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문화대전망 - 전통 미덕 - 현대 미디어와 나의 삶의 관계
현대 미디어와 나의 삶의 관계
1. 매스미디어의 발달로 청소년들의 도덕교육에 미치는 영향력은 더욱 커졌으나, 과거에는 청중들 사이에 점점 더 명백한 '지식격차' 현상이 발생해 왔다. 우리 사회는 안정된 사회구조, 위계질서, 통일된 가치체계를 갖고 있으며, 대중매체, 사회선전, 학교교육이 높은 수준의 일관성을 유지하고 있습니다. 지금 우리 사회는 변화의 과정에 있습니다. 커뮤니케이션의 관점에서 볼 때 우리나라의 전통사회는 냉랭한 사회인 반면, 오늘날의 대중사회는 열적인 사회이다. 사회는 고도로 중앙집권화되고 질서 있고 순종적인 사회이다. 참여도가 높고 자유화되며 개성과 혁신이 강조되는 사회), ① 이러한 전환은 바로 전통사회에서 대중사회로의 전환, 냉정한 사회로의 전환이다. 사회를 뜨거운 사회로. 이러한 변화 속에서 대중매체는 젊은이들의 도덕교육에 큰 영향을 미치고 있으며, 대중매체의 여론은 여론전파의 주요 형태가 되었으며, 대중매체는 변화하는 과정에서 사람들의 이념적, 도덕적 개념도 변화하고 있습니다. 젊은이들에게 새로운 가치관을 확립한 것은 옳고 그름을 판단하는 기준, 좋고 싫음, 그리고 자신의 삶에 대한 정확한 위치 결정이 큰 영향을 미칩니다. 우리 모두 알고 있듯이 도덕성 발달은 배움에서 시작됩니다. 청소년은 다양한 인지학습을 통해 사회적, 도덕적 요구에 적응하고, 자신의 자질을 내면화하여 완전한 인격을 형성하는 성장세대입니다. 그 중 대중매체는 인지학습의 중요한 방법이다. 신문, 영화, 라디오, 텔레비전에서부터 오늘날의 인터넷에 이르기까지 매스미디어는 보고, 듣고, 말하고, 움직이고, 노는 것을 통합했습니다. 영향력; 또한 가상성, 상호작용성, 개방성, 자율성, 창의성 등의 특성을 갖고 있어 수천 명의 사람들, 특히 새로운 것을 기꺼이 받아들이고 강한 '추종적 경향' 사고방식을 가진 청소년을 대중화합니다. 수신자의 짧은 시간 안에 미디어. 2003년 1월 중국인터넷네트워크정보센터(CNNIC)가 발표한 제11차 '중국 인터넷 발전통계보고서'에 따르면 2002년 말까지 우리 나라에는 인터넷 접속이 가능한 컴퓨터가 2,083만 대, www 사이트가 371,600개, 인터넷 사이트가 371,600개에 달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사용자 수는 5,910만 명에 달하며 증가하는 추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이들 사용자 중 청소년이 주체로 18세 미만 청소년이 37.3%, 18~24세 사용자가 37.3%, 25~30세 사용자가 17.0%를 차지하고 있다. 그 중 학생이 28.0%, 교사가 6.2%, 공무원이 8.0%를 차지했다. 오늘날 다양한 미디어의 보급률은 상대적으로 높고 증가 추세에 있다. 이로 인해 매스미디어의 자극과 동원은 전환사회에 있는 청중(매스미디어의 정보수용자 또는 전달대상)에게 큰 영향을 미치고 있다. , 특히 사상적, 도덕적 윤리를 형성하는 과정에 있는 젊은이들에게 미치는 영향은 매우 심각합니다.
