전통문화대전망 - 전통 미덕 - 초등학교 6 학년 미술 2 개 교안, 옷에 수놓은 이야기.

초등학교 6 학년 미술 2 개 교안, 옷에 수놓은 이야기.

교안은 교사가 교수 내용, 교수 절차, 교수 방법 등을 설계하고 배정하는 실천적 교수 문서이다. 교과활동을 원활하고 효과적으로 전개하기 위해 교과과정 기준, 교과요강 및 교재 요구 사항, 학생의 실제 상황에 따라 수업이나 과제 단위로 진행한다.

티시

여러분 심사위원 선생님 안녕하세요: 제가 말한 수업 내용은 인민미술출판사에서 출판한' 6 학년 미술' 제 2 권' 옷에 수놓은 이야기' 입니다.

첫째, 교재 분석: (교육 내용 분석)

(a) 미아오 의상은 중국 소수 민족 특유의 의상이라고 할 수 있다. 이 수업은 묘족 의상을 통해서 하는 것이다

악세사리를 감상하고 배우고, 묘족 의상 문화의 내포를 이해하고, 본 과의 학습을 통해 묘족 의류에 도안의 의미를 이해하다. 본 과정을 통해 묘족 자수에 대한 학습을 통해 학생들이 무형문화유산을 보호하는 의식을 키울 수 있다.

(2) 교육 목표:

1, 묘족 의상 문화의 내포를 이해하고, 자신이 좋아하는 도안을 모사하고, 민족 의상에 도안의 의미를 설명한다.

2. 본 과의 학습을 통해 학생들에게 묘족의 역사, 문화, 풍습을 이해시켰다.

3. 학생이 자신의 무형문화유산을 보호하는 관념과 의식을 키우고 민족적 자부심을 높인다.

(3) 교육의 초점과 어려움:

본 과의 학습을 통해 학생들은 묘족의 독특한 역사, 문화, 풍습을 더 잘 이해하고, 묘족 의류 자수 패턴의 의미와 전설을 더 잘 이해하고, 민족 의상 패턴 자체의 의미를 설명할 수 있게 되어, 무형문화유산을 보호하는 학생들의 관념과 의식을 키워 민족적 자부심을 증강시킬 수 있다.

둘째, 교수법:

학생들은 교육 목표, 교수 설계 및 학생 실태를 겨냥하여 전체 교육 활동에서 교수법을 시도해 보았다. 이 과정의 교육 목표를 포괄적이고 정확하게 구현하기 위해 유아의 참신함, 호기심, 사유활동, 지속성이 떨어지지만 재미있고 동취적인 것에 흥미를 가지기 쉬운 특징을 위해, 나는 직감, 계발, 점진적인 원칙을 따르고, 멀티미디어 교육 수단을 최대한 활용하고, 학생들의 주체 역할을 충분히 발휘하며, 지도법, 상황교육법 등을 중점적으로 채택한다. 동시에, 교육 과정에서 사진 감상과 우화 전설의 해설을 삽입함으로써 학생들이 편안하고 즐거운 환경에서 지식을 배우고 습득할 수 있게 하여 교육이 즐거움을 누릴 수 있게 하였다. 학생들의 학습 흥미를 높이기 위해서는 수업 전에 충분한 정교한 사진과 우화를 준비하여 학생들의 더 나은 학습과 이해를 강화해야 한다.

셋째, 법을 배우십시오:

교학 활동에서 교사는 학생들에게 묘족 의상, 역사, 문화를 이해하고 이해하도록 지도하고 알려준다. 또한 사진 감상과 우화의 해설을 통해 민족 의상에 대한 학생들의 애착을 키우고, 자신의 무형문화유산을 보호하는 관념과 의식을 키우고, 민족적 자부심을 높인다.

넷째, 교육 과정:

1, 장면에 들어가 학생들에게 어떤 민족을 좋아하는지 먼저 물어보세요. 학생들이 다음에 무엇을 배우고 싶은지에 대한 흥미를 불러일으키다. 질문을 통해 교수를 도입하여 학생들의 주의를 끌다.

2. 묘족 선민이 끊임없이 이주하는 이 과정은 청나라까지 간헐적으로 계속되어 결국 현재의 분포 구조가 형성될 때까지 계속되었다. 중화민족의 대가족 중에서 묘족은 가장 오래된 회원 중의 하나이다. 화산절은 묘족의 가장 성대한 전통 명절로, 보통 매년 음력 정월 초 2, 3, 4 일에 열린다. 축제 기간 동안 등산대의 전통 체육 활동은 매우 시끌벅적하다. 젊은 남녀가 노래를 통해 배우자를 선택하니, 노래는 기복이 심하다. 화산절은 사랑, 행복, 행복, 행운으로 가득 찬 명절이다. 묘족 사람들의 생활 예절은 여전히 전통 예절을 보존하고 있다. 묘족의 결혼 소개, 묘족 활, 묘족 결혼 등 민속은 독특한 지방민족적 특색을 가지고 있다. 묘족 전통의 설날도 있는데 그네를 휘두르며 연애하는 것이 특징이다.

이날 묘족 동포들은 숲이 무성한 루생당에서 투우, 강탈, 줄다리기, 갈대춤 등 다채로운 민족 명절을 열었다. 저녁에는 다케사 묘채가 친구들을 모아 술을 마시며 벼풍작을 기원했다.

