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문화대전망 - 전통 미덕 - 명절풍속, 의복, 음식·민가, ppt 중 1개를 주면 50점을 드립니다.
명절풍속, 의복, 음식·민가, ppt 중 1개를 주면 50점을 드립니다.
1. 진오족의 수수하고 우아한 의상
진오족의 의상은 해당 민족이 특별히 짠 옷과 치마로 만들어집니다. 직조 과정에서 독창적인 배열이 이루어졌으며, 직조 과정에서 직조할 수 있는 모든 패턴이 천에 직조됩니다. 따라서 원단은 탑 원단과 스커트 원단으로 나눌 수 있으며 일반적으로 혼합이 불가능합니다. 전통의상은 흰색과 검정색을 기본색으로 사용하는데, 낙후된 섬유 기술로 인해 면직물은 촘촘하고 매끄러운 느낌이 부족하며 린넨과 유사합니다. Jinuo 사람들은 자수 패턴을 좋아하며 남성복과 여성복 모두 가로 및 직선 색상의 스트립과 기하학적 패턴으로 장식되는 것을 좋아합니다. 남성용 재킷은 칼라가 없고 단추가 없는 카디건으로, 흰색 천을 십자형의 다채로운 스트립으로 엮어 만들어졌습니다. 가슴 위쪽 윗부분에는 화려한 줄무늬가 있고, 가로 줄무늬도 화려하고 눈에 띕니다. 옷 뒷면 중앙에는 6인치 정사각형 무늬가 있고, 그 주위에는 방사형 선이 해바라기처럼 펼쳐져 있습니다. 하지만 여전히 태양이 빛나는 것처럼 보입니다. 지노어에서는 이 패턴을 태양꽃과 달꽃을 뜻하는 "볼로아보"라고 부릅니다. 스커트의 가장자리, 소매 밑단, 팔꿈치 및 소맷단에는 모두 눈에 띄는 가로로 화려한 여러 개의 스트립이 상감되어 있습니다. 화이트 탑에 특수 직조 패턴과 레드, 옐로우, 블루, 블랙 스트라이프를 장식해 화려한 꽃무늬 드레스를 연출했다.
남자 바지는 가랑이가 넓고 다리가 굵은 흰색 바지로 바지 가장자리에도 빨간색, 검은색, 흰색 가로 줄무늬가 새겨져 있습니다. 넓은 바지의 허리띠 양쪽에는 3인치 길이의 틈이 있고 검은색 정사각형 천으로 꿰매어져 있습니다. 흰색 바지는 앞쪽으로 접혀 있고 허리 부분에는 화려한 술로 장식된 벨트가 묶여 있습니다. 남자는 머리에 세 가닥의 긴 머리카락이 있고 길이가 1m가 넘는 검은 터번을 둘렀습니다. 종아리를 감싸는 발 랩이 있습니다. 남자 옷은 두껍고 헐렁하며, 몸에 입으면 남자의 강인하고 강인하며 영웅적인 모습을 더욱 돋보이게 한다. 여성들은 화려한 띠와 수 놓은 무늬가 있는 천을 사용하여 가슴에 코르셋을 착용합니다. 상의의 색상은 청록색, 검정색, 칼라가 없는 경우가 많고, 상의 가장자리와 소매 부분에는 빨간색, 노란색, 검정색, 흰색의 가로 줄무늬가 장식되어 있습니다. 남녀 노소 모두 무릎까지 내려오는 앞치마를 입는데, 윗부분은 흰색이고 아랫부분은 검은색이다. 치마는 붉은색 줄무늬로 장식되어 있으며 배 앞에서 여닫고 허리에 묶는다. 성인 여성은 세로로 화려한 띠를 엮은 뾰족한 삼각형의 흰색 천 모자를 쓰는데, 모자의 양쪽 모서리가 어깨 위로 늘어져 있으며, 이마에는 챙이 바깥쪽으로 향하고 있습니다. 머리 뒤쪽. 미혼 여성은 뒷머리까지, 기혼 여성은 이마 위로 올려주는 것이 좋습니다. 여성복은 심플하면서도 우아해 진우오 소녀들을 매력적으로 보이게 한다.
진우오 의류의 특징은 소매, 스커트 가장자리, 뒷면을 화려한 스트립으로 장식한 점이다. 사람들은 화려한 띠로 옷을 장식하는데, 이는 하늘의 무지개와 관련이 있다고 합니다. 전설에 따르면, 고대 진누오족에는 뗄래야 뗄 수 없는 사랑을 나누는 남녀가 있었습니다. 아주 악독한 부자가 그 소녀가 너무 아름다운 것을 보고 악랄한 마음을 품고 계략을 써서 그 소녀를 납치하여 강제로 결혼하게 했습니다. 소녀가 이를 거부하자 그녀는 구타를 당해 사망하고 온몸에 멍이 들었습니다. 그녀의 연인은 소녀를 구하기 위해 온갖 어려움을 겪었습니다. 두 사람은 호랑이 입에서 빠져나왔지만 부자와 부하들이 쫓아오자 청년은 다리에 화살 몇 발을 맞고 땅바닥에 쓰러졌다. 재난이 다가오자 하늘에는 여러 개의 무지개가 나타나 연인들을 얽어매고 화려한 빛을 발산하며 연인들은 무지개에 둘러싸여 하늘로 날아오르게 되는데… 그러므로 후대에서는 옷을 꿰맬 때 행운을 빌고 재난을 피하기 위해 무지개를 상징하는 화려한 띠를 사용했습니다.
