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의류 디자인 논문

의류 디자인 논문

패션 디자인 팬 텍스트: 패션 디자인의 비례 아름다움

요약

의류 디자인의 전반적인 미적 감각의 발생과 형성은 조화와 불가분의 비례 관계를 형성한다. 비율은 예술 작품을 구성하는 모든 단위의 크기와 단위 간의 관계를 결정하는 중요한 요소입니다. 의류 모델링에서 다양한 요소 간의 비례관계를 어떻게 조절하는지 설명하고 분석하여 사람과 의류의 최적 비례관계를 달성하고 의상 디자인의 비례미를 보여 주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의상, 의류, 의류, 의류, 의류, 의류, 의류, 의류, 의류)

키워드

의류; 디자인; 비례

I. 비율

비례는 형식미의 법칙 (다양성, 통일, 균형, 대칭, 대비, 비례, 리듬, 주객, 불규칙, 조화 등) 중 하나이다. ). "어떤 예술 심미 활동에서든 비율은 본질적으로 물체 형태와 사람 관련 심리적 경험 사이의 어떤 대응 관계를 가리킨다. 예술 형식이 어떤 내재적인 수학 관계로 인해 사람들이 오랫동안 이러한 수학 관계에 접촉하여 형성한 빠른 적응의 심리적 경험과 일치할 때, 이 형식을 비례형식 (심미사전 P48) 이라고 부를 수 있다. 비율은 형성된 물체의 전체와 부분 사이의 길이나 면적의 수량 관계, 즉 크고 작은 것, 길이와 짧은 것, 가볍고 무거운 질량과 양의 차이로 인한 균형 관계이다. 이런 관계가 균형 상태에 있을 때 아름다운 효과가 생긴다.

둘째, 의류 디자인의 비율

패션 디자인의 비례 관계는 매우 중요하다. 디자이너는 일반적으로 비율의 관점에서 설계한다 (주로 색상, 패턴, 원단, 질감, 장식 액세서리, 체형 등에 초점을 맞춘다. ) 의류의 비율을 인간의 시각적 비율의 변화에 ​​더 잘 맞추십시오.

황금 분할 비율을 의류 비율에 적용합니다. 즉, 평균 뒷몸 길이는 37cm 입니다. 뒷몸 길이는 1, 치마자락은 뒷몸 길이의 1.6 18 배에 해당한다고 가정하면 37cm 공식을 얻습니다 등쪽 길이는 37cm, 치마 길이는 60cm 입니다. 치마의 어깨 너비가 40cm 이고 외투의 길이가 60cm 라면 이 옷의 가로세로비는 60: 40 또는 3: 2 입니다. 예술 창작과 심미 활동에서 비율은 본질적으로 형식 대상 내의 다양한 요소 간의 수량 관계를 가리킨다. 양복 외투와 치마의 길이, 소매와 등, 소매와 외투 등. 이 잣대를 이용하면 비례미의 특징을 얻을 수 있다. 하지만 옷을 디자인할 때는 착용자가 반드시 표준 몸매는 아니라는 점을 고려해야 한다. 체형의 단점과 부족을 최대한 보완하거나 바로잡기 위해서는 비례미의 스타일링 법칙을 활용해 옷의 비율을 재고해야 하며, 의상은 인체가 입는 것으로, 인체의 아름다움에 부합하며, 그 규칙성의 비례미를 찾아내는 것이 비례디자인의 관건이다.

의상 디자인은 좋은 비율이 필요하다. 비율은 예술 작품을 구성하는 모든 단위의 크기와 단위 간의 관계를 결정하는 중요한 요소입니다. 의류의 길이와 폭, 각 부위의 자르기와 각 부위 장식의 구분은 비례한다. 의류의 크기, 길이, 수량은 스타일링에 비례해 옷깃과 전신 크기의 비율, 바지 길이와 몸길이의 비율, 어깨 너비와 기장의 비율, 포켓, 암홀, 어깨 기울기, 칼라, 포켓, 단추의 비율 등 가장 아름다운 비율을 요구합니다.

