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문화대전망 - 전통 미덕 - 민족 민속 관광 자원의 관광 기능에 관한 연구

민족 민속 관광 자원의 관광 기능에 관한 연구

1, 특징 원리.

이것은' 독특한' 민속자원의 우세를 발휘하여 우리나라, 본 지역, 본민족의 특색을 충분히 반영하고' 독특한' 민속관광 프로그램을 만드는 것을 가리킨다. 민속이 뚜렷한 관광 자원과 특색을 개발하기 위해 노력해야 치열한 시장 경쟁에서 이길 수 있다. 특색이란' 너 중에 내가 없다',' 유일무이하다' 는 민속이다. 민속 관광 프로젝트의 독창성을 판단하는 방법은 관광 자원의 주요 품질 지표를 참고할 수 있다. 희귀도는 독특하고 희귀하며 귀중한 인문 경관과 문화재를 포함한 세계 각지의 관광 자원의 가치 수준을 가리킨다. 고대 여가도는 관광 자원이 일정 범위 내에서 형성된 역사적 연대를 가리킨다. 그것이 일찍 생성될수록, 역사상 고대 여가의 정도가 커질수록, 특색 수준도 많아진다. 호기심은 관광자원과 사람들의 생활과 현실 환경의 차이를 말한다. 관광객의 중요한 마음가짐은 새로운 것을 구하는 것이기 때문이다. 따라서 낯설음이 강할수록 자원 특색 수준이 많을수록 관광객에게 매력이 커진다. 규모는 관광자원이 동종 중의 웅장하고 웅장한 정도를 가리키며, 일련의 여행 극치를 구성할 수 있다. 그것들은 동종 관광지 범위가 가장 넓거나, 건축 자세가 가장 오래되거나, 동종 자원이 가장 많고, 등급이 가장 높다. 이' 가장' 자원은 경관이 서로 다른 범위 내에 있는 극치로, 특징 수준과 매력이 일반 자원보다 뛰어나다. 무결성이란 관광 자원의 보존 정도를 말한다. 일반적으로, 다른 조건이 같은 경우, 보존이 완료될수록, 그 특색수준은 불완전하거나 유적만 있는 관광자원보다 높다. 심미적 수준이나 관람 정도는 동종 관광자원의 예술적 표현 정도를 가리킨다. 일반적으로 예술적 미적 가치를 지닌 관광 자원일수록 특색 수준이 많을수록 관광의 매력이 커진다. 조합도는 단위 면적 내 자원 조합의 밀도, 풍도, 조화도를 포함한 다양한 관광 자원 경관 요소의 조합 일치도를 말합니다. 관광자원조합이 가장 집중되고, 가장 풍부하고, 가장 잘 어울리는 곳인데, 자원의 전반적인 특색 수준도 가장 높고, 관광객에 대한 유치 작용도 가장 크다. 위의 7 개 관광 자원 평가 기준 체계는 완전하고 상호 연결된 평가 체계이다. 응용할 때는 반드시 별도로 판단하고 종합적으로 비교해야 한다. 이를 바탕으로 특색이 있는 민속 관광 사업과 산업을 개발해야 생명력이 있다. 예를 들어 쑤저우는 한산사를 조직하여 섣달 그믐 날 종소리라는 특색 있는 관광 프로그램을 듣는다. 신강의 가무 공연은 일반적으로 포도틀 아래에 배치되어 있다. 방문객들은 신선하고 달콤한 포도를 맛보면서 와인을 마시며 발랄하고 우아한 가무를 감상하고 있다. 베이징 방산호텔은 청궁풍 요리를 경영하는 것으로 유명하며, 매년 약/KLOC-0 만 명의 손님을 접대하며 많은 국가원수와 귀빈을 포함한다. 운남의 죽루 식당 등.