2. 곤명의 민속
곤명은 한족, 이족, 회족, 백족 등 26개 민족이 모여 마을을 형성하고 있는 다민족 도시이다. 혼합 마을과 거리, Miao, Hani, Zhuang, Dai, Lisu 및 기타 소수 민족. 장기적인 생산과 생활 속에서 다양한 민족 집단이 서로 영향을 주고 통합하면서 동시에 자국의 전통을 유지하고 독특한 생활 방식, 민속 관습, 문화 및 예술을 이어가고 있습니다. 쿤밍에 거주하는 각 민족의 동포들은 따뜻하고 친절하며, 노래와 춤을 잘하며, 타인을 대하는 예절, 독특한 음식, 화려한 의상, 다양한 스타일의 주거용 건물, 흥미로운 결혼식 등을 가지고 있습니다. , 그들은 모두 할 수 있습니다. 사람들이 독특한 국가 특성을 느끼게합니다.
많은 민족 축제 중에는 이족의 '횃불 축제', 바이족의 '행진 거리', '라오산링', 다이족의 '물튀김 축제', 먀오족의 '등불 축제' 등이 있다. 꽃산', 소족의 '칼막대 축제'는 오랫동안 유명해졌으며 축제 활동도 풍부하고 다채롭습니다. 축제 때마다 모든 민족 집단의 사람들은 손으로 수놓거나 염색한 민족 의상을 입고 사방에서 모여 레슬링, 투우, 후렴 노래 등의 활동을 펼칩니다. 계절에 따라 음력 3월 3일에 열리는 서산 노래제, 음력 1월 9일에 금궁에서 봄 나들이, 낙산 등반 등 많은 풍습이 있습니다. 중추절 밤의 대월 구경과 중추절 밤의 대월 구경은 사람들에게 매우 인기가 높습니다.
쿤밍에는 운남 오페라, 등불, 곤곡 오페라, 민요와 소수 오페라, 소수 민족 오페라, 민속 서사시, 민속 전설 등 다양한 지역 문학과 예술이 있습니다. 수백 년 동안 일반 대중의 개발과 칭찬을 받아왔습니다.
3. 부의족의 과외는 기성세대가 후손들에게 자국의 도덕과 도덕을 가르치는 방법이다. 포이족은 "가족 교육이 엄격하지 않으면 자녀와 손자에게 해를 끼친다"고 믿습니다.
부이족은 공손하고 친절하며 검소하고 공손하며 노인을 존경하고 젊은이를 사랑하며, 선을 지지하고 악을 억제하는 것은 기성세대의 가르침에 따라 닦은 엄격한 절제와 성실한 말입니다. 옛 포의족은 종종 "가문의 번영은 전적으로 사람에게 달려 있고, 나무와 잎의 성장은 전적으로 뿌리에 달려 있다"고 스스로를 격려합니다.
중화인민공화국이 건국되기 전에는 매우 Buyi가 학교에 들어간 사람은 거의 없습니다. 죽음과 삶은 모두 가족의 범위 내에 있습니다.
그러므로 부이 가문은 자녀들의 평생 교육기지이고, 과외는 평생교육 방법이다.
부이족의 과외는 어린 시절부터 시작된다. “작을 때 밀지 않으면 커질 때 구부러진다”, “가르치지 않고 말하지 않으면 세상을 보는 눈이 나빠진다”는 노인의 말씀이다. 젊은 부모들에게 경고한 사람. 젊은 부모들은 항상 기성 세대로부터 물려받은 행동 규범을 따르고, 자녀가 오만함, 게으름, 탐욕이라는 나쁜 습관에 빠지지 않도록 사랑의 태도로 자녀에게 모범을 보이려고 최선을 다합니다. 그들은 아이들을 교육합니다. "짐은 단단히 묶어야 하고, 일은 예의바르게 해야 한다", "바보는 공부하지 않고, 학자는 바보가 아니다", "영적인 사람은 시간을 두고 경쟁하고, 바보는 시간을 쓴다", "복도의 설탕물이 흘러내린다. 오래된 둥지, 젊은 세대는 어른들에게서 배웁니다." p>
노인이 젊은이에게 가르치는 교육은 어떻게 행동해야 하는지에 중점을 둡니다. 예를 들어, "맛있으면 더 먹고, 뭐가 좋은지 너무 말하지 마라", "부모님이 얕은 음식을 먹을 때 남을 빼앗지 말고, 부모님이 식사하실 때 먹도록 속이지 말라" 깊다", "소통할 때는 직접 말하고, 일할 때는 예의를 갖추라", "애초에", "이웃이 어려움에 처하면 도와줘야 하고, 집이 무너지면 모두를 잃는다" 등의 반응을 보였다. 당신을 응원합니다", "의로운 방법으로 많은 부를 얻을 수는 없지만 부당하게 얻은 부는 손대지 마십시오", "어리석은 사람을 더 돌봐야하지만 영적인 사람의 도움은 덜해야합니다"등 기다리십시오.
전통적인 Buyi 가족은 장남이 장남이 되는 가부장제를 따릅니다. 3~4대가 한집에 사는 경우가 많아 과외를 받을 수 있는 토양과 조건을 갖추고 있다. 집 밖에서 일하거나 관리로 일하는 부의족에 대해 노인은 “관리가 되려면 문화를 알아야 하고, 관리가 되려면 왕의 법률을 알아야 한다”고 경고했다. “맑은 강물은 바닥을 볼 수 있고, 관리는 마음을 볼 수 있다.” 내 눈앞에서 백성들이 울고 있다. ...
부이족은 대대로 가족 교육의 전통을 가지고 있습니다. 신부가 결혼하면 어머니가 '결혼훈련 딸'을 부르며 신부에게 '천국은 만인의 천국이고 부모도 자신의 천국이다. 지키지 않으면 사람들은 당신이 이해하지 못한다고 말할 것입니다." 의식..."
부이 노인들이 중병에 걸려 죽어갈 때 마을의 유명한 노인들이 "전설의 노래"를 부를 것입니다. 중병을 앓고 있는 노인들을 대신하여 그들의 자녀를 대신합니다. 노인의 유산을 후대에 가르치라: 형제는 서로 나누어야 하고 자매는 서로 나누어야 한다. 마음이 좁으면 다투지 말고, 노하면 싸우지 말라. 노인 앞에서도 체면을 잃지 않고 친구 앞에서도 체면을 잃지 않기 위해서다."
