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문화대전망 - 전통 미덕 - [전통문화의 주역 깨우기 (3)]-음양

[전통문화의 주역 깨우기 (3)]-음양

전통 문화 인식 "변화의 책" (c)-음과 양

첫째, 음과 양의 개념

음양은 중국 고대 문명이 자연 법칙 뒤에 숨어 자연 법칙의 발전과 변화를 촉진하는 기본 요소에 대한 묘사이다. 그것들은 각종 사물이 수태, 발전, 성숙, 쇠퇴, 소멸의 원동력이며, 중화문명의 논리적 사고의 기초를 다지는 핵심 요소이다. 일반적으로 이학에 따르면, 그것은 우주의 가장 기본적인 요소와 그 기능을 묘사하는데, 이것은 푸의 기본 개념 중 하나이다.

지구에서 음양의 뚜렷한 표현은 태양과 달이 지구에 미치는 영향이다. 이는 지구 자체의 운동이 태양과의 상대적 운동과 달과의 상대적 운동 두 가지 상태로 나타났기 때문이다. 두 가지 운동 관계는 지구 운동에 통일되어 음양이 연구 대상에 불가분의 종합 영향을 미쳤기 때문이다. 양중에는 음이 있고, 음중에는 양이 있어 분리할 수 없다.

음양도 중국 문화의 뿌리인 하도, 낙서, 부생 64 괘도의 이론적 기초이다. 간단히 말해서, 기원적으로 말하자면, 중화문명은 음양이라는 기본 요소에서 점차 건립되고 발전하기 시작했다. 음양에 대한 오랜 이해를 거쳐 중국 고대 철학에서 음양 이론을 형성하고, 응용의 관점에서 철학, 자연과학, 사회과학, 생명과학, 정신과학을 포함한 각 분야를 포괄하는 일련의 음양 지식을 확장합니다.

만물은 모두 음양이 있어 분리할 수 없다. 음양은 반드시 상호 의존적이어야 하며, 어떤 것이든 음양의 특성을 포함하고 있다. 컴퓨터 이진 0 과 1, 0 은 음이고 1 은 양입니다.

둘. 음양 개요

음양은 중국 고대의 단순하고 넓은 철학이다. 음양철학은 통일성, 대립성, 호혜성의 세 가지 특징을 가지고 있다. 사고에서 그것은 계산 (산수) 과 점 (논리) 사이에 분리할 수 없는 형이상학 노드이다. 자연계의 생물 유전자, 인공지능의 이원은 음양의 생명력을 충분히 보여준다.

음양은 중국 고대 문명이 자연 법칙 뒤에 숨어 자연 법칙의 발전과 변화를 촉진하는 근본 요인에 대한 묘사이다. 그것들은 각종 사물이 수태, 발전, 성숙, 쇠퇴, 소멸의 원동력이며, 중화문명의 논리적 사고의 기초를 다지는 핵심 요소이다. 일반적으로 이학에 따르면, 그것은 우주의 가장 기본적인 요소와 그 기능을 묘사하는데, 이것은 푸의 기본 개념 중 하나이다. 음양에는 네 쌍의 관계, 즉 음양상호체, 음양전환, 음양대립, 음양동근이 있다.

전통적으로 음양은 만물의 가장 기본적인 대립을 대표한다. 그것은 자연계의 객관적인 법칙이며, 만물 운동 변화의 원천이며, 인류가 사물을 인식하는 기본 법칙이다. 음과 양의 개념은 고대 중국 사람들의 자연관에서 비롯된다. 고대인들은 자연계에서 각종 대립과 관련된 자연현상 (예: 천지, 일월, 주야, 한열, 남녀, 상하 등) 을 관찰함으로써 철학적인 방식으로 음양의 개념을 총결했다.

고대의 소박한 유물주의 사상가들은 모순 운동 중의 모든 것을 음양 두 대립의 범주로 요약하여 상호 변화의 원리로 물질 세계의 운동과 변화를 설명했다. 만물에는 모두 음양이 있다. 음양력은 지속적인 힘이며, 전환과 변화를 할 수 있으며, 끝없는 운동이다. 행성에는 대칭이 있고 음양에는 대칭이 있다. 자웅동체가 활력이 있을수록 대칭성이 높아진다. 바람, 석두, 성운과 같은 비대칭적인 것들. 일단 음양의 운동이 멈추면 모든 것이 흩어진다.

