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문화대전망 - 전통 미덕 - [기말고사] 6 학년 국어 제 1 권: 방과후 문제 분석+작은 연습 사례+어원 해석

[기말고사] 6 학년 국어 제 1 권: 방과후 문제 분석+작은 연습 사례+어원 해석

6 학년 국어 상권 수업 후 참고 답안을 연습하다.

제 1 과' 초원'

먼저, 본문을 큰 소리로 낭독하고, 초원의 매혹적인 경치를 상상하고, 자신의 감정을 읽어라. 첫 단락을 암송하다.

독서 지도: 초원의 매혹적인 경치는 주로 풍경의 아름다움과 인정의 아름다움에 나타난다. 본문 자연단 1 하향식으로 초원의 아름다운 경치를 묘사하고, 자연단 2 ~ 5 는 주로 몽골족 동포의 후대를 통해 그 인문의 아름다움을 반영한다. 작가는 초원에 대한 동경과 사랑으로 가득 차 있어 이 문장 읽기의 말투는 열정적이고 명랑하다.

다음 문장을 읽고 괄호 안의 질문에 답하십시오. 그런 다음 본문에서 다른 유사한 문장을 찾아 읽고 베껴 쓴다.

그 언덕들의 선은 그렇게 부드럽다. 녹색만 렌더링하고 잉크선은 없는 중국화처럼, 녹색의 색이 사방으로 흐르며 살며시 구름으로 흘러들어간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지혜명언) 이런 상태는 놀라울 뿐만 아니라 편하다. 나는 오랫동안 둘러보고 앉아서 아름다운 시를 작은 소리로 읊고 싶다.

어떤 말이 초원 풍경을 직접 썼습니까? 어느 문장이 작가의 감정을 묘사합니까? 감정을 풍경에 융합하면 어떤 이점이 있습니까? ) 을 참조하십시오

답: "그 언덕들의 선은 그렇게 부드럽습니다. 마치 중국화가 녹색만 렌더링하고 잉크선은 없는 것처럼, 녹색은 사방으로 흐르고, 살며시 클라우드로 흘러들어가는 것 같습니다." 이 말은 초원의 경치를 직접 썼다.

"이 상태는 신기하고 편하다. 나는 주위를 오랫동안 두리번거리며 앉아서 낮은 소리로 아름다운 시를 읊고 싶다. " 이 말은 작가의 감정을 써냈다.

이런 표기법은 정경이 융합되는 목적을 달성했다. 그것의 장점은 풍경이 감정으로 가득 차서 문장 내용이 풍부하고 감정이 강하다는 것이다.

3. "왜 몽한의 깊은 감정에 차마 작별을 고하지 않는가?" 너는 글에서 몽한의 깊은 감정이 어디에 있는지 느꼈니? 너는 생활에서도 다른 사람과 작별인사를 하고 동창들과 교류한 경험이 있다.

답: 초원의 주인이 따뜻하고 성대하게 환영하는 군중, 주인과 손님의 따뜻한 만남, 주인의 따뜻하고 우호적인 환대, 주인과 손님들이 모여 다정하게 작별하는 장면에서 나는' 깊은 정이 깊다' 는 것을 깨달았다.

급우들과 당신과 다른 사람의 고별 경험을 교류할 때, 당시의 구체적인 정경을 묘사하고 작별을 표하는 정경에 주의해야 한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이별명언)

예: 내가 중학교 3 학년 때 아주 좋은 동창이 있었다는 것을 기억한다. 매일, 우리는 항상 함께 학교에 다니고, 함께 학교가 끝나고 집에 돌아오는데, 거의 그림자가 떠나지 않는다. 그런데 어느 날, 그가 갑자기 나에게 말했다. "오늘, 이것이 우리가 마지막으로 만난 것일지도 모른다." "나는 의심스럽게 그를 바라보며, 우리가 마지막으로 만난 것이 언제였는지 의아해했다. 어디로 가는 거야? 우리는 호숫가에 와서 앉았다. 그는 내가 의심하는 눈을 보고 웃으며 가방에서 정교한 만년필 한 자루를 꺼냈다. "여기 있습니다."

나는 손을 뻗어 강립이 준 만년필을 들었다. "나는 이사를 가서 광저우에 가서 학교에 갈 예정이다. 이것은 내가 너에게 준 작별 선물이다. 네가 좋아하길 바래. " 나는 놀라서 머릿속이 나와 강립의 아름다운 추억으로 가득 찼다. 내 눈에는 언제 두 줄의 눈물이 흘렀는지 모르겠다. 그는 계속해서 이렇게 말했습니다. "나는 이 도시를 떠날 것입니다. 당신이 나를 기억할 수 있기를 바랍니다!" "

나는 조금 어찌할 바를 몰랐다. 오랜 시간이 지난 후, 나는 말했다: "당신은 떠나고, 다시 돌아올 것인가? 클릭합니다 돌아올 때 나를 찾아오는 것을 기억해라. "우리는 호숫가에서 오랫동안 이야기를 나누었고, 석양은 우리의 그림자를 오랫동안 끌고 갔다 ...

