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문화대전망 - 전통 미덕 - 전통 문학의 심미 관념
전통 문학의 심미 관념
중국 고전 미학의 특징은' 이미지' 나' 의경' 을 기본 미학 범주로 하고' 아름다움' 범주에 대해서는 거의 토론하지 않는 것이다. 하지만 미학이라는 명칭은 없지만 고대인의 심미 활동은 멈추지 않았다. "중국의 심미문화는 이미 거의 20,000 년의 역사를 가지고 있다. 의식과 장식이 있는 산꼭대기동인으로부터 계산한다." [1] (장, 9) (저자주) 괄호 안에는 한자 가이드 본문, 디지털 가이드 페이지 수가 있다. 하동하다. ) 긴 역사 과정에서 고대 중국은 독특한 중국 고전 미학인' 이미지' 학을 형성했다.
"코끼리" 에 대한 묘사는 "성인은 천하를 보는 코끼리가 있고, 그 물건의 코끼리처럼 적당하려고 하는 코끼리도" [2] (리, 274-275), "사물을 보고 이미지를 취하는 것" 을 의미하는 "이전" 에서 시작된다 그리고 구름: "아들이 말했다:' 책은 다 말하지 않고, 말은 다 하지 않는다. 클릭합니다 하지만 성인의 의미는 보이지 않습니까? 아들은 말했다: "성자 입상, 그의 마음을 다하다. 클릭합니다 [3] (리, 29 1). 이로써' 문자가 모든 뜻을 전달하지 않는다' 와' 이미지를 세워 모든 뜻을 전달하다' 는 생각을 제시했다. 주로 두 가지가 있다: 첫째, 나는 책 (문자) 이 만능이 아니라고 생각한다. 문자는 만능이 아니다. 이미지는 만능이다. 두 번째는 이미지 사고를 함축하고 있다.' 이미지' 사유가 개념 사고보다 낫다. 사실, 중국 전통의' 의역지' 와' 코끼리' 의 미학 사상이 확립되었다. 왕필, 리우웬 등의 발휘를 거쳐' 이미지' 라는 단어는 실제로 당대의 심미 활동의 본체론 범주가 되었다. 명청시대에 이르러, 그것은 더욱 완전한 발전을 이루었고,' 뜻' 의 발휘는 복잡한 정도에 이르렀다.
고전 미학 고전에는' 이미지' 에 대한 논술이 많다. 예를 들어, 리우웬은' 문심조각 심룡사' 기사에서' 도준의 문학사상' 을 언급하면서 "... 그리고 현묘대법이 사람을 도살하게 하고, 리듬을 정확히 찾고, 잉크를 정하게 하라" 고 말했다. 장인이 혼자 사진을 찍고, 그 코끼리를 엿보고, 금을 운반한다. 이것은 개빈의 첫 번째 기술이며 문장 끝입니다. 클릭합니다 이 글은' 엿보기' 와' 코끼리' 를' 텍스트의 제 1 기술과 문장 지배의 취지' 로 삼아 심미' 사고' 에서' 코끼리' 의 역할을 강조한다
또 사공도' 24 시품' 은 "마치 태어나고 싶은 것 같고, 성격이 기이하다" 고 말했다.
명청 시대가 되자 왕부지, 왕국위 등의 학자들은' 이미지' 에 대해 심도 있는 연구를 진행했다. 예를 들어 왕부지는' 코끼리 밖' 이라는 명제를 제시했고, 왕국위는' 의경' 과' 경지' 의 범주를 요약했다.
그러나 고대의' 코끼리' 론은' 이전' 의 사상을 계승하여 새로운 높이, 특히 웨이의' 득의망상' 과' 코끼리 망언' 이론을 언급했다. 왕비 이후의 여러 가학설도 보조를 맞추고 있지만, 더 혁신적이지는 못했다. 김 씨와 같은 그의 이론의 반대자들은' 말로 다 할 수 있다' 고 제기했지만, 그의 이론은 고전 미학의 발전에 큰 영향을 미치지 않았다. 왕필 이론이 중국 고전 미학에 미치는 영향은 이중적이고 장단점이 있다.
