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문화대전망 - 전통 미덕 - 중국 현대 건축의 건축 기술

중국 현대 건축의 건축 기술

근대 중국에서는 광대한 농촌, 중소도시, 소수민족 지역에서 여전히 흙, 나무, 벽돌, 돌 등의 건축 자재를 사용하며, 나무 틀을 주요 구조 형식으로 삼고 있다. 주로 일부 대도시에서는 현대 건축 기술을 채택하고 있다. 이제 구조 기술과 시공 기술을 아래와 같이 소개한다. 현대 중국에서는 농촌, 집진, 중소 도시, 대도시의 구시가 여전히 전통적인 주택 형식을 채택하고 있다. 신형 주택은 주로 동두대읍의 일부 지역에 집중되어 있다. 이런 신형 주택은 단가구, 연가, 다가구 등 기본 형식이 있다

단독 주택이 1900 전후에 나타났다. 이 집들은 기본적으로 당시 서구에서 유행했던 고급 집들의 복제판으로, 일반적으로 도시의 우세한 지역에 위치해 있었다. 집은 넓고, 녹지는 넓으며, 건물은 한두 겹의 벽돌 (돌) 나무 구조로 되어 있다. 거실, 침실, 식당, 욕실, 서재, 당구실 등이 있습니다. 그것은 설비가 완비되어 호화롭게 장식되어 있다. 외관은 주로 프랑스 영국 독일 등의 궁전 형태이며, 거주자는 주로 외국 관료와 자본가이다. 신해혁명 전후에 중국의 엘리트들도 그것을 모방하기 시작했다. 근대 실업가 장영이 남통에 건설한' 호남별야' 에서 이런 중국인이 소유한 독동 고급 주택의 특징을 알 수 있다. 건축형식과 기술설비는 서구방식을 많이 사용하며, 평면배치, 장식, 원림녹화 등 방면에서 중국의 전통적 특색을 보존하고 있다.

1920 년대 이후 독채 주택 형식은 럭셔리한 독채 고급 주택에서 편안한 정원 주택으로 바뀌면서 건물 수가 늘어나면서 상하이 난징 등 도시에 정원 주택지가 형성되었다.

연립 주택과 여러 주택은 골목 주택, 주택단지, 고층 아파트를 포함한다. 이들은 대부분 부동산 개발업자들이 지은 다음 단독으로 임대하거나 판매한다.

(1) 레인 주택은11950/1960 년대 상하이에서 처음 등장해 유럽에서 들어온 밀집 거주 방식이다. 이후 한구, 난징, 천진, 복주, 청도 등지에서도 조계, 부두, 상업센터 부근에 레인 주택단지가 잇따라 형성되었다. 각기 다른 계층의 주민들의 주거 수요에 따라 상해의 레인 주택은 석쿠문리, 신리, 화원리, 아파트로 나뉜다. 초기 석쿠문의 골목은 중서 건축 방법의 교차점을 분명하게 반영했다. 레인 주택 배치가 치밀하여 토지를 절약하고 공간을 충분히 이용하다.

② 주택단지는 청도 심양 하얼빈 등지에서 상당히 보편적이다. "원" 의 크기가 다르고, 사방은 2 ~ 3 층의 복도식 건물로, 대부분 벽돌목구조로 되어 있으며, 원내에는 공공 배수 시설이 있다. 한 대원 10 여 가구, 심지어 수십 가구, 건물 밀도가 높고 주거 수준이 낮다.

고층 아파트는 대도시 인구 밀집, 땅값이 높은 산물로 10 층 이상 높이에 이른다. 예를 들어 상하이 브로드웨이공관 (현 상하이 빌딩, 그림 1) 높이 2 1 층, 상하이 비카디아파트 (현 형산아파트) 높이 15 층. 이들 고층 아파트들은 대부분 교통이 편리한 지역에 위치해 있으며, 표준층은 서로 다른 방의 단위로 구성되어 있으며, 강철 프레임, 철근 콘크리트 프레임 등 선진 구조로 엘리베이터, 난방, 가스, 온수 등의 설비를 갖추고 있고, 일부 하층부에는 상가가 설치되어 있고, 중서식당 등 서비스 시설이 설치되어 있으며, 외관은 대부분 심플한 마천루 형식이다. 중국의 현대건축은 1930 년대까지 다양한 현대공업건물이 등장해 크게 세 가지 유형으로 나눌 수 있다.

