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문화대전망 - 전통 미덕 - 페이샤오퉁의 '중국 본토'에 대한 독서 노트(2)

페이샤오퉁의 '중국 본토'에 대한 독서 노트(2)

Fei Xiaotong의 "고향 중국"에 대한 독서 노트

판결 결과는 모두 시골의 규칙에 부합하지만 지금 일부 사람들은 법정에서 속임수를 쓰고 있습니다. 법에 대한 이해가 정말 안타깝습니다. 우리나라의 법이 점점 더 완벽해지기를 바랍니다.

'무위의 정치' 장에서 페이샤오퉁 씨는 폭력의 힘과 동의의 힘이라는 두 가지 권력을 주로 논의합니다. 그 원인과 발현. 소위 폭군적 권력은 상사가 자신의 의지에 의해 지배되는 사람들의 행동을 추진하기 위해 자신의 권력을 사용하는 경우입니다. 소위 동의의 힘은 개인이 어떤 일을 하기 위해 대중의 합의에 복종해야 함을 의미합니다. 폭군적 권력은 한쪽의 과도한 권력이 다른 쪽을 유혹하여 이를 위해 싸울 때 발생합니다. 예를 들어, 광시(廣西)성 야오산(姫山)에서는 한족이 야오족의 땅을 침략해 점거하는 일이 흔하지만, 그들은 야오족을 노예로 삼지 않는다. 이는 한족의 인구가 많고 수가 적기 때문이다. 땅의. 하늘이 높고 황제가 멀리 있는 시골에서는 대부분의 일이 합의에 의해 해결된다.

'장로 통치' 장에서 페이샤오퉁 씨는 주로 농촌 사회에서 교육의 중요한 역할을 설명했습니다. 교육을 통해 젊은 세대는 기성세대를 존중하는 법을 배우고, 동시에 기성세대도 젊은 세대로부터 배우고 있습니다. 여기서는 폭력의 힘과 동의의 힘을 더 설명합니다. 그것이 대대로 전해지면 농촌사회가 안정적으로 발전할 수 있다.

'혈통과 지리' 장에서 페이샤오퉁 씨는 혈통과 지리가 무엇인지, 그리고 혈통과 지리의 관계, 성과, 기능을 설명하는 데 중점을 둡니다. 그는 자신을 예로 들어 “혈연이 더 중요하다”고 설명했는데, 직접적인 지리적 인연이 없다면 어디를 가거나 몇 년을 살았든 사람들은 “신공(新客)”이라는 말을 쓸 것이다. " 또는 "客服". "마을 밖의 사람들" 등으로 그를 부른다. 농촌사회에서 혈연과 지리는 서로 보완적이기도 하고 서로를 제약하기도 하는 불가분의 관계임을 알 수 있다.

'실명분리' 장에서 비샤오퉁씨는 농촌사회는 현대사회에 비해 정적인 상태라고 말하면서 "그러나 사실 완전히 정적인 사회는 존재하지 않으며, 농촌사회는 실제로 존재하지 않는다"고 말했다. 아무것도 아니지만 현대 사회보다 느릴 뿐입니다.”그러면서 그는 사회의 변화가 빠르거나 느린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다양한 사회 변화에서는 사회 변화의 속도가 빨라지면 노인의 힘도 줄어들 것입니다. . 다양한 국가의 사회 구조 변화로 인해 서로 소통하려면 다양한 도구, 방법 및 수단을 사용해야 합니다. 환경이 변화하는 과정에서 '문화영웅'이 등장하고, 그래야만 국가를 더 나은 발전으로 이끌 수 있고, 이런 지도자들이 '시대의 힘'을 발휘하게 된다. “'시대의 힘'을 활용할 수 있는 이들 지도층이 사회 변화의 속도를 따라잡을 수 있다면 사회도 사회 변화로 인한 혼란을 피할 수 있을 것이다.” 그러나 사회가 빠른 속도로 변할 경우, 주석변경 방식은 실명과의 큰 괴리를 초래할 수 있다. 이것이 본 장에서 다루는 실명분리이다.

