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문화대전망 - 전통 미덕 - 도교 입문, 일반적으로 사용되는 용어는 무엇이며 그 의미는 무엇입니까?
도교 입문, 일반적으로 사용되는 용어는 무엇이며 그 의미는 무엇입니까?
[一炁]
Yiqi는 선천적인 기, 선천적인 진정한 기라고도 알려져 있습니다. 천지가 생기기 전, 아직 혼돈이 열리지 않고 음양이 완성되던 때의 만물을 창조한 본래의 기(氣)를 본기(本氣)라 한다. 사람이 환생하면 이 기가 하늘과 땅에서 사람의 몸으로 내려옵니다. 영원히 살고 싶다면 이 기를 보존해야 합니다. Laozi의 "Tao Te Ching"은 "Tao가 하나를 생성합니다"라고 말합니다. 이는 하나의 Qi가 생성된다는 의미입니다.
[一阳]
이양의 첫 번째 동작입니다. 어느 정도 노력한 후에 수행자는 마음을 진정시키고 몸과 마음을 조절하여 몸에 새로운 에너지가 생성되도록 합니다. "변화의 책"에서 봉인 이미지는 "Zhen Wei Lei"(한 명의 Yang Yao는 두 명의 Yin Yao 아래에서 태어났습니다) 또는 "Di Lei Fu"(한 명의 Yang Yao는 다섯 명의 Yin Yao 아래에서 태어났습니다)입니다. 한 양의 초기 움직임, 일 양의 귀환을 나타내는 오 음요 아래에서 태어났습니다. 왕충양(王忠陽)의 『오영서(五靈論)』에는 “정신을 집중하여 곤궁을 비추면 참기가 생기고 신이 저절로 오는 것을 보게 되느니라. 한 양이 태어나고 회복된다고 한다.”라고 했습니다. p>
[ 황야]
선천적인 기가 처음 생성될 때 그 기는 미세한 것에서 미세한 것까지 싹트게 됩니다. 마치 황실에 들어와서 막 싹을 틔운 새싹처럼 작지만 무한한 생명력을 담고 있어 '노란 새싹'이라 불린다. 그 밖에도 금순, 기장, 도귀, 점, 곡식, 씨앗, 단두 등 많은 동의어가 있는데, 모두 지극히 작고 지극히 귀하다고 합니다.
[슈이미]
슈이미는 극도로 작은 모양을 비유로 사용하여 극도로 섬세하고 미묘한 의미를 표현합니다. 단도지(丹道地)에 선천적으로 나타나는 청양기(淸陽氣)는 극히 미묘하지만 온 몸의 음성(陰性)을 깨달아 새로운 사람으로 변화시킬 수 있으므로 그 효과는 비교할 수 없다. 이 용어는 Waidan에서 파생되었으며 원래는 약의 복용량을 나타냅니다. 단서(丹書)에 “기장미의 불로장은 실제로 철을 금으로 바꿀 수 있다.” 이는 외장에 사용되는 불로니를 말하며 이는 조미의 극히 작은 약력으로도 실제로 큰 효과를 얻을 수 있음을 의미한다. 내적연금술에서 기장이라는 단어는 순수한 비유이므로 먹기 위한 쌀알로 볼 수 없고, 실체적인 것으로 간주해야 한다. 실존 인물인 장자양(張子陽)은 『금약사백자』에서 “검은 간과 토끼의 골수를 잡아서 같은 곳으로 되돌린다. 한 알씩, 작은 것부터 작은 것까지”라고 말했다. 즉, 내부 비약에 사용되는 타고난 순수한 기, 미세한 것부터 기장만큼 작은 것까지 천천히 황금 비약을 정제하려면 한 번에 한 알씩 축적되어야 합니다. 『금불사백자』에는 “혼돈은 공을 둘러싸고, 공은 삼계를 두르니, 그 근원을 찾아보면 한 알의 것이 기장만큼 크다.”라고 되어 있다. 그것은 아주 작고 기장만큼 크지만 생화학적으로 모든 것을 변형시킬 수 있습니다. 오직 이 묘한 약을 얻어야만 비범한 변화를 이룰 수 있고 생사를 벗어나 대도를 이룰 수 있습니다.
[반조]
조의 뜻에 대해서는 이전 글을 참고하세요. 반기장의 의미는 더욱 작습니다. 비유적으로 말하면, 내면의 연금술을 실천할 때 Jingjie Shen의 변화는 미묘한 만큼 미묘하므로 기장 반을 사용하면 더욱 미묘해집니다.