음양은 중국 고대 성선현이 창설한 철학 범주이다. 하나의 본체는 선천적인 음양과 후천적인 음양으로 나눌 수 있다. 고대인들은 천지, 일월, 주야, 한열, 남녀, 상하 등 자연계의 각종 대립, 관련 현상에서' 음양' 의 개념을 추상화하여 비유를 내려다보았다.

공자는 "이전" 에서 "일음과 일양을 도로" 라고 말했다. 음양은 일체의 양면으로, 서로 숨기고, 서로 대신하며, 한 가족을 고수할 수 없고, 이미지를 결정할 수 없다. 고정적인 이미지는 없지만 도에 따라 변하면 둘 다 상층도, 하층기일 수 있다. 도는 무한히 쓰고, 어디에나 있으니, 그 용도에 따라 결정된다. 이용은 나가고, 음양은 고정되어 있고, 고정적이지만, 수시로 변한다. 따라서 음과 양은 동일하지 않으며 하나로 간주됩니다. 하나는 태극이고, 태극은 두 가지를 지배하고, 상호 작용하며, 수천수만 개의 사물로 변한다.

음양은 우주를 관통하는 물질과 인사의 두 가지 대립을 가리킨다. 천지 만물의 이중성을 일컫는 말. 음양이 만난 것은 신이다. 하늘은 양이고 땅은 음이다. 그리고, 그리고, 각각 그 자리를 얻었다고 할 수 있다. 만약 즐거움이 천지와 천지와 조화를 이루면 모든 것이 그 자리를 가질 수 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행복명언) 낮에는 맑고 밤에는 구름이 많다. 일출은 동방이고, 달은 서쪽에서 나오고, 음양은 길고 길이는 길며, 여행은 끝난다. 음은 밤을 나타내고, 양은 낮을 나타낸다. 여름철 양은 길고, 겨울은 짧고, 음양은 길며, 음양의 길이이다. 춘하 맑음, 가을, 겨울에는 구름이 많이 끼었다. 광대 한 음과 양 이동, 이슬과 같은 삶; 번개는 양이고, 비와 눈은 음이다. 천둥이 치고 나갈 수 없고, 전기가 보이지 않고, 번개도 나올 수 있어서 눈이 잘 안 온다. 모두 비도덕적이다. 천둥과 번개, 양도. 비와 눈이 교차하여 먹구름이 잔뜩 끼었다. 만약 천둥이 잘못된 시간에 나온다면, 그것은 양찬이 그늘을 닫을 수 없고, 그늘은 도망가고, 해롭다. 군은 양이고 신하는 음이다. 윤, 신하도. 양, 군도. 음과 양 전위, 6 월 약한 첸 강한 말했다; 남편은 양이고 여자는 음이다. 현관제걸, 귀신과 음양. 음양은 부부를 가리킨다. 남자는 양이고 여자는 음이다. 음과 양 배우자, 하늘과 땅의 의미; 법은 양이고, 루는 음이다. 팜 육률 육동, 음양합음, 양 () 에 따라 법 () 으로, 음 () 은 록 () 이다. 기이하면 양지, 간혹 음이다. 일곱 살 양, 여덟 살 음도, 칠팔오, 음양 수; 움직이는 것은 양으로, 조용한 것은 음으로 한다. 음양을 측정하여 그 성의를 보다. 음주가 고요하고, 양이 주동적이며, 음양자가 그 동정을 살피는 것을 측정한다. 태양을 열고, 음침으로 닫다. 문을 닫으면 곤이고, 계좌를 개설하면 된다 ...

셋째, 음과 양의 의미

고대 중국 철학자들은 음양이 상호 작용하고 만물이 변한다고 생각했다. 만물화생은 음양의 상호 작용에서 기원한다. 이런 철학사상은 선진제자에서 유래한 것으로, 예를 들면' 천지와 만물, 음양이 변하여 태어났다' 고 말했다. 그는 또 "천지는 만물화생감이다" 며 음양상생은 만물화생의 변화와 근본 조건이며, 그 중' 합',' 련',' 감지' 는 모두 상호 작용과 상호 작용의 의미를 가지고 있다고 지적했다. 따라서 천지 음양의 상호 작용은 만물의 생성과 변화의 시작이라고 할 수 있다.

