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문화대전망 - 전통 미덕 - 중국 음식의 좋은 점과 양식의 차이.

중국 음식의 좋은 점과 양식의 차이.

중국인의 음식은 식물 위주로 주로 곡류이다. 쉽게 VB 1 이 부족하지 않고 식이섬유가 충분하다. 양질의 단백질은 대부분 콩에서 나온다. 단점은 지방이 너무 적고 식이섬유가 너무 많으면 칼슘 등 미네랄이 빠져나가기 쉽다는 것이다.

서양인들은 대부분 육류를 주식으로 한다. 이 음식들은 포화지방 함량이 높아서 고지혈증, 관심병 등에 걸리기 쉽다. 동시에 서양인의 채소 섭취가 부족하기 때문에 비타민 B, C, 식이섬유가 쉽게 부족하다. 동물성 식품은 양질의 단백질이 풍부해 인체에 쉽게 흡수되고 열량이 충분하다는 장점이 있다.

중국과 서양 음식 문화의 차이.

첫째, 두 가지 다른 음식 개념

서양은 중국이' 맛' 을 중시하는 음식에 비해 이성적인 음식 관념이다. 음식의 색깔, 향, 맛, 모양에 관계없이 영양은 하루에 얼마나 많은 칼로리, 비타민, 단백질 등을 섭취해야 하는지 보장해야 한다. 맛이 같더라도 꼭 먹어야 한다. 영양이 있다. 이런 음식 관념은 전체 서구 철학 체계와 양립 할 수 있다. 형이상학은 서구 철학의 주요 특징이다. 서양 철학의 연구 대상은 사물의 원인이고, 사물의 원인은 왕왕 형이상학적이며, 양자는 서로 이어져 형이상학적 철학을 형성한다. 이런 철학은 서구 문화에 활력을 불어넣어 자연과학, 심리학, 방법론 방면에서 급진적인 발전을 이루었다. 하지만 다른 면에서 이 철학적 명제는 음식 문화와 같은 큰 장애를 가지고 있습니다. 연회에서, 너는 식기, 재료, 서비스 및 원자재의 모양과 색깔의 배합에 주의를 기울일 수 있다. 하지만 아무리 호화롭고 고급스럽더라도 로스앤젤레스에서 뉴욕까지 스테이크는 한 가지 맛만 있고 예술도 없다. 요리로 닭고기는 닭고기이고 스테이크는 스테이크입니다. 일치가 있더라도 디스크에서 수행됩니다. 프랑스 양갈비 한 접시에 으깬 감자를 곁들여 양갈비에 기대고, 다른 쪽에는 녹두를 삶고 토마토 몇 조각을 삶는다. 색깔은 선명한 대비를 형성하지만, 각종 원료는 서로 상관이 없고, 식감이 조화롭고, 제각기 풍미가 있어 간단명료하다.

중국인들은' 먹는 것' 을 매우 중시하고, 속담은' 사람들이 먹는 것을 하늘로 삼는다' 는 말은 우리가 먹는 것을 하늘만큼 중요하게 여긴다는 것을 설명한다. 우리 민족은 수천 년 동안 생산성이 낮은 상태에 있었기 때문에 사람들은 늘 굶주리기 때문에 독특한 음식 위주의 음식 문화를 갖게 되었다. 나는 이것이 아마도 생존의 필요성에서 나온 것이라고 생각한다. 한 문화가 음식을 1 위로 삼는다면, 두 가지 현상이 나타난다. 한편으로는 기능을 극대화한다. 생존을 유지하기 위해서뿐만 아니라 양생에도 쓰인다. 이것이 바로' 약보보다 식보보다 못하다' 는 문화적 기반이다. 반면에 음식에 대한 지나친 관심은 음식의 추구에 감탄하게 한다.

