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문화대전망 - 전통 미덕 - 역대 의상
역대 의상
상고상주 < P > 원시 의상은 출토된 골침, 골추 등 의류 도구에 따라 복원된 것으로 추정된다. 방직 기술이 발명되기 전에 동물의 모피는 사람들의 의류의 주요 재료이다. 당시에는 끈이나 실이 없어서 동물 인대로 옷을 바느질할 수도 있었다. 산꼭대기동인의 유적지 및 기타 고분에서 많은 장식품이 발굴되었다. 그중에는 머리 장식, 목 장식, 손목 장식 등이 있었고, 재료는 천연 미석, 수치어뼈, 바다의 조개 등이 있었다. 당시 이런 장식품을 착용한 것은 장식뿐만 아니라 어획승리를 기념하는 < P > 상대의 머리스타일 중 하나인 머리띠 부분 (하남 안양) 도 포함되어 있었다. 상대 남자의 머리 스타일은 머리를 땋는 것을 위주로 한다. 이미지 자료로 볼 때, 이 시기의 남자 땋은 머리 스타일이 비교적 많아, 머리끝까지 머리를 땋고, 머리를 땋고, 머리 뒤로 늘어뜨리는 것이 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지혜명언) 왼쪽과 오른쪽 빗, 꼰 끝 곱슬, 어깨 아래로 처진; 머리를 땋아 머리를 머리에 감는 등등이 있다. 이 그림은 총 머리부터 꼭대기까지 머리를 땋아 머리 뒤로 늘어뜨린 것이다. 상대의 머리스타일 2 타발 머리판 꼭대기에 있는 상대 남자, 이 그림은 상대 도용 () 이다. (하남 안양 주식 시장 소툰이 출토되어 원본이 현재 대만에 있다.) 상대 남자의 머리 스타일은 머리를 땋는 것을 위주로 한다. 이미지 자료로 볼 때, 이 시기의 남자 땋은 머리 스타일이 비교적 많아, 머리끝까지 머리를 땋고, 머리를 땋고, 머리 뒤로 늘어뜨리는 것이 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지혜명언) 왼쪽과 오른쪽 빗, 꼰 끝 곱슬, 어깨 아래로 처진; 머리를 땋아 머리를 머리에 감는 등등이 있다. 이 그림은 머리를 땋아 머리를 맨 위에 감아 놓은 것이다. 상대의 머리스타일 3 왼쪽 그림은 땋은 머리, 화려한 옷을 입은 상대 귀족으로, 몸에는 뚜렷한 도안이 있고, 앞가슴에는 용무늬가 있고, 양쪽 팔에는 용무늬가 내려져 있다 (하남 안양 은허 부인묘에서 출토된 옥인). 오른쪽 그림은 머리를 땋은 상대의 노예 (하남 안양 은허 부녀가 좋은 무덤에서 출토된 옥인) 이다. 은허 () 는 상대 후기의 도성으로, 오늘 허난성 안양시 서북 교외에 위치해 있다. 은허 유적지에서 대량의 옥기가 발견된 것은 상주시대의 사회 풍조를 연구하는 귀중한 자료이다. 그 조형은 아름답고, 제재가 광범위하며, 자태가 생동감 있어, 이 시기의 옥기공예 수준을 설명하기에 충분하다. 더 보기 드문 것은 이 옥기옥페에 각양각색의 인물 이미지를 조각해 냈고, 머리스타일의 옷차림은 각기 다른 특색을 지녔으며, 당시 옷차림의 전형적 특징을 반영한 것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옷명언)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옷명언) < P > 상대굽 장식남녀 (하남 안양 은허부 좋은 무덤에서 출토된 옥인). 그림 속 인물은 어린아이 이미지처럼 또렷한 문양이 새겨져 있다. 초기 문신, 머리에 꽂힌 장식품, 한 쌍의 머리굽이 될 수 있다는 것을 보면 상대머리굽의 배치 방법을 알 수 있다. < P > 상대의 관장식 중 하나인 모자테를 쓴 상대 남자 (하남 안양주 허상 부묘에서 출토된 옥인). 