큰 가정생활에서 어른들이 하는 일을 젊은 세대가 자주 목격하고, 부모가 주도하는 경우가 많다. 모범을 보이고 다음 세대를 위한 모범을 세우십시오. 노인은 종종 다음 사람에게 자신의 실수를 보상해 달라고 부탁합니다. 이런 종류의 지속적으로 개선되는 사교육은 국가, 인민, 국가와 가족에게 이익이 되며 수많은 뛰어난 Buyi 어린이를 배출했습니다. Li Qi는 Luoping County Zhongshan Township Xiaodejiang Village에서 어린 시절부터 Buyi 교사의 영향을 받았습니다. 그는 정의를 볼 때 열심히 일하고 단순하며 용감합니다. 1940년대 초 그는 젊은이들을 이끌고 지역의 폭군과 사악한 신사에 맞서 싸웠습니다. 그는 유격대와 당조직에 가담한 뒤 병참사업을 맡아 이 마을 저 마을을 돌아다니며 식량과 자금을 마련하였다. 그는 군대가 새로운 지역을 개척하기 위해 나갈 때, 군대가 목적지에 도착하기 전에 음식과 숙소를 마련하기 위해 종종 준비를 했으며 수년 동안 불평 없이 열심히 일했습니다. Li Jiaqi는 불행하게도 악마의 손아귀에 빠진 후 적의 고문에도 불구하고 강하고 용감하게 남아 결국 혀가 잘리고 피부가 벗겨지고 근육이 경련을 일으키며 사망했습니다. 영웅적인 죽음. 이는 부의족 공산당원의 고귀한 성실성을 보여줍니다.
뤄핑현 제8대, 9대, 10대 부현장을 역임한 포이(Bui)의 딸 시옹 슈펀(Xiong Xiufen)은 평생 정직하고 절제하며 검소한 삶을 살고 열심히 일하고 접근 가능. 부군수 시절에는 간부와 인사업무를 맡았으나 애인은 농부였다. Xiong은 남편에 대해 깊은 감정을 갖고 있었지만 남편이 권력을 쥐고 있었기 때문에 남편을 위해 일자리를 주선하지 않았습니다. 그녀가 죽기 전에 몇몇 카운티 공무원은 그녀에게 개인적인 요청을 요청했습니다. 그녀는 자신이 죽은 후에는 장례식을 간소하게 치르기만 해달라고 요청했습니다. 남편과 아이들에게 돌봄이 필요한지 묻는 질문에 시옹 현 부판사는 잠시 침묵을 지킨 후 이렇게 대답했습니다. "제 아내는 좋은 노인입니다. 그녀는 시골 생활에 익숙하고 부지런하고 빠릅니다. 집안일이 많습니다. 군정부 영빈관에 자주 계시는데 임시근로자를 구하고 계시는데 바쁜 계절에 먼저 임시근로자로 오시게 해주세요."
부이족의 과외는 우리나라의 귀중한 도덕적 유산 중 하나입니다. 관리가 포의 가문의 훈련을 잘 알고 받아들인다면 부패와 죄악의 구렁텅이에 빠지지 않을 수 있고, 공민이 포의 가문의 훈련을 잘 알고 받아들인다면 그는 교양 있고 친절한 사람이 될 수 있습니다. . 사람들.
4. 묘족의 민속풍습
진한시대 '오수' 지역, 즉 오늘날의 서부 호남성, 동부 지역에 모인 묘족의 조상 구이저우 및 기타 지역. 고대 중국 고전에는 5,000여 년 전 황하 유역에서 장강 중류 이남에 이르는 먀오족의 조상에 대한 기록이 있습니다. . 먀오족은 오랜 역사를 가지고 있으며 그들의 조상은 고대 산난족의 일부였을 수도 있습니다. 한 가지 이론은 은나라와 주나라 시대의 "종"족에서 유래했다는 것입니다. 진한시대에는 주로 호남서부와 구이저우성 동부 지역에 거주하였고, '장사와 무릉변' 또는 '무석오랑'이라는 이름으로 포함되었으며, 이후 점차 이주하여 중국의 산간지방으로 흩어지게 되었다. 남서부에는 고대 "구리"와 관련이 있다고 생각되는 사람들도 있습니다. 사천, 구이저우, 후난의 묘족은 여전히 치우를 조상으로 여기고 있습니다. 전설에 따르면 치우가 왕이었다고 합니다. 5,000년 전, 구울족은 황제족과 충돌하여 패하고 황하 하류에서 철수하여 기원전 2세기 이후 대부분의 장강 하류를 점령하였다. 먀오족의 조상은 후난(湖南), 후베이(湖北), 쓰촨(河南), 구이저우(貴州) 등으로 이주했다. 하이난(海南)의 먀오족은 16세기 광시(廣西)에서 건너온 군인들이다. >
먀오족은 주로 구이저우성(貴州省) 남동부 다미아오(多澤)에 거주한다. 광시의 산, 하이난섬, 구이저우, 후난, 후베이, 쓰촨, 윈난, 광시 및 기타 성 및 지역의 교차점 지역 고대 중국 고전에는 먀오족의 조상에 대한 기록이 있습니다. 이들은 5,000여 년 전의 황하 유역에서 양쯔강 중류 남쪽에 위치한 "남부 야만인"으로 알려진 씨족과 부족입니다.
먀오족에게는 문자가 없으며, 먀오족 언어는 중국-티베트어족의 먀오야오족의 먀오족 지부에 속합니다. 먀오족은 고산지대에 거주하며 주로 농업에 중점을 두고 있으며, 농작물에는 고지대 쌀이 포함됩니다. 여기에는 곡물, 메밀, 감자, 콩이 포함되며, 현금 작물은 대마입니다. 그들은 대개 스스로 대마를 재배하고 직접 뽑습니다. 먀오족은 고대 노래, 시, 사랑 노래 등과 같은 풍부한 민속 구비 문학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먀오족은 춤도 잘 추는데, 루성춤이 가장 인기가 많아요.
