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문화대전망 - 전통 미덕 - 중관경제학의 주요 연구 이론.

중관경제학의 주요 연구 이론.

이 기사는 주로 총 경제 구조 이론을 연구합니다.

경제구조의 변화와 발전, 경제부문과 지역경제체계의 설립, 환경경제와 환경보호 등. , 단체와 협회의 경제정책 이론-집단행동, 단체권력, 관련 단체 간의 협력, 분배와 경쟁, 그리고 취해야 할 조치를 배운다.

중중 경제학의 기본 분야는 공간, 구조, 환경, 이익, 공공복지, 발전, 계획 및 관리이다. 시간과 공간은 물질적 존재의 형태이고, 공간과 시간은 불가분의 관계이며, 이것은 기본적인 철학적 상식이다. 경제 운행은 물질적 운행을 바탕으로 하기 때문에 경제 공간의 범주는 경제 운행을 위한 충분한 조건이다. 경제 운행은 시간과 공간과 불가분의 관계에 있다. 가치의 창조는 노동 시간의 연장과 노동 공간의 연계와 불가분의 관계에 있다. 경제 운영의 가치 균형과 물질 균형은 반드시' 공간 균형' 과 결합해야 진정한 균형을 이룰 수 있다.

미시경제학의 중심 범주는 가격과 가치이다. 화폐금융 등 미시경제학을 바탕으로 한 거시경제학도 가치와 가격이론을 바탕으로 한 이론빌딩이다. 노동시간에 의해 결정되는 가치이론과 수급에 의해 결정되는 가격이론은 전통경제이론의 주요 초석 중 하나이다. 이런 의미에서 전통경제학은 본질적으로 시간경제학이다. 전통 경제학을 적용했지만 먼저 미시 분야에서 공간의 역할을 발견하고 조립 라인, 작업장 기계 및 도구의 배치, 주거 지역 및 공장 거리가 노동 효율성에 미치는 영향을 연구했습니다. 둘째, 거시적인 분야에서도 운송 비용이 기업 효율성에 미치는 영향과 생산 배치의 중요성을 발견했습니다. 그러나, 이러한 모든 응용 연구는 승화를 기초 이론으로 삼지 않았다. 이는 전통경제학이 형성될 때의 시대적 한계와 과학기술 발전의 제약과 관련이 있다는 점에 유의해야 한다. 당시 사람들은 시간이 한 시간 한 시간 동안 흘러가는 것을 직관적으로 보았을 뿐 넓은 공간의 역할을 볼 수 없었다. 아인슈타인의 상대성 이론이 제기된 후 사람들은 시간과 공간이 불가분의 관계이며 서로 전환될 수 있다는 것을 깨닫기 시작했다. 그러나 이 시점에서 전통경제학의 이론체계는 이미 기본적으로 형성되어 공간 개념의 이론적 범주가 전통경제학에서 누락되고 있다. 구조는 시스템 존재의 보편적인 형식이다. 시스템론이 출현한 후, 사람들은 사물의 존재에 대해 새로운 인식을 갖게 되었다. 모든 사물은 시스템 형태로 존재하고, 시스템 존재의 보편적인 형태는 구조라는 것이다. 체계가 있으면 일정한 구조가 있어야 한다. 따라서 경제 구조는 경제가 일정 단계로 발전하는 내재적 존재 형태이며, 경제의 성격, 수준, 기능의 근본 결정 요인과 제약 요소이며, 경제의 진일보한 발전의 기초이다. 즉, 경제 구조가 없으면 경제의 존재와 발전이 없고, 구조의 변화는 경제의 변화를 예고하는 것이다.

전통경제학이 경제구조에 대한 연구는 그 연구 대상의 한계성 때문에 왕왕 한계가 없는 경우가 많다. (조지 버나드 쇼, 경제학, 경제학, 경제학, 경제학, 경제학, 경제학, 경제학, 경제학) 미시경제학의 연구 대상은 너무 좁아서 전반관이 부족하다. 미시경제 단위는 사회경제의 가장 작은 단위이자 가장 기본적인 하위 시스템이기 때문이다. 미시경제관리의 출발점은 이윤 극대화이고, 경영자의 가장 큰 관심사는 원가와 이윤의 관계이다. 미시경제학의 구조와 관련된 유일한 연구는 공급과 수요의 균형관이지만, 한 학자가 지적한 바와 같이, 시장 경쟁의 불완전성과 정보의 불완전성으로 인해 실제로는' 심미' 의 의미일 뿐, 실제적인 의미는 없다. 거시경제학의 연구 대상이 너무 넓어서 실제 완전한 경제 구조 체계를 체계적으로 파악하기가 어렵다. 거시경제의 조작자는 국가이며, 일반적으로 공급과 총수요의 균형에만 초점을 맞추고 국민산출, 국민소득, 재정, 화폐의 총량과 그 상호 관계를 중시한다. 일부 트렌디한 실증 연구 외에도 경제 생활에 존재하는 산업 구조, 기술 구조, 규모 구조, 공간 구조를 체계적으로 개선하는 것은 힘이 없어 보인다.

