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문화대전망 - 전통 미덕 - 'The Peony Pavilion' 읽기 노트
'The Peony Pavilion' 읽기 노트
이곤
명나라 극작가 육천성은 '모란정'에 대해 "스릴 넘치고 기발하며 늘 새롭다. 정말 아름답다"고 평했다. 시대에 걸맞은!" 명대 전설의 최고 발전을 상징하는 그 자체의 문학적 매력 외에도 가사와 음악에는 더 많은 내용이 숨겨져 있습니다-당현조의 시대 비판, 여성에 대한 이해 , 사람 자체에 대한 강조, 그리고 진정한 사랑의 증진 ... 비록 백년의 세월을 거쳐온 <모란정>의 통시적 소통과 동시대적 의미를 분석할 필요성은 여전히 부각되고 있습니다. 고전문학의 전달을 위한 참고자료를 제공할 수 있다. 이번 독후감에서는 『모란정』을 읽고 느낀 감정을 네 가지 관점에서 분석하고 정리하겠습니다.
결혼과 사랑에 대한 고대 중국의 견해
"일찍 좋은 짝을 이루지 못하면 젊음을 낭비하는 것입니다." 이때 두리니앙의 나이는 16세였다. 명나라 여성들은 결혼한 후에만 머리핀 의식을 거행할 수 있었기 때문에 '비녀 추가'의 성인식은 거행되지 않았다. 고대 민속의 관점에서 비녀를 추가한다는 것은 소녀에 대한 부모의 후견이 끝나는 것을 의미하며, 소녀의 결혼과 사랑의 권리는 대중에게 인정됩니다. -결혼하기 전에 성인식을 치르지 않으면 결혼할 수 없습니다. 읽어보면 리니앙의 가사에서 자신의 나이가 여러 번 언급되는 것을 볼 수 있다(10번 곡 'Dream', 14번 곡 'Portrait', 28번 곡 'Young Coupling'). 이에 두리니앙은 '조혼'에 대한 법적 근거를 찾기 위해 가사에서 자신의 나이를 거듭 강조했다.
송, 원, 명, 청나라 시대에는 여성의 조혼이 일반적인 사회 현상이었다고 할 수 있습니다. 명청대 초심자 장록향(張瑞祖)은 "고대에는 남자는 서른 살, 여자는 스무 살에 결혼했다. 대부분의 경우 즉흥적으로 결혼했다. 현대에는 이미 결혼이 이뤄지고 있다"고 말했다. 남자와 여자는 열 살쯤 되면 약혼을 하게 되는데, 위아래로 너무 늦지 않도록 주의해야 한다. 그렇지 않으면 선택이 어려울 수 있다.” 여성의 조혼은 명·청시대의 풍습이었다는 것을 알 수 있는데, '여성이 20세에 결혼한다'는 옛 이론은 시대의 변화에 부응하기 위해 점점 더 이상 지지받지 못하게 되었다. ", 리니앙의 주장 역시 현실적 근거와 이론적 근거를 갖고 있다.
그러나 리니앙의 아버지 두바오는 딸이 사랑에 빠졌다는 사실을 인정하지 않고 단호하게 부인하며 반박했다. "맥박을 얼마나 자주 확인합니까? 결혼한 지 오래되었다면 어떻게 감히 이 병에 걸리지 않습니까? 외기침! 고대에는 남자는 서른 살, 여자는 스무 살에 결혼했습니다. 딸은 무엇을 합니까? 그녀가 조금 나이가 들었는지 아십니까?"( "모란 관"에서) ""Jiebing"16 장) Du Bao는 "예의 서"의 규범을 사용하여 진 전 예절 체계를 기록하여 현대 여성을 교육합니다. 그는 자신의 딸들이 일찍 결혼하는 것을 원하지 않는다. 이는 자신의 뿌리 깊은 가족 개념과 관련이 있다. 그는 딸을 '유명한 가문의 모범'으로 육성하여 그들의 '부모가 될 것'을 보장하기로 결심한다. 영광스럽다'고 했고, 그들의 조상들이 장래에 영광을 받을 것이다.