윈난성 먀오족 인구는 90만7천명으로 중국 먀오족 인구의 12.2%를 차지한다. 그들은 주로 Wenshan Zhuang 및 Miao 자치주, Honghe Hani 및 Yi 자치주, Zhaotong 지역, Wuding, Luquan 및 기타 카운티에 거주합니다. 먀오족은 자신만의 언어와 문자를 가지고 있습니다.
먀오족은 자신만의 언어를 가지고 있습니다. 먀오족 언어는 샹시(Xiangxi) 방언, 동부 귀주(Eastern Guizhou) 방언, 쓰촨-귀주-전(Sichuan-Guizhou-Dian)의 세 가지 주요 방언으로 나뉩니다. 1956년 이후 라틴 문자 형태의 텍스트 체계가 설계되었습니다. 먀오족과 한족의 오랜 교류로 인해 먀오족의 상당수는 중국어에 능숙하고 중국어를 사용합니다.
먀오족 지역은 주로 농업에 기반을 두고 있으며 수렵도 병행하고 있습니다. 십자수, 자수, 양단, 바틱, 종이 공예, 보석 만들기 등 먀오족의 예술과 공예는 웅장하고 다채로우며 국내외에 잘 알려져 있습니다. 그중에서도 먀오족의 바틱 공예는 수천년의 역사를 가지고 있습니다. 먀오족 의상은 130가지가 넘는데, 이는 세계 어느 민족의 의상과도 비교할 수 없습니다. 먀오족은 노래와 춤에 능하며, 특히 사랑 노래와 술자리 노래로 유명합니다. 여성은 먀오족의 가장 대표적인 악기이다.
먀오족은 노래와 춤을 잘하는 것으로 유명합니다. 특히 매년 음력 1월 2일이나 5월 5일 화산 축제(Huashan Festival)가 열립니다. , 화산을 밟다) 젊은 남녀들이 모여서 북을 치며 여성무를 추며 배우자를 구하는 서정적인 노래를 부르며 동시에 꽃대 오르기와 점치기 대회도 벌인다. 먀오족은 리넨, 자수, 바틱을 짜는 데 능숙하며 그들의 절묘한 장인 정신은 국내외에서 칭찬을 받았습니다. 젊은 남성과 여성은 바틱과 자수로 화려하고 화려한 '오색 얼룩덜룩한 옷'을 입는 것을 좋아합니다. 먀오족은 주로 가족 사업에 종사하고 있습니다. 과거에는 사냥이 주된 부업이었는데, 먹이를 사냥할 때는 활, 석궁, 머스켓을 자주 사용했고, '산 건너편에서 새를 사냥해 보는 사람마다 몫을 얻는다'는 분배 방식이 시행됐다. 일부 먀오족 동포들은 민간 다신교와 기독교를 믿습니다.
예절
묘족은 예절을 매우 중요하게 생각합니다. 손님이 찾아오면 닭과 오리를 죽여 따뜻하게 대접한다. 먼 곳에서 귀한 손님이 오면 먼저 뿔주를 마시게 하는 것이 묘족 사람들의 습관이다. 닭고기를 먹을 때 닭머리는 손님 중 연장자에게 주고, 닭다리는 가장 어린 손님에게 주어야 한다. 어떤 곳에서는 닭의 마음을 나누는 풍습도 있습니다. 즉, 집주인이 젓가락을 사용하여 닭이나 오리의 마음을 손님에게 주지만 손님이 직접 먹을 수는 없으며 닭 마음을 균등하게 나누어야 합니다. 참석한 노인들. 손님이 술을 가볍게 하고 기름진 고기를 좋아하지 않는 경우에는 상황을 설명할 수 있으며, 호스트가 식사를 강요하지 않고 충분히 먹고 마시지 않으면 호스트를 무시하는 것으로 간주됩니다.
묘족은 진실한 감정을 중시하고 매우 열정적이며 대부분의 사람들은 현란함과 위선을 피합니다. 주인은 길에서 손님을 맞이할 때 첫 발을 내딛지 말고, 대화할 때 경어를 사용하지 말고, 손님을 맞이할 때 축제 옷을 입고 귀한 손님을 맞이해야 합니다. 주인은 문을 불러서 알려야 합니다. 집의 여주인은 손님 앞에서 노래를 부르며 문을 열어야 하며, 연회에서는 닭과 오리가 진미로 제공됩니다. 손님에게는 특히 심장과 간이 가장 귀하므로 손님이나 연장자에게 먼저 나누어 주어야 합니다. 그런 다음 손님은 모든 사람이 즐길 수 있도록 나누어야 하며 순서는 나이가 많은 사람이 먼저이고 그 다음이 어린 것입니다. 손님은 호스트를 "Miaozi"라고 부르지 말고 "Meng"이라고 부르는 것을 좋아합니다.
