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문화대전망 - 전통 미덕 - 먀오족 주술에 대한 체계적인 정보는 어디에서 찾을 수 있나요?
먀오족 주술에 대한 체계적인 정보는 어디에서 찾을 수 있나요?
천년의 먀오족 역사와 문화 중 아마도 사람들은 '구'에 대해 가장 많이 들어봤을 것입니다. 이는 마치 신화 속의 전설과 같아서 명확하게 설명할 수 없습니다. . .
묘족이 거주하는 오지에서 아이가 우연히 입에 피 물집이 생기면 엄마는 서둘러 바늘을 찾아 물집을 찌르며 화를 내며 “이건 독이다. 독." 독이다. 누가 머리에 독을 넣었는지 나는 이미 알고 있다. 빨리 빼내지 않으면 놔주지 않겠다!" 아이를 부를 것이다. 그는 밥을 몇 입 크게 씹지도 않고, 생선 뼈까지 한꺼번에 삼켰다. 그런 다음 어린이들에게 대문으로 가서 (독이 있다고 생각되는) 사람의 이름을 조용히 외우고 큰 소리로 외치라고 합니다. “누구누구의 집에 독이 있습니다. 그 사람이 나에게 발랐습니다. 만일 그 사람이 빨리 가져가지 않으면 내가 그 사람을 아끼지 아니하리라. 어느 날 내가 배설물을 가져다가 그 사람 집 문에 붓고 돌을 주워 그 사람 집 지붕을 깨뜨릴지라 그 집에 독이 있다는 걸 모두가 알게 될 것이고, 그녀는 아들과도 결혼할 수 없고, 딸과도 결혼할 수 없을 것이다!”라고 그녀는 외쳤다! 분노와 증오가 가득했다. 이 마을을 부르는 방법을 통해 '독을 풀어준' 사람이 그 말을 들으면 자동으로 '구'를 되찾고 겁을 먹는다고 한다.
묘족 지역에서는 독이 흔히 '풀귀신'으로 알려져 있는데, 전설에 따르면 독은 여성에게 달라붙어 남에게 해를 끼친다고 한다. 소위 독을 가진 여자를 "풀노파"라고 부릅니다. 조사 결과, 일부 먀오족 학자들은 거의 모든 먀오족이 부두교를 믿는다고 믿지만 그 정도는 장소에 따라 다릅니다. 위에서 언급한 응급 상황 외에도 장기간의 기침, 객혈, 안색이 검어지고 체중 감소 등 치료가 어려운 만성 질환과 내장 불편감, 장음, 복부 팽만감, 식욕 부진 등이 있을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다른 증상은 모두 광기 때문에 발생합니다. 갑자기 병이 생기면 마을에 전화해서 독약을 돌려달라고 하면 되고, 만성병이라면 마법사에게 '독을 쫓아내라'고 부탁하면 된다. 이 무서운 독은 먀오족에게만 국한된 것이 아닙니다. 독은 고대 중국의 강남(Jiangnan) 지역에 널리 퍼졌습니다. 처음에는 도구에서 태어난 벌레를 부두라고 부르며, 나중에는 곡물이 썩은 후에 태어난 나방과 다른 물건의 변질로 인해 태어난 벌레도 부두라고 부릅니다. 고대인들은 부두교가 신비한 성질과 엄청난 독성을 가지고 있다고 믿었기 때문에 음식을 통해 인체에 들어가 질병을 일으킬 수 있다고 믿었습니다. 환자는 귀신이 들려 혼란스러워하는 것 같습니다. 선진(前秦) 사람들이 언급하는 독충의 대부분은 자연적으로 발생하는 신비한 독충을 가리킨다. 독약에 대한 오랜 미신은 사람에게 해를 끼칠 수 있는 독을 만들어낸다는 개념과 실천을 발전시켜 왔습니다. 학자들의 연구에 따르면, 전국시대 중원지방 사람들은 이미 사람에게 해를 끼치는 독을 만드는 방법을 사용하고 가르쳤습니다.
전설의 독약 제조 방법은 일반적으로 뱀, 전갈, 전갈 등 독성이 강한 다양한 독충을 같은 물체에 넣어서 서로 먹고 죽일 수 있도록 하는 것으로, 그리고 남은 독충은 구(Gu)뿐이다. 부두교에는 다양한 종류가 있으며 뱀 부두교, 개 부두교, 고양이 유령 부두교, 전갈 부두교, 두꺼비 부두교, 곤충 부두교, 날아다니는 부두교 등 더 큰 영향을 미치는 부두교가 있습니다. 구는 표면적으로는 유형의 존재이지만 예로부터 유령처럼 흔적도 없이 날고, 변화하고, 빛나고, 왕래할 수 있는 신비한 존재로 여겨져 왔다. 부두 제작자는 마법을 사용하여 부두 곤충을 제어하여 대상에게 다양한 질병을 가져오고 심지어 죽일 수도 있습니다. 고대인들은 독이 질병을 일으키는 능력에 대해 의심하지 않았습니다. 청력 8년(1048년)에 송나라 인종이 독약의 치료 방법을 소개한 책인 "청력 산지 처방"을 반포했습니다. 『천진처방』, 『본초본』 등 모두 독극물 증상에 대한 상세한 분석과 치료를 위한 의학적 처방을 담고 있다.
