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문화대전망 - 전통 미덕 - 철학에서 '문제'는 무엇을 의미하나요?

철학에서 '문제'는 무엇을 의미하나요?

물질

물질은 우주의 모든 물체를 구성하는 물리적 물체이자 장입니다. 예를 들어 공기와 물, 음식과 면화, 석탄과 석유, 강철과 구리, 알루미늄, 각종 합성섬유, 플라스틱 등은 모두 물질이다. 세상에서 우리 주변의 모든 객관적인 존재는 물질적입니다. 인간의 몸 자체도 물질적이다. 이러한 물리적인 물체 외에도 빛, 전자기장 등도 장의 형태로 나타나는 물질이다.

물질에는 수천 가지 종류와 형태가 있으며, 물질의 성질도 다양합니다. 기체 상태, 액체 상태 또는 고체 상태의 물질, 금속 및 비금속 물질, 무기 물질 및 유기 물질 및 생물체 실체사항, 현장사항 등 물질의 종류는 많지만 그 자체의 특성이 있습니다. 즉, 객관적으로 존재하고 관찰할 수 있으며, 모두 질량과 에너지를 가지고 있습니다.

물질과 사물의 차이

물질은 사물을 구성하며 더 넓은 범위를 갖는다. 객체란 인간의 감각기관을 통해 존재감을 느낄 수 있는 객관적인 실재를 말한다. 물질에는 에너지형 물질, 시공간 물질, 형상형 물질이 포함됩니다.

물질의 분류

물질은 발달 형태에 따라 세 가지 범주로 나눌 수 있습니다. 첫 번째 범주는 빛, 자기장, 전기장 등과 같은 에너지 기반 물질입니다. ., 이들은 가장 원시적인 물질이다; 두 번째 범주는 시간, 공간, 웜홀 등과 같은 시공간 물질이며, 이는 가장 원시적인 물질의 움직임으로 인해 생성되는 물질이다. 돌, 나무, 물 등과 같은 물질은 일반적으로 사람들이 알고 있는 물질의 세 번째 범주를 말합니다.

물질의 철학적 정의: 물질은 세상의 내용이자 구성요소 중 하나이며, 온갖 사물이 공유하는 객관적 현실 규정이다. . 절대적으로 추상적인 것들을 발견하고 추출합니다.

물질은 세상의 내용이자 구성요소 중 하나입니다.

세계는 수많은 개별적인 구체적인 사물로 구성된 통일체이고, 개별적인 구체적인 사물은 세계의 내용이자 구성요소이며, 수많은 규정과 속성, 관계로 구성된 통일체이다. 규정, 속성, 관계는 개별 구체적인 사물의 내용이자 구성 요소이며, 실체는 개별 구체적인 사물의 객관적 현실과 그 다양한 규정, 속성 및 관계입니다. ** 둘 다 내용과 구성 요소를 가지고 있으므로 물질은 세상의 내용과 구성 요소 중 하나입니다.

세상과 그 안에 있는 각종 사물은 물질의 존재이자 발현이다.

물질은 개별적인 구체적인 사물의 내용이자 구성요소이며, 그 다양한 규정, 속성, 관계는 모두 객관적이고 현실적인 규정을 담고 있습니다. 물질, 물질은 개별적인 특정 사물에 부착되고 다양한 규정, 속성 및 관계에 부착되어야만 존재하고 나타날 수 있습니다. 따라서 개별 특정 사물과 그에 대한 다양한 규정, 속성 및 관계는 물질의 존재이자 발현입니다.

개별적인 구체적인 사물은 세계의 내용이자 구성요소이다. 세계는 개별적인 구체적인 사물을 무수히 포함하고 있을 때에만 개별적인 구체적인 사물이 세계의 몸에 붙어 있을 때 비로소 개체로서 우리에게 존재할 수 있다. 집단적 세계에서 이해하자면, 세계는 개별적인 사물의 존재이자 표현입니다.

생활 속 언어 습관에 따라 사람들은 손에 쥐고 있는 특정 사과를 사과라고 부를 수 있을 뿐만 아니라 과일, 음식, 물건, 물질 등을 부를 수도 있다. 개별 조항에는 일반적인 조항이 포함되어 있고, 개별 조항에는 필수 조항이 포함되어 있기 때문입니다. 물질, 사물, 음식, 과일, 사과는 내가 손에 쥐고 있는 특정 사과의 일반적인 내용이자 구성요소이다. 과일, 음식, 사물, 물질의 존재와 표현의 추상화 정도가 높다.