제 2 과 "라일락 매듭"

1. 본문을 낭독하고 저자가 라일락을 어떤 방면에서 묘사했는지 알려주세요.

답: 저자는 먼저 라일락꽃의 성장 환경 (시내 거리, 주택, 성외 캠퍼스 등) 을 소개한다. ) 를 누른 다음 라일락꽃의 모양, 색깔, 냄새의 세 가지 측면에서 라일락을 묘사한다. (모양: 별 모양 꽃; 작은 흰색 십자가, 그렇게 작은, 얇은 보이지 않는다; 많은 작은 꽃들이 한 무더기를 형성하고, 많은 꽃들이 한 그루의 나무로 가득 차 있다. 작은 레이는 동그랗고 불룩한 것이 치마의 꽃단추와 같다.

색상: 달빛 아래 희고 색다른 보라색 몽롱함; 화벽 근처의 보라색 꽃 두 송이는 인상파의 그림과 같이 선이 흐릿하여 창밖의 흰색으로 스며들었다. 먼저 사람들의 눈에 띄는 것은 그 영백색이고, 아래에는 들쭉날쭉한 녹색이 있다. 냄새: 은은한 단맛 향기; (아로마가 밀리단을 직접 통과함)

문장을 읽고 괄호 안의 질문에 답하다.

1, 가장 좋은 것은 도서관 북쪽의 라일락 삼각형입니다. 거기에는 10 여 그루의 흰색 라일락과 라일락이 있습니다. 달빛은 하얗고 색다르고 보라색은 흐릿하다. 라일락 꽃을 묘사하는 단어를 찾아 문장을 자세히 읽으며 "이 문장 표현의 효과는 무엇입니까?" 라고 말했다. ) 을 참조하십시오

A: 라일락을 묘사하는 단어: 흰색은 멋지고 보라색은 흐릿합니다. 이렇게 표를 쓰는 것은 라일락에 대한 작가의 사랑을 표현하고, 작가가 라일락으로 인한 기쁨을 느낄 수 있다.

2. 보슬비 속에서 물방울이 달린 라일락이 유난히 매혹적이다. 화벽 가장자리에 있는 보라색 꽃 두 송이는 인상파의 그림과 같이 선이 흐릿하여 창밖으로 곧장 하얀 스며들었다. 사람들은 라일락이 가랑비와 연결되어야 한다고 생각한다. 빗속의 라일락은 어떤 특징이 있나요? 이 그림을 상상해보세요. 왜 작가는 "라일락은 가랑비와 연결되어 있어야 한다" 고 말합니까? ) 을 참조하십시오

답: 빗속의 라일락꽃은 매혹적이고 (아름답고 귀엽고 매혹적이다), 몽롱하다. 빗속의 라일락은 평소와 다른 광경을 보였다. 빗속의 라일락은 은은하고 완곡하며, 선은 흐리고, 색채는 부드럽고, 몽환적이고, 흐리고, 몽롱한 느낌을 주며, 마치 인상파의 그림 (풍경의 윤곽이 흐릿하고, 색채가 엇갈리고, 은은한 느낌이 있음) 을 감상하는 것처럼 오래도록 잊을 수 없다.

작가의 눈에는 라일락과 가랑비가 함께 아름다운 독특한 매력을 만들어 낼 수 있기 때문에 우리는 이렇게 말한다.

셋째, "라일락 매듭" 이 어떻게 삶에 대한 나의 생각을 불러 일으키는가? 생활 현실에 근거한 당신의 이해에 대해 이야기하다.

답: 작가는 라일락 매듭으로 생활에서 해결되지 않은 고민을 상징한다. 모든 사람은 일생 동안 많은 불행한 일이 있을 수 있고, 하나씩 이어서 매년 라일락 매듭이 발생할 수 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행복명언) 그러나 고대인의 느낌과는 달리 작가는 그저 슬퍼하거나 삶에 대해 불평하는 생각을 하지 않고 생활에 대해 더 깊은 이해를 가지고 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인생명언) 마음이 풀리지 않는다. 생활 속의 문제가 속출하다.

무궁무진한 해결책이 있기 때문에 생활이 무미건조하지 않다. 그래서 우리는 꽃을 감상하는 기분도 있고, 마음을 푸는 마음도 있다. 인생은 너에게 향기로운 라일락을 주지만, 너에게 쓴 라일락 매듭도 준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인생명언) 이것은 생활의 정상적인 상태이다. 그러므로 우리가 마음에 들지 않는 일을 당할 때, 자포자기하지 말고, 하늘을 원망하고 남을 원망하고, 낙관적이어야 한다.