1. 음양의 변화

우주와 자연에서 사물이 형성하는 법칙은 확실히 같다. 하늘의 태양이 내리고, 땅의 그늘이 올라가고, 음양이 만물을 낳고, 비, 안개, 번개, 비와 이슬, 햇빛, 공기가 서로 자란다. 그래서 음양교감 운동이 없으면 자연도 생명도 없다. 음양상제는 생명활동의 기본 조건임을 알 수 있다.

음양 한 쌍은 세상의 만물이나 현상 (예: 상하, 천지, 운동, 상승 등) 에 모두 음양 대립의 두 가지 측면이 있다는 것을 가리킨다. 그중 상속 양, 부하 음, 천속 양, 지속 음, 동속 양, 정속 음, 승속 양, 하속 음이다. 대립하는 음양은 상호 의존적이어서 어느 쪽도 다른 쪽과 분리되어 단독으로 존재할 수 없다. 상반부는 양이고 하반부는 음이지만 상반부가 없어도 상관없다. 열은 양이고, 추위는 음이지만, 춥지 않으면 열이 없다. 따라서 양은 음양에 달려 있고, 음양은 양에 달려 있으며, 각 측은 상대방의 존재를 자신의 존재 조건으로 삼는 것이 바로 음양의 상호 감지라고 할 수 있다.

2. 음양은 상호 의존적입니다

음양은 고대인들이 우주의 두 대립 상보성에 대한 추상이며, 우주에서 대립통일과 사고 법칙의 철학적 범주이기도 하다. 중국과 테사는' 음양' 이라는 단어를 만들어 만물이 서로 대응하고 서로 보완되는 대립 통일 관계, 즉 노인이 이른바' 만물이 부정적이고 양지' 라고 부르는 것을 표현했다. 이전' 은 이른바' 음양술어' 라고 한다. 이경은 음양 변화의 수학과 철학을 말한다.

3. 음양을 설명하다

음양은 만물의 가장 기본적인 대립을 대표한다. 음: 추위, 어둠, 모임, 화. 양: 열을 위해서, 빛을 위해서, 전환을 위해서, 기화를 위해서. 음중에는 양이 있고, 양중에는 음이 있고, 공중으로 돌진하는 것은 조화이다.

음과 양의 위치는 끊임없이 변화하고 있습니다. 우리가 볼 수 있는 것은 내음외양이고, 반대로 반물질 (블랙홀과 유사) 이다. 모든 것은 음양의 법칙과 구조에 부합해야 한다. 마치 인생 (모임) 과 죽음 (산산) 과 같다. 이것은 음양의 법칙이다. 음양의 불균형이나 인체 내 위치가 잘못되면 사람이 병에 걸린다.

이것이야말로 음양의 진정한 의미이자 이를 바탕으로 그린 태극도의 근본 의미다. 국학 (의학, 천문, 지리, 수학, 철학, 심지어 각종 고전) 은 모두 이를 바탕으로 중국인의 세계관과 인생관에 깊은 영향을 미쳤다.

무극과 태극. 태극은 움직이면 해가 나고, 움직이면 매우 고요하고, 정적이면 음산하고, 정적이면 또 움직인다. 동정이 서로 뿌리를 내리다. 음양을 나누고, 두 가지 의리를 세우다. 그래서 태극이 생기기 쉽다. 두 가지 기계의 탄생이다. 음양상생, 만물이 변하다. 만물이 생겨나고 변화가 무궁하다.

넷째, 의료 응용

음양을 쉽게 사용하다. 음양오행은 이학과 중의학의 기초이다. 한의사는 인체의 정체성을 강조한 다음 전체를 대립통일의 두 속성인 음양으로 나누었다. 한의학 이론에 따르면 인체가 병이 난 것은 음양의 불균형 때문이며, 근본적인 치료법은 환자가 음양을 조절하고 음양의 균형을 이루도록 돕는 것이다. 한 사람이 음양이 균형을 이루면, 몸은 자연히 건강해질 것이다.

한의사의 표리, 한열, 허실은 대립통일의 음양 현상이다. 각 조의 대립적 의미로 볼 때 표증, 열증, 실증은 양증의 범주에 속할 수 있다. 내증, 한증, 허증은 모두 음증의 범주에 속할 수 있다. 따라서 팔음팔양찬중의 모든 질병과 증후군은 음증이나 양증으로 분류할 수 있다.