결혼 시기에 대한 이견의 핵심은 여성이 결혼에 있어서 자율성이 없고 지위가 낮다는 점이다. 여성은 독립된 개인이 아니라 졸개입니다. 개인의 의지와 감정은 중요하지 않으며 전체 레이아웃에 미치는 영향에 가치가 있습니다. 여성 스스로는 자신의 운명을 결정할 수도 없고 선택할 수도 없습니다. 여성은 정해진 바에 따라 자신의 뜻을 굽혀야 합니다. 《예서: 제사》에는 "모든 생물은 죽고 죽은 뒤에는 땅으로 돌아가야 한다. 이것을 귀신이라 한다. 뼈와 살은 아래로 죽고 음은 들토지라 그 기운이 위로 올라간다." , 이는 밝고 쑥은 황폐하다. 이 백 가지 사물의 본질은 신의 창조이기 때문에 귀신과 신이 명확하게 명령되어 수백 명이 두려워하게 될 것이다. 사람들은 "씨족 존중"을 기둥으로 하는 가부장제에 복종할 것입니다. 사람은 “천지의 음양령을 담고 있으며 희노애락의 감정을 갖고 있다”는 것도 인정하지만, 개성의 표현을 옹호하는 것이 아니라 모범을 보이고 자제해야 함을 강조한다. 그리고 가정과 나라의 이익에 순응해야 하며, 결혼 문화는 조상에 대한 효심에서 시작하여 나라를 다스리는 것으로 끝난다. 신, 우열의 질서를 정하고 부부의 의로움을 확립하여 나라와 가족을 섬기고 나라를 다스린다." 명나라 여성의 지위를 살펴보면, 명나라 여성의 순결. 성리학의 이념적 박해와 송, 명나라의 3대 추기경과 5대 불변의 규율 속에서 순결을 생명보다 우선시하라는 요구를 받았고, 그들의 인격은 심하게 억압되었다. 동가준 선생의 통계에 따르면, 명나라의 순결한 여성은 27,141명으로, 이전 왕조의 순교자의 수를 합한 것의 45배이며, 이는 역대 순교자의 수를 합한 것의 14배입니다. 명나라 시대 여성들이 얼마나 억압받고 고문받았는지를 보여준다.
리니앙의 나이는 여러 차례 언급됐는데 왜 다시 머리 스타일을 언급한 걸까요? 물론 이것은 저자가 함부로 언급한 것이 아니다. 합리적인 결혼관습을 통해 잔혹한 윤리에 저항하고, 인간의 욕망을 강조하며, 봉건적 통치 하의 여성에 대한 억압에 맞서 싸우는 것이다. 『모란관』에 나타난 당현조의 여성에 대한 사회적 문제는 여성의 독립적인 인격과 삶의 가치에 대한 이해, 정당한 욕망 실현에 대한 그들의 열망과 기대, 인간의 존엄성과 가치에 대한 확언이 반영되어 있다.
당현조의 참사랑관
오대 시인 위장(魏境)이 지은 '금문(金门)을 순찰하다'라는 제목으로 당현조도 "나는 그렇지 않다"고 말했다. 사랑은 어디서 시작되는지 알 수 없지만 점점 더 깊어진다.' 비파를 연주하고 옛 선율을 찾는 것은 지루한 생각일 뿐이다. "모란정에 관해 가장 유명한 것은 "모란에의 비문"입니다. 파빌리온": "사랑은 어디서 시작될지 모르지만, 점점 더 깊어지고, 산 사람도 죽을 수 있습니다. 죽음 없는 삶, 부활 없는 죽음은 사랑의 결과가 아닙니다." 는 사랑에 대한 Tang Xianzu의 생각을 Qing Qi ( "Qing Qi")의 세 단계로 나누는 간결한 주제 문장입니다. ") - Deep love ("깊어지는 한, 산 사람은 죽을 수도 있고 죽은 사람도 살 수 있다.”) - 사랑은 으뜸이다(“살아도 죽지 못하는 사람과 죽어서 부활하지 못하는 사람은 사랑의 궁극적인 것이 아니다”).
