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문화대전망 - 전통 미덕 - 몽골족에는 어떤 명절 풍습이 있습니까?
몽골족에는 어떤 명절 풍습이 있습니까?
희생도 마찬가지다. 보따리는 몽골어로 쌓거나 솟아오르는 것을 의미한다. 몽골족의 성대한 의식 중 하나. 가방은 일반적으로 높은 산이나 언덕 위에 위치해 있다. 그것은 석두, 긴 막대, 머리에 동물의 머리와 성경의 천으로 묶여, 그리고 주위에 삼나무 나무를 태워 매트와 원추형 솔리드 타워입니다. 가방 옆에는 양, 마유주, 버터, 치즈가 가득한 나뭇가지가 있다. 제사 때, 고대 샤먼 무당이 북을 치며 경을 낭독하고, 기도를 드렸다. 현대에는 라마가 향을 피워 불을 피우고 경경을 찬미하였다. 목축민들은 가방을 둘러싸고 왼쪽에서 오른쪽으로 세 바퀴 돌며 신의 가호를 빌었다. 몽골 목축민들은 조상의 원시적인 종교를 답습하여 높고 웅장한 산맥이 천국으로 통할 것이라고 생각했다. 이 산도 상상 속의 신이 사는 곳이다. 따라서 산에 대한 숭배와 신에 대한 기도는 모두 제사 가방의 형태로 표현된다. 몽골족 전통의 제사 활동은 하늘에 제사, 제사, 조상 제사, 제사 가방 등 많다. 그중에서 제사 보따리는 가장 중요한 제사 활동이며, 초원 국민들이 자연사상을 숭상하는 표현 중 하나이다. 실린곽러 동맹은 제사 보백 역사 유적이 비교적 잘 보존되어 있는 지역이다.
에티켓 및 관습:
몽골 사람들은 지인이든 낯선 사람이든 항상 열정적으로 인사한다. "그는 절묘하다." 그런 다음 주인은 오른손을 가슴에 대고 허리를 굽혀 허리를 굽혀 손님을 몽골 가방에 초대했다. 온 가족이 노소를 막론하고 손님 곁에 둘러앉아 이것저것 물어보며, 마치 집에 있는 것 같다.
보통, 대범한 주인은 밀크티를 마신 후 항상 달콤한 버터, 크림, 부드러운 우유, 바삭한 튀김 과일, 볶음밥, 밀크티, 치즈, 초원풍의' 손소매치기' 를 손님 앞에 두고 술잔치를 초대합니다. 주인이 손님을 특별히 존경하면, 왕왕 우유주전자와 술주전자를 하닷 위에 올려놓고, 환영과 우호를 표하는 노래를 부르며 손님에게 술을 권하기도 한다. 손님이 한 모금 마시자 주인은 특히 기뻐했다. 술자리를 만나면 특히 귀한 손님이나 명절에 양석 한 장을 놓는 경우가 많다. 몽골인들은 이를' 우차' 라고 부르고, 어떤 사람들은' 휴스',' 부후리' 라고 부른다. 손님들이 작별 인사를 할 때, 종종 가족을 데리고 길을 지적하고, "바이이타이데이!" 라고 반복한다. 백일일 오태차제아 (우리가 즐겁게 다시 만날 수 있기를 바란다), "아목일, 사이음, 아바!" 줄곧 핑안.
서안 하닷: 하닷은 티베트어 음역입니다. 그것은 항상 환영, 선물, 예배, 세배, 축하로 존경과 축하를 표시하는 데 쓰인다. 이런 예의는 유래가 깊다. 마커 폴로의 여행기에 따르면 몽골인들은 "설 연휴에 금은옥기와 흰색 실크로 만든 선물을 서로 증정하였다" 고 한다.
