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문화대전망 - 전통 미덕 - 중국어 교육에서 적성에 따라 가르치는 방법
중국어 교육에서 적성에 따라 가르치는 방법
교육 개혁이 점차 심화되고 자질교육이 전면적으로 추진됨에 따라 전체 학생을 대상으로, 학생의 전면적인 발전을 촉진하고, 학생의 주동적인 발전을 촉진하는 등 새로운 교육 이념이 점점 더 사람들의 마음을 사로잡고 있으며, 우리의 교학 행동과 교육 과정에 반영되고 있다. 이런 맥락에서 교육자의 자질을 효과적으로 향상시키고 그들의 혁신정신과 실천능력을 키우기 위해 재목으로 가르치는 교학 원칙이 다시 한 번 관심을 끌고 있다. 적성에 따라 가르치는 것은 교육 과정에서 반드시 따라야 하는 기본 법칙이지, 일반 교육 기술이나 방법을 마음대로 사용할 수 있는 것이 아니다. 그것이 교육 행동에 미치는 영향과 작용은 근본적이고 보편적이다.
첫째, 적성에 따라 가르치는 개념과 특징
2000 여 년 전, 우리나라의 위대한 사상 교육자 공자는 오랜 교학 실천에서 인재에 따라 가르치는 방법을 창조하였다. 적성에 따라 가르치는 것은 교사가 학생의 실제 상황과 개인차이에서 출발하여, 각 학생이 장점을 살리고 단점을 피하고 최상의 발전을 얻을 수 있도록 차별화된 교육을 목표로 하는 것이다.
공자의' 적성에 따라 가르치다' 를 생동감 있게 보여주는 널리 전해지는 고전 이야기가 있다. 루즈가 물었다. "스벤은 어딨어?" 아들은 말했다: "옆에 아버지와 형제가 있는데, 나는 어떻게 냄새를 맡고 그것을 할 수 있습니까? 클릭합니다 특히 물었다. "스웬은요?" 아들은 말했다: "스웬은 반드시 할 것이다. 클릭합니다 궁희화는 말했다: "나는 또한 문사에게 모든 일을 행하라고 물었고, 아들은' 부형' 이 있다고 말했다. 흥을 묻자 아들은' 스문흥' 이라고 말했다. 빨강도 어리둥절해서 감히 묻는다. " 아들은 말했다: "추구 후퇴, 그래서 입력; 사람이니까, 은퇴했어요. " (이 대화는 이렇습니다. 루즈가 공자에게 물었습니다. "당신이 하는 말을 듣고 실천에 옮겨야 합니까?" " 아들은 말했다: "너는 아버지가 있고, 형은 있다. 너는 어떻게 내 말을 듣고 이렇게 행동할 수 있니? 클릭합니다 특히 공자에게 물었다. "당신이 들은 말을 실천에 옮겨야 합니까?" 아들은 말했다: "즉시 행동으로 옮겨야 한다. 클릭합니다 세화는 묻는다. 그들이 묻는 것은 같은 질문이다. 너는 한 사람에게 아니오라고, 다른 한 사람에게는 그렇다고 말한다. (알버트 아인슈타인, 지식명언) 무슨 일이야? 아들은 말했다: "jean valjean 은 성격이 약하니, 그가 대담하게 하도록 격려해야 한다. 루즈는 용감하기 때문에 그는 침략성을 가질 수 없다. " 그래서 후세 사람들은 "공자는 적성에 따라 가르친다. 더 신기한 것은 공자가 재목으로 가르치면서 72 명의' 성현' 을 만들었다는 것이다. 공자는 놀라운 교수 효과로 적성에 따라 가르치는 과학성과 거대한 역할을 증명한다고 할 수 있다.
둘째, 적성에 따라 가르치는 이론적 근거
(a) 고대 중국 교육사의 적성에 따라 가르치다.