옷
은장신구를 머리에 꽂고 높이가 20센티미터 정도 되는 절묘한 은화관을 착용하는 것이 먀오족 소녀들의 특징이다. 앞면에 6개의 꽃을 수놓았으며, 울퉁불퉁한 은빛 날개의 대부분은 두 마리 용이 구슬을 가지고 노는 모습으로 장식되어 있습니다. 일부 지역에서는 은조각 외에도 높이 1m 정도의 은뿔을 은관에 삽입하고, 끝부분에 화려한 펄럭이는 장식을 더해 더욱 고귀하고 화려하게 만든다. 은관의 아래쪽 가장자리에는 은꽃띠를 달고, 작은 은꽃 펜던트를 한 줄로 늘어뜨려 목에 걸고 있는데, 대부분은 은꽃과 작은 은고리로 되어 있다. 그는 가슴에 은색 자물쇠와 은목걸이를 차고 있고, 가슴과 등에 은색 망토를 걸치고 있으며, 수많은 작은 은종을 늘어뜨려 놓고 있다. 귀걸이와 팔찌는 모두 은으로 제작되었습니다. 두 개의 소매에만 불 같은 붉은 색을 주색으로 자수가 표시되어 있지만 소맷단에도 더 넓은 원의 은색 장식이 새겨져 있습니다. 먀오족 소녀들이 입는 의상은 무게가 수 킬로그램에 달하는 경우가 많으며, 일부는 여러 세대에 걸쳐 축적되고 계승됩니다. '화려한 옷과 은빛 의상을 입은 요정'으로 알려져 있다. 먀오족 은 장신구의 장인정신은 화려하고 정교하며 독창적이며 먀오족 사람들의 지혜와 재능을 충분히 보여줍니다. 먀오족 의상은 장소에 따라 다르며, 남성은 주로 천을 사용하여 머리를 감싸고 반바지를 입습니다. 40겹이 넘는 겹이 있어서 "Miao"라는 이름이 붙었습니다. 드레스에 수놓은 다양한 패턴이 고풍스럽고 다채롭다. 여성들은 직물, 자수, 바틱에 능숙하며, 그들의 기술은 매우 정교합니다.
관습
묘족 가족을 방문할 때 닭 머리를 먹지 마세요. 일반적으로 닭 간, 내장, 닭다리는 제공되지 않습니다. 닭 담낭과 내장은 노인 여성용으로, 닭다리는 어린이용으로 제공됩니다. 먀오족 호스트의 집을 떠날 때, 먀오족 가족의 환대에 감사를 표하기 위해 정중하게 "와우 저우(Wow Zhou)"라고 말하세요. 이는 "감사합니다"를 의미합니다.
일부 먀오족 지역에서는 묵은 쌀을 버린다는 의미로 냄비, 쌀주머니, 밥그릇 등을 씻는 것이 금지되어 있다. 그리고 새 쌀을 환영합니다. 언제든지 씻으면 가족의 재산이 씻겨 나가고 먹을 음식이 충분하지 않게 됩니다. 산에서 생수를 마실 때에는 직접 마시지 말고 먼저 풀 표시를 하여 병자와 귀신을 죽인다는 표시를 하여야 한다. 나병이 퍼지지 않도록 길가에 방치된 다른 사람의 옷을 만지지 마십시오. 아이들이 집에서 작은 활과 화살을 가지고 노는 것은 조상을 때릴까 봐 금지되어 있습니다. 아이의 머리를 교차시키지 마십시오. 그렇지 않으면 아이의 키가 자라지 않습니다. 여성이 연장자와 같은 벤치에 앉는 것은 금지되어 있습니다.
결혼 관습
묘족은 일부일처제를 따르며, 젊은 남녀는 결혼 전에 전통적인 사회 활동을 합니다. 예를 들어, '소녀 모임'은 먀오족 젊은이들이 자유롭게 사랑에 빠지는 방식이다. 먀오족의 전통 축제는 매년 개최되는 화산 축제(음력 1월 5일, "꽃산 밟기"라고도 함)입니다. 이는 축제 기간 동안 먀오족에게 가장 인기 있는 축제입니다. , 축제 의상을 입은 젊은 남녀가 모여 후렴을 부르고 북, 사자춤, 루성 춤을 추며 매우 활기가 넘칩니다.
찹쌀은 젊은 남녀의 결혼 과정에서도 빼놓을 수 없는 음식이다. 후난 성 청부의 묘족은 원앙을 그린 찹쌀떡을 서로에게 증표로 주는데, 결혼식 때 신랑 신부는 술을 마시고, 주례자는 신랑 신부에게 용 그림을 그린 찹쌀떡을 먹자고 권유한다. , 피닉스와 인형.
음식 관습
대부분의 지역에서 쌀은 먀오족의 하루 세 끼의 주식입니다. 튀긴 음식은 가장 흔한 튀긴 음식이다. 필링으로 신선한 고기와 사우어크라우트를 추가하면 맛이 더욱 맛있어집니다.
고기는 주로 가축과 가금류 사육에서 나온다. 쓰촨성, 윈난성 등의 묘족들은 개고기를 즐겨 먹는다. “묘족의 개는 이족의 술이다”라는 말이 있다. 사람들". 묘족의 식용유는 동물성 기름 외에 동백기름, 식물성 기름이 대부분이다.
고추는 주 조미료인데, 어떤 지역에서는 “매운 음식이 없으면 요리가 안 된다”는 말도 있을 정도다. 먀오족의 요리는 다양합니다. 일반적인 야채에는 콩, 멜론, 녹색 채소, 무가 포함됩니다.
각지의 먀오족은 일반적으로 신 요리를 좋아하는데, 신 수프는 모든 가정에 꼭 필요한 음식입니다. 신국은 쌀국수나 두부물을 넣어 뚝배기에 3~5일 정도 발효시킨 뒤 고기, 생선, 야채 등을 조리할 때 사용한다.
먀오족은 음식을 보존하기 위해 일반적으로 절임 방식을 사용합니다. 야채, 닭, 오리, 생선, 고기는 모두 절여서 신맛을 내는 것을 좋아합니다. 먀오족의 거의 모든 가정에는 음식을 담그는 항아리가 있는데, 이를 통틀어 신 항아리라고 합니다.
먀오족은 오랜 와인 양조 역사를 갖고 있으며 누룩 제조, 발효, 증류, 혼합, 저장에 이르는 완벽한 기술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Camellia oleifera는 가장 흔한 일일 음료입니다. 후난 서부의 먀오족도 특별한 종류의 완화차를 만듭니다. 신 수프도 일반적인 음료입니다.
대표적인 음식으로는 주로 피탕, 고추뼈, 묘상 거북과 봉황탕, 솜사탕, 곤충차, 만꽃차, 생선 탕, 생선 신탕 등이 있습니다.