음증은 안색이 어두컴컴하고, 신이 피곤하고, 사지가 차갑고, 호흡 곤란 게으름, 입이 목마르지 않고, 대변이 맑고, 혀가 옅고, 맥이 약하다는 것을 가리킨다.

양증은 얼굴이 붉고, 짜증이 나고, 대부분 소리가 크고, 목이 마르고, 술을 마시고, 소변이 짧고, 붉고, 이끼가 나고, 맥이 강하다.

또한 임상적으로는 음허양 항진, 음허양 항진이 있다.

음허는 음허로 인한 질진액 부족, 내열 때문이다. 주요 증상은 저열, 광대뼈 빨강, 손발 발열, 식은땀, 입 건조, 소변 짧은 노란색, 변비, 설홍 이끼, 맥이 가늘고 강력하며, 다시 복용하면 맥이 없다.

양허는 양기가 부족하여 추위로 인해 발생한다. 주요 증상은 추위를 두려워하고, 신이 피곤하고, 땀이 나고, 오줌이 많고, 야뇨가 많고, 대변이 묽고, 이끼가 희고, 혀가 옅고, 맥이 가늘고 약하다는 것이다.

음허함, 초조함, 갈증, 숨쉬기, 땀은 기름처럼 뜨겁고, 사지는 가벼우며, 혀는 빨갛고 건조하며, 맥수나 조울증은 눌러서는 안 된다.

양약함, 식은땀, 오한, 손발이 차갑고, 호흡 곤란, 뜨거운 음료, 혀가 옅고, 맥이 약간 부러진다. 쇼크 환자에게 많이 나타난다.

오행은 이미 한의사가 음양의 균형을 조절하는 수단이 되었다. 예를 들어 폐금속, 모피, 코도 금속이다. 간이 나무라면, 간의 주근과 간은 눈을 이해하기 시작하고,' 힘줄' 과' 눈' 도 나무에 속한다. 신장은 물이고, "뼈", "귀", "이음" 도 물이다. 마음이 불에 속하면 맥 혀도 불에 속한다. 비장은 흙이고, "고기" 와 "입" 도 흙이다. 한의학의 불은 나무를 기초로 하고, 화생토, 토생금, 금생수, 수생목을 기초로 한다. 목투과, 토크수, 물호크, 불금과, 금크목은 음양의 균형을 조절하여 인체의 전반적인 건강을 실현하는 데 쓰인다.

동사 (verb 의 약어) 음과 양 철학

음양은 사물 발전 과정에서 대립통일의 개념이다. 음양철학은 천지의 변화를 연구하는 방식, 만물이 움직이는 법칙, 생명변화의 법칙, 생명 내부의 제약과 지지 관계, 생명력의 원천을 연구한다.

1 .. 음양은 처음에는 똑같다.

음양은 모두 태극에서 변형되기 때문에, 즉 태극이 두 기를 낳기 때문에, 그들의' 몸' 은 똑같다. 모두 태극에서 비롯된다. 음양이 다른 성질과 특징을 표현한 것은 그것들의' 사용' 이 다르기 때문이다. 음양은 상호 의존적이다. 한 면이 없으면 다른 면은 생산할 수 없다. 음은 양의 존재에 대한 긍정이고, 양은 음의 존재에 대한 긍정이다. 그래서 음양은 똑같다.

2. 음양이 서로 싸우며 서로 부정한다.

음비 양지, 양비 음이기 때문이다. 이 개념은 우리가 생물을 동물과 식물로 나누는 것과 같다. 동물은 분명히 식물이 아니며, 식물도 확실히 동물이 아니다.

3. 음양의 동일성과 투쟁성은 서로 연결되어 있다.

동일성은 음양 대립 쌍방의 동일성이며, 대립의 차이와 대립에 세워진 것이다. 투쟁은 태극통일 내부의 음양 다툼이다. 음양 대립의 투쟁에서 쌍방은 상호 의존적이고, 상호 침투하며, 심지어 서로 전환한다.

여섯째, 현대 관념

1. 음양학설은 공간과 천지의 생성과 변화를 설명하는 데 사용된다.