전통경제학은 구조범주 인식 부족에 대한 인식상의 원인도 있는데, 주로 자연과학 발전의 한계성의 영향을 받는다. 60 년대 중반까지 사람들은 가장 원시적인 물질이 구조가 없는 것이' 깨지지 않는 점' 이라고 생각했다. 원자핵에서 기본 입자의 발견을 통해 사람들은 여전히 우주의 모든 것이 파괴 할 수없는 기본 입자로 구성되어 있다고 생각합니다. 쿼크가 발견될 때까지 과학자들은 기본 입자 자체에도 구조가 있다고 생각하여 만물이 무한히 분리될 수 있다는 결론을 내렸습니다. 구조가 없으면 아무것도 없습니다. 한편, 사고과학의 발전으로 볼 때, 1950 년대 말 시스템론, 시스템 분석, 시스템 공학의 연구 성과도 사물 구조에 대한 심층적인 인식을 촉진시켰다.

중중경경제학의 경제구조에 대한 연구는 아마도 다음과 같은 측면에 집중해야 할 것이다. 첫째, 산업구조, 기술구조, 규모 구조 사이의 필연적인 논리적 연계를 충분히 논증함으로써 경제구조의 내포와 외연을 명확히 하는 것이다. 산업 업그레이드, 산업 분류, 산업 배치 등에 대한 이론적 연구를 통해 경제 구조의 진화 법칙을 탐구하다. 경제구조의 모계와 하위시스템에 대한 체계적인 연구를 통해 경제구조, 사회구조, 인문구조 간의 관계와 연계를 밝혀냈다. 환경은 인류의 생존과 경제 발전의 필수 조건이다. 어떤 환경조건이 있는지, 어떤 환경제품과 생활활동이 있는지. 환경과 경제는 상호 작용하고 상호 촉진된다. 게다가, 경제 시스템 내의 서브시스템은 상호 의존적이고 분할할 수 없다.

전통 이론 경제학은 연구 대상의 제한으로 환경에 대한 연구를 중시하지 않는다. 미시경제학은 100 년 전에 생겨났는데, 당시 환경의 영향은 아직 뚜렷하지 않았다. 예를 들어, 경제 발전 초기에는 수자원이 매우 풍부했고, 환경오염은 거의 없었다. 사람들은 물이 경제 발전의 제약이라는 것을 깨닫지 못했다. 동시에 미시경제학은 경제 시스템의 한 세포일 뿐이다. 비록 그것이 환경의 중요성을 인식하더라도, 이익의 제한 때문에, 그것은 무관심하다. 거시경제학은 미시경제학을 기초로 한 것이다. 국내 국민경제시스템의 내부 가치순환과 물질순환의 비교로 외부 환경에 미치는 영향은 아직 잘 알지 못한다. 나중에 레오티프의 입출력 방법은 가치 균형과 물질 균형에만 주의를 기울였으며, 환경 요인이 경제에 미치는 현저한 영향은 고려하지 않았다. 이 문제는 인류가 환경 악화의 막대한 대가를 치르고 인류의 진일보한 발전을 위협할 때까지 중시되기 시작했다. 이를 위해 유엔은 첫 번째' 인류환경선언' 을 발표했지만 1972 에 이르러서야 지각한 인정이 발생했다. 이론적으로 환경이 사물 발생발전에서 매우 중요한 역할은 시스템 이론, 소산 구조론 등 사고과학이 나타난 후에야 사람들의 중시를 불러일으킨다. 1969 프리고킨은 사물이 무질서에서 질서 정연하게 발전함에 따라 물질, 에너지, 정보를 외부와 교환해야 하는 법칙을 논술하며, 사물이 외부와 교환되지 않는 것은 상상할 수 없는 것이며, 사물의 발전은 환경과 통합되어야 하며, 상호 의존적이고 상호 촉진되어야 발전을 조율하고 선순환에 들어갈 수 있다. 이러한 사고과학이 생기기 전에 전통경제학은 비교적 성숙하고 자율적인 체계로 인해 경제학 이론이 환경 범주 연구에 뒤처져 있기 때문이다.

