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문화대전망 - 전통 미덕 - 중국 전통 양생유파는 어떤 것이 있습니까?
중국 전통 양생유파는 어떤 것이 있습니까?
장자는 처음에 자연에 순응한다는 개념을 제시했다. 즉, "사람은 언제 어디서나, 땅은 하늘을 따르고, 하늘은 길을 따르고, 길은 자연을 따른다" 는 것이다. 내경' 은 이에 따라' 천인 상응' 을 제기하고, 4 시 자연기후변화에 적응하는 4 시 양생법을 반복적으로 논술하며' 음양 4 시는 만물의 근본이고 생사의 근본이다' 고 강조했다. 반대로 재앙이고, 그로부터 얻은 것은 감당할 수 없는 것이다. 그래서 사람들에게' 천하를 알고 팔풍을 배우라' 고 요구했다.
사람은 대자연 속에서 생활하며 사계절의 자연변화에 따라 건강을 보호하고, 더위, 열, 바람, 추위, 건조, 습이 몸에 미치는 피해를 방지하는 것이 중요하다.
사람은 자연의 변화에 적응해야 할 뿐만 아니라, 사회 발전의 법칙에 순응하고, 안심하고 정신을 가다듬고, 하찮은 일에 대해 논쟁하지 않고, 잡다한 일에 대해 고민하지 않을 줄 알아야 한다. "일이 일어나기 전에 인사하지 말고, 일이 생기면 너무 걱정하지 말고, 일은 남겨두지 마라. 그들로 하여금 자연스럽게 오게 하고, 그들을 가게 하다. " "해야 할 일을 하는 것, 예를 들어 거울을 보면 아무것도 없다. 덩굴을 베어야 한다면 할 일이 없다. " 생활 속에서 원칙도 없고 터무니없는 사소한 일에도 즐거움을 유지하고 건강을 유지하는 것은 질병 예방과 장수 연장에도 매우 중요하다.
2. 양덕양정학파.
고대인들은 도덕적 수양을 양성이라고 불렀고, 도덕적 수양이라고도 불렀다. 요순부터 전 세계 사람들이 덕행과 장수를 연결시켰다. 공자는 가장 먼저' 인자장수',' 대덕자 장수' 라는 관점을 제시했다. Xunzi 는 "제나라 혈액 가상 장소, 도로 에 대한 의식 을 제안했다; 예의를 지키지 않으면 어지럽다. 식욕 옷 라이브 장소, 의식 은 알려져 있습니다; 만약 당신이 의식을 지키지 않는다면, 당신은 곤경에 빠질 것입니다 ... 군자는 정의로 사리사욕을 이겨낼 수 있다. 공자와 순은 야오 순우가 장수하는 것은 모두 고상한 도덕을 가지고 있기 때문이라고 생각한다. 야오는 고대인의 마음 속에 있는 이상왕의 왕이다. 그는 천하를 공적으로 삼는다. 맹자는 도덕적 수양의 구체적인 내용을 제시했다. "부귀는 음탕할 수 없고, 빈천은 옮길 수 없고, 권세는 굴복할 수 없다. "노인은 이기심, 탐욕, 만족을 없애는 것으로 충분하다고 제안했다. 내경' 은 고대 100 대 노인의 장수 비밀을 분석해 "... 따라서 운동을 잃지 않고 100 년을 살 수 있는 사람들은 그들의 도덕성 때문에 위험에 처한 것이 아니다" 고 지적했다. "손사우가 제안했다 ... 체조를 하고, 즐거움은 빌지 않고, 자기연장은 살아남지 말고, 이것도 양생의 대목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행복명언) \ "명나라? 여숙견은 "우선 덕을 키워야 한다. 클릭합니다 지 강 (Ji kang) 은 "건강에 다섯 가지 어려움이 있습니다: 명성과 재산은 피할 수 없습니다. 감정과 분노는 둘로 나누는 어려움이 아니다. 소리를 내지 않는 것은 세 가지 어려움이다. 사난의 맛은 무궁하다. 정신을 산만하게 하는 것은 5 난이다. "
태상노군 양생술 양생진술' 에서 "양생자는 반드시 육음한 것을 제하고 나서 백년을 살아남을 수 있다" 고 말했다. 이게 뭐야? 하나는 명리가 얇고, 둘째는 금지이고, 셋째는 재물이 싸다는 것이고, 넷은 맛이 나쁘고, 다섯은 어색하고, 여섯은 질투이다. " 만약 육악이 없어지지 않는다면, 모든 것이 마음속에 얽혀 있다면, 하느님은 조용히 하실 수 있습니까? 이로써 도덕적 수양의 중요성을 알 수 있다. 좋은 도덕적 수양, 즉 수양을 잘하고, 고상한 도덕정서를 지녔으며, 양생법을 융합하고, 이치를 알고, 그에 따라 몸과 마음을 건강하게 유지하는 것이다. 덕고는 장수한다', 도덕수양이 좋고, 신체음양의 균형이 잘 잡혀 있고, 내부 환경이 안전하고 통일되어야 장수할 수 있다.