뷰트 는 말했다:
남편, 무서워. 강연자도 밝은 이미지이다. 네가 하고 싶은 일을 하고 네가 말한 것을 해라. 문자는 이미지에서 태어나 문자를 찾아 이미지를 관찰할 수 있다. 코끼리는 태어날 때부터 의미가 있다. 우리는 그것들을 찾아 의미를 관찰할 수 있다. 의미는 이미지에 의해 소진되고, 이미지는 말로 표현된다. [4] (딩, 204)
여기서 왕필은' 코끼리' 가' 의미' 를 표현하는 사람이고' 말' 은' 코끼리' 를 이해하는 사람이라고 확인했다. 이곳은' 이전' 의 진술과 일치하여, 뒤의 논술을 위한 깔개를 깔았다.
왕 비후 는 말했다:
그래서 말하는 사람은 이미지에 대해 너무 잘 알고 있어서 말하는 것을 잊었다. 코끼리는 집착하여 코끼리를 잊는 것을 자랑스럽게 여긴다. 여전히 발굽이 있는 사람들은 이렇게 토끼 속에 있어서 토끼를 얻었고 발굽을 잊어버렸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희망명언) 그래서, 당신은 물고기에 있어, 당신은 물고기를 얻을, 그것을 잊어버려. 그러나 말하는 사람은 발굽 같다. 코끼리, 의미 도. 말과 믿음이 있는 사람은 자기도 닮아야 한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믿음명언) 이미지를 유지하는 사람들은 자랑스럽지 않습니다. 만약 하나의 이미지가 의향으로 태어나고 존재한다면, 존재하는 것은 그것의 이미지가 아니다. 말은 코끼리에서 태어나고, 말에는 존재하고, 존재하는 것은 비언이다. 그러나 코끼리를 잊어 버린 사람들도 자랑 스럽습니다. 단어를 잊은 사람도 그와 같다. 득의양양하여 말을 잊은 것 같다. [5] (D, 204-205 면)
이 말에서 볼 수 있듯이, 왕필은' 코끼리를 잊는다' 는 것만이' 득의양양하다' 고 생각한다. 너는 "망사" 를 해야 "코끼리" 를 얻을 수 있다. 이것은 왕비가 역할을 하는 곳이다. 그가 말한 "코끼리" 는 "가십, 현상" 이다. 확장 된 의미는 "보이는 모든 상징" 이어야합니다. 마찬가지로, "의미" 는 "코끼리" 에 해당하는 "의미, 이성, 생각" 을 의미합니다. "말" 은 "언어, 문자" 입니다. 왕필의 사고방식에 따라 심미를 느끼면' 망각과 득의양양' 하고' 뜻' 에 해당하는 이미지에 대한 파악을 소홀히 하고 주체의' 뜻' 과 감정 등 주관적인 요소에 초점을 맞추고 있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이런 연극은 상상력이 풍부해야 한다. 왜냐하면 그 전제는' 망상' 이기 때문이다. 반드시' 망사 청상' 을 해야 한다면, 문자 기호와 그 기록의 현상 세계와 주체 사유 형식 간의 관계에 대한 고찰을 약화시킬 수밖에 없다. 결론적으로 왕필이 논술한 것은' 의미' 를 강조하고' 말' 과' 코끼리' 를 무시하는 사고방식이다. 이는 당연히 중국 고전미학을 더욱 우아하고 신비하게 만들고, 세계미학의 숲과는 무관하게 만든다. 그러나 언어철학의 관점에서 볼 때, 그것은 또한 중국 미학의 발전에 뚜렷한 한계를 가져왔다. 이와 관련하여 다음과 같은 질문을 할 수 있습니다.
둘째,' 득의양양하다' 와' 망사 같다': 우리는 무엇을 잊었는가?
우리가 잊어버린 것은 언어와 글, 그리고 그들의 진술과 사상 사이의 밀접한 관계이다. 첫째로, 사상이 단지 하나의 경험일 때, 그것은 존재할 수 없다. 사상은 표현에만 존재할 수 있다. 표현, 사고-주체의' 의미' 를 통해 우리는 살아야 진정으로' 사고' 가 될 수 있다. "언어 사용에 기반한 표현은 사고와 이해의 재현이자 감정과 경험의 전달체이다. 그들은 또한 사고와 경험 방면에서 적극적인 참여적 역할을 하고 있다. " [6] (주, 45-46) 즉 언어는 사상을 표현하고 형성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한다.