중관경제이론의 환경요소 연구는 경제환경의 내포, 외연, 의미, 역할 등 여러 방면에서 계속 확장되어야 한다. 환경 요소 (예: 자연환경과 인공환경, 경제환경과 인문환경, 하드환경과 소프트환경) 간의 관계, 구성 및 변화의 법칙 환경 비용의 측정, 환경 관리 및 개선을 위한 기본 경로 및 방법, 지속 가능한 발전을 실현하다. 이익은 인류의 생존, 생활, 생산의 궁극적인 목표이자 모든 경제 활동의 궁극적인 목표이다.

이득은 객관적이면서도 주관적이다. 투입과 생산을 비교함으로써 그 효과를 측정하는 것은 객관적이고, 사람들의 가치관에 근거하여 효과를 판단하는 것은 주관적이다. 사람의 필요와 욕망은 계층적이다. 인류의 생활수준이 끊임없이 높아짐에 따라 사람들의 추구는 나날이 다양해지고 있다. 생존 요구를 충족시키는 기초 위에서, 발전과 즐거움의 수요도 충족시켜야 한다. 전통 경제학은 당시의 사회경제 발전에 국한되었다. 경제가 발달하지 못한 조건 하에서 경제학의 주요 연구 내용은 자연히 인류의 물질적 이익을 충족시키는 수요이다. 인류가 관심을 가질 수 있는 것은 기본적인 생활의 필요를 충족시키는 경제적 목표이기 때문이다. 미시경제학의 이익에 대한 관점은 사실 돈으로 측정할 수 있고 시장 운영을 통해 실현될 수 있는 상품의 가치다. (존 F. 케네디, 경제학, 경제학, 경제학, 경제학, 경제학, 경제학, 경제학, 경제학) 이를 바탕으로 한 거시경제학도 화폐계량의 가치에 기반을 두고 있다. 경제 발전 초기에는 먼저 사람들의 물질적 이익 요구를 만족시켜야 한다. 그러나 사회의 발전과 물질적 풍부함에 따라 사람들의 수요 수준이 끊임없이 높아지고 높은 수준의 수요가 점점 더 중요한 위치를 차지하고 있다. 이런 사회 환경에서 전통경제학은 환경 품질과 문화 수요의 가치와 이익과 같이 점점 더 다양해지는 사회적 수요에 대한 이론적 한계와 이론적 지도적 역할을 점점 더 드러내고 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경제학, 경제학, 경제학, 경제학, 경제학, 경제학, 경제학, 경제학, 경제학)

이익 연구가 깊어짐에 따라 이익의 전체성과 구조성과 그 상호 관계의 중요성이 나날이 드러나고 있다. 그 중에서도 공익과 사적 이익은 대립통일의 조합관계와 운동법칙으로 사람들의 관심을 끌고 있다. 즉 내외 경제이익의 융합을 실현하는 것이 급선무로 자리잡았고, 외부 경제이익, 즉 공공경제이익이 주목받고 있다. 중중 경제학이 공공복지에 대한 연구가 점점 좋아지고 있다. 공익이란 군중의 공동이익을 가리킨다. 공익의 출현은 인류 사회의 형성과 동기화되었다. 군중만 있으면 공익이 있다. 원시 사회는 공용제 사회이다. 각 부족의 사람들은 함께 먹고, 함께 살고, 함께 일합니다. 각 개인의 이익은 부족의 이익과 밀접한 관련이 있다. 어느 정도 원시 사회 사람들의 사적 이익은 부족의 공공 복지와 같다. 사유제 사회에서도 공익은 없어서는 안 된다.

대중경제학에 대한 공공복지 연구는 인류사회의 발전과 결합해 공공복지와 공공경제의 중요성과 필요성부터 시작해야 한다. 공익은 공공경제의 기초이다. 공익이 없으면 공공경제가 없다는 점이 사람들의 관심을 끌고 있다. 공공 경제에 대해 이야기하는 것은 공공 복지에 대해 이야기하는 것과 불가분의 관계에 있다. 공익에 대해 이야기하려면 마르크스주의와 서구 경제학의 관련 이론을 결합하거나 고전 경제학에서 분열된 좌우 두 파를 유기적으로 융합해야 한다. 그래야만 우리가 옳다. 이를 바탕으로 공공복지와 공공경제 발전의 일반 법칙, 특히 공공경제 발전의 적절한 비례관계를 더 연구할 필요가 있다. 예를 들어 북유럽의 일부 고복지 국가들은 공익사업의 발전을 매우 중시하지만, 공익사업과 공공경제 발전이 너무 많으면 재정난과 같은 문제가 생길 수 있다. 피할 수 없는 한 가지 문제는 공공복지의 범주가 생산관계의 범주와 비슷하고, 지역 격차, 인민 내 빈부격차와 관련된 이론 문제와 정책 지향적인 문제가 지역 특성과 생산성 발전 수준을 결합해 심도 있게 연구해야 한다는 것이다. 공익과 사익의 결합은 사회경제의 발전을 촉진시켰다. 넓은 의미의 발전은 경제, 문화, 정치, 제도, 환경의 조화 진화 과정을 가리킨다. 인류 사회는 복잡한 종합체로서, 그것의 진보는 정치, 경제, 문화, 제도, 환경의 종합 조화와 불가분의 관계에 있다. 정치, 경제, 문화, 제도, 환경의 종합 발전이 빠를수록 사회 진보가 빨라진다. 반대로, 천천히. 인류 사회의 발전 과정은 이미 이 점을 가장 잘 설명했다.

