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문화대전망 - 전통 미덕 - 고대 중국 문학 이론의 사고 방식

고대 중국 문학 이론의 사고 방식

고대 문론 사고방식의 전체적인 농축성 < P > 날짜: 26-7-6 클릭: 17 나는 < P >' 장경체' 라는 명칭을 송인으로부터 기고하고 싶다. 당대의 백거이, 원직시에 대한 통칭으로 비교적 광범위함을 가리킨다 청후, 그 내포의 뜻은 점차 확정되어' 장한가',' 비파행',' 연창궁어' 로 대표되는 그런 서사풍의 완환, 언어의 흔들림, 평정운의 7 언장편 가행의 고유 이름이 되었다. < P > 글쓰기 시간의 경우,' 장한가',' 비파',' 연창궁어' 는 무종장경 821-824 년이 아니라 헌종원과 연간으로 쓰인다. 따라서' 장경체' 는 창작의 시대로부터 붙여진 이름이 아니다. 백거이' 여사가 아직 6 운으로 미묘하게 부치지 않았다' 는 시에는 구름이 있다.' 창경사에서 고고에 이르기까지 시에서 원과 체체가 새로워졌다.' " 작가는' 제종문' 에 운운을 걸었다.' 미미한 장경 ()' 의 초창기 지제 (), 문격 고고 (), 시변속체 (), 계승자 () 의 효과도 있다. " 백씨는 원직을 위해 만든' 묘비명과 질서' 에서도' 제도, 왕언' 을 하고 있다. 근대 상연은 교묘한 풍속을 많이 잃는다. 공지 원직에서 붓을 내리고, 풍속이 야로 변하고, 세 가지가 전무로 변하면, 그 때 사람을 얻었다고 한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독서명언). " 시 끝' 문장 아래 백씨는' 중술어, 백은 천자율시, 또는 호원과 격자' 를 주입했다 백거이의 글에서' 장경' 연호에 해당하는 것은' 제도' 이고,' 원과' 연호에 해당하는 것이' 시' 라는 것을 알 수 있다. < P >' 장경체' 라는 명칭은 백거이, 원직의 문집 이름 때문이다. 장경 4 년 12 월, 원직은 백거이의 시문을 5 권으로 편성하여' 백씨 장경집' 이라는 이름을 붙였다. 원직의 자신의 문집은 "원씨 장경집" 이라는 제목도 있다. 비록' 장경' 은 불과 4 년 만에 원, 백의 창작에서 아주 짧은 단계일 뿐이지만, 저자 본인은 신당서 예문지가' 백씨 장경집' 75 권,' 원씨 장경집' 1 권으로 기재되어 있다고 인정했다. 송인목록은 현자에게 전해졌다. 예를 들면 민공무' 군재독서지', 진진손' 직재서록 문제 해결' 등 모두' 백씨 장경집',' 원씨 장경집' 으로 쓰인다. 송대 때 원직과 백거이의 시문은 모두' 장경집' 이라는 이름으로 행세했다는 것을 알 수 있는데, 당시에도 사람들은 그들을 이렇게 부르는 문집에 익숙해졌다. 이로부터' 장경체' 는 원백체의 별칭이라고 추정할 수 있다. < P > 남송은 복고풍' 망강남' 이라는 단어에 "주산이 좋다. 글이 가슴에 가득하다" 고 말했다. 시율은 장경체가 되고, 가사에는 여전히 곡식헌풍이 있다. 궁통을 가장 잘 한다' 는 말은 송주산 송자슨을 의미하며, 호주산의 시는 원백한 체격을 가지고 있고, 그 단어는 신작헌의 풍미를 가지고 있다. 유크장' 후촌시화' 는 두보 () 가' 관공손 아줌마 제자 무검기 () 행' 시를 평가하며 "이 편과 비파행 () 이 장사 헌앙처럼 적장에 가는 것 같다" 고 말했다. 두유건안, 황초기골, 하얀은 장경체르를 벗지 않았다. " 이곳의' 장경체' 는 실제 대명사, 화이트 스타일이다. 송석지원' 백롯데집 읽기' 에는 구름이 있다. "더럽고 무식한 사람, 비열한 원백체 ...... 백세하, 자성자가 있다는 것을 알아야 한다. 그래서' 장경집' 은 여야로 가득 찼다. " 송인이 말한' 장경체' 는 실제로는' 원백체' 이다. < P > 원백시에는 율체, 고체, 가요행이 있어 모두' 장경체' 로 불렸다. "규율수회평" 에 실린 기윤평론 백거이 칠율 "여항형승" 은 "이른바 장경체도 쉽게 배울 수 있다" 고 말했다. 이것은 칠언율시가 장경체라고 부를 수 있는 예시이다. 