개별 사물을 설명하기 위해 넓은 개념을 사용하는 것은 일리가 있고 모든 사람이 사용하는 경우가 많지만 과학적이고 엄밀한 성격이 부족하여 종종 논란을 불러일으킵니다. 백마가 말이냐 아니냐는 우리나라에서 오랜 논쟁을 불러일으켰다. 사과도 물질이고 세상도 물질이라는 말에는 어느 정도 일리가 있지만 논란을 일으키기도 한다.

내 손에 있는 사과와 세상과 그 안의 다양한 것들을 과학적이고 엄격한 언어를 사용하여 설명합니다. 내 손에 있는 사과는 특정한 과일이고 특정한 음식이며 특정한 대상입니다. 물질. 세상과 그 안에 있는 각종 만물은 물질의 존재와 나타남이며, 구체적인 존재와 나타남을 지닌 실체이다.

실질은 모든 종류의 사물이 공유하는 객관적인 현실입니다.

실질은 객관적인 현실이며 모든 종류의 구체적인 사물의 구성요소입니다.

구체적인 사물이란 무엇인가요? 구체적인 것들은 추상적인 것과 상호 대립하고 통일되는 인지적 대상이며, 개별적인 구체적인 것과 일반적인 구체적인 것, 절대적으로 구체적인 것과 상대적으로 구체적인 것으로 구성된 대립의 통일체이며 객관적인 현실을 갖는다.

구체적인 것에는 두 가지 형태의 존재와 표현이 있습니다. 하나는 내가 절대적으로 구체적인 것이라고 부르는 개별적인 구체적인 것, 다른 하나는 상대적으로 구체적인 것이라고 부르는 것입니다.

개별적인 구체적인 것, 절대적으로 구체적인 것은 사람이 감각기관을 통해 느낄 수 있는 구체적인 것, 구체적인 대상이다. 개별적인 구체적인 것 또는 절대적으로 구체적인 것에는 일반적으로 객관적 현실의 결정이 있습니다.

개별적인 구체적인 사물이나 절대적으로 구체적인 사물은 일반적으로 현실적이고 객관적인 형태를 갖고 있다. 이 객관적이고 현실적인 형태는 사람의 눈으로 볼 수 있고, 사람의 손과 몸으로 만질 수 있고, 사람의 코로 만질 수 있다. 혀로, 귀로 듣는 것은 인간의 두뇌 속에 있는 개별적인 구체적인 사물이나 절대적으로 구체적인 사물에 대한 포괄적인 이미지를 형성할 수 있습니다.

일반적인 구체적인 것과 상대적으로 구체적인 것은 사람이 감각기관을 통해 느낄 수 없는 구체적인 것, 구체적인 대상이다. 일반적으로 구체적인 것이나 상대적으로 구체적인 것에도 일반적으로 객관적 현실의 조항이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구체적인 것이나 상대적으로 구체적인 것들은 현실적이고 객관적인 형태를 갖고 있지는 않지만, 둘 이상의 개별적인 구체적인 것이나 절대적으로 구체적인 것을 비교해보면 알 수 있다. 두 개 이상의 개별적인 특정 사물을 비교함으로써 사람들은 각각 가지고 있는 서로 다른 규정과 내용을 발견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자신이 가지고 있는 동일한 규정과 내용을 찾아 결합하여 동일한 규정을 갖게 되며 사고 속에서 내용이 추출됩니다. 그리고 명명함으로써 일반적인 구체적인 사물과 상대적으로 구체적인 사물을 가상적이거나 개념적인 형태로 형성하고 생산한다.

고유 지시 기능을 갖는 특수명사가 표현하는 인지대상은 개별적인 특정 사물이거나 절대적으로 특정한 사물이다. 보통명사로 표현되는 인지대상은 일반적이고 구체적인 사물이거나 상대적으로 구체적인 사물이다.

실질은 특수명사로 표현되는 개별적인 구체적인 것이나 절대적으로 구체적인 것의 총칙뿐만 아니라, 보통명사로 표현되는 일반적인 구체적인 것이나 상대적으로 구체적인 것의 총칙도 포함한다. 그러므로 물질은 다양한 구체적 사물이 공유하는 객관적 현실 규정이자, 다양한 구체적 사물의 구성요소이다.