3. 형태와 신을 겸비한 활동파.
여씨춘추' 는' 흐르는 물은 썩지 않고, 가족들은 아먹지 않는다' 는 관점을 제시했고, 생명은 운동에 있다. 화타 등 고대 의사는 오금극, 팔단진, 이근경, 태극권 등의 운동 형식을 창조했다. 동시에' 인체는 일하고 싶지만 극단적인 노력을 해서는 안 된다' 와' 몸은 일을 거의 하고 싶지만 매우 피곤하다' 고 제안했다. 운동은 적당히 해야 하고,' 모양과 신을 겸비한다', 즉 모양과 신을 겸비하고 동시에 연습해야 한다는 것을 강조한다. 발의파는 순스포츠를 일방적으로 강조하는 것이 아니다. 프로 선수들은 종종 대회 우승을 목표로 훈련 강도가 높다는 사실도 드러났다. 비록 그들은 소처럼 강하지만, 그들은 반드시 장수할 수 있는 것은 아니다. 하지만 의학과 과학기술이 발달하지 못한 고대에는 기공, 태극권 등 양생술을 고집하는 사람들이 장수했다. 어떤 사람들은 심지어 그것으로 암을 치료했다.
적당한 운동은 양생과 노후를 예방하는 긍정적인 방식이다. 그것은 사람을 늙게 하고, 이상과 헌신으로 가득 채우고, 생활에 대한 자신감과 흥미를 충만하게 한다. "도시에 들어가 산을 보면 바둑을 두고, 의서를 읽고, 서예의 글자를 배우고, 꽃에 꽃을 주고, 대나무를 심고, 거문고를 듣고, 향을 피우고, 차를 굽고, 좋은 친구를 속마음을 나누는 것" 으로 근골을 단련하고, 정신을 진작하고, 건강을 안정시키고, 장수에 이르렀다.
4. 욕망이 없는 평화의 주요하고 조용한 학교
노자는 "도덕경" 에서 "조용히 천하를 바로잡는다", "깨끗하고, 잡다하지 않고, 정적이고, 변하지 않고, 무위하고, 움직이고, 하늘을 걷는 것, 이것도 마음을 기르는 길이다" 고 말했다. 또한 「내경」은 이렇게 알려 줍니다. "무관심한 것이 없고, 진기가 뒤따르면 영이 안에 숨어 있고, 병이 평안한가? 늙고 아무것도 하지 않고, 두려워하지 않고, 피곤하고 지치지 않고, 순종적으로, 자신의 욕망을 따르고, 자신이 원하는 것을 얻는 것이다. " 조용하고 잡념하지 않고 한가하고 욕심이 없는 것을 숭상하는 것은 부당한 생각을 방지하는 것이다.
후세는 오랫동안 도교와 불교의 영향을 받아' 수양성',' 만물이 텅 비어 있다' 며' 정심',' 정적' 을 중시하며, 늘 눈을 억제하고 귀를 기르는 방법을 취하여 사람의 눈을 맑게 한다. "듣는 것을 무시하고 머리를 조용히 하는 것" 을 지나치게 강조하는 것은 부정적이고 비현실적이지만, 자신의 눈과 귀를 외부 불량한 자극으로부터 억제하고, 가능한 한 나쁜 자극에 노출되지 않도록 하는 것은 건강과 장수에 도움이 될 것이다.
