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문화대전망 - 전통 미덕 - 중국 문화가 휘황찬란한가? 아니면 쇠약한가?
중국 문화가 휘황찬란한가? 아니면 쇠약한가?
나는 항상 생각한다. 중국의 현재 문화는 번영이 아니라 쇠퇴이며, 금빛 조리개에 뒤덮인 쇠퇴이다! < P > 상업이익, GDP 지수로 문화번영, 정치 성과 측정, 국력 측정 등 중국 국정을 측정해 충동적인 동양문명고국이 다시 한 번 역사적인 오해에 빠졌다는 것을 보여준다. 다만 이런 문화적 재앙은 주기가 길기 때문에 쉽게 드러나지 않아 우리에게 소홀해졌고, 사회 전체의 관심을 끌지 못했다! < P > 이런 사회문화의 맥락에서 호남 TV' 불' 이 일어나 시청률이 앞서고 있다. 이' 자격' 으로 문화강성을 만들까? 전국도 그 풍속을 피할 수 없는데, 왜 문화 대국으로 자처하는가? 오늘날, 금빛 껍데기로 포장된' 강함' 이나' 대' 가 많이 있습니다! < P > 문화의 가치와 번영은 구리 냄새와는 무관한 독특한 평가 체계를 가져야 한다! < P > 다음은 저명한 작가 풍기재씨의 문장' 자기파괴문화를 경계하라' < P > 를 인용해 우리가 직시해야 한다. 문화적 자기 파괴적인 추세가 "무적" 입니다. 우리의 오랜 역사 양육과 축적된 문화 에센스는 모두 짙은 화장에 바르고, 다시 포장하고, 심지어 해체하고 재편성하고, 용화봉, 금은을 입고, 눈썹을 찡그리고, 시를 흔들고 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지혜명언) 세상 사람들이' 최후의 정신가' 라고 부르는 고촌 고읍은' 새장 새' 라는 이름을 빌려 원주민을 옮긴 뒤 대거 상인을 모집하고, 각종 상점, 호텔, 농가, 다사, 카페로 개조된' 관광객의 천국' 을 만들었다. < P > 어떤 사람들은 관광이 원래 말을 타고 꽃을 구경하는 패스트푸드 문화라고 하는데, 너무 진지할 필요는 없다고 합니다. 그럼, 우리 영화 속의 역사 문화를 다시 한번 보자. 우리 역사의 유명인들은 스크린과 스크린으로 달려가기만 하면 명군 중신, 재재자 가인 등 대부분 좋은 쿵푸를 많이 하고, 걸핏하면 큰 싸움을 하고, 심지어는 칼을 등에 업고 방에 올라간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명예명언) 역사는 여기서 단지 차용한 명의일 뿐, 빈 가방 하나, 어떤 난장판이든, 남의 이목을 현혹시키는 물건은 모두 안으로 막혀 있다. < P > 한쪽은 실제 역사가 짬짬짬을 내서 몸만 남기고 다시 개조한다. 한편으로는 황당무계하고 무의미한 위조가 있는데, 이것이 바로 오늘날 국민의 눈에는 역사 문화이다. 우리는 중화문화를 넓고 심오하게 입에 달고 있지 않습니까? 오늘날 국민들은 어디에서 이런 넓고 심오한 것을 감지할 수 있습니까? 문화가 깊지 않은데, 어떻게' 크고 강하다' 고 할 수 있을까? < P > 문제는 현재 이런 저속화의 흐름이다. 이런 방자한 조잡한 남조, 거짓으로 가득 찬 위선문화는 우리 문화를 얕게 만들고, 얇고, 공허하고, 우습고, 저속하고, 심지어 허명까지 만들고 있다. 대중의 문화적 정서와 역사관에 해를 끼치면서 중화문화의 순수함과 그 전승을 다치게 한다. 나는 이런 문화환경에서 자란 세대가 자신의 문화에 대한 사랑과 경건함을 품기가 어렵다고 믿는다. 