물질은 개별적인 구체적인 것이나 절대적으로 구체적인 것에만 존재하는 것이 아니라, 개별적인 구체적인 것이나 절대적으로 구체적인 것을 통해 그 자신의 아름다움을 드러내는 것뿐만 아니라, 개별적인 구체적인 것이나 절대적으로 구체적인 것을 통해서도 일반적으로 구체적인 것, 상대적으로 구체적인 것에도 존재한다. 절대적으로 구체적인 것, 일반적으로 구체적인 것, 상대적으로 구체적인 것 모두 그 나름의 매력을 드러낸다. 그러므로 구체적인 것은 물질의 존재이자 발현이라고 할 수 있다.

모든 구체적인 사물은 특수성과 보편성을 가지며, 특수성과 보편성이 결합된 통일체이다.

모든 구체적인 것에는 다른 개별적인 것과는 다른 고유한 특성이 있고 고유성이 있습니다. 세상에 차이 없이 똑같은 것은 두 가지가 없습니다. 이는 개별적인 구체적인 것이나 절대적으로 구체적인 것에도 해당되며, 일반적으로 구체적인 것이나 상대적으로 구체적인 것에도 해당됩니다.

모든 구체적인 사물은 다른 개별적인 사물과 동일한 특성을 갖고 있으며, 독특하고 보편적인 규정을 가지고 있습니다. 세상에는 동일한 특성을 갖는 전혀 다른 두 가지가 없습니다.

모든 구체적인 사물은 항상 특정 종, 범주, 속, 그룹에 속하며 특정 종, 범주, 속, 그룹 구성원의 고유성과 보편성을 갖습니다.

개별적인 구체적인 사물은 많은 규정, 속성, 관계로 구성된 통일체입니다. 개별적인 구체적인 사물이나 절대적으로 구체적인 사물의 다양한 규정과 속성, 관계는 객관적이고 현실적인 규정을 갖고 있다. 개개의 구체적인 사물의 각종 규정, 속성, 관계의 객관적인 현실을 인식하지 못하고, 개개의 구체적인 사물의 각종 규정, 속성, 관계를 인위적으로 분리한다면, 개개의 구체적인 사물에는 생명이 없고, 실제 생활에서 살아있는 개인의 구체적인 것.

개별적인 구체적인 것 또는 절대적으로 구체적인 것, 일반적으로 구체적인 것, 상대적으로 구체적인 것은 다양한 결정의 종합, 다양성의 통일성, 그리고 어떤 외적 연결과 어떤 움직임 과정에 있는 이해의 종합이다. 물체. 개별 특정 사물의 다양한 규정, 관계, 이행, 법률 및 속성은 특정 사물의 내용이자 구성 요소입니다.

다양한 사물은 인지주체와 인지행위로부터 독립된 인지대상 또는 인지대상이다. 다양한 사물이 인지대상 또는 인지대상이 되기 위해서는 객관적 현실이 전제된다. 인식대상, 인지대상으로서 논리적으로 객관적 현실의 규정을 가지고 있어야 한다. 따라서 객관적 현실의 규정이 없는 공허한 이름은 인식의 대상이 될 수 없다. 객관적인 현실과 모든 것이 물질을 포함합니다.

인식론적 관점에서 세상을 보면, 세상은 인지주체, 인지과정, 인지대상으로 이루어진 통일체이며, 지식의 총합이다. 인식의 주체, 인식의 행위나 과정, 인식의 대상 또는 인식의 대상은 분리될 수 없고 통일된 전체이다. 세계가 단지 인식 대상들의 총합이라고 말한다면, 그것은 객관적인 것과 일치하지 않는다. 세상의 현실과 우리는 일방적인 인지 오류를 범했습니다. 인식의 주체, 인식의 대상, 인식의 행위와 과정은 모두 객관적 현실의 결정을 갖고 있으며 모두 물질을 담고 있습니다. 객관적 현실판단이 없고, 인지주체, 인지행위, 인지대상, 물질을 포함하지 않는 인지대상이 없다는 것은 상상할 수 없다.

실질은 객관적인 현실이며 모든 종류의 추상적 사물의 구성요소입니다.

