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문화대전망 - 전통 미덕 - 도덕에 관한 고대 문헌과 유명한 문장은 무엇입니까?
도덕에 관한 고대 문헌과 유명한 문장은 무엇입니까?
해가 추우면 소나무와 편백나무가 시드는 것을 알게 될 것입니다. ——"논어? 6?1자한"
군자는 관대하지만, 악당은 장기적인 걱정을 갖고 있습니다. ——"논어?6?1"
덕은 결코 외롭지 않고 이웃이 있어야 합니다. ——"논어? 6?1 이인"
옳은 일을 하지 않는 것은 용기가 부족한 것이다. ——"논어? 6?1 정치를 위하여"
사람에게 믿음이 없으면 무엇을 할 수 있는지 모릅니다. ——"논어? 정치를 위한 6?1"
군자의 아름다움은 남자의 아름다움이지만, 남자의 악은 그렇지 않습니다. ——"논어? 6? 1안원"
부(富)는 음탕할 수 없고, 가난은 움직일 수 없고, 권력은 양보할 수 없다. ——"맹자 6.1 출구 등문공"
고상한 사람은 계곡에 있는 것을 결코 잊지 않고, 용감한 사람은 힘을 잃는 것을 결코 잊지 않습니다. ——"맹자 6.1 출구 등문공"
세상에 기뻐하고 세상에 대해 걱정하라. ——"맹자 6.1 양혜왕 아래서"
사람은 뻔뻔할 수 없다. ——"맹자 6.1 마음을 바쳐라"
덕이 있는 사람은 무적이다. ——"좌전? 6? 1 시공 28세"
좋은 것을 따르세요. ——"좌전? 6?1, 성공 치세 8년"
사적 적대감은 공적 적대감만큼 중요하지 않습니다. ——"좌전? 6? 1, 애공 5년"
선을 행하면 승천하고, 악을 행하면 무너진다. ——"국유?6?1 주유"
돌은 깨질 수 있지만 강하지는 않습니다. 비약은 갈아낼 수 있지만 빨간색은 아닙니다. ——"루의 춘추시대? 6?1 계절과 겨울 연대기"
남은 고귀하지만 자신을 경멸하고 남을 자신보다 먼저 생각하라. ——"의례서 6장 1칸의 메모"
한숨과 함께 나오는 음식을 먹지 마세요. ——"예서? 6? 1 단공 아래"
국가의 긴급한 문제를 먼저 생각하고 그다음에 민간의 복수를 하십시오. ——한 6.1 사마천의 "사기 6.1 연포와 임향여 전기"
성실함은 금과 돌의 문을 열어줄 것이다. ——Han?6?1 Liu Xin의 "시징잡기" 제5권
강한 바람은 강한 풀을 압니다. —— 남송 판예, "후한서 6.1 왕파 전기"
고요함은 인격을 기르는 데 사용되고 검소함은 덕을 닦는 데 사용됩니다. ——삼국지 촉? 6? 1 제갈량의 『계명』
두꺼운 코트를 입는 것보다 추위를 막는 더 좋은 방법은 없고, 비방을 막는 것보다 더 좋은 방법은 없습니다. 자기 재배. ——Jin?6.1 Chen Shou의 "삼국지?6.1 Wei Shu?6.1 왕창 전기"
누가 불멸입니까? 죽음의 나라에는 충성심이 크다. ——Jin?6?1 Chen Shou의 "삼국지?6?1 Wei Shu?6?1 Yang Fu 전기"
목숨을 바치고 사망했습니다. ——삼국지? 6? 1 제갈량의 "후대사"
냄비를 닦을 수는 있지만 색을 없앨 수는 없고, 난초는 태울 수는 있지만 그 향기를 없앨 수는 없습니다. 그 백색도는 금으로 팔 수 있지만 그 강도를 바꾸지 마십시오. ——유주, 북제6.1 "유자 6.1 대지"
옥을 완전히 파괴하는 것보다 깨뜨리는 것이 낫다. ——이백요, 당나라 6.1의 『북제6.1 원경안전』
선을 행하면 준비가 되고, 악을 행하면 갈 것이다. ——연자추, 북제나라 6.1 "연가의 좌우명 6.1 뭔가 잘못됐다"
뿌리가 깨끗하다는 것은 흐름이 맑아지고 모양이 곧아지고 그림자가 곧아진다는 뜻이다. ——당나라 6.1의 왕보의 "상류유향서"
가난한 학자는 정의의 사람입니다. ——당나라 한우의 "유자후 비문" 6.1
의로운 죽음을 두려워하지 않으면 사는 영광도 없을 것입니다. ——한우, 당나라 한우의 『장중성전』 6.1
명예의 선과 악은 사람에 달려 있다. ——한우, 당나라 제6, 1대 『우위종형서』
악을 원수처럼 판단하고 선을 굶주리고 목마른 것처럼 본다. ——한우, 당나라 6.1, "장정복의 자기 선언"