적성에 따라 가르치는 창도자는 춘추시대의 위대한 교육자 공구 (55 1 ~ 479) 이다. 공자의 논어에서는 공자가 항상 학생마다 물질적인 자질 차이, 또는 학생 발전에 대한 자신의 예측과 기대에 따라 그들이 제기한 같은 질문에 대해 서로 다른 답을 제시한다고 한다. 예를 들어,' 논어 안연' 에서 안연은 인을 물었고, 공자는 "자신을 인자하게 한다" 고 말했다. " 중궁은 임에게 물었다. 아들은 "자기가 원하지 않는 것은 남에게 행하지 마라." 라고 말했다. 시마 소는 물었다, 아들은 말했다: "자비로운 말도 예리하다. 클릭합니다 공자 시대에는 아직 교실 수업이 나타나지 않았다. 집단 강의가 있지만 개별 교육에 중점을 둡니다. 개별 교육은 적성에 따라 가르치는 가장 좋은 형식이다. 공자는 학생의 질문에 개별적으로 대답하며, 단 한 가지 답도 주지 않고, 단 하나의 형태에만 국한된 것도 아니다. 따라서 적성에 따라 가르치는 교학 원칙은 공자의 교육실천에서 큰 성공을 거두었다. 논어 선진'' 덕: 안연, 민자마, 염백우, 중궁. 글자: 날 죽여, 자공. 정치: 특히 육기. 문학: 하위 투어, 여름 보라색. 클릭합니다 송대 학자 주가' 논어' 에서 이 기록에 대한 평가는' 제자는 공자의 말로 이 10 명을 기록하며 강약에 따라 4 개로 나뉜다' 는 것이다. 공자가 사람을 가르치는 것은 인재 때문이라는 점을 여기서 알 수 있다. "이것이' 적성에 따라 가르치라' 는 명제의 유래다.
적재로 가르치다' 는 공자의 원어가 아니라 공자가 교학 실천에서 하나의 기본 원칙에 대한 정확한 개괄이다. 이런 교학 원칙은 위의 4 개 학과와 10 명의 학생만 만든 것이 아니다. 정호, 정이형제가 말한 바와 같이, "사과는 대사부터 진 채까지 성현이 그치지 않는다." 사기 공자 세가는 "제자가 삼천엄을 덮고 육예자 72 에 정통하다" 고 말했다. 이러한 재능이 각기 다른 학생들은 당시의 사회관리, 경제발전, 도덕진보, 문화보급을 위한 탄탄한 지식 기반과 풍부한 인재 자원을 제공했다. 공자 이후의 교육자들은 유교 정통의 후손이든 아니든 적성에 따라 가르치는 사례가 많다.
(b) 중국 현대 교육사의 적성에 따라 가르치다.
채원배 (1868 ~ 1940 그는 서양 미학과 교육 연구에 전념할 뿐만 아니라 중국 전통의 교육유산을 비판적으로 물려받았다. 그는 또한 적성에 따라 가르치는 것을 중요하게 여기며 "융통성 있게 활용해야 한다" 고 분명히 지적했다. 특별한 인재를 만나면, 특수 코치에게 항상 적합하다. 학생으로서 우리도 자신을 반성해야 한다. 내가 어렵다고 생각하는 과목들 중에서 나는 더 열심히 공부해야 한다. 내가 특히 좋아하는 과목들은, 나는 많이 배워도 무방하다. 요컨대, 교수는 기계적으로 공부할 수 없다. 클릭합니다 채원배 씨는' 특별함' 과' 천부적인 재능' 에 대해 각각' 특수감독에게' 를 제창하는데, 이는 적성에 따라 원칙을 가르치는 구체적인 표현이다. 도행지 (189 1 ~ 1946) 는 우리나라 현대의 유명한 인민교육가로서 교육 이론과 실천에 창조적인 공헌을 하였다. 그는 교사의 가르침이 학생의 실제 상황에서 출발해야 한다고 주장하고, 적성에 따라 가르치고, "많이 배우고, 적게 배우고, 빨리 배우고, 천천히 가르쳐야 한다" 며, 실제 "선생님은 징계만 하고, 학생은 가르치는 것" 을 무시하는 나쁜 습관에 반대한다. 예를 들어, 아이의 창의력을 키우는 문제에 있어서, 그는 하나의 형상적인 비유로 적성에 따라 가르치는 원칙을 설명하였다. "적성에 따라 가르쳐야 한다. 소나무와 모란꽃은 서로 다른 비료가 필요하다. 송비로 모란을 재배하면 모란은 날씬해 죽을 것이다. 반대로 모란 비료로 소나무를 키우면 소나무가 타 죽을 것이다. 정원사처럼 아이의 창의력을 키우다. 우선, 우리는 그것들을 알고, 그들의 특성을 발견하고, 적절한 비료, 물, 햇빛을 주고, 해충을 제거해야만 번성할 수 있다. 그렇지 않으면 시들지 않을 것이다. "