[단투]
단투는 외용약으로 말하면 두부를 끓일 때 사용하는 소금물처럼 녹여서 비약을 깨우쳐주는 약을 말한다. 내적연금술이란 온몸의 음성을 깨달는데 사용되는 타고난 맑은 양기를 가리킨다. "Cui Xu Pian·Jin Dan Shi Jue"는 "비약 머리는 타고난 기일 뿐이며 노란색 새싹으로 정제되어 옥을 생성합니다."라고 말합니다. >자시는 자정 11시에서 1시 사이에 태양이 북쪽에서 뜨기 시작합니다. 은유적인 인체는 태양이 처음 태어났을 때와 마찬가지로 안개 속에서 하원(북쪽)에서 솟아오르는 제1양기입니다. 그리고 이로 인해 Yiqi의 발생이 Zi Hour의 실제 시간이 아닐 수 있으므로 이를 Live Zi Hour라고 합니다. Cui Xifan의 "Medicine Mirror"는 "하루 12시. 원하는 것은 무엇이든 할 수 있습니다."라고 말합니다. 이것은 살아있는 아이의 시간을 의미합니다. 오류학의 연금술법 밖의 신장이 발생하면 이를 화자(淮子)라고 한다.
[한 부분의 신]
중국 도교에서는 인체의 모든 관절에 신이 거주하고 지배한다고 믿습니다. 몸 안의 모든 신들을 관장하는 종주가 니완의 중심에 있는 신이므로 한 부분의 신이라 부른다. 니완(Niwan) 내에서는 네 방향, 네 모퉁이, 여덟 방향으로 나누어지고 중앙에 하나를 더해 9개의 궁전을 형성합니다. 9명의 관리들 가운데 9명의 신주(聖師)가 있는데, 중앙의 1인치 크기의 공간이 니지우 신(Nijiu God)이 사는 곳이다. 수련자는 한 신을 생각하는 한 수명을 연장할 수 있습니다. "Huang Ting Nei Jing Jing"은 "Nine Pills와 Nine Realms는 모두 직경이 1인치인 방을 가지고 있습니다. 그들은 내부적으로 보라색 옷과 Fei Luo Shang을 입고 있지만 생각해보면 그들의 수명은 끝이 없을 것입니다." 장소.
[캐티 1개]
캐티 1개, 스물여덟이라고도 합니다. 중국 도교에서는 사람이 환생할 때 하늘과 땅에서 360기(氣)를 받아 부모로부터 받은 24기(氣)를 더하면 384일이 된다고 믿습니다. Yixiang 도장의 숫자(64개의 도장에 384줄)는 고대에 만들어진 1파운드에 식물의 수와도 일치합니다. 이른바 1파운드의 고대 체계는 16Tael이고, 8Tael을 2개로 나누어서 28Tael이라고 합니다. 인체의 연금술과 음양의 결합은 물과 불의 결합과 같습니다. 불이 크면 물이 작아지고, 물이 크면 불이 작아지므로 각각 반 캐티가 있어야 그 에너지가 한 캐티로 합쳐져 원래의 것을 보충할 수 있다. 인체의 에너지. 그렇지 않으면 비약이 손상될 위험이 있으므로 28을 비유로 사용합니다. 28은 금 반 캣티, 물 반 캣티라고 합니다. 금 반은 원기, 물 반은 원경으로 물질과 비물질의 비유인데 연금술서에서는 소위 '신수'라고 합니다.
[성수]
성수는 '신령한 샘'이라고도 불린다. 내단에서는 이를 타고난 에너지에서 변형된 타고난 본질에 비유한다. 비록 액체가 되었지만 탁함의 본질은 아닙니다.
인체 속의 진정한 액체는 자동으로 위아래로 흐를 수 있는 것 같습니다. 그것은 액체가 되지만 순수한 흐르는 물은 아닙니다. 이 액체에는 실제로 선천적 에너지의 효과가 포함되어 있으므로 신수라고 불립니다. 내부 비약을 수행하는 데는 이것이 진정한 약입니다.
[두 번째 대기]
이양이 처음 움직일 때 이를 첫 번째 대기라고 합니다. 이때는 아직 묘목이 부드러워서 수확할 수 없습니다. 기가 점차 발달하여 최고조에 이르면 보름달과 같으니 늙지도 않고 연하지도 아니한 때를 제2의(兩藏)라 한다. 수집할 수 있습니다. Wang Chongyang의 "다섯 가지 영적 수필": "건가의 열다섯 번째 날은 모든 것이 완전한 날이며 천지의 시간입니다. 음과가 완성되면 검은 여성이 확립되고 금색 꽃이 나타났습니다. , 세 가지 양이 준비되어 있으며, A 당에 달이 가득 차서 Qian의 표시가되어야하며 해와 달이 밝고 약을 얻는 시간입니다. "Wu Liuxian Zong"도 호출됩니다. "무니를 모으는 것은 두 번째입니다."