사람들의 일반적인 통념에 따르면, 매스미디어의 대중화는 지식 전파와 교육의 여건을 개선할 수 있으며, 그 결과 사회 전체의 문화 수준이 향상되고 계층 간 격차가 해소될 수 있습니다. 사회 속 집단의 격차를 해소하고 사회적 평등을 확대합니다. 그러나 1970년 미국의 유명한 커뮤니케이션학자인 P.J. 티치노(P.J. Ticino)는 유명한 '지식 격차' 이론 가설을 제시했습니다. 즉, 대중 매체가 다양한 정보를 전파하는 과정에서 사회 경제적 지위가 높은 사람과 낮은 사람 모두에게 지식이 전달되기 때문입니다. 사회경제적 지위가 높은 사람은 후자보다 훨씬 빨리 지식과 정보를 습득하는데, 시간이 지나면서 정보를 얻는 과정에서 '빈곤'이 무조건 사라지지 않는 '마태 효과'가 나타날 수 있다. 반대로 특정 상황에서는 정보와 지식 측면에서 '부자는 더 부유해지고, 가난한 사람은 더 가난해진다'는 사실을 관찰할 수 있다. ② 많은 연구에서 '지식 격차' 현상이 존재한다는 사실이 밝혀졌습니다. 과거에는 미디어의 청중 규모와 정보 용량의 영향으로 인해 청중 간의 '지식 격차' 현상이 존재했지만 그다지 눈에 띄지는 않았습니다. 매스미디어의 발전과 대중화로 인해 지역간, 집단간 '지식격차' 현상이 더욱 뚜렷해지고 있으며, 특히 도입으로 인한 사회 전반의 정보유통량과 정보노출량이 증가하고 있다. 이로 인해 '낡은 지식 격차'가 메워지지 않고, '새로운 지식 격차'가 계속해서 나타나고 있으며, 정보가 부족한 사람들 사이의 양극화는 점점 더 심각해지고 있습니다.
정보가 부족한 젊은이들에게 도덕적 인식이 부족하고 특히 '도덕적 언어', '도덕적 이미지', '도덕적 목소리'가 부족한 '지식격차' 현상의 존재와 확대 청소년의 가치판단과 도덕적 소양 습득에 직접적으로 영향을 미치고, 이는 다시 그들의 도덕감에 영향을 미쳐 사회가 요구하는 사상적·도덕적 규범을 개인의 도덕성으로 전환하는 것을 어렵게 만들고, 심지어 일련의 사태를 초래할 수도 있다. 새로운 사회 문제에 대해 물론, '지식 격차' 현상의 존재와 확대로 인해 교육 대상이 더 많은 수준으로 나뉘게 되었고, 이는 전통적인 통합 교육 모델에도 도전이 되었습니다. P.J. 티치노(P.J. Ticino)는 '지식 격차'가 확대되는 이유를 조사하면서 지식 학습을 위한 경제적 조건 외에도 의사소통 기술의 차이, 기존 지식 저장의 차이, 사회적 범위의 차이, 정보에 대한 선택적 노출의 차이, 이해, 그리고 기억력, 매스미디어의 특성 등 미디어 노출도 매우 중요한 요소입니다. 미디어를 자주 접하는 청소년들은 전반적으로 미디어에 노출되지 않은 청소년들과 비교할 수 없을 정도로 많은 양의 정보와 폭넓은 지식을 갖고 있다.
따라서 매스미디어의 저가·대중화를 지속 추진하고, 특히 낙후지역이나 저소득층에 대한 특별지원정책을 마련하는 등 사회의 '지식격차'를 줄이기 위한 대책을 강구해야 한다. 사회, 특히 대다수의 젊은이들이 미디어를 적절하게 사용하고 미디어를 효과적으로 활용할 수 있는 능력이나 읽고 쓰는 능력이 필요합니다.
