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문화대전망 - 전통 미덕 - 좋은 문명은 얼마나 중요합니까?

좋은 문명은 얼마나 중요합니까?

좋은 문명은 얼마나 중요합니까?

좋은 문명은 얼마나 중요합니까? 중국은 5 천년의 역사를 가진 문명고국이다. 중화민족은 예로부터 문명적이고 예의 바른 나라였으며, 온화하고, 관대하며, 용감하게 양보하였다. 좋은 문명이 얼마나 중요한지 아십니까?

좋은 문명은 얼마나 중요합니까? 1 고대인 구름: "무례한 사람은 태어나지 않고, 일은 무례하지 않고, 나라는 무례하지 않다." 한샤를 유유하는 것은' 문명고국' 과' 예의지국' 으로 유명하다.

지리와 같은 객관적인 요인으로 인해 오랫동안 구이저우는 외진 곳에 위치하여 산천이 종횡무진하여 교통이 매우 뒤떨어졌다. 인재를 끌어들여 대학을 설립하는 것은 큰 문제이다. 그들 대부분은 부잣집 자식으로 인구의 자질을 높이기가 어렵지만 구이저우 인민은 문학과 예절을 배우는 것을 멈추지 않았다.

개혁개방 30 여 년 동안 구이저우 인민은 근면하게 부자가 되어 학교가 우후죽순처럼 생겨났다. 집안의 부모들은 잇달아 아이를 학교에 보내고 봉건사상을 버리고, 배우지 않고, 의지할 데가 없고, 아이가 도덕적이고 유능한 현대 문명인이 되기를 갈망하고 있다.

구이저우인으로서 나는 나의 고향에 대해 깊은 사랑을 가지고 있다. 구이저우인의 예절 공부에 관한 이야기는 대부분 책에서, 부모의 입소문에서 얻은 것으로, 양호한 도덕수양과 문명예의 형성에 큰 역할을 했다.

"조화가 좋다", "접근하기 쉽다", "매이를 예로 들다", "대추가 배를 밀게 하다", "빈지귀여움" 은 모두 예의의 원칙을 설명했다. 현대 사회생활에서 우리나라가 세계로 나아갈 때 문명의 예의는 이미 투자 환경과 국가 이미지의 중요한 부분이 되었다. 문명예절 구이저우를 건설하려면 모든 사람이 나에게서 시작하여 작은 일부터 시작해야 한다.

유명한 작가 괴테는 "한 사람의 예의는 거울이다. 그것은 그의 초상화를 반영한다" 고 말했다. 확실히 사람들은 항상 너의 행동거지에 따라 너를 판단한다. 우리 모두 자신의 예절의식을 높이고, 예의를 중시하며, 점차 문명의 예절 습관을 발전시키고, 기질이 있고, 매너가 있고, 교양 있는 현대 문명인이 되도록 합시다.

문명은 사람과 사람, 사람과 사회, 사람과 자연의 관계를 포괄한다. 그 주요 기능은 개인의 도덕적 완벽을 추구하고 공익과 공공질서를 지키는 것이다.

예의에 관해서, 나는 도울 수 없지만 이야기를 생각할 수 없다. 한번은 위대한 스승 레닌이 아래층으로 내려갔다. 계단이 좁은 통로에서 그녀는 한 여공을 만나 물 한 대야를 들고 있었다. 여공은 레닌을 보자마자 뒤로 물러서서 길을 양보했다. 레닌은 멈춰 서서 말했다. "이러지 마, 너는 이미 너의 물건을 가지고 반쯤 걸었어. 이제 나는 두 손이 텅 비어 있어. 먼저 가세요! " "그리고' 제발' 이라는 단어는 매우 크고 친절합니다. 그리고 그녀는 벽에 기대어 여공이 먼저 위층으로 올라가서 아래층으로 내려가게 했다. 이것은 좋은 예의의 구현이 아닌가?