추상적인 사물이란 무엇인가요? 추상적인 사물은 구체적인 사물과 상호 대립하면서도 통일되는 인지적 대상이며, 상대적인 추상적인 것과 절대적인 추상적인 것으로 구성된 반대의 통일체로서 객관적인 현실 조항을 지닌다.

일반명사, 동사, 형용사, 수량사 등으로 표현되는 인지대상은 모두 추상적인 것이며, 모두 객관적 현실의 요건을 갖추고 있습니다.

추상적인 것은 구체적인 것의 사유적 분해를 가리킨다. 나는 개별적인 구체적인 것을 원티라 부르는데, 그래서 추상적인 것을 원티라고 부른다. 추상적인 사물이나 메타머는 느낄 수는 없지만 알 수 있는 인지적 특성을 가지고 있습니다.

모든 추상적인 것에는 고유한 내용 규정과 존재 범위에 대한 제한이 있습니다. 각각의 추상적인 사물의 내용과 존재 범위의 차이에 따라 나는 추상적인 사물을 상대적인 추상적인 것과 절대적인 추상적인 두 가지 구체적인 존재 형태와 표현 형태로 나눈다.

상대적으로 추상적인 것들은 무엇인가요? 상대적으로 추상적인 것들은 구체적인 것의 구성요소이며, 추상적인 것의 구체적인 존재 형태 중 하나이며, 다양한 개체에 존재하는 특별한 규정, 법칙, 속성 및 본질이기도 합니다. 동일한 유형의 구체적인 사물의 각 구성원은 종 또는 클래스의 고유성과 보편성을 갖습니다.

보통명사 '사람'으로 표현되는 인지적 대상은 비교적 추상적인 것들이다.

아리스토텔레스는 아주 일찍부터 실체론을 발표했습니다. 아리스토텔레스는 개체가 첫 번째 개체와 두 번째 개체로 구분되며, 개별 개체가 첫 번째 개체이고 개체의 속이나 종이 두 번째 개체라고 지적했습니다. 그는 이렇게 말했습니다. 첫 번째 실체는 "다른 모든 것의 기초이며, 다른 모든 것은 그것에 대해 말되거나 존재합니다." 두 번째 엔터티에서는 첫 번째 엔터티에 가까울수록 더 실질적입니다. 예를 들어, 사람을 묘사할 때 '사람'이라고 말하는 것이 '동물'이라고 말하는 것보다 '사람'이라고 말하는 것이 개인에 더 가깝다. 속 "동물" .

상대적으로 추상적인 것과 상대적으로 구체적인 것이 같은 것일 수 있습니다. '인간'은 '동물'보다 콘텐츠 사양이 더 많고, 개인의 구체적인 사물에 더 가깝다. '사람'은 '흑인', '노인', '여성'에 비해 내용적 정의가 적고, 개별적이고 구체적인 사물에서 더 멀리 떨어져 있고, 더 추상적이다. 그러므로 '사람'은 상대적으로 구체적인 것이기도 하고 상대적으로 추상적인 것이기도 하다.

아리스토텔레스의 존재론이 지닌 인지적 성취를 계승하고, 상대적으로 추상적인 것과 구체적인 것의 통합적 관계를 강조하고, 추상적인 것 또는 메타미어라는 두 가지 구체적 존재 형태를 구별하기 위해 상대적으로 추상적인 것을 메타라고 부른다. -실재.

실체는 상대적으로 추상적인 사물의 객관적인 현실이며, 상대적으로 추상적인 사물의 구성요소이다.

완전히 추상적인 것이란 무엇입니까?

절대적인 추상적 사물은 구체적인 사물의 구성요소이며, 추상적인 사물의 구체적인 존재 형태 중 하나이며, 모든 구체적인 사물과 모든 상대적으로 구체적인 사물의 일반적인 규정, 법칙, 속성 및 본질이다. 구체적인 것, 상대적으로 구체적인 것, 상대적으로 추상적인 것 속에 존재하는 인지적 대상.

절대추상물은 일반추상물이라고도 합니다. 절대적인 추상적인 것이나 일반적인 추상적인 것은 구체적인 것, 상대적으로 추상적인 것에서 유래하며, 구체적인 것, 많은 추상적인 것의 구성요소이다. 절대적인 추상적인 것과 구체적인 것, 상대적인 추상적인 것 사이의 통합적 관계를 강조하고, 절대적인 추상적인 것과 유안티, 유-엔티티 사이의 통합적인 관계를 강조하기 위해 나는 절대적인 추상적인 것을 유-온톨로지(Yu-ontology)라고 부른다.

