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문화대전망 - 전통 미덕 - 중국 소설과 서양 소설의 줄거리 묘사에는 어떤 차이가 있나요?

중국 소설과 서양 소설의 줄거리 묘사에는 어떤 차이가 있나요?

1. 중국과 서양 소설의 발전사

중국과 서양 소설은 모두 신화와 전설을 그 기원으로 삼고 있다. 과학이 발달하지 못했던 고대에는 자연을 숭배하는 마음에서 노동자들은 세계를 지배하는 많은 '신들'을 상상했습니다. 신의 의인화에 대한 묘사는 신화였습니다. 중국의 판고천지설화, 삼황오제설화, 서양그리스신화, 로마신화, 북유럽신화 등이 모두 대표적인 작품이다.

동서양 최초의 소설은 역사와 긴밀하게 연결되어 있으며, 역사적 자료를 보충하면서 사건을 기록한다. 중국 전진(前秦) 산문의 우화, 한나라 역사서의 전기, 위(魏)·금(金)·남·북조의 이상한 인물과 인물에 관한 소설, 고대 바빌로니아의 서양 '길가메시 서사시', '호머의 서사시' 고대 그리스의 『서사시』와 『이솝 우화』 이들 소설은 모두 이 소설류에 속한다. 이들 소설은 이미 허구를 강조하는 소설의 특징을 갖추고 있지만 아직까지 문인의 창작물은 아니다. 따라서 이런 유형의 소설은 줄거리가 상대적으로 단순하고 문체도 상대적으로 거칠다. 반구의 『풍문이 만들어낸 스트릿토크』는 이런 소설에 대한 정확하고 생생한 평가이다.

중국 소설이 역사적 기록에서 벗어나 문학적 창작물이 된 것은 당나라 때부터였다. 당나라의 문화가 크게 발전하고 문인의 마음이 더욱 개방적이되었습니다. 이때 Li Chaowei의 "Liu Yi 이야기", Bai Juyi의 "영원한 슬픔의 노래", Chen Hong의 전설이 탄생했습니다. "영원한 슬픔의 노래" 등은 모두 전설에 의해 만들어졌습니다. 당나라 소설은 대부분 허구적 상상력을 바탕으로 문학적 재능을 강조한 작품들이었으며, 그 성격이 역사적일 뿐만 아니라 역사로서의 이인, 이인에 관한 소설도 그치지 않았다. 송대에 이르러 전설소설은 점차 쇠퇴하였고, 이후 이야기소설이 부흥하여 문인에 의해 가공된 후 <삼국지연의>, <수호전> 등 많은 이야기소설과 연애소설로 변모하였다. ", "서부로의 여행" 등 이러한 유형의 소설은 문인들이 민속 창작물을 활용하여 재창조한 것으로, 훌륭하고 감동적인 줄거리 묘사와 생생하고 활동적인 인물의 형상화에 능숙하며 화자의 언어 스타일이 뚜렷합니다. 여기서부터는 민간물을 가미하지 않고 문인들의 독자적인 창작이 된다. 이러한 유형의 대표적인 작품이 『금병매』인데, 이 작품은 서민과 삶에 대한 글쓰기의 길을 열어준 것이며, 이는 큰 진전이다. 현실주의 문학이 발전하고, 『붉은 저택의 꿈』이 중국 고대 현실주의 소설을 정점으로 끌어올렸다. 5·4 운동 이후 중국 소설가들은 서양 소설의 글쓰기 기법을 배우기 시작했고 점차 새로운 길을 개척해 나갔다.