3. 다음에 묘족 의상을 소개하고, 오늘 묘족 의상을 예로 들어 우리나라 민족 의상의 특징을 소개한다. 특히 묘족 의상의 자수 문화를 핵심으로 우리나라의 독특한 민족 의상 문화를 설명하고, 수업 전에 준비한 사진을 통해 학생들이 원래의 기초 위에서 더 잘 이해할 수 있도록 했다.

묘족 의상은 전반적으로 우리나라의 전통적인 직조, 자수, 선택, 염색 등의 기법을 유지하며, 종종 하나의 주요 기법을 채택하거나, 중 수를 선택하거나, 중 수를 선택하거나, 중 수를 선택하거나, 자수를 짜거나, 직수를 결합하여 다른 기법을 삽입하여, 이 옷들을 현란하고 다채롭게 하여 뚜렷한 민족 예술 특색을 드러낸다. 내용상 의상 도안은 일상생활의 다양한 생활영상을 소재로 한 경우가 많기 때문에 이들 영상기록은 전문가 학자들이 착용 서사시라고 부른다. 조형적으로 볼 때, 중국 전통 단선을 패턴 윤곽으로 하는 선선 또는 근사선 조형 기법을 채택하였다. 제작 기법상 의류 발전의 다섯 가지 형태, 즉 뜨개질, 바느질, 접합, 재단은 동남 묘족 의상에서 모두 예시로, 역사적 계층이 뚜렷하여 의상 제작사의 전시관이라고 할 수 있다. 색채상으로 볼 때, 그들은 여러 가지 대비가 강한 색깔을 선택하는 데 능숙하며, 색채의 풍부한 두께감, 일반적으로 빨강, 검정, 흰색, 노랑, 파랑을 추구하려고 노력한다. 구도상으로 볼 때, 두드러진 주제를 강조하지 않고, 의류 전체감의 요구만 중시한다. 형식적으로는 정장과 평상복으로 나눌 수 있습니다. 의상은 명절 예절과 결혼식에 쓰이는 옷으로 복잡하고 화려하며 묘족 의상의 예술 수준을 보여준다. 캐주얼복, 스타일보다 정장 스타일보다 조용하고 간결하며, 재료가 적고, 노동력이 적어 매일 입기에 좋습니다.

5. 사실, 모든 자수 패턴에는 하나의 의미나 전설이 있습니다. 묘목 자수에 관한 이야기를 간단히 소개하겠습니다.

모두가 새옷 자수도를 감상할 수 있게 함으로써 학생들에게 새옷 뒤의 신비로운 전설을 끌어낸다.

새 옷 한 벌은 묘족 사람들이 늙지 않는다는 전설이다. 새옷은 주로 여성복을 가리키며 상의와 치마로 구성되어 있다. 천은 모종 방사, 염색, 짜임으로 만들어졌다. 외투는 파랗고, 치마는 안쪽의 주름치마와 바깥의 색막대로 구성되어 있다. 각 치마에는 16 부터 18 개의 컬러 줄무늬가 있고, 각 컬러 줄무늬에는 꽃과 새 등의 패턴이 수놓아져 있으며, 흰 새털로 만든 솜털볼도 박혀 있다. 외투의 어깨, 등, 소매는 모두 손으로 수놓은 용봉 문양이 있습니다.

굴동 묘채에는 새복에 관한 아름다운 전설이 있다. 전하는 바에 따르면, 200 여 년 전, 한 산주, 산을 차지하여 왕으로 삼으며 백성을 억압하고, 묘족 사람들이 의존하는 땅은 모두 그가 점령하였다. 바로 이때, 갈홍이라는 젊은이가 여러분을 이끌고 산주와 당신의 생사를 겨루는 싸움을 벌여 산주를 쫓아냈습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희망명언) 그 이후로 동굴 안의 모포들은 자유로운 생활을 했고, 갈홍도 모왕으로 추대되었다. 갈홍은 영리하고 손재주가 있는 미첩을 가지고 있다.

그녀는 새의 깃털로 예쁜 새옷을 꿰매고 휴일에 그것들을 입고 홀 무도회에 갔다. 그녀가 가는 곳은 마치 한 무리의 아름다운 새들이 하늘가에서 날아오는 것과 같다. 이런 옷은 상서로운 아름다움의 상징이라고 생각하기 때문에, 앞다투어 모방하여 동굴 내 묘족 특유의 의상을 형성하여 지금까지 전해져 왔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아름다움명언)

백조복은 묘족의 한 가지로 묘족의 새에 대한 숭배의 영향을 받는다. 묘족 선민들은 이주하는 길과 정착한 후 산에서 각종 새를 사냥하고, 새에게 음식을 가져다 준 것에 대해 감사하고, 새에 대한 숭배가 태어난다. 옷에 새를 수놓을 뿐만 아니라 옷의 밑단에 각종 깃털을 장식한다. 그들은 새의 옷을 입고 자신을 새처럼 차려입고 조상에 대한 그리움을 표현했다. 이렇게 하면 학생들은 묘족 의상 문화의 더 깊은 것을 더 잘 이해할 수 있다.

6. 학생들에게 나비에 관한 자수를 감상하게 하고 나비 어머니에 대한 이야기를 이끌어 낸다.

거의 모든 자수 패턴에는 묘족의 역사와 삶을 보여주는 기원이나 전설이 있다. 티베트족 고대 의상에 수놓은 나비 도안은 묘족 장식 도안 중에서 가장 흔하고 중요한 장식 문화이다. 나비 패턴의 화려한 요소 외에도 묘족 어머니 나비로 잘 알려진 신화 전설과 관련이 있다.

이전 페이지 1 2 다음 페이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