인생의 문제가 해결되지 않는데, 왜 좀 낙관적이지 않습니까? 평탄한 길은 걷기는 좋지만 걷는 재미도 잃는다. 인생의 의미나 즐거움이 인생의 문제를 끊임없이 해결하는 과정에서 생기는 것이 아닌가? 이 끝이 없는 매듭으로 우리의 생활은 재미있고, 우리의 내일은 더 밝을 것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인생명언)

제 3 과 고시 세 수

첫째, 감정을 가지고 본문을 읽다. 본문을 암송하다. 서강월야가 황사로를 걷다' 라고 쓰다

낭독힌트:' 건덕강의 하룻밤 정박' 은 고향에 대한 그리움과 여행의 외로움과 외로움을 표현했다. 6 월 27 일 취서망호루는 서호의 아름다운 풍경에 대한 비할 데 없는 사랑을 표현했다. 서강월? 밤의 황사길을 걸으며 황사로의 아름다운 풍경에 대한 시인의 도취를 표현하며 풍년의 기쁨과 시골 생활에 대한 시인의 사랑을 드러낸다. 다른 감정 기조를 주의 깊게 읽어라.

둘째,' 건덕강 야박' 과' 서강월야행황사로' 는 모두 달밤의 경치를 썼지만 표현된 감정은 다르다. 시와 사를 결합하여 이야기합시다.

답: 고시 두 구절은 모두 달을 쓴 것으로, 모두 달로 서정을 한다. 그러나 표현하는 느낌은 다르다. 건덕강의 하룻밤' 은 달을 통해 시인의 외로움과 외로움을 표현했고,' 서강월' 은? 밤의 황사길을 걸으며 황사로의 아름다운 풍경에 대한 시인의 도취를 표현하며 그의 사랑과 흥분을 드러냈다.

건덕야박' 시의 두 번째 문장' 해질녘, 옛일' 은 해가 질 때의 근심을 증가시켰는데, 그중' 일몰' 은' 객수신' 의 원인이며,' 근심' 자는 시 전체의 감정 기조를 다졌다. "세상이 얼마나 넓은지, 나무가 천국에 얼마나 가까운지, 달이 수면에 얼마나 가까운지! . "이 두 말은 우주가 광대하고 조용하며 밝은 달이 사람에게 더 가깝다는 것이다. 야생 "광야" 때문에 하늘은 나무보다 낮다. 강물이 맑기 때문에 달이 다가갈 수 있다.

슬픔이 가까운 달의 위로를 받은 것 같다. 저자는 건덕강의 달밤의 아름다운 경치를 간결한 언어로 묘사하는데, 이것은 일종의 특별한 경지이다. 시 전체가' 근심' 이라는 글자를 둘러싸고, A 야박 건덕강의 밤에 본 경치를 쓰면서 타향에서 벼슬길에 실의에 빠진 그리움과 외로움의 정을 토로하고 있다.

서강월? "야행황사로" 라는 단어에서 "명월은 까치를 놀라게 하고, 밤중에 바람이 분다. 벼 꽃향기에서 풍년이 좋고 개구리 울음소리가 난다고 한다. " 이 문장들은 서프라이즈 까치, 매미, 개구리 등의 풍경을 통해 시골 여름 밤 중 자연의 생기와 활력을 묘사한다. 명월, 청풍, 벼꽃 향기의 이미지를 통해 여름밤의 아름다움과 평온을 돋보이게 한다. 동정의 결합에서 시인은 산과 맑은 물, 세월의 풍요로 인해 생긴 유쾌하고 즐거운 심경을 표현했다.

3.' 6 월 27 일 왕호빌딩 술에 취한 책' 의 각 행은 한 폭의 그림이다. 어떤 사진을 보고 있는지 말해 보세요?

먹구름이 먹구름을 뒤집어도 산을 가리지 않는다: 여름, 하늘은 변화무쌍하고, 순간 먹구름은 먹구름처럼 뒹굴며 번진다. 처음에 그들은 청산을 덮지 않았다.

백우점프선: 먹구름이 계속 커지자 곧 억수 같은 비가 쏟아졌다. 하얀 빗방울이 배의 표면에 부딪쳐서, 점프하는 진주처럼 배 안에서 뒹굴었다.

바람이 오고 또 불었다. 갑자기 강풍이 불어와 먹구름이 흩어졌다.

왕호탑 아래의 물은 하늘과 같다: 비가 온 후 날씨가 맑다. 왕호탑 위에서 내려다보니 호수가 맑은 하늘처럼 맑다.

제 9 과' 죽인'

너는 어떻게 이 문장 책을 읽어서 세 가지 다른 임무를 완성할 수 있니? 동창들과 교류하다.

임무 1: 장난감 제작 가이드를 써서 다른 사람에게 이 장난감을 가지고 놀도록 가르친다.

솔대를 1 인치 길이로 톱질하는 것은 죽인의 머리와 몸이다. 위에 작은 눈 한 쌍을 드릴하여 팔을 설치하였다. 그런 다음 각각 8 개의 잘린 팔다리를 톱질하고 신발 밑창을 받는 실로 함께 연결합니다. 톱질할 때는 조심해야 한다. 그렇지 않으면 하나씩 갈라져 이전의 노력은 모두 헛수고가 될 것이다.

임무 2: 전통 장난감이 사람들에게 주는 즐거움을 경험하다.

더 나아지고 싶은 학우들도 있다. 그들은 지우개로 새긴 두상을 죽인에게 붙여 종이 갑옷 한 벌을 만들었다. 기회가 있을 때마다 나는 자랑스럽게 모든 사람에게 인사를 했다. 누가 알겠는가, 자멸하고, 소용없고, 몇 라운드를 치지 않고, 끈적끈적한 머리와 갑옷이 자신의 손에 있는 큰 칼에 맞아 떨어졌기 때문에 상대방은 승리를 외쳤다.

