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문화대전망 - 전통 미덕 - 고대 중국 유물의 문양은 무엇을 의미하나요?
고대 중국 유물의 문양은 무엇을 의미하나요?
명문은 장식품이 아닙니다. 삼각대, 종 등의 금속 주물에 돌출되거나 움푹 들어간 형태로 주조되거나 새겨진 문자를 말합니다.
장식:
청동 시스템:
Taotie 패턴
"동물 얼굴 패턴"이라고도 합니다. 청동기의 흔한 장식문양 중 하나. 문양은 고대 전설에 나오는 대식수의 얼굴 모양을 상징하며 문양에는 다양한 변형이 있다.
'도철'이라는 단어는 '여춘추실록·선시란'에 나온다. 그래서 말로 갚을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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은나라부터 서주나라까지, 종종 구름과 천둥 문양이 늘어선 식기의 주제 장식으로 자주 사용되었습니다. 서주(周周) 왕조 말기 이후에는 주제별 장식이 점차 두각을 나타내기 시작했으며, 종종 식기의 귀나 발 장식을 모방하기도 했습니다.
송나라 현허시대의 『보곡도』에서는 이런 장식을 도철문이라고 부르기 때문에 이 이름은 역대로 사용되어 왔다.
용문
동기에 장식된 문양 중 하나. 용은 고대 중국의 전설적인 동물이다. 일반적으로 정면상에는 코가 정중선으로, 눈이 양쪽에, 몸이 양쪽으로 뻗어 있는 모습이 반영됩니다. 옆에서 그리면 긴 몸체와 집게발 모양이 됩니다.
용의 이미지는 아주 일찍부터 유래되었으나, 청동장식으로는 상나라 얼리강시대에 처음으로 나타났으며, 이후 상나라 말기, 서양에서는 다양한 형태의 용 문양이 나타났다. 주나라, 춘추시대, 전국시대.
상나라 때는 주로 좌굴 모양을 보였고, 서주 때는 여러 마리의 용이 서로 얽혀 있거나 가운데에 머리가 있고 두 개의 꼬리가 있는 모습을 주로 보였다.
'고공기: 화유의 일'에는 "물은 용으로, 불은 원으로 표현된다"고 적혀 있다. 용의 이미지는 물의 신을 상징하는 데 사용되므로 청동수 그릇에는 두루마리나 용의 입체적인 이미지가 더 많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용문의 구조에 따라 크롤링용문, 구르는용문, 십자용문, 쌍두용문, 쌍신용문으로 크게 나눌 수 있다. 송나라 이후의 기록에는 이와 같이 청동기에 발톱 모양으로 나타나는 문양을 '귀문' 또는 '귀용문'이라고 부르기도 한다.
기어다니는 용 문양
청동 그릇에 장식된 문양 중 하나. 일반적으로 용의 옆모습으로 기어가는 모습으로, 용의 머리는 입을 벌리고 윗입술은 위로 말려 올라가며, 아랫입술은 입을 향해 아래로 말리거나 위로 올라가는 모습이다. 몸통이며 아래에 1개, 2개 또는 유일한 오리발이 있습니다. 모양은 단순하거나 다리가 없으며 꼬리는 일반적으로 구부러지고 말려 있습니다. 대부분은 대칭으로 배열되어 있습니다. 상(商)나라 말기와 주(周)나라 시대에 유행하였다.
두루마리 용 문양
청동 그릇에 장식된 문양 중 하나. 용의 몸은 말려 있거나 끝과 끝이 연결되어 있거나 나선형 코일 모양으로 되어 있으며 종종 판 중앙에 장식되어 있습니다. "Yili·Yamazao": "용 두루마리는 제물로 사용됩니다." Zheng Xuan 주석: "용은 옷에 그려져 있습니다." Kong Yingdashu: "용 두루마리는 제물로 사용되며 두루마리는 컬이라고 합니다. .조상에 제사를 지낼 때 옷에 웅크리고 있는 용 모양을 그린다. “고대에는 용과 뱀이 같은 종이라고 믿어 몸이 감긴 뱀처럼 그려졌다. 이러한 장식은 은폐기부터 전국시대까지 다양한 시대에 걸쳐 청동에 장식되어 있지만 이미지 구조는 다릅니다.