'욕망에서 욕구로'라는 글에서 페이샤오퉁 씨는 "농촌 사회에서는 사람들이 행동하려는 욕망에 의지할 수 있지만, 현대 사회에서는 욕망이 사람들의 행동에 대한 지침이 될 수 없다"고 말했다. ." 그렇다, "필요"가 발생하므로 "계획"이 있는 것이다. 그는 사람들의 계획은 무의식적이며 욕망은 "원함"을 충족시키기 위해 욕망에 의해 통제된다고 믿습니다. 인간의 행동이 의식화되면 그것은 사회적 진보의 상징이기도 합니다. Fei Xiaotong 씨는 "욕망에서 욕구로의 전환은 사회 변화의 매우 중요한 이정표입니다."라고 말했습니다. 이 문장은 매우 고전적이며 이것이 바로 제가 여기서 표현하고 싶은 것입니다.

지금까지 Fei Xiaotong 씨가 쓴 "Country China"라는 책을 대략적으로 읽었으며 각 장에서 Fei Xiaotong 씨의 원래 단어 중 일부를 발췌했으며 개인적인 의견과 생각도 포함했습니다. 책 전체를 보면 페이샤오퉁 선생은 문학적으로 매우 겸손한 사람인 것 같다. 왜냐하면 그가 쓴 '중국나라'는 최종 초안도 아니고 그렇다고 할 수도 없다고 '후기'에서 말했기 때문이다. 완전한 초안이지만 단지 재판일 뿐이다. 그리고 나는 그가 좋은 멘토이자 도움이 되는 친구가 될 자격이 있다고 생각한다. 그 뜻이 이해하기 쉽고 명료한데, 시골 아이로서 그의 책을 읽으면 마음이 따뜻해진다. 샤오퉁의 『중국 원주민』 독서 노트 3

『중국 원주민』은 비효동 선생이 해방을 앞둔 중국 사회의 실상을 깊이 있게 바탕으로 쓴 책이다. 페이 라오는 중국 농촌 사회를 탐구하며 당시 중국의 사회적 특성을 풀뿌리 차원에서 통찰했습니다. , 혈연관계, 지리 및 문화 등 많은 사실적 묘사가 변한 지 오래되어 오늘날의 급속히 발전하는 사회에는 적용되지 않지만 오늘날의 학자들이 당시의 사회적 상황을 연구하는 데에는 여전히 큰 가치가 있습니다. 현대 중국 사회의 시사점은 매우 크다.

페이 라오는 첫 번째 기사 '시골의 본질'에서 '시골'이라는 개념을 처음 소개했다. 풀뿌리 사회의 시골은 흙을 의미하며 농촌 사람들이 생계를 유지하는 도구이다. . "농업으로 생계를 유지하는 사람들에게는 대대로 정착하는 것이 일반적이고 이주가 비정상적입니다." 농업 활동도 매우 얕아서 자급자족할 수 있습니다. 당연히 중국 사람들은 이동성이 낮고 사회 변화율도 낮습니다. 책 전체로 볼 때 페이라오의 농촌 사회는 어느 정도 우리의 전통 사회여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수천년 동안 봉건 사회에서 우리의 경제 형태는 항상 소규모 농민이었습니다. 생산성의 발전은 느리고 전통은 쉽게 깨지지 않는 것이므로 우리는 농업적 성격을 가지고 있습니다. 이 느리게 진행되는 삶에서 우리는 친숙한 사람들에 둘러싸여 있으며 익숙하지 않은 "새로운 얼굴"에 익숙해지기 위해 시간과 에너지를 낭비할 필요가 없습니다. 삶의 고정된 성격은 우리의 활동 범위를 제한하고 안정적이고 폐쇄적인 이웃 관계를 형성해 왔습니다. 우리는 아는 사람을 만나면 인사를 합니다. 법과 계약은 낯선 사람을 만날 때만 가능합니다. 그러므로 중국 농촌은 '여기서 태어나서 여기서 자란' 사회가 아닙니다.