수업이 끝나자 교실이 출발해서 검은 머리 한 바퀴를 끌고 경기를 보고 발을 동동 구르며 박수를 쳤다. 너무 더워요. 선생님이 들어오실 때까지 기다려야 수업이 시작되었다는 것을 알기 때문에 달래서 흩어지곤 한다.

수업이 끝났는데도 흥미가 여전히 줄어들지 않고 손이 근질근질하다. 나는 교과서를 앞에 두고 스크린으로 삼았고, 나는 짝꿍과 책상에서 다시 한 번 싸울 것이다. 지금 이 순간, 내 입은 펑 하는 것이 불편하다.

하필 뒤에 있는 학우들은 얼떨하고 어렴풋이 목을 쭉 뻗어 우리 어깨에 기대지 못하고 호시탐탐 노리는 선생님께 보여지길 바랐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공부명언)

수업이 끝난 후, 나는 다른 학우들이 또 전쟁에 가는 것을 보고 즐거운 시간을 보냈다. 나는 답답해서 사무실 창문 아래의 홀리 수풀 속으로 슬그머니 들어가 선생님이 늘 그렇듯이 압수한 물건을 찢고 창밖으로 던질 수 있기를 바랐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독서명언)

웅크리고, 눈을 부릅뜨고, 아무것도 없다. 나는 노기등등하게 떠날 준비를 하고 있었는데, 짝꿍이 창문 유리 옆에 누워 있는 것을 보고 흥미진진하게 바라보았다.

임무 3: 선생님에 관한 이야기를 하나 들려드리겠습니다.

선생님은 성큼성큼 걸어가서 화가 나서 손을 내밀었다. "화면" 이 무너져 모든 비밀이 드러났다. 말할 필요도 없이, 구우두호의 힘을 써서, 두 개의 큰 공을 세웠고, 여전히 필사적으로 죽인을 붙잡고 있다.

선생님이 자신의 책상에서 방금 받은 죽인을 만지작거리고 있는 것만 보인다. 손이 서랍에서 실을 잡아당기고, 혼잣말을 중얼거리고, 온 정신을 집중하며, 까맣게 잊고, 우리가 훔쳐보고 있는 것을 알아차리지 못했다.

그의 얼굴 표정은 우리가 미혹되었을 때와 똑같다.

우주의 생명의 신비

1, 다른 행성에 생명이 있는지 알아보기 위해 책을 읽을 때 무엇을 합니까? 이 학우의 사유가 너에게 어떤 깨우침을 주었니?

다른 행성에 생명이 있는지 알아보기 위해, 나는 2 ~ 8 항을 중점적으로 읽고 생명의 존재 조건을 이해했다. 이러한 조건에 따르면 수성, 진싱, 목성, 토성, 천왕성, 해왕성은 생명을 가질 수 없다. 태양계에 생명체가 남아 있을 수 있는 행성은 화성이지만, 우주선의 관측에 따르면 화성에는 생명체가 거의 존재할 수 없다. 나는 또 자료를 열람하여 글의 관점을 더욱 검증했다. 최근 몇 년 동안 화성에 대한 연구는 새로운 발견을 했지만 생명의 존재에 대한 강력한 증거는 발견되지 않았다.

이 학생은 우리에게 문장 () 를 선별적으로 읽으려면 문제와 관련된 내용을 자세히 읽어야 하고, 무관한 것은 찾아보기만 하면 된다고 말했다. 문장 중 일부 정보는 정확하지 않을 수 있으므로 자료를 검토하여 판단해야 한다.

2. 만약 당신이 아래의 문제를 탐구하고 싶다면, 당신은 이 문장 을 어떻게 읽을 것입니까?

과학자들은 다른 행성에 생명이 있는지 어떻게 판단합니까?

생명의 기원을 알게 된 후, 사람들은 적어도 다음과 같은 조건을 갖추어야 한다고 생각한다. 첫째, 생물의 생존에 적합한 온도는 일반적으로 영하 50 도에서 영하 150 도 사이에 있어야 한다. 둘째, 필요한 물, 난자 세포질, 핵산 등 생명물질의 활력은 모두 물과 밀접한 관련이 있다. 물이 없으면 생명이 없다. 셋째, 성분이 적당한 대기는 소수의 혐기성 세균이 산소 없이도 생존할 수 있다는 것을 발견했지만 산소와 이산화탄소는 생명의 존재에 매우 중요하다. 넷째, 생명계에 에너지를 공급하기에 충분한 빛과 열이 있어야 한다.