요컨대, 독창성은 민속 풍습 관광 상품을 개발할 때 혁신 정신을 가져야 하며, 관광 노선, 활동, 관광지를 설계할 때 혁신적이고 독특한 디자인 아이디어, 관념 갱신, 혁신적인 용기와 박력, 혁신의 위험 정신을 가져야 한다. 그리고 독창성은 현지에 맞게 해야지, 자신의 인문과 자연의 우세를 떠나서는 안 된다. 우리는 독특한 민속관광을 개발해야 할 뿐만 아니라, 더욱 중요한 것은 이 지역의 독특한 조건을 이용하여 새로운 민속관광 상품을 창조적으로 개발하는 것이다.

2. 보호 원칙.

여기서, 보호 원칙은 두 가지 의미를 가지고 있다. 하나는 민속 관광 자원을 보호하는 것이다. 두 번째는 인류의 생존 공간에 대한 보호를 가리킨다. 민속 관광 자원은 인류 사회의 거대한 재산이다. 그러나, 사람들이 그것을 대할 때, 그것을 더 소중히 여기지 않고, 적절하게 보호하는 것이 아니라, 그것을 냉막 대하고, 심지어 파괴적이고 약탈적으로 개발하는 것이다. 세계의 많은 나라들은 관광과 생존 환경 보호를 관광업 발전과 번영의 생명선으로 삼고 있다. 스위스 관광국 국장 월터처럼요? 악선생이 지적한 바와 같이, "명승고적을 파괴하면 관광이 의존하는 속성과 환경을 잃게 된다." 따라서 민속관광자원을 개발할 때 보호를 전제로 해야 한다.

예를 들어, 개봉이' 송가' 를 건설한다는 소식이 해외에 전해지자 캐나다에서 강의를 하고 있는 동남대 주광아 부교수가 시 지도자들에게 편지를 보내 개봉문물이 많다고 지적했다. 만약 우리가 현재의 문화재를 보호하고 이용할 수 있다면, 우리는 많은 관광객을 끌어들일 수 있다. 고대의 기준에 따라 거리를 짓는 것은 더 이상 현대인의 요구를 충족시킬 수 없다. 그러나, 말하는 사람은 간절하고, 듣는 사람은 신중하다. 송가' 는 여전히 지어졌으며 송대의 황궁 폐허에 있다. 아름다운 풍경 명승지에서는 조잡하고 형식적인 저속한 절과 귀신 조각상을 건설하고 봉건 미신 활동을 조직하여 아름다운 환경에 간섭, 오염, 심지어 파괴를 초래하였다. 베이징은 세계에서 보기 드문 전체 건물로 500 년 전부터 세심한 구상과 계획을 거쳤다. 그것은 밝고 고르다. 관광업 발전의 관점에서 볼 때, 이 고대 도시 자체는 매우 매력적인 관광 자원이다. 그러나 지금은 성벽이 사라지고 많은 고대 건축물도 존재하지 않는다. 반면 성냥갑 스타일의 건물은 당대 세계에서 흔히 볼 수 있다. 또 선양고궁 주변의 건물과 주택도 모두 비슷한 상황에 속한다.

따라서 민속관광자원의 보호와 구조는 개발 이용의 전제조건이며, 보호되지 않은 개발은 약탈성과 파괴적이다. 멸종 위기에 처한 민속관광자원을 구제할 전제가 없다면 민속관광자원의 개발과 활용은 단지 공문일 뿐이다.

참여 원칙.