손사우는 평일 "귀는 망언하지 않고, 입은 망언하지 않고, 몸은 미치지 않고, 마음은 미치지 않는다" 며, 큰 감정도 없고, 큰 의도도 없고, 큰 생각도 없고, 노래도 부르지도 않고, 울지도 않고, 슬프지도 않고, 슬프지도 않고, 슬프지도 않고, 마시지도 않는다고 주장했다. 평온한 조용주의는 너무 많이 추구하지 않고, 힘으로는 할 수 없는 일을 하도록 강요하지 않고, 인체의 본질을 유지하고 만년의 행복을 누린다.
실제로 명나라에 이르러 도교는 선인의 양생방법을 총결하고 정적인 양생에서 동정이 결합된 양생으로 바꾸었다. 이런 관점을 반영하는 기공은 사실 소리 없이 운동하고, 목적을 가지고 정신을 전신을 둘러싸고, 기혈을 운행하고, 음양을 조화시키고, 음양의 은밀함, 정신, 심지어 목적을 유지하는 것이다.
좀 더 종합적으로 말하자면, "생명은 운동과 휴식에 있다." 운동할 때 신진대사가 증가하고, 분해와 산화가 빨라지면 지방이 과도하게 축적되어 비만을 일으키는 것을 방지하고, 운동은 각 기관의 기능을 증강시킨다. 휴식할 때 신경긴장은 이완되고, 호흡, 심박수, 혈압, 체온은 그에 따라 낮아지고, 신진대사가 줄어들고, 복원과 합성이 우세하며, 에너지가 저장된다. 이런 누적 효과는 손상을 복구하고, 건강을 증진시키고, 수명을 연장하는 데 도움이 된다. 움직임과 정적은 반대 통일이다. 운동만 하고 쉬지 않거나, 휴식만 하고 운동하지 않으면 몸의 음양 균형을 유지할 수 없다.
5. 신장익기파를 보충하다.
전통 의학은 신장이 선천적인 근본이고, 정자의 요요, 생식력의 원천, 주 골수가 귀에 익었다고 생각한다. 신장이 충분하면, 사람은 정력이 왕성하고, 골격이 강하고, 이가 강하고, 귀가 민첩하여 인체의 정상적인 생명활동을 유지한다. 5 월 8 일 나이가 40 세에 이르렀을 때 신장기신장정부족으로 노화의 조짐이 반복됐다. 그래서' 내경' 은 "나날이 고갈되고, 신장기가 쇠퇴한다" 며, 노화과정에서 신장의 역할을 강조한다. 조로화는' 그 정실을 고갈시키고, 그 진실을 소모하고, 그 영을 다치게 한다' 는 이유로 청대엽은' 자노하면 밑이 먼저 잃는다' 고 제안하며 현대인들이 관찰한 노화 표현과 일치한다. 예를 들면 허리 무릎이 시큰시큰시큰시큰하고, 성기능이 떨어지고, 이가 빠지고, 청력이 떨어지는 등.
신장 결핍의 원인은 여러 가지가 있다. 선천적인 자질 외에도 성적 부도덕, 과로와 관련이 있다. 그래서' 수문' 은 "술을 펄프로 삼고, 거리낌 없이 취하고, 술에 취해 휴식을 취하고, 최선을 다해 그 정실을 없애고, 그 진실을 없애고, 가득 차 있는지 모르고, 늘 하나님을 대적하고 있다" 며 "반백은 쇠퇴할 것" 이라고 말했다. 장경악은 정뢰에서 "그러므로 양생을 잘하는 사람은 반드시 자신의 정수를 소중히 여겨야 한다" 고 강조했다. 정기는 성성하고, 성성성하면 성성성하고, 성성성하면 건강하고, 신체건강은 병이 적다. 노익장은 신장정으로 ... 영원히 살 수 있고, 자신의 본질을 흔들지 않을 수 있다. "
예로부터' 가사노동은 장수하지 않는다' 는 사상이 있었다. 사치스러운 제왕과 부자는 생활조건이 풍족하여 산해진미를 다 먹고 부귀를 누렸지만, 만년을 편안하게 즐기며 장수할 수 있는 사람은 거의 없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돈명언) 그래서 강한 석정, 정자 보존, 고정학파가 형성되었다. 역대 사용된 효과적인 안티에이징 안티에이징 약물은 대부분 신장충전정을 위주로 한다. 원대 보건학자 왕중양도 "고대에는 남자가 서른 살에 결혼했고 여자는 스무 살에 결혼했다" 고 제안했다. 30 대 사람들은 8 일 퇴원하고, 40 대 16 일 퇴원하고, 50 대 사람들은 2 1 일 퇴원한다. "건강을 위해 장수하고 만혼과 금욕에 대해 간곡히 경고한다.
