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문화대전망 - 전통 미덕 - 중국 문화의 구조와 체계는 무엇입니까?
중국 문화의 구조와 체계는 무엇입니까?
중화문화 부록 1: 중화문명의 예비성 이해 이 글은 몇 가지 준비 작업을 완성해야 한다. 주로 중화문화를 포지셔닝하고 1, 유가사상을 포지셔닝한다. 공가점이 전복된 데에는 두 가지 이유가 있다:/KLOC-0 2) 공자의 학설은 "뜻을 이루다" ("논어") 이지만 중국 고대 문화 (대로) 분열의 한 가지일 뿐이다. 장자와 묵가가 없으면 그는 점잖고 기세가 부족한 것 같다. {참고: 공자 본인은 전지전능이라고 자처하지 않는다. 논어에서 농작물 재배에 관한 대화에서 그는 이미 자신의 학술적 한계에 대해 이야기했다. 유교로 그 학술이 전지전능하고 전능한 사람을 묘사하는 것이다. 그러나 유교 학술은 확실히 지울 수 없다. 그래서 어떤 사람이 자공에게 공자를 모함하고, 자공은 단지 웃으면서 말했다. "누가 가정을 이루지 못할까?" ("논어" 참조). -응? 중국 문화는 고대 문화에서 왔습니다. 중국 문화는 고대 문명에서 기원한 것을 인정하며, 가장 큰 특징은 융합통일이다 (그래서 중국인들은 미국의 삼권분립을 잘 알지 못한다). 세계에 대한 그의 이해는 기본적으로 세계주의 이론이다. 마음과 사물은 모두 세계의 원천이 아니라 구성 요소이다. 그의 주요 연구는 물질 세계의 변천에서 어떻게 위대한 두뇌를 유지하여 재료를 통제할 수 있는지 (고대 문화는 재료에 대한 인식이 거의 없음), 위대한 두뇌가 바로 그것이다. 둘째, 증오의 문명. 성악론의 목적은 모든 것을 정복하는 것이다. 원래 이 단락을 쓰려고 하지 않았지만, 생각해 보니 한 마디 덧붙였습니다. 주로 1, 두 문명이 처음 부딪친 고통에 놀라지 마세요. 왕따는 항상 쉬워요. 우리가 깨달으면 두려울 게 없어요. 2. 사랑의 문명은 삶을 즐기는 문명이다. 우리가 지금 고층 빌딩에 살면서 차를 몰지 마라. 본질적으로, 우리의 삶의 질은 떨어졌고, 우리는 단지 생존을 위해 바빴을 뿐이다. (사람들이 젓가락으로 고기를 먹고, 젓가락을 놓아 다른 사람을 저주하는 것은 이것 때문이지, 착함을 모르기 때문이 아니다.) 그러나 우리는 두려워해서는 안 된다. 우리가 우리의 문명을 제고하고 올바른 길을 걷는 한, 우리는 반드시 다시 우리의 생활을 즐길 것이다. 이것은 단지 소개 문장 일뿐입니다. 화하문명은 적어도 전승할 때 메시지를 받았지만 지식의 이해와 판매가 아니다. 오늘 포럼에 와서 토론을 듣고 누군가가 전통문화를 토론하고 있는 것을 발견했다. 나는 일부분을 보고 일부분이 합리적이라는 것을 발견했다. 그러나 전반적으로, 나는 여전히 큰 잘못을 저질렀고, 중국 문화에 좋은 포지셔닝을 하지 못했다. 그래서 저는 먼저 부록을 써서 이 문장 앞에 놓았습니다. 한 번 보세요. 물론, 완전한 포지셔닝은 여전히 텍스트에 달려 있습니다. 중국 문화는 본질적으로 중국 문화라고 부를 수 없다. 중토문화라고 불러야 한다. (문화적으로 불교가 있는 곳만 중토라고 부를 수 있다.) 그것은 완전하고 과학적인 수행생활의 체계로, 그 절정은 선이다. 나는 한마디로 이경 (완전히 이경) 이 기본이고, 선종이 정점이라는 것을 요약한다. 여기서는 중국 문화 지점 중 하나인 공자의 진입점만 말한다. 먼저 호영동 선생의 시로 말하자면, 홍콩에 백만장자가 있다는 것을 모두 알고 있습니다, 호영동 씨. 텔레비전에서 그를 소개할 때, 그의 시 한 편을 언급했는데, 그 중 한 곡은' 인자는 오래간다' 라는 것이 인상적이었다. (데이비드 아셀, Northern Exposure (미국 TV 드라마), TV 명언) 나는 그때 말했다: 유교는 아직 살아 있다! 。 