축제
묘족은 정령숭배를 믿고 자연을 숭배하며 조상을 숭배했습니다. 전통적인 신년 축제와 제사 축제 외에도 특히 음식과 관련된 축제도 많이 있습니다. 예: 오리먹기축제, 새먹기축제, 물고기잡기축제, 차따기축제 등 축제에 쓸 술과 고기를 준비하는 것 외에도 제철 음식도 필요하다.
묘년(Miao Year) 묘년은 일반적으로 음력 1월 1일 모택동일에 시작하여 3일, 5일 또는 15일 동안 지속됩니다. 새해를 맞이하기 전에 모든 집에서는 돼지와 양(소)을 잡아 푸짐한 설날 음식을 준비하고, 찹쌀도 넉넉하게 준비해야 합니다. 설날 음식은 풍성하고 '전칠색'과 '전오가지 맛'을 중시하며, 가장 좋은 찹쌀을 사용하여 '신년 케이크'를 만듭니다. 잔치와 선물로 서로를 대하십시오.
물고기 죽이기 축제는 주로 강변에서 열립니다. 여성들은 물고기를 잡자마자 모닥불을 피우고 냄비에 생선을 요리합니다. 그들이 만족할 때까지.
'북희생축제'는 먀오족의 최대 규모의 희생행사이다. 일반적으로 7년마다 작은 희생이 있고 13년마다 큰 희생이 있습니다. 음력 10월부터 11월까지 익해일(宜海日)에 거행되며 이때 구자소(舌子牛)를 잡아 여성춤을 추고 조상에게 제사를 지낸다. 감정과 가족의 화합을 강화하기 위해 식사 중에 친척과 친구들을 함께 모이도록 초대하십시오.
화산 여행은 지역 내 먀오족의 대규모 전통 축제로 매년 음력 1월 1일, 3일, 6일에 개최됩니다. 요즘 묘족이 거주하는 모든 현에서는 꽃봉을 세우고 성대한 꽃등반 활동을 벌일 예정이다. 이것은 먀오족 청년들이 사랑에 빠지기 좋은 시기일 뿐만 아니라 먀오족이 문화, 스포츠, 오락 활동을 펼치는 중요한 장소이기도 합니다. 금은 옷을 입은 먀오족 남자, 여자, 아이들이 사방에서 꽃대 기슭으로 와서 갈대 연주, 징글 연주, 삼각대 타기, 마체테 연주, 투우, 씨름, 지빠귀 싸움, 등산 등을 했습니다. 꽃봉.
등치기 축제는 매년 음력 1월 3일부터 15일까지 열리는 묘족의 젊은 남녀를 위한 축제이다. 인종 그룹. 축제 기간 동안 젊은 남녀들은 아름다운 산비탈에 즐겁게 모여들고, 때리기가 시작되면 남자들은 대거 달려 나와 자신들이 선택한 소녀에게 달려가고, 다른 한 손은 소녀의 눈을 가린다. 다른 소년들은 가서 그녀를 때려눕힌다. 이에 뒤지지 않으려고 소녀는 웃으며 몸부림쳤다. 그가 풀려나자 그는 청년을 붙잡고 자신의 방식대로 대합니다. 행사장 곳곳에서 남자들은 여자들을 쫓아다니며 즐겁게 춤을 췄다. 놀다가 지치면 남녀 모두 시내전화를 걸 수 있는 곳을 찾게 된다. 한쪽에서는 서로에게 다정한 말을 쏟아내며 유대감을 형성한다. 사랑에 빠진 후에는 부모님께 말씀드리고 길일을 정하여 결혼하세요.
건축
장기적인 분산 생활로 인해 각 지역마다 고유한 특성이 발전해 왔습니다. 대부분의 가옥은 기와 지붕, 삼나무 껍질 또는 초가집으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또는 서부 귀주 지역은 얇은 석판으로 덮여 있습니다. 산간 지역에는 기둥이 있는 건물이 대부분이며, 윈난성 자오퉁(Zhaotong)과 같은 지역에서는 사람들이 긴 초가집이나 교차된 나무 줄기로 만든 "포크 하우스"에 거주하며, 석조 주택에 거주합니다. .
먀오족은 주로 산간 지역에 거주하며, 집에서는 주로 나무 울타리를 벽으로 사용하고, 껍질을 벗긴 나무껍질을 벽으로 사용하고, 사람을 이용해 벽을 만들고, 대나무나 나무 조각을 사용하기도 합니다. 침실과 주방, 마구간으로 나누어진 타일을 간단하게 꾸며보세요. 댐 지역에 사는 묘족도 있는데, 그들의 집도 물과 흙으로 된 구조의 기와집이 있다. 왼쪽 방과 오른쪽 방은 각각 한쪽에 문이 있고, 가운데 방도 있다. 방에는 정문인 정문이 마련되어 있습니다.
일부 먀오족에서는 일반적으로 정문을 무심코 출입하는 것이 허용되지 않습니다. 집에서 결혼식, 장례식 또는 제사 행사가 있을 때만 정문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5. 나시족의 결혼 풍습
과거 리장댐 지역의 나시족은 리장댐 지역의 나시족의 결혼에 한족 문화의 영향을 깊게 받았다. 1723년 고국을 개혁하고 이를 현지인들에게 반환하는 정책에 따라. 일부일처제와 부모의 중매 결혼 제도. 아이들의 결혼은 부모에 의해 결정되며, 중매인이 중매인에게 소, 양, 돼지, 포도주를 고용합니다. 결혼은 올바른 집안 출신, 삼순과 사덕, 남편과 아내가 서로 동행하는 등 한족의 전통 윤리에 주목합니다. 리장과 한족, 티베트인 사이의 결혼은 많습니다. 사람들. 같은 민족 내에서는 같은 성을 갖고, 씨족이 다른 사람들은 혼인을 할 수 있지만, 같은 집안의 사람들은 혼인을 절대 금지합니다. 결혼하려면 약혼, 술자리 초대, 결혼식 등의 절차를 거쳐야 한다.
