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문화대전망 - 전통 미덕 - 중국 예절에 대한 에세이 요청하기

중국 예절에 대한 에세이 요청하기

1. 예절교육에 대한 인식 제고

예절교육은 정신문명 건설을 위해 필요하다. 예절은 인간사회가 사회에서 정상적인 생활을 유지하기 위해 지켜야 할 가장 단순하고 기본적인 도덕규범으로서 도덕체계상의 사회도덕의 내용에 속한다. 사회를 살아가는 모든 사람은 필연적으로 타인을 상대해야 하며, 인간의 모든 활동은 일종의 사회적 상호 작용 활동이며, 이는 인간의 주관적 의지일 뿐만 아니라 인간 삶의 객관적인 요구이기도 합니다. 누구에게나 에티켓은 개인의 사상적 수준, 문화적 성취, 의사소통 능력을 외부적으로 표현하는 것입니다. 사회에 있어 예절은 정신문명 건설의 중요한 부분이며, 사회문명의 정도, 도덕적 경향, 생활풍습을 반영하며 사회구성원의 자질을 대표한다. 물질문명과 정신문명은 서로 상호작용하고 의존한다. 사회의 발전에는 예절이 필요하고, 사회구성원 간의 상호작용에도 예절이 필요합니다. 수많은 중학생을 대상으로 예절 교육을 실시하는 것은 분명 국민의 자질을 향상시키고 사회 분위기를 최적화하는 데 큰 역할을 할 것입니다.

예절교육은 학교생활의 최우선 과제로 자리잡아야 할 도덕교육을 실천하기 위해 필요한 것입니다. 예절교육은 도덕교육의 유일한 내용은 아니지만, 도덕교육 사업에 있어 매우 중요한 내용이다. 도덕교육은 애국심, 집단주의, 노동관, 법학교육 등 많은 내용을 담고 있지만 모두 동일한 본질을 담고 있다. 우리의 교육과 훈련의 목표는 교육받은 사람이 '도덕, 지성, 신체, 미, 노동'의 모든 측면에서 발전할 수 있도록 하고, 이상, 도덕, 교양, 정신을 갖춘 '네 가지 소유'를 갖춘 새로운 인간을 양성하는 것입니다. 그리고 규율. 비록 우리의 도덕 교육 사업이 지난 몇 년간 큰 성과를 거두었지만, 도덕 교육 사업의 일부 측면에서는 교훈적인 교육이 너무 많고 효율성이 떨어지는 것을 볼 수밖에 없습니다. 도덕교육의 성과는 도덕교육 활동이 구체적인 행동으로 구체화될 때에만 나타난다는 것을 우리는 알고 있습니다. 즉, 도덕교육사업은 사람들의 행동을 규제하는 도덕적 원칙과 규정일 뿐만 아니라, 특정한 도덕을 구현하는 행동이기도 하다. 학생들을 위한 예절교육과 훈련은 일종의 습관형성교육이다. 예절규범을 위반하는 언행을 교정하고, 예절규범교육을 실시하며, 기존의 행동을 올바른 행동으로 전환시키는 것은 도덕교육을 실천하기 위한 매우 중요하고 구체적인 과제이다.

직업윤리교육을 강화하기 위한 에티켓 교육은 기업이 인재양성을 위한 요구사항 중 하나이며, 기업의 전반적인 자질 향상에도 필요하다. 학생들은 일을 마친 후 사회의 요구에 더 잘 적응할 수 있도록 학교에서 좋은 직업 윤리와 습관을 키워야 합니다. 좋은 에티켓은 사람이 성공하는 데 중요한 조건 중 하나입니다. 좋은 에티켓 교육은 젊은이들이 사회에 진출하고 취업하는 기초입니다.

2. 예절교육 실시방법

예절교육이 효과적이려면 예절교육이 단기적인 행위가 아닌 하나의 주제로 다루어져야 한다. 교재, 전임교사, 수업일정 및 수업계획, 보충시험 방법 등이 있어야 한다. 교사는 한편으로는 예절교육의 본질인 '진선미' 교육을 가르쳐야 함과 동시에 예절행동 즉 지각적, 직접적이고 예술적인 교육을 제공합니다. 학습과 모방을 통해 학생들은 "지식"과 "행동"을 유기적으로 결합하여 분리할 수 없는 전체를 형성합니다. 나는 당신 안에 있고 당신은 내 안에 있습니다. 에티켓은 단지 겉모습의 모방일 뿐이라는 피상적인 인식을 바로잡고, 에티켓의 본질은 내용의 표현임을 깨닫게 해준다. 예절 수업을 통해 학생들은 예절 기준에 대한 이해를 풍부하게 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좋은 행동 습관을 개발하고 나쁜 행동 습관을 교정할 수 있습니다.