이제는 대대로 농사를 지어 생계를 유지해 온 집안의 젊은이들, 심지어 부모들까지도 고향 땅을 버리고 일을 하기 위해 도시로 몰려드는 경우가 많다. 이는 사회 발전의 결과라고 할 수밖에 없다. 표면적으로는 도시 주민과 동등한 대우를 받아야 할 것으로 보인다. 그러나 바로 수천년 동안 이어져온 전통 때문에 이들은 풀뿌리 사회 출신이고, 도시 사람들과 '어울려' 있는 것 같다. 그래서 오늘날에도 그들은 여전히 ​​도시 사람들과 다릅니다. 그들의 권리와 이익은 어느 정도 보호되지 않고, 그들의 생명도 보장되지 않으며, 우리 사회는 진정한 합법적인 사회가 되지 못했습니다! 텍스트 기반 캠페인에서 Fei 씨는 자신의 경험을 이야기하기로 결정했습니다. 많은 사람들은 시골 사람들이 "어리석다"고 생각하지만, 페이 라오(Fei Lao)는 그렇게 말해서는 안 된다고 생각합니다. 시골 사람들은 지적으로 어리석은 것이 아니라 지식이 부족합니다. 당연히 그들은 도시의 문명화된 삶에 대해 많이 알지 못합니다. 이런 무지는 마치 밀과 옥수수를 구별하지 못하는 도시 사람들과 같고, 강에 내려가서 낚시를 하지 못하고, 원숭이가 나무에 오르지 못하는 것과 같습니다. () 앞서 말한 대로 농촌사회는 지인의 사회이자 '대면사회'이다. 각 가정은 독립적이며, 만날 때만 인사를 나누면 모든 문제가 해결된다. 이렇게 생각하면 그들에게는 말이 필요없다. 페이 라오의 관점에서 '시골에 글을 쓴다'는 것은 일종의 '신발에 맞게 발을 자르는 것'에 가깝다. 그러나 구현 과정에서 올바른 방법을 찾아야 합니다. 글쓰기는 문명의 상징이자 사회 현대화의 중요한 상징입니다. 따라서 페이 라오는 구현에 반대하지 않습니다. 지금 우리가 교육을 중시하는 이유도 바로 이것이라 생각합니다. 사회가 발전하고, 교육이 나라를 강하게 만드는 것입니다. 공부가 '탈출구'라고 생각하는 사람이 많아지고, 시골 희망초등학교도 속속 지어지고 있다. 페이 라오(Fei Lao)는 이러한 깨달음을 시골 생활의 경험에서 정확하게 도출했다. 이는 그가 주창하는 '현장 조사'의 연구 방법이기도 하며, 실천적 경험에 중점을 둔 '실증주의'의 중요한 구체화이기도 하다.

차등 패턴에서 페이 라오는 중국에서는 어리석음과 질병보다 '이기심'의 문제가 더 흔하며 이로 인해 많은 부패한 관료와 부패와 무능력의 문제가 많이 발생했다고 지적했으며, 이는 이는 중국 사회 구조의 문제를 야기했다. 패턴은 “물 위에 돌을 던지면 원 모양으로 밀려나는 파문”과 같은 차별적 패턴이다. 사람은 사회적 관계의 총합입니다. 이 패턴에서는 모든 사람이 자신의 사회적 영향력에 의해 밀려나는 원의 중심이 되며, 파급력이 확장되는 곳마다 사회적 연결이 발생합니다. 이는 중국 전통의 인간 윤리와 관련이 있다. “사람으로 구성된 네트워크의 행위 질서는 차등적 질서, 즉 윤리이다.” 이 패턴에서 공개와 비공개는 보는 각도에 따라 상대적입니다. 사회적 존재는 사회적 의식을 결정하며, 다양한 사회 구조적 패턴은 다양한 도덕적 개념을 낳습니다. 이는 서구 사회의 '집단 구조'가 우리 사회와 다른 이유이기도 하다. "차등 서열 패턴"이라는 개념은 페이 라오(Fei Lao)에 의해 제안되었으며 점차 국제 학자들에 의해 인식되고 수용되었습니다.

가족에 관한 장에서는 농촌 사회에도 가족과 같은 집단이 포함되어 있다고 말하는 사람들도 있습니다. 실제로 사회구조의 패턴으로 보면 서구사회와 농촌사회 모두 집단적 공동체와 차별적인 네트워크를 갖고 있지만, 그 주요 형태로 보면 농촌사회는 집단적 패턴을 강하게 나타내고 있다. 서로 다른 강조점에 따라 달라지는 차등 패턴입니다. 동양과 서양에 존재하는 '집'은 구조와 기능이 매우 다르며, 이는 서로 다른 사회 패턴으로 인한 차이를 반영합니다.