석인은 두 손으로 무릎을 쓰다듬고 무릎을 꿇고 앉았다. 머리 장식은 비교적 특징이 있다: 긴 머리를 하고 머리끝을 비틀어 머리 위에 올리고 둥근 테를 달고 있다. 이런 머리 장식은 당시 비교적 유행했던 스타일이다. 상대의 관장식 중 두 번째로 고관을 쓴 남자 (하남 안양주 허상 부묘에서 출토된 옥인 페황). 페후안은 일종의 감상적인 페옥으로, 예기의 장식과는 무관하다. 상대의 페후안은 이미 소면무형에서 인간 문양, 새무늬, 물고기 무늬, 짐승 무늬 등으로 진화했다. 서주 후기까지 계속 전해지다. 상대의 관장식 셋은 두루마리식 관타월, 화려한 의상을 입은 귀족 남자 (하남 안양주 유적 부묘에서 출토된 옥인) 를 착용했다. 좁은 옷깃을 입고 화려한 옷차림을 하고 옷에 구름 무늬가 가득하다. 허리띠 광대역, 허리띠가 깃 밑부분을 눌렀고, 기장이 무릎을 넘었다. 복부에 직사각형 "무릎 가리기" 가 걸려 있다. 신발을 신다. 왼쪽 허리에 구름 장식품이 꽂혀 있는데, 마치 칼과 같은 무기를 달고 있는 것 같다. 상대의 관장식 네 머리는 높은 타월 모자를 쓰고, 우위 교깃 좁은 소매옷, 허리띠 신사대를 입고, 무릎보호대를 착용한 귀족 남자 (전신허리에는 권력의 상징인 처짐이 있고, 물건의 하단에는 도끼 모양이 있고, 도끼는 잘라낼 수 있다는 뜻이 있고, 후세에는 그것을 넓혀서 무릎으로 바꿀 수 있는 귀족 남자) 이다. (서주옥인, 전세실물, 원본은 현재 미국 하버드대 퍼거미술관 < P > 상고상주 < P > 상주귀족이 좁은 소매 직물을 입고 무릎을 가리고 전시도를 입고 있다. 이 시기의 직물 색깔은 따뜻한 색이 많은데, 특히 황홍색 위주로 갈색과 갈색이 있지만 바구니, 녹색 등 차가운 색이 없는 것은 아니다. 다만 주사와 석황으로 만든 빨강, 노랑, 이색은 다른 색보다 더 밝고 침투력도 강하기 때문에 오래도록 변하지 않고 지금까지 보존되어 왔다. (데이비드 아셀, Northern Exposure (미국 TV 드라마), 예술명언) 현대 과학 기술 분석에 따르면 상주시대의 염색 방법은 왕왕 염색을 하고, 특히 빨강, 노랑 등 정색을 사용하며, 자주 직물을 짜고 나서 붓으로 그림을 더한다. (출토옥인 복식에 따라 복원 그리기) < P > 동주 남성복 중 하나인 모멘트 칼라 좁은 소매 장복 전시도. 주대 의상은 대체로 상대의 복제를 답습하지만, 약간의 변화일 뿐이다. 옷의 스타일이 상대보다 약간 헐렁하다. 소매에는 크기 양식이 있고 칼라 범용 모멘트 칼라는 그림과 같이 스타일입니다. 이 시기의 복장은 아직 꼬이지 않고, 보통 허리에 띠를 매고, 어떤 옷은 옥으로 만든 장신구를 달고 있다. 당시 허리띠에는 크게 두 가지가 있었다. 하나는 실크 직물로 만든 것으로,' 대대' 또는' 신사대' 라고 불렸다. 또 다른 허리띠는 가죽으로 만들어졌는데,' 가죽 밴드' 라고 합니다. 본 그림은 신사띠입니다. 동주 남자 복장 2 위는 두 손을 높이 들고 무릎을 꿇는 것처럼 당시 포로였던 것 같다. 평정모를 쓰고, 뇌무늬 좁은 소매 칼라 저고리, 허리띠 신사대를 입은 남자. 주대 남성복 스타일은 우위, 좁은 소매가 특징이며 발목까지 자라며 허리띠가 많고, 기장과 앉는 것도 특징인데, 본 그림은 바로 이런 스타일로 바지를 입고 있습니다. (산시 후마 시 동주묘에서 도범이 출토됨) 동주 남자 의류의 세 개는 좁은 소매 옷을 입고 허리에 칼을 찬 경호원 (후베이 () 현 증후을묘에서 종우동인 출토) 이다. 상의는 직사각형 크로스 칼라, 타이트함, 좁은 소매, 옷깃 밑단 왼쪽, 오른쪽, 오른쪽, 짧게는 물결 모양이고, 깃에는 기하학적 레이스가 있습니다. 