스너프 냄비 배달: 몽골 고대 관습입니다. 몽골 몽골에서 손님을 접대하는 주인은 왕왕 도자기 병처럼 정교한 냄비를 꺼내서 손님에게 냄새를 맡게 한다. 이것은 코담배가 든 스너프 주전자입니다. 코담배 주전자를 건네주는 것은 일정한 규칙이 있다. 동행을 만나면 오른손으로 주전자를 건네주거나, 서로 교환하거나, 양손을 살짝 들어 올리고, 허리를 굽혀 교환하고, 코담배를 조금 붓고, 손가락으로 콧구멍에 닦고, 담배 냄새를 맡고, 끝나면 교환해야 한다. 어른과 후배를 만나면 몸을 살짝 내밀고 오른손으로 솥을 건네주면 후배가 바삭하고 두 손을 받아서 손을 들어 냄새를 맡고 교환해야 한다.
몽골인의 풍습에서 그들은 말을 타고 차를 타고 목축민의 집을 방문했다. 몽골 가방에 접근할 때는 소떼를 방해하지 않도록 천천히 타야 한다. 몽골 가방에 들어가기 전에 말채찍을 문 밖에 놓아야 한다. 그것들을 가방에 들여오면 주인에 대한 불경으로 여겨진다. 몽골 가방에서 나온 후 바로 차에 타거나 말을 타지 마세요. 너는 좀 가야 한다, 주인이 돌아올 때까지 기다렸다가 다시 차에 올라타야 한다. 가방 안의 손님으로서 주인은 허리를 굽혀 밀크티를 드리며, 손님은 몸을 숙여 양손으로 데리러 가야 한다. 가방의 북서쪽 코너는 부처님을 모시는 곳이다. 잠을 잘 때 발을 북서쪽 모퉁이까지 뻗으면 안 된다. 담뱃대나 손가락을 사용하는 것은 모두 바람직하지 않다. 발로 부뚜막을 만지거나 불에 발을 굽지 마라, 그렇지 않으면 부뚜막 신을 모욕하는 것과 같다. 몽골 가방에는 환자가 있으면 문 왼쪽에 밧줄을 묶고, 밧줄의 머리는 지하에 묻혀서 주인이 손님을 대접할 수 없고 방문객이 출입할 수 없다는 뜻입니다.
18 세 때의 풍습
몽골 사람들의 가장 중요한 명절은 중국 새해이다. 보통 섣달 15 일에 사람들은 중국 새해를 준비하기 시작했다. 섣달 그믐날, 온 가족이나 친지들이 모여 밥을 먹고, 오락을 하며, 불신을 보낸다.
섣달 30 일부터 정월 초오까지 새해에 가장 즐거운 날이다. 섣달 그믐날이 온 후 사람들은 가장 나이가 많은 사람들의 집에 모여 섣달 그믐날에' 경축일' (연회) 을 시작했다. 온 가족이 가능한 한 "장수" 를 즐긴다. 삼솥' 은 설날 저녁 식사에 준비해야 한다. 한 주전자는 밀크티 주전자이다. 두 번째 냄비는 양 냄비입니다. 냄비 세 개는 육수 밥솥이다. 모임에서 적어도 세 곡의 노래를 부르다.
섣달 그믐날, 첫 번째 일은 하늘에 제사를 지내는 것이다. 노인이나 여자 한두 명을 집에 두고 나머지는 명절 성장을 하고 은주전자 밀크티를 들고 젖을 들고 눈으로 만든 소포에 와서 불을 붙인 불 속에 제물을 뿌린 다음 머리를 조아리며 비바람이 순조롭기를 기도했다. 인축핑안.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계절명언)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계절명언)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계절명언) 그리고 가족 내부의 새해 인사가 이어졌다. 젊은 세대는 그들의 어른들에게 경의를 표한다. 노인은 손에 하닷을 들고, 어른들은 작은 비단으로, 젊은이들은 밝은 비단으로 제사를 지낸다. 어른은 아이에게 음식과 돈을 준다.
