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문화대전망 - 전통 미덕 - 누구 든 지 "늑대 탱" 책을 읽 었 습니까? 이 작품을 어떻게 평가해야 합니까?
누구 든 지 "늑대 탱" 책을 읽 었 습니까? 이 작품을 어떻게 평가해야 합니까?
긍정적인 평가
맹범화:' 늑대 토템' 은 당대 중국 문학의 전체 구도에서 찬란하고 기이한 존재다. 소설로 읽는다면 역사와 전설이 가득하다. 문화 인류학의 작품으로 읽는다면 허구와 상상력으로 가득 차 있다. 작가가 자신의 학식과 문학적 능력을 묘하게 결합한 것은 그의 작품의 독특한 점이다. 그것의 구체적인 묘사와 인류학 지식은 이렇게 놀랍고 불가사의하다. 그래서 이것은 만감이 교차하고 강력한 뒷받침이 있는 큰 책이다. 이것은 현실적인 늑대이자 역사의 늑대이다. 그래서 이것은 늑대의 찬송가이자 늑대의 만가입니다.
장항항: 이 책은 문학적 디테일이 풍부한 잔치입니다. 이 책은 이리저리 뒤척이며 잊을 수 없는 문학 디테일로 가득 차 있다. 그것의' 질감' 은 독특하고, 진실하고, 밀집하고, 생동감 있고, 정확하고, 감탄을 자아낸다. 천백년의 원시 초원 풍모, 설재, 흑재, 초원 사계절의 변화, 몽골 목축민의 생활 습관, 늑대의 잔인함과 따뜻함, 새끼 늑대의 순진함과 지혜; 초원의 말, 셰퍼드, 양, 바쁜 소, 마멋들, 토끼, 초원쥐, 백조, 독수리는 모두 자신의 생활 양식과 관계를 가지고 있다
디나:' 늑대 토템' 이라는 문장 편폭이 매우 크고, 문필이 소박하고 평이해서, 이야기의 가독성이 매우 강하다. 그리고 "늑대 토템-늑대의 유혹" 이라는 책도 있습니다. 늑대, 스마트; 늑대, 용기 등. 또한 가장 잘 팔리는 작품입니다!
주타오: 유목민 생존 철학에 관한 훌륭한 책입니다. 늑대부터 시작했어요. 이 명제는 천백 년 동안 존재해 왔지만, 유가 문화를 가진 한족은 유교 문화의 약비에 가깝기 때문에 감히 마주할 수 없었다.
부정적 평가
늑대토템' 작가인 강용과 같은 여단 생산반에 있던 지청이는 지난 4 월 3 일' 남방 주말' 에 대한 강룽과의 인터뷰를 마친 뒤 감정이 격앙돼 책' 늑대토템' 이 마구 조작돼' 늑대' 의 본질을 왜곡하고 청년 독자를 심각하게 오도했다고 주장했다. 이와 함께 또 다른 비평가들은' 늑대 토템' 에서' 유목민족과 농경민족의 우열' 을 반복적으로 비춰 불만을 표했고, 저자는 서구 문명이 번영한 것은 유목민족과 같은' 늑대성' 을 지녔기 때문에 일부 학자들을 놀라게 했다.
독일 한학자 구빈은 "늑대 토템은 우리 독일인들에게 파시즘이다. 이 책은 중국을 창피하게 한다" 고 말했다.
중국 작가망:' 늑대 토템' 은 놀라운 도전 자세로 사실을 왜곡하고 상식을 뒤엎었다. 작가는 유치한 생물 결정론을 신봉하는데, 늑대가 인류 문명의 진보에 결정적인 역할을 한다고 편협하게 생각한다. 상식에 대한 존중이 부족하기 때문에 작가는 서술 과정에서 주제와 사건의 논리적 일관성과 연관성을 유지하기가 어렵다. 그의 판단과 관점은 종종 본문 내부의 줄거리와 충돌한다. 뿐만 아니라, 사실 저자 자신의 논점도 서로 모순되고 스스로 해체되는 경우가 많다. 요컨대, 편집증의 주관성이 늑대토템의 주제와 가치관의 혼란을 초래한다면 상식의 전복은 이 소설의 글쓰기와 출판을 의심스럽고 예술성이 떨어지는 실패한 말 사건으로 만들었다.