이러한 조건에 따라 과학자들은 먼저 태양계에서 지구를 제외한 다른 행성을 분석했다. 수성은 태양에 가장 가깝고 맑은 날에는 표면 온도가 섭씨 300 도에서 400 도까지 올라가 생명이 있을 수 없다. 진싱 (WHO) 는 산소가 부족하고 물이 부족한 행성으로 구름층이 두껍다. 햇빛 복사와 구름층으로 인한' 온실효과' 는 진싱 표면의 온도를 매우 높게 하여 생명이 존재할 수 없게 한다. 목성, 토성, 천왕성, 해왕성은 태양으로부터 멀리 떨어져 있고, 표면온도는 보통 영하 140 도 이하로 생명이 존재할 수 없다.

태양계에서 생명체가 존재할 수 있는 유일한 행성은 화성이다. 화성과 지구에는 많은 유사점이 있다. 지구가 한 바퀴 도는 것은 23 시간 56 분 4 초, 화성이 한 바퀴 도는 것은 24 시간 37 분이다. 지구 자전축은 궤도평면과 66 도 34 분, 화성의 경사각은 약 66 도 1 분이므로 화성과 지구의 낮과 밤의 길이는 비슷하며 사계절도 있다.

과학자들은 또한 화성이 매우 건조한 행성이라는 것을 발견했다. 대기 중에 수증기가 발견되었지만 함량이 매우 적어 지구 사막 지역의 1% 에 불과하다. 화성의 대기는 매우 희박하다. 96% 는 이산화탄소로 산소가 거의 없다. 화성 표면 온도는 매우 낮습니다. 화성에는 자기장도 없고 대기에도 오존층이 없어 자외선과 각종 우주 광선을 막을 수 없다. 이 모든 요소들은 화성에 생명체가 존재하기 어렵다는 것을 보여준다.

인간이 화성으로 이주할 가능성이 있습니까?

화성은 매우 건조한 행성이다. 대기 중에 수증기가 발견되었지만 함량이 매우 적어 지구 사막 지역의 1% 에 불과하다. 화성의 대기는 매우 희박하다. 96% 는 이산화탄소로 산소가 거의 없다. 화성 표면 온도는 매우 낮습니다. 화성에는 자기장도 없고 대기에도 오존층이 없어 자외선과 각종 우주 광선을 막을 수 없다. 이 모든 요소들은 화성에 생명체가 존재하기 어렵다는 것을 보여준다. 게다가 화성은 우리에게서 너무 멀어서 여전히 움직일 수 없다.

제 65438 과 "다리"

1. 이 문장 글에는 무엇이 적혀 있나요?

답: 여명 때 홍수가 몰아치자 마을의 오래된 지서는 생명의 위험을 무릅쓰고 100 여명이 질서 있게 외나무다리를 건너도록 지시했지만, 결국 그와 아들은 홍수에 휩쓸려 갔다.

2. 이 소설은 어떤 오래된 지서를 썼습니까? 옛 서기의 태도, 언어, 동작을 묘사한 문장을 찾아 관련 줄거리와 결합하여 자신의 이해에 대해 이야기하다.

답: 이 소설은 오래된 지서를 다루고 있습니다. 위험에 직면해도 혼란스럽지 않고, 군중에 관심을 갖고, 선인을 앞세우고 이기적이지 않습니다. 동시에 그는 산을 사랑하는 좋은 아버지이기도 하다.

노인의 홀쭉한 얼굴에 빗물이 뚝뚝 떨어지고 있다. 그는 말을 하지 않고 시끄러운 사람들을 응시했다. 그는 산 같다.

언어: 노인은 쉰 목소리로 소리 쳤다: "다리가 좁다! 줄을 서라, 붐비지 마라! 당원이 뒤떨어졌다! "

태도, 언어, 동작: 노인이 갑자기 달려와서 팀에서 한 젊은이를 끌어내며 소리쳤다. "당신은 당원입니까?" " 뒤로 가다. "늙은 머리는 표범처럼 사납다.

비, 홍수, 다리를 묘사하는 문장을 그리고 읽다. 홍수에서 노지서의 표현에 연락해서 이 묘사들이 인물을 표현하는 데 있어서의 역할을 이야기하다.

비: 여명 때 갑자기 큰비가 내리기 시작했어요. 물을 끼얹는 것과 같은 것들이죠. 추락을 예로 들 수 있습니다.

홍수: 산홍수가 울부짖으며, 놀란 야생마처럼 계곡에서 세차게 튀어나와 막을 수 없다.

거의 1 미터 높이의 홍수가 이미 도로에서 미친 듯이 춤을 추고 있다.

죽음은 홍수의 웃음소리에 가까워졌다.

물이 점점 뛰어올라 사람의 허리를 핥았다.

물이 노인의 가슴에 기어올랐다.

다리: 북쪽에만 좁은 다리가 있습니다.

나무다리가 떨리기 시작하여 고통스럽게 신음했다.

갑자기 나무다리가 펑 하고 무너졌다.

비, 홍, 다리의 묘사는 환경 묘사에 속하며, 그 역할은 홍수가 발발했을 때 극도로 위급한 분위기를 렌더링하고, 오래된 지서를 받치고, 생명의 희망을 다른 사람에게 주고, 죽음의 위험을 자신의 기절에 남기는 것이다.

왜 본문의 제목은' 다리' 인가?