몸에 맞는 옷은 반드시 미감을 가져야 하고, 각 부분 사이의 비례 관계는 반드시 조화를 이루어야 한다. 의류의 비례 분할은 인체의 불균형을 교정하는 역할을 한다. 의류 길이와 인체 길이 (머리 길이, 몸통 길이, 다리 길이 등) 의 비율 관계. ) 및 의류 블록 간의 비례 분할 관계. 사실은 인체든 옷이든 남성복이든 여성복이든 속옷이든 코트든 조화되고 아름다운 비율은 일반적으로 황금분할법에 부합한다는 것을 알려준다. 바로 이런 이유로 사람들은 비례관계를 잃은 패션 디자인에 불만을 품는 경우가 많다. 일반적으로 사람의 하체가 길면 비례적으로 나타난다. 이에 따라 젊은 여성들은 타이트한 얇은 옷, 롱스커트 바지, 하이힐을 신으면 금분할 비율에 맞게 우아한 몸매를 충분히 연출할 수 있다. (데이비드 아셀, Northern Exposure (미국 TV 드라마), 남녀명언)

옷의 비율은 인체의 비율과 일치해야 하지만, 옷을 통해 인체의 실제 비율을 재현하는 것은 아니다. 대부분의 사람들은 몸매가 완벽하지 않기 때문에 허리 엉덩이 둘레가 낮은 여성의 경우 허리 치마를 만들 때 허리 라인이 인체의 실제 허리 위치보다 적당히 높아져 하체 비율을 교정한다. 하이힐은 상체 하체 비율을 교정하는 역할도 한다. 첫째, 의류 자체의 스타일링에도 비례가 적합한지 여부가 문제다. 예를 들어, 의류길이와 둘레의 비율, 즉 길고 뚱뚱한 비율은 다양한 스타일링 예술 스타일을 보여 줍니다. (데이비드 아셀, Northern Exposure (미국 TV 드라마), 예술명언) 옷깃의 넓이 비율, 스티커 가방의 넓이 비율, 허리선의 높이 비율, 분할선의 위치비는 모두 옷 한 벌의 모양이 조화롭고 아름다운지 여부와 관련이 있다. 양복의 윗, 아랫, 위, 짧은, 아랫, 등 길이는 흔히 볼 수 있는 착용비율이며 다른 착용효과를 보여줍니다. 웨이브 스커트 밑단의 크기, 네크라인의 깊이, 양복 터틀넥의 폭 등도 있습니다. 둘째, 장식품과 인체, 옷 사이에 비례 문제가 있다. 귀걸이, 목걸이의 크기, 우산, 모자, 가방의 크기, 의류 패턴의 크기는 모두 인체와 옷과 좋은 비례관계를 형성해야 한다. 결론적으로, 인체, 의류, 장식품 및 그것들 사이의 관계에는 비율이 어디에나 있다. 비율은 의류 디자인, 의류 착용, 의류 감상에 없어서는 안 될 요소이다.

하지만 금분할법에 따라 의복 비율을 엄격하게 적용하는 것만으로는 충분하지 않습니다. 의류 스타일에는 색상, 패턴, 원자재, 장식 액세서리의 구성과 관련된 많은 요소가 포함되어 있기 때문입니다. 더 중요한 것은 착용자의 체형을 배려하는 것입니다. (데이비드 아셀, Northern Exposure (미국 TV 드라마), 예술명언) 인체에는 직선, 곡선 및 호와 같은 다양한 모양의 선이 있습니다. 이 선들은 인체의 건강미를 표현했다. 의류 미학은 이러한 가장 표현력과 장식적인 선을 사용하여 건강미와 옷차림의 적합성을 묘사한다. 그래서 옷을 디자인할 때. 우리는 또한 전체적인 비례 개념을 가져야 한다.