약혼은 나시어로 '리방(Ri Bang)'이라고 하는데, '두 사람을 양보하다'는 뜻이다. 남자아이들은 다섯 살까지 자랍니다. 그가 여섯 살이었을 때 그의 부모는 그를 위해 아내를 찾는 데 관심을 기울였습니다. 그들은 점쟁이나 동바 승려에게 별자리를 정리하고 생일을 알려주거나 절에 가서 향을 피우고 점을 쳐달라고 부탁했습니다. 사진 속 소녀가 아들의 생일과 일치하면 부모는 중매인에게 포도주 한 병을 소녀의 집으로 가져와 아들에게 이야기를 전해줄 것을 요청할 것입니다. 소녀의 부모가 동의하면 소녀가 10살쯤 되는 날짜에 결혼식을 올리게 된다. 약혼할 때 신랑 가족은 여자에게 선물을 주어야 하는데, 첫 번째는 '작은 포도주'라고 한다. 남자는 신부 가족에게 백미 2리터(약 20kg), 포도주 한 병(약 5kg)을 준다. , 흑설탕 2~4박스, 차 2봉지, 설탕, 차, 와인은 빼놓을 수 없는 선물이다. 그 외 선물의 양은 남자의 재산에 따라 달라진다. 결혼은 적절하지 않습니다. 여자가 약혼을 파기하고 싶다면 받은 선물을 신랑의 가족에게 전액 돌려주어야 합니다. 신랑의 가족이 계약을 파기하고 싶다면 여자에게 그 결정을 알리십시오.
1년 반 동안 술을 마신 후 신랑 가족은 여자 가족에게 두 번째 선물을 줍니다. 이 선물을 '큰 포도주'라고 부르며, 작은 포도주를 선물하는 데에도 필요합니다. 천 조각(약 7피트), 옷 두 벌, 옥이나 은팔찌 한 켤레, 돼지고기 30파운드, 약간의 현금. 결혼식이 끝나면 중매인과 신랑 가족의 친지들이 서로를 대접합니다. 잔치는 신랑 집에서 보낸 포도주를 마시고 그 포도주가 맛있다고 칭찬하고 잔치 후에는 두 가족에게 포도주 한 병과 흑설탕 두 상자 또는 약간의 빨대를 입으로 선물로 줍니다. 신랑 가족은 조상들에게 술을 선물하고 친척과 친구들을 즐겁게 해줄 것입니다.
'큰 술'을 보낸 다음날 신랑 가족은 신부 가족에게갔습니다. 그때부터 두 가족은 매년 단오절, 중추절, 동지 기간에 서로를 방문하기 시작했습니다. 어떤 곳에서는 추수가 바쁠 때 남자가 미혼 며느리에게 하루 동안 밀 베는 것을 도와달라고 부탁하고 한 두 짐을 주기로 결정합니다. 여성의 '개인 주택'으로 고급 밀을 선물합니다. 매년 봄 축제가 열릴 때마다 미혼 남성과 여성은 새해 인사를 위해 서로의 집에 동행할 동반자를 찾습니다. 집에서 할 일이 있으면 상대방이 가서 도와줄 수도 있지만, 미혼 부부는 서로 대화나 접촉을 할 수 없고 전통 윤리를 엄격히 지켜야 한다.
남자와 여자는 스무 살쯤 되면 선택하게 된다. 나시족의 언어는 "아내를 맞이하다"라는 뜻입니다. 신랑 가족의 유능한 장로들은 결혼식 며칠 전에 같은 가족의 사람들을 지정하여 결혼식을 올립니다. 신랑 집 마당에는 큰 천막을 치고 대문과 뜰에는 혼인 기념 아치를 세우는데, 부자들은 궁궐의 등불과 서예, 그림을 걸고 혼인실 문틀에 등과 꽃줄을 걸어 놓습니다. 빈 체에 버드나무나 복숭아로 만든 화살 3개를 꽂고, 우물에 '기린은 여기 있다'라는 네 글자를 써서 액막이를 쫓고 복을 받는다.
공식 결혼식 전날. 중매인은 신랑의 친척, 친구, 고수들을 이끌고 혼례복, 천, 포도주, 고기, 쌀, 설탕, 차, 월병, 미끼(쌀이나 찹쌀을 쪄서 나무 틀에 눌러 넣는 것)를 운반하고, 그런 다음 30~50위안(과거 가치)을 더하고 신부 집으로 가서 길을 따라 음악을 연주합니다. 신부 가족은 신부의 선물을 안뜰에 있는 네모난 탁자 위에 놓고 손에 쥐고 있습니다. 신부 가족은 차나 가벼운 식사를 한 후 돌아오며, 그날 밤 신랑 가족은 안뜰에 과자, 보존식품, 포도주, 차를 놓고 결혼식 노래를 부르며 이웃 마을의 젊은 남녀들을 즐겁게 합니다. 노래, 춤, 추측, 웃음. 신부 가족도 마을의 젊은 남녀를 즐겁게하며 고대 노래 "결혼 한 소녀"를 부르고 춤을 추었습니다. 늦은 밤까지 신랑과 부모가 모두 있는 어린 소년과 함께 행복하게 지내는 것입니다. 새 집에서 함께 사는 것은 일반적으로 신랑이 친구의 가족과 같을 것이라는 것을 상징합니다. 미래에는 자녀, 손자, 온 가족이 함께 할 것입니다.