이중용 용 패턴
'양 꼬리 용 패턴'이라고도 합니다. 청동기의 장식문양 중 하나.
형태는 용의 머리를 중심으로 하고 몸통이 양쪽으로 펼쳐져 있는 형태로 되어 있어서 실제로 몸이 충분히 펼칠 수 있는 공간이 있습니다. 이는 용의 전반적인 확장을 대칭적으로 표현한 것입니다. 상나라 말기와 주나라 초기에 유행하였다. 대부분은 Fang Yi 또는 Fang Ding의 입 가장자리에 적용됩니다.
횡룡문
동기에 장식된 문양 중 하나. 두 마리 이상의 용의 몸통이 얽혀 있는 문양이다. 용의 몸통이 규칙적으로 얽혀 같은 방향으로 연결된 단일체 연결 구조도 있고, 여러 개의 용 몸체가 서로 얽혀 여러 개의 스택을 이루는 구조도 있습니다. "예절 · 기리": "용을 들고 있는 깃발은 왕조이다." 정현의 주석: "용은 깃발이고, 그것은 왕자들이 세운 것이다." "주리·춘관·사창" 왕은 장군을 세웠고, 왕자들은 그것을 세웠습니다. "정현(Zheng Xuan)은 "왕자들이 왕조로 올라가는 용의 모습을 그렸고, 다른 하나는 그들의 아랫부분을 그린 것입니다."라고 기록했습니다. 얽힌 용의. 춘추후기부터 전국시대 초기까지 유행하였다.
쿠이 문양
청동 그릇에 장식된 문양 중 하나. 이 문양은 용을 닮은 전설의 동물인 구이(Kui)를 나타냅니다. 이 동물은 보통 뿔 하나와 다리 하나가 있고 입을 벌리고 꼬리가 구부러져 있습니다. 송대 이후의 기록에는 청동기 위에 한 발을 딛고 있는 파충류 모양의 형상이 있으면 이를 기(雲) 또는 기용(雲龍)이라 부르는데, 이는 고서에 나오는 '귀이즈'(雲絲)의 기록과 관련이 있다. "Shuowen·Xunbu": "신인 Kui는 한 발을 가진 용과 같습니다." 일부 Kui 패턴은 기하학적 장식으로 발전하여 크게 변했습니다. 몸체가 두 개의 가지를 형성하거나 몸체가 대각선을 형성하고 각 끝에 구이 머리가 있는 것이 일반적입니다. 상(商)나라와 서주(西周)나라 초기에 유행하였다.
뱀 문양
청동 그릇에 새긴 문양입니다. 삼각형 또는 둥근 삼각형 머리, 튀어나온 한 쌍의 크고 둥근 눈, 비늘이 있고 긴 곱슬 모양의 몸체가 뱀의 특징이 뚜렷하며 종종 액세서리로 사용되며 매우 작습니다. 누에 무늬인 것 같아요. 그 중 일부는 주 문양으로 사용되며, 상나라 청동기에서도 발견된다.
상말과 주초의 뱀문은 대부분 단일 배열로 배열되어 있으며, 춘추시대와 전국시대의 뱀문은 대부분 매우 작으며 서로 맞물린 형태이다. 코일이며 이전에는 "코일 패턴"으로 알려졌습니다.
판리 문양
동기에 장식된 문양 중 하나. 작고 구부러진 뱀의 이미지로 기하학적 도형이 형성됩니다. 춘추시대와 전국시대에 유행하였다.
딱정벌레 문양
청동 그릇에 장식된 문양 중 하나. 이 문양은 뿔이 없고 비스듬한 입, 곱슬곱슬한 꼬리, 구부러진 꼬리를 가진 전설적인 용을 나타냅니다. 춘추시대와 전국시대에 유행하였다.
새 문양
동기에 장식된 문양 중 하나. 새는 긴 깃털과 처진 꼬리를 가지고 있거나 긴 꼬리를 말아서 앞을 바라보거나 뒤를 바라보고 있습니다. 대부분은 청동 그릇에 대칭으로 배열되어 있습니다.