답: 생사의 고비에서 노지서는 생의 희망을 다른 사람에게 주고, 죽음의 위험을 자신에게 맡기고, 자신의 혈육으로 불후의 다리를 쌓았다. 노지서를 대표하는 이 다리는 당원이라는 우수한 생산자가 대중과 밀접하게 접촉하는' 다리' 인데, 이것이 바로 이 글의' 다리' 라는 화제의 깊은 내포이다.

5, 소설은 결국 오래된 지서와 총각의 관계를 지적하고, 학우들과 이렇게 쓴 좋은 점을 토론했다.

이렇게 쓰는 장점은 오래된 지서의 사심이 반영된 것이다. 구상이 참신하고, 서스펜스를 설치하고, 앞뒤를 보살펴 놀라움을 자아내고, 매우 비장함을 느끼며, 사람의 마음을 뒤흔드는 효과를 거두었다.

"가난한 사람"

1. 이 문장 주요 내용

답: 이 문장 은 주로 사나와 어부가 추운 밤에 고인의 이웃인 사이먼을 자발적으로 입양한 두 고아의 이야기를 담고 있다.

2. 어부의 오두막' 따뜻하고 편안한' 묘사가 사나의 묘사에 어떤 역할을 했습니까? 글에서 환경을 묘사하는 다른 문장을 찾아 그 역할을 이해하다.

이 어부의 오두막은 따뜻하고 편안하다. 지면을 깨끗이 쓸고 난로의 불이 아직 꺼지지 않아 식기가 선반 위에 반짝 빛났다.

사나의 근면과 능력이 돋보이는 것은 어부들의 생활이 힘들지만 따뜻하다는 것을 보여준다.

바깥의 찬바람이 휙휙 불고, 거센 파도가 해안을 때리며 물보라를 튀겼다.

바다에는 폭풍우가 있어 밖은 검고 춥다 ...

바닷바람의 울부짖음, 파도의 으르렁거림, 바람의 으르렁거림.

바다에는 아무것도 보이지 않는다.

기능:

이렇게 열악한 환경은 바다로 내려가 고기를 잡아야 하는데, 어부 가정의 빈곤을 반영해야 한다. 따뜻하고 깨끗한 방은 사나의 근면함과 선량함을 돋보이게 한다. 그녀는 생활에 대한 희망으로 가득 차 있다. 동시에, 바다의 열악한 환경은 사이먼의 죽음을 암시한다.

3. 인물의 심리활동과 대화묘사를 찾아내 이 묘사들이 어떤 사상적 자질을 반영하는지 알아보자.

답: 이러한 묘사에서 알 수 있듯이, 사나와 어부는 자신이 고생하는 것보다 남을 돕는 선량한 마음을 가지고 있으며, 다른 사람을 배려하는 것보다 남을 배려하는 좋은 자질을 가지고 있습니다.

글쓰기 연습:

"두 사람은 잠시 침묵을 지켰다." 사나는 침묵 속에서 어떻게 생각할까? 본문 내용에 따라 사나의 심리활동을 적어 보세요.

예:

사나는' 남편이 낚시를 하면 핑안 돌아올 수 있다면 얼마나 좋을까!' 라고 생각할 것이다. 사이먼은 죽었고, 나는 남편의 동의 없이 그녀의 두 아이를 데려왔다. 내가 그에게 뭐라고 말해야 합니까? 생활스트레스는 이미 충분히 컸다. 남편이 동의할까요? 우리는 모두 가난하니, 그는 나에게 동의할 것이다.

여름의 성장

1, 본문을 묵묵히 읽고, 전문문의 중심구를 찾고, 중심구를 둘러싸고 본문을 어떻게 썼는지 말해라.

답: 본문의 중심구는 "여름은 만물이 빠르게 성장하는 계절이다" 입니다 저자는 식물, 동물, 심지어 생명이 없는 경관, 레일, 아스팔트가 모두 여름에 자라는 현상을 묘사함으로써 여름이 확실히 만물이 빠르게 성장하는 계절이라는 것을 보여준다. 마지막으로, 그것은 자연스럽게 온다. 즉, 사람들은 그들의' 여름' 에서 가능한 한 길게 성장하기 위해 최선을 다해야 한다는 것을 의미한다

본문의 두 번째 단락은 여름 생물의 빠른 성장을 묘사한다. 동물과 식물이 무엇을 썼는지, 그리고 이 단락의 중심 의미를 어떻게 반영하는지에 대해 읽고 이야기한다.

대답:

두 번째 단락은 주로 비계에 있는 식물 (예: 과토, 대나무, 수수, 싹, 이끼, 풀, 요리, 고양이, 강아지, 병아리, 오리 등) 을 쓴다. 이들 동식물의 여름철 빠른 성장을 묘사함으로써 여름 생물의 빠른 성장 상태를 부각시켰다.

"희망"

1. 본문을 묵묵히 읽고, 본문이 어떤 예를 써서' 희망' 을 썼는지 생각해 보세요.