아래는 접힌 치마를 입고, 치마의 왼쪽과 오른쪽은 각각 기하학적인 문양이 장식으로 되어 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스커트, 스커트, 스커트, 스커트, 스커트, 스커트, 스커트) 치마의 길이는 무릎까지 짧고, 길이는 땅에 닿는다. 모두 상의 안에 입어요. 허리띠 가죽 끈에 늘어진 릴링과 하트 주머니가 걸려 있다. 허리 오른쪽에 단검을 차다. < P > 전국후복 전국시대의 의상은 눈에 띄는 변화가 있었고, 더 중요한 것은 후복의 유행이었다. 이른바 후복은 실제로 서북지역 소수민족의 복장으로, 중원지구 와이드 벨트 한족 의류와는 큰 차이가 있는데, 일반적으로 짧은 옷, 긴 바지, 가죽 부츠, 옷이 얇고 좁아 활동하기 쉽다. 우선 이런 옷을 채택한 조무령왕은 중국 의류 사상 최초의 개혁가이다. 짧은 옷과 무릎은 후복의 큰 특징이다. 이런 복장은 원래 군에 사용되었다가 나중에 민간에 도입되어 보편적인 옷차림이 되었다. 왼쪽 사진은 좁은 소매 짧은 옷을 입은 곡예사 (전국 동인, 전세 실물, 원본은 현재 미국 워싱턴 프리어 미술관) 입니다. 중도는 좁은 소매 짧은 옷을 입은 하인 (하북만성에서 출토된 등동인) 이다. 오른쪽 은 왕관 을 쓰고 무릎 좁은 소매 후복 을 입은 남자 (하남 삼문협 상촌령에서 출토된 전국 구리 춘추전국 귀족 관모와 의류 전국 백옥상, 머리 대관, 양쪽에 턱밑 아래 늘어진 그룹, 머리 땋은 머리, 관내를 감싸고 있다. 좁은 소매 가운을 입고 허리에 띠를 매고 신발을 신다. 춘추에는 후복 외에' 깊은 옷' 이라는 복식이 있다. 짙은 옷은 상의 아래 옷과 달리 상하로 연결된 옷으로, 이런 옷은 사회에 큰 영향을 미쳐 귀천 남녀 문무 직별을 불문하고 깊은 옷을 입을 수 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옷명언)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옷명언) 본 그림은 왕관을 쓰고 넓은 소매 옷을 입은 관원 (전국 옥인, 전세 실물, 원본은 현재 고궁박물원 < P > 인) 이다. < P > 초나라 귀부인의 직추 단옷자수 나단복과 자수 문양 (후베이 강릉마벽돌 1 호 초묘에서 실물이 출토됨). 초묘에서 출토된 전국 중기 의상은 실크, 로, 금, 사, 띠 등 각종 옷차림 1 여 점이 현재 보고 있는 최초의 실물이다. 실물로 볼 때 금복과 선복 스타일은 기본적으로 동일합니다. 즉, 전신, 뒷몸, 양소매가 각각 하나씩 있으며, 각 폭은 옷감 자체의 폭과 거의 같습니다. 우위, 교목, 직추. 옷, 소매, 밑단 등은 모두 평평하다. 칼라, 소매, 깃, 가랑이에는 모두 한 가닥의 가장자리가 있는데, 소매 끝자락은 비교적 특이하며, 보통 두 가지 색깔의 색줄무늬로 장식되어 있다. 추 (Chuguo) 남자의 추 (Chu) 깊은 옷 중 하나는 높은 왕관을 쓰고 가운을 입은 귀족 남자 (호남 창사 탄창 쿠추 무덤에서 실크 그림이 출토되었다). 그림은 수염이 있는 남자가 옆으로 서서 고삐를 잡고 용상을 조종하는 모습을 그려 냈다. 용문은 배 모양으로 그려져 있고, 위에는 뚜껑이 있고, 아래로는 헤엄치는 물고기가 있는데, 이는 용이 물속에서 질주하고 있음을 나타낸다. 용남자를 조종하는 것은 중심 위치에 있고, 표정이 태연자약하고, 기품이 당당하며, 묘주인 이미지와도 같다. 화면 내용은 신화 색채를 띠고 있지만 캐릭터 의류의 처리는 현실에 가깝다. 