일상습관이 자연스러워질 수 있도록 교육을 강화합니다. 정기적인 교육과 훈련을 통해서만 학생들은 좋은 습관을 키울 수 있습니다. 우리 일상생활에서 어떤 의식적인 정신 활동은 여러 번 지속되고 습관이 되면 잠재의식(잠재의식) 행동이 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러한 이유로 학급에는 학생들의 일상 예절 기준을 감독할 예절 감독관이 있어야 합니다. 매주 월요일에는 깃발 게양, 집회, 수업 중 기립, 수업 후 활동 등을 감독하고 점검해야 하며, 수업 간 평가도 실시됩니다. 학교는 또한 대중화와 개선을 결합하기 위해 에티켓 수행 팀을 구성할 수 있습니다. 집단의 예절 행위는 사회적 행위이기 때문에 예절을 이야기하기 전에 집단 내 모든 사람이 이념적, 도덕적 수양에서부터 예절 행동까지의 이상적인 과정을 마칠 때까지 기다릴 수는 없습니다. 일반적으로 집단 예절 규범이 먼저 있고, 그 후 예절 규범의 요구 사항에 적응하기 위해 규범을 구현하는 과정에서 모든 사람이 자신의 이해를 향상시킵니다. 즉, 예절을 배우고 예절을 사용하는 것이 학생을 가르치는 모든 측면에 통합되어야 하며, 교육과 자제를 결합하여 습관을 기르고 자립할 수 있도록 해야 합니다.

3. 사상도덕적 품성과 문화예술 함양, 예절교육의 본질적인 연관성

물론 예절에 있어서는 구체적인 내용과 분리될 수 없다. 매너, 대화, 복장 등 이것들은 감각을 통해 직접적으로 인식되지만, 이러한 내용은 단독으로 존재하지 않습니다. 에티켓의 본질은 현상 속에 숨겨져 있으며, 이성적인 이해를 통해 파악되어야 합니다. 공자는 “사람이 바르면 명령을 따르지 않고, 바르지 못하면 명령을 따르지 않는다”고 말했다. 자체 재배. 수양은 자신의 자질을 향상시키기 위해 의식적으로 자기 교육과 자기 운동을 수행하는 과정입니다. 수련에는 사상도덕수양과 문화예술수양이 포함된다. 사상도덕수양이란 사람의 도덕의식, 신념, 행위, 습관을 연마하고 향상시키는 과정을 가리킨다. 이는 사람들의 행동을 자동으로 안내하고 예절 규범을 의식적으로 구현할 수 있습니다.

예절 교육은 또한 역사적 사실과 실제 사례를 통해 성실, 충성, 겸손, 자존감, 열의, 관용, 엄숙함 등을 교육함으로써 이상적인 정신 상태를 추구하고 아름다운 영혼을 형성할 수 있습니다. 또한 예절수업에서는 문화적, 예술적 성취에 대한 교육에도 주의를 기울여야 합니다. 예술은 구체적이고 생생한 지각적 이미지를 형상화함으로써 사회생활에서의 미학적 활동을 반영합니다. 교사는 학생들에게 건전한 내용, 우아한 취향, 강력한 예술적 품질을 갖춘 작품을 지도해야 합니다. 시, 산문 읽기, 음악 듣기, 무용 감상, 서예 및 미술 작품 감상 등을 통해 학생들이 예술 작품을 감상할 때 민족 문화의 영향을 받고, 예술 작품이 묘사하는 아름다운 세계에 몰입하고, 미적 즐거움과 정서적 만족을 당신의 생각을 숭고하고 계몽시킵니다. 동시에 교사는 학생들에게 예술 이론과 감상문을 읽도록 지도하여 이론적으로 향상시킬 수 있으며, 시간이 지남에 따라 학생들의 예술적 성취도 향상되어 고상한 감정을 키우고 완벽한 인격을 형성할 수 있습니다. 고대인들은 "시와 서예의 정신은 중국에서 왔다"고 말했습니다. 즉, 독서는 사람의 기질과 밀접한 관련이 있습니다. 사상도덕수양과 문화예술수양을 향상시키는 것은 사람들이 '선미'를 추구하는 주요방식이며, 이 과정은 그에 따라 사람들의 예절의 질과 예의수준을 향상시키게 됩니다. 즉, 에티켓은 깊고 안정적인 합리적 사고의 기반이 있어야만 생생하고 완벽한 이미지로 승화될 수 있습니다. 에티켓 교육 = 합리적 이해 + 외부 이미지.

예절교육은 도덕교육의 중요한 부분이자 직업윤리교육의 핵심이다. 예절수업은 학생들의 사상적, 도덕적 자질을 향상시키고, 자아상을 향상시키며, 이상과 도덕, 문화와 규율을 갖춘 사회주의 시민으로 성장하는데 매우 중요한 의미를 갖습니다.

하지만 에티켓 수업은 진지하게 발전시켜야 할 새로운 분야입니다. 많은 문제들이 시급히 논의와 연구가 필요한 분야입니다. 우리 모두 함께 손을 잡고 캠퍼스에 에티켓의 꽃을 피우도록 합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