이런 관점에서 볼 때,' 득의양양' 과' 코끼리 망언' 이라는 이론은' 망언' 이라는 글자를 강조하며, 언어 표현만 일회성 도구로 삼고, 문자 표현과 사상의 교감 관계를 갈라놓고, 사상을 공중에 매달았다.
그래서' 득의양양' 이론은 계속해서 언어문 뒤에 숨겨진 보이지 않는 불확실한 사상을 찾아 우리의 머리 속에 넣어 발휘한다. 오늘날, 이런 생각은 거의 습관적인 사고, 즉 현상 뒤의 본질을 찾는 것이 되었다. 왕필 이후 중국 고전미학은 자각적으로 이런 습관적 사고를 따라 발전하여 휘황찬란함과 혼란을 이루었다. 영광은 누구나 다 볼 수 있다. 이런 곤혹스러움은 토론이 절실히 필요하다.
장발의' 중국 미학사' 라는 책은 중국 미학사의' 내재적 어려움' 을 처음부터 토론했다. 장발은 중서 비교를 통해 서구미학이 네 가지 저작에 존재한다고 생각한다. 하나는 일반 미학 이론의 체계적인 저작이다. 두 번째는 "하나 이상의 주요 개념에 전념" 하는 것입니다. 셋째, 둘 이상의 미술과 작품을 비교한다. 넷째, 특정 예술 분야에 대한 작품입니다. 그리고 "서구의 첫 번째 및 두 번째 유형의 작품은 세 번째 및 네 번째 범주를 분명히 미학으로 만듭니다. 중국에는 서구의 처음 두 가지 작품이 없기 때문에 이 네 가지 범주 중 어느 것도 미적 요약으로 나아가지 않았다. [7] (장, 서론, 3).
그것의 의미를 이해하고, 장발은 중국이 지금까지 눈에 띄게 성숙한 미학이 없다고 생각한다. 과거에는 미학의 이론 저작과' 주요 개념' 의 저작이 없었기 때문이다.
이 글은 장발의 말에 찬성한다. 확실히 성숙한 학과는 자신의 원초 개념, 즉 기본 범주와 이 범주에 기반한 기본 이론을 가져야 한다. 이론은 범주에서 태어나 길다. 그래야만 구조가 좋은 학과를 형성할 수 있다. 중국 고전 미학도 예외는 아니다. 그렇다면 이 현상의 주요 원인은 무엇일까? 이 글은' 득의양양한' 이론의 영향이 사람들이 사상의 전달체인 언어의 의도와 그 표현을 간과하게 하는 데 관건이 된다고 생각한다.
먼저, 미학이' 득의망상' 이론에서 벗어나면' 뜻' 을 강조하고' 말과 코끼리' 를 경멸하며' 자유로움' 식의' 심의' 를 형성한다고 지적했다. 그 결과, 심미 주체의 선호도가 작용했고, 심미의 언어 형식은 거의 무시되었고, 떠도는' 숨겨진 사상' 만이 마음으로 포착되어 언어 형식과 사상의 분리를 초래했다. 그 표현 중 하나는 한 단어의 의미에는 수많은 해석이 있다는 것이다. 사실 설명이 없는 것과 같다. (알버트 아인슈타인, 언어명언) 가장 전형적인 예로 고전 미학 고전에서' 특히' 라는 단어는 명실상부한 만병통치약이 되어 거의 모든 적극적인 심미 판단이 필요한 경우에 쓰인다. " 빙하 설원은 아름답고, 덩굴은 아름답고, 복숭아꽃은 흐르는 물은 아름답고, 연연은 아름답고, 예원의 어극은 아름답고, 하늘에서 나는 학은 아름답다 ..., 메뚜기, 메뚜기는 아름답다. 네가 좋아하면' 아름다움' 이라는 글자를 어느 곳에나 둘 수 있다. "[8] 사실, 그것은 아무것도 없다는 것을 의미한다.