서양 소설은 '르네상스' 이후 급속도로 발전하고 성숙했다. 중세 서양 소설의 발전은 거의 정체 상태에 이르렀다. 14세기 말 '르네상스'가 교회의 문학 지배를 무너뜨린 이후, 15세기 말 서양에서는 사상의 자유와 자유를 옹호하는 소설이 등장했다. 인본주의 소설은 당시 유럽의 반봉건주의에 대응하여 제작되었으며, 동시에 서구 소설이 일상을 묘사하는 데 중점을 두는 기조도 마련하였다. 사람과 모든 것. 이탈리아 가키오의 <데카메론>, 스페인 세르반테스의 <돈키호테>가 대표적인 소설이다. 그런 다음 우아한 국가 규범 언어로 글쓰기를 옹호하는 고전 소설이 등장했습니다. 이러한 종류의 소설은 17세기 프랑스에서 가장 완벽하게 발전했습니다. 주석으로 대표되는 것이 코르네유의 『Cide』이다. 고전소설의 등장은 서양소설의 언어를 크게 발전시켰다. 18세기에는 과학지식을 고양하고 대중의식을 계몽하려는 목적을 가진 계몽주의 소설이 인기를 끌었는데, 그중에서도 독일 괴테의 『파우스트』, 영국 데포의 『로빈슨 크루소』, 스위프트의 『로빈슨 크루소』가 있다. 『걸리버 여행기』 등 이러한 소설의 등장은 당시 부르주아 혁명에 대한 여론을 조성하기 위한 것이었다. 19세기에는 낭만주의 소설, 사실주의 소설, 비판적 현실주의 소설이 번갈아 소설계를 장악했다. 빅토르 위고의 <파리의 노트르담>, 괴테의 <젊은 베르테르의 슬픔> 등 낭만주의 소설은 상상력이 풍부하고 발상이 기묘하며 언어가 자유롭고 감성이 열정적이다. 사실주의 소설은 삶의 본질을 반영하고 전형적인 인물과 전형적인 삶의 현상을 묘사하는 데 중점을 두고 있다. 영국의 디킨스와 프랑스의 도데가 이러한 유형의 소설을 대표한다. 비판적 현실주의 소설은 봉건제도의 쇠퇴와 자본주의 사회의 암울함을 폭로하는 데 중점을 두고, 프랑스의 발자크와 모파상, 영국의 샬롯과 브론테 등 현실의 폐단을 깊이 비판한다. 러시아의 톨스토이와 도스토예프스키, 미국의 마크 트웨인 등 수많은 작가들의 작품이 여기에 속한다. 오늘날에도 이 세 가지 유형의 소설은 여전히 ​​서구 문학계에서 가장 중요한 세 가지 유형의 소설로 자리잡고 있다.

동서양 소설의 발전사는 대략 이렇다.

2. 중국소설과 서양소설의 특징

중국소설과 서양소설은 소설의 기본적인 특징 외에도 각각 다음과 같은 특징을 가지고 있다.

1 . 중국 전통 소설 등장 인물의 행동, 언어, 세부 묘사에 주의를 기울이고 인물의 갈등과 갈등을 보여 주지만 등장 인물은 단일하고 거의 변하지 않으며 주관성이 부족합니다. 서양 소설은 인물의 심리적 묘사에 더 많은 관심을 기울이고 인물의 내면적 잠재의식 탐구를 강조하며, 충만감과 변화, 강한 주관성을 지닌 인물을 쓰는 데 능숙합니다.

『임교두풍설산사』에서는 인물들의 대화와 행동을 통해서만 갈등이 유발될 수 있지만, 안나 카레니나가 선로에 떨어지기 전의 일련의 갈등은 그의 심리적 묘사를 통해서만 명확하게 표현될 수 있다. 대화는 그녀의 재능을 보여주고 Paul은 내면의 독백을 사용하여 자신의 이상을 표현합니다. Zhang Fei는 충성심과 용기라는 성격 특성만 가지고 있지만 Jane Eyre의 성격은 용기, 강인함, 열정, 친절함 등 많은 캐릭터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완료. 요컨대 중국과 서양 모두 인물 묘사에 있어서 그들만의 특징을 갖고 있다.