[산펭]
산펭은 삼신, 삼신, 삼신곤충 등으로도 알려져 있으며, 상신신, 중신신, 삼신을 포함한다. 하체신. 세 시체신은 모두 인체의 음신, 즉 음에너지이다. 도교에서는 죽은 신의 이름이 펑허우(彭保)라고 하며, 그것이 사람의 머리 속에 있기 때문에 사람을 어리석고 지혜가 없게 만든다고 말합니다. 중앙에 있는 죽은 신의 이름은 팽지(彭志)이다. 그것이 사람의 가슴 속에 있으면 사람을 혼란에 빠지게 하고 마음을 편치 못하게 한다. 시체신의 이름은 펑자오(彭絲)이다. 인간의 뱃속에서는 사람들이 음식과 음료를 탐내게 만든다. 사람 뒤편의 3관, 즉 웨이건(Weijian), 가계(Jiaji), 옥진(Yuzhen)에 세 명의 시체신이 살고 있어 사람들이 도교를 수행하는 것이 불가능하다고 합니다. 세 개의 시체를 추방하고 악마의 장애물을 제거하려면 먼저 자신의 양 에너지를 사용하여 세 가지 레벨을 클리어해야 합니다.
[세 시체 참수]
'세 시체'는 앞서 설명했던 '세 펭'이다. 중국 도교에서는 악령을 제거하기 위해 세 구의 시체를 죽여야 합니다. 경전을 부르는 방법, 주문을 외우는 방법, 경신을 관찰하는 방법, 불로장생하는 방법 등 여러 가지 방법이 있습니다. 중국 도교 수련의 관점에서 볼 때, 내부 쿵푸를 수련하고 자신의 양기를 기르는 것만으로 에너지가 충분해진 후 단전에 모인 다음 삼층을 뚫고 골수에 침투하면 세 시체가 될 수 있습니까? 영원히 쫓겨났습니다. 세 개의 시체가 사라지면 악령도 사라질 것입니다. 악령이 제거되고 양기가 자연스럽게 나옵니다. 쿵푸의 이 단계를 "세 시체 참수"라고 합니다. 진리를 닦는 사람은 진리의 효능을 안다.
[삼촌]
삼촌기라고도 불리는 삼촌은 목 부위를 가리킨다. 장자(莊子)는 “사람의 호흡은 목에서 나온다”고 말했다. 현대인의 시간 개념에서는 낮과 밤을 24시간으로 나누고, 각 시간을 4시간으로 나누어 전체 길이는 96시간으로 본다. 고대인들이 사용한 달력에는 낮과 밤이 100분과 같다고 규정되어 있었습니다. 장자양진여는 『황금사백자』의 서문에서 이렇게 말했다. “1년은 두 달이 있는데, 1월 30일은 백 분기의 날이요, 한 달은 총 삼천 분기이고, 삼천 분기가 있습니다. 수만 번의 순간에, 태아의 기운이 응축되고, 신비한 진주가 나타나며, 타이이는 3만년 동안 그 진실을 간직하고 있다. 그러므로 3만 순간은 천국의 3만 년과 같으니, 1년은 3만 6천 12개월이다. 수련하는 사람은 아주 짧은 시간에 아주 긴 수명을 얻을 수 있다는 뜻이다. . 3만 6천 줄기의 의미는 1년의 순간의 수를 뜻합니다. 삼풍대사도 말씀하시기를, “한 순간 전반은 따뜻함을 뜻하고 불, 희망을 뜻함, 윗줄을 뜻함, 조돈을 뜻함, 봄과 여름을 뜻함, 후반은 시원함을 뜻함, 퇴각을 뜻함, 어두움을 뜻함, 아래 줄은 황혼과 가을입니다.
시간을 4분기와 4분기로 나누어 하루, 한 달, 1년이 모두 같은 1년의 기후를 차지합니다. ."
[五草]
우야라고도 불리는 우야는 동, 서, 남, 북, 중의 다섯 방향을 가리킨다. 중국 도교 수련 이론에서는 이 오기가 인체의 오장(五臟)의 기를 연결할 수 있기 때문에 이 오기를 선택하면 오장(五臟)을 자양(育濕)할 수 있다고 믿는다. 『도장』에는 “5개의 새싹을 채취하는 방법”이 있다.
[엘릭서]
엘릭서는 내부 엘릭서와 외부 엘릭서로 구분됩니다. 중국 도교인들은 외부 불로초 연소, 즉 금, 돌, 식물, 나무와 같은 재료를 사용하여 섭취용 불로불을 만드는 데 처음으로 참여했습니다. 네이단(Nei Dan)이라는 용어는 와이단(Wai Dan)에서 유래되었으며, 인체의 세 가지 보물의 에너지를 약으로 사용하여 체내에서 불로장생제로 만들어지기도 합니다. .
