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문화대전망 - 전통 미덕 - "문명의 미덕, 나와 함께 자라다" 손으로 베껴 쓰다
"문명의 미덕, 나와 함께 자라다" 손으로 베껴 쓰다
예의란 무엇인가? 간단히 말해서 예의는 자신을 다스리고 남을 공경하는 일종의 행동 규범이며, 타인에 대한 존중과 이해를 표현하는 과정과 수단이다. 문명예의는 개인의 자질, 교양의 구현일 뿐만 아니라 개인의 도덕과 사회 공덕의 구현이기도 하다. 도시의 얼굴이기도 하고, 나라의 얼굴이기도 하다. 그래서 우리는 5 년 문명사를 지닌' 예의의 나라' 로서 문명화, 예절을 말하는 것도 민족문화를 발양하고 민족정신을 과시하는 중요한 방법이다.
한 나라에서 개인은 주체이다. 개인에게 가장 중요한 것은 무엇입니까? 우선 문명의 소질을 갖추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모든 사람이 문명의 소질을 갖추면 이 나라의 전반적인 소질이 향상될 수 있습니다. < P > 우리 곁에는 일부 학우들에게도 아직 문명화되지 않은 행동이 있다. 예를 들어, 우리 캠퍼스 내, 계단에서 항상 우리의 아름다운 캠퍼스와 매우 어울리지 않는 종이 부스러기를 볼 수 있습니다. 교실, 캠퍼스 내 식품봉지, 라면 상자가 곳곳에서 볼 수 있습니다. 심지어 어떤 학생들은 "어차피 당직 동창과 청소부 청소가 있는데, 버려도 무방하다" 고 생각합니다. 또 다른 예로, 어떤 학우들은 교관 복도에서 소란을 피우고, 길을 걷다가 밀치는 것이 습관이 되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공부명언) 또 일부 학우들은 서로 욕설, 막말, 나뭇가지 오르기, 심지어 개별 학우들이 고의로 학교의 공적 * * * * * * 재물을 손상시켰다. 우리 학우 중 많은 학생들이 문화지식의 학습을 최우선으로 생각하고, 종종 사회공덕의 양성, 문명습관의 양성을 간과하는데, 이는 바로 본질적으로 한 사람의 사상적 자질을 보여준다. 사실, 좋은 행동 습관은 우리가 순조롭게 공부할 수 있도록 보장하는 전제 조건이자 건강한 인격을 확립하는 기초이다. 학교에서 좋은 행동 습관이 없는 학생은 규율이 없고, 위생을 중시하지 않고, 반의 학습 환경을 어지럽힐 수 있다. 반대로, 우리가 문명의 행동 습관을 길렀다면, 학습 환경은 반드시 양호하고 질서 정연해야 한다. 우리는 한 학교의 학생이 좋은 문명행동 습관을 가지고 있어야 우수한 학습 환경을 구축하고 우수한 학습 분위기를 조성할 수 있다는 것을 알고 있다. 지금 우리는 인생에서 가장 중요한 성장기에 처해 있습니다. 이 시기에 우리가 한 행동은 우리 자신의 심리적 소질에 잠재된 영향을 미치고, 문명의 행동은 우리가 자신의 심리적 소질을 높이는 데 도움이 되고, 동시에 자신의 도덕적 자질을 보완해 줍니다. 만약 우리가 지금 자신의 도덕적 자질 배양을 잘 하지 않는다면, 우리가 풍부한 과학 문화 지식을 가지고 있다 하더라도, 사람이 사회에서 무슨 소용이 있겠습니까? 그러므로 우리는 먼저 떳떳한 사람이 되어야 하고, 문명적이고 예의 바른 온군자가 되어야 하며, 그 다음에는 인재가 되고, 단순히 지식 기술을 습득하는 기계가 될 수 없고, 몸과 마음이 조화롭게 발전하는 사람이 되어야 한다. 문명은 바로 우리의 자질의 최전방이며, 문명을 가지고 있다면, 우리는 세계에서 가장 소중한 정신적 부를 갖게 될 것이다. ]