머리에 아아아아아를 쓰고, 관대는 턱밑을 묶고, 큰 소매 가운을 입고, 옷자락이 아래로 내려와 곡조를 형성하는 것이 전형적인 심복 스타일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템플린, 옷자락, 옷자락, 옷자락, 옷자락, 옷자락, 옷자락) 같은 시기의 목회자, 구리인에게도 같은 의상을 볼 수 있다. 초나라 남자의 곡복 심복의 왼쪽 1, 2 는 곡추, 옷자락, 채수 심복을 입은 남자 (채색 목회, 전세 실물, 원본은 현재 하란레든 박물관과 미국 메트로폴리탄 미술관에 각각 숨겨져 있다) 를 보여준다. 왼쪽 3, 4, 5, 6 그림은 곡조를 입고 옷자락을 감싸고 있는 전국 남자 (호남 장사에서 문목용 출토) 이다. 오른쪽 그림은 큰 소매로 옷깃을 감은 하인 (하북평산 삼기출토 탁등 구리인) 이다. 구불한 짙은 옷은 다른 옷에 비해 윗옷 아래 옷이 연결되어 있다는 특징 외에' 계속 갈고리 가장자리' 라는 뚜렷한 차이점이 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드서머, 옷명언)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드서머, 옷명언) "위" 는 옷깃이다. "계속" 은 옷깃을 길게 하는 것이다. 갈고리' 는 옷깃을 묘사하는 스타일이다. 그것은 과거 의상이 하부에 많이 펴지는 재단법을 바꿔 왼쪽 옷자락의 앞뒤를 꿰매고, 뒤 옷자락을 길게 하고, 길어진 옷자락이 삼각형을 형성하고, 입었을 때 등을 감싸고, 허리띠 끈으로 묶은 것을 보면 이 시기에 남자가 깊은 옷을 입는 것이 이미 보편적인 현상이 되었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허리띠, 허리띠, 허리띠, 허리띠) < P > 전국시대 중산국 여성의 복장 삽입, 짧은 드레스를 입은 여성 (하북평산 삼기출토 중산국 옥인) 과 좁은 소매 짧은 옷, 체크무늬 롱스커트 착용 전시도 (출토 옥인 복식에 따라 복원). 중산국은 전국 중기 중원 지역의 백디족이 세운 소수민족 제후국이다. 그림에 전시된 옥인복은 타이트한 좁은 소매와 체크무늬 치마를 입고 당시 대표적이었다. 인물의 머리에 곱슬머리 장식은 우뿔처럼 생겼으며, 중원지에서 유행하는 머리핀 장식 < P > 진, 한 < P > 한대 남자의 곡복, 깊은 옷, 옷, 옷, 옷, 옷, 옷, 옷, 옷, 옷, 옷, 옷, 옷, 옷, 옷 한대 남자의 복장 스타일은 대략 곡추, 직추 두 종류로 나뉜다. 곡도는 전국 시대에 유행하는 깊은 옷이다. 한대는 여전히 사용하지만 서한 초기에 많이 볼 수 있다. 동한 에, 남자 는, 일반적으로, 거의 옷 의 옷 을 입고, 하지만 공식 드레스 < P > 한 왕조 관리 가운 회색 링 패턴 가운 그림 으로 사용할 수 없습니다. 진나라와 한 왕조의 남자 복장은 가운이 비싸다. 가운은 줄곧 예복으로 여겨졌다. 기본 스타일로 큰 소매가 많고 소맷부리가 눈에 띄게 수렴되어 있고 칼라와 소매가 레이스로 장식되어 있습니다. 가운의 깃은 두둔깃을 위주로 대부분 닭심식으로 잘라서 입었을 때 속옷을 드러냈다. 가운 밑단은 늘 촘촘한 줄을 치고, 어떤 것은 초승달 모양으로 재단한다. 이런 가운은 한대 관리의 일반 복장으로 문무직별을 불문하고 입을 수 있다. 출토된 벽화, 도자기, 석각으로 볼 때 이런 옷은 단지 외투일 뿐, 이런 옷을 입으면 보통 흰 속옷이 입혀져 있다. 문리는 이런 옷을 입고, 머리에 수건으로 싸야 하고, 가면에 현관을 씌워야 한다. 한대 풍습, 문관주사에 따르면 일반적으로 붓으로 연주한 일을 죽간위에 쓰고, 다 쓴 후, 필봉을 귓가에 꽂고, 나중에 일종의 제도를 형성하는데, 문관이 상조하면 모두 펜을 꽂고, 붓끝을 잉크에 묻히지 않고, 순전히 장식으로 쓰며, 역사는' 비녀 백필' 이라고 부른다. 