기윤은 또 이상은은 "간혹 운문 72 구를 돌려 4 동사를 증여한다" 며 "곧장 장경체로, 무뚝뚝한 곳을 이어받아 원백습경로를 벗지 않았다" 고 말했다. 가운데 침울한 좌절은 원백도 할 수 없다. " 이것은 노래행이 장경체라고 부를 수 있는 예시이다. "사쿠전서 총목 < 석호시집 > 요약' 은 송대 시인 범성대의 오언고시' 서강에는 단행행',' 복어 탄식' 을 평가할 때' 잡장경의 몸' 이라고 말했다. 이것은 오언고시가 장경체라고도 할 수 있는 예시이다. 위에서 언급한' 장경체' 는 백거이 () 원직 () 시의 체형과 풍격을 가리킨다. 고시 (), 율시 (), 노래행 (), 단제 (), 장편 () 을 가리킨다. < P > 이런 상황이 뒤이어 달라졌다.' 장경체' 는 서사장편 7 언행의 전명이 됐다. 명말 청초를 앞두고 유명한 시인 오위업은 7 언장편가행의 체식으로 왕조흥폐의 역사적 격변을 표현하며 시인의 마음속 깊은 창통을 표현했다. 작품은' 영화궁사',' 원곡' 등과 같이 회자되어 시인들에게' 장경체' 로 여겨진다. 사실 오위업은 원과 백전통을 계승하면서 다른 시인들의 가요행 창작 경험을 배우고 주조했다. "사쿠전서 총목 요약" 은 "오위업이 노년에 쓸쓸하고, 논자는 신측을 이용한다" 고 평가했다. 그중에서 노래행은 하나인데, 특히 뛰어나다. 운율 이 거의 사걸, 그리고 깊은 감정; 서술은 향산과 같고 풍화는 승리이다. 운협궁상, 감각은 모두 완고하고, 때로는 특히 절조를 부른다. " 오위업이 초당 사걸의 가요행 창작에 대한 본보기가 되어 영양을 섭취했다는 뜻이다. Zhu tingzhen \ "시엔 시 \" 볼륨 ii 리뷰 \ "우 메이 마을 제주시 ...... 7 고대에 가장 유명한 세계, 대부분 \" 비파 \ ",\" 긴 증오 \ "장르, 오매촌은 이상은시, 온정윤시가 짙은 어조류와 애절한 서정적인 기교에 대해 어느 정도 참고할 수 있다는 뜻이다. 이런 의미에서 오위업은' 장경체' 의 시체식을 계승할 뿐만 아니라' 장경체' 의 시 예술을 풍부하게 하여 이런 시체의 예술적 성과를 최고봉으로 끌어올렸다. < P > 당대에' 장경체' 의 창작은 물론 백거이, 원직으로 표기되어 있지만, 이런 운율의 칠언가행체식은 원, 백 이전에 실제로 존재했다. 낙빈왕, 노조이웃, 유희이, 장약가상, 왕위, 이백, 두보, 고적합, 최호 등은 모두 이런 운율을 바꾸는 칠언가행시를 가지고 있다. 그래서 후응린' 시상' 은 "이, 두외, 성당가행은 여기에 위자료 없이 정이 완곡하여, 정말 보기 좋다" 고 평가했다. 나중에 \ "lianchang \", \ "긴 증오 \", 이 조 끝 입니다. 클릭합니다 바이 주이 (Bai Juyi) 와 위안 지 (Yuan Ji) 는 초창기와 당나라 (Shengtang) 의 많은 시인들의 창조적 업적을 바탕으로 "창칭 (Changqing) 몸" 을 창조했다 < P > 장편가행의' 장경체' 로서 내외 두 방면에서 모두 뚜렷한 특색을 가지고 있다. 시 형식으로 말하면, 그것은 일종의' 반율 반고' 의 시체이다. 그것은 배율과는 달리 운을 바꿀 수 없고, 반드시 평평한 규정을 따라야 한다. 또 일반적인 칠고 () 와는 달리 고직 () 을 추구하지 않고, 가능한 율구를 피한다. 7 행에 비해, 그것은 활발하고 활기차고 흐느적거리며 다채로워 보인다. 칠고에 비해, 그것은 청춘이 준수해 보이고, 아름답고 우아하게 보인다. 시어나 옳고 그름에 속하며, 행운이유 () 와 물줄기가 빙빙 돌며, 모든 일이 뜻대로 되지 않는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지혜명언)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지혜명언) 운으로 평정교환해 갱생은 특수한 음향 효과를 낸다. 내용상' 시체 소설' 의 특징을 가지고 있다. 