양주문화에서 출토된 옥콩에는 선명한 새 문양이 있습니다. 청동기에 가장 먼저 등장한 것은 얼리강 시대의 변형된 새 문양이다. 은서 시대에는 새 문양이 주요 장식이 되었습니다. 새 문양은 서주 초기부터 춘추시대까지 많이 나타났다.
상대(商代)의 새 문양은 꼬리가 짧은 것이 대부분이고, 서주(西周)나라의 새 문양은 꼬리가 길고 관이 높은 것이 대부분이다. 새 패턴에는 봉황 패턴, 올빼미 패턴, 루안 패턴 및 거위 떼 패턴이 포함됩니다.
옥 부서:
많은 고대 옥에는 몇 가지 패턴이 새겨져 있습니다. 이러한 패턴을 장식이라고 합니다. 각 장식에는 고유한 의미와 대중적인 시대가 있으므로 옥의 패턴은 고대입니다. 동시에 다양한 문양은 옥 조각을 더욱 정교하고 고급스럽게 만들어 사람들이 내려놓을 수 없게 만듭니다. 다음은 몇 가지 중요한 고대 옥 문양을 소개합니다.
결무늬: 모양이 꼬리가 감긴 올챙이와 같아서 일반적으로 올챙이 문양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만물의 각성과 생명력을 상징하는 곡식의 싹트는 풍경과 봄에 대한 사람들의 희망을 상징합니다. 곡물 문양은 춘추전국시대에 유래하여 한대 이후에는 흔하지 않게 되었으며, 송나라와 청대에는 소량만 생산되었으나, 솜씨가 전국시대나 한대만큼 좋지는 않았다. 곡물은 드물게 배열되어 있고 꽉 차 있지 않았으며 만졌을 때 "가시적"인 느낌이 들지 않았습니다.
소용돌이 문양: 원형의 기하학적 문양으로, 원형 표면에 물의 소용돌이 선과 유사한 문양이 장식되어 있는 문양의 구조는 청동문명의 선명한 문자의 구조와 정확히 동일하다. 소용돌이는 빛을 의미하며, 고대에는 "불은 원과 같다"고 기록되어 있으므로 소용돌이 패턴은 실제로 상나라와 주 왕조에서 시작되었습니다. Qian과 Han 왕조에서 인기를 얻었습니다.
동물 마스크 패턴: 동물 마스크 패턴은 짐승의 머리 패턴으로, 소, 양, 호랑이 등의 다양한 이미지가 있으며 모두 프로그래밍된 기술로 구성되어 있지만 몸체는 없습니다. , 그래서 그들은 짐승이라고 불립니다. 상왕조와 주왕조에 인기가 높았으며 인간의 동물 숭배의 토템적 유산으로 힘, 용기, 정의를 상징하며 구름과 천둥 문양이라고 합니다.
구름과 천둥 문양, 또는 천둥 구름 패턴은 선으로 이루어진 연속적인 선회입니다. 일부는 구름 패턴이라고 하는 원형 연속 구성을 만들고, 일부는 천둥 패턴이라고 하는 사각형 연속 구성을 만듭니다. 천둥 구름 패턴은 Qian Shang 및 Western Zhou 왕조에서 인기가 있었습니다.
누에 문양: 뇌하수체 굴곡, 둥근 머리, 눈 사이에 돌출된 중격, 주로 기구나 발 가장자리 아래 장식에 사용되며 건(鹿), 상(商), 주(周) 왕조에 유행했습니다.
치 패턴: 머리는 고양이 같고 입은 사각형이며 귀는 접힌 귀가 있는 "여러" 모양이며 일부는 오목하고 작으며 일부는 뿔이 있고 일부는 뿔이 없으며 5개 궁궐은 선명하고 눈은 크며 눈알은 튀어나와 둥글고 입은 볼록하거나 세 갈래로 갈라진 모양이며 입이 가늘고 원뿔 모양인 것도 있고 몸체가 가늘고 허리가 두꺼우며 꼬리가 있는 것도 있다 감겨 있거나 갈라져 있고 양쪽으로 굴려져 있습니다. 한나라 때 더 유행하여 송나라부터 청나라까지 제작되었으나 그 매력은 한나라 때와는 거리가 멀다.
