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문화대전망 - 전통 미덕 - 고대 중국 아카데미가 중국 교육에 미치는 영향

고대 중국 아카데미가 중국 교육에 미치는 영향

서원은 중국 역사상 특수한 교육 조직 형식이다. 당나라 중기에 시작하다. 처음에 서원은 공식 학술 기관으로서 주로 황제가 고전을 이해하고 인재를 추천하고 몇 가지 건의를 하는 데 도움을 주었다. 당말에서 5 대까지 송대에 이르기까지 이 체계는 비로소 진정으로 형성되었고, 그때부터 명청에 이르기까지 점차 사적인 창작을 위주로 책, 강의, 견습생을 일체로 하는 독특한 교육 조직 형식으로 발전하였다. 1000 여 년의 발전을 거쳐 서원에는 쇠퇴가 만연했지만, 제도와 문화 조직으로서, 그것은 장기적인 교육 실천에서 전통적인 교육 모델을 계승하고 발전시켰으며, 오늘날 우리의 고등 교육 개혁에 대해 여전히 어느 정도 참고의의가 있다.

첫째, 고대 중국 아카데미 교육의 특성

1. 본질적으로 서원은 관학과 사학의 결합의 산물이다. 그것은 관학과 사학의 훌륭한 전통을 계승했지만, 완전히 둘 중 하나는 아니다.

첫째, 서원은 유교 사대부가 창설하고 주재하는 문화교육기구이기 때문에 하층 사회에 개방하고, 그 학생과 견습생은 신분과 지역에 구애받지 않고, 강한 서민적 색채를 가지고 있으며, 관학은 관청 자제를 겨냥한 것으로, 주로 상층 사회를 지향한다. 그래서 서원의 창립과 모집 대상을 보면, 양자는 본질적인 차이가 있다. 둘째, 사학은 춘추시대에 처음 등장해 공자가 창립했다. 그것과 학원은 모두 사적인 모금으로 건립되어 하층 계급에 개방되어 있다. 한편 서당은 일반적으로 자발적인 상태로 완전한 교육체계를 형성하지 않는 반면 서원은 조직적이고 비교적 완전한 교육체계다.

그래서 서원은 관학이 아니지만, 관학의 성분도 있고, 사학이 아니라 사학의 일부 방법을 차용한 것이다. 양자에 대한 양적을 통해 서원은 점차 독특한 교육 체계를 형성하여 그 존재와 발전의 모든 시기와 각 방면을 관통했다.

2. 교육체계에서 서원은 기초교육과 고등교육을 포함한 다단계 종합교육체계로 양자를 더 잘 연결해 준다.

교육 수준이 단일한 것은 우리나라 전통교육체계의 뚜렷한 결함으로, 고등교육과 기초교육이 심각하게 단절된 것으로 드러났다. 역대 왕조는 양자에 대해 완전히 다른 태도를 취하고 고등교육을 발전시키기 위해 기초교육을 억압했다. 이런 상황에서 기초교육은 민간이 자발적으로 창립한 것으로, 역할과 영향은 극히 제한적이다. 그러나 기초교육은 전체 사회문화 발전과 국민 자질 향상에 중요한 역할을 한다. 사회 문명의 정도가 높아짐에 따라 기초교육의 발전을 촉진하는 것은 이미 역사 발전의 필연적인 추세가 되었으며 서원은 조류에 순응하여 생겨났다. 고등 교육과 기초 사이의 단절을 타파하고 양자를 포함한 다단계 교육 체계를 형성하여 교육의 이성적 발전, 특히 기초교육에 대한 중시를 더욱 촉진시켰으며, 정부 학습의 전통교육 관념을 깨는 데 광범위하고 깊은 사회적 의의를 가지고 있다.

3. 교육기능면에서 서원은 교육교수와 학술연구를 밀접하게 연계해 서로를 보완한다. 교육은 학생들의 개성을 발전시키는 데 중점을 두고, 상호 학습을 제창한다.

처음에는 학원이 장서가 있는 곳이었다. 나중에 공식 학술 기관이 민간 학술 기관으로의 전환으로 교육 기능이 눈에 띄게 향상되었다. 이학이 널리 보급됨에 따라 서원은 전문 학술 연구 센터가 되었으며, 이후 왕조는 이 전통을 유지하여 교육과 학술 연구를 위주로 하였다.

대학 교수의 특징은 학생의 자율 학습을 위주로 하고, 교사 교수를 보좌하는 것이다. 자신의 학술 경험에 의하면 명사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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많은 독서 원칙, 절차 및 방법을 총결하여 학생들이 학습 효율을 높일 수 있도록 돕다. 학생들은 독서 일기를 쓰고, 자신의 학습 경험을 기록하고, 의문을 제기하고, 논점을 장려해야 한다.

