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문화대전망 - 전통 미덕 - 사회주의 문화 건설의 핵심 내용

사회주의 문화 건설의 핵심 내용

첫째, 사회주의 문화 건설의 핵심 내용:

1. 중국특색 사회주의 문화 건설의 주요 내용은 사상윤리 건설과 교육과학 문화 건설을 포함한다.

2. 사상도덕건설은 중화민족의 정신지주와 정신동력을 해결한다.

이데올로기적이고 도덕적 인 건설을 강화하는 것은 사회주의 핵심 가치 체계 구축의 필연적 요구 사항이며 중국특색 사회주의 문화 건설의 중요한 내용과 중심 고리이다.

이데올로기적이고 도덕적 인 건설을 강화하기 위해서는 사회주의 이데올로기적이고 도덕적 인 체계의 수립과 개선을 가속화하고, 문명적이고 도덕적 인 풍조를 육성하기 위해 노력하고, 진보 된 성격과 광범위한 요구 사항을 결합하여 이데올로기 적, 정치적 업무를 더욱 강화하고 개선해야한다.

3. 교육과 과학은 중국특색 사회주의 문화 건설의 중요한 내용으로 국민의 자질, 사회문명, 경제발전, 사회의 전면적인 발전을 제고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한다.

과학기술을 고수하는 것은 제 1 생산력이고, 과학의 보급을 강화하고, 전 사회의 과학적 자질을 높이며, 특히 철학과 사회과학을 번영시켜야 한다.

교육을 최우선으로 생각하고 인민이 만족하는 교육을 잘 해야 한다.

동시에, 문화 체제 개혁을 심화시키고, 문화 생산력을 해방하고 발전시키며, 문화 사업과 문화 산업을 대대적으로 발전시키고, 경제적 효과와 사회적 효익의 통일을 견지한다.

둘째, 현대 중국의 문화 건설에는 여전히 많은 문제가 있다.

이것들은 모두 문화산업 발전에서 불가피하고 반드시 해결해야 할 문제이다.

그러나 이런 문화산업의 불균형이나 불협화음은 당대 문화건설의 근본적인 문제가 아니다.

가장 근본적인 문제는 문화성이 상처를 입었다는 것이다.

문화 산업화를 행정통제에서, 심지어 편협한 정책, 정치, 이데올로기에서 해방시키는 것은 역사적 진보라는 것을 인정해야 한다.

그러나 문화산업의 발전 자체에는 문화가 산업화, 상업화, 시장화되면 점차 자신의 본성을 잃게 된다는 치명적인 위험이 있다.

시장경제 게임에서는 현대 중국 문화를 위협하는 세 가지 요인이 있다: 허무주의, 기술주의, 쾌락주의.

그들은 실제로 세 가지 문화를 형성했다.

1, 허무주의 문화.

허무주의는 주로 인생과 세계의 의미, 즉 기초, 목적, 가치를 부정한다.

당대 중국 문화에서 전통의 가치, 즉 유가가 제창하는 가치는 더 이상 규정적이지 않고, 대부분 하나의 문화유산과 유물일 뿐이다.

예를 들어, 전통적인 설날은 가족 상봉뿐만 아니라 천지에 대한 숭배와 조상에 대한 추모도 있었지만, 지금은 설날이 그 성격을 완전히 바꾸어 놓았습니다. (데이비드 아셀, Northern Exposure (미국 TV 드라마), 가족명언)

배고픈 세월에는 배불리 먹을 때지만, 포만한 세월에는 거의 관례적인 공식일 뿐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음식명언)

사람은 천지를 두려워하지 않지만 반드시 하느님을 숭배하는 것은 아니다.

예를 들어, 서양의 크리스마스에 사람들은 교회에 가서 하느님을 찬양하고 집안의 친척들과 모임을 가졌습니다.

하지만 중국의 크리스마스에 사람들은 친구들과 자주 모임을 갖는다.

천지도 하나님도 아니고 각종 스포츠 엔터테인먼트 스타들이 우리 시대의 우상이 되었다.

그들은 최고 원칙을 대표하는 것이 아니라, 그들이 어떤 분야에서 1 위이고 유명인이기 때문이다.

하지만 가장 시대적 특색은 다양한 종류의 스타 만들기 운동으로, 부용언니와 같은 영웅이 아닌 영웅을 영웅으로 바꾸는 것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영웅명언)

이 인물들은 거의 무의미하다, 심지어 그들은 허무주의의 스타이다.

2. 기술주의 문화.

현대 문화가 시장에 진입하려고 시도하는 한, 기술, 주로 미디어 기술과 정보 기술을 이용해야 한다.

예를 들어 광고는 극단적인 예이다.

한 문화제품은 기술처리를 거쳤고, 이런 기술문화제품에 대해 광고는 다시 기술처리를 해야 한다.

기술적으로는 현대문화가 전통문화와 차별화되는 가장 두드러진 특징은 가상화다.

가상 문화 상품의 특징은 다음과 같다: 가짜와 진짜와 같다.

그래서 사람들은 현실 세계에 사는 것처럼 가상 세계에 살고 있다.

그러나 사람들은 현실과 가상의 경계를 혼동하기 쉽다. 인터넷 의존은 이미 심각한 사회문제가 되었다.

알코올과 약물에 대한 의존으로 인한 마취와 환각처럼 인터넷 의존은 가상 세계에 대한 의존이다.

단지 사람이 기술화되어 기술에 의해 창조된 가상 세계에 의해 통제된다는 것을 의미할 뿐이다.

3. 쾌락주의 문화.

문화가 제품이 되면 사람들에게 소비를 제공해야 한다.

소비란 사람의 욕망을 만족시키는 것이다.

사람은 각종 욕망, 생리, 사교, 정신을 가지고 있다.

그러나 신체의 감각적 욕망의 만족, 즉 쾌감은 가장 직접적인 소비 형태가 되었다.

따라서 일부 문화상품들은 쾌락주의를 직간접적으로 자신의 원칙으로 삼고 있다.

따라서 소위 오락 문화일 뿐만 아니라, 일반 문화는 오락을 최우선으로 하고 오락은 반드시 죽는다는 구호를 따르고 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오락명언)

더욱이, 일부 문화 상품들은 사람들의 욕망을 위해 외설과 절도를 전수하고 포르노와 폭력을 선전합니다.

이런 문화는 일반적인 쾌락주의가 아니라, 가짜 추악하고, 범죄로 향하는 것이다.

당대 중국 문화 건설은 반드시 상술한 세 가지 경향을 겨냥하여 새로운 길을 열어야 한다.

허무주의에 반대하여 고대와 현대의 지혜가 우리의 생활 세계를 비추게 하다.

기술주의에 반대하고, 기술이 모든 것과 사람을 통제하지 못하게 하고, 쾌락주의에 반대하고, 욕망이 당대 역사에 의해 결정된 경계를 넘지 않도록 한다.

그래야만 우리는 중국에 현대문화를 세울 수 있다.

그것은 중국에 속하기 때문에 민족의 것이다. 동시에 현대적이기 때문에 시대와 보조를 맞추다.

중국의 이런 현대문화는 문화 자체의 본질을 실현하고, 인간성을 배양하고 형성하며, 사람을 전면적이고 자유롭게 발전시킨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