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문화대전망 - 전통 미덕 - 두아이저우 민속수필 11호: 과이죽
두아이저우 민속수필 11호: 과이죽
?과이 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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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을 중앙에 있는 오래된 우물의 단 위에는 둥근 표면의 돌 탁자가 있습니다. 죽이 든 맷돌이 홈에 설치됩니다.
세 개의 두꺼운 돌판으로 지어진 돌 탁자는 바람과 비를 견디며 우뚝 솟아 선조들의 고난의 삶을 기록하고 그 세월의 노고와 인내를 목격합니다. 고대 마을.
죽의 맷돌은 홈에 단단히 고정되어 있으며, 맷돌의 맷돌 입구는 쇄석 밖으로 뻗어나오고, 맷돌 입구에서 슬러리가 흘러나와 용기 안으로 들어갑니다.
맷돌의 바깥 고리를 따라 매끈하고 밝은 석판이 검은 기름광으로 빛난다. 그것은 세월이 남긴 흔적, 죽을 돌릴 때 돌판에 붙은 소맷단을 문질러서 생긴 흔적이다.
시간은 기억을 침식할 수 없습니다. 보세요, 저 두 개의 직립 석판, 석공이 만든 홈은 대각선으로 뻗어 있고 평행하게 배열되어 있습니다. 조상들의 말처럼, 석공이 남긴 아름다운 그림처럼, 여전히 싱그럽고 싱싱합니다. 9일 동안.
낡은 우물과 돌탁 죽방은 서로 의지하며 바람과 비 속에서 봄, 가을, 겨울, 여름을 함께, 밤과 낮을, 그리고 바다를 걸었습니다. 지나가는 세월. 짐을 진 자도, 신발을 신은 자도 모두 무거운 노래를 흥얼거리며 역사와 함께 걷고 있다.
우물 위의 청석은 물에 씻겨 나가 사람들의 발바닥으로 윤이 나고, 그 단맛은 콩에 담그고, 기장에 담그고, 죽에 갈아서 만든 것도 있다. 죽을 영광으로 만드는 것입니다.
죽은 줄곧 역사와 함께해 왔으며 중국인과의 관계는 마치 죽 그 자체처럼 진하고 끈적하며 서로 영양을 공급하는 것입니다. 죽을 먹던 선사사회부터 죽을 약용식품으로 이용했던 중세까지, 죽의 기능은 '식용'과 '약용'이 고도로 통합되어 죽에 대한 세계인의 이해를 새로운 영역으로 끌어올렸다. 남송(南宋)의 시인 육유(魯保)는 죽을 먹으면 수명이 길어진다고 하여 죽을 권유하였다. 그는 “죽 음식”이라는 시를 지었다. 이제 세월이 흘렀다는 것을 깨닫고 Wanqiu의 간단한 방법에 이르렀고 죽만 먹으면 불멸을 가져옵니다.
작은 돌로 죽을 갈아서 나오는 것은 과육이고, 뱃속으로 마시는 것은 조리 과정도 필요하지만 요리에 사용되는 원료다. 다르다. 노란쌀죽, 자포니카죽, 팥죽, 연꽃씨죽은 모두 곡물을 끓여서 만든 죽인데, 우리 동네 사람들은 이것을 죽이라고 부른다. 우리 고향 사람들의 전통적인 관념에 따르면 죽을 펄프를 갈아서 만든다.
저녁 식사 후 콩과 기장을 대야에 담아 밤새도록 물에 담그고, 다음날 오래된 우물 옆 돌상에 놓고 오래된 우물에서 맑은 물 한 컵을 마신다. 그럼 그것을 윗돌 탁자 위에 올려 놓으세요. 콩과 기장을 깨끗한 물로 씻고, 작은 맷돌을 씻어서 죽을 돌리는 준비가 끝난다.
거품이 난 콩과 기장을 고르게 저어 작은 맷돌의 맷돌에 올려놓는다. 맷돌 한쪽에 있는 L자형 나무 버팀목을 두 사람이 동시에 잡고 힘을 가한다. 같은 방향으로 당기고 밀자 작은 맷돌이 돌기 시작했습니다. 콩과 조가 으깨는 눈으로 흘러 들어가고, 분쇄된 슬러리가 으깨는 입을 통해 땅에 있는 용기로 흘러 들어갑니다. 이 기간 동안 눈에 물을 지속적으로 주입해야합니다. 주입되는 물의 양에 따라 죽이 걸쭉한지 얇은 지가 결정되며 이는 모두 경험의 축적에 따라 달라집니다. 허다오가 『죽 한 그릇에 담긴 천년의 역사』에서 말했듯이, 죽 한 그릇은 단순한 물과 쌀의 비율이 아니며, 그 역사적 맥락도 우리가 상상하는 것만큼 '단순하지' 않습니다. 즉, 각 종류의 죽의 발전과 변화 이면에는 우리가 발굴할 만한 역사적 정보가 많이 있을 수 있다는 것이다.