나무틀 작업장 중국 수공예 작업장은 줄곧 나무틀 구조를 사용하고 있다. 중국 근대 공업이 출현한 초기에는 1865 가 설립한 상하이 강남제조국, 1867 이 창설한 천진기계국 등 많은 공장들이 이런 전통구조를 사용하고 있다. 후기가 되자 새로 건설한 중대형 공장에서 낡은 나무틀 작업장은 이미 도태되었다.

벽돌나무 혼합 구조 공장은 19 세기 후반 중대형 공장의 가장 일반적인 형태이며 벽돌벽과 벽돌기둥을 지탱하고 나무틀을 지탱한다. 푸저우 항공국은 1866 에 건설되었으며, 공장은 수백 평방미터에서 2000 여 평까지 다양하다. 모두 이런 형태를 채택하고 있다. 남통성다사 공장은 1898, 주공장 면적18000m2, 벽돌나무 혼합 구조를 채택하고 있습니다. 20 세기에는 중소형 공장이 여전히 사용되고 있다.

강철 구조물과 철근 콘크리트 구조물 공장 강철 공장은 65438- 1960 년 중국에서 나타났으며, 1920-30 년대에는 기계 공장, 방직공장 등 공업건물에 광범위하게 적용되었다. 청도 4 중주 기관차 정비소는 1904 에 건설되어 대형 강철 구조 공장의 초기 예이다. 20 세기 초, 철근 콘크리트 구조는 먼저 단일 층 방직 공장에 의해 채택된 후, 이어서 각종 장거리 단일 층 공장은 프레임, 문강 프레임, 반문형 고정 프레임 및 각종 아치의 철근 콘크리트 구조를 광범위하게 채택하였다. 다층 공장의 가장 일반적인 형태는 철근 콘크리트 구조이며, 주로 프레임, 슬래브 및 혼합 구조의 세 가지 형태를 포함합니다. 1920 년대와 1930 년대에 많은 방직 공장, 담배 공장, 식품 공장, 제약 공장의 주요 공장, 창고가 다층으로 발전하여 5 층 이하의 철근 콘크리트 프레임 구조가 비교적 보편화되었다. 근대에 이르러 19 세기 후반에 중국에는 각종 공공 건물이 출현했고, 1930 년대에는 그 유형이 상당히 완비되었다. 주요 내용은 다음과 같습니다.

행정 건물과 강당 건물

1920 년대 이전에 건설된 행정건물과 회관 건물은 주로 외국 사영관 사무실, 공업부, 제독부, 청정부의' 신정' 활동, 군벌 정권의' 상담' 기관 및 상회였다. 이런 건축물은 기본적으로 자본주의 국가의 유사 건축물을 모방하는데, 그 배치와 조형은 유럽에서 흔히 볼 수 있는 고전과 절충한 궁전, 저택 형태 (예: 청도 부야, 장쑤 성 자문국 등) 에서 비롯된다. 1920 년대 말 이후 국민당 정부는 난징 상하이 광저우 등지에 상하이 정부청사 난징 외교부 빌딩 교통부 빌딩 난징 국민대회당 광저우 손중산기념관 등 많은 청사와 대회당을 건설했다. 모두 중국 건축가가 설계한 현대적인 기능을 갖춘 민족 건물이다.

금융 구조 및 교통 구조

금융 및 교통 건물에는 은행, 거래소, 우체국, 기차역, 버스 정류장 및 해운소가 포함됩니다. 은행은 금융기관으로서 사회경제의 명맥을 통제하고 있다. 많은 은행들은 자신의 탄탄한 자금력을 과시하고 고객의 신뢰를 얻기 위해 우뚝 솟은 건축물, 견고하고 웅장한 외관, 화려하고 웅장한 내부를 추구하는데, 그 중 대부분은 고전적이고 비공식적인 건축 형식을 채택하고 소수는 민족 형식을 채택하고 있다. 상하이 환풍은행은 192 1 ~ 1923 에 설립되어 14 무, 빌딩 8 층에 위치하고 있습니다. 그것은 강철 구조물을 이용하여 석조 구조를 모방하여 고전적인 이미지로 웅장하고 장엄하며 호화로움을 드러낸다. 상하이 중국은행 (그림 2) 은 1936 에 건설된1 중국 현대 건축