절대추상적인 것, 즉 메타존재론은 보편적으로 연결되어 있고 존재범위에 제한이 없는 인지적 대상이다. 엄밀히 말하면 절대추상적인 것, 즉 메타존재론은 우선 인간이 접촉하고, 경험하고, 인식한 개별적인 구체적 사물의 일반 조항, 법칙, 속성, 본질이고, 둘째, 특성이기도 하다. 인간에게 알려지지 않은 보편성과 보편성의 모든 개별적인 구체적인 것들. 이런 의미에서 절대적인 추상적인 것, 즉 메타존재론은 세계의 통일성을 위한 기초라고 할 수 있다.

실체는 절대적으로 추상적인 사물의 객관적 현실이고, 절대적으로 추상적인 사물의 내용이자 구성요소이다. 사람들이 뇌의 생각을 통해 다양한 것들로부터 발견하고 추출하는 것은 절대적으로 추상적인 것입니다.

모든 구체적인 것, 모든 추상적인 것은 객관적 현실의 결단력과 본질을 갖고 있으며 물질을 담고 있다. 객관적인 현실, 구체적인 것, 물질을 포함하지 않는 추상적인 것의 규정이 없다는 것은 상상할 수 없습니다.

물질은 우리 통일된 세계의 닫힌 문을 여는 열쇠이다. 실체는 다양한 구체적인 것들을 통합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다양한 추상적인 것들을 통합할 수도 있다. 이를 통해 물질과 의식, 존재와 사고의 관계를 정확하게 설명하고, 철학의 오랜 기본 문제를 해결하며, 세계가 통일된다는 철학적 가정을 과학적으로 증명할 수 있습니다.

가치, 의식, 항구적인 이름, 항구적인 길, 진리 등의 이름으로 표현되는 절대적 추상적인 사물이나 메타존재론은 서로 완전히 통합되고 포함될 수 있지만, 서로 다르지만 동일한 절대적 추상적인 사물이다. 이름과 동일한 신체.

세상에는 절대적으로 추상적인 것, 즉 메타존재론은 단 하나뿐입니다.

사람들이 여러 가지 사물에 대해 생각하면서 발견하고 추출하는 다양한 절대추상 사물이나 메타온톨로지는 이름은 같지만 이름이 다른 동일한 절대추상 사물이나 메타온톨로지이다.

특정 사물에 대한 사고의 분해와 추상을 통해 사람들이 형성하고 생산하는 절대적 추상 사물과 메타존재론의 수와 이름은 풍부하고 다채롭지만, 서로 다른 이름으로 표현되는 인지적 사물은 모두 같은 절대적이다 추상적인 것들은 모두 동일한 메타존재론입니다. 서로 다른 이름을 가진 두 인지 대상이 각각 내포적 특성을 갖고 있다면 형식논리학적 관점에서 볼 때 서로 용납할 수 없으며 각각의 확장이 제한되어 절대적인 추상 사물이나 표준에 부합하지 않습니다. 만약 그것이 절대적으로 추상적인 것이 아니라면 그것은 메타-온톨로지가 아니다.

사람들이 어떤 이름으로 부르든, 모든 구체적인 사물에 보편적이고 존재 범위에 제한이 없는 모든 인지적 대상은 절대적으로 추상적인 사물이거나 서로를 용인할 수 있는 메타 온톨로지이다. 서로 다른 국가, 서로 다른 문화, 서로 다른 학파에서 발견된 절대추상 사물이나 메타존재론은 이름 외에는 아무런 차이가 없는 동일한 절대추상 사물 또는 메타존재론이다.

과학적 개념으로서 절대적 추상 사물 또는 메타존재론은 최대 확장과 최소 의미라는 형식적 논리적 조항을 갖습니다. 절대적으로 추상적인 사물이나 실체는 크고 외부가 없으며, 작고 내부가 없습니다. 존재의 무한한 범위와 불특정 내용은 절대적으로 추상적인 사물이나 메타존재론의 규정이자 한계이다. 그러므로 나는 절대적인 추상적인 것, 메타존재론을 무(無)라고 부르고, 아무것도 절대적인 추상적인 것, 메타존재론의 다른 이름이 아니다. 모든 구체적인 것, 모든 상대적으로 추상적인 것, 모든 위안티와 메타 존재는 절대적 추상적인 것, 즉 메타존재론의 확장이며, 그 무엇도 함축하지 않는다. 구체적인 존재와 무의 존재.