묘족의 관념세계에는 뱀 부두, 개구리 부두, 개미 부두, 애벌레 부두, 참새 부두, 거북이 부두 등이 있다. 독이 있는 사람에게 독이 증식하여 음식을 찾을 수 없으면 독이 있는 사람(독의 소유자)을 공격하고 음식을 요구합니다. 독의 소유자가 불편함을 느끼면 독을 풀어 다른 사람에게 해를 끼칠 것입니다. 부두를 풀어줄 때 부두 주인은 마음 속으로 이렇게 말했습니다. "가서 먹을 사람을 찾으세요. 나를 괴롭히지 마세요! 부두는 자동으로 그 사람에게 갈 것입니다." 또는 수십 미터 떨어진 곳에서 손가락을 가볍게 치면 구가 그 사람을 향해 날아갈 것입니다. 어떤 사람들은 구가 누군가를 좋아하면, 즉 누군가와 사랑에 빠지면 주인에게 구를 그 사람에게 풀어달라고 요청할 것이라고 말하기도 합니다. 그렇지 않으면 구가 주인을 죽일 것입니다. 그러므로 독이 있는 자는 놓아버려야 한다. 묘족들 사이에는 유명한 이야기가 있습니다. 옛날에 한 어머니가 컵을 가지고 있었는데 그 컵이 아들과 사랑에 빠졌습니다. 물론 어머니는 아들을 원하지 않았습니다. 그러나 컵이 그녀를 너무 심하게 물었기 때문에 그녀는 아들을 해치기 위해 독을 풀어주는 데 동의할 수밖에 없었습니다. 어머니가 컵에 이 말을 했을 때, 며느리가 밖에서 어머니의 말을 듣게 되었습니다. 며느리는 서둘러 마을 모퉁이로 가서 남편이 풀베기를 마치고 돌아올 때까지 기다렸다. 그 사실을 남편에게 알리며, 어머니가 튀겨준 계란 한 그릇을 먹어서는 안 된다고 말했다. 그가 집에 돌아왔을 때. 말을 마치고 며느리가 먼저 집에 와서 큰 냄비에 물을 끓였습니다. 잠시 후 집에 돌아왔을 때 어머니는 계란 한 그릇을 가져가서 먹으라고 하셨습니다. 며느리는 계란이 차가우니까 데워서 먹어야 한다고 하더군요. 그가 말하면서 냄비 뚜껑을 열고 끓는 물이 담긴 냄비에 스크램블 에그 한 그릇을 붓고 뚜껑을 덮고 꽉 누르자 냄비 속에서 뭔가가 펄쩍 뛰며 흔들리는 소리가 들렸습니다. 잠시 후에 아무런 움직임이 없었습니다. 냄비 뚜껑을 열어 보니, 그것은 데어 죽어 있는 큰 뱀이었습니다.
이런 소위 독을 풀어주는 방법은 물론 말도 안되는 소리입니다. 구의 모습은 대대로 전해지는 전설 외에는 본 사람이 없으며 당연히 신화이다.
신화라고 하지만 일부 먀오족 여성들은 이 개념에 깊이 빠져 있다. 사람들은 '구'가 여성만이 소유할 수 있고 여성만이 소유할 수 있으며 남성이 아닌 다음 세대의 여성에게 전달된다고 믿습니다.
예를 들어, '방황'하는 청년이 자신이 좋아하는 '구' 소녀를 만나 부모의 동의 없이 결혼한다면, 그들의 다음 세대인 모든 여성들은 그들의 어머니로부터 구를 물려받아야 할 것이고, 통과하게 될 것입니다. 세대에서 세대로. 중국 고전에서 독을 던지는 사람은 여성만이 아니다. 묘족 사람들은 왜 여성만이 독을 뿌릴 수 있다고 생각하는가? 이는 한족과 먀오족의 사회문화적 전통과 관련이 있습니다. 한족의 주술 신앙에는 선과 악만 있을 뿐 성별 대립은 없습니다. 먀오족과 같은 남부 소수민족들 사이에서는 모권제가 가부장제로 대체되면서 형성된 문화적 성별 대립의 유산이 훨씬 더 강하다. 주문하다. 한때 모계사회를 지배했던 마녀들은 질서를 어지럽히는 존재가 되었고, 흑마술의 계승자라는 누명을 쓰게 되었습니다. 남자 마법사가 설명할 수 없거나 해결할 수 없는 모든 자연재해와 인재는 마녀의 탓으로 돌린다. 그리하여 여자에게 요녀가 있다는 터무니없는 결론이 추론되었다.