인의 정의는 매우 좋지 않지만, 이 시는 그의 유용성을 설명한다. 마르크스주의도 유물주의도 믿지 않는다. 그는 완벽한 마음으로 세상을 이해하고 개조했다. 어떤 사회든 인자가 최고의 역할을 할 수 있다. 봉건 사회에서 그는 좋은 사람이 될 것이다. 이제 그는 마르크스주의자가 될 것이다. 그가 영원히 가장 선진적인 문화를 배우는 것은 그의 완벽한 내면의 결정이다. 마오 쩌둥을 또 다른 예로 들어 봅시다! 。 유교 고전을 읽고 자란 한 젊은이가 장인어른은 실학학자인데, 그는 왜 마르크스주의에 대한 신앙을 가지고 있는가? 그는 그가 좋다고 생각하고 중국을 구할 수 있다고 생각했기 때문에, 그것이 임임 문화 교육이 작용하는 이유이다. 이런 변화를 하는 것은 매우 어렵다. 다행히도 모두들 여러 해 동안 공부했는데, 학술적 관점이 형성되면 변화를 하기가 매우 어렵다는 것을 알고 있습니다! 。 한 사람이 기득권에 집착하지 않고 올바른 인식만 갖고 자신의 잘못을 과감하게 바로잡고 싶을 때만 이런 변화가 있을 것이다. 유교 사상의 진입점이 바로 여기에 있다. 그는 사람들에게 인자하고, 믿을 만하고, 총명하고, 용감하고, 충성해야 한다고 가르쳤다. 진정으로 이런 소양을 이룬 사람은 과학을 배우고, 마르크스주의를 배우고, 모든 우수한 문화 상품을 배울 수 있다. 세계를 바라보고, 인류를 축복하고, 국가를 번영시킨다. 우주를 바라보고, 중생을 축복하고, 인류를 번영시키다. 그것의 아름다움은 모두 여기에 있을 수 없다. 문화 지향 (부록 1 참조) 을 잘 파악하고 가족이 가져온 찌꺼기를 제거하면 유교 문화에서 좋은 것이 발굴되지 않았습니까? 나는 여기서 요약한다: 인수련은 사람들에게 좋은 동력을 주는 것이고, 과학은 사람들에게 좋은 방법을 갖게 하는 것이다. 없어서는 안 된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과학명언) ! ! 。 여기까지 이야기하면, 너는 문득 크게 깨닫게 될지도 모르지만, 나는 아직 말을 끝내지 못했다. 중국 문화는 자율적인 체계이다. 공자는 그의 학문은 "도를 취지로 하고 덕을 근거로, 인을 근거로, 예예를 유유하다", "나는 일관적이다" 라고 말했지만, 인인을 이야기하려면 많은 노력을 기울여야 하는데, 나는 아직 똑똑히 말할 수 없다는 것을 모르고, 더욱 도덕을 말할 수 없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지혜명언) ! 。 그러나 나는 처음부터 말했다: 이경은 기본면이고 끊임없이 변화하는 궤도이다! 추상화에 관해서, 이것은 한계입니다. 셋째, 결론은 정말 할 말이 많지만 현실은 가장 냉정하다. 중국 건국 수천 년은 결코 순수한 운이 아니다. 전통 문화를 서양 문화와 같은 개념 체계로 바꿀 수는 없다. 마치 해부도처럼. 너는 그에게 너의 생활을 느끼게 해야 한다. 할 일이 있고, 할 일이 없을 때 마음이 평온해지면, 당신은 아기를 돌려보낼 수 있다. 문화적으로, 당신은 한 사람의 전액을 지불할 권리가 있다. (일반적으로, 당신은 수행을 할 자격이 있다.) (알버트 아인슈타인, 공부명언) 맹자는 말했다: "가난은 그 몸을 독선한다; 만약 네가 부유하다면, 너는 세상을 도울 것이다. 클릭합니다 。 좋아! 중국 문화의 화제는 끝이 없다. 남선생의 이해에 따르면 복희화괘는 이미 수만 년이 되었다. 이런 축적은 너무 풍부하다. 우리는 여전히 송과 장재와 같은 말로 끝을 맺는다: 천지를 위해 마음을 세우고, 백성을 위해 목숨을 걸고, 미래를 위해 사업을 세우고, 만대를 위해 태평을 쌓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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