[환단]
환은 돌려준다는 뜻, 즉 잃어버린 삼보의 정수와 정신을 수련을 통해 자신에게 돌려주고, 더 나아가 자신의 몸으로 돌려준다는 뜻이다. 내면의 비약을 다듬는다, 단, 몸을 튼튼하게 하고 젊음을 달성하는 것, 수명을 연장한다는 목적을 달성하는 것은 일반적인 의미입니다. 중국 도교에서는 실천을 통해 자신의 육체적 삶을 완성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하늘과 사람의 연결을 통해 자신의 도력을 지속적으로 심화시킬 수 있으며, 『완전하고 정제된 형태, 하늘과 하나됨』이라는 숭고한 목표를 달성할 수 있습니다. "장자" 영역, "위의 우주와 동일한 신체, 아래의 하늘과 땅과의 영적 소통"을 이룰 수 있습니다.
[Wu Gan]
Wu Gan, 실제로는 가볍고 맑은 원기를 의미합니다. 왕충양(王忠陽)의 『오신수』에는 “진정한 기가 일어나 관직에 오르고 움직이다가 조용해지며 음과 양이 합쳐져 손무간이라 불린다”고 했다. 토끼골수]
p>자유골수는 실제로 단전에서 생산되는 정수를 말합니다. 왕충양의 『오변령』은 “먼저 정신을 집중하고 곤의 자리에 모여 묵묵히 생생하게 음양을 따는 것을 자유골수라 한다”고 말한다.
[황금까마귀와 옥토끼]
금빛 까마귀는 태양을 상징하고, 리처럼 코끼리로 봉인되어 있으며, 인체에 있는 원신을 상징하고, 옥토끼는 달을 상징하고, 코끼리 안에 갇혀 있는 칸을 상징하며, 인체의 원기를 상징합니다.
[선불멸의 5등급]
중국 도교에서는 불멸자를 5등급, 즉 귀신불멸, 인간불멸, 지상불멸, 신불멸, 천상불멸로 나눈다. 소위 귀신, 불멸자는 마음을 닦기만 하거나 아직 참된 도를 얻지 못하고 순양체를 닦지 못하여 음신만 갖고 있는 자를 말하는데, 이것을 영귀라 한다. 이름은 불멸이지만 실제로는 유령이지만 영혼을 통할 수 있다는 점은 일반 유령과 다릅니다. 유령과 불멸자는 이 세상에서 약 500년 동안 살 수 있으며, 500년이 지나면 환생해야 존재합니다. 소위 불멸자는 겉모습은 인간과 다르지 않지만 늙음과 질병, 죽음의 고통을 피하고 영원히 살 수 있다. 소위 지선(土仙)이란 인간선(仁仙)보다 수련 수준이 높은 자들을 말하며, 아직은 양심(陽身)의 지위에 이르지 못하였지만 추위와 더위에 면역이 되는 수준에 도달한 자들을 말한다. , 그들은 음식, 의복, 주거 및 교통의 부담을 피할 수 있고 자신의 삶과 죽음을 통제할 수 있습니다. 소위 불멸이라 함은 양신이 수양되고, 주술적 변화가 있으며, 자유롭게 승격할 수 있고, 생사의 중요한 일을 완수했다는 것을 의미한다. 몸을 없애고 독립적으로 떠다니는 것이 모이면 형태를 이루고, 흩어지면 기가 된다. 소위 불멸자는 불멸자의 취향을 바탕으로 더 높은 수준의 기술에 도달하려고 노력합니다. 인간이 사는 환경 너머의 세계가 있습니다. 그리고 “하늘과 땅은 부패했지만 이것은 부패하지 않았다”고 말할 수 있습니다. 우주와 공존할 수 있는 것은 중국 도교 수련의 가장 높은 경지입니다. Qiu Zhaolie는 가장 간결한 방식으로 불멸의 5가지 수준을 논의하는 "오진십가장"에서 Weng Yuanming의 주석을 인용했습니다. 질병 없이 장수하며, 공중과 안개 속을 날아다니고, 배고프지 않고, 목마르지 않고, 추위와 더위에도 휩싸이지 않고, 섬을 떠돌며, 불멸의, 불멸의, 땅의 불멸의, 무질서하고, 예측할 수 없는 것입니다. 다소 거룩하고 신성하며 귀신과 신이 알 수 없습니다. "거북이 예측할 수 없는 것은 천상의 존재입니다." 위의 다섯 가지 수준은 진정한 수련으로 검증되어야 하며 세속적인 감정으로 암시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