2. 매스미디어의 발달은 청소년 도덕교육을 위한 새로운 환경을 조성했지만, 그 환경은 더욱 복잡하고 관리하기 어렵게 만들었다. 크게 사회환경, 직장환경, 가족환경, 사회환경으로 나눌 수 있다. 매스미디어, 특히 인터넷의 등장과 발전으로 온갖 정보는 놀라운 속도로 공간을 가로질러 사회 구석구석까지 침투해 '사실 보도', '사실 보도' 등의 형태로 복제 가능한 정보를 대량으로 퍼뜨린다. 엔터테인먼트 제공' 메시지는 강력한 커뮤니케이션 문화 환경을 형성했으며 그 영향력은 점점 커지고 있습니다. 이는 전통적인 사회 구조와 개념에 영향을 미칠 뿐만 아니라 청소년 도덕 교육의 전통적인 대인 관계에도 변화를 가져옵니다. 이는 교육자와 교육받은 사람 사이에 '제3자'(대중 매체)를 삽입하여 역할을 합니다. '정체성 중개자', 즉 대량의 유포 및 복사된 정보를 통해 사회는 문화적 정체성과 의식을 얻을 수 있습니다. ③ 교육자들은 이러한 환경에서 교육을 받으며, '미디어 현실'의 도덕적 함양 효과는 매우 강력하다. J. Gerbner의 연구는 매스 미디어가 구성한 사회적 현실이 청중의 주관적 현실에 미치는 영향을 확인했다. ④ 일상적인 접촉 영역이 좁고 직접적인 경험이 너무 적기 때문에 대다수의 젊은이들은 사회 현실을 이해하고 해석하기 위해 대중 매체가 제공하는 세계관, 가치관, 도덕적 규범이라는 '준거 틀'에 의존하는 경우가 많으며, 점차 그것을 자신의 세계관, 가치 및 도덕적 규범으로 내면화합니다. 또한 젊은이들은 대중 매체가 제공하는 내용에 대해 더 많은 믿음을 갖고 덜 의심하게 되므로 그 신뢰성과 타당성이 더욱 높아지며, 종종 자신도 모르는 사이에 자신의 도덕적 판단과 도덕적 신념을 미묘하게 형성하거나 변경하게 됩니다.
매스미디어의 발달은 청소년 도덕교육의 새로운 환경을 조성한 반면 청소년 도덕교육의 환경은 더욱 복잡하게 만들었다. 대중매체는 정보를 신속하고 대용량으로 전파하여 정보를 풍부하고 다채롭게 만드는 한편으로는 젊은이들이 공부하고 연구할 수 있는 많은 양의 정보를 제공하고 시야를 넓히며 삶을 풍요롭게 합니다. ; 그러나 반면에 정보에 있어서는 이 정보가 혼합되어 있고, 참과 거짓, 과학적인 것과 무지한 것, 건전한 것과 더러운 것, 진보된 정보와 낙후된 정보가 동시에 공존할 수 있다. 대부분의 젊은 사람들이 고의로 또는 무심코 열람하고 있으며, 일부 잘못된 정보는 극도로 나쁜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특히, 인터넷의 발달은 영향력이 큰 가상 환경을 형성했을 뿐만 아니라, 국내 문화와 서구 문화 사이의 직접적인 충돌과 동요를 불러일으켰다. 지식과 탐구에 대한 강한 열망을 갖고 있는 청소년들은 그것에 쉽게 영향을 받습니다.