가족들이 세배를 한 후, 사람들은 먼저 가장 나이가 많은 사람의 집에 가서, 문에 들어서서 연령별로 차례로 들어간다. 새해 축복 이후 최소한 두 곡의 추모사와 세 곡의 노래가 있다. 훌륭한 가수에게 거사는 하닷이 있는 젖접시를 들고 축사를 외웠다. 가수는 말을 외우고 하닷을 품에 안고 젖접시를 들고 다른 가수들이 맛볼 수 있게 했다.
생활 풍습
(1) 의류:
부츠: 몽골 부츠는 마부츠와 몽화, 마화는 면부츠와 단마부츠로 나뉜다. 그것은 소가죽으로 만들어졌으며, 어떤 경우에는 검은색과 보라색으로, 상당히 독특하고 정교하며, 젊은이들은 마화를 즐겨 신는다. 몽골 부츠 (향우부츠) 부츠는 뾰족하고, 부츠에는 보통 무늬와 돋을새김이 있다. 어떤 것은 가죽 안감이고, 어떤 것은 펠트 안감이고, 부츠는 매우 넓다. 부츠는 면양말과 펠트 양말을 신을 수 있다.
가운: 몽골 남녀노소 모두 가운을 즐겨 입는다. 이런 가운은 넓은 소매와 긴 소매가 있다. 하단은 일반적으로 좌우로 갈라지지 않고 칼라가 높고 단추가 오른쪽에 있습니다. 가운의 네크라인, 소맷부리, 가장자리는 항상 아름다운 레이스로 장식되어 있으며, 가운의 색깔은 땅과 계절에 따라 다르다.
벨트: 몽골 가운을 입어야 하는데, 어떤 것은 천이고, 어떤 것은 새틴, 5 미터 길이, 색깔과 가운이 잘 어울려요.
장신구: 보통 목구 여성들은 모자를 쓰지 않고 빨강, 녹색, 두색의 긴 실크로 머리를 감쌌다. 남자는 여름에 오리 혀 모자를 쓰고 겨울에는 양가죽, 여우 가죽 모자를 쓰고, 스타일은 큰 귀 뾰족한 모자나 초원 모자입니다. 몽골족 여성 액세서리는 명절, 축제 연회, 친척과 친구를 방문할 때의 머리 장식에 쓰인다. 장식품의 종류가 다양하고 재료는 빈부에 따라 다르다. 더욱 정교한 것은 마노, 진주, 보석, 금은으로 만든 것이다.
(2) 음식:
몽골인의 음식은 크게 세 가지 범주, 즉 고기, 우유, 식량으로 나눌 수 있다. 하루 세 끼, 건곡 두 끼. 아침 점심은 보통 밀크티 볶음밥, 젖음식, 사오러우를 마신다. 저녁에 나는 양고기를 구워 만두를 먹었다.
육류: 소와 양고기는 몽골족에서 가장 흔하고 가장 좋아하는 음식이다. 특히 양고기를 먹고 싶은' 손으로 고기를 잡는' 방법은 다양하다. 흔히 볼 수 있는' 손소매치기',' 전양' 은' 양등' 이라고도 불린다.
음료는 크게 세 가지가 있다: 밀크티는 몽골차라고도 한다. 몽골족이 가장 좋아하는 음료로 하루에 세 번 밀크티를 마셔야 합니다. 요구르트: 발효된 말젖' 지그' 와 발효된 우유, 양젖' 타리가' 는 갈증을 풀고 영양이 풍부하다. 크림은 몽골주라고도 합니다. 발효된 우유를 냄비에 넣고 약한 불을 증류하면 투명하고 순한 우유가 된다.
유식: 몽골어 이름' 차건이드' 는 순수하고 길한 것을 의미한다. 유류 음식에는 백유, 버터, 유피, 유두부, 치즈, 유과 등 6 가지가 있습니다.
지그: "지그" 신마유주 (일반적으로 말유주라고 불림) 는 몽골족이 각종 모임과 연회에서 진귀한 음료이다. 나다모 대회에서 사람들은 항상 술을 많이 마시며 축산업 생산의 풍작과 행운을 축하한다. 마커 폴로 여행기' 에 따르면 쿠빌라이는 어연에 chequer 와 낙타젖 등 음료로 손님을 대접한 적이 있다.
