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문화대전망 - 전통 미덕 - "늦봄에는 수놓은 나복이 빛나고, 금빛 공작새와 은색 유니콘이 눈살을 찌푸린다." 당나라 사람들은 옷차림에 있어서 얼마나 까다로웠습니까?

"늦봄에는 수놓은 나복이 빛나고, 금빛 공작새와 은색 유니콘이 눈살을 찌푸린다." 당나라 사람들은 옷차림에 있어서 얼마나 까다로웠습니까?

번영한 당나라는 고대 중국 봉건 사회 발전의 정점으로, 경제 발전, 번영, 강력한 국력, 개방 사회로 항상 세계적으로 유명했습니다. 당나라 전성기의 풍부하고 다채로운 문화 현상 중 의복은 빛나는 진주로 다양한 형태와 다양한 스타일의 특징을 보여주었습니다. 당나라 사람들의 마음 속에 의복은 그 나라의 정치적 분위기와 문화적 풍경을 독특하게 반영하는 것이었습니다.

위대한 사상가 공자가 개척한 유교예절사상에서 의복은 언제나 매우 중요한 부분이었습니다. 그는 "옷차림은 사소한 문제가 아니다"라고 믿었고, 왕자와 귀족부터 서민에 이르기까지 모든 사람은 예절과 법률을 엄격히 준수하여 옷을 입어야 한다고 믿었습니다. 다양한 모양의 의복은 소유자의 신원과 지위를 반영할 수 있습니다.

실제로 고대 중국 역사를 통틀어 각 왕조, 각 세대의 의복은 모두 고유한 특성을 갖고 있으며, 이러한 특성은 당시의 국가적 모습 및 사회적 분위기와 불가분의 관계에 있는 경우가 많습니다.

통일된 다민족 국가인 당나라는 바다와 강을 맑게 하고 국민과 나라를 번영하게 만들었을 뿐만 아니라 문화적 관용과 개방, 포용을 특히 존중했습니다. 당나라는 위(魏)나라와 금(晉)나라 시대의 북방 소수민족 복식을 계승하고 이를 바탕으로 개량 발전하여 점차 독특한 '우아하고 호화로운' 스타일을 형성해 나갔다.

당대 이전에는 사람들의 일상복이 계층차이가 뚜렷하고 주인의 신분과 직업을 한눈에 알 수 있었음에도 불구하고 대부분 단일한 스타일과 고정된 형태의 단점을 가지고 있었다. 당나라 황제 이원은 당나라를 건국한 후 처음으로 황제 복식 개선에 앞장섰고, 95년 존경을 상징하는 특별한 색상으로 밝은 노란색을 명시하고 다른 사람이 입는 것을 명시적으로 금지했습니다. 황제의 신성한 힘을 강조하는 노란색 옷.

이연이 황제의 의복 색깔로 노란색을 선택한 이유에 대해서는 역사가들 사이에서 의견이 분분하다. 그 중에서 가장 신빙성 있는 것은 의심할 바 없이 왕조의 변화가 "금속, 나무, 물, 불, 땅"의 5가지 요소에 해당한다고 믿는 "오행론"입니다. 그래서 땅의 노란색은 제국의 권력을 상징하는 데 사용되었습니다.

고대 황제의 예복을 일반적으로 '용포'라고 불렀다. 그러나 당대에는 실제로 황제의 옷에 용이 없었다는 점은 언급할 만하다. 당시 황제가 자주 입었던 옷은 '평상복'과 '예복'으로 나누어졌다. '일상복'은 이름에서 알 수 있듯이 생필품, 음식, 주거, ​​교통 등을 위해 입는 옷을 말하며, 일반 남성복과 형태에는 근본적인 차이가 없으며 색상만 다를 뿐입니다. "드레스"는 대규모 의례 활동을 위한 특별한 의상으로, 제작 과정이 더 복잡하며 "미안푸" 또는 "군푸"라고도 합니다.

'고당서·유복계'는 황제의 '군복'의 여러 부분을 기록하고 있다. 12개의 백옥구슬이 박힌 공면을 착용한 것이다. 검은 코트와 빨간색 보상, "12장"이라는 글자가 자수되어 있습니다.

오늘날의 고대 의상 영화나 텔레비전 작품에서 우리는 황제가 언제 어디서든 공복과 관을 쓴다고 말하는 그런 장면을 자주 본다. 실제로 공푸는 일반적으로 즉위식, 조상 제사 등과 같은 주요 축하 행사와 특별한 의식을 위한 특별한 의상입니다.