동시에 학원은 무료 강의, 무료 강의, 강의와 이론을 결합한다. 명대에 강의 제도가 형성되었다. 강의에서 학습의 평등한 토론을 강조하여 학술적 소양을 제고하고, 상호 학습과 상호 촉진의 목적을 달성하다. 이런 사제 상호 작용의 교수 방식은 학생들의 개성을 널리 알리고 양성하는 데 매우 도움이 된다. 한편 강의제는 학술교류의 기회를 제공하여 서원이 고정관념을 깨고 소장을 통합할 수 있게 했다. 그래서 후시는 "중국의 서원 수준은 외국의 대학, 연구소와 견줄 만하다" 고 생각한다. [1]

4. 관리의 관점에서 서원은 민주적 관리 모델을 채택하여 일종의' 인간적인' 정신을 구현했다. 첫째, 서원의 관리자로서 단창은 보통 학술수준과 교수 경험이 높은 전문가나 강사로, 교수를 이탈한 관리자가 적어 당시의 학술 교류를 크게 촉진시켰다. 둘째, 송대 서원부터 학생들은 스스로 알아서 서원의 관리와 교육에 참여하기 시작했다.

5. 사제관계로 볼 때 서원 사제는 사이좋게 지내며 서로를 촉진한다.

화목한 사제 관계는 고대 서원 교육이 현저한 성과를 거둔 중요한 원인이다. 서원 명사 소여는 학술적으로 나무를 세우고, 전파, 수업, 의혹을 풀며, 자신의 실제 행동으로 학생들에게 좋은 학습 본보기를 세웠다. 서원이 이렇게 화목한 사제관계를 형성할 수 있었던 것은 고대 서원의 대부분이 함께 먹고 사는 방식을 사용했기 때문이다. 일상생활에서 학원의 선생님은 몸소 가르치고, 학생에 대한 배려가 극진하며, 사제의 감정이 깊다. 이런 좋은 분위기는 교학 활동의 전개뿐만 아니라 학생 개성의 발전에도 도움이 된다. 주씨는 사제 간의 감정을 키우는 것을 매우 중시한다. 그는 생전에 학생들과 잘 지내며 그들의 존경을 받았다. 그가 죽은 후에도 학생들은 여전히 오랫동안 그를 그리워했다. 선생님의 사업을 계승하기 위해 그의 제자들은 자신의 서원을 짓거나 서원에서 가르치며 학생들을 모집하여 선생님을 계승했다. 둘째, 고대 서원의 우리나라 현재 고등 교육 개혁에 대한 계시 1. 다원화 학교 운영 방식을 발전시키다.

교육의 임무는 전 민족의 자질을 높이는 것이고, 정부의 힘에만 의존하는 것만으로는 충분하지 않다. 사회, 기업, 조직, 개인의 지원도 필요하다. 민영교육은 교육체계를 보완하는 데 없어서는 안 될 부분이다. 따라서 공교육을 대대적으로 발전시키는 동시에 민영교육의 발전을 적극 지원하고, 교육문화사업을 번영시키고, 공교육에 새로운 활력을 불어넣고, 교육의 전반적인 질을 높여야 한다.

2. 다단계 교육 시스템 통합

오랫동안 우리나라의 기초교육은 진학률에 초점을 맞추고 있고, 고등교육은 우수한 인재 선발에 초점을 맞춰 전체 교육체계를 단절시켰다. 고대 서원 제도는 중국 전통교육체계에서 관학과 사학, 고등교육과 기초교육의 분리 구도를 바꿔 당대 고등교육에 거울을 주었다. [2] 미래 발전 추세에서 볼 때 다단계 교육체계를 통합하고 기초교육과 고등교육의 융합과 균형 발전을 잘하는 것은 신시기 교육 발전의 필요성이자 당대 고등교육 발전의 전제조건이다. 첫째, 두 가지 교육 체계의 통일된 인재 양성 목표를 확립하는 것이다. 둘째, 그들의 학교 운영 사상과 교육 관념을 연결시켜 교육을 최우선으로 삼는다. 셋째, 교육 및 교수 내용을 과학적으로 준비하십시오. 고등교육은 현대교육의 발전법칙을 반영하고, 학생의 학습능력을 배양하고, 학생의 개인선택과 개성전시를 중시해야 한다. 3. 교수와 과학 연구의 관계를 명확히 하여 서로 촉진하고 공동으로 발전시킨다.

