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문화대전망 - 전통 미덕 - 외동아를 잃은 가족의 노인돌봄 딜레마 원인 분석
외동아를 잃은 가족의 노인돌봄 딜레마 원인 분석
외동딸을 잃은 가족의 노인돌봄 딜레마 원인 분석
외동딸을 잃은 노인들은 우리 사회에서 특별한 집단이다. 시간이 흐르면서 외동딸을 잃은 수백만 명의 노인들이 인생의 황혼기를 맞이하게 됩니다. 외동딸을 잃은 사람들의 노후준비는 어떻게 해야 할까요? 이제는 해결해야 할 문제입니다. 외아들을 잃은 노인들이 평안하게 노년을 보낼 수 있도록 하는 것은 정부의 책무이며, 이는 현대사회의 사람중심주의의 발현이기도 하다.
외동아들을 잃은 가족이 등장하는 가장 큰 이유는 우리나라의 가족계획 정책이 장기적이고 대규모로 시행되기 때문이다. 1980년, 중국공산당 중앙위원회는 "우리나라의 인구증가 통제에 관한 모든 공산당원과 공산청년동맹 회원들에게 보내는 공개 서한"을 발표하여 우리 나라에서 가족 계획 정책이 전면적으로 실시되기 시작했습니다. . 가족계획정책으로 우리나라의 출생아수가 3억명 이상 감소하여 사회주의현대화발전에 유리한 인구학적조건을 마련하였습니다. 그러나 한 가족의 경우 자녀가 한 명만 있으면 노인을 부양해야 하는 가족의 위험이 크게 증가합니다. 현재 외동아를 잃은 가족의 어려움은 주로 외동아의 상실에 기인하고 있으며, 대규모 외동가족의 존재는 전적으로 정부의 가족계획 정책에 기인하고 있다. 가족계획 정책이 시행된 이후 당원 대다수는 당의 요구에 응하고 국내 법률과 규정을 준수하며 자녀를 한 명만 낳았습니다. 감히 다산을 시도하는 이들에 대해 관련 부서에서도 최선을 다해 제지하거나 심지어 처벌까지 가하고 있습니다. "가족 계획은 좋다. 정부는 노인을 부양할 것이다"라는 슬로건은 중국 신문과 언론의 첫 페이지, 거리와 골목의 슬로건과 현수막에 널리 사용되었습니다. 이는 정부가 한 약속입니다. 광범위한 대중의 수준에 도달합니다. 가족계획정책으로 인해 직접적으로 취약한 집단으로서 외동아를 잃은 노인들은 현재 외부의 도움이 가장 필요한 집단이다. 이는 정부에 대한 국민의 신뢰도와 직결된다.
법과 규정의 불완전성은 외동딸을 잃은 가족들이 곤경에 처한 주요 원인 중 하나입니다. 그러나 외동딸을 잃은 가족의 보호와 관련하여 우리나라의 현행법과 규정에는 심각한 격차, 부재, 단편성이 존재합니다. 국가 차원의 법률 관점에서 볼 때 구체적인 대상법이 부족하고, 외동자녀를 잃은 노인의 권익 보호는 다른 법률에 산재해 있을 뿐이다. 예를 들어, 2001년 공포된 가족계획법은 지방자치단체가 외동딸을 잃은 가족에게 필요한 지원을 제공하도록 규정하고 있다. 그러나 이 '필요한 도움'이 어떻게 제공될 것인지, 어느 정도, 어떻게 시행될 것인지, 누가 시행할 것인지에 대한 명확한 규정이나 약정은 없습니다. 2012년에 다시 개정된 '노인권익보호법'은 외동딸을 잃은 노인 인구가 점점 늘어나고 급속도로 늘어나고 있다는 점을 완전히 무시했다. 노인돌봄 문제가 점점 더 부각되고 있는 오늘날 사회에서 이런 입법은 국민을 실망시킬 수밖에 없다. 부서 및 지방 법규의 관점에서 볼 때 모든 수준의 부서가 독립적으로 운영되고 있으며 보조금 기준이 지역별로 균일하지 않고 금액도 매우 낮습니다. 2007년에 국가보건가족계획위원회는 "장애인 및 사망한 자녀가 있는 가족을 위한 지원 시스템에 대한 국가 시범 계획"을 발표했는데, 이는 정부가 1인당 월 100위안의 보조금을 제공할 것이라고 규정했습니다. 2014년 베이징은 외동딸을 잃은 가족에 대한 보조금을 500위안으로 인상하는 '시 가족계획 인센티브 및 특별 지원 기금 기준 인상에 관한 통지'를 발표했습니다. 