“사랑이 어디서 시작됐는지 모르겠어요.” 탕현조는 정말 사랑이 어디서 시작됐는지 몰랐던 걸까? 사실 리니앙이 사랑에 빠지는 것은 우연이 아니라 신중한 과정이었습니다. 꽃과 새를 놀리고, 시경에서 영감을 받고, 거울을 보며 정원에서 즐거운 시간을 보내는 것이었습니다. 『예경·악경』에는 “사람의 마음이 움직이는 대로 일이 이루어진다”는 말이 있는데, 이는 외부 환경이 대상에 미치는 영향과 간섭을 강조한다. 이 과정을 분석해 보면 당현조는 중국 전통문화의 '물체감각론'을 반영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그러나 이를 바탕으로 객관적인 교육을 포함하도록 대상의 범위를 확장한 것이 바로 리니앙의 내실 비전이었다.
'사랑은 근원을 모른다'는 당현조의 '완전한 사랑' 사상의 일부이다. "모란정"은 삶과 죽음의 현실에 얽매이는 리니앙과 유승의 깨지지 않는 사랑을 통해 당선조의 '진정한 사랑관'을 고스란히 보여줍니다. 모든 사람이 가지고 있는 감정은 모든 문학 작품에 관통되어 있으며, 궁극적인 감정은 감정의 가장 높은 상태입니다. 순수한 진실된 감정을 고취시키는 Tang Xianzu는 아리아 "모란정"에서만 이를 연주하고 설명했습니다. 최고의 정감 개념은 당선조의 예술사상 전체를 관통할 뿐만 아니라, 명말청초의 공식적인 이념적 지침이었던 성주성리학과도 정면으로 맞붙어 '자연원리를 보존하고 인간의 욕망을 파괴한다', 사람들의 정상적인 감정과 욕망을 긍정하고 당현조가 내가 굳게 믿는 '사랑'과 '진리'를 옹호합니다. 『모란정』은 명나라 만리 26년에 탄생했음에도 불구하고 오늘날에도 여전히 우리를 본문에 맴돌게 하고 감동을 불러일으킬 수 있는 것은 그러한 깊은 감정 때문인지도 모른다.
자각의 각성
명나라 오페라 이론 평론가 심덕푸(Shen Defu)는 자신의 "고곡에 대한 잡설"에서 다음과 같이 논평했습니다. 모란정에서"가 나왔고, 가족에서 가족으로 낭송되었습니다. "서방"의 가격을 낮추십시오. "다른 책인 서방에서 최잉잉은 그녀 때문에 사랑을 추구하는 데 모든 위험을 감수하지 않을 것입니다. 그녀는 자신의 힘이 제한되어 있고 외부 세력과 경쟁하기 어렵다는 것을 알고 있습니다. 따라서 Cui Yingying의 "사랑"은 주로 외부 세력에 의해 주도되며 둘 사이의 관계 발전에 대한 장애물을 제거합니다. 두리니앙의 사랑을 촉진하기 위해 외부 세력에 의존하는 서방의 최장(Cui Zhang)의 사랑과 달리, 두리니앙의 사랑은 안에서 밖으로 발생하고 사랑을 추구하는 과정에 적극적이다. 이는 두리니앙의 각성의 상징이다. 자기 인식의.