유효몽은 "문학작품은 주관적인 창조적 허구를 발휘할 수 있지만 최소한의 역사 기록과 목축 지역의 실제 생활을 위반해서는 안 된다" 고 말했다. 소설에서 목축민의 천장은 늑대가 시체를 잡아먹어 승천을 완성하는 과정이라고 언급했다. 사실 목축민들의 이상적인 천장은 독수리 쪼아먹는 것이고, 그 다음은 짐승이 시체를 먹는 것이고, 가장 꺼리는 것은 시체를 지키는 것이다. 내몽골 민간 전설에서 독수리의 지위는 늑대보다 훨씬 높다. 독수리는 목축민의 생활에 해를 끼치지 않기 때문이다. 반대로, 나는 내몽골 5 년 동안 목축민들이 늑대에게 좋은 말을 한 마디도 들어 본 적이 없다. 늑대는 양에게 접근하기만 하면 배불리 먹어도 모든 양의 목을 물어뜯는다. 내가 보기에 늑대의 본성은 잔인하고 폭력적이며 탐욕스럽다. "
노귀: "나뿐만 아니라 내몽골 목축 지역에 새치기를 한 모든 노지청은 이 책을 받아들일 수 없다. 왜냐하면 그것은 사실과 문화를 허구로 만들었기 때문이다. 몽골 목축민들은 늑대를 토템으로 삼지 않을 뿐만 아니라 늑대도 죽인다. "
저명한 평론
"늑대 토템" 을 보고 늑대의 많은 불가사의한 전술을 배울 가치가 있다고 생각했다. 첫째, 준비되지 않은 전쟁을 하지 않고, 그 자리에서 밟기, 매복, 공격, 포위, 조직이 치밀하고 규율이 엄격하다. 둘째: 공격하기에 가장 좋은 시기, 실력을 보존하고, 상대를 마비시키고, 가장 달릴 때, 갑자기 공격하고, 상대를 해치운다. 셋째, 가장 소중한 것은 전투 중인 팀워크, 한마음 한뜻으로 협력하며 승리를 위해 죽는 것이다. 상전에서 이런 상대는 가장 무섭고 가장 살상력이 있다.
--Haier 그룹 이사회 의장 장 ruimin
이것은 물론 멋진 책, 유목민 생존 철학에 관한 거저, 늑대부터 시작한다. 유교 문화의 국민성만큼이나 약하다. 500,000 단어, 500,000 늑대 만남, 작가의 경험, 지혜와 용기를 보여주, 또한 우리의 약점을 직시 하는 우리의 위대한 정신을 보여줍니다.
주타오, 작가, 평론가
창랑악대' 는' 늑대 토템' 에 감사한다. 그것은 나를 읽게 한다: 깊고, 호마이, 우울하고, 긴 몽골 장조와 초원 창랑이 씁쓸하고, 외롭고, 고집이 세고 울부짖는 것은 비극적인 전사들이 영생에 직면하는 표현이다. 천국의 위대한 어머니에게 바치는 가장 아름다운 감정, 가장 부드러운 마음, 가장 감동적인 사랑의 노래 ...
--몽골 가수 텐그리 가수
작품을 감상하다
편집
늑대 토템' 은 늑대를 서사 주제로 한 소설이다. 늑대 토템' 의 늑대는 전통을 뒤엎는 새로운 이미지로 우리의 시야에 충격을 주었다. 강인함, 영리함, 따뜻함, 자유와 존엄성에 대한 절망. 늑대 토템' 은 초원 생태 속 만물의 내면적 연결, 특히 늑대가 전체 초원과 생태계에 큰 기여를 했다는 것을 생생하게 보여준다. 늑대 토템' 이 독자에게 주는 강렬한 충격은 문화적 가치와 학술적 가치에 있다. 모든 늑대의 이야기나 늑대와 관련된 이야기에서 작가는 항상 초원 문명과 농경문명의 우열을 비교한다. 저자는 새로운 역사적 시각으로' 늑대 토템' 을 정신적 단서로 중화문명의 수천 년의 역사를 빗어 내고 중화민족이 믿는' 용 토템' 을 유목민족의' 늑대 토템' 에서 유래한 것으로 보고 있다. 역사상 유목민족의 사납고 진취적인 늑대정신 때문에 중화문명이 발전할 수 있었던 것은 결코 멈추지 않았다. [6]
늑대 토템은 20 세기 초에 상징적인 문화 현상이 되어 전파와 중국 국민성 개조 관계에 대한 이론적 사고를 불러일으켰다. 이 글은 전파학, 심리학, 문학 연구의 관점에서 인격, 행동, 국가 운명과의 관계를 전파하는 이론적 분석 틀을 구축하고 텍스트 분석의 연구 방법을 이용하여 그 텍스트를 전면적으로 분석했다. 늑대토템' 이' 늑대성' 과' 양성' 등 대립하는 민족인격구분으로 중국 왕조의 흥망의 내재 논리를 설명하는 것으로 밝혀졌는데, 어느 정도 합리성과 심각성이 함축되어 있지만 단순화 등의 문제도 있다. 결국, 전파와 국민성의 상호 작용과 제시 과정은 역사적 복잡성을 가지고 있다. 중국 국민성의 개조는 늑대성의 긍정적인 요소를 흡수할 수 있다. 용기, 진취적, 모험, 협력의 품격을 강화하는 것 외에도 중화민족의 우수한 인격적 자질을 계속 발양하고 다른 민족의 우수한 인격을 적극적으로 배우고 흡수해야 한다. 중국이 정말로 필요로 하는 것은 반드시 세계에 의해 경멸받는 것도 아니고, 반드시 세계에 의해 두려워하는 것이 아니라, 자신을 존엄하게 하고, 세계에 의해 존중받는 민족적 성격이다. 그래야만 중국은 지속적이고 장기적인 평화상승의 길로 나아갈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