A: (1) 학교가 끝나는 길을 걸으며 날씨의 변화를 기대하고 있습니다. (2) 학교가 끝나고 집에 돌아오니 가랑비가 몇 방울 내리면서 간장을 사러 나가기를 기대하고 있다. (3) 비가 멈추지 않기를 바라면서 계속 핑계를 대고 외출한다. (4) 저녁 식사 후에 나는 나갈 기회가 없다. 비가 온 후 내일 비가 오지 않을까 봐 비가 그치기를 기대한다.

2. 이 글에서' 희망' 을 구체적으로 묘사한 심리활동은 어디에 있습니까? 당신이 가장 생동감 있다고 생각하는 두 곳을 선택해서 이렇게 쓰는 것의 이점에 대해 이야기해 보세요.

예: (1) "매일 하교길에, 나는 항상 이렇게 생각한다. 태양이 하늘을 이렇게 말리면 구름이 자라날 수 있을까? 왜 내가 비옷을 가지고 있을 때 일기 예보는 항상' 맑다' 는 거야? 이런 심리 묘사는 생동감 있고 재미있고 유치하여 어린이의 천진하고 귀여운 특징을 구현했다. 새 비옷을 입기 위해서,' 나' 는 밤낮으로 비가 오기를 바라지만, 하필이면 나에게 불리하다. 그래서' 나' 는 태양과 일기예보를 원망하기 시작했고, 이치에 맞지 않는 모습이었다. 읽으면 매우 친밀하고 웃기다.

(2) "보세요, 저는 걱정입니다. 오늘 모두 비가 오면 내일 또 비가 올까요?" 내일까지 있는 게 좋을 것 같아요. "이 심리활동은 내가 원래 새 비옷을 입을 수 있다고 생각했을 때, 나는 이렇게 하지 못했지만, 나는 달갑지 않았고, 다음날에는 소원을 이룰 수 있을 것이라고 생각했다.

그래서' 나' 는 오늘 하루 종일 비가 올까 봐, 내일도 비가 오지 않을까 봐, 내 소원이 이루어지지 않아,' 나' 는 비가 그칠 수 있기를 기도한다. 나는 큰 힘을 들여서야 새 비옷을 입었는데, 불쌍하고 귀엽다.

고시 세 수

1.' 파도사' 라는 시는 황허의 웅장한 기세를 어떻게 묘사합니까?

시의 처음 두 문장은 황하가 하늘가에서 와서 천리를 흐르는 장려한 그림을 깊이 그려 냈다. 구곡' 은 과장된 수법으로 황하의 우여곡절을 썼고,' 천애각에서 왔다' 는 황허의 오랜 역사를 썼다.

마지막 두 문장, 작가는 광풍의 거센 파도를 맞으며 만리황사를 맞으며 역류하며 견우직녀가 집에 돌아와 측면에서 황하의 웅장함을 드러낼 때까지 상상을 질주했다.

2.' 강남춘' 이라는 시가 어떤 풍경을 사로잡아 강남춘의 특색을 썼는지 생각해 보세요.

시의 처음 두 문장은 황달, 홍화, 푸른 잎, 수향, 산성, 술기, 봄바람 등 7 가지 경치를 잡아서 묘사하고, * * * 동형이 봄날 강남의 그림이 되었다. 강남 곳곳에 황달이 완곡하게 울며 곳곳에 푸른 잎붉은 꽃이 어우러져 있다. 도시와 농촌은 산에 가까워 물에 가깝고, 술깃발은 바람에 펄럭인다.

3. 이 두 시를 읽어 보세요. 뭘 발견했어?

한 수호전은 녹색으로 둘러싸여 있고, 두 산은 녹색으로 배설되어 있다.

이 두 편의 시는 이중성과 의인화된 수사 수법을 운용하여 산수의 재미를 더했다.

"단 하나의 지구"

1, 중점 문장과 결합해서 글에서 말한 것을 말하다.

답: (1) 지구는 아름답고 작아서 더 이상 자라지 않을 것이다.

(2) 지구가 소유한 천연자원은 제한되어 있다.

(3) 현재 인간은 아직 다른 행성으로 이주할 수 없다.

2. "우리는 지구를 진지하게 보호하고 생태 환경을 보호해야 한다." 이 결론은 어떻게 단계적으로 나왔습니까? 본문 내용을 결합하여 동창들과 교류하다.

본문은 우주비행사가 우주에서 먼 곳에서 지구를 볼 때 본 것에서 시작하여 지구에 대한 소개를 이끌어 냈다. 그런 다음 지구가 우주에서 작고 제한된 천연자원이 마음대로 채굴되고 파괴되는 등 지구가 자원 고갈의 위협에 직면하고 있음을 보여준다. 그리고 과학자들의 연구결과를 통해, 지구의 자원이 고갈될 때, 인류는 두 번째 적합한 행성으로 이주할 수 없다는 것을 증명했다. 마지막으로, 인류는 지구를 진지하게 보호하고 생태 환경을 보호해야 한다고 사람들에게 말한다.

3. 다음 문장을 읽을 때, 당신은 생활 속의 어떤 현상을 생각할까요? 이러한 현상에 대응하여 환경을 보호하거나 자원을 절약하는 표어를 한두 개 설계하여 급우들과 교류하다.