고대 미학 경전에서 이런 예를 많이 들 수 있다. 물론, 모두' 득의양양한' 이론 때문이 아니다. 한자의 특성상' 원' [9] (주, 46) 을 의미하기 때문이다. 단어의 뜻은 매우 모호하다. 그러나 이 글은' 득의양양한 사고방식의 영향은 무시할 수 없다고 생각한다.
결론적으로, 위진 이래' 자만망상' 이론의 영향으로 중국 고전미학은 눈부신 성과를 거두었지만, 언어와 그 표현이 미적 말에서의 역할을 경시하는 경향도 축적되어 결국 학과의 기본 범주를 형성하여 불분명하고 체계적이지 않은 폐단을 논의해 중국 미학의 형성과 발전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쳤다고 볼 수 있다.
오늘날, 많은 미국 학자들은 다른 각도에서 이러한 문제에 대한 해결책을 찾기 위해 노력하고 있으며, 어떤 사람들은 자신의 체계를 확립하고 있습니다. 이 글은 미학의 시작으로 제한되어 있으며, 힘도 없고 고전 미학의 기본 범주를 확립하고 그 체계를 재건하는 중책을 해결할 의향이 없다. 이 글은' 미' 라는 단어가 문자학에서의 지위를 회복하고, 언어철학의 관점에서 그 의미를 정의함으로써' 미' 라는 범주의 특징을 초보적으로 확정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 이를 바탕으로' 이미지' 범주와 비교해 고전미학에서' 미' 범주의 기초적 지위를 확립하여 중국 고전미학을 연구하는 출발점으로 삼았다.
셋째, "미국" 의 복원-"미국" 단어에서 "미국" 범주에 이르기까지
중국의 철학과 미학은 문자 창조의 상형자에 뿌리를 두고 있기 때문에, 그' 아름다움' 범주의 특징을 찾는 것은 반드시' 미' 자의 건설부터 시작해야 한다는 것은 의심의 여지가 없다.
"미" 라는 단어는 근대의 외래어이지만, "미" 라는 단어의 존재는 중화문명의 존재만큼 오래되었다. 근원을 캐야 본질을 알 수 있다. 이 글은' 미' 라는 단어에 대한 문자학을 다음과 같이 복원한다.
문자 훈고의 관점에서 볼 때,' 미' 라는 글자의 본의에 대한 다음 두 가지 해석은 주목할 만하다.
우선 갑골문 [10] (리, 1323) 네 번째 해석에 따르면' 미' 라는 단어는 다음과 같다.
...... 2 학년 양의 성격은 서로 통한다. 양머리에 장식된 코끼리 모양은 갑골문에 동의하는 것과 일치한다. 사람의 이름은 아름답지만 양에서 온 코끼리의 첫 깃털은 아니다. 그래서 양 가까이는 아름답기 때문에 양 귀를 알아봐야 한다.
사기' 제 4 판부터' 성인' 은' 관물취상' 의 관점에서' 그림' 과' 상형화' 의 원칙에 따라 최초의' 미' 라는 글자를 만들었다는 것을 알 수 있다.
그렇다면' 아름다움' 이라는 단어는 어떤 모습일까요? 또는 "깃털로 장식 된 머리"; 또는 "양의 머리를 장식하는 사람의 모양" 입니다.
그래서' 미' 라는 단어는 고대인의 수정 상태인' 이미지' 를 기록했다. 이런 이미지는 사람의' 의미'-'자신을 꾸미다' 의 심경과 직결된다. 즉, "인간의 의지" 는 "이미지" 에 존재합니다. "항목" 은 다시 한 번 문자에 기재되어 있다. "말" 은 "코끼리" 이고 "코끼리" 는 "의미" 입니다. 단어 형성의 관점에서, "미국" 단어는 "상형 문자" 입니다.
둘째, 허신의' 서술어 [1 1] (허, 146) 교미는 다음과 같다.
\ "아름다움, 또한. 양에게서. 양은 여섯 명의 가축 사육자가 먹인다. 아름다움은 선과 같다. "
그것의 첫 번째 의미는' 달콤함' 을' 아름다움' 으로,' 아름다움' 을' 맛' 에 남겨 두는 것이다. 이런' 맛' 을 표현하려면' 양이 먹이를 주는 것' 의 의미를 알아야 한다. 두 번째는' 아름다움' 이' 선' 이라는 뜻이다.