장쑤성 보건가족계획위원회가 발표한 "가족계획에 특별한 어려움이 있는 가족에 대한 지원 추가 개선에 관한 의견"에서는 2016년부터 60세 이상의 외동 자녀를 잃은 노인들에게 보조금을 지급한다고 규정하고 있습니다. 성은 월 700위안으로 인상됩니다. 일반적으로 지방자치단체는 외동아들을 잃은 노인에 대한 노인돌봄 문제에 점점 더 많은 관심을 기울이고 있으며, 지원기준도 해마다 향상되고 있다. 그러나 지역별 도시와 농촌 간 격차는 여전히 매우 크며, 물가가 급격하게 오르는 것에 비해 보조금은 여전히 미미한 수준이다. 현재 곳곳에서 도입되고 있는 지원정책은 단지 재정지원에만 초점을 맞추고 있고, 외동아들을 잃은 노인들의 권익 보호를 위한 포괄적인 법적 구상이 아직 부족하다는 점에 주목할 필요가 있다. 입법의 부재는 정부를 의지할 데가 없는 난감한 상황에 처하게 할 뿐만 아니라, 외동아이를 잃은 노인들을 사회 전반에 걸쳐 돌보는 긍정적인 경향을 촉진하는 데 도움이 되지 않습니다.
전통적 관념과 세속적 관점의 영향도 외동딸을 잃은 가족을 돌보기가 어려운 이유 중 하나이다. 중국의 가정 돌봄 모델은 수천 년의 전통을 갖고 있습니다. 중국 전통 문화에서는 '5대가 한 지붕 아래서 생활하는' 모델과 '자녀와 손자가 자신을 둘러싸고 있습니다. 무릎'은 대다수의 중국인이 삶을 추구하는 가장 일반적인 개념입니다. 세계 다른 나라에 비해 중국 노인들은 가족의식이 강하고 황혼기에 자녀를 돌보고 동반하기를 희망합니다. 따라서 중국 노인들은 은퇴를 위해 요양원에 가는 것을 꺼리는 경우가 많습니다. . 외동딸을 잃은 노인들은 중국 전통인으로서 돌봄을 받기 위해 요양원에 가는 것을 꺼려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러나 의지할 외동딸이 없으면 전통적인 가정 간호 모델은 지속 가능하지 않습니다. 외동아이를 잃은 노인 돌봄 딜레마. 외동딸을 잃고 일반 요양시설에 입소한 노인들조차 다른 노인들에 비해 요양시설 생활에 적응하는 데 어려움을 겪는 것으로 나타났다. 인터뷰와 설문조사에 따르면 요양원에서 외동딸을 잃은 노인들은 같은 상황에 처한 노인들과 어울리는 것을 더 좋아한다고 한다. 가장 슬픈 일은 다른 사람의 자녀가 부모를 방문하는 모습을 보는 것이라고 한다. 이런 감동적인 상황을 참을 수 없어 요양원을 떠났다가 집으로 돌아와 자신을 돌보는 노인들도 많다. 전통적인 관념의 영향과 더불어 외아들을 잃은 노인들에 대한 세속적 관점의 해로움도 피할 수 없다.
세속사회에서 타인에 대한 가장 악랄한 저주는 '자식과 손자를 끊는 것'이며, 하나밖에 없는 자식을 잃은 노인들은 '업'이라는 개념에 사로잡혀 깊은 고통에 빠져 헤어나오지 못하는 경우가 많다. '향'을 끊었다는 이유로 깊은 자책에 빠진다. 더욱이 어떤 사람들은 자신의 '악행'과 업장이 자녀를 죽음에 이르게 하여 장기적인 심리적 고문에 빠지게 했다고 믿습니다. 그러나 세속사회에서는 이 특별한 집단에 대한 배려와 동정심이 부족하다. 많은 사람들은 이를 구경꾼적 사고로 비웃거나 불운하다고 생각하여 피한다. 이로 인해 외동딸을 잃은 노인들의 심리적 부담은 더욱 가중되었습니다. 외동아들을 잃은 노인들은 자신의 경험을 말하기 어렵고 외동아를 잃은 경험을 다른 사람에게 알리기를 꺼리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들은 자녀와 관련된 주제에 대해 매우 저항적이며 심지어 자기 격리 지점에 도달했습니다. 외동딸을 잃은 노인들의 심리상태는 낙관적이지 않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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