구체적인 인생 처지, 혹은 제경궁원의 흥폐제 우리나라 첫 시 총집' 시경' 시공간이 너무 넓고, 내용이 풍부하고 번잡한 것은 학자가 * * * 알고 있지만 공자가 평가하는 것은' 한 마디로 가리는 것' 이다 역도가 가볍다면, 간소하게 번잡하고, 한 마디로 궁리하고, 적은 수로, 매우 번잡한 문학 현상을 세 단어, 한 단어, 한 단어 또는 한 단어로 농축하면, 말은 많지 않지만, 한 글자는 천금, 경지는 모두 나온다. 이것은 중국 고대 문론 사유와 언설 방식의 중요한 특징 중 하나인 전반적인 농축성이다. < P > 고대 문론 사고 방식의 전반적인 농축은 문체론, 작가 작품론, 타이밍론 등에 구체적으로 나타난다. 조비' 전론 논문' 은 첫 번째 문체론을 열고' 야, 리, 실, 리' 라는 네 글자로 각각' 기념, 서론, 명영, 시' 4 과 8 종 문체의 예술적 특성을 요약했다. 육기' 문부' 는' 전론 논문' 의 언설 방식을 직승하여 병렬 어구 형식으로 1 가지 문체의 특성을 묘사한다. 리우웬의 문체론은 한 마디로 가리다. "문심 조각 용 정식": "장표 기념, 준칙은 거의 우아하다; 송가 시를 지으면 깃털이 맑고 아름답다. 문자 사이 책 이동, 명나라 깨진 카이 스타일; 역사 이론 서주, 핵 요강에 사범들이 있다. 잠 명나라 기념물 레이, 홍심 시스템; 연주 칠사, 교묘한 일에 종사한다. " 그중' 우아함',' 청려함',' 명료함',' 핵',' 홍심',' 영리함' 등은 해당 문체에 대한 가장 정교한 표현이다. 작가의 작품론에서 고대 문론도 종종 전체 농축성의 표현을 사용하는데, 한 마디로 한 마디로, 한 마디로, 한 마디로, 한 마디로, 나무에 입목하여, 작가의 작품의 예술적 신수를 정교하게 파악하였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독서명언) 몇 가지 예를 들어 설명하다. 응우옌 () 과 지강 () 문학 풍격의 유사점과 차이점에 대해 논평하다.' 문심 조각용 명시' 는' 지청준 () 이 있고, 응우엔 () 의 뜻이 깊다' 는 말이 있다. 청준하고, 멀리 떨어져 있으니, 더 말할 필요도 없고, 독자는 두 작가의 인격적 매력과 작품 풍모에 대해 마음속으로 깨달을 수 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독서명언) 이 () 두재학 () 의 풍격은 판이하다. 선인들은 한우충동 () 을 논평했다. 우리는 엄우 () 창랑시화 () 의 말 한마디도 못 하는 줄 알았다. "자미는 태백의 하늘일 수 없고, 태백은 자미의 침울함이 될 수 없다." " 이두쌍성, 천고에 빛을 비추고,' 하늘하늘',' 침울함' 과 풍신이 충만하여, 그는 이미 쓸데없는 말을 했다. 교외도는 "고음" 으로 "유자옥문 제류자옥문" 이 "교외 한섬 날씬함" 을 가지고 있어 묘평이라고 할 수 있다. 작가나 작품을 한 마디로 가리는 것도 그리 어렵지 않다면, 한 시기, 한 왕조의 문풍에 대해 고도로 농축된 표현을 하는 것은 쉽지 않을 것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독서명언) 고대 비평가들은 종종 우주와 미론 백대를 내려다보는 안목과 가슴을 가지고 있었다. 그들은 이런 안목과 가슴으로' 백대를 통틀어 시' (예섭' 원시 내편 아래') 를 논하는데, 수컷은 수천 년 동안 위아래를 내려다보며 종종 독특한 체험과 깨달음을 갖게 된다. "건안풍골", "성당기상" 과 같이, 한 시대의 기풍과 용모를 매우 윤택하게 잡아서 후대 문학사가가 건안이 반드시 풍골을 말하고, 성당필론 기상을 논하고, 풍골을 떠나고, 기상은 할 말이 없는 것 같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기상명언)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기상명언) 창랑시화' 운은' 본조 사람들은 여전히 이치에 맞고, 당인은 여전히 의흥이 있다',' 이성' 과' 의흥' 은 모두 매우 정교한 표현이다. 후대론 당론 송의 저술이 얼마나 많은지는 표현이 다르지만 엄창랑의 심미적 시각을 넘지 못하는 것 같다. 