두리니앙의 자의식의 각성은 내부와 외부의 원동력과 불가분의 관계에 있다. 외부요인에 대한 분석은 당연히 시대적 배경과 불가분의 관계에 있다. 당현조가 살았던 명나라 시대 자본주의의 출현은 자급자족하는 자연경제에 영향을 미쳤고, 새로운 경제형태의 등장은 이념적 혁신의 길을 열었다. Du Liniang의 아버지는 완고한 봉건 부모의 대표자입니다. 그는 아내 Zhen을 예로 들어 부패한 학자 인 Chen Zuiliang이 Liniang에게 강의를하고 Liniang은 다양한 "청각 원리"를 강제로 세뇌받습니다. 그러나 Chen Zuiliang의 첫 번째 수업인 "시경"의 첫 번째 장인 "Guan Ju"는 봉건 여성의 미덕에 대한 확고한 신념을 전달하지 않고 대신 소녀의 사랑에 대한 열망을 촉발했습니다. 억압이 있었던 송나라와 명나라에서는 성리학의 영향으로 저항이 필연적으로 일어나게 되었고, 이지를 대표하는 사상가들이 등장하여 현세를 비판하고 민중의 정당한 욕망을 긍정하며 민중의 사상을 봉쇄하고 통제하는 데 반대하였다. 봉건적 성리학을 통해 당시 사회의 진보를 도모하며 폐쇄된 이념적 공간에 대한 창구를 열어주었다. Tang Xianzu는 "Guang Ji Pavilion Cao Xu"에서 "아이의 마음은 유령으로 변할 수 있습니다. 실제로 재가 교사가 설명했습니다. 한 번 들어가면 돌아올 수 없습니다. 사람들이 보지 못하게 만듭니다. "당현조는 이지의 영향을 많이 받았고, 그의 『신가사강』과 『보시의 지지』는 이지가 제창한 『듣고 보는 원리』의 구현이었다. , 후기 유교 고전 교육을 비판합니다. 당시 성리학의 높은 압력과 사상의 구속이 뚜렷이 드러났음을 알 수 있다. 당현조의 관직 생활은 평생 순탄하지 않았다. 그는 명성을 얻으려는 열정에 가득 차 있었지만 공직의 암울함에 반감을 품고 자신의 개인적 가치를 깨닫지 못했다. Li Zhi 등의 사상에 영향을 받은 그의 사상에는 시대와 양립할 수 없는 급진적인 요소가 많이 포함되어 있었습니다. 당현조는 이를 봉건윤리에 의해 생명의 파괴를 겪는 두리니앙의 이미지에 주입시켰다. 아름다운 꿈과 잔혹한 현실의 대비가 크며, 우울하고 머뭇거리는 소녀의 생명력이 터져나오며 관심과 자존감을 불러일으킨다.
내부 원인을 분석하는 것은 한편으로는 드라마 속 캐릭터 창작의 필요성이기도 하고, 다른 한편으로는 '모란정'에 내재된 철학적 사고, 즉 사람이 살아가는 이유에 대한 탐구이기도 하다. "서방의 낭만"에 비해 "모란정"은 더 분명한 비극을 가지고 있습니다. Du Liniang은 정원의 아름다운 풍경을 방문했을 때 자신의 삶의 상황을 생각하고 한탄했습니다. 현실의 강한 상실감은 마침내 꿈에서 해소되었습니다. 드라마의 줄거리만 보면, 삶과 죽음의 우여곡절을 넘나들며 두리니앙이 욕망하고 추구하는 것은 단지 리우랑, 단지 사랑일 수도 있지만 사실은 그렇지 않다. 무시당하고 감옥에 갇혔고, 삶의 의미도 사라졌다. 표면적으로 그녀의 고통과 상실은 더 깊은 차원에서 이러한 철학적 문제, 즉 인간으로서 독립적인 개인의 자기 성찰, 즉 자기 인식의 각성에서 비롯된다. . 인간 존재의 가치를 생각하고 인간 자체에 관심을 갖는 것은 르네상스 이후 서양 문학과 예술 작품의 '인간' 중심의 정신적 주제에 더 가깝다. 이는 우리나라의 드라마와 영화, 텔레비전이 나아가야 할 방향이기도 하다. 앞으로도 계속 발전하세요.