후크 모아레 패턴: 후크 모아레 패턴에는 두 가지 종류가 있는데, 하나는 네거티브 라인이 있는 작은 후크 모아레 패턴이고, 다른 하나는 지면이 감소된 후크형 모아레 패턴입니다. 앞면과 뒷면이 일렬로 배열되어 있으며, 이 두 종류의 고리 모아레 패턴은 전국 시대부터 한나라까지 유행했습니다. 송나라 이후의 모조 고리 모아레 패턴은 더 크고 흩어져 있습니다.
감 꽃자루 문양: 이름 그대로 감 아랫부분의 꽃자루 모양으로 꽃잎이 4~5개 달린 문양으로 전국시대 옥기에 많이 사용된다. , 한 왕조의 옥검 머리에서 자주 발견되며 한 왕조 이후에는 덜 흔해졌습니다.
Pu 패턴: Pu 패턴은 얕고 넓은 수평선이나 대각선을 사용하여 옥의 표면을 벌집 모양으로 배열된 육각형으로 분할합니다. 육각형에는 때때로 음의 선이 있는 계곡선이 있습니다. "Shuowen"은 Pu를 설명합니다. "Pu 풀은 측정할 수 있습니다." 후세대는 이것을 Pu 패턴의 조각되고 질서정연한 배열이라고 불렀습니다. 푸슈는 한나라 때 유행했고, 송명대에도 소량 생산됐다. 한대에는 푸문의 구분선이 더 넓고, 유리광을 사용했으며, 압연방식이 깨끗하고 깔끔했다. 후대에 의해 모방된 분할선은 일반적으로 더 작고 거칠었으며, 장식은 작고 불규칙한 분위기였습니다.
산 모양 문양: 모양이 'D'자 모양으로 양쪽 끝이 말리지 않고 앞뒤가 서로 연결되어 있는 형태로 한나라에서만 볼 수 있는 문양이다.
니플 패턴(Nipple Pattern) : 니플 패턴은 옥에 새겨져 있는 점들이 질서정연하게 배열된 것으로, 니플 패턴은 나뭇결 무늬에서 유래되었다고도 하며, 일반적으로 비석에 나타난다. 송나라 이전에는 거의 볼 수 없었고 명나라 때 더 많이 사용되었으며 주로 옥비스와 기구에 장식되었습니다.
타오티에 패턴: 타오티에는 사납고 장엄한 동물의 얼굴 모양을 한 전설적인 대식가 사악한 짐승입니다. 『좌전』에서 두유는 “돈에 대한 탐욕은 탐욕이고 탐욕은 탐식이다.” 옥에 새겨진 도철은 서주(周周)시대부터 전국시대(春現國代)까지 드물고 인기가 높았다. 눈과 코만 있고 턱이 없으면 탐욕을 삼가라는 뜻일지도 모른다. 청나라 건륭제 시대에는 모조품이 적었습니다.
스트링 패턴: 스트링 패턴은 위쪽 반 호와 아래쪽 반 호의 형태입니다. 두 개의 반 호 선으로 구성된 패턴을 일반적으로 스트링 패턴이라고 합니다. 고대에는 3대 초반에 걸쳐 제작되었습니다. 예, 여전히 송나라와 명나라 시대에 제작되었습니다.
매미 패턴 : 매미 모양을 하고 있으며 연령에 따라 변화가 많습니다. 매미는 영생과 냉담함을 상징하며 장례식에 자주 사용됩니다. 매미와 모자매미도 소수 있습니다. 매미문양은 서주(西周)부터 청(淸)대까지 모든 왕조에서 제작되었는데, 한(汉)나라가 가장 좋았다.
보상꽃 문양 : 보상꽃은 평범한 자연의 꽃이 아니라, 연꽃, 국화, 모란 등의 형태적 특성을 결합하여 길상을 상징하는 문양으로 불교와 밀접한 관련이 있다. 번영과 관련이 많으며 당송 시대에 인기를 얻었습니다.
아라베스크 패턴: 꽃과 식물이 흩날리는 생동감 넘치는 패턴으로, 즐거운 색상을 띠고 연속적인 모양으로 인해 사람들은 덩굴을 '리본'과 동음이의어라고 부릅니다. 천왕조'는 원나라부터 청나라까지 유행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