죽을 돌리고 맷돌을 돌리는 것은 밀고 당기는 두 사람의 힘에 달려 있다. 당신이 밀고 당기지만 목적은 맷돌의 움직임을 촉진하는 것입니다. 대립 통일의 법칙에 대한 마르크스주의 철학적 사상과 마찬가지로, 자연, 사회, 사고의 영역에서 대립의 통일과 투쟁은 운동을 추동하는 사물의 모순적인 측면의 통일과 투쟁입니다 , 변화, 사물의 발전.
죽도 마찬가지고 인생도 마찬가지다. 마을의 어린 며느리는 작은 대야에 콩과 기장을 담그다가 시어머니가 아이들을 잘 돌보지 않는다는 이유로 다툼을 벌이고 시어머니를 무시했습니다. -법. 다음 날, 콩과 기장을 담가서 죽을 끓여야 했고, 잠시 후 나는 느릿느릿 일어나 집 밖으로 나갔고, 시어머니는 이미 대야를 들고 문앞에서 기다리고 계셨다. 그녀는 얼마나 오래 기다리고 있는지 몰랐습니다.
두 사람은 죽을 만들러 가서 마주 섰다. 시어머니는 최대한 빨리 나무지팡이 위에 손을 얹고 노력을 아끼지 않았다. 레버리지와 시어머니는 이해했습니다. 며느리의 손이 움직일 수 있는 충분한 공간을 확보하기 위해, 시어머니는 갈라진 틈이 가득한 노손을 나무지팡이의 수평 지주에 촘촘히 눌려 당기거나 밀거나 했다. 시어머니는 온 힘을 다해 일했습니다.
밀고 당기는 것은 직선 방향으로만 힘을 발휘하는데, 두 사람이 협력하는 기술은 나무 목발을 가슴 쪽으로 돌렸을 때 심호흡을 하고 천천히 힘을 가하는 매개력이다. 배를 빨고, 허리를 구부리고, 팔꿈치를 최대한 활용하여 상대방이 나무 목발을 부드럽게 당길 수 있도록 하는 것이 '팔꿈치가 바깥쪽으로 돌아가지 않는다'는 원리입니다. 시어머니가 중재할 때마다 며느리의 사려 깊음과 배려를 깊이 느낄 수 있습니다. 피로 쓴 사랑의 말, 손을 잡고 부르는 사랑의 노래, 시어머니와 며느리가 함께 만들어가는 달콤한 죽의 맛이다.
으깬 죽을 '과이 죽'이라고 부르는 이유는 무엇입니까? 여기서 "guai"라는 단어를 어떻게 해석합니까? 목발이란 원래 사람이 걸을 때 몸을 지탱하는 데 도움이 되는 막대기를 뜻합니다. 민속 장로들이 자유를 향해 나아갈 때 사용하는 목발입니다.
사람이 죽의 향을 동경하는 것이 바로 이것이며, 죽을 먹고 싶다면 두 사람이 서로 돕고 힘을 합쳐 완성해야 한다. 문학의 거인 바진은 이렇게 말했습니다. “내 인생의 목표는 모든 사람이 봄을 맞이하고, 모든 사람이 마음이 밝아지고, 모든 사람이 삶에서 행복을 누리고, 모두가 발전할 수 있도록 돕는 것입니다.
상호부조는 미덕이다. 서로에 대한 의존을 버리고 인간이 되어가는 두 사람은 서로를 따라가며 선한 흐름을 따라간다.
마을의 오래된 우물 옆에서 죽을 맷돌로 사용하던 작은 맷돌이 언제 흔적도 없이 사라졌는지 기억이 나지 않는데요? 무거운 돌판 3개와 낡은 우물 기단의 돌판은 모두 사라졌고, 큰 쇠솥의 숟가락은 더 이상 슬러리를 밀어내서 기름진 죽으로 만들 수 없습니다. "보조차는 서로 의지하지만 입술은 죽고 이가 시리다. 맷돌이 없어지면 어찌 죽이 있겠느냐."
요즘에는 시모과이 죽의 음식 문화가 사라졌습니다. 콩과 기장으로 만든 정통 죽 한 그릇을 마시고 싶다면 쇠 신발을 신지 않으면 찾기가 거의 불가능합니다. 기계로 갈아낸 기장죽을 가끔 접할 수 있지만 튀긴 반죽 막대가 그릇에 찔러 들어가면 더 이상 작은 맷돌 분쇄기의 점도를 끌어낼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