는 좋은 문명습관을 길러 문명의 초등학생이 되어야 한다. 그럼 우리 각자가 우리 입을 통제하고, 막말을 하지 않고, 아무데나 가래를 뱉지 않도록 하세요. 우리의 손을 잡고, 쓰레기를 함부로 버리지 않고, 싸우지 않고, 우리 발을 잡고 잔디를 짓밟지 않는다. 나는 우리 전체 사제 * * * 가 함께 노력한 후에 반드시 문명적이고 아름다운 캠퍼스를 만들 것이라고 믿는다. 만약 전국의 모든 캠퍼스가 함께 문명캠퍼스를 만든다면 우리 민족의 전반적인 자질이 크게 향상될 것이며, 국가의 종합 실력은 크게 강화될 것이며, 조국의 미래는 반드시 번영과 찬란함이 될 것이라고 상상해 보십시오. (데이비드 아셀, Northern Exposure (미국 TV 드라마), 성공명언) < P > 마비신 < P > 문명에 예의를 아는 사회 풍조 수립 < P > 우리나라는 오천년 유구한 역사를 가진 문명고국으로 찬란한 문화를 형성했을 뿐만 아니라 훌륭한 전통미덕도 많이 가지고 있다. 중국의 역사는 예의의 역사라고 할 수 있다. 유가학설에서, 예의는 천하를 우선으로 하고, 예치국과 예치가를 강조한다. 예로부터 지금까지 공융, 주은래 등 문명예절, 소양이 매우 높은 사람들이 쏟아져 나왔다. 시장경제의 발전과 사회의 진보에 따라 사람들은 문명예절이 더 필요해서 좋은 사회이미지를 세워야 한다. 오늘 올림픽을 맞이하고 문명예절을 강의하는 홍보 활동을 전개하는 가운데 전통문화를 계승하고 발양하고 문명예절 규범을 길러 문명화된 베이징 시민이 되기 위해 새로운 사회 풍조를 세워야 한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문명명언)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문명명언) < P > 예의는 예절과 의식이다. 여기에는 언어, 행동 표정, 의류의 세 가지 주요 요소가 있다. 일반적으로, 어떤 중대한 행사 행사도 이 세 가지 요소를 동시에 갖추어야 완성할 수 있다. 예의는 개인예절, 가정예절, 사회예절, 상업예절 등 외사예절, 풍습예절, 예절문서 등으로 나눌 수 있다. < P > 예의는 개인의 수양 차원에서 한 사람의 내면수양과 자질의 외적 표현이라고 할 수 있다. 교제의 관점에서 볼 때 예의는 인간관계에 적용되는 예술, 일종의 교제 방식이나 교제 방법이라고 할 수 있다. 인맥교제 중 속된 시인이 존중하고 우호적인 습관을 실천하기로 약속한 것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믿음명언) 전파의 관점에서 볼 때 예의는 인간관계에서 서로 소통하는 기술이라고 할 수 있다. < P > 우리의 일상생활, 일, 학습에서 모든 사람의 언행은 그의 행동이 문명인지 예의에 맞는지 보여준다. 좀 더 가볍게 말하자면, 사람들은 서로 사귀고 있는데, 특히 외국인과의 교제에서 문명예절에 주의하지 않으면 사람들에게 조롱을 당할 수 있다. 좀 더 중요하게 말하자면, 서로 다른 민족 간에 서로 존중하지 않으면 (각자의 풍속 습관이나 예절) 민족 증오와 싸움을 일으킬 수 있다. < P > 예의의 주요 기능, 개인의 관점에서 볼 때, 하나는 사람들의 자기 수양을 향상시키는 데 도움이 된다. 두 번째는 자신을 미화하고 생활을 미화하는 데 도움이 된다. 사람들의 사회적 교제를 촉진하고 사람들의 인간관계를 개선하는 데 도움이 된다. 사회 기풍을 정화하는 데도 도움이 된다. < P > 예의는 사람들에게 * * * 함께 준수해야 하는 최소한의 도덕규범으로, 사람들이 생활과 상호 교류에서 점차 형성되고 풍속, 습관, 전통 등으로 고정된다. 한 사람에게 예의는 한 사람의 사상 도덕 수준, 문화 수양, 교제능력의 외적 표현이며, 한 사회에 예의는 한 나라의 사회 문명 정도, 도덕 풍조, 생활습관의 반영이다. 예의 교육을 중시하고 전개하는 것은 이미 도덕 실천의 중요한 내용이 되었다. 법률과 제도는 사회 규범의 최종선에 속하지만 중요하지만, 결국 사회의 가장 기본적이고 중요한 규범일 뿐 사회 생활의 모든 측면을 포함할 수는 없다. 