(c) 적성에 따라 가르치는 세계 교육사
시야를 국가 밖으로 넓히면 세계적으로 유명한 교육고전에도 적성에 따라 가르치는 기록이 있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예를 들어 체코 교육자 콰메네스 (1592 ~ 1670) 는' 모든 청년남녀가 학교에 가야 한다' 는 주장과 함께 청년학생 사이에' 인격차이' 가 있다는 것을 인정한다. "어떤 사람은 총명하고, 어떤 사람은 둔하고, 어떤 사람은 온순하게 말을 듣고, 어떤 사람은 강인하고 굴하지 않고, 어떤 사람은 갈증을 풀다. 18 절부터 3 1 절까지 그의' 대교학론' 제1 그는 잘 가르치지 못하는 아이가 거의 없다고 확신했다. "우리는 어떤 이미지도 전혀 반영할 수 없을 정도로 흐릿한 거울을 거의 찾을 수 없었고, 아무것도 조각할 수 없을 정도로 거친 나무판자도 거의 찾을 수 없었다." 그는 예를 들어, "우리는 공부를 갈망하는 똑똑한 사람들이 있지만, 동시에 고집이 세서 통제하기 어렵다. 이런 사람은 종종 학교 어려움의 큰 원천이며, 대부분 절망 속에서 포기한다. 그러나, 그들을 올바르게 대하면, 그들은 종종 가장 위대한 사람이 될 수 있다. "그는 설득력있는 예를 들었다. 예를 들어 그리스 아테네의 장군, 반 stocles, 내면의 광야, 젊었을 때 올바른 교육을 받았고, 결국 역사상 영향력 있는 인물이 되었다.
소련이 설립된 지 70 년 만에 많은 유명한 교육자들이 쏟아져 나왔다. 유명한 교육자 켈로프 (1893 ~ 1978) 가 제시한 일련의 교육 원칙 중' 학생 개별 지도 원칙' 이 있어 학생의 특수한 상황에 따라 구체적인 지도와 맞춤형 교육을 제공해야 한다는 점을 강조한다. 이것은 실제로 "적성에 따라 가르치다" 와 동의어입니다.
셋째, 초등 중국어 교육에서 적성에 따라 가르치는 구체적인 응용
자질교육을 실시하는 오늘, 우리는 적성에 따라 가르치는 과학적이고 합리적인 원칙을 다시 인식하고 이 교학 원칙의 적극적인 역할을 충분히 발휘해야 한다.
그렇다면 우리 선생님은 어떻게 이 원칙을 관철시키셨습니까?
중요한 관념의 변화는 교학관념을 쇄신하고 응시 교육을 자질 교육으로 바꾸는 것이다. 즉, 모든 학생을 대상으로 지식, 능력, 인격에서 최고의 발전을 이룰 수 있도록 하는 것이다. 그러나, 여러 가지 이유로, 같은 반 수십 명의 학생들의 지능 능력, 능동적, 수동적인 학습 태도는 모두 다르다. 국어 지식과 국어 능력은 필연적으로 크게 달라져 거의 모든 학생이 다르다. 모든 학생을 대상으로 서로 다른 계층의 모든 학생들이 교육을 받을 수 있도록 해야 하며, 각 단계나 각 단계의 현실에서 출발해야 하며, 적성에 따라 가르칠 수 있어야 한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공부명언)
진정으로 초등학교 국어를 적성에 따라 가르치려면 반드시 수업 준비, 교실 수업, 숙제, 시험, 교학조직 등 모든 방면에서 전면적인 개혁을 해야 한다.
수업을 준비하다
수업을 준비할 때는 교재를 연구하여 학생들을 많이 이해해야 한다. 위, 중, 하 3 계층 학생의 지식, 능력, 개성에 따라 지식 전수, 능력 배양, 학습 방법 지도 등의 교육 목표와 어려움을 파악하여 집단 목표와 개인 목표의 유기적 결합을 달성하기 위해 노력해야 한다.
예를 들어,' 옥개미' 를 준비할 때, 각각 고, 중, 하 세 단계의 학생들을 위해 다음 세 가지 교육 목표를 정할 수 있다.
정도가 낮은 것:
① 본문을 낭독하고, 본문의 내용을 이해하고, 새 단어를 파악하다. ② 두 번의 투옥 과정에서 작가의 감정을 이해하고' 자유의 생명보다 더 소중한 것은 없다' 는 이치를 깨달았다.