관광객 계층의 확대, 관광 지식의 증가, 인식력이 향상됨에 따라 관광생활에 문화적 흡인력, 스포츠 내용, 심지어 탐험의 재미를 요구하며 방관보다는 참여해야 하는 관광객이 늘고 있다. 민속관광의 가장 큰 장점은 관광객들이 민속을 체험하고, 민속활동에 참여하고,' 말을 타고 꽃을 구경하는 것' 이 아니라 풍부한 인문적 정서를 느낄 수 있다는 것이다. 그래서 우리는 민속 관광 프로그램을 개발할 때 관광객들이 아름다운 풍경에 이야기에 참여하게 하고,' 신' 을 하고,' 선' 을 하고, 변태적인 생활을 하며, 돌아가는 것을 잊게 해야 한다. 필자는 이스라엘의 한 아랍 마을에 가 본 적이 있는데, 그곳에는 아름다운 풍경도 없고, 구경할 인문 경관도 없다. 초기 아랍인들의 생활과 노동 설비를 전시하는 작은 전시실이 하나밖에 없었고, 아랍인들의 과거 생활 방식을 보여주는 낡은 텐트도 있었다. 이 매우 초라하고 무더운 텐트에서 열정적인 주인은 손님들에게 춤을 추고, 노래하고, 오락을 하며, 손님들에게 아랍인 특유의 음식을 맛보게 했다. 우리는 그날의 유람이 이 아랍 작은 마을에서 가장 재미있고 기억에 남는 것이라고 생각한다. 또 저장성 관련 기관이 조직한 교육단은 주로 미국 지식인을 겨냥하고 있다. 여행 내용에는 각종 중국 문화 강좌, 견사 공장, 청소년 행사센터의 어린이 모임, 푸양의' 농가 음악' 관람이 포함돼 손님들의 호평을 받았다.

민속관광사업 개발에서는 시도, 품위, 이국적인 분위기와 이국적을 접할 수 있는 프로젝트 개발에 더욱 신경을 써야 한다. 전통적인 박물관 전시 방식은 사람들이 행사에 참여하는 친밀감과 자극감보다 훨씬 못하다. 오늘날 박물관도' 만지지 마라' 와' 등반 금지' 라는 낡은 규칙을 바꾸었다. 일본 인류학박물관, 영국 조비카 해적센터 유적지박물관, 중국 정촌 민속박물관 등이 있습니다. 이 박물관들에서 관광객들은 인류의 역사를 되새기고 생활의 어려움을 체험할 수 있다. 우리 모두 알고 있듯이, 역사의 가장 큰 특징은 그것의 과거이다. 직접 관찰하거나 반복적으로 검사할 수 없기 때문에 역사는 박물관에서 재연될 수밖에 없다.

4. 문화 원칙.

문화는 내일의 경제이다. 민속관광자원을 개발하고 민속관광사업을 건설할 때, 그 문화적 내포를 매우 중시해야 한다. 더 높은 출발점과 요구가 있어야 하고, 우수한 민간문화를 충분히 개발하고 활용해야 하며, 민간문화에서 낙후되고 반동적인 성분을 버려야 한다는 것이다. 따라서 먼저 민속사업의 내포와 표현이 정말 우수한 민족문화에 속하는지 확인하고 평가해야 한다. 둘째, 우수한 문화의 민속에 속하면 과학적이고 실사구시적으로 그 수준과 가치를 평가해야 한다. 어느 정도 수준과 품위에 도달할 때만 적어도 한 지역 내에서 최고이거나 일류이며, 더 넓은 범위 내에서도 흡인력이 있어야 긍정과 적절한 발전을 얻을 수 있다. 문화는 관광의 영혼이며, 둘 사이에는 아주 밀접한 관계가 있다. 인류 문화 집단의 생존 환경은 자연환경, 생물환경, 문화환경의 세 부분으로 구성되어 있다. 그 중에서도 문화 환경은 각 문화 집단이 자신의 방식으로 창조한 것이다. 그것은 처음부터 자연환경과 생물환경에 의해 개조되고 재구성되었으며, 동시에 인류 관광 행위에 더 깊은 내포를 부여하고, 여행과 문화의 깊이와 폭의 진일보한 결합을 촉진시켰다. 관광과 문화의 유기적 관계와 그 작용 메커니즘은 현대 관광산업 의식을 경제 기반 의식보다 더 깊고 포괄적으로 만들 것이다. 현재 일부 관광경영자들은 관광문화의 전략적 의미에 대한 인식이 부족하다. 그들은 관광업을 돈벌이의' 돈줄' 로 여기면서 관광지와 문화유산이 다양한 정도로 파괴됐다. 관광개발업자와 경영자는 반드시 어느 정도의 관광문화의식을 가지고 관광산업을 문화경제사업으로 여겨야 한다는 것을 알 수 있다. 특히 관광업이 깊어짐에 따라 문화관광을 내포한 관광은 관광을 특징으로 하는 관광을 능가할 것이다. 최근 몇 년 동안 중국의 많은 관광지, 관광지, 기업들이 끊임없이 문화 오락 콘텐츠를 주입하고 있으며, 그 중 일부는 이미 문화 오락 산업을 형성하였다. 자연관람 위주의 관광지라도 문화관광의 함의에 통합되면 순자연풍으로 대체할 수 없는 사회적 효과를 얻을 수 있다.