중국의 요리에서 맛에 대한 추구는 거의 극치에 이르렀고, 중국인들이 해외에서 식당을 개업하여 생계를 꾸려나가는 것도 우리가 세계에서 안식처가 되는 근본이 되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음식명언) 아쉽게도, 우리가 맛있는 것을 첫 번째 수요로 추구할 때, 음식의 가장 근본적인 영양가는 간과된다. (존 F. 케네디, 음식명언) 우리의 전통 음식 중 상당수는 뜨거운 기름에 튀겨야 하고, 작은 불로 오랫동안 요리해야 한다. 이렇게 하면 요리의 영양성분이 파괴되고, 많은 영양성분이 가공 과정에서 없어진다. 그래서 영양에 관해서는 실제로 중국 음식 문화의 가장 큰 약점을 건드렸다. 민간에는 "백성은 음식을 하늘로 하고, 음식은 맛을 우선한다" 는 속담이 있다. 바로 이런 음식에 대한 추구가 우리가 먹는 참뜻을 간과하게 하는 것이다.

중국인들은 음식을 맛볼 때 이 음식이 맛있다고 자주 말한다. 그 음식은 맛이 없다. 그러나' 맛있다' 가 무엇인지, 왜' 맛있다',' 맛있다' 가 어디에 있는지 더 물어보면 쉽게 알 수 없을 것 같다. 이는 중국인들의 음식 추구가 형용할 수 없는' 의경' 이라는 것을 보여준다. 즉 사람들이 흔히 말하는' 색 향 맛 모양 기구' 로 이런' 경지' 를 감당하기 어렵다는 것이다.

중국 음식의 독특한 매력은 맛에 달려 있다. 음식의 생산은 조화에 있다. 음식의 오리지널 맛, 가열한 후의 요리 맛, 재료 부형제의 맛, 조미료의 조화로운 맛이 서로 얽혀 있고, 서로 조화를 이루어 서로를 보완하고, 서로 스며들고, 서로 융합하게 하는 것이다. 너 중에 나, 나 중에 네가 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음식명언) 중국 요리의 조화의 아름다움은 중국 요리 예술의 정수이고, 요리의 형색은 외적인 것이고, 맛은 내면적인 것이다. 내면을 중시하고 외관을 꾸미지 않고 요리의 맛을 중시하지만 요리의 모양과 색깔을 지나치게 드러내지 않는 것은 중국 심미식이관의 가장 중요한 표현이다.

중국에서는 음식에 대한 미에 대한 추구가 분명히 이성을 압도하고 있으며, 이런 음식관도 중국의 전통철학과 부합한다. 동양 철학의 대표로서 중국 철학은 거시적이고 직관적이며 모호하며 예측할 수 없는 특징을 가지고 있다. 중식을 만드는 방법은 삼각대를 조화시켜 결국 아름다운 맛을 내는 것이다. 이것은 비례감, 즉 전반적인 협조를 강조한다. 그것은 중국 철학이 풍부한 변증법을 포함하고 있다. 모든 것은 음식의 아름다움과 조화에 기반을 두고 있다. 범위 내의 품종은 중식의 풍부함과 다양성을 결정하고, 중식의 특색을 결정하며, 심지어 모든 요리사의 특색까지 결정한다.

둘째, 중국과 서양의 체중 감량자의 차이

서양인들은 음식이 허기를 채우기 위해서라고 생각하기 때문에 고기 한 덩어리, 닭 한 마리 등' 딱딱한 음식' 을 전문으로 한다. 중국의 요리는 "맛있다" 고 해서 중국의 요리도 재료상에서 큰 임의성을 보였다. 많은 서양인들이 버린 것으로 여기고, 중국에서는 모두 훌륭한 원자재이고, 외국 요리사가 처리할 수 없는 것은 중국 요리사의 손에 닿으면 부패를 신기하게 만들 수 있다. 중국 음식이 재료상 광범위한 임의성을 가지고 있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서방 식물학자들의 조사에 따르면 중국인들은 600 여종의 채소를 먹으며 서양인보다 6 배 더 많이 먹는다. 사실 중국 음식에서 채소는 보통 음식이고, 육식 요리는 생활수준이 높을 때만 보통 음식 구조에 들어간다. 그래서 예로부터' 음식' 이라는 말이 있는데, 일반 음식 구조에서는 음식이 주도적인 지위를 차지하고 있다. 중국인의 식물성 요리는 불교도의 제창과 불가분의 관계가 있다. 그들은 동물을' 생명이 있는 것' 으로, 식물을' 생명이 없는 것' 으로 여기기 때문에 채식주의를 제창한다.