현상:

남벌, 쓰레기, 무절제한 채굴, 제멋대로 죽이고 쓰레기를 버리는 등의 현상은 수자원과 공기 오염을 초래한다.

슬로건:

나무는 녹색이고 대지는 맥박이 있다.

지구는 우리 집이고 녹화는 모두에게 달려 있다.

생태 환경을 보호하고 아름다운 집을 건설하다.

문어문 두 편

2. "중자가 죽자 보아는 피아노를 끊고 평생 피아노를 연주하지 않아 천하가 드러머가 되기에 부족하다고 생각했다." 이 말의 뜻을 말하고' 자료봉투' 와 결합해 급우들과 감정을 교류해 보세요.

의미: 종자기가 죽었다. 보아는 이 세상에 종자기보다 그를 더 잘 아는 사람이 없다고 느꼈기 때문에, 그는 자신이 사랑하는 피아노를 깨뜨렸고, 그 후로는 더 이상 연주하지 않았다. (데이비드 아셀, Northern Exposure (미국 TV 드라마), 사랑명언)

3. 자신의 말로 송화 젖소의 이야기를 들려줍니다.

쓰촨 (WHO) 에는 서화를 좋아하는 아두 (Adu) 처사가 있다. 그는 수백 개의 보물을 가지고 있다. 그중에 송화를 쓴 투우도가 있는데, 그는 특히 소중히 여긴다. 그는 비단을 화백으로, 옥을 화축으로 하여 항상 휴대하고 있다.

어느 날 그는 자신의 서화를 펴서 말렸다. 한 목동이 이 그림을 보고 박수를 치며 웃으며 말했다. "이 그림은 투우입니다. 소가 싸우고, 힘은 벽 구석에 쓰고, 꼬리는 두 다리 사이에 그려진다. 지금 (이 그림의 소) 가 꼬리를 흔들며 싸우는 것은 옳지 않다. " 뒤는 웃으며 그가 옳다고 생각했다. 옛말이 있다: "농사를 지으려면 농민에게 물어보고, 천을 짜려면 여종에게 물어라." 이 이치는 변하지 않을 것이다!

제 22 과 달빛의 노래

1, 베토벤이 왜 맹인 형제 자매를 위해 피아노를 연주해야 하는지에 대해 열정적으로 본문을 읽는다. 왜 한 곡씩 한 곡씩 틀어요?

대답: 제가 첫 곡을 연주한 이유는 베토벤이 이 소녀의 음악에 대한 사랑과 이해에 감동을 받았기 때문입니다. 두 번째 곡을 틀어라. 맹녀가 음악을 좋아하고 음악을 알기 때문이다. 베토벤은 지음을 만나 그의 창작 욕망과 영감을 불러일으켰고, 그래서 그는 한 곡씩 연주했다.

2. 9 항을 반복해서 읽고, 묘사한 그림을 상상하고, 음악의 아름다움을 느끼고, 외운다.

베토벤의 피아노를 들으면 명월이 바다에서 떠오르는 아름다운 그림을 연상할 수 있다. 첫 번째 그림: 달이 방금 물과 하늘이 맞닿은 곳에서 떠올랐고, 잔잔한 바다는 "은빛으로 빛났다" 고 합니다. 이때 베토벤은 건반을 가볍게 누르자 음악은 조용하고 느긋했다. 두 번째 그림: 달이 점점 높아지자 하늘에는' 베일을 쓴 위운 몇 가닥' 이 나타났다.

장면이 변화함에 따라 음악의 기세가 점차 증강되고 곡조가 우여곡절이 나타났다. 세 번째: "갑자기 바다에 큰 바람이 불고 큰 파도가 일었다." 강렬한 음악이 갑자기 울렸다. 달빛이 비추고 파도가 "들어오다", 기세가 사납고, 음악이 고조되고, 리듬이 점점 빨라지고 있다.

3, 작은 연습:

자신이 좋아하는 음악을 듣고, 자신의 연상과 상상력을 넓히고, 생각하는 장면을 적어라.

예:

조용한 밤, 나는 창가에 서서 서늘한 바람 속에 마음을 두고 별들로 하여금 나의 흐릿한 기억을 비추게 했다. 나는 이어폰을 끼고 재생 버튼을 눌러 내가 좋아하는 음악을 들었다. 이 밤은 생각의 분위기를 주는데, 이 음악은 꿈같은 부드러움을 준다. 나는 눈을 감았고, 모든 고민은 바람에 사라졌다. 음악만이 나를 생각하게 한다. 내 높은 산등성이의 뒤에는 내 고향의 귀여운 가을이다. ...

느린 피아노 전주곡에서 나는 마치 창문을 연 것 같았는데, 내가 본 것은 구불구불한 산길이 먼 곳으로 통한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피아노명언) 나는 산길을 따라 걸었는데, 길 양쪽에 모두 붉은 단풍나무가 있었다. 손바닥 모양의 단풍은 계속되는 긴 음악에 맞춰 규칙적으로 떨어지며 하나씩 이어진다. 나는 이 불붉은 세상에 완전히 빠져서, 자기도 모르게 두 손을 들어 이 아름다운 세상을 껴안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