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문화대전망 - 전통 미덕 - 종이 커팅의 기원과 기원
종이 커팅의 기원과 기원
종이 커팅의 기원은 사실 아주 일찍 시작되었다. 당시 사람들은 필기와 발표 내용을 그래픽으로 기록하려 했지만, 당시에는 종이가 나오지 않아 청동기, 죽간, 수피 등의 전달체에만 정보를 기록할 수 있었다. 종이가 등장하면서 이 창의적인 패턴들이 종이로 옮겨지기 시작했다. 이러한 비교를 통해 종이 절단의 기원은 우리 조상들의 패턴 기록 방법에서 비롯된 것임을 알 수 있습니다.
종이 커팅의 기원에 대한 전설: 종이 커팅의 역사.
1. 중국 전통문화 오려내기 예술의 역사는 그 자체의 형성과 발전 과정을 가지고 있다. 일찍이 춘추전국시대에 사람들은 펀칭 조각 수법으로 얇은 재료에 공예품을 만들었는데, 이런 수법은 종이가 나오기 전부터 이미 유행했다. 종이로 만든 것은 아니지만 똑같다. 진정한 의미의 종이 커팅의 출현을 위한 토대를 마련했다. 중국 최초의 오려내기 작품이 이를 증명할 수 있다고 한다.
2. 중국 전통문화에서 종이 오려내기의 역사, 즉 진정한 종이 오려내기 예술은 종이의 출현에서 본격적으로 시작되어야 한다. 종이 커팅의 주요 생산 재료는 종이이며, 한대 종이의 출현은 종이 커팅의 출현, 발전 및 보급을 촉진시켰다. 그 당시 종이는 썩기 쉬웠기 때문에 사람들은 그것을 보존하지 않을 것이다. 만약 그것이 부러진다면, 그들은 다시 한 번 자를 수 있다.
당나라에 이르러 종이 커팅이 크게 진전되었다. 당시 사람들은 종이 오려내기 도안을 다른 공예품에 적용해 종이 오려내기로 혼을 내는 것이 유행했다. 다양한 당대의 오려내기 공예품이 현대와 고고학에서 발굴되었다. 예를 들면 현재 대영박물관에 숨어 있는 당대의 종이 오려내기와 같다. 당시 종이 커팅의 수공 예술 수준이 상당히 높았고, 화면 구도가 완전하여 천지 사이의 이상적인 경지를 표현했다는 것을 알 수 있다.
5. 송대에 이르러 제지업이 발달하여 종이 오려내기 예술이 점점 보편화되고 있다. 송대의 오려내기는 각 분야에 쓰이고, 남송에 이르러 연예인들이 이를 직업으로 삼고 있다. 당시에는 그림자극이 유행했고 두꺼운 종이로 그림자극을 만들었다. 송대 오려내기의 가장 위대한 창조는 도자기 오려내기의 프린팅 패턴으로 유약을 칠할 때 종이를 가마에 붙여 구워 만든 것이다.
6. 명청 시대에는 민간 오려내기 예술이 날로 성숙되어 정상에 이르렀다. 이 시점에서 민속 종이 절단 예술의 적용 범위는 더욱 광범위합니다. 하지만 민간 등롱의 모든 장식, 팬의 장식 패턴, 자수 패턴은 모두 종이 커팅으로 장식으로 재가공한 것이다. 그러나 명청 시대에는 중국 전통 종이 커팅이 종종 가정장식으로 사용되어 가정환경을 미화했다.
종이 절단의 기원에 관한 전설.
한나라 때 종이가 발명된 지 얼마 되지 않아, 한 수재 (나도 그때) 가 초라했고, 몸이 좋지 않은 아내가 있었다. 옥처럼, 그리고 6-7 세의 남자 아이: 벽옥이었다.
이 선비는 확실히 재능이 있지만, 아무도 그를 감상하지도 않고, 아무도 그에게 관심을 가지지도 않는다. 그리고 나는 손발이 둔해서 다른 일을 하는 것이 좋지 않다. 다행히도, 때때로 아내는 다른 사람들을 돕고, 사람들이 옷을 만들어 돈을 벌고, 이런 어려운 환경에서 살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기쁘게도 우리 집 벽옥은 매우 철이 들고 말을 잘 듣는다. 나이는 어리지만, 그녀는 어머니를 도와 요리를 하고 설거지를 하며, 여태껏 다른 아이들과 다투지 않았다.