서양인들은 자국의 음식 특징을 소개할 때 자신이 중국보다 영양의 합리적인 조화에 더 많은 관심을 기울이고 있다고 생각한다. 통조림, 패스트푸드, 시간과 영양이 좋은 등 발달한 식품공업이 있기 때문에, 그들의 나라 사람들은 일반적으로 중국인보다 강하다. 키 크고 다리가 길고 어깨가 넓으며 근육이 발달한다. 중국인은 날씬하고 어깨가 좁고 다리가 짧고 색깔이 노랗다. 중국과 서양 음식 대상의 뚜렷한 차이에 따르면, 어떤 사람들은 중국인을 식물자로, 서양인은 동물자로 부른다.

셋째, 다른 식습관

중국과 서양의 음식 스타일 차이는 매우 크며, 이런 차이는 국민성에도 영향을 미친다. 중국에서는 어떤 목적으로든 한 가지 형식만 있을 수 있는데, 모두가 둘러앉아 한 자리를 즐기는 것이다. 술자리는 원탁으로 형식적으로 단결, 예의, 재미있는 분위기를 조성해야 한다. 음식은 한 탁자의 중앙에 놓여 있는데, 한 탁자가 감상하고 맛보는 대상이자 한 탁자의 감정 교류의 매개체이기도 하다. 사람들은 서로 술을 권하고, 서로 음식을 집어들고, 서로 권고하며, 사람들 사이에 아름다운 사물 앞에서 서로 존중하고 양보하는 미덕을 구현한다. 위생학의 관점에서 볼 때, 이런 음식에는 뚜렷한 결점이 있지만, 그것은 우리 민족의' 동창회' 의 보편적인 심리에 부합하며, 중국 고전 철학에서' 화' 의 범주가 후세 사상에 미치는 영향을 반영하고, 집단 감정 교류에 유리하기 때문에 지금까지 개혁하기 어렵다.

음식과 술은 서양식 연회에서 매우 중요하지만, 그것들은 실제로 안감에 쓰인다. 술자리의 핵심은 우정이고, 우정은 옆집 손님과 이야기를 나누면서 이뤄진다. 연회의 사교성을 춤에 비유하면 중국식 연회는 집단춤과 같고 서양식 연회는 남녀 사교춤과 같다고 할 수 있다. 이는 중국식 연회와 서양식 연회의 우의의 목적이 분명하다는 것을 알 수 있지만, 중국식 연회는 전체 연회의 우의를 더 많이 반영하고, 서양식 연회는 이웃 손님들 사이의 우의를 더 많이 반영한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중국 음식과의 더욱 뚜렷한 차이는 서양에서 유행하는 뷔페이다. 이 방법은 모든 음식이 하나씩 진열되어 있고, 사람마다 각자 원하는 것을 취하고, 자리에 고정해서 밥을 먹지 않고 자유롭게 활동할 수 있다는 것이다. 이런 방식은 개인 간의 감정 교류를 용이하게 하고, 모든 말을 책상 위에 놓을 필요가 없고, 서양인의 개성과 자아에 대한 존중을 반영한다. 그러나 각자 먹고, 서로 간섭하지 않고, 중국인들이 수다를 떨고 노는 정서가 부족하다.

그래서 결국 감성과 이성의 차이다. 그러나, 이러한 차이는 과학의 발전에 따라 흐려지는 것 같다. 중국의 점점 더 많은 사람들이 채소의 색깔, 향, 맛뿐만 아니라 위생과 영양에 더 많은 관심을 기울이고 있다. 특히 사스 이후. 또한, 사람들은 일이 갈수록 바쁘기 때문에 중식을 하는 것이 너무 번거롭다고 생각하는데, 햄버거 같은 것이 낫다. 이렇게 되면 음식상의 차이는 그다지 뚜렷하지 않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