전통 경제학 연구의 균형은 경제 성장을 바탕으로 물질 자본의 역할을 강조하고 자본 재고 규모, 특히 자본 축적의 속도가 경제 발전을 촉진하거나 제한하는 중요한 요소이며, 가장 중요한 지표는 경제 성장률이다. 전통 경제학 연구의 한계와 위험성을 감안하여 발전 경제학이 생겨났고, 지속 가능한 발전의 개념을 제시한 것은 일종의 진보이다. 지식경제의 개념은 전통경제학의' 자본' 개념을 더욱 흔들었다. "새로운 경제" 의 출현은 새로운 경제 이론을 총결하고 설명해야 하기 때문에 전통 경제학을 개조하고 제고해야 한다.

중관경제학의 발전관은 발전경제학의 복제판이 아니라 진일보한 발전과 보완이다. 발전 메커니즘과 조건에서 지역 배경을 가진 생산성과 생산 관계의 조화 발전, 생산 요소 (인구, 자원, 자본, 토지, 과학 기술 등) 의 최적의 조합이어야 한다. ) 및 사회적 요인 (사회 제도, 사회 조직 형태, 사회 이데올로기), 경제적 하드 및 소프트 환경의 동시 개발 발전 법칙과 모형 건립 방면에서 경제와 사회를 결합해 지역 경제사회 발전의 특징, 형식, 과정에 대한 일반적인 규칙성 연구를 강화해야 한다. 이를 위해 모델을 만들 수 있다면 서구 경제학이 제안한 다양한 성장 모델의 모방과 응용이 아니라 새로운 발전 모델을 만들어야 한다. 개발 모델의 수립은 매우 어렵다는 것을 인정해야 한다. 사람들은 이와 관련하여 공감대를 형성하기 어렵지만, 발전은 항상 규칙적이며 추상적인 사유로 과학적 묘사를 할 수 있다. 개발 목표와 조사 방면에서 본 지역의 현실 조건과 사람들이 만족시킬 수 있는 발전 요구 사항을 결합하여 해당 원칙, 원칙 및 지표 체계의 연구를 강화해야 한다. 이것들은 모두 중중 경제학의 새로운 연구 과제이다. 고도로 집약화된 중견경제 조건 하에서 계획되지 않은 발전은 무질서할 것이며, 인류는 이를 위해' 자조직' 의 시간과 비용을 너무 많이 내야 할 것이다. 결과는 좋을 수 없다. 좋은 질서의 발전은 좋은 질서의 계획과 불가분의 관계에 있으며, 양자는 서로 보완한다. 질서 있는 계획은 사회경제, 건설, 문화 발전의 종합 계획을 가리킨다. 계획이라는 단어는 영어 단어 "planning" 에서 유래했다. 도시 계획은 바로 도시 계획이며, 항구 지역에서 도시 계획으로 번역된다. 대륙이 그것을 계획으로 번역한 것은 아마도 계획 경제 체제 때문일 것이다. 중국 대륙에서 계위와 건위는' 두 장의 가죽' 으로 각각 각자의 제도가 있다. 계획위는 경제 계획을 주관하고, 건설위는 건설 계획을 주관한다. 따라서 도시 계획은 실제로 도시 건설 계획을 말한다. 홍콩, 대만, 서구의 도시 계획은 주로 도시 건설 계획을 가리키며 경제 발전 계획의 의미와 내용이 없다. 이것은이 기사에서 언급 한 계획의 의미와 매우 다릅니다.

미시경제학은 개인에 대한 연구에 치중하지만, 전체 문제에 대한 연구는 중시할 수 없다. 시간 가치에 초점을 맞춘 연구는 더 넓은 공간 가치에 대한 연구를 포함할 수 없다. 동시에, 전반적인 계획과 계획을 중시하고 강조하는 것은 불가능하며, 그들의 자발적인 행동은 종종 과학적 계획과 계획에 위배된다. 거시경제 분야에서는 경제 발전 계획의 제정과 안배에 더 많은 관심을 기울이고 있지만, 국가 건설 계획은 일부 대형 공사 프로젝트의 종합일 뿐, 도시 실체처럼 상세한 공간 배치 계획은 없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