기차역 건물의 외관은 대부분 외국을 이식하는 건축 형식이다. 예를 들면 1898 이 건설한 중동 철도 하얼빈역은 당시 러시아에서 유행했던 새로운 예술 스타일이다. 제남 기차역 (그림 3) 은 19 12 에 건설되어 중세 후기 독일 스타일을 모방한다. 이 두 기차역과 1900 이 건설한 경봉철도 베이징역과 1927 이 건설한 경봉철도 선양주역 (채색도 참조) 은 대략 같은 기간 외국 기차역에 해당한다.

문화 교육 건축

현대문화교육건물에는 박물관, 도서관, 대학, 초중고등학교, 병원, 요양원, 체육관, 경기장, 공원, 각종 기념건물이 포함됩니다. 국민당 정부가 설립한 박물관 도서관 체육관 기념건물은' 중국 고유의 형태' 를 채택해야 한다고 명확하게 규정하고 있다. 교회 시스템의 학교와 병원은 거의 모두' 중국식' 을 사용한다. 중국 건축가와 소수의 외국 건축가들이 이 민족 창작 활동에 투신하여 난징 중산릉 (채색 그림 참조) 과 같은 성공적인 작품과 베이징 연경대 (현재 베이징대), 베이징도서관, 베이징협화병원, 남경중앙박물관 (그림 4) 등 다양한 처리 방식을 가진 현대민족건물을 창작했다.

상업 서비스 건축

이런 건축물은 중국 근대 공공건물 중 가장 많고 분포가 가장 넓어 대다수 도시 주민과의 관계가 가장 밀접하다. 신구 두 종류로 나눌 수 있다.

① 구식 상업 서비스 건물은 일반적으로 전통 건축 형식을 답습하여 새로운 재료와 새로운 구조를 채택하여 국부적으로 개조한다. 개조의 주요 목적은 활동공간을 확대하고, 더 많은 고객을 수용하고, 더 많은 상품전시공간을 확보하고, 외관 처리에 점포의 광고 효과를 강화하는 것이다. 일반 백화점, 양복점, 이발소, 사진관은 출입구 확대, 유리창 열기, 간판 강조, 서양식 외관 모방 방법을 자주 사용한다. 대형 실크 빌라, 목욕탕, 술집 등. , 외관을 개조하는 것 외에도 사합원 건물의 정원에 천창이 달린 강철 천장을 추가해 각 정원을 실내의 상업 공간으로 만들고 주변 건물의 영업실과 연결해 상하를 관통하는 대형 상가가 됐다. 이런 건물은 처음에는 오래된 집에서 개조한 후 나중에 새 가게에서 채택하였다. 베이징 천향의새틴 마을이 이런 건물의 한 예이다 (그림 5). 대형 종합상가의 경우 오래된 상가의 독립 배치를 돌파하고 밀집된 종횡거리에 지붕을 짓고 그 아래에 상가를 설치하고 노천거리를 실내 상가로 만들어 하나의 대형 매장을 형성했다. 20,000 여 평방미터를 차지하며 600 개 노점상을 수용하는 베이징 동안 시장은 간단한 기술로 만든 현대화된 대형 종합쇼핑몰의 전형이다.

(2) 신축 상업 서비스 건물에는 대형 백화점, 대형 호텔, 극장, 클럽, 놀이터 등이 포함됩니다. 그것들은 근대 중국의 규모가 가장 크고 현대화 정도가 가장 높고 건축 예술의 특색이 가장 두드러진 건축물이다. 이들 건물 중 상당수는 다층, 고층 또는 대형 공간, 장거리, 높은 표준 고층 건물로 상하이 사선빌딩 (현평화호텔, 1926 ~ 1928), 상하이 국제호텔 (/Kloc) 과 같은 고층 건물이다 이 건물들 중 일부는 저층을 상점, 영업소, 고위층을 식당, 다실, 영화관, 무도장으로 사용하고 옥상 정원을 개방한다. 사실, 그것들은 종합적인 상업과 오락 건물이다. 상하이 대신회사 (현재 상하이 제 1 백화점, 1934 에 건설됨, 길태공학부가 설계함) 는 이런 건물 중 크고 수준 높은 전범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