예를 들어, 법에 따르면 절도가치가 일정 액수를 초과할 경우 형사책임을 추궁하고 형사책임을 추궁하는 액수에 이르지 못할 경우 치안관리조례의 규정에 따라 치안처벌을 받을 수 있다. 하지만 치안처벌의 조건도 충분치 않다면, 이를테면 다른 사람의 옷을 훔치는 것과 같은 경우는 어떻게 해야 합니까? 만약 사회의 모든 구성원이 좀도둑질을 한다면, 이 사회는 어떤 사회가 될 것인가? 그러나 법은 닭을 훔치고 개를 만지는 것과 같은 일을 통제할 수 없다. 어쩌죠? 이것은 도덕에 의지하여 규범화해야 한다. 사실, 훔치지 않는 것은 도덕적인 요구이자 예의의 요구이다. 좀도둑 만진 행위는 분명히 예의에 속하지 않기 때문이다. 좀도둑이 이렇게 만지작거렸는데, 다른 방면에서는 왜 그렇지 않은가. 그래서 규칙 없이 방원, 의식 없이 방원 되지 않습니다. < P > 예의의 현실 조건으로 볼 때 우리는 예절 지식을 배워야 한다. 예의를 말하는 것은 조건적이다. 우선 예의는 일정한 물질적 기초가 필요하다. 우리가 평소에 제창한 몇 가지 기본적인 예의도 예외는 아니다. 아무데나 침을 뱉지 않으면 휴지, 오물통의 물질적 기초가 필요하다. 언제 어디서나 대소를 막론하고 공공 * * * 화장실 시설을 개선해야 한다. 따라서 예의는 현실에 맞게 말해야 하고, 예의는 너무 번거롭거나 앞서가는 것이 부담이 될 수 있다. 부자들이 파티에 참석하는 것은 물론 저녁복과 예복을 입을 수 있지만, 농민들은 산에 올라가 나무를 베고 양복을 입을 필요가 없다. 둘째, 예의는 뚜렷한 지역성을 가지고 있다. 대부분의 나라에서는 친구들이 만날 때 악수를 하는 것이 예의이지만 중동에서는 이성 간에 함부로 악수를 하지 못하는 것은 처벌을 받아야 한다. 또 서양에서는 친구가 서로 만나 포옹하는 것이 정상이지만 우리나라에서는 평범한 이성 친구 사이에 걸핏하면 포옹을 하면 남의 조롱을 받고 성희롱으로 여겨질 수도 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친구명언)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친구명언) 마찬가지로 국내에서도 거리에서 아무데나 가래를 뱉는 것은 문명화되지 않고 예의가 없는 표현이지만, 농민들이 밭에서 경작할 때 침을 뱉고 숟가락에 침을 뱉으면 웃음거리가 된다. 그러므로 예의를 갖추려면 국정에 부합해야지, 그대로 베껴서는 안 되고, 실사구시를 해야 한다.
예절교육의 내용은 사회생활의 모든 측면을 포괄한다. 내용상 용모, 행동, 표정, 의상, 말투, 사람을 대하는 것 등이 있다. 대상으로는 개인 예절, 공 * * * 장소 예절, 환대와 손님 예절, 식탁예절, 선물 예절, 문명교류 등이 있습니다. 인간관계에서의 행동규범을 예절이라고 하고, 예의는 언어동작에서의 표현을 예의라고 한다. 도덕적 실천을 강화하려면 예의에 주의를 기울여야 한다. 사람들이' 존중, 자율성, 온건, 성실' 이라는 원칙에서 인간관계를 하고 문명화되지 않은 언행을 작별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
문명의 사회 예절을 제창하다. 사회공덕교육과 결합해 문명예의, 남을 돕는 것을 낙으로 하고, 공공물을 아끼고, 환경을 보호하고, 사회공 * * * 질서 등을 주요 내용으로 하는 문명예절 이념을 대대적으로 제창하다. 역, 공원, 지역 사회 등에 들어가 홍보 자료 발급을 통해 문명화되지 않은 현상을 제지하다. 현재 공공 * * * 생활 분야의 두드러진 문제에 대해 문명인터넷, 문명식사, 문명운전, 문명차, 공공물 보호, 환경 보호 등 예절을 대대적으로 홍보하고, 불법 행사, 주차 위반, 쓰레기 던지기, 아무데나 침을 뱉고, 녹화를 파괴하고, 공공물 훼손 등 문명화되지 않은 행위를 시정하는 데 중점을 두고 있다 직장을 사랑하고 성실하고 신용을 지키며, 일을 공정하게 처리하고, 서비스 열정을 주요 내용으로 하는 직업 예절 규범을 대대적으로 제창하고, 좋은 서비스 태도, 서비스 품질, 규범적인 태도, 언어로 서비스 대상에 양질의 서비스를 제공한다. < P > 예의, 예절, 예의 내용은 다양하지만, 그 자체의 규칙성, 기본 예절 원칙: 하나는 사람을 공경하는 원칙이다. 