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은 현재 농업문명에서 공업문명으로 변화하는 중요한 시기에 있으며, 외래문화의 침식, 상업화, 현대화의 충격으로 전통민족 민간문화예술, 민간 연예인, 그 기술이 곧 사라질 풍경으로 변하고 있다. 수천 년 동안 조상 대대로 생존해 온 전통 기예와 민속 풍습이 생존의 위기에 직면해 소멸의 위기에 처해 있다. 우리 조상의 우수한 문화를 어떻게 보호하고, 전통문화의 영양을 섭취하여 우리 자손을 양육하는 것은 우리 세대의 학생들의 책임과 사명이다. 중국은 유네스코' 세계문화유산 협약' 에 가입한 뒤' 무형문화유산 보호 협약' 에 가입했다. 23 년에 시작된' 중국 민족 민간 문화 보호 공사' 가 본격적으로 추진되고 있으며 전국적으로 39 개의 보호 공사 시범이 확정되었다. 국가급 무형문화유산 명부가 제정되고 있으며 곧 국무원이 발표할 예정이다. 이 모든 것은 국제사회와 중국 정부가 민족 민간 문화 보호 사업에 대한 중시를 보여준다. < P > 민족 민간 문화의 보호는 전 민족의 일이며, 모든 당대 중국인이 자각해야 할 책임이다. 그중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민간 문화 예술 사업에 종사하는 연예인에 대한 보호다. 문화예술 창작자에 대한 배려와 보호가 중시되지 않으면 보호 업무는 빈말이 된다. 현재, 가능한 한 빨리 구급하고 기록하고, 대표적인 민간 예술가의 생생한 구술사를 정리하고, 그들의 뛰어난 기예를 묘사하고, 그들의 아름다운 예술창작을 전시하고, 전 사회, 특히 젊은 세대가 우리의 전통문화를 진정으로 이해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은 이미 의심할 여지 없이 우리의 절박한 임무 중 하나가 되었다. < P > 중국 전통 민간 미술의 생존 근거에 대한 두 가지 기본 조건 중 하나는 민속이고, 하나는 민간 연예인의 구전 수작이다. 민속의 존재는 민간 미술의 사용 기능을 구현시켜 민간 미술이 민속의 전승세대에 의존하게 하는 반면, 구전수한 교수 방식은 민간 미술의 제작 기예와 관련 규칙을 정사 이외의 민간 연예인의 입과 마음 속에 살게 한다. 민간 미술의 역할은 어느 정도 한 민족을 기록한 이미지사서라고 할 수 있다. 민간 미술의 영혼도 바로 이런 구술식의 구두언어에 감추어져 있다. 민간 문화 향화는 끊임없이 연결되어 있으며, 문명이 발전함에 따라 민간 연예인의 구두 전수가 결정적인 역할을 하는 것은 글이 없는 소수민족 중에서 더욱 두드러진다. < P > 구술사는 중국 역사에서 상당한 지면을 차지하고 있으며, 많은 정사가 본문을 형성하기 전까지 민간의 구두전승으로 답습해 왔으며, 이는 문학, 특히 민간 이야기, 전설, 민요 등에서 두드러진다. 민간 미술 방면에서 전습 임무를 맡고 있는 민간 예술가는 무형문화유산의 전달체이다. 그들이 장악하고 있는 민간 미술의 유래, 발전, 유변, 기예 및 관련 사항은 공식 문화와 상층문화 정사에 의해 중시된 적이 없다. 줄곧 이 기예를 장악하고 있는 연예인들의 머리 속에 존재하고 있다. 연예인의 기억과 기예에 따라 존재한다. 따라서 유네스코가 이를' 인간의 구두와 무형문화유산' 으로 정의하는 것은 옳다. 무형의 문화현상과 기예 같은 내용뿐만 아니라 구술형식의 가장 생생하고 생명력 있고 원시적인 문화유형도 포함돼 있다. < P > 구술사는 매우 풍부하고 깊은 철학과 심미 사고를 지닌 문화정신을 추출할 수 있는 독특한 시각이다. 우리 선민은 실천적 이성을 가지고 있다. 중국은 한대 때부터 민간채집시를 깊숙이 파고드는 선례를 가지고 있으며, 한악부 민가의 생존은 천추의 문화적 조치다. 구술 형식에 의존하여 전승되는 문화에는 구술사의 지위와 역할이 더욱 중요하다. 묘족을 예로 들면, 묘족은 글자가 없는 민족으로, 수천 년 동안 그 문화의 전승은 대대로 전해 내려온 구심수에 의지하고, 전창한 묘족 고가에 의지하고, 여자들이 옷에 수놓은 자수와 생활 속 어디에나 있는 바틱 예술에 의지하고 있다. 영상수단 기록이 없는 수천 년 동안, 오래된 문화 전통은 구전 방식에 의지하여 여전히 사람들의 생활 속에 살아 있다. 