'모란정'의 통시적 확산과 현대적 의미
Tang Xianzu는 "내 인생에는 네 가지 꿈이 있는데, 내가 자랑스러워하는 유일한 꿈은"이라고 말한 적이 있습니다. 모란."" 자기평가가 별로 설득력이 없군요. 명나라 말기의 문인인 장대(張大)는 『후안환전집』에서 “너무도 훌륭하고 훌륭해서 극에 달했다”고 극찬했다. 문인 리유(Li Yu)는 이를 “민중에게 인기가 있다”, “의미가 깊고 말이 단순하다”고까지 불렀다. 『모란정』은 원작의 대본 외에도 다양한 개작, 평론, 오페라, 영화 등 다양한 표현 방식을 통해 그 독특한 가치를 지니고 오늘날까지 전해지고 있다.
명청시대 『모란관』의 텍스트 보급은 해설본과 개작본, 그리고 그것이 명청대의 다른 문학 작품에 미친 영향에 초점을 맞추었다. 그 중에서 가장 눈에 띄는 것은 『세 여인 해설』이다. 이는 모란정이 내실 여성들 사이에서 늘 인기를 끌었음을 입증할 뿐만 아니라, 고대 여성들이 시와 희곡 평론에 참여하는 흔치 않은 사건이기도 하다. 이처럼 개작이 많은 이유는 작품 자체의 한계로 인해 모란관이 무대에 올랐을 때의 모습 그대로 공연될 수 없기 때문이다. 가사, 음악, 구조. 이상은 모두 고대 모란정의 직접전승 행태이다. 모란정은 독특한 매력을 지니고 있어 명청 시대의 수많은 오페라와 소설에 어느 정도 영향을 미쳤습니다. 불완전한 통계에 따르면, 이 책의 영향을 받은 명청 로맨스 소설이 무려 70편에 달하며, 그 문장을 다시 언급하거나 인용하는 소설도 셀 수 없이 많습니다. 문학적 걸작인 『붉은 저택의 꿈』도 여러 번 언급되었습니다(제23장 『모란정의 아름다운 노래』에서 대우가 모란관의 노래를 경청합니다). 사회 제도와 사회 구조의 한계로 인해 명청 시대의 모란관은 주로 텍스트 보급에 중점을 두었습니다. 명나라에서는 곤곡 공연과 청나라 시대의 아카펠라 노래가있었습니다. 인기가 있었어요.
현대에 와서 '모란정'은 주로 무대 공연의 형태로 전승되는 군가극의 대표작이 되었다. 현대에는 경제와 사회가 지속적으로 발전함에 따라 통신매체도 끊임없이 업데이트되고 있으며, 고전 곤극 형식도 중국 전통문화의 대표로서 재편성, 개편되어 해외로 진출하고 있다. 영화와 TV 시리즈도 이 고전에 대한 사람들의 감상을 불러일으켰습니다. 책 "모란정"은 새로운 시대의 활력과 활력으로 가득 차 있습니다.
초기 텍스트 보급과 오페라 보급부터 후기 현대 영화 및 TV 보급과 더욱 풍부하고 직관적인 무대 표현에 이르기까지 '모란관'의 보급 방식은 점점 더 다양해졌고, 작품 자체의 깊이와 예술적 매력, 통시적 소통 과정에서 축적된 새로운 의미는 고전 그 자체가 백년이 지난 지금도 다양한 연령층과 취미를 가진 관객들에게 잊혀지지 않고 받아들여지게 만든다. 문화소통의 관점에서 볼 때 『모란정』의 통시적 소통의 현대적 의의는 고전 텍스트의 문학적, 시적 가치를 고수하고 작품의 의미를 이해하며, 문학적 전파를 위한 다양한 방법을 활용하는 데에 바탕을 두어야 한다. 시대적 특성에 맞는 고전, 핫스팟의 통합, 본래의 의미를 녹이지 않으면서 혁신적인 해석 방법과 활용 방법, 그리고 작품의 생명력과 생명력을 유지하는 것.
문헌 참고:
[1] Li Qi. 중국 전통 오페라의 해외 커뮤니케이션 전략에 관한 예비 연구 [D], 베이징 외국어 대학, 2016.
[2] Zhang Shirley. "The Peony Pavilion" [D]의 비평판, 개정판 및 선정판에 대한 연구, 20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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