6. 균형 잡힌 식이요법 학파
손사우의' 노인식이요법학' 이 나온 후 맹새는 이를 바탕으로' 식이요법 본초' 를 써서 세계 최초의 식이요법 전문 저서가 되었다. 서양 영양학자들은 음식의 영양성분에만 집중하고 음식의 치료 작용에 거의 관심을 기울이지 않는다. 조정동, 자기산인, 86 세까지 살았고,' 노인 항언' 에서' 병을 치료하는 데는 처방전이 없고, 일상적인 음식은 필요 없다' 고 강조했다. 이 책에서 그는 100 여 종의 노인병을 예방하는 약죽을 수집했다.
한의사는 수천 년의 생활과 생산 실천에서 발전하였다. 한의사는 주로 식물의 뿌리, 줄기, 잎, 꽃, 과일, 또는 피와 살이 있는 동물이기 때문에' 약식 동원' 이라고 불린다. 많은 한약은 참마, 호두, 흑참깨, 연밥, 율무, 산사, 설리, 우유, 양간, 붕어, 삼겹살, 꿀, 팥 등 영양식품이다.
급식파는 다음 세 가지 측면을 강조합니다.
첫째,' 균형 잡힌 음식',' 오곡을 보태고, 오과를 보양하고, 오축을 보태고, 오채를 보태다' 입니다. 냄새가 결합되어 빈기를 메웠다. "주 부식의 배합을 강조하여 편식을 방지하고 영양의 완벽을 보장하다.
둘째,' 적당량의 음식',' 다이어트 주병',' 배불리 먹으면 병이 많아진다' 는 이유로' 배를 짊어져야 안정감이 있다',' 아침 식사가 더 좋고 점심이 더 배부르며 저녁 식사가 적다',' 제때에 먹으면 병이 없다' 는 것이다
셋째,' 약식 요양' 입니다. 신체 상태에 따라 적절한 약을 골라 음식과 함께 삶아 영양과 치료의 이중 효능을 만드는 약식은 병을 치료하고 장수할 수 있다.
7. 약물 노화 방지 약물 미끼 학교
일찍이 진한시대의' 신농본초경' 에 165 종의 약이' 익지연년' 이 될 수 있다고 기재한 이후 의사와 약사들은 안티에이징 약물 연구를 매우 중시했다. 현대에 따르면, 많은 약물은 구기자, 하수우, 황정, 인삼, 가시오가, 호두, 해삼 등 면역 기능을 강화하고 노화를 늦추는 역할을 한다. 후세 사람들은' 인수록' 에 109 개 연년익수의 처방제를 기재했는데, 그중에는 생거북령집, 복숭아주수단, 오가피주, 양원산 등이 있다. 신장비장을 보충하는 것부터 시작하니, 확실히 좋은 임상 효과가 있다. 구체적인 처방전은 뒤에서 소개하겠습니다.
8. 어려서부터 노화를 예방합니다.
내경' 은 "목이 마르고 우물을 건너고, 전쟁을 하고 군대를 주조하는 것은 늦지 않다" 고 말했다 사람이 늙어서야 노후를 조심하고, 이미 늦었다는 뜻이다. 원세조는 태정의 주요 양생이론에서도 어려서부터 양생하여 노화를 방지한다는 사상을 분명히 제시했다.
왕충은' 논형' 에서 아이를 적게 낳는 것이 아이의 장수에 도움이 된다고 제안했다. 장화는' 박물지' 에서도 임신 기간 동안' 태교' 를 했다고 기록했다. "이것으로 아이를 낳는 것은 분명 영명하고 정확한 것이다." 태교' 도 일종의 보건 방법이다. 태교는 현대 우생학의 범주에 속한다. 많은 의학자들은 연장이 태아와 유아기부터 시작되어야 한다고 지적했다. 태교와 영양, 운동, 양생방병을 중시하고, 영유아와 청소년의 성장과 발육의 각 단계에서 양호한 사상도덕적 자질을 키우는 것은 만년의 건강과 장수와 밀접한 관련이 있다.