《설문》에 의하면, "아름다움" 은 상형적이지만 양 같다. 양이 예쁘다는 것은 예쁘기 때문이 아니라 맛이 신선하기 때문이다. 이것은' 공리' 를 아름다움으로 이해할 수 있으며,' 아름다움' 자가 빚은' 이미지' 와 이미지 속의' 의미' 와는 직접적인 관계가 없다. 또한' 선' 을' 미' 로 간주하고' 미' 와' 선' 의 차이를 혼동해 나중에' 미' 라는 의미의 혼란을 야기했다. 물론,' 설문' 이' 선' 으로' 미' 를 해석하는 것은 창작이 아니라 유가 사상의 영향을 받는 것일 수 있다. 예를 들어 맹자는 "인간 본성이 선하다는 것을 확인한다. 그래서 그가 말하는' 선' 은 사실' 진리' 이다. 그렇다면 그가 말한 아름다움은' 좋다' 이자' 참' 이다. [12] (진, 134) 이 글은' 선' 을' 미' 로 하고' 미' 라는 단어에 윤리적인 색채를 입히는 것도' 미' 라고 생각한다
역사적으로,' 설문' 이후 많은 사전은 모두 그것을 기초로 한 것이다. 예를 들어 청대의' 페이운문부' 는 아름다움을 가르친다:' 호색'; 나중에 또 밀접하게' 설문' 훈련을 받았다. 작가가 의식적으로' 선' 으로' 미' 를 가르치는 것이 너무 모호하고' 설문' 의 이론에 따라 좋은 일을 하기 때문이다. 이것은 두 가지 점을 보여줍니다: "Shuowen" 은 큰 영향을 미칩니다. "아름다움" 이라는 글자의 해석은 청대에서도 여전히 혼란스럽다.
이 글은' 설문' 의' 미' 라는 격언은 따를 수 없고,' 공리' 를' 미' 로 하거나' 선' 을' 미' 로 삼는 것만으로는 충분하지 않다고 생각한다. 왜냐하면 중국 고전미학의 심미과정으로 볼 때 오늘 우리는' 고전미학' 이라고 부르기 때문이다
앞서 언급했듯이 갑골문 사해는' 상형자' 로' 미' 를 가르친다. 그것의 고증은 최초의 한자인 갑골문에 근거해서 그 작가는 최초의' 미인' 이다. "설문" 에 따르면 한자의 창조자 창호는 "새와 짐승의 발굽 흔적을 보고 그 차이를 알고, 먼저 책 약속을 한다" 고 한다. "'창호' 가 실제 사람이든 아니든 갑골문은' 상형자' 로 글자를 만들었다. 갑골문의' 대' 자형으로 보면 성인 남자가 앞에 서 있는 모양이다. 이른바' 양이 아름답다' 는 것은 사실' 양이 아름답다' 는 것이다. " [13] (왕, 62) 이것은 또한 허신의 잘못을 보여준다.
위의 분석에서 볼 수 있듯이 텍스트 훈고학의 관점에서 볼 때' 미' 자 형태의 언어학과 철학적 의미는' 미' 라는 글자가' 인간의 의지' 를 포함하는 이미지이거나' 인간의 의지' 를 탈태하는 수요의 이미지라는 점이다. 그것은' 미' 를 표현했다 보이는 바와 같이' 미' 라는 단어는 이미지이자' 미' 의 이미지이다. 아름다운 의미를 얻으려면 이미지를 잊는 것은 불가능하다. 만약 당신이 이미지를 잊어버린다면, 당신은 그것이 무엇을 의미하는지 모른다. 더욱이, "아름다움" 이라는 단어 뒤에는 "생각" 이 숨겨져 있지 않지만, 그 "생각" 은 "아름다움" 이라는 단어에 나타난다. 즉, "의미" 는 "코끼리" 와 "말" 에 있습니다. 사실, "심미진술은 심미사상이고, 심미사상은 심미진술이며, 진술에서 벗어나는 심미사상이 있을 수 없다" [14] (조, 37).