둘째 날에는 신부를 정식으로 환영하고 하객과 친구들을 위해 큰 잔치를 벌이는데, 이를 '대잔치'라고도 한다. 이른 아침, 신랑 집의 중매인, 북 연주자, 친척, 친구들이 결혼식 때 신부가 입어야 할 옷을 신부 집으로 가져와 신부를 맞이합니다. 붉은색 저고리에 이니셜과 꽃을 머리에 꽂고, 붉은 천으로 된 머리띠를 쓰고 울며 조상을 숭배하고, 부모, 친척, 친구에게 작별 인사를 하며 떠나기를 꺼리는 마음을 표현합니다. 신부가 가마를 탈 것인지, 산책을 할 것인지는 전적으로 신랑 가족의 재정 상황과 이동 거리에 따라 결정됩니다. 그러나 어머니의 가족이 주는 지참금에는 대개 큰 나무 캐비닛 두 개, 상자 한 쌍, 침대 두 개에서 네 개, 옷 몇 벌, 그리고 수놓은 신발 한두 켤레, 구리 냄비, 구리 대야, 구리 주전자, 구리 접시, 구리 숟가락, 구리 자물쇠, 구리 양동이 및 기타 생활 도구와 세면 도구를 신랑 집으로 보냅니다. 신부 : 예비신부팀 앞에서 한 사람이 편백나무로 만든 횃불을 들고 길을 여는 것은 오물을 물리치고 악을 쫓아내며 행운을 가져다준다는 뜻이다." 신부의 얼굴을 가린 빨간 스카프를 급히 빼앗아간 뒤 신부는 그것을 결혼사탕으로 교환했다."
신랑은 긴 드레스와 만다린 재킷, 모자를 착용하고 문앞에서 신부를 맞이합니다. (일부는 신부 집에 직접 가서 신부를 환영하기도 합니다.) 신부가 도착하자 신랑은 앞으로 나가서 가마의 휘장을 걷어 올리고, 신부가 가마에서 나오도록 도와준 뒤, 배웅하는 사람들에게 감사 인사를 전한다. 신부가 문에 들어갈 때, 그녀는 문지방 중앙에 있는 "안장"을 건너야 합니다(큰 빨간 종이로 싸서 문에 부착되어 있습니다). 즉, "안장"을 건너면 신부로 간주됩니다. 신랑의 가족 중 한 사람인 신부와 신부. 먼저 결혼식이나 주방식을 앞두고 조상에게 제사를 드린 후 신방에 들어가는데, 신랑은 즉시 신부가 준 붉은색 비단실로 된 새 신발을 신어야 한다. , 그리고 혼인실에서 나가서 손님들을 맞이하세요. 신부는 “방에서 빨간 외투를 벗고 다시 옷을 입는다. 잠시 후 신랑 일행들이 신랑을 에워싸고, 신부는 안방으로 가서 신랑에게 감사하는 ‘별거식’을 거행한다.
결혼식 후에는 전통 관습에 따라 남자 손님과 여자 손님이 각각 자리에 앉는다. 신부의 형제나 조카가 주빈으로 자리 잡고 여성 손님 테이블에 앉습니다. 신부의 어머니와 신부 들러리들이 나이와 나이에 따라 가장 존경받는 자리에 앉습니다. 결혼식 잔치에는 최소한 6개의 접시와 6개의 그릇이 놓여지며, 신랑은 남자 하객들에게 건배를 제안하고, 신부는 여자 하객들의 식탁에 가서 술을 마시며 새 부부의 행복한 삶을 기원합니다. 저녁에는 젊은이들이 모닥불 주변에서 결혼식 노래, 즐거운 노래, 즐거운 노래를 부르고, 일부는 밤새도록 술과 차, 과일, 과자로 손님들을 즐겁게 하고, 신랑과 신부도 함께 나옵니다. 관심이 높을수록 주인은 신랑과 신부가 신부실에 들어간 후 신부실에서 예식을 거행하는 것이 관례입니다. 셋째 날에는 신부 가족이 손님을 접대하고 옷을 입는다. 신랑 신부는 신랑, 신부 일행과 함께 신부 집으로 가서 차, 설탕 등의 선물을 가져온다. , 고기, 미끼 등 부모님 집에 다가가면 신부는 눈물을 흘리며 부모님을 보고 싶은 마음을 표현한다. 마지막으로 하객들을 위해 건배를 합니다. 신랑은 경례 3회와 9회 절을 하고, 신부는 경례 4회와 8회 절을 합니다. 하객들은 신부를 위해 술을 마시고 축복합니다. 신랑과 신랑 들러리들은 건배를 하기 위해 앉아 있으면서 동시에 그들이 차려낸 큰 그릇에 긴 당면을 넣는 등 그들을 놀리며 어려운 일을 했습니다. 부부는 반드시 돌아와서 소녀의 집에 머물 수 없습니다. 소녀의 가족은 딸과 사위에게 포도주와 설탕 등의 선물을 주어야 합니다.
신부와 신랑이 있는 경우. 고대 도시 리장에서 가까운 그들은 리장 거리를 함께 여행하고 길에서 만나는 친척과 친구들에게 결혼 사탕을 나눠줄 것입니다. 5일째 되는 날 신부는 혼자 부모님 집으로 돌아가 이야기를 나눌 것입니다. 그녀의 어머니, 자매 및 여성 동반자에게 그녀의 부모는 행동 방법, 생활 및 기타 규칙과 예절을 가르칠 것입니다. 하지만 신부는 그날 밤 남편의 집으로 돌아와야 합니다. 결혼 관계에 있어서, 리장 분지 나시(Naxi)에서는 결혼할 때 삼촌과 사촌에게 우선권을 주는 것이 인기가 있습니다(나시 방언으로 "아베이즈 메이가이"라고 함). 이는 "삼촌이 이모의 딸을 그의 며느리로 삼을 수 있다"는 뜻입니다. -법률"). 전통 관습에 따르면 삼촌의 아들은 이모의 사촌과 결혼할 권리가 먼저 있습니다. 삼촌의 사촌이 바보라고 하더라도 이모의 사촌은 삼촌의 조카가 아픈 경우에만 결혼을 거부할 권리가 없습니다. 그녀가 장애가 있거나 아들에게 어울리지 않는 경우에만 외부인과 결혼하는 것이 허용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