서양에서는 “육아는 구조, 번식은 기능”, “가장 중요한 것은 자녀를 갖는 것”, “서구 가정에서는 부부가 주축이고, 부부 사이의 감정이 중심이다. 남녀는 결속력을 갖고 있으며 부부**는 "두 사람 모두 출산 문제를 관리하고" "자녀들은 성인이 되자마자 떠난다... 그들은 가족의 기능적 구분에 속하지 않는다"고 말했다. 중국에서는 '가족은 사업조직', '주축은 부자, 시어머니와 며느리', '수평이 아닌 수직', '부부가 버팀목이 된다' 등이다. 중심선".

농촌사회의 가족은 상대적으로 강한 차등적 질서 패턴을 보인다. 가족 구성원은 부모와 자녀에 국한되지 않고, 필요에 따라 부계 원칙에 따라 친족 순서에 따라 외부로 확대될 수 있습니다.

인류학에서는 이러한 단일계 친족의 원칙에 기초한 공동체를 씨족이라고 부른다. 농촌사회의 가족은 구조상 씨족이며 가족이라 불린다. 가족은 출산 외에도 정치적, 경제적, 종교적 및 기타 기능을 맡을 수 있습니다. 가족은 정치, 경제, 종교 등의 일이 계속되기 때문에 계속되어야 하며, 개인의 성장이나 죽음으로 인해 가족이 분열되거나 종료되어서는 안 됩니다. 출산 이외의 이러한 지속적인 직업 공동체의 결속의 기초는 남녀 간의 감정이 아니라 가족 사업의 필요입니다. "중국과 서양 가족의 구조와 기능의 차이로 인해 중국인은 가족 감정, 특히 성별 간의 감정에 있어서 여성에게 전통적으로 남편과 자녀를 돌보고 세 가지 순종을 따르도록 가르쳐졌습니다." 그리고 네 가지 미덕, 그리고 지속 가능한 경력과 사회를 유지하기 위해 이 모든 것을 그룹이 결정합니다.

남성과 여성의 차이에 관한 장에서 페이 라오는 서양에는 두 가지 문화적 모델이 있다고 언급했는데, 하나는 아폴론적, 다른 하나는 파우스트적이다. 전자는 우주에는 초자연적이고 초인간적인 질서가 있고, 인간은 그것을 받아들이고 유지할 수만 있다고 믿는다. 낙원은 사라지고 황금시대는 지나갔다. 이것이 바로 서양고전의 정신이다. 후자는 갈등이 존재의 기초이고 삶은 장애물을 극복하는 것이라고 믿습니다. 장애물이 없으면 삶은 의미를 잃게 됩니다. 그들은 자신의 미래를 끊임없이 변화하는 끝없는 창의적 과정으로 봅니다. 페이 라오(Fei Lao)는 농촌 사회는 전자에 속하고 현대 사회는 후자에 속한다고 믿습니다.

파우스트 문화 모델에 관해서는 "인생은 장애물을 극복하는 것"이라는 인생관으로 이해할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장애물이 많을수록 삶은 더 강해지고 깊어집니다. 삶의 의미가 있을 것이다. 숨은 결론은 삶의 의미는 결과보다는 과정에 있다는 것이다. 살아있다고 해도 삶의 하루하루가 죽음에 한걸음 더 가까워졌을 뿐이기 때문이다. 더 나아가 우리는 더 많이 얻기를 원하지 않고 더 많이 경험하기를 원합니다. 이것이 바로 실존주의자 카뮈의 관점입니다. 더 잘 살기 위해서가 아니라 더 많이 살기 위해서입니다.