중국 고전 철학과 관련 종교는 공간이 무극 세계에서 출현한 후 청양이 승천하고 탁하고 음침한 곳이라고 굳게 믿는다. 따라서 청양은 하늘, 탁음은 땅이다. 지구의 대기가 구름으로 올라가고, 날씨가 비로 내려간다는 시각도 있다. 《황제내경》의 음양대론은 "그러므로 양경은 하늘이고 탁음은 땅이다. 지구 대기에는 구름이 있고, 날씨에는 비가 내리고, 지구 대기층 밖에는 비가 있고, 날씨 밖에는 구름이 있다. 이 과정과 천지의 형성은 하늘과 땅 사이의 물질 순환을 구성한다. "

현대 물리학 연구의 결과, 시공간이 생겨난 후 기본 입자가 물질 입자, 원자, 분자를 더 형성하여 물질을 생성하고, 물질이 끊임없이 상호 작용하여 별을 형성한다. 이 연구 성과는 중국 고전 철학의 연장과 연속이다. 중국 고전 철학 이론, 특히 음양학설에 대한 긍정이기도 하다.

2. 음양학설은 만물의 법칙을 설명하는 데 쓰인다.

음양은 운동의 다양한 방식, 방향, 결과를 설명하는 데 사용된다. 노인은 말했다: "모든 것이 부정적이고 양지 바르며, 충동적으로 화해한다고 생각한다. 클릭합니다 즉, 음양의 영향과 작용은 만물 운행의 근본 법칙이자 사물의 변화를 촉진하는 원동력이다. 음양의 작용과 영향이 없거나, 세계가 완전히 중화되면, 시공간이 0 인 무한한 세계로 돌아간다. "황제 내경" 음양대론은 "그러므로 청양은 요령을 내고, 탁음은 요령을 낸다" 고 말했다. 청양 리드 정체, 탁음 리드 오장; 청양은 팔다리를 고정시키고, 탁음은 육원에 속한다. "

음과 양 이론은 삶의 변화의 법칙을 설명하는 데 사용됩니다.

생명은 자연의 일부와 하위 집합에 속하므로 생명의 변화 법칙은 반드시 자연의 변화 법칙에 복종해야 한다. 중국 고대에는 생명, 길이, 수확, 숨김으로 생명의 변화와 과정을 설명했는데, 이 과정의 원동력은 바로 음양이었다. 음양 사이의 영향과 작용은 태양, 달, 소양, 소음의 네 가지 이미지를 만들어 냈다. 양은 생발이고, 음은 소독이다. 그래서 네 코끼리의' 생, 길이, 수확, 숨기기' 를 구성합니다.

"황제의 내경" 음양대론은 "청양이 하늘을 향하고, 탁음이 땅으로 돌아가는 것은 천지의 움직임이며, 신은 기기이니, 오래 거두어 처음부터 다시 시작할 수 있다" 고 말했다.

음양은 생명의 변화 형태를 설명하는 데 쓰이는' 생, 길이, 수확, 숨기기' 이다. "생, 길이, 화, 티베트" 의 생명과정을 촉진하고 끝없는 운동을 형성하는 것은 오행학설의 내용 중 하나이다. 이것은 또한 오행학설이 음양학설을 해석하고 관철하는 데 사용된다는 것을 충분히 설명한다. 이런 관계는 오행학설로 표현된다. 오행은 음양의 정이고, 음양은 오행의 기운이다. 가스는 질이 없고, 질은 기가 없다. 그래서 하는 사람은 음양의 기운을 한다. 자연의 기회를 덮어서는 안 되고, 만들어서는 안 된다. 태어나지 않으면 발전할 이유가 없고, 통제하지 않으면 해롭다. 생과 그램의 순환은 무궁무진하다.

4. 음양학설도 인류 사회 변천의 근본 법칙을 설명하는 데 사용된다.

중국 고대에 도가 () 와 의사 () 는 모두' 신 ()' 을 생명의 생멸의 현상과 능력을 묘사하였다. 그 생물도 장기 배양과 장기에 달려 있지 않다. 물건을 죽이는 것은 신이지만, 물건을 보지 않고 다치고 죽는 것은 신이다. 음양은 이런 생멸 현상의 원인이기 때문에 생명의 현상을 이해하는 데도 쓰인다.

인간 사회는 자연과 생명의 일부이므로 그 발전과 변화도 자연과 생명의 법칙을 따라야 한다.

결론적으로: 음양은 천지의 길, 만물의 기, 변화의 어머니, 생사의 원천, 신들의 집이다.

정계군

2020 년 4 월 26 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