둘째, 자기 규율의 원칙은 교제 과정에서 자제, 신중함, 적극적 주동, 자의식, 예의, 예의, 표리, 자기대비, 자기반성, 자기요구, 자기점검, 자제 셋째, 적정한 원칙, 적정한 품위, 분수를 파악하다. 넷째, 성실한 원칙, 성심성, 성실하게 사람을 대하고, 연극을 하지 않고, 언행이 다르다. < P > 적극적으로 행동하고, 예절 지식을 배우고, 예절 습관을 발전시키고, 나부터 시작해, 주변의 작은 일부터 시작하여 혁신, 성실, 포용, 개방, 문명화된 베이징인의 좋은 이미지를 형성하고, 문명화 예절을 아는 사회 풍조를 세우고, 국제화된 도시 건설을 가속화하여 자신의 노력을 기울이자!
유명인 에티켓 이야기: 장량 배사
장량 (? -기원전 186 년), 서한 고조 유방의 군사이며, 그의 조상은 한국인이다. 진멸한 후 장량은 한국을 위해 복수하기로 결심했다. 한번은 진시황 미수를 암살하여 추격을 받아 하우로 피거한 적이 있다.
장량은 하우에서 한가할 일이 없다. 어느 날 그는 xiayong 다리 산책, 거친 천 짧은 옷을 입고, 노인 을 만났고, 장 양 옆으로 걸어 의도적으로 다리 아래에 신발을 떨어 뜨렸다. 그런 다음 장 리앙 (Zhang Liang) 에게 돌아 서서 말했다: "아이! 다리 아래로 내려가서 신발 좀 주워 주세요! " 장 리앙 은 잠시 듣고, 그를 때리고 싶었지만, 그가 노인인 것을 보고, 노여움을 참으며 다리 밑으로 가서 신발을 주웠다. 노인은 실제로 다시 명령했다: "나에게 신발을 신어라! 클릭합니다 장량은 이미 그에게 신발을 주웠으니, 차라리 신는 게 낫겠다. 그래서 무릎을 꿇고 바닥에 무릎을 꿇고 신발을 신어 주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신발명언) 그 노인은 발을 뻗어 장량에게 옷을 입힌 후 히히 웃으며 가버렸다. 장량은 줄곧 놀라운 눈빛으로 그의 행방을 주시하고 있다. 그 노인은 길을 가다가 다시 몸을 돌려 장량에게 말했다. "너 이 아이는 인재가 될 수 있어. 5 일 후 아침, 날이 밝자, 이리로 와서 나를 만나라! " 장량은 무릎을 꿇고 말했다. "네." 다섯째 날이 막 밝자 장량은 하우교에 도착했다. 뜻밖에 그 노인은 이미 거기에서 기다리고 있었다. 장양을 만나자마자 화가 나서 말했다. "노인과 데이트를 했는데, 왜 늦었어? 앞으로 5 일째 아침에 다시 만나요! 클릭합니다 말을 끝내고 떠났다. 5 일째 되는 날 아침, 닭이 부르자 장량은 서둘러 갔지만, 그 노인은 또 거기에서 기다리고 있었다. 장양을 만나 화가 나서 말했다. "왜 또 내 뒤에 떨어졌어? 5 일 후에 다시 일찍 오세요! 클릭합니다 말을 끝내고 또 갔다. 5 일째 되던 날, 장량은 한밤중이 되기 전에 다리에 도착하여 오랫동안 기다렸고, 그 노인도 왔다. 그는 기뻐하며 말했다. "이렇게 하는 것이 좋다." 그리고 그는 책 한 권을 꺼내 가리키며 말했다. "이 책을 열심히 연구하면 제왕의 선생님이 될 수 있을 거야! 1 년이 지나면 천하의 정세가 변하면 너는 출세할 것이다. 앞으로 13 년 안에 제북군 곡성산 밑에서 나를 볼 수 있을 것이다. 저기 옐로스톤 한 조각이 바로 나다. (알버트 아인슈타인, Northern Exposure (미국 TV 드라마), 계절명언). " 노인은 말을 끝내고 떠났다. < P > 아침 새벽, 장량은 그 책을 꺼내 보니' 태공병법' (주무왕 벌주를 보좌하는 강태공의 병서) 이었다! 장량은 그것을 매우 소중히 여기고, 자주 숙독하고, 반복적으로 공부하고 연구한다.