우리나라의 많은 구세대의 혁명지사들은 청년 시대에 강대국을 위해 나라를 보답하기 위해 자각적으로 몸을 단련하고 의지를 단련하였다. 노년에 이르러도 국가의 중책을 감당할 수 있지만, 이는 초창기부터 헬스와 노후 예방의 중요성을 보여준다.
9. 전면 정비된 정통 학교
정통이란' 내경' 양생의 길을 따르고 전면적인 양생 항쇠에 대한 정통을 주장하는 것이다. "Su Wen" 은 "음식은 규칙적이어야하며, 삶은 규칙적이어야하며, 열심히 일하는 것을 잊지 말고, 정신은 보장되어야하며, 질병은 핑안 될 것" 이라고 말했다. 그래서 나는 최선을 다할 수 있다. 나는 100 세까지 살 것이다. " Li Ming 은 "이 유지 보수는 정통합니다. 클릭합니다 。 내경' 에 따르면 식생활과 휴식정신을 지키면 장수를 연장할 수 있다고 믿는다.
사람들은' 내경' 이 제시한 양생의 도리에 따라 100 세까지 사는 사람들이 많다.
전하는 바에 따르면 공두 180 세, 냉수광 160 세. 진대 허슨 136 세; 당대의 손사우1Kloc-0/세, 견권 102 세, 조휘 290 세. 송대 유스태 120 세, 설도광 1 14 세, 낙창 180 세. 원나라 자민 106 세; 명대 임순택 104 세, 곽진순 125 세, 공 138 세, 냉겸 150 세. 청대 사계탁 102 세, 모태일 120 세, 손 159 세.
결론적으로, 각종 유파는 많은 글을 써서 많은 양생 경험을 쌓았지만, 인체는 자연계에서 자라며 복잡한 유기체이기 때문에 양생도 전면적이고 종합적이어야 한다. 명청 이후, 동정의 결합을 주장하고, 식약은 서로를 보완하며, 늘 일상생활을 전면적으로 조절한다. 명나라? 원창령은 "양생과 수양성을 신중하게 대해야 한다" 고 말했다. 수리하지 않으면 작은 돈을 벌 수 없고, 조심하지 않으면 작은 손해를 볼 수 없다. 작은 집합은 크고, 한 개 혹은 몇 억이 적다. 만약 네가 그것의 영향을 받아 작가가 될 수 있다면, 너는 알게 될 것이다. " 보건을 강조하는 것도 시간이 너무 길어서 언제 어디서나 주의해야 한다. 나중에 많은 학자들은' 욕구 부족, 신중함, 시기 적절한 치료, 병' 의 네 가지 원칙을 반복해서 토론했다. "양생사요" 는 "절식, 추위를 막기 위해 조심하고, 정신을 아끼고, 화를 피하는 것" 을 가리킨다. 의학의 이해에 따르면 노인들은 살고, 조리하고, 양생하고, 금욕해야 하고, 마사지, 기공, 미끼 등을 해야 한다. 명대에 이르러 종합보건의 발전과 광범위하게 퍼지면서 노인보건의 기능, 특히 의사들이 종합보건을 우선시하는 실천으로 많은 명의들이 장수를 얻었다. 중국 의학계 통계에 따르면 80 세 이상의 의학가는 107 명 중 명대에 86 명이 있다.
그러므로, 우리는 전인의 종합 양생방법을 총결하고 계승하며 널리 전파해야 하며, 더 많은 사람들이 우리나라의 양생경험을 이해하고, 건강과 장수를 얻을 수 있도록 해야 한다. 중년은 생명과 건강의 과도기이자 과학 양생의 중요한 시기이다. 내세 이후, 당신과 나는 육체적으로나 정신적으로 지쳐 있을지 모르지만, 여전히 자신을 잘 대하고 삶을 잘 대해야 한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인생명언) 너는 만족할 수도 있지만, 그래도 정비에 주의하고 건강에 투자해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