그러므로, 당신이 관광 문화 의식을 가지고 있는지 여부는 민속 관광의 흥망의 동력과 문화 관광 발전의 지도 전략이 될 것입니다. 이를 위해서는 전문 연구원과 기관이 연구와 발굴에 종사해야 한다. 지역별, 범주별, 종합적이고 심층적인 연구를 하고, 과학, 문학, 역사, 예술, 사회학 등에서 체계적인 발굴을 하기 위해 많은 노력을 기울여야 한다. 그러나 일부 관광업체들의 발전은 시장 수요의 법칙을 따르지 않고 경제와 경문화의 불량현상을 점점 더 드러내고 있다. 문화적 품위가 낮은 관광상품과 프로젝트가 없으면 투자자에게 수익을 가져다주지 않는다.

로컬라이제이션과 단순성의 원칙.

민속은 현지의 민속, 민족 문화, 민속생활, 민족 역사 전통 등을 반영한다. 그것은 지역적이고, 전통적이며, 간단하다. 민속관광자원을 개발할 때 이 원칙을 따르지 않고 민속을 저속화하거나' 서구화' 하면 전통문화와 그 특색의 상실을 초래할 수 있다. 예를 들어, 일부 관광지는 민족적, 지역적 특색을 지닌 문화 오락 제품 개발에 힘쓰지 않고 서로 복제하고 겹치면서 무도장, KTV, 현대 유흥업소가 과다하게 생겨났다. 경제적 이익을 위해, 어떤 사람들은 심지어' 삼배' 등 관광지 전통문화에 어긋나고, 사회도덕을 위해 용납할 수 없는 오락 방식을 취하고, 자신의 향토성과 소박성을 버리고 이른바' 현대화' 를 추구한다. 또 다른 경향은' 서구화' 이다. 민족가무, 민속활동, 공예미술은' 서구화' 라는 특징이 있지만 소박하고 소박한 원시적인 기운이 부족하다. 필자는 한 인류학자, 독일 함부르크 국립박물관의 수잔 여사를 만난 적이 있다. 중국 문화예술제를 한 번 개최하기 위해, 그녀는 특별히 중국에 가서 한 국가 가무단을 찾아 독일 함부르크 국립박물관에 가서 공연을 했다. 그녀는 많은 지방민족가무단의 공연에 만족하지 않는다. 민족가무단의 무용수들은 발레식이지 정통 중국 소수민족 민속춤이 아니라 향토적인 분위기와 소박함이 부족하기 때문이다.

민속 관광 자원을 개발할 때, 현지의 역사와 현재 상황의 특징을 반영해야 한다. 내용뿐만 아니라 스타일, 스타일, 색채 모두 소박해야 하며, 친절하고, 진실되고, 소박하고, 향토적이고, 향수적인 심리적 느낌을 주고, 계승 전통과 풍속을 결합하여, 발전변천에서 개성과 특색을 반영해야 한다. 물론, 향토적 성격과 고종 성격을 제창하는 것은 정련하지 않고, 선택없이 민속을 이야기하는 것이 아니라 생산력 발전, 경제 번영, 사회 진보, 민족 진화의 본질과 진보를 상징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