한 사회의 문명 정도는 한 사회와 한 나라의 문명 정도를 반영할 수 있다. 한 사람이 사회문명을 지키지 않으면, 작은 수준은 자신의 이미지에 영향을 주고, 큰 수준은 국가의 명성에 영향을 미친다.

공공문명은 사회의식의 구현이고, 공공문명은 개인의 도덕적 수양 수준에 세워진 것이다. 만약 누군가가 자신의 문명을 중시하지 않는다면, 또 좋은 공공문명이 있을 수 있을까? 안 돼! 개인 문명 예절은 뿌리이자 기초이다. 사람이 좋은 문명을 가지려면, 스스로 시작하고, 곁에서 시작해야 한다. 노신 선생은 "중국은 세계에서 생존하고 경쟁해야 한다. 가장 중요한 것은 입인이고, 그러면 사람은 모든 것을 한다" 고 말했다. 사람을 교육하다' 는 말은 사람의 사상과 문명의 정도를 높이는 것을 의미한다. 사람의 문명은 타고난 것이 아니라 모레 끊임없이 높아지는 것이다. 개인의 수양을 향상시키기 위해서는 우선 공부에 전념하고 인지수준을 높여야 한다. 인지가 어느 정도 되면 옳고 그름을 분간할 수 있는 능력이 있다. 옳고 그름을 분별할 수 있는 능력이 있다면, 자신의 마음을 단정하게 하고, 자신의 양심에 어긋나지 않고, 자신의 언행을 도덕 표준에 맞게 하고, 끊임없이 자신의 수양을 높여야 한다.

한 사회의 문명 분위기는 그 국민들에게도 큰 영향을 미친다. 유럽 등지에서는 길을 건너는 것과 같은 사소한 일로 빨간불을 켜면 도로에 차량이 없어도 사람들은 통과하지 않는다. 사람들은 이것이 반드시 지켜야 할 공공문명이라고 생각한다. 실례합니다. 이런 분위기 속에서 누가 모든 것을 아랑곳하지 않고 빨간불을 뚫을까요? 이것이 바로 사회 풍조이다. 생각해 보세요, 만약 우리가 우리 자신으로부터 시작하지 않는다면, 이런 사회 풍조는 어디서 오는 것입니까?

명대 학자 왕수인은 "아는 것은 행의 이념이고, 행동은 아는 쿵푸다. 아는 것은 줄의 시작이고, 행은 아는 성취이다. 지행은 본체이고 쿵푸이다. 알면서도 하지 않고, 단지 알 수 없을 뿐이다. "

한 사람이 문명 예절의 교육을 받았지만, 다른 한편으로는 인색하게 행동하고, 심지어는 반대 방향으로 행한다면, 교육을 받지 못한 것과 별반 다르지 않다. (알버트 아인슈타인, 공부명언) 현재, 사회 문명을 대대적으로 실천하려면 반드시' 지식과 실천의 단결' 에서 힘써야 하고, 자신의 말에서 공을 들여 실제 행동으로 비문명 행위에 작별을 고해야 한다.

좋은 문명은 얼마나 중요합니까? 2 예의는 중화민족의 전통 미덕으로 고대부터 지금까지 오랜 역사를 가지고 있다. 《논어》는 "예의를 배우지 않고 도리에 어긋나다" 고 말했다. 즉, "예의를 배우지 않으면 발붙이기가 어렵다." 예의는 사람을 대하는 처사의 행동 규범이자 교제의 예술이다. 그것은 역사적 전통, 풍속 습관, 종교 신앙, 시대적 조류 등의 요인이 사람들의 사회교제에서 형성된 것이다. 인정받을 뿐만 아니라, 관찰되기도 한다. 조화로운 관계 구축을 목적으로 교제 요구 사항을 충족하는 다양한 행동 규범과 규범의 합계입니다.

구체적으로 말하자면, 우선 예의는 일종의 도덕적 행동 규범이며, 사람들의 행동을 구속하는 규칙이다. 예의의 구속은 도덕적 수양의 자율에 달려 있다.