올겨울은 유난히 춥다. 연말이 다가오자 제드는 좀 괴로워 며칠 동안 땅에 닿을 수 없었다. 집에 쌀이 조금 남아 있는 것을 보고, 나는 매우 조급해서, 글씨를 써야 한다면 큰집에 가서 구걸을 한다. 왜냐하면 나는 정직하기 때문에 다른 사람에게 무엇을 요구하고 싶지 않기 때문이다. 하지만 그 대가족들은 이것에 관심이 없다.
하지만 나는 배가 고파서 집에 가야 했다.
길에 눈이 많이 내렸고, 휙휙 부는 북풍이 나를 특히 춥게 했다. 나는 급히 집으로 달려갔는데, 문 앞에 다다랐을 때, 한 노부인이 누더기 차림으로 왼손에 막대기를 짚고 오른손에 깨진 그릇을 들고 있는 것을 발견했다. 여기를 보니 유감입니다. 나는 서둘러 노인을 부축해서 그녀를 집 안으로 부축했다.
내가 방에 들어갔을 때, 나는 왜 저스파가 자발적으로 물을 끓이는지 알려주었다. 그녀는 옥강처럼 허약한 몸을 지탱하고 집안의 남은 밥을 꺼내 죽 한 그릇을 끓였다. 이때 노인이 천천히 깨어났을 때, 나는 얼른 죽을 데지 않고 천천히 노인들에게 마시게 했다. 날이 이미 늦었는데, 노인은 무언가를 알고 있는 것 같다. 물었다. "네가 나를 구해줬니? 우리 같이 밥 먹자! 제드는 "우리는 배고프지 않다. 할아버지, 먼저 식사하세요! " \ "아아! 그럼 내가 먼저 먹을게! " 노인은 어쩔 수 없이 말했다.
나는 지금 저녁 식사에 대해 매우 걱정하고 있지만, 아무 말도 할 수 없어서 펜을 꺼내서 고른 종이에' 복' 이라는 글자를 썼다.
이 죽 한 그릇을 마셨더니 노인은 많이 회복된 것 같다. 그래서 나는 일어서서 방을 둘러보았다. 언뜻 보면 매우 가난해서 거의 아무것도 없다. 옥처럼 보이는 걸 보니, 아들아, 너 몸이 안 좋아! 옥처럼 매년 이렇다. 겨울이 올 때까지 몸이 항상 불편하다. 노인은 품에서 약초 같은 것을 꺼내며 말했다. "물을 좀 끓여 넣고 물을 끓여 마시면 너의 병이 좋아진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건강명언)
나는 돌아서서 내가 쓴' 복' 이라는 글자를 보았다. 집어 들었을 때는 사실인 것 같은데, 그녀가 세 번이나 다섯 번 손으로 찢는 줄은 몰랐다! 나는 그때 매우 급했다. 나는 마침내 이 종이를 찾았다. 우리 집은 너를 구했다. 이것은 중국 새해입니다. 우리 가족은 그 위에 축복을 붙이고 싶어, 내년에 행운을 빌었으면 좋겠지만 ... 너는 왜 그것을 찢었니? 노인은 당황하지 않고 말했다: 나를 찢은 그' 복' 자를 펴서 어떤 모습인지 보자.
저스파는 호기심을 가지고 달려가 천천히 펼쳤다. 아, 우리는 전에 그것을 본 적이 없다. 복자 한 마리가 큰 물고기에 둘러싸여 이런' 찢기' 를 거쳐 복자가 더욱 입체적이다! 나는 기뻐서 입도 다물지 못하고, 이 종이를 가슴에 받쳐 그의 어머니에게 보여 주고, 또 예쁘다고 말했다.
우리가 무슨 말을 할 때까지 기다리지 않자, 노인은 주머니에서 돈을 꺼내 말했다. "마지막 밥 한 그릇을 나에게 줄 수 있다는 것을 알 수 있어, 너의 집이 현혜로운 가족이라는 것을 보여 줄 수 있어.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가족명언)." 네가 지금 겪고 있는 것은 사실 강도다! 이제 끝나야 한다. 나는 여기에 돈이 좀 있으니, 네가 아내와 아이에게 쌀을 사주고 좋은 해를 보내라. 너의 아내는 이때부터 다시는 아프지 않을 것이고, 너의 아이도 장래에 좋은 미래를 가질 것이다. 또한, 나중에 아내에게 평범한 말을 어떻게 이런 것으로 바꾸는지 알려 드리겠습니다. 만약 네가 이런 "종이" 를 시장과 그 부유한 사람들에게 가져다 준다면, 반드시 좋은 가격을 팔 수 있을 것이다! \ "그는 말했다 하면서 소옥에게 이 솜씨를 어떻게 잘 할 수 있는지 알려주었다.
