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문화대전망 - 전통 미덕 - 고대 중국 건축 예술의 형식적 특징은 무엇입니까?

고대 중국 건축 예술의 형식적 특징은 무엇입니까?

고대 중국 건축 예술은 풍부하고 성숙한 경험을 축적했다.

중국 고대 건축예술은 단층이나 다층의 홀, 당, 건물, 정, 각, 정, 대, 원, 절, 묘, 다리, 아치 등 다양한 건축 유형을 만들어 냈다. 국민들의 반가운 건축 조형과 장식의 실천 경험과 규칙도 생겨났다. 건축 재료 방면에서 각종 재료에 대한 친숙도, 시공의 풍부함과 교묘성을 표현했다.

고대 중국 건축은 풍격에 몇 가지 기본 특징이 있다. 이러한 특징들은 사실 건축 예술 조형 기교의 구체적인 응용이다.

(1) 중국 고대 건물의 배치는 마당을 기반으로 한다. 완전한 건축군으로서 주체건물' 정방' 과' 옆자리' 와 부속건물' 복도',' 사랑방' 등으로 구성된 뜰은 주거활동의 장소이자 통일된 건물 이미지가 되고 있다.

이 복합체는 결합 시 두 가지 형식 원칙을 따른다. 하나는 호스트 건물의 중심선을 축으로 하여 전체 건물의 균형이 대칭을 이루는 것이다. 다른 하나는 주체건물의 높이를 기준으로 각 건물의 기복을 얻어 일정한 리듬의 연속성을 나타내는 것이다.

중국 고대 건축물이 추구하는 리듬의 균형, 대칭, 연속성은 대저택, 궁전, 절, 심지어 도시 전체와 같은 더 큰 건축 집단을 구성하는 데도 사용되었다. 이런 형식은 종법제도, 정치제도, 윤리사상의 수요에 적응하고, 일정한 조건 하에서 새로운 사회의 새로운 수요에 적응하여 개조되고 창조적으로 운용될 수도 있다.

중국 고대 건축예술가가 이런 형식을 창조한 목적은 건축 창작 주제가 있는 주요 건물을 부각시키는 것이다. 이 목표를 달성하고 최대의 예술적 힘을 창출하기 위해 각 시대의 여러 지역의 걸출한 장인들은 규모와 비율에 대한 구체적인 규정을 포함한 수많은 구체적인 조형 기법을 축적했다.

(2) 각 건물은 일반적으로 지붕, 주택 주체 및 지대치의 세 가지 주요 부분으로 구성됩니다. 이 세 부분 모두 구조상의 필요를 위한 것이지만 선명한 이미지로 심미적 요구를 충족시켰다.

지붕의 거대한 부피, 지붕과 지대치가 웅장한 인상을 만들어 냈다. 고대에는 통치 계급의 "존엄" 과 "위망" 을 직접 자랑했다. 따라서 심미 요구는 반드시 특정 역사적 조건 하에서의 현실 정치 요구에 복종해야 한다.

사실적인 건축은 시대의 진보와 건축 재료에 기초한 물질적 조건이다. 지붕, 집, 지대치의 조합과 시각화는 중국 고대 건축물이 오랫동안 목재로 만든' 틀 구조' 와 불가분의 관계가 있다.

프레임 구조: 목재를 기둥, 보로 사용하여 집의 호스트가 보 프레임을 형성합니다. 각 보 선반에는 두 개 이상의 행과 두 개 이상의 보가 있습니다. 각 두 개의 대들보는 네모난, 중도리 등의 가로대를 꿰어 "방" 의 주요 프레임이 되어 위의 무게를 지탱한다.

보 선반의 보는 다층입니다. 상층의 보는 항상 하층의 보보다 짧습니다. 전통적인 방법에 따르면, 두 층 사이의 짧은 기둥은 항상 점점 높아지는데, 이를' 리프트 프레임' 이라고 한다. 지붕의 경사는 상승 프레임 높이의 비율에 따라 달라집니다.

지붕의 실제 용도는 빗물이 흐르는 것을 용이하게 하는 것이다. 같은 목적을 위해 집 앞에 "처마" 가 하나 더 있다.

구조에서, "처마" 의 무게를 지탱하기 위해 종종 "싸움" 의 구조를 사용하며, 기둥과 횡주보가 만나는 머리에 한 층을 더합니다. 점차적으로 "싸움" 이라고 불리는 아치형 짧은 나무를 골라서 두 층 사이에 "싸움" 이라고 불리는 두형 네모난 나무토막으로 완충합니다. 배럴과 양동이로 구성된 이 셀을 "통" 이라고 하며, 기둥과 보가 결합되는 전단력을 줄여 보가 끊어질 가능성을 줄이는 데 사용됩니다. 아치는 중국 고대 건축 구조에서 가장 특색 있는 부분이며, 고대 장인들이 재료 성능 제한을 해결하는 창의력도 집중했다. 프레임 구조로 인해 건물의 두 기둥 사이의 벽은 내력벽이 아니므로 문과 창문의 위치와 크기를 자유롭게 처리할 수 있습니다.

프레임 구조에서 파생된 다양한 것들을 볼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프레임의 리프트 지붕의 경사, 전단력을 낮추는 버킷 아치, 하중이 없는 경우 문과 창의 자유 처리 등이 있습니다. , 건축 예술 이미지를 구성하는 결정적인 부분이 되었다.

중국 고대 건물은 지붕, 지붕, 지대치의 세 부분으로 나뉘어 고대 사실적인 건축예술에서 건축 재료와 구조의 특성이 건축예술이 창조한 물질적 조건이라는 과학적 원리를 알아차렸으며, 각 방면에서 건축예술을 공학기술과 연결시켰다는 것을 보여준다.

(3) 우리나라 건축의 장식과 가공은 이 과학원리에서 완전히 벗어나지 않았다.

중국 건축의 장식은 풍부하지만, 화려하고 정교한 장식과 완전하고 장관인 조형은 통일되어 있다. 이런 통일성은 채택된 장식 방법과 관련이 있으며, 장식 부위는 종종 구성 요소가 연결된 부위로, 예를 들면 집의 용마루, 기둥머리, 난간, 문고리 등이 모두 구조 노드에 속한다. 그래서 많은 평면의 가장자리, 특히 모서리도 장식이 밀집되어 있는 부위입니다. 이것은 복잡하고 혼란스럽지 않은 통일된 예술 효과를 가져왔다.

전체 건축군의 레이아웃에서 부속 예술로서 벽화와 조각품도 통일성의 목적을 표현하는 데 필요한 위치에 나타난다.

그래서 모든 건축 장식은 예술적 표현력을 강화하는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서이지, 흩어진 목적이 아니다.

그런 사회 조건 하에서 대중의 요구를 충족시키기 위해 고대 건축예술에서 화려한 효과와 대량의 장식을 지나치게 추구하는 경향은 봉건시대 발전의 특징이다. 그러나 장식 방법, 패턴의 주제와 처리, 색채의 조화는 사람들의 예술적 재능을 깊이 보여 주며 중국 장식 예술의 보고의 중요한 구성 요소이다.

위의 세 가지를 열거하는 것은 중국 고대 건축예술이 응용과 건설을 기초로 시대의 요구에 따라 완벽한 건축이미지를 추구하여 얻은 풍부한 경험과 실천법칙을 지적하기 위해 이 세 가지 방면으로 요약할 수 있다. 그 진일보한 구체적인 내용은 전문적인 과학 분석이 필요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