온건:
① 본문을 낭독하고, 본문의 내용을 이해하고, 새 단어를 파악하다. ② 두 번의 투옥 과정에서 작가의 감정을 이해하고' 자유의 생명보다 더 소중한 것은 없다' 는 이치를 깊이 이해한다. (3) 문장 앞뒤의 호응을 깨닫는 표현 방법.
고급:
① 본문을 낭독하고, 본문의 내용을 이해하고, 새 단어를 파악하다. ② 두 번의 투옥 과정에서 작가의 감정을 이해하고' 자유의 생명보다 더 소중한 것은 없다' 는 이치를 깊이 이해한다. (3) 문장 앞뒤의 호응을 깨닫는 표현 방법. ④ 작가의 글쓰기 특징을 이해하고, 작가의 작문 수법을 느끼며, 작가의 문학적 마음과 맥락을 이해한다.
학생들의 실제 교육 목표를 확정하는 전제 하에, 각 계층의 학생들이 교학 목표를 달성하고 난점을 돌파하는 지식과 심리적 장애를 이해하고 분석하는 기초 위에서, 각 계층의 학생에게 서로 다른 교학 방법을 채택하고 그에 상응하는 교학 절차를 준비한다. 읽기 또는 토론, 연설 또는 연습; 또는 설명에 집중하거나 독학을 놓아라. 또는 교실 수업 또는 그룹 교육 또는 개별 지도 ... 전반적인 관점에서 각 교육 과정을 세심하게 설계하고 배정하는 것이 적성에 따라 가르치는 관건이다.
교실 수업
교실 수업에서는 서로 다른 수준의 학생들을 위해 서로 다른 국어 기본기 훈련 내용을 마련해야 한다. 수준이 좋지 않은 경우, 기억 이해 수준에 속하는 일반 종목을 우선적으로 훈련하고, 수준이 좋은 것은 일반 종목 외에 응용수준에 속하는 고난도 종목을 훈련시킬 수 있다.
강의실 질문은 표적성과 그라데이션성을 갖추어야 하며, 다양한 수준의 학생들을 위해 강의실 질문을 통해 교육 목표에 도달할 수 있는 통로를 열어야 한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템플릿, 공부명언)
학생들이' 옥개미' 의 본문내용과 사상을 이해하도록 지도한다면, 각각 고, 중, 저수준의 학생들을 위해 다음과 같은 세 세트의 사고 문제를 설계할 수 있다.
첫 번째 그룹:
① 왜 나와 언니는 개미를 키워야 합니까? 개미를 두 번 키운 결과는 무엇입니까? 작가의 감정은 무엇입니까? ② 자유로운 삶보다 더 가치있는 것은 없다.
문제는 전문을 개괄적으로 설명하고, 범위가 넓으며, 상당한 사고가치를 가지고 있으며, 분석과 개괄적인 능력을 배양하는 데 도움이 되며, 자습에 적합한 뛰어난 학생에게 적합하다.
두 번째 그룹
① 왜 나와 언니는 개미를 키워야 합니까? 개미를 두 번 키운 결과는 무엇입니까? (2) 개미를 키우는 것은 그들을 사랑하는 것이다. 왜 그들은 도망가야 하는가? "자유로운 삶보다 더 가치 있는 것은 없다" 는 것을 어떻게 이해할 수 있는가?
어려운 비탈을 풀고, 중간 수준의 학생 사고에 적합하다.
그룹 3: ① 나와 언니는 어떻게 개미를 두 번 키웠어? ② 개미를 키우는 것은 그들을 사랑하는 것이다. 그들은 왜 도망가려고 합니까? 개미의 이런 행동을 어떻게 보는가? ④ 작가가 감옥 개미를 쓰는 목적은 무엇인가?
질문은 구체적이고, 답은 명확하고, 힌트가 많으며, 수준이 낮은 학우들이' 뛰어올라 복숭아를 따는 것' 을 더 잘 도울 수 있다.
서로 다른 방식으로, 이 세 그룹의 사고 시험 문제는 효과적으로 서로 다른 수준의 학생들이 본문의 내용과 중심을 깊이 이해하도록 유도할 것이며, 자신의 기초 위에서 상응하는 사고 훈련과 능력 훈련을 받아 교실 수업이 진정으로 전체를 향해 더 나은 전반적인 효과를 얻을 수 있게 할 것이다.