이때에야 우리는 오늘 신선을 만났다는 것을 깨달았고, 그래서 나는 옥과 벽옥을 들고 땅바닥에 무릎을 꿇고, 반복해서 절을 하며 말했다. 누구냐? 노인은 조금 놀란 듯 연달아 말했다. "응, 난 신선이 아니야. 나는 단지 신선의 의뢰를 받아 세상에 와서 현덕한 사람이 있는지 알아보고 그 능력을 그에게 물려주었다. 내가 왔을 때 선녀가 나더러 너를 찾아가서 네가 할 수 있는지 시험해 보라고 했다. 만약 네가 가능하다면, 나는 이 기술을 너에게 전달할 것이다. 그렇지 않다면, 우리는 다른 사람을 찾아야 한다. 좋아, 2000 년 후에 다시 만나자, 잊지 마! 클릭합니다
종이 오려내기 소개
중국 오려내기는 가위나 각칼로 종이 위에 도안을 자르고 조각하는 민간 예술로, 생활을 장식하거나 다른 민간 활동에 협조하는 데 쓰인다. 중국에서는 종이 커팅이 광범위한 대중의 기초를 가지고 있으며, 각 민족 인민의 사회생활에 녹아들어 각종 민속활동의 중요한 구성 요소이다. 지속적인 시각적 이미지와 스타일링 형식을 이어받아 풍부한 문화 역사 정보를 담고 있으며, 일반 대중의 사회적 인식, 도덕, 실천 경험, 생활 이상, 심미 정취, 인지, 교육, 표현, 서정, 오락, 전파 등 여러 사회적 가치를 표현합니다.
2006 년 5 월 20 일, 오려내기 예술유산은 국무원에 의해 첫 번째 국가급 무형문화유산 명부에 등재되도록 비준되었다. 2009 년 9 월 28 일부터 65438 년 10 월 2 일까지 열린 유네스코 무형문화유산 보호정부간위원회 제 4 차 회의에서 중국은 중국 오려내기 프로그램을' 인류무형문화유산 대표작 명부' 에 포함한다고 발표했다.
20 18 12, 교육부 사무청은 난징 항공우주대학이 중국 종이 절단 중화우수 전통문화 전승 기지를 발표했다고 밝혔다.
종이 커팅의 기원
오려내기는 중국에서 매우 오래된 역사를 가지고 있으며 가장 인기 있는 민간 예술 중 하나이다. 이런 예술 형식의 출현은 중국의 전통 명절과 풍습과 밀접한 관련이 있다. 그것은 여러 가지 의미를 부여했을 뿐만 아니라 중국 고대 민간 예술의 한 형태이기도 하다. 종이 오려내기는 서한에서 기원하여 당송 시대에는 점차 성숙해졌지만, 명청 시대에는 정점에 이르렀으며, 지금은 이미 중국 민간 예술의 보물이 되었다.
종이 오려내기는 서한에서 유래했는데, 그때 종이가 막 발명되어 종이 오려내기 예술이 그 전에 나타날 수 없었다. 사실, 종이가 발명되기 전에 사람들은 보통 가죽이나 나뭇잎에 자르고 조각하는데, 기술은 종이 오려내기와 거의 동일하기 때문에, 그것들의 출현은 종이 오려내기의 형성을 위한 기초를 다지고 있다. (데이비드 아셀, Northern Exposure (미국 TV 드라마), 종이명언)
당송 시대에는 오려내기 기술이 점차 성숙해졌고, 심지어 오려내기를 직업으로 하는 장인까지 나타나 오려내기 기술이 크게 발전하였다. 당나라 시대에는 오려내기 기술 수준이 이미 높았는데, 특히 전체 구도가 매우 완전하여 당시 사람들의 이상과 포부를 표현했다. 송 () 시대에는 제지업이 이미 매우 성숙했기 때문에, 종이 오려내기도 민간 선물의 데칼, 창문에 붙어 있는' 창꽃', 등롱에 붙어 있는 장식품 등, 심지어 그림자극까지 크게 보급되었다.
명나라와 청나라 시대에는 종이 절단 기술이 성숙되어 절정에 이르렀다. 이때 오려내기 예술은 민간에서 더욱 광범위하게 응용되어 일루미네이션의 장식이든 위에 수놓은 도안이든 오려내기 그림자를 볼 수 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오려내기, 오려내기, 오려내기, 오려내기, 오려내기, 오려내기, 오려내기) 일반인은 종이 오려내기를 집안의 장식품으로 삼아 생활 환경 전체를 미화했을 뿐만 아니라 개인의 정서도 키울 수 있다. 황친국척은 종이 오려내기 예술에 더 신경을 썼고, 중대한 명절에는 모두 잘 장식되어 의식감이 되기도 했다.