몽골 와인: 몽골 와인은 몽골 주요 음료 중 하나입니다. 우유에서 정제해서' 젖주' 라고 부른다. 그것은 두껍고 순하며 무색의 투명이다. 적게 마시면 장수를 연장할 수 있고, 생혈로 기운을 보충하며, 남녀노소 모두 마실 수 있다. 몽골족이' 크림' 을 만든 역사는 유구하다. 사료에 따르면 몽골 부울인은 철목진 1206 한 근밖에 없었고, 중화인민공화국이 성립될 때 길일마다 이 술을 마시며 경사스러운 날의 분위기를 더했다. 127 1 년, 쿠빌라이 봉국원, 특히 몽골주가 많이 생산된다. 그러나 700 여 년이 지났지만 몽골주를 생산하는 원시 기술은 변하지 않았다.
(3) 생활
몽골 가방은 둥근 뾰족한 천막식 주택이다. 일반적으로 하나 또는 두 개의 펠트 층을 덮습니다. 몽골 가방은 몽골 유목민 주택의 만주어 이름이다. 보물' 은 만주어에서' 집',' 집' 을 의미한다. 고대에는 그것을 "금고", "펠트 가방" 이라고 불렀다.
몽골 가방은 두 종류가 있습니다. 하나는 목축 지역에서 여름에 사용할 수 있고, 움직일 수 있고, 다른 하나는 겨울 캠프의 반고정이다. 몽골어는 하청을' 우골' 이라고 부른다.
몽골 가방은 폭설에 저항이 적고 눈도 없고 비가 올 때 몽골 가방 꼭대기에도 물이 없다. 가방의 문은 길고 작아서 지면에 연결되어 있어 한기가 쉽게 침투하지 않는다. 가방의 블라인드인 한나는 같은 나무 막대기 몇 개와 소가죽 끈으로 연결되어 있다. 사용시 둥근 몽골 포벽이 되어 움직일 때 접어서 자전거의 차판으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가방 꼭대기에 천창이 하나 있어 환기를 하고 연기를 배출하여 채광을 할 수 있다.
4. 생산세관
말은 목축민들에게 없어서는 안 될 교통수단이며, 방목, 친지 방문, 외출 장사에는 모두 말이 필요하다. 말은 튼튼하고 튼튼할 뿐만 아니라, 매우 조잡하게 사육하는 것으로, 근로를 견디는 것으로 유명하다. 매일의 여정은 100 에서150km 까지 갈 수 있다. 초원 목축민들은 성별이나 나이에 관계없이 말을 탈 수 있다.
일명' 원형차' 인 럭클레어는 바퀴가 높고 지름이 가장 긴 것은 1 미터 45 미터이다. 샤프트바퀴는 자작나무, 느릅나무, 딱딱한 잡목으로 만들어졌으며, 축 길이는 일반적으로 차체를 제외한 가슴둘레 길이에 해당한다. 물을 끌어 올리고, 몽골 가방을 메고, 연료를 운반할 수 있으며, 혼상시집을 위해 초원과 사막에서 통행하기에 적합하다.
창고 차체에 문이 달린 나무 직사각형 궤짝을 올려놓고, 장롱은 철판이나 소가죽으로 싸서 방풍, 방수, 습기를 막을 수 있다. 음식, 육류 및 기타 일상용품은 찬장에 보관할 수 있다.
물수레를 끌고, 차에 큰 나무통이나 철통을 고정시켜, 보통 식수와 물을 끌어들이는 데 사용한다.