한나라 여성의 앞치마 한나라 여성의 앞치마도 (간쑤 무위 맷추자 한묘와 호남 장사마왕두한 무덤에서 출토된 실물 복원 제도 참조). 앞치마의 여성복 스타일은 일찍이 전국 시대에 이미 나타났다. 한대에 이르러, 짙은 옷의 보편적인 유행으로, 이런 옷을 입은 여성이 점차 줄어들고 있다. 이에 따라 한대에는 이런 의상이 전혀 존재하지 않고 위진 남북조 때가 되어서야 다시 일어섰다는 시각도 있다. 사실, 한나라 여성들은 이런 옷을 버리지 않았고, 한악부시에서는 적지 않은 묘사가 있다. 이 시기의 스커트 스타일은 일반적으로 허리춤에만 이르고 치마는 길어서 땅에 처지는 것이 보통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치마명언)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드서머, 치마명언) 1957 년 간쑤 () 무위 () 맷돌 () 의 한묘 () 에서 치마의 실물을 발견했는데, 하늘색 실크 () 를 면으로 하고, 중나스면 () 과 소매 끝에 흰색 실크 () 가 이어져 있었다. 치마에도 실크 솜이 있고, 소재는 노란 실크로 되어 있습니다. 아깝게도 이 옷은 연대가 오래되었기 때문에 출토할 때 이미 분화되었다. 이 그림에 표시된 스커트 스타일은 이 묘가 발굴되었을 때의 이미지 기록을 복원해 그린 것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스커트, 스커트, 스커트, 스커트, 스커트, 스커트, 스커트, 스커트) 채택된 문양은 주로 신장 민풍에서 출토된' 장락명광금' 과 창사 마왕두한 무덤에서 출토된' 표범 머리 금금 등' 에 근거한다. 스커트는 중국 여성복 중 가장 중요한 형태 중 하나이다. 전국 시대부터 청대까지 전후 2 천여 년 동안, 길이가 좁을 때 변화가 있었지만, 기본형제는 시종 원래의 스타일인 < P > 위진 남북조 < P > 위진 남북조 여성복은 위진 시대 여성복은 진한한 () 의 유습을 이어받아 소수민족 의류의 특색을 흡수하고, 전통적으로 개선되어 일반적으로 셔츠, 저고리, 포대를 입고 있다. 풍성한 악세사리를 더해 럭셔리한 바람을 반영한다. 이 사진은 한화 드레스를 입은 귀부인 < P > 위진 남북조 시대의 여성메이크업이 위진 남북조 시대의 여성헤어스타일로 전대와는 다르다. 위진 유행의' 롤빵' 은 일종의 롤빵으로, 진성공' 롤빵 명나라' 는 전문적인 서술을 한 적이 있는데, 롤빵에는 금장식이 박혀 있고, 각각 엄격한 제도가 있어, 비명녀는 사용할 수 없다. 보통 여성들은 자신의 머리카락을 여러 가지 스타일로 만듦을 할 뿐만 아니라 상투를 쓴 경우도 있다. 그러나 이런 상투는 비교적 캐주얼하고 상투의 장식도 상투를 가리는 것만큼 복잡하지 않다. 이를' 느린 귀밑머리' 라고 부른다. 또 다른 많은 여성들이 서역 소수민족의 풍습을 모방하여 상투를 단환이나 쌍환상투식으로 잡아당겨 높이 솟은 머리 꼭대기를 이뤘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독서명언) 그리고 롤빵 또는 롤빵 을 빗어 하는 사람. 남조에서는 불교의 영향으로 여자들이 머리 윗부분 한복판에서 상투로 나뉘어 상설식, 즉' 하늘을 나는 롤빵' 을 만들어 궁중에서 먼저 유행한 뒤 민간에서 보급되었다. 상투에 보비핀, 꽃, 머리핀 족집게, 꽃 등을 덧씌우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