농촌사회에는 그런 것이 없습니다. 내 생각에는 현실세계는 이상세계의 형편없는 모방일 뿐이라는 플라톤의 믿음과 성경의 원죄에 대한 설명은 모두 이전 모델의 발현이라고 생각한다. “농촌사회가 추구하는 것은 안정이다. "아폴론적이에요." 남성과 여성 사이의 친밀감이 부족하다는 것은 "남성과 여성이 특정한 행동 규칙에 따라 노동 분업과 협력이라는 경제적, 재생산적 사업만을 수행한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여성은 '본질상' 약한 위치에 있는 것 같다. . 더 나아가서 남자는 아내 셋과 첩 넷을 둘 수 있으나 나라를 사랑하지 않고 아름다움을 사랑하는 남자는 모든 사람에게 멸시를 받을 것이요, 여자는 반드시 동거하여야 하며, 네가 어려서 과부가 되면 함께 할 가치가 있으려면 미망인으로 남아 있어야 합니다. 그렇지 않으면 "돼지 우리에 담그고" 불쾌한 평판을 얻게 될 것입니다. 부부의 결혼관계는 '부모님의 명령과 중매인의 말'인 경우가 많다. 그러나 당시 남성들은 결국 자신의 직업에만 집중했고, 남성과 여성은 성관계와 결혼 관계만 유지할 수 있었습니다. 아름다운 아내와 결혼하는 목적은 '향을 이어가며 가문을 이어가는 것'입니다. 여자는 부엌에서만 일할 수 있고 거실에서는 일할 수 없습니다. 농촌사회의 결혼관계는 당시에 비하면 큰 진전을 이루었다고 생각합니다. 비록 여성들이 여전히 '행동을 하지 못하고' 여전히 조력자 역할을 하고 있지만 말입니다. 현대 사회에서 여성은 점점 더 많은 발언권을 갖고 있으며, 남성과 동등한 지위를 추구하는 경우가 늘어나고 있으며, 일부는 심지어 강한 여성이 되기도 합니다. 그들은 홀로 서서 남성보다 낫습니다. 더욱이 현대사회에서는 아이를 갖고 싶어하지 않는 여성도 늘어나고 있는데, 이는 어느 정도 남성과 여성의 타협의 결과라고 할 수 있다. 비록 이 선택은 자유지만, 이 행동의 결과는 여전히 많은 사람들에게 받아들여지지 않는다. 이런 관점에서 볼 때 이 진전은 좋은 것인가, 나쁜 것인가?

페이씨는 “가족 단일계 결합이다. 동성을 주(主)로 하고 이성을 보조(兩容)로 한다." "남성과 여성의 경계가 다르기 때문에 중국의 전통적인 감정이 동성을 향해 발전하게 된다." 동성애는 대부분 선천적이지만 동성과의 과도한 접촉이나 환경적 영향으로 인해 발생할 수도 있다고 생각합니다.

노 소송에서는 "배우들은 어릴 때부터 이러한 규칙을 익히 알고 있으며 이유를 묻지 않고 당연하게 받아들인다. 장기간의 교육을 통해 외부의 규칙을 내부의 습관으로 바꾸게 됐다"는 문장이 생각난다. 중국의 현대 교육은 어느 정도 혁신 인식이 부족합니다. 많은 학생들이 대학 입학 시험의 단일 판자 다리 앞에서 문제 해결 기계로 변모했습니다. 정도. 그러나 다행스럽게도 이 문제는 점점 더 많은 사람들에 의해 인식되고 있습니다.

혈과 지리에서는 "혈액으로 결정되는 사회적 지위는 개인이 선택할 수 없다", "이 원칙을 받아들이는 한", 괄호 안에 "우리 중 이 사실을 진지하게 의심한 적이 있는가? 우리 중 누가 이 원리가 존재하는 이유에 대해 논의한 적이 있습니까?” 페이 씨는 농촌 사회에서 혈통이 출생 상태를 결정한다는 사실을 부정하지 않았지만 그 속에는 “왕자와 장군들은 차라리 서로." Zhonghu" 비난. 예를 들어 Chen Sheng과 Wu Guang이 모두 일어섰는데 이 모든 것은 전통에 따른 것이었습니다.

현실적으로 이런 일을 하면 부수적으로 많은 결과가 생기고, 이런 결과가 실제로 일어나서 사회가 발전한 것이 옳다. 그리고 긍정적인 역할.

책 전반에 걸쳐 페이 라오는 농촌과 전통의 개념을 결합하며, 그가 경험한 농촌 사회를 가장 간단한 언어를 사용하여 세부적으로 설명하면서 이 주제를 고전적이고 정확하게 논의해 왔습니다. 노출된. 매우 감동적인 것은 그가 재발행 서문에서 말한 것입니다. 교사의 임무는 주로 학생들이 미지의 분야로 감히 나아갈 수 있도록 지도하는 것입니다. 네, 가르치는 것뿐만이 아닙니다. Fei Lao는 중국 시골의 미성숙한 과일을 사용하여 우리에게 불굴의 탐험의 에너지를 보여주고 싶었습니다. 이는 참으로 우리가 관찰하고 배울 가치가 있는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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