궁중의 옷차림은 취향에 따라 확연히 구분됐다. 장관은 법정에 가거나 매일 공무를 처리할 때 '지방 제복'이라고도 알려진 공식 법원 제복을 입어야 합니다. 고대인의 눈에는 보라색이 가장 숭고한 색이었다. 예로부터 보라색 기운은 동쪽에서 오고 성인은 시험에 합격한다는 말이 있었다. 3급 이상의 공무원이 착용한다. 4품과 5품은 빨간색, 6품은 녹색, 7품 이하는 청록색만 입는다. 엄격한 계층적 복식 색상을 보면 당나라 사람들이 관리 복식에 대해 얼마나 특별한 관심을 갖고 있었는지 알 수 있습니다.

민간인의 복장은 비교적 단순합니다. 대부분의 사람들은 여전히 ​​밝은 색상의 거친 린넨 옷을 입고 있으며 생산 기술은 단순하고 투박합니다. 부유한 상인과 귀족들은 고급 비단으로 세심하게 꿰매어진 옷을 선호했습니다. 당나라 남자복은 주로 둥근 깃과 좁은 소매의 긴 옷이었는데, 이런 옷은 북방 소수민족 복식의 장점을 흡수하여 이동이 매우 편리하였다. 남자들은 머리에 후토를 두르는데, 보통 남자들은 부드러운 다리가 달린 후토를 입는 반면, 궁정의 대신들은 두 개의 단단한 다리가 쭉 뻗은 후토를 입습니다.

당대 여성의 복식 스타일은 남성에 비해 복잡하고 다양했으며 일반적으로 치마, 저고리, 셔츠 등이 우아하고 고급스러웠다.

당나라 초기 여성복 스타일은 소매가 좁은 셔츠에 긴 치마, 등산화 한 켤레 등 수나라 시대와 똑같았습니다. 이 스타일의 복식은 위(魏)나라와 진(晉)나라에 유행하여 당(唐)나라 초기에도 큰 영향을 미쳤습니다. 그러나 당나라 번영의 경제 발전, 풍속 개방, 민족 통합 심화로 인해 사회 개념은 큰 변화를 겪었고 여성복은 점차 대담하고 개방적이며 노출적이고 캐주얼하게 변했습니다.

당나라 중기에는 가슴 위로 끈으로 묶은 치마를 '가슴 높이 치마'라고 부르며 조용히 유행했습니다. 여성의 날씬한 몸매와 우아한 자태를 생생하게 보여주기 때문에 한동안 큰 인기를 끌었고, 특히 이를 모방한 상류층 귀족과 유창가들 사이에서 큰 인기를 끌었습니다.

우리 모두가 알고 있듯이 당나라 여성들은 비만을 아름다움으로 여겼고, 이 넓은 가슴 높이의 속치마는 키, 비만, 마른 체형에 관계없이 여성의 섹시함과 민첩성을 반영할 수 있었습니다. 당시 사회의 미적 취향과 당나라의 개방성과 포용성을 반영하여 오랫동안 당나라 여성의 대표적인 복식으로 자리잡았습니다.

또한 당나라 여성들은 가슴까지 내려오는 치마보다 소매가 넓은 긴 소매 셔츠를 입는 경우가 많았습니다. 이는 일반적으로 중요한 행사에 참석하는 여성을 위한 드레스였습니다.

전통적인 봉건 윤리에서는 여성이 마음대로 밖에 나가는 것이 허용되지 않았고, 집에서 남편을 돌보고 자녀를 키울 수밖에 없었습니다. 그러나 당나라 여성의 경우는 그렇지 않았으며, 이전 왕조에 비해 사회적 지위가 훨씬 높았으며, 높은 자유도를 누렸을 뿐만 아니라 음악, 장기, 서예, 그림에도 손을 댈 수 있었습니다. , 단체로 여행을 다니는 경우도 많았고, '여성이 남성복을 입는다'는 흥미로운 현상까지 생겼다. 이것은 고대 중국 봉건 사회 전체에서 드문 일이었습니다.