낙타는 사막 지역의 주요 교통수단이다. 특히 겨울에는 목축민들이 낙타를 타는 것을 선호하며 따뜻하고 근면하다. 그들은 며칠 동안 풀을 먹이지 않고 물을 마시지 않고 겨울을 여행할 수 있다. 운송은 주로 낙타에 달려 있다. 사막에서는 바다 같은 모래에서 헤엄치는 낙타 무리를 자주 볼 수 있기 때문에 낙타를 "사막의 배" 라고 부른다. (알버트 아인슈타인, Northern Exposure (미국 TV 드라마), 사막명언)
5. 제사 풍습
(1) 가방: 원래 도로와 경계의 표지로 길과 방향, 행정구역 역할을 합니다. 제사는 수초가 풍성하고 소와 양이 통통한 6, 7, 8 월이 많다. 제사를 지낼 때, 소포는 나뭇가지를 꽂고, 나뭇가지에는 채색 천이나 종이 깃발이 걸려 있고, 깃발에는 성구가 적혀 있다. 의식은 대체로 혈제, 주제, 화제, 옥제가 있다.
(2) 피제: 자기가 먹인 소, 말, 양을 도살하고, 가방 앞에서 제사를 지내는 것이다. 이런 제사는 유래가 오래되어 지금은 다른 곳에서도 있다. 유목 시대에 몽골 목축민들은 소, 말, 양 등 자신이 생존할 수 있는 가축을 천지의 은사로 여겼다고 전해진다. 그래서 천지의 신에게 제사를 지낼 때, 어쩔 수 없이 가축을 도살하여 보답해야 한다.
(3) 주제:' 가방' 앞에 생크림과 크림을 한 방울씩 뿌려 핑안 행복을 기원하는 것이다. 이런 제사 신령의 풍습은 유래가 오래되어 몽골비사에서' 술을 붓는 의식' 이라고 불리는데, 지금까지도 일부 지역에서는 여전히 볼 수 있다. 신이 고기뿐만 아니라 술과 젖도 먹는다는 뜻이라고 한다.
(4) 화제: 가방 앞에서 마른 나뭇가지나 소, 말, 양똥을 많이 태웠다. 제사를 지낼 때 집집마다 불더미에 다가와 성을 읽고 제물을 바치고 부후레모호테의 양고기 전체를 불 속에 던져 태우면 점점 더 번창해진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가족명언) 몽골 사람들은 불이 가장 깨끗하다고 믿는다. 그것은 모든 악을 쫓아낼 수 있다.
(5) 옥기제사: 고대 옥기제는 가격이 비싸서 왕왕 신령에게 제사를 지낸다. 과거 몽골족 제사 보따리에도 이런 제사식이 있었다. 지금은 옥으로 가방을 제사하는 사람이 없다.
6. 엔터테인먼트 관습
(1) 경마: 초원에서 가장 멋진 전통 스포츠 오락 행사로, 경기 일정은 보통 50 ~ 70 리입니다. 선수들은 부츠와 양말을 착용하지 않고 화려한 화려한 색깔의 옷을 입고 머리에 빨간색과 녹색이 섞인 리본을 달고 가볍고 용감해 보였다. 말이 질주할 때, 선수들은 말을 타고 날듯이 노련한 승마술을 보였다.
(2) 씨름: 몽골 씨름은 둥근 씨름이다. 올라오면 서로 붙잡고 무릎 위 어느 부위에도 떨어지는 것은 실패다. 씨름 선수의 수는 8, 16, 32, 64 등이다. , 그리고 합계는 홀수가 될 수 없습니다. 씨름 선수는 옷에 대해 더욱 신경을 쓴다. 그들은 헐렁한 흰색 바지 (Bansla) 를 입고 각종 동물과 꽃 무늬가 수놓은 바지를 입었다. 외투 소가죽으로 만들어졌으며, 윗부분에는 은못이나 구리 못 (탁두거) 이 박혀 있고, 등 한가운데에는 둥근 은거울이나' 길' 자가 있고, 허리에는 빨강, 파랑, 황삼사로 만든 앞치마와 몽골 부츠나 마화가 달려 있다. 우승자는 종종 목에 가지각색의 천 고리' 강가' 를 착용한다.