위에서 언급한 바와 같이, 어떤 학과나 이론 체계도 자신의 출발점, 즉 기본 범주, 미학도 예외가 아니어야 한다. 이에 대해 의심을 표했지만 미학이 폐지된 것으로 나타났다 [15] (조, 179- 180 참조). 사실, 미학은 지금까지 폐지되지 않았기 때문에, 미학이 확실히 원래의 개념이나 기본 범주를 가지고 있다는 것을 반대면에서 증명했다. 그렇다면 중국 고전 미학의 기본 범주는 무엇일까?
전통적인 견해는 중국 고전 미학이' 이미지' 나' 의경' 을 기본 미학 범주로 하는 것은' 이미지' 나' 의경' 에 대한 연구라고 생각한다. 이 글은 이 관점이 여전히 토론의 여지가 있다고 생각하는데, 구체적으로 다음과 같다.
첫째, "코끼리" 라는 글자의 사용은 유래가 오래되었고, 그 의미는 대대로 전해 내려오고, 모호하고 우여곡절이 있으며, 그 주요 특징은' 불확실성' 이다. "그들의 기능면에서 언어보다 훨씬 크고,' 공백' 으로 가득 차 있고, 흐릿하고 불확실하며, 한 세대의 독자들이 자신의 경험에 따라 결정하게 한다." [16] (주, 6 1) 위의 분석에서 알 수 있듯이,' 이미지' 는 하나의 개념으로 매우 광범위한 외연과 불확실한 내포를 가지고 있어 한 학과의 기본 범주가 되기 어렵다.
둘째, 왕필은' 득의양양망상' 이 제기된 이래 사실상 향후 고전미학의 주류 미학 사상이 되었다고 말했다. 앞서 언급했듯이 이후' 이미지' 라는 단어의 사용은' 코끼리' 보다는' 의미' 를 선호하며, 한 이미지는 더 많은' 의미' 를 만들어 고전 미학에 대한 논의의 개념이 광범위하고 의미가 모호하다.
위의 두 가지 점에서 이 글은 역사적 원인으로 인해' 이미지' 개념은 여전히 중국 고전미학의 기본 범주이며 고전미학의 독특한 풍격의 상징으로 세계미학과 무관하게 만드는 것으로 보고 있다. 그러나 미학의 기본 범주를 확립하고 엄밀한 미학 이론 체계를 형성하는 데는 적어도' 이미지' 라는 범주로는 충분하지 않다. 중국 고전 미학의 기본 범주로서' 미' 라는 범주를 늘리는 것은 시기적절한 것이다.
앞서' 미' 라는 단어는' 인간의 의지' 의 이미지에 대한 문자 기록이며, 이런' 인간의 의지' 의 최초 표현은' 자신에 대한 수정' 이다. 이런 수식의 구체적인 내용은 역사의 발전에 따라 끊임없이 변하지만, 이런 수식의' 미' 라는 단어의 미적 의미는 가능하다 즉, 사람들은 처음부터 "아름다움" 을 이런 존재로 창조했습니다.
그것은 인위적이며, 인간의 특정 정신으로 구성된 인간의 사상과 행동을 감성적인 방식으로만 표현할 수 있다. (존 F. 케네디, 생각명언) 이 중' 감성적 방식' 은' 미' 가 반드시 서면으로 표현해야 하는 형식으로 존재하고, 의미를 이미지에 융합하고, 이미지를 문자에 융합해야 한다는 뜻이다.
사실, 이것은 원래 텍스트 복원에서 도입된' 아름다움' 이라는 범주의 내포이다. 그 특징은' 인간의 의지' 를' 이미지' 에 융합하는 것이 바로' 이미지 융합의 아름다움' 이다. 이런 "아름다움" 은 "코끼리" 를 잊지 않으면 "자랑" 할 수 있다. "아름다움" 이라는 최초의 범주에서 고전 미학을 연구하면, 필연적으로 이전과 다른 결과가 있을 것이다. 방법론적으로 볼 때, 그것은 언어철학의 관점에서 고전미학을 연구하고, 텍스트 분석에 의지한다.