1 년이 지났고, 진승 등 기병반진, 장량도 1 여명의 호응을 모았다. 리우 플레이 가 이끄는 군대 의 수천, xiaping 의 서쪽 에서 일부 장소 를 캡처, 장 은 그에게 충성, 그의 부하 직원 이되었다. 이후 장 리앙 은 \ "태공병법 \" 에 따라 종종 페이 공 에게 계책을 내놓고, 페이 공인은 아주 좋아, 늘 그의 계략을 채택했지만, 나중에는 유방이 장막을 짜고 천리의 군사를 결정지었다. 유방이 황제를 칭송한 후, 그를 유후로 봉하였다. 장량은' 태공병법' 을 준 노인을 시종 잊지 않았다. 13 년 후, 그가 유방을 따라 제북을 통과했을 때, 우리의 예절을 중시한 < P > 는 예의란 무엇인가? 간단히 말해서 예의는 자신을 다스리고 남을 공경하는 일종의 행동 규범이며, 타인에 대한 존중과 이해를 표현하는 과정과 수단이다. 문명예의는 개인의 자질, 교양의 구현일 뿐만 아니라 개인의 도덕과 사회 공덕의 구현이기도 하다. 도시의 얼굴이기도 하고, 나라의 얼굴이기도 하다. 그래서 우리는 5 년 문명사를 지닌' 예의의 나라' 로서 문명화, 예절을 말하는 것도 민족문화를 발양하고 민족정신을 과시하는 중요한 방법이다.
한 나라에서 개인은 주체이다. 개인에게 가장 중요한 것은 무엇입니까? 우선 문명의 소질을 갖추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모든 사람이 문명의 소질을 갖추면 이 나라의 전반적인 소질이 향상될 수 있습니다. < P > 우리 곁에는 일부 학우들에게도 아직 문명화되지 않은 행동이 있다. 예를 들어, 우리 캠퍼스 내, 계단에서 항상 우리의 아름다운 캠퍼스와 매우 어울리지 않는 종이 부스러기를 볼 수 있습니다. 교실, 캠퍼스 내 식품봉지, 라면 상자가 곳곳에서 볼 수 있습니다. 심지어 어떤 학생들은 "어차피 당직 동창과 청소부 청소가 있는데, 버려도 무방하다" 고 생각합니다. 또 다른 예로, 어떤 학우들은 교관 복도에서 소란을 피우고, 길을 걷다가 밀치는 것이 습관이 되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공부명언) 또 일부 학우들은 서로 욕설, 막말, 나뭇가지 오르기, 심지어 개별 학우들이 고의로 학교의 공적 * * * * * * 재물을 손상시켰다. 우리 학우 중 많은 학생들이 문화지식의 학습을 최우선으로 생각하고, 종종 사회공덕의 양성, 문명습관의 양성을 간과하는데, 이는 바로 본질적으로 한 사람의 사상적 자질을 보여준다. 사실, 좋은 행동 습관은 우리가 순조롭게 공부할 수 있도록 보장하는 전제 조건이자 건강한 인격을 확립하는 기초이다. 학교에서 좋은 행동 습관이 없는 학생은 규율이 없고, 위생을 중시하지 않고, 반의 학습 환경을 어지럽힐 수 있다. 반대로, 우리가 문명의 행동 습관을 길렀다면, 학습 환경은 반드시 양호하고 질서 정연해야 한다. 우리는 한 학교의 학생이 좋은 문명행동 습관을 가지고 있어야 우수한 학습 환경을 구축하고 창조할 수 있다는 것을 알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