역사의 발전
당현
북조마단화 오려내기 (왼쪽 단편, 오른쪽 복원도) 는 기원전 서한에서 발명되었다. 그 전에는 종이 절단 예술이 있을 수 없었다. 그러나 당시 사람들은 얇은 재료를 사용하여 펀칭 조각 기술을 통해 공예품을 만들었지만, 종이가 나오기 전부터 이미 유행했다. 조각, 조각, 조각 및 절단 기술을 통해 금박, 가죽, 실크, 심지어 나뭇잎에 도안을 자르는 것이다. 사기 건통 제풍' 에 따르면 서주 초년에 멜대 잎을 깎아 동생에게 보내 당후라고 봉했다. 전국시대에 사용된 가죽조각 (후베이 강릉 1 호 초묘에서 출토된 유물 중 하나) 과 은박조각 (하남 휘현 곡위촌 전국 유적지에서 출토된 유물 중 하나) 은 모두 종이 커팅과 똑같다. 이들의 출현은 민간 종이 커팅의 형성을 위한 토대를 마련했다.
남북조 때' 목란사' 에는' 거울에 노랑을 그리다' 라는 시구가 있었다. 중국 최초의 오려내기 작품은 신장 트루반 화염산 근처에서 출토된 북조 (기원 386-58 1 년) 가 5 폭의 오려내기를 뭉친 것으로 나타났다. 이 오려내기들은 반복적으로 접혀서 이미지들 사이에 서로 덮이지 않았다.
당나라
종이 커팅은 당대에 줄곧 대발전기에 처해 있다. 두보' 펑아행' 시에는' 온탕은 내 발에 충분하고, 종이는 내 영혼에 족하다' 라는 문구가 있어 종이 오려내기로 영혼을 모집하는 풍습이 당시 민간에서 전해졌다. 현재 대영박물관에 숨어 있는 당대의 종이 커팅은 당시 종이 커팅의 수공 예술 수준이 매우 높았으며, 화면 구도가 완전하여 천지 사이의 이상적인 경지를 표현했다는 것을 알 수 있다. [9] 당대에 유행하며 조각한 꽃나무 도안은 일본 창고원의' 양 더미' 와 같은 오려내기 특징을 가지고 있으며, 그 양의 도안은 전형적인 수공 오려내기 예술 표현이다. 당대에 이르러 종이 오려내기로 만든 조각판 인쇄도 등장했다. 사람들은 두꺼운 종이로 그것을 왁스 종이로 새긴 다음 천에 염료를 인쇄하여 아름다운 도안을 형성한다. 또한 돈황 막고굴 (Dunhuang Foundation) 은 당대와 5 세대의 종이 오려내기 (예: 사슴탑, 보탑, 사슴탑 등) 를 출토했다. 공덕지' 범주에 속하며 주로 불상을 모시고 사찰도장을 장식하는 데 쓰인다. 그 화면 구도는 복잡하고 내용이 구체적이며,' 보살상',' 보살상' 등 수묵화는 종이 오려내기와 그림의 작품이다.
송대 길주 가마 오려내기 그림은 남송시대에 이미 오려내기를 직업으로 한 연예인이 있었다. 송인의 세심한' 무림 옛일' 에 따르면 이때 항주에는 이미 수백 개의' 작은 경제' 가 있었다. 그중에는 전문적인' 무늬' 가 있고,' 각 집의 글자' 를 잘 자르는 것도 있고,' 각색' 을 전문적으로 자르는 것도 있다.
송나라
송대 제지업이 성숙하고 종이제품의 종류가 다양하여 종이 오려내기의 보급을 위한 조건을 제공하였다. 예를 들어 민간 선물의' 불꽃놀이', 창문에 붙인' 창꽃' 또는 등롱과 찻잔의 장식으로 쓸 수 있다. [9] 송나라 민속 종이 절단의 적용 범위가 점차 확대되고 있다. 강서길주 가마는 종이 커팅으로 도자기의 도안으로 유약을 바르고 구워 도자기를 더욱 정교하게 만들었다. 민간도 종이 오려내기 형식으로 당나귀, 소, 말, 양 등의 동물의 가죽으로 그림자극에서 인물을 조각한다. 블루프린트천 공예로 만든 조각판은 기름판지로 도안을 조각하고, 긁힌 도안은 오려내기 공예로 만들어 음양각으로 나뉜다. 긴 팀은 사실과 진상을 구별하기 위해 끊어져야 한다.