당고종과 오측천의 딸인 태평공주는 당나라의 대표적인 '남복 대장'이었다. 『당신서(新唐書)』에는 당고종(唐高宗)이 궁궐에서 연회를 열었는데 태평공주(Taiping Princess)의 옷차림이 그를 놀라게 했다는 이야기가 기록되어 있다. 그녀는 보라색 셔츠를 입고 허리에 옥 벨트를 두르고 관리들과 똑같은 '물고기 부대' 장신구를 차고 황제 앞에서 노래와 춤을 추는 모습이 보였습니다. 고종황제와 우황후는 어이가 없어 "너는 어린애인데 관료도 아닌데 왜 이런 옷을 입고 나오느냐"고 말했다.

당나라 사회가 그랬다는 걸 알 수 있다. 여성복에 상당히 관대했습니다. 오측천이 왕위에 오른 이후 여성의 목소리가 높아지면서 여성이 남성복을 입는 현상이 더욱 흔해졌다. 이후 일부 장관들은 이런 현상이 예절에 어긋난다는 점을 지적해 점차 금지됐다.

안시 난 이후 번영하던 당나라는 점차 쇠퇴했고, 878년 황초봉기까지 당나라의 거의 절반이 뒤집어졌다. 중원은 곧 오대십국의 대분열기에 접어들었고, 백성의 의복도 다시 절제와 보수로 돌아가 백화의 꽃을 피우던 당나라 복식은 영원히 사라졌다.

고대 중국 봉건사회를 보면 당나라 복식의 가장 큰 특징은 개방성과 관용이 가득한 사회적 분위기와 정치적 전망이다. 남성복은 넓고 신축성이 있다는 장점이 반영되어 있으며, 여성들도 피부의 일부를 노출할 수 있는데, 이는 다른 왕조에서는 상상할 수 없었던 일입니다. 헐렁한 옷은 입기 편하고 움직임이 더 쉽고 빠릅니다.

당나라 시대에는 국운이 번영하고 민족 통합이 크게 가속화되어 복식에도 소수민족 복식의 특징이 많이 흡수되어 있었습니다. 북부의 호족은 광활한 초원에서 오랫동안 마차와 말을 타고 살아왔고, 승마와 사격에 능숙하며, 그들의 전통 의상은 대부분 옷깃이 있고 소매가 좁은 호족의 옷입니다. 중원에서 호춤이 유행하면서 중원의 한족들은 점차 이 가볍고 편리한 의상에 관심을 가지게 되었다. 외국 소수민족의 영향을 받아 많은 남성들도 이런 좁은 소매 옷을 입기 시작했습니다. 특히 개원과 천보 시대 장안시에서는 거리와 골목 어디에서나 볼 수 있습니다.

당나라 이전에는 대부분의 사람들의 의복은 주로 단순하고 우아한 단색이었고 밝고 복잡한 패턴은 거의 없었습니다. 당나라는 과거의 고정적이고 단조로운 스타일에서 변화하여 의복에 꽃, 새, 곤충, 물고기 등을 과감하게 수놓은 반면, 페르시아풍의 기하학적 문양을 흡수한 경우도 있었습니다. 동일한 오래된 Ruicai Xiangyun과 비교하면 이러한 혁신적인 디자인은 우아하고 고급스러운 특성을 잃지 않으면서 좀 더 활기차고 생동감이 넘칩니다.

이 명문 왕조인 당나라는 정치, 경제, 문화 등 모든 면에서 높은 성취를 이루었고, 다양한 분야에서 그 영향력은 전례가 없었다. 당시 수도인 장안에서는 해외 무역과 문화 교류를 위해 매일 중국으로 오는 상인 사신들을 볼 수 있었고, 당나라 사람들을 맞이하는 '차이나타운'이 여러 나라에 퍼져 있었습니다. 외국 사람들은 세계 각지의 문화를 중국으로 가져왔고, 당나라의 전통 의상에도 미묘한 영향을 미쳤습니다.

"바다는 모든 강에 열려 있고 관용이 크다." 발전된 사회 생산성을 바탕으로 당나라는 소수 민족과 외국 사람들의 복식 스타일을 널리 흡수하여 큰 발전과 돌파구를 이루었습니다. 이후 '옷이 가장 좋은 나라'로 불려왔다. 화려한 의상의 다양한 종류와 형태는 눈부시며 당나라 번영기의 아름다운 풍경이 되었습니다.

참고 자료:

"당나라 신서"

"진관 정치인"

"당나라" 코드" "희소 토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