의류 모델링에서 면적, 길이, 수량의 비례관계를 교묘하게 활용할 수 있다면 복장이 조화를 이루며 몸을 돋보이게 하는 장식 역할을 한다. 예를 들어 정상적인 몸매의 외투 길이는 5:8= 어깨 너비: 기장 비율법으로 더 좋은 결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짧고, 네모난, 가로나 큰 꽃의 옷을 입지 않는 것이 가장 좋다. 어깨가 좁고 네크라인이 낮은 간단한 옷을 선택해야 하며, 상하부위의 복잡한 색은 기본적으로 일치해야 한다. 예를 들어, 키가 크고 날씬한 여성에게 옷을 선택하는 원칙은 정반대이다. 큰 꽃의 정사각형과 줄무늬가 있는 디자인으로 체형의 가로층감을 넓히고 키를 줄여 몸의 비대칭을 보완할 수 있다. 예를 들어 가슴을 평평하게 하는 여성은 가슴을 더욱 풍만해 보이게 하기 위해 타이트한 어퍼 스타일과 부드러운 원단을 선택하고 코트의 어깨와 가슴 쪽에 주름을 넣어 더 좋은 효과를 얻을 수 있다. 예를 들어 다리가 짧은 여자는 바지를 입는 것보다 치마를 입는 것이 더 예쁘다.

의류의 비율은 판판의 구분과 색채 성분의 설정에도 반영되어 있다. 그래서 디자인에 있어서' 황금법칙' 의 비례형식을 참고할 수 있다. 디자인 전후에 어깨를 건너고 어깨 높이가 부적절하면 상하 조화의 비례 관계가 파괴된다. 예를 들어 색깔도 무게감이 있어요. 색상 블록을 디자인할 때는 색상 블록과 색상 비율의 균형 효과에 주의해야 합니다. 그렇지 않으면 구성 요소 비율이 조화감을 잃게 됩니다.

실제 응용 프로그램에서 비율은 길이와 폭, 전체와 부분의 비율 관계를 나타냅니다. 직사각형의 길이와 폭이 달라 일정한 비율을 형성한다. 같은 폭, 길이마다 비율 관계, 3 대 2, 4 대 2 등이 다릅니다. 전체와 부분은 의류 조형의 가로세로와 칼라, 가방, 소매 등 부위의 비율 관계이다.

비율의 역할은 형식미의 한 측면을 해결하는 것이다. 의류의 아름다움은 모양, 원단, 색채 사이의 비례관계를 포함한다. 두 가지 원단이 한데 어우러져 A, B 원단의 비율이 정비례한다. 두 색상의 조화, A 색과 B 색이 각각 얼마나 많은 가중치를 차지하는지도 비례관계다.

의류 스타일과 의류 가로세로의 비율은 사람의 체형을 기초로 한다.

(a) 소매의 길이는 팔의 길이에 따라 다르지만 긴팔, 중소매, 반소매의 사용은 스타일에 따라 달라집니다. 어떤 비례 관계는 상대적으로 고정되어 있고, 어떤 것은 신축성이 있지만, 가장 길고 가장 짧은 것은 팔을 초과할 수 없다.

(2) 깃의 높이와 폭은 목기둥과 경사도의 특징에 따라 결정된다. 남성 칼라는 일반적으로 후두 매듭 아래에 있습니다. 어떤 여성의 옷은 더 높이 평가됩니다. 패션 칼라의 폭과 깊이는 보통 목의 길이, 어깨의 폭, 몸의 길이에 의해 결정된다.

(3) 주머니의 넓이는 일반적으로 손의 크기와 두께에 따라 손보다 몇 센티미터 더 크다. 현재 일부 패션 주머니는 초대형, 초대형 또는 초대형 방향으로 발전하고 있습니다. 소매에 있는 미니포켓과 같은 실용적인 가치가 없는 장식품으로 쓰이는 것도 있다. (아리스토텔레스, 니코마코스 윤리학, 지혜명언)

요약하자면, 옷의 비율은 우선 착용자의 몸매에 맞아야 한다. 옷을 입은 사람이 반드시 몸매 기준이 되는 것은 아니다. 인체의 결함을 수식하기 위해서는 옷의 비율을 고려해야 한다.

참고

[1] 우 웨이가 방금 편집했습니다. 의류 미학. 베이징: 중국 방직출판사, 2000 년 6 월.

[2] 서정이 편집한다. 패션 디자인 구성. 베이징: 중국 경공업출판사, 200 1 1.

[3] 우 사용. 의류 미학. 헤이룽장: 흑룡강교육출판사 1995 3 월

[4] 밥. 패션 디자인 이념. 상하이: 상하이 과학기술문헌출판사 200 1 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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