매스미디어의 발달이 미흡하거나 대중매체의 개방도가 높지 않은 경우, 사회와 가족은 쉽게 관련 보도 내용을 선택하고 관련 정보를 필터링하여 효과적으로 통제할 수 있습니다. 기술, 매스미디어, 특히 인터넷의 새로운 도덕교육 환경은 복잡할 뿐만 아니라 교육자들이 이를 관리(통제)하기가 점점 더 어려워지고 있습니다. 정부와 법률이 정보의 유포를 통제하지만, 일부 언론은 이익을 극대화하기 위해 건강에 해롭고 저급한 콘텐츠를 유포하는 다양한 방법을 사용합니다. 이들은 모두 관리상의 허점을 이용하여 저급하고 저속한 콘텐츠를 퍼뜨리고, 저급 독자를 끌어들이고, 유통을 확대하고, 돈을 벌고자 젊은이들의 눈살을 찌푸리면서도 영혼을 독살하고 있다는 사실을 거의 알지 못한다. . 물론 전통적인 미디어 형태도 '게이트키핑'을 통해 나쁜 정보를 통제할 수 있지만, 인터넷의 발달로 인해 미디어 조직의 '게이트키퍼' 역할이 점점 약화되거나 심지어 실패하게 되어 관리가 점점 더 어려워지고 있습니다. 다수의 교육자들은 매스미디어라는 새로운 도덕교육 환경을 중시하고, 강한 입장의식을 확립하고, 매스미디어를 도덕교육적 입장으로 장악하고 활용하며, 연구와 관리(대중교육의 효과적인 관리)를 강화해야 한다. 미디어 및 감독), 가이드(긍정적이고 건전한 주류 정보를 제공하는 가이드), 구축(도덕 교육 미디어를 적극적으로 구축)을 통해 청소년의 도덕 교육에서 역할을 더 잘 수행할 수 있도록 조화롭게 발전하고 전체적으로 발전합니다.
3. 대중매체의 발달은 청소년 도덕교육의 방식과 방법의 변화를 촉진시켰지만, 도덕교육의 효과도 어느 정도 약화시켰다.
오랫동안 청소년 도덕교육은 주로 세뇌와 설교를 통해 이루어졌는데, 이는 기본적으로 학교교육의 일부로, 이후에는 책, 신문, 텔레비전 등 매체가 중요해졌습니다. 청소년 도덕교육의 전달자 대중매체의 홍보와 장려 교육, 지도, 비판 등 도덕교육 기능이 사람들의 관심을 끌었으며, 현대 도덕교육은 점차 개방화되고 있다. 그러나 이러한 방법을 통해 도덕교육 정보를 전파하는 속도, 용량 및 효율성은 상대적으로 낮습니다. 첨단과학기술을 기반으로 한 대중매체, 특히 인터넷은 청소년 도덕교육을 위한 현대적인 물질적 수단을 제공하고, 청소년 도덕교육의 물질적 조건을 크게 개선하며, 도덕교육의 내용을 풍부하게 하고, 시간과 노력을 절약하고, 비용을 절감시킨다. 높은 투자와 높은 성과의 효과와 동시에 청소년 도덕 교육 방법의 변화를 촉진합니다.
첫째, 대중 매체는 정보를 다양화하여 우리 교육이 도덕을 가르치는 것에서 청소년에게 도덕을 선택하는 방법을 가르치는 것으로 전환하게 했습니다. 둘째, 대중 매체는 정보의 투과성을 높였으며, 이로 인해 우리의 도덕 교육은 도덕을 가르치는 것에서 젊은이를 가르치는 것으로 필연적으로 바뀌어야 했습니다. 사람들이 도덕을 선택하는 방법 홍보와 형식이 은밀함과 침투로 바뀌었습니다. 셋째, 전통적인 교실 교육은 매력을 높이고 청소년 도덕 교육의 효율성과 효과를 크게 향상시키는 텔레비전, 오디오, 비디오 및 프로젝션과 같은 미디어를 사용합니다. 넷째, 대중매체를 활용하여 대규모의 사회선전과 교육, 소규모의 사상도덕교육을 실시하는 것은 젊은이들의 도덕형성과 발전에 직접적이고 강력한 영향을 미친다. 마지막으로, 인터넷의 적용은 시간과 공간의 제약을 받지 않는 원격 교육과 온라인 교육의 출현으로 이어졌습니다. 이러한 종류의 교육은 "세뇌" 교육의 전통적인 수동적 수용을 대화식 안내 선전 및 교육으로 변화시킬 뿐만 아니라 표현이란 소리, 이미지, 애니메이션 등 멀티미디어 수단을 이용하여 이미지를 표현하는 것으로, 인상을 깊게 하고 효과를 강화시키는 것입니다.