(3) 작업
숙제 실천은 지식을 공고히 하고, 기술을 형성하고, 학습 방법을 마이그레이션하는 중요한 교육 과정이며, 적성에 따라 가르치는 원칙을 충분히 반영해야 한다.
숙제 내용은 교학 목표와 일치하고, 교학 내용과 일치하며, 난이도가 다르고, 차근차근 진행되며, 필답, 객관식 문제, 심화질문으로 나누어 각 계층의 학생들의 지식 기반과 수용능력에 부합해야 한다.
예를 들어, 다음 세 가지 과제 세트는 각각 상하 3 층 학생들에게 설계할 수 있다.
단순함:
1. 새 단어를 베껴 쓰고 단어를 확장하다.
2. 단어를 베끼다.
3. 빈칸 채우기: 이 문장 글은' 나와 내 여동생' 이라고 적혀 있다. 진실을 이해했다.
온건:
1. 새 단어를 베껴 쓰고 단어를 확장하다.
2. 단어를 분류하여 베끼다.
3.' 자유로운 삶보다 더 가치 있는 것은 없다' 는 너의 이해에 대해 말해 봐?
4. 본문을 복창하다.
더 어려운:
1. 새 단어를 베껴 쓰고 단어를 확장하다.
2. 단어를 분류하여 베끼다.
"자유로운 삶보다 더 가치 있는 것은 없다" 는 당신의 이해에 대해 말해 보세요.
4. 본문을 복창하다.
5. 조의 한 편의 작품을 읽다.
숙제를 수정하라는 요구는 사람마다 달라야 한다. 단어의 확장은 힘을 헤아려야 한다. 단어를 베껴 쓰고, 정도가 나쁘면 정확하게 써야 하고, 정도가 좋으면 분류해서 베껴 써야 한다. 본문을 복창할 때, 수준이 나쁘면, 내용만 비슷하면 된다. 만약 네가 좋은 학위를 가지고 있다면, 너는 자신의 생동감 있는 언어 복창을 조직해야 한다. 과외 독서는 매일 15 분이 걸리고, 수준이 좋지 않은 것은 많이 격려해야 한다. 좋은 학위를 가진 사람들은 고전 저작을 읽어야 한다.
숙제 디자인, 수정, 평가를 위한 분류 요구 사항, 학생들이 응용하고, 힘써 행동하면 우등생의 발전을 더 잘 촉진하고, 후진생의 학습 열정을 유지하고, 교육이 진정으로 전체에게 향하게 하고, 더 나은 전반적인 효과를 얻을 수 있다.
(4) 시험
명제는 전체를 향해야 하며, 지식과 능력을 평가하는 시험 문제는 중요한 것보다 적당하다. 중간 및 하위 수준의 학생들이 대답하기에 적합한 기본 질문의 상당수가 있어야합니다. 거리를 넓히기 위해 일정 비율의 어려움이 더 큰 추가 질문이 있어야합니다. 필수 질문과 객관식 질문, A 및 B 볼륨으로 나눌 수 있습니다. 최고 학생은 높은 점수를 얻기가 어렵습니다. 후진생은 높은 점수를 받고 학생들의 학습 열정을 여러면에서 동원하고 보호 할 수 있습니다.
(e) 교실 수업의 조직 형태를 개혁하다.
재목으로 가르치려면 반드시 전통적인 교학 조직 형식을 깨고 반 교수와 그룹 교수, 심지어 개별 교수를 결합해야 한다. 인원이 많고 양극화가 심한 학급에서 학년별로 조를 나누고, 반 교육과 그룹 복합교육을 결합하는 것은 상당히 적합하다. 위, 아래, 세 그룹 또는 위, 아래 세 그룹으로 나눌 수 있습니다. 그룹 복합 교육은 서로 다른 수준의 학생들이 서로 다른 교육 방법을 채택하여 서로 다른 기본 교육 내용을 마련할 수 있도록 합니다. 그룹 복합 교육, 운동 코디네이션, 강련의 결합에 도움이 되고, 더 많은 훈련을 잘하며, 학생들에게 더 많은 읽기 및 쓰기 기회를 제공하고, 학생들의 교학에서의 주체 역할을 더 잘 발휘할 수 있다.
사람을 가르치고 교육하는 것은 백년 대계이고, 교사는 임중 길이 멀다. 시대마다, 계층마다, 학생마다 서로 다른 교육 방법이 있어야 하지만, 적성에 따라 가르치는 것은 교학에서 깨지지 않는 진리여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