(3) 양궁: 처음에는 몽골인들이 군사훈련에 사용했다가 오락으로 바뀌었다. 정적 촬영과 자전거 촬영 두 가지가 있습니다.
(4) 마두금: 몽골족 특유의 사랑받는 민족 악기로 지금까지 1300 년이 넘었습니다. 초원 목축민들은 마두금을 좋아하여 마두금에 대해 특별한 감정을 가지고 있다. 마두금의 피아노는 매우 아름다웠으며, 어떤 사람들은 "마두금의 한 곡은 초원에 대한 묘사가 화가의 색채와 시인의 언어보다 훨씬 생생하다" 고 묘사했다.
(5) 음악춤: 몽골족은 예로부터 노래와 춤으로 유명하다. 연회를 열고 명절을 축하할 때마다 노래는 왕왕 한 곡씩 한 곡씩 노래한다. 오래된 민요, 민간 전설의 이야기, 풍요롭고 아름다운 초원과 미래의 아름다운 생활에 대한 동경을 노래하다. 몽골어 노래는 결말이 길고 높고, 음조가 더욱 격앙되었다. 이 노래의 압운은 문장의 끝이 아니라 문장의 첫머리에 있다. 일반적으로 두 개, 네 개, 샤오는 연회, 명절, 결혼식에 쓰인다.
(6)' 호래보': 몽골 특유의 민간 예술 형식으로 랩 예술의 일종으로 고정적인 곡조와 가사가 있다. 보통 두 사람은 사호 합창 혹은 한 사람의 문답이다. 래퍼는 노래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경생정을 건드리는 영감도 있고, 편곡과 함께 부를 수 있는 능력, 풍부한 민족 스타일과 지방적 특색을 가지고 있다. 오늘날 실린호트 무대에서 공연하는 새로운' 호래보' 는 때때로 수량이 다르고, 자편, 자연, 자연, 고전 총출동 등이 있으며, 형식이 다양하고 외형이 아름답다.
(7) 몽골 체스: 체스판과 체스로 구성된 체스와 비슷합니다. 바둑판에는 각각 32 개의 조각 * * *, 65,438+06 개의 조각 (노연 (군주), 하툰 (여왕), 일명 보르헤스, 각각, 하사가 (차), 그리고 게임에서 흰색 격자가 먼저 간 다음 쌍방이 번갈아 가며 상대방의 바둑을 잡아먹는다. 원래 멈춘 광장부터' 왕차 이위',' 길병 먹기',' 업그레이드병' 은 모두 가는 셈이다. 쌍방의 어떤' 두꺼운 검은 색' 이 상대방의 마지막 정사각형에 도달하면 자기가 먹는 어떤 부분도 될 수 있다. 몽골 장기를 둘 때 상대방의' 우누친 무후' (고아) 를 먹어서는 안 된다. "왕" 은 상대에게 죽임을 당할 것이다. 바둑이 졌다고 해도 쌍방은 모두' 왕' 을 가지고 있거나 같은 색깔의 낙타 한 마리만 화해할 수 있다.
(8) "샤가" 나다무:
사갈은 양 발목 뼈를 가리킨다. 샤가는 많은 놀이를 한다. 사갈의 넓은 볼록면을' 예' (양), 넓은 오목면을' 마야' (염소), 좁은 볼록면을' 모일' (말), 좁은 오목면을' 우일' 또는' 모델' (소 또는 낙타) 이라고 부른다. 샤르자 직립 자세는' 옹고' 라고 하고, 물구나무서기 자세는' 고통' 이라고 한다.
(9)' 나다무' 대회는 몽골의 역사가 유구한 전통 명절로 매년 7, 8 월에 열린다. 나다모는 몽골어에서 오락과 게임의 뜻이다. 씨름, 양궁, 경마에서 유래한 것으로, 지금은 초원에서 풍작을 축하하고, 물자를 교환하고, 민속 스포츠 행사를 개최하는 성대한 모임이 되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