만약 우리가 더 이상 자신의 문화를 깊이 사랑하고 존경하지 않는다면, 아무리 위대한 문화라도 명실상부하지 않겠는가? 도대체 어떤 동기와 힘이 이런 조류를 더욱 악화시키고 있는가? 나는 한 마디로 폭로해야 한다고 생각한다, 즉 문화로 이익을 도모하는 것이다. 돈을 벌기 위해 돈을 벌기 위해서, GDP 를 위해서. GDP 는 정적을 측정하는 척도이며, 이것도 문제의 관건이자 문제 중 하나이다. < P > 어떤 사물이 시장에 진입하면 시장법의 제약을 받을 수 없고, 소비수요와 상업이익에 따라 자신을 조정할 수 없다. 그러나 조정은 과학적 조정으로, 자신을 왜곡하거나 파괴하여 경제적 이익을 얻을 수 없다. 마치 천연자원의 개발이 생태를 파괴할 수 없는 것과 같다. 문화는 더욱 특수하다. 문화의 가장 중요한 사회 기능은 정신 기능이기 때문이다. 그것은 사회 문명과 국민의 질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친다. 베스트셀러, 대박, 흥행, 상석률, 시청률을 배로 늘리기 위해 시장 인기 상승을 위해 이윤 극대화와' 미친 GDP' 를 위해 문화 고유의 정신 규범, 즉 문명, 지식, 도덕, 진선미의 규범을 포기할 수 없다. 이 규범은 또한 문화의 존엄성이기도 하다. 이 존엄성이 짓밟혀서 더럽혀지면 문화도 그 존재의 의미를 잃게 된다. 망가진 문화는 오히려 사람의 정신을 망칠 수 있기 때문이다. < P > 이에 따르면 문제의 진짜 관건은 문화로 돈을 버는 것이 아니라 문화를 망쳐 돈을 버는 것이다. 이렇게 돈을 버는 것보다 더 무지하고 야만적인 것이 또 있을까? 사회 문명의 자질이 상승할 때, 더 아름다운 것은 시장이 있다. 사회 문명의 자질이 낮을 때, 저속한 것이 많을수록 시장이 있다.
자신의 문화를 망치지 마라! < P > 제 생각에는 풍재처럼 냉정하고 이성적인 문화 엘리트들도 이와 같은 견해를 가지고 있는 것 같습니다. 어떤 친구가 말하기를, 이것은 네가 좌우하거나 바꿀 수 있는 것이 아니다. 많은 사람들도 어쩔 수 없다고 느낍니다. 즉, "말해도 헛되이 말한다" 는 뜻입니다! < P > 이에 대해 나는 이것이' 경제이익이 모든 것을 주도하는 것' 이라는 것을 알면서도' 미친 GDP' 로 우리 젊은 세대를 격노하는 것은 여전히 미속문화에 대한 타협이며, 여전히 돈에 대한 최고의 경배이며, 여전히 진정한 문화에 대한 모독과 배신이다! < P > 생존 발전을 위해서라도-< P > 그렇다면, 우리 나라, 수천 년의 역사를 가진 우리 문명고국이 물질문명으로 발전한 오늘날, 자신의 문화를 망쳐야 살 정도로 울적하지 않을 정도다! 진정한 문화적 번영과 경제적 이익 사이의 관계는 결코 이율 역행의 난제가 아니다. 왜 우리는 포기하지 않고 정신문명을 발양하지 않고 경제적 이윤을 얻을 수 있는 길을 걸을 수 없는가?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경제명언) < P > 욕심이 많은 사람만이 이 건의를 경멸할 것이다! < P > 그렇다면, 나는 중국의 문화 현황이 계속 이렇게 발전한다면, 얻을 수 있다면, 어떤 더 귀중한 손실을 대가로 삼을 것이라고 생각했다. 1 년' 문혁' 이 바로 철증이다!
제군이 그렇게 생각하는지 모르겠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