고교는 고등교육을 실시하는 조직이며, 교수와 과학연구는 현대대학의 두 가지 기본 기능이다. 그러나, 현재 우리나라 고교에는 한 가지 확실한 사실이 있다. 즉, 과학 연구가 교학보다 중요하다는 것이다. [3] 교육은 대학 활동의 가신이 되었다. 가르침은 증명하고 측정하기 어려운 보이지 않는 사물로서 간과되는 경우가 많지만, 교육은 항상 학교 업무의 주된 선율이다. (조지 버나드 쇼, 공부명언) 뉴먼이 말했듯이, "만약 대학의 목적이 과학적 발명과 철학적 발견이라면, 나는 대학이 학생들에게 무엇을 해야 하는지 이해할 수 없다." [4] 그러므로 우리는 서원의 모델에서 영감을 얻어 둘 사이의 관계를 정리해야 한다. (1) 반드시 교수를 고교의 중심 활동으로 삼아야 하며, 반드시 과학연구를 중요한 위치에 두어야 한다. (2) 고교는 교사의 성격, 나이, 학과에 따라 교사에게 서로 다른 교수와 과학 연구 요구를 제시해야 하며, 일률적으로 하지 말아야 한다. (3) 과학적 교수 과학 연구 평가 메커니즘을 확립하여 학교 운영과 교사의 행동에 영향을 미친다. 4. 학생 중심의 교육을 실시합니다.

서원의 교육은 학생 개인의 독서와 연구를 기초로 하고, 교사는 교학 과정에서 학생을 겨냥한 공부의 난점과 의혹을 기초로 한다.

설명해 주세요. 과학기술이 급속히 발전하는 오늘날, 아무도 젊었을 때 스스로 살 수 있는 오리지널 지식의 보고를 형성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할 수 없다. 사회의 빠른 발전에는 지식의 끊임없는 쇄신이 필요하기 때문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과학명언) [5] 창의적인 선생님은 학생들이 자습의 길에서 빠르게 발전하도록 도울 수 있어야 하며, 많은 양의 정보를 신속하게 처리하는 방법을 가르쳐야 한다. 그는 단순한 기계적으로 지식을 전달하는 도구보다 가이드와 고문이 더 많다. [6] 고교의 학생 학습능력 배양은 오늘날 고교가 학생 자신의 능력을 키우는 개혁과 일치하며 계승하고 발양해야 할 가치가 있다.

5. 자유, 민주주의, 개방의 정신을 발양하다.

서원의 강의체계는 일종의' 겸용성' 의 교육사상을 함축하고 있다. 고등 교육은 사회 시스템의 하위 시스템으로서 고등 교육과 사회, 세계 간의 개방을 포함하여 대외적으로 개방되어야 하며, 동시에 교육 대상에도 개방해야 하며, 더 많은 사람들이 고등 교육을 받을 수 있는 기회를 주어야 한다. 강의제 중 자유민주주의의 분위기도 교수의 강의 과정을 참고할 수 있다. 교사와 학생 간의 새로운 관계를 수립하기 위해 노력하십시오.

최근 몇 년 동안 고교 사제 관계에서 주목할 만한 현상이 나타났다. 어떤 학생들은 선생님을 존중하지 못하고, 어떤 선생님들은 학생에 대한 사랑이 부족하고, 심지어 "네가 가르쳐 준 책, 내가 내 수업을 데려갈게." 그러나 교사는 학교에서 중요한 역할을 하며, 교수와 과학 연구 수준을 높이고 학생들의 사상도덕적 자질을 키우는 데 중요한 의의가 있다. 따라서 고교는 새로운 사제 관계를 수립하기 위해 노력해야 하는데, 구체적으로 (1) 사제가 집단에서 협동을 조율하고 있다. (2) 교사와 학생은 평등하고 민주적이며 서로 공부한다. (3) 스승을 존경하고 학생을 사랑하며 사이가 좋다. 그러나 시간 문제로 인해 일상적인 교과과정에서 교사와 학생이 교류할 기회가 거의 없고, 각 학생의 특징을 이해하고 학생의 개성을 발전시키는 것은 말할 것도 없다. 따라서 한 가지 효과적인 방법은 고대 서원처럼 교사와 학생들에게 가능한 한 많은 기회를 마련해 교사와 학생 간의 감정을 키우는 것이다.

7. 인간적인 관리 방법을 채택합니다.

고교의 현행 가부장식 관리 방식은 학생의 주동성과 창조성을 심각하게 억압하여 학생의 개성의 발전에 불리하다. 고교는 고급 인재의 양성장소로서 학생 자기관리를 위주로 학생의 주관적 능동성을 충분히 발휘하고 민주관리를 실시하며 선거를 통해 소수의 학생을 학생 대표로 추천하여 학교의 일상적인 관리에 참여해야 한다. 동시에, 학교 행정관리에 참여하는 교사도 교학 실천에서 벗어나 실제 교학 과정에 더 많이 녹아들어 학생들의 사상 동태를 이해하고 과학적 결정을 내릴 수 없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