둘째, 예의의 직접적인 목적은 타인에 대한 존중을 나타내는 것이다. 존중은 예의의 정수이다. 모든 사람은 높은 존중받는 정신적 욕구를 가지고 있다. 사람들이 사회교제 과정에서 예의의 요구에 따라 하면 존중의 만족을 얻어 쾌감을 얻고 사람들 사이의 조화를 이루게 된다. 예의의 근본 목적은 사회의 정상적인 생활질서를 유지하는 것이다. 그것 없이는 사회의 정상적인 생활질서가 파괴될 것이다. 이와 관련하여 법과 규율과 함께 작용한다.

셋째, 예의는 인간관계와 사교활동에서의 준수를 요구한다. 이것은 그것의 범위이며, 이 범위를 벗어나면 예의규범이 적용되지 않을 수도 있다.

한 사람에게 예의는 한 사람의 사상 도덕 수준, 문화적 소양, 교제 능력의 외적 표현이다. 한 사회에 있어서 예의는 한 나라의 사회 문명 절차, 도덕 풍조, 생활 습관의 반영이다.

중국은 5 천년 문명사를 지닌' 문명고국' 과' 예의지국' 으로 예로부터 예의를 매우 중시해 왔다. 그리고 사회적 교류가 늘어남에 따라 성실하고 문명적이고 매력적인 교제 예절은 교제 확대, 우정 증진, 협력 강화, 발전 촉진의 중요한 수단이 되었다. 자신의 수양과 예의, 자제, 중용의 매너를 어떻게 표현하느냐가 점점 더 많은 사람들의 사고가 되고 있다. 인간의 정신적 필요와 자기인지적 가치가 갈수록 높아지고, 점점 더 이해되고 존중받기를 희망하고 있다. 점점 더 많은 사람들이 예의의 중요성을 인식하고 있다.

문명예절은' 존중 위주' 를 강조한다. 이' 라는 단어는 무슨 뜻입니까? 존중。 "업주가 다른 사람을 존중한다." 인간관계에서 다른 사람을 존중해야 할 뿐만 아니라 자신을 존중해야 한다. 예의란 자신을 잘 대하고, 타인을 잘 대하고, 자신과 타인을 존중하는 것을 말한다. 너는 예의가 있고, 예의는 존중을 의미하고, 예의는 표현을 의미한다. 의식이 없으면 의식이 없다.

예의의 몇 가지 원칙은 그것의 규범과 요구를 더 잘 반영한다.

자율은 자율이다. 예의규범에 따라 엄격하게 자신을 요구하고, 자신이 무엇을 해야 하는지, 무엇을 해서는 안 되는지 알고 있다. 예의규범은 개인의 요구와 타인을 대하는 관행이라는 두 부분으로 구성되어 있다. 개인의 요구를 대하는 것이 예의의 기초이자 출발점이다. 에티켓을 배우고 사용하는 가장 중요한 것은 자기 요구, 자기 구속, 자기 통제, 자기 비교, 자기 반성 및 자기 구속입니다.

다른 사람들을 위해. 예의상 다른 사람을 대하는 방법은 개인을 대하는 요구보다 더 중요하다. 이 부분은 사실 예의의 중점이자 핵심이다. 사람을 대하는 가장 중요한 것은 영원히 남을 존중하고, 곳곳에서 남을 존중하지 말고, 다른 사람의 존엄성을 해치지 말고, 상대방의 인격을 모욕하지 않는 것이다. 이것을 마스터하면 예의의 영혼을 장악할 수 있다.

관용. 사람들에게 교제 활동에서 예의를 사용하도록 요구할 때, 자신을 엄하게 다스릴 뿐만 아니라, 남을 너그럽게 대해야 한다. 많이 포용하고 남을 배려하고, 항상 공감하고, 남을 많이 이해하고, 생트집을 잡지 말고, 시시콜콜 따지지 마라.