2. 중국 소설은 서양 소설에 비해 줄거리의 우여곡절이 많고 이야기가 더 완성도가 높습니다. 줄거리의 우여곡절과 이야기의 완성도는 중국 소설의 독특한 예술적 전통이다. 위진(魏晉) 남북조(南北代) 인물과 기이한 사물을 소재로 한 소설은 우여곡절과 생동감이 넘치는 특징을 지닌다. 당나라 전설의 많은 유명한 이야기의 구성은 매우 웅장하고 엄격하며 독창적이며 줄거리 전개가 극적입니다. 명청대 소설의 내용은 고르지 못하고 흩어져 있으며 기복이 있고 균형이 잘 잡혀 있으며 세심한 구조와 원활한 통합이 있습니다. 예를 들어, "붉은 저택의 꿈"은 도처에 매복 공격을 가하고 우여곡절을 겪으며 지아 가족의 이야기를 전합니다. 줄거리 면에서 뛰어난 서양 작품이 많지만, 중국 소설과 비교할 수는 없다.

3. 중국 소설의 언어는 간결하고 생생한 반면, 서양 소설의 내용은 풍부하고 유익합니다. 중국 소설은 민속 예술가의 언어를 흡수하고 고대 산문의 훌륭한 전통을 계승합니다. 사건과 인물은 종종 몇 마디로 설명됩니다. 서양소설은 작가의 폭넓은 지식을 담고 있고, 사회의 여러 측면을 다루고 있기 때문에 내용이 풍부하고 유익하며, 사람들은 이를 통해 다양한 분야의 지식을 얻을 수 있습니다. 엥겔스는 어떤 보고서보다 발자크의 소설을 통해 19세기 프랑스의 국내 상황에 대해 더 많이 배웠다고 말한 적이 있습니다. 중국과 서양 소설의 서로 다른 특징은 중국과 서양의 미학적 개념이 다른 것과도 관련이 있다.

4. 중국과 서양 소설 모두 봉건문화에 의해 억압되고 황폐화되었습니다. 봉건문화는 중국소설의 발전을 극도로 어렵게 만들었다. 명청시대 사람들은 소설 쓰기를 부끄러운 일로 여겼기 때문에 많은 위대한 작가들이 자신의 생활과 창작 조건을 보장받지 못했고, 많은 위대한 작품의 작가를 알 수 없었다. . 봉건 문화는 중세 전체에 걸쳐 서양 소설의 발전을 극도로 느리게 만들었습니다. 많은 재능 있는 작가들이 강제로 교회를 섬기고 종교적인 성격의 지루하고 공허한 글을 쓰도록 강요받았습니다.

3. 중국과 서양 소설의 향후 발전 전망

청나라 말기에 중국과 서양은 체계적으로 서로를 이해하기 시작했고, 중국과 서양 소설의 장점을 서로 이해하기 시작했다. 소설은 끊임없이 서로 학습되었습니다. 물론 역사적 이유로 중국은 더 많은 것을 배웠습니다. 오늘날까지도 중국과 서양 소설가들은 양국 소설의 예술적 매력을 연구하기 위해 부단한 노력을 기울이고 있습니다. 비록 언어의 차이가 서로의 예술적 감상에 어느 정도 영향을 미치기는 하지만, 아름다움은 동일합니다. 우리는 가까운 미래에 중국과 서양 소설 예술이 결국 서로의 장점을 배우고 통합하고 함께 발전하여 새로운 예술적 정점에 도달할 것이라고 믿을 만한 이유가 있습니다.

참고문헌:

"선정된 외국 문학 작품" 상하이 번역 출판사 Zhou Xuliang

"선정된 현대 문학" Peking University Press Zhang Zhong 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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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국 문학 발전사" Liu Dajie, 상하이 고서 출판사

"유럽 문학사" 인민 문학 출판사 Yang Zhouhan, Wu Dayuan 및 Zhao Luorui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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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교 중국어 교과서 삼자오" 5》 인민교육출판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