탁한 것을 선동하고 순결함을 장려하며 악을 미워하고 선을 사랑합니다. ——오경, 당나라 6.1, "진관정치 6.1 임현"
한번 확립되면 모든 것이 무너진다. ——당나라 6.1의 Liu Zongyuan의 "Xu Jingzhao와 Meng Rong에게 보내는 책"
불은 옥을 침범하지 않습니다. ——유우희의 당나라 6?1의 '사공희공신비'
열사들이 보통 사람들과 다른 이유는 서로의 우정이 일치하기 때문이다. ——유우희(劉伯熙)의 당나라 6.1의 『상두시토서』
도덕성을 기르고 행실을 행하려면 말에 먹이 따라야 한다. —— 송나라 6.1의 왕 안석의 "운명 설명"
군자의 근원은 도를 범하지 않으며 부끄러운 일입니다. ——송나라 6.1 구양수 "연지와 대화하다"
나는 행복하게 사는 것보다 정의롭게 죽고 죽음을 집으로 여깁니다. ——Ouyang Xiu, 송나라 6.1, "관대한 죄수에 대하여"
정직함과 수치심은 신사의 가장 중요한 측면입니다. ——송나라 6.1 구양수의 "성실과 부끄러움에 대하여"
뻔뻔한 사람은 무슨 일이든 할 것이다. ——구양수, 송나라 6.1, "위공칭의 명예 목록"
세상에 부끄러운 일이 있다는 것을 더 이상 알지 못합니다! ——송나라 6.1 구양수의 '항론서'
선과 악의 차이는 불과 물이 맞지 않는 것과 같습니다. ——송나라 6.1 구양수의 『정설사 예배서』
세상의 걱정을 먼저 걱정하고, 세상의 행복을 누리고 나서 기뻐하라. ——송나라 6.1의 판중옌의 "악양탑"
태산이 눈앞에서 무너졌지만 그 색깔은 변하지 않았습니다. —— 송나라 6.1 소쉰의 "마음 기술"
사람이 좋으면 백 가지 좋은 것만으로는 충분하지 않고, 사람이 좋지 않으면 한 가지 나쁜 것만으로도 충분합니다. ——송나라 6.1 양완리의 "용암"
사람이 선하면 자신을 칭찬하지 않지만 남이 칭찬할 것이고, 악을 행하면 자신을 멸망시키지 않고 남이 그를 멸망시킬 것이다. ——소시, 송나라 제6, 1대, "진시의 과거시험 전략"
영웅은 남을 능가할 수 있어야 한다. ——송나라 6.1 소식의 "유후륜"
열반은 혼탁하지만 침묵 속에 있지는 않습니다.
——송나라 6.1 숙철의 '풍경은혜제도'
이기적인 사랑으로 정의를 해치지 말라. ——송나라? 1 수체의 "아들의 이익을 보상하기 위해 술 수업을 빚진 후작에"
진흙에서 나오니 얼룩이 지지 않고 깨끗하면 악마적이지 않습니다. ——주돈이, 송나라 6.1, "애련석"
안으로는 경솔한 생각도 없고 밖으로 경솔한 행동도 없습니다. ——송나라? 6?1 주희의 『주자우 소집』
비천한 지위에도 불구하고 나라에 대한 걱정을 감히 잊지 않는다. ——노유, 송나라 6.1, "책에서 병이 일어났다"
바람소리, 비소리, 독서소리가 귀에 들리는데, 집안일, 국사, 세상사 등 모든 것이 관련되어 있다. . ——명나라 6?1 고선성 지은 동림서원
돈은 똥과 같지만 인의는 천금의 가치가 있다. —— 풍맹룡, 명나라 6 1, "경고의 말 6 1 귀인들이 해외여행 중 회개한다"
남에게 맡겨지는 것은 충성의 문제이다. ——풍몽룡, 명나라 6.1 "경고의 말 6.1 왕가오루안의 백년의 복수"
세상을 지키는 사람들이 보통 사람들처럼 겸손한데 어떻게 책임을 질 수 있겠습니까? ——Ming Year 6 1 Gu Yanwu의 "Rizhilu"권 13
산하의 모든 곳이 금입니다. ——Huang Zunxian의 "같은 해에 Liang Renfu에게 선물" - Huang Zunxian, 청나라 6?1
모든 사람은 세상의 흥망에 책임이 있습니다. —— 청나라 Wu Yanren의 "고통의 역사"10 장 6?1
선을 행하면 수백년 동안 유명해지고 악을 행하면 수천년 동안 악취가 나게 될 것입니다 .
——6.1 청나라의 Cheng Yunsheng의 "유치원 교육 Qionglin 6.1 인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