오늘날까지 이것은 구전 문화의 힘이다. 지금까지 전해 내려오는 묘족 창세기고가가 서술한 묘족 문화의 역사, 종교, 신앙, 풍습, 비밀의 기이한 선조의 인연 이야기는 묘가의 전통 자수, 종이 오려내기, 밀염으로 표현된 내용과 동조하여 분리할 수 없다. 묘수는' 몸에 입는 사서' 라고 불린다. 묘족은 중원에서 외진 산간 지역으로 이주했고, 묘족 문화는 중원 및 기타 민족 문화와 밀접한 연관이 있어 묘족 자수와 고가의 생존이 구술역사의 살아있는 증거라고 볼 수 있다. 그러나 전통문화가 전면적인 충격에 직면한 오늘날, 오래된 묘족 문화도 똑같이 면할 수 없다. 젊은 여자는 이미 자수를 배우는 사람이 거의 없고, 아무도 다시 고가를 부르는 것을 배우러 가지 않는다. 만약 이런 상태가 발전하도록 내버려 둔다면, 얼마 지나지 않아 우리는 더 이상 아름다운 고가를 들을 수 없고, 아름다운 묘수가 수놓은 것을 볼 수 없을 것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아름다움명언) 구술사는 정신의 영혼을 잃고 색채와 생명을 잃는다. 위협을 받는 것은 묘족 문화 전체가 될 것이다. 구술사의 구조와 정리는 이미 내가 기다리지 않는 무형문화유산 보호 작업 내용이 되었다. < P > 그렇다면 민간 미술 전승인의 구술 역사는 어느 쓰기 방면에서 시작해야 합니까? 제 생각은 다음과 같습니다: < P > 1. 프로젝트와 내레이터 선택 원칙 < P > 이 선택한 프로젝트는 대표적인 민족 민간 미술류여야 합니다. 내레이터는 직접 이런 종류의 예술 창작에 종사하는 최고 수준의 대표여야 하며, 그 작품은 계승성, 지역적 특색, 민족적 특색을 지니고 있어야 한다.
2. 구술 역사의 정리 원칙
내레이터의 서술은 진실되고 객관적이어야 한다. 구술 내용에는 내레이터의 가세, 학예와 전승 경험, 제작 기예와 과정, 대표작 및 그 속의 이야기 내용, 그의 지위와 수준에 대한 평가 등이 포함되어야 한다. 서술한 범주의 특징에 따르면 중점은 정확히 동일하지 않을 수 있고, 서술을 할 수도 있고, 한 개인의 인물을 서술 대상으로 할 수도 있고, 같은 범주 내에서 각기 다른 지역과 스타일의 여러 연예인들의 이야기를 통합하여 하나로 통합할 수도 있다. 구술 역사는 형식이 활발하고 감성적인 마음의 역사이다. 직접적인 자료 유지' 즉' 원생태' 의 가치가 있어야 한다. < P > 3. 구술사에 기술된 내용
(1) 내레이터의 학예경험은 상속인의 가족이나 사승관계의 묘사로 쓰인다.
(2) 내레이터의 학습과 창작에 중요한 영향을 미치는 인물과 사건.
(3) 내레이터가 종사하는 예술품류의 제작 기예와 과정, 특히 이론적 가치를 지닌 구술과 경험의 서술과 정리를 통해 기술된 예술류의 규칙성을 발굴한다.
(4) 내레이터의 예술 창작이나 연기에 대한 심적 여정에 대한 영예, 감정, 체험에 대한 서술.
(5) 작품의 내용과 형식 소개, 대표적인 작품 소개 분석.
(6) 내레이터가 영향을 미치는 생활과 창작과 관련된 풍습과 문화사항을 기술한다.
(7) 서술자의 서술 내용에 대한 평론과 분석, 소감. < P > 무형문화유산 보호에 대해 이야기한 오늘날 민간미술 상속인의 역할과 지위는 이미 점점 더 깊이 인식되고 있지만, 어떤 방식과 수단으로 상속인의 가장 가치 있는 것을 보호할 수 있을까? 현대의 영상 기록 방식을 채택하는 것 외에 구술사의 서술과 정리 작업이 현재 가장 시급하다. 많은 민간 미술 전승자들은 모두 나이가 많은 노인이고, 그들은 모두 문화가 없거나 부족한 사람들이며, 그들의 구술사 정리와 텍스트 출판에 특히 중요하다. 현재 민간 연예인의 구술사를 정리하는 일은 아직 시작되지 않았으며 구술사에 획기적인 역할을 하는 학술 서적도 없다. 구술사는 단순한 기록과 정리일 뿐만 아니라, 기술자의 학술수준의 구현이며, 그 중 문제의 디자인, 관념의 정제, 해설의 글은 학술적 규범과 수준을 더욱 잘 반영한다. 우리는 또한 구술사의 정당한 지위를 가지고 구술사를 우아한 자리에 올려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