"아름다움" 과 "코끼리" 의 네 가지 범주
이 글은' 아름다움' 과' 이미지' 가 모두 고전미학의 기본 범주라고 생각하기 때문에 그것들의 유사점과 차이점을 설명할 필요가 있다.
우선, 내포적으로 볼 때,' 미' 의 범주는 안정적이고 확실하다. 그중에 반영된 사고방식은 언어에서 사고하고, 표현에서는 뜻을 이해하는 것이다. "코끼리" 의 범주에는 유동성과 영성이 포함되어 있다. 그 내포는 주체의 경험에 달려 있지만 실제로는 엄격한 의미의 기본 범주가 아니다.
둘째, 외연에서 볼 때,' 이미지' 의 범주는 광범위하고 구속되지 않는다. "아름다움" 이라는 범주의 외연은 총결하고 점진적으로 명확히 해야 한다. 고서의 용법으로 볼 때,' 아름다움' 자는 여러 곳에서 쓰이며, 의미는 복잡하다. 그 중 어느 것이 본문에서 인정하는' 미' 의 용법으로 분류될 수 있는지는 더 연구해야 한다. 앞서 언급한 청대 [17] 가 편찬한 사전' 배푸' 는' 미' 라는 주석 아래 역대 고서에서' 미' 라는 단어의 224 가지 용법을 열거했다. 이러한 사용법은 다음과 같이 크게 두 가지 범주로 나눌 수 있습니다.
첫째, 역사 기록 129 종 ('시경' 제외):
일반적으로 이런 고서에서' 미' 라는 글자의 사용은 사회 윤리의 의미를 강조하는데, 그 의미는 일반적으로 비교적 추상적, 우여곡절, 현학이다. 이 사용법의 한 예는 다음과 같습니다.
좌전' 은 "중미는 황보다 아름답고, 아름다움은 원보다 낫다" 고 말했다. 그중' 중미' 의 용법은 매우 복잡하다.
둘째, 시사산문의 용법은 99 종 (고전 사기 용법과 반복되는 4 종 포함) 이다.
이런 용법은 대부분 이 글에서 논의한' 아름다움' 이라는 범주의 의미와 일치한다. 여기 한 가지 예가 있습니다.
도로 여행 시 윤:
낮에는 길고, 곳곳에 아름다운 꾀꼬리 소리가 나고,
섣달 그믐 날, 집집마다 밀밥이 있어 맛있다.
여기서 꾀꼬리 소리의 아름다움은' 햇빛' 과' 시골 풍경' 과 어우러져 주체 관찰에서' 이미지' 를 형성하고' 이미지' 에 따라' 의미' 를 찾는다. 아름다움은 이미지 속에 있고, 글자의 행간에 있다.
고대에' 미' 에 대한 사용 범위가 넓어 사회윤리,' 상학학' 등을 포괄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이 글은 사회윤리상의' 미' 사용에 대한 고전미학 연구의 범주에 속하지 않고,' 미' 범주에 대한 추가 연구가 필요하다고 주장한다.
일부 접사
이 점에서 이 글은' 미' 라는 범주가 고전미학의 기본 범주로 제기된 이상, 왜' 미' 라는 범주가 오랫동안 중국 고전미학의 기본 미학 범주가 되지 않았는지도 설명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 기사에서는 두 가지 이유가 있다고 생각합니다.
첫째, 위에서 언급한 바와 같이, 중국의 심미 문화의 이론적 원천은 <역경>. <역경> 중에 전통적인' 관물취상',' 입상해감' 의' 코끼리' 사고 방식이 확립되었다. "코끼리" 와 "의미", "코끼리" 의 결합은 줄곧 중국 고대의 주도적 지위를 차지하는 미학 관념으로 중국 고전 미학의 연구 내용을 결정지었다. 따라서 고대에는' 아름다움' 을 전문적으로 연구하는 미학 저작이 거의 없었다.
둘째, 후세에 큰 영향을 미치는' 설문해자' 는' 순양' 과' 미선동체' 로' 미' 라는 글자를 잘못 전하며 후세 사람들의' 미' 의 본의에 대한 이해를 오도하여 고대' 미' 의 용법을 복잡하고 모호하게 만들어 의미를 어렵게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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