평등. 예의는 평등의 기초 위에서 형성된 것이며, 동등한 대우관계의 구현이다. 핵심 문제는 상대방의 존중에 대한 요구를 존중하고 만족시키는 것이다. 교제 활동에서는 평등의 원칙을 준수해야 할 뿐만 아니라, 특정 조건 하에서 상대방의 행동을 잘 이해해야 하며, 상대방의 행동에 대해 지나치게 까다롭게 해서는 안 된다. 예의의 핵심에서, 즉 교제 대상을 존중하고 예의 바르게 대하며, 모든 교제 대상은 동등하게 대우해야 하며, 동등한 수준의 예우를 주어야 한다. 사람의 나이, 성별, 인종, 문화, 신분, 부, 관계의 밀접한 정도에 따라 차별해서는 안 된다. 그러나 의사 소통 대상에 따라 다른 구체적인 방법을 채택할 수 있다.

진정성. 인간관계에서 예의를 사용할 때는 반드시 성실하고 언행이 일치하며 겉과 속이 동일해야 한다. 그래야만 예의를 사용할 때 교제 대상에 대한 존중과 우호가 상대에게 더 잘 이해되고 받아들여질 수 있다.

적당하다. 이를 위해서는 예의의 운용에 있어서, 효과를 보장하기 위해서는 반드시 기교와 규범을 중시해야 하며, 특히 분수를 파악하고 엄숙하고 품위를 갖추어야 한다.

풍속을 따르다. 국정, 민족, 문화적 배경이 다르기 때문에, 우리는 반드시 고향에 들어가 풍속을 따라야 하며, 절대다수의 습관과 일치해야 한다. 잘난 체하지 말고 독선적이지 마라. "에티켓" 은 말했다: "입국, 금지; 고향에 들어가 풍속을 따르다. 그 나라에 들어가면 꺼린다. " 속담에' 10 리 다른 바람, 8 리 다른 속속',' 어떤 산이 무슨 노래를 부르는가' 는 각기 다른 지방의 다른 풍속 금기를 존중하는 것의 중요성을 설명한다.

예의는 사소한 일이 없다. 중국은 예로부터 예의를 중시하는 나라였으며, 예의는 중국의 사회 정치 문화 생활에서 매우 중요한 위치를 차지하고 있다.

개인의 수양의 관점에서 예의는 한 사람의 내적 수양과 자질의 외적 표현이라고 할 수 있다.

교제의 관점에서 볼 때 예의는 예술이라고 할 수 있고, 일종의 교제 방식이거나, 인간관계에 적용되는 교제 방법이라고 할 수 있다. 존중과 우호를 나타내는 것은 인간관계의 습관적인 관행이다.

교제의 관점에서 볼 때 예의는 인간관계에서 서로 소통하는 기교라고 할 수 있다.

집단의 관점에서 볼 때 예의는 기업 문화와 정신의 중요한 내용이자 기업 이미지의 주요 부착점이다. 일반적으로 성공한 기업은 예의에 대한 기준이 높고 예의를 기업 문화의 중요한 내용으로 삼는다.

예의는 인류 역사 발전에서 점차 형성되고 축적되는 문화로서 항상 일정한 정신적 구속력으로 모든 사람의 행동을 지배하며 시대 발전에 적응하고 개인의 진보와 성공을 촉진하는 중요한 방식이다.

에티켓의 주요 역할은 한 사람의 재배를 향상시키는 데 도움이됩니다. 두 번째는 이미지를 미화하고 자신을 미화하는 데 도움이 된다. 더욱이, 그것은 사람들의 사회적 교제를 촉진하고 사람들의 인간관계를 개선하는 데 도움이 된다.

사람들이 의식적으로 에티켓 규범을 준수하고 에티켓 규범에 따라 자신을 억제 할 수 있다면 대인 관계를 쉽게 의사 소통하고 상호 존중, 상호 신뢰 및 우호 협력 관계를 수립하여 다양한 사업의 발전에 도움이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