위의 분석을 바탕으로 우리는 이름이 다른 모든 종류의 절대적으로 추상적인 사물이 객관적 현실의 조항을 갖고 있으며 물질을 포함하고 있음을 알 수 있습니다. 물질은 온갖 구체적인 사물, 온갖 추상적인 사물 속에 ​​존재하는 절대적으로 추상적인 사물이다.

왜 이전의 철학적 연구는 물질과 의식, 사유와 존재의 관계를 올바르게 해결하지 못하고, 논란의 여지가 없는 철학적 세계관과 방법론을 확립하지 못했는가?

국내외를 막론하고 고대와 현대의 철학적 연구는 구체적인 것과 절대적 추상적인 것 사이의 상대적으로 추상적인 것을 세계통일의 기초로 삼고, 상대적인 어떤 특정한 형태를 고려하기 때문이다. 세상의 모든 것을 통일할 수 없고, 통일된 세계의 닫힌 문을 열 수도 없고, 통일된 세계의 닫힌 문 밖에는 무기력하게 서 있을 수밖에 없다.

구체적인 물질과 추상적인 물질, 개별적인 물질과 일반적인 물질을 과학적으로 엄격하게 구별하지 못하는 것, 상대적으로 추상적인 것과 절대적으로 추상적인 것을 엄격하게 구별하지 못하는 것은 이전의 다양한 철학의 공통적인 심각한 결점이다. 철학사에서 공통된 문제이며, 유물론과 관념론의 두 군대가 장기간에 걸쳐 대립하는 근본적인 이유는 철학의 사회적 실천이 어렵고, 사회가 제기하는 실천적 문제를 해결할 수 없다는 것입니다. 발전하고, 철학에 대한 사회의 요구를 충족시키며, 사회에서 소외됩니다.

2,600여년 전 고대 그리스에서 등장한 밀레시안 학파는 소아시아의 밀레투스라는 도시의 이름을 따서 명명된 유럽 최초의 유물론 학파입니다. 주요 대표자는 탈레스(BC 624~547), 아낙시만드로스(BC 610~546), 아낙시메네스(BC 585~525)이다. 그들은 세상 만물의 기원을 설명하기 위해 특정 물질을 사용했습니다. 탈레스는 만물의 '원초적 기반'이 '물'이라고 믿었고, 아낙시만드로스는 피할 수 없는 물질인 '무한'을, 아낙시미는 이를 '기'라고 생각했습니다. .

헤라클레이토스(기원전 540~480년)는 밀레시안 학파의 유물론적 전통을 계승했다. 그는 만물의 근원이 물이나 공기가 아니라 더 변덕스러운 '불'이라고 믿었다. 그는 “불은 모든 것을 낳고, 모든 것은 불로 돌아간다”고 말했습니다.

고대 중국 중음과 주 왕조 시대에 단순 유물론의 '오행'론이 등장했고, 서주 왕조에서 더욱 발전했습니다. 주유왕(周周王)의 역사가는 "백물은 흙, 금속, 나무, 물, 불로 이루어져 있다"(국어정우)고 주장하고, 오행을 만물을 구성하는 기본원소로 간주했다.

단순한 유물론 철학에서 소위 "물, 무한, 공기, 불, 다섯 가지 요소"는 지식의 모호한 대상, 상대적으로 구체적인 것 또는 구체적인 것과 절대적으로 추상적인 것 사이의 상대적인 것입니다. 고대의 단순유물론자들은 "물, 무한, 공기, 불, 오행"의 의미와 표기를 정의하지 못했을 뿐만 아니라, "물, 무한, 공기, 실제 사회생활에서 '물, 무한, 공기, 불, 오행'은 세상의 모든 것을 완전히 통일할 수 없다.

물질의 개념이 형성되고 현대유물론의 발전과정에서 산출된 물질의 개념은 고대의 단순유물론이 제시한 '물, 무한, 공기, 불, 오행'의 개념이 실질적인 진전을 이루지 못했고 심각한 문제와 결함을 안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