중독은 돈을 노리고 사람을 죽이는 심각한 범죄행위로 간주되기 때문에 역사상 엄중한 단속의 대상으로 늘 자리매김해왔다. 한법(Han Code)에는 "감히 사람을 독살하는 자와 시장을 버리라고 명령하는 자"라는 조항이 있으며, 당, 송, 심지어 명, 청 시대의 법률에는 독약의 사용을 명시했습니다. 사형에 처해질 수 있는 가장 극악한 범죄 중 하나. 소위 요술쟁이에 대한 정부의 처벌은 극도로 잔인합니다. 명나라의 광로(廣皇)는 장(境)지방의 동관(洞官)인 제타겸(立端印)이 요염한 여인을 붙잡아 머리만 드러낸 채 땅에 묻은 다음 그 요염한 여인의 머리에 밀랍즙을 부어 놓았다고 전한다. 불이 났어요. 묘족 지역에서는 독약을 가지고 있다고 거짓 고발을 한 여성들이 생명의 위험에 처하지는 않지만, 그 거짓 고발자는 불명예를 당하고, 차별과 비판을 받고, 큰 정신적 고통을 겪고, 심지어 억울하게 죽기까지 합니다. 유독하다고 여겨지는 사람들은 차별과 굴욕을 당하며, 친척이나 친구조차도 그들과 교류하는 것을 두려워합니다. 어떤 가족에게 아픈 사람이 있든 마법사가 독에 걸렸다고 말하면 아픈 가족은 소리를 지르고 저주할 것입니다. 이 글의 시작 부분에 나오는 외침과 같습니다. 부두교를 가진 가족들은 분노를 참을 수밖에 없었다. 자신들을 방어한다면 집에 소위 부두교가 있다는 사실을 폭로하는 것과 다름없기 때문에 이런 굴욕을 괜히 겪어야 했기 때문이다.
먀오족은 먼 지역에 많이 살고 있다. 옛날에는 의학이 낙후되어 있고 많은 질병을 효과적으로 치료할 수 없었다. 의학적 치료가 효과가 없을 때마다 구 탓으로 돌리는 경우가 많다. 민국시대 후난(湖南)서부에 한족(族族)이 있었는데, 그는 한때 군대의 관료로 활약하며 막강했다. 그는 복부팽만이라는 이상한 병에 걸렸는데, 복부가 부을 때마다 복부에 뭔가가 움직이는 듯한 느낌이 들었습니다. 자신이 고용한 의사들이 의학에 능숙하지 않기 때문에 약이 효과가 없다고 비난했습니다. 이웃의 먀오족 여성에게 매혹당합니다. 마법사가 여러 번 시도해 보았지만 여전히 개선되지 않았습니다. 화가 난 한 관리는 이웃의 묘족 여성을 묶어 매달아 놓았습니다. 그는 그녀를 온갖 방법으로 모욕하고 가혹한 처벌을 가했으며 거의 고문할 뻔했습니다. 죽음에. 묘족 여인의 남편은 한 관리들의 권력에 겁을 먹고 감히 분노하여 말을 하지 못하여 옆에서 지켜볼 수밖에 없었다. 1년여가 지나 누군가의 소개를 받은 뒤 한 관계자는 숙련된 의사를 고용해 진단과 치료를 하게 됐다. 물론 약을 복용한 후에는 병이 나았습니다. 가난한 먀오족 여성은 이유 없이 불의를 품고 거의 죽을 뻔했습니다. 의사의 확인 후 먀오족 여성의 평판은 무죄로 회복되었습니다. 그리고 평생 한 번도 자신의 한을 씻어내지 못한 먀오족 여성들이 셀 수 없이 많습니다!
묘족 지역에서는 구포라는 이름을 사용하여 보복하거나 개인적인 분노를 표출하는 것이 분쟁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먀오족은 악령에 관해 이야기하는 것을 매우 금기시하며, 특히 결혼에 있어서는 더욱 그렇습니다. 아이가 결혼을 하고 싶다면 부모는 비밀리에 상대방을 엄밀히 검사(흔히 '바늘과 실 청소'라고 함)하여 가족과 친척이 깨끗한지, 즉 독이 없는지 확인해야 한다. . 상대방이 불결한 것으로 의심되면 핑계를 대며 정중하게 거절하여 많은 결혼식 비극을 초래합니다. 일부 젊은 여성들은 악령이 들렸다는 의심을 받아 결함이 있는 남성이나 가난한 집안의 남성들과만 결혼할 수 있으며, 일부 젊은 여성들은 이로 인해 자살하기도 합니다. 고씨 가문에 시집가는 것에 대한 두려움 때문에 일부 묘오족 지역에서는 기본적으로 한 줄로 결혼을 하게 되고, 친족 간에는 혈족이 점점 가까워지고, 사람의 질도 점점 낮아지게 됩니다.
저속한 부두 풍습이 먀오족 사회에 끼친 심각한 피해를 고려하여 많은 먀오족 학자들은 부두 미신이 근절 단계에 이르렀다고 느끼며 풍습을 바꾸고 저속한 풍습을 근절할 것을 큰 소리로 외치고 있습니다. 세관. 먀오족 지역의 과학 및 문화 지식의 대중화와 의료 표준의 향상으로 인해 먀오족 지역에서 부두 미신의 영향력은 점점 줄어들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