청나라
청대의 오려내기 오리극이 발달하여 명청시대에 정점에 이르렀다. 민간 종이 오려내기 수공예 예술의 응용 범위가 더 넓다. [9] 민간 등롱의 장식 패턴, 부채면 패턴, 자수 패턴은 모두 종이 커팅으로 장식으로 재가공한 것이다. [2 1] 중국의 더 많은 사람들이 종종 종이 커팅으로 집을 장식하고 가정 환경을 미화한다. 예컨대 문더미, 창꽃, 찬장꽃, 웨딩꽃, 천장 꽃은 모두 문, 창문, 방을 장식하는 데 쓰인다.
종이 오려내기 예술은 민간에서 나왔지만 청나라에서는 이미 일종의 민족 예술이 되었으며, 당시 황실과 국가도 종이 오려내기를 빼놓을 수 없었다. 북경자금성의 쿤닝궁은 청나라 황제의 결혼식 동실이다. 궁전 앞뒤 창문의 창호지가 밖에 붙어 있다. 벽에는 벽지가 붙어 있고, 사방은 검은색' Xi' 오려내기 각화이고, 천장 중앙에는 검은색 용봉화 오려내기 종이가 붙어 있다. 궁전 양쪽의 복도 벽에도 종이 커팅이 붙어 있다. 종이 오려내기 패턴, 재료, 색채로 볼 때 일반 농민의 천장 꽃, 벽화에 비해 종이 오려내기 패턴이 약간 크다는 점을 제외하고는 거의 차이가 없다.
모던 시대
현대 종이 오려내기 항일영웅-20 세기 초 오사신문화 운동은 채원배, 노신, 유반농, 주작인 등 선진 지식인들의 제창 아래 중국 민속학의 초기 형태를 마련했다. 그들은 민간 문헌 자료를 광범위하게 수집하고, 동시에 민간 예술 작품 (민간 종이 오려내기 포함) 을 수집하려고 노력한다. 1930 년대에 예술가 진지농은 베이징에서 민간 종이 오려내기 연구와 창작을 시작했다. 그는 스케치와 실루엣의 형태로 옛 베이징의 많은 풍토와 인정을 묘사하는데, 예를 들면 길거리 노점상, 작업장 장인, 포장마차, 채차공, 장터, 묘회, 시장의 한가한 사람들 등이 있다.
1940 년대에는 실생활을 소재로 한 종이 커팅이 등장하기 시작했다. 1942 년, 마오쩌둥은 연안 문예 좌담회에서' 문예가 공농병을 위해 복무한다' 는 문예 방침을 지적했다. 이후 연안 육의 예술가 진서량, 장정, 이군, 구원, 하풍 등은 현지의 깊은 군중 기초를 가진 민간 종이 오려내기를 배우기 시작했고, 민간 종이 오려내기를 수집, 발굴, 정리 및 연구하여 국경 지역 사람들의 생산, 생활, 전투를 반영하는 새로운 종이 오려내기를 많이 만들었다. 작품은 전통적인 민간 풍격을 채택하여 항일전쟁과 변두리 건설의 새로운 내용을 묘사하였다. 그것은 대중의 종이 커팅의 생성과 발전을 촉진하고 전통적인 민간 종이 커팅을 혁신했다. 1944 기간 서북 민간 신종이 오려내기 작품이 처음으로 섬서성 간녕 변두리에서 전시되어 신중국이 설립된 후 오려내기 예술 발전의 서막을 열었다. 연안 종이 커팅이 중국 종이 커팅의 새로운 시대를 열었다고 할 수 있다.
신중국이 성립된 후,' 백화일제, 진출' 의 문예 방침 지도하에 예술가들은 사회주의 신인, 새로운 것을 표현하는 새로운 종이 커팅을 많이 만들어 종이 커팅의 길을 열어 우리나라 민간 장식 예술의 형식과 내용을 풍부하게 했다. 새로운 종이 오려내기 창작에서 어린이, 스포츠, 곡예, 가무도 종이 오려내기에서 가장 흔히 볼 수 있는 소재가 되었다.
오려내기 예술은 탄생한 이래 중국 역사상 한 번도 중단된 적이 없다. 그것은 각종 민속 활동 중에서 풍부하며, 중국 민속 역사 문화 중 가장 풍부한 예술 형식 중의 하나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