대중 매체가 젊은이들의 도덕 교육을 위한 새롭고 중요한 전선이 되었다는 것은 의심의 여지가 없습니다. 이는 또한 부정적인 영향을 가져올 수도 있고, 청소년 도덕교육의 효과를 어느 정도 약화시킬 수도 있습니다. 첫째, 매스미디어, 특히 인터넷의 발달로 사람들은 정보의 바다에 빠져 있다. 이러한 복잡하고 다양한 정보가 얽혀 있고, 진흙과 모래가 뒤섞이고, 물고기와 용이 뒤섞여 있고, 다양한 이미지와 색채가 사람의 감각에 시시각각 작용하고 있으며, 영적 의미가 명백히 약화되고, 감성 교육이 부족하며, 젊은이들이 지나치게 의존적이다. 대중 매체에서는 개인의 마음이 명백히 폐쇄되었습니다. 대중매체는 사람들, 특히 청소년들의 심리적 환경을 침식하여 올바른 가치판단과 효과적인 통제를 할 수 없게 만들고 있으며, 이는 청소년들의 도덕교육에 큰 방해를 가져오고 있습니다. 둘째, 대중매체가 정보를 전파하는 과정에서 발생하는 정보오염은 대다수의 젊은이들에게 극도로 유혹적이며 기만적이어서 젊은이들이 사회화의 길에서 반항하고 퇴보하게 만들고 의지가 약한 일부 사람들이 감상은 무의식적인 모방에서 의식적인 추구로, 심지어는 범죄로 수렴되는 방향으로 나아가며 혼탁한 정보 흐름의 희생자가 된다. 셋째, 서구 국가들은 첨단 기술 장비와 재정적 이점을 활용하여 정보 자원을 독점하고 대중 매체, 특히 인터넷을 통해 정보를 수출함으로써 문화 교류가 확대되면서 문화 헤게모니가 점점 더 분명해졌습니다. , 이는 젊은이들이 접하는 정보의 상당 부분이 해외에서 온다는 것을 의미하며, 이는 중국 문화의 고유성과 그들이 노출된 도덕적 요구 사항과 새로운 모순과 대립을 일으키고 이는 도덕성에 큰 영향을 미칩니다. 젊은이들의 교육 효과가 어느 정도 약화될 것이다. 넷째, 현대 대중매체는 정보 전달을 위한 다양한 채널을 제공하면서 자유도와 상호작용성이 뛰어납니다. 특히 인터넷은 시간과 공간의 제약도 없고 도덕적인 제약도 없는 것처럼 보이는 가상 환경을 제공합니다. 두 가지 방식으로 의사소통하려는 의지가 더 강하고 교육자에게 정보를 피드백하는 것을 꺼려하며 이는 교육 정보 피드백을 약화시켜 교육 효과에 영향을 미칩니다. 마지막으로, 과거 우리나라의 대부분의 언론기관은 공공기관으로 존재하고 비영리기관이었습니다. 사회주의 시장경제가 발전함에 따라 다양한 매체가 시장에 진출해야 하고 시장 경쟁 속에서 생존하고 발전해야 합니다. 매스미디어의 시장화 과정에서 많은 미디어는 더 많은 시청자를 확보하기 위해 경쟁하고 동시에 이익을 추구하기 위해, 위조 광고, 허위 유료 뉴스 등의 현상을 드러내며 키치하고 호기심을 추구하는 사고 방식을 드러냈습니다. 또한 현재의 감독, 감시 및 관리 기술이 아직 완성되지 않아 일부 대중 매체의 나쁜 경향이 점점 더 뚜렷해지고 있으며, 이로 인해 젊은이들의 도덕 의식이 왜곡되고 가치관이 일탈되고 있습니다. . 이 모든 것이 젊은이들을 위한 도덕 교육의 효과를 심각하게 약화시켰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