사상적 방식으로 전체 농축성이 중국 문학의 모든 측면에 스며들어 중국 문론가들이 전체 문학 과정을 표현할 때 농축하고 정교한 언어를 사용하기 위해 최선을 다한다고 할 수 있다. 이것은 문학에 대한 인상식의 전체적인 파악으로, 주제에 직입하며, 대상 특성의 주요 측면을 파악하지만, 그 가지와 잎의 세세한 끝은 아랑곳하지 않고, 즉 한 마디로 천기를 깨뜨린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독서명언) 고대인들은 이른바' 입편거요' ('문부'),' 간언으로 뜻을 이루다' ('문심조각용 징성'),' 언궁리' ('문심조각용 물색') 등을 모두 이 의미를 설명했다 < P > 고대 문론 전체 농축성 특징의 형성에는 여러 가지 이유가 있다. 문화 전승으로 볼 때, 중국 문화는 간략하고 번잡하며 역도를 가볍게 하는 데 능하다. 세상의 만상 () 은 천변만화 () 이며, 그 운행 규칙은 복잡하고 복잡해야 하지만, 중국의 철인 () 은 한 마디로' 일음 일양 ()' 을 가릴 수 있다. 음양 () 이라는 글자로 세상의 만상을 통관하는 것은 얼마나 고도로 농축된 표현인가. 이 사고 방식은 후대의 문론 표현을 직접적으로 시사한다. 양강의 아름다움과 음유한 아름다움을 언급하는 것은' 주역' 의 영향을 받는 것이 분명하다. 복루비서' 는 음과 양논문학으로 고대 문론 사고 방식의 고도로 농축된 특징을 생동감 있게 설명했다. 중국 문학 이론의 농축성 특징도 문화 고전의 계시를 받는다. 우리의 초기 전적에서 전체 농축은 중요한 특징이다. 상서 요전의' 시언지' 는 중국시학' 개산의 강령' (주지청' 시언지차별') 으로 시가 넓고 풍성한 내용을 하나의' 지' 로 농축했다. 노자' 는' 도' 로 천지의 삶을 파악하고 세상 만물을 이해하려고 시도했다. 도가의 전체 사상도' 도' 라는 글자로 요약할 수 있다. 유가의 고전' 춘추' 는 내용상' 미언대의 의미', 언어상' 한 글자로 좋고 나쁨' 을 담고 있다. 중국 문론에 더 의미 있는 것은' 춘추' 의 이 특색이 문론가들의 관심을 받고 반복적으로 인용되었다는 점이다. "문심 조각 용 종경" 은 "춘추" 가 분별하고, 한 글자는 의리를 본다 "고 말했다. 유도문화는 고대 문론 사상 지혜의 초석이며, 그 사고방식은 중국 문론 농축성 특징의 남상이다. 나중에 현학은 "말이 다 이루어지지 않는다" 고 주장하고, 선종은 "마음으로 마음을 전하고, 글을 세우지 않는다" 고 주장하지만, "중의경언" 이라는 뜻을 가지고 있지만, 다른 한편으로는 문학가들이 가장 정교한 언어로 문학의 참뜻을 파악하도록 촉구하였다. 그리고 한 사람의 이합에서 정치의 폐단을 투시하고, 한 땅의 흥폐로부터 세대의 성쇠를 고찰하여 고국의 생각과 흥망의 느낌을 기탁한다. 미묘한 곳에서 붓을 내리고, 구상은 일반인과 가깝고, 이미지는 완만하며, 소견으로 크고, 서술에서 깊은 시대와 인생의 중대한 주제를 표현한 것은' 장경체' 시의 두드러진 특징이자 문학적 매력이 있는 곳이다. < P >' 장경체' 가 상대적으로 고정적인 장르 중 하나는 한 사람의 처지를 깔아 조정 정치의 득실을 보는 것이다. 제왕의 후비를 쓴 사람도 있고, 노래녀춤기생도 있고, 평범한 백성도 쓰는 것도 있는데, 중요한 것은 그 생애의 경험이 한 시대의 맥동을 굴절시키기에 충분하다는 것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독서명언) 이 유형은 백거이' 장한가',' 비파행' 이 단도를 열었고, 만당웨이장은' 진부음', 오위업은' 원곡',' 증상에는 전후' 채운곡' 등이 있어 이런 작품들이다. 두 번째는 어느 궁정원의 변천을 묘사함으로써 국운의 흥망을 보고, 그중에서 국정에 대한 은우를 기탁하는 것이다. 이 유형은 원직' 연창궁사' 가 단서를 열었고, 오위업' 영화궁사', 왕윤운' 원명원사', 왕국위' 이화원어' 등이 이런 작품들이다.

(저자 단위: 우한 대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