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문화대전망 - 전통 미덕 - 동중서의 천인학설은 왜 소외된 문화사상인가?

동중서의 천인학설은 왜 소외된 문화사상인가?

동중서의' 천인합' 론은 거대하고 복잡한 이론 체계로' 신의 하늘',' 자연의 하늘',' 인간의 윤리' 등을 하나로 모으고 있다. 이 이론체계의 출현은 서한정치문화, 심지어 이후 2000 년 동안 중국의 전통사회 전체에 큰 영향을 미쳤다. 전통적 관점에 따르면 동중슈의 천인학설은' 하늘' 을' 백신의 왕' 으로 하는 숭천신학이다. 그의 "하늘" 이 "자연의 하늘" 과 "정의의 하늘" 을 포함하더라도, 그것은 여전히 "신들의 하늘" 을 주도한다. 또는' 하늘' 을' 인격화된 자연' 으로 삼을 수도 있다. 풍우란 씨가' 중국 철학사' 에서 말한 바와 같이,' 동중서' 는 땅과 반대되는 하늘, 때로는 지능과 의지가 있는 자연을 가리킨다. 지능과 의지가 있는 자연' 이라는 용어는 자기 모순인 것 같다. 동중수가 말한 하늘은 사실 지능과 의지가 있지만 인격이 있는 신이 아니어서 자연이라고 한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지혜명언) (윌리엄 셰익스피어, 지혜명언). " 이런 관점들은 이치에 맞고 근거가 있지만, 아마 편파적일 것이다. 동중슈의' 하늘' 에는 많은 자연요소가 포함되어 있지만, 그의' 자연의 날' 은 실제로 그의 전체 천인 연구에서 중개 역할을 하며,' 신의 날' 과 현실의' 사람' 을 연결시켜 완전한' 인도주의와 법통' 체계를 구축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

신천당의 연역.

서주 초기에' 신들의 날' 에 대한 토론이 싹트기 시작했다. 주인은 은상시대에' 황제' 대신' 하늘' 을 지극히 높으신 신을 가리켜 종교신의 모든 의미를 부여했다. "시" 구름: "당신이 주를 기다릴 때, 당신의 운명은 결코 변하지 않을 것입니다. 인석은 비교적 예민해서 베이징에만 있을 뿐이다. " [1] 주인의' 신의 날' 도 두 가지 문제를 설명했다. 황제는 천자이기 때문에 정권의 합법성이 해결되었다. 왕권의 흥망은 천명의 결과이고, 천명은 영원하므로 덕호민을 존중하고 덕을 보좌해야 한다. 이것은 정권의 장구안을 유지하는 문제이다. 그러나 서주 시대의 천인 관계는 여전히 천인이 직접 접촉하는 상태에 있으며, 그 이론적 형태는 여전히 얇다.

바로 묵자의 천인학설이 서주시대의' 천신의 하늘' 관념을 물려받은 것이다. 우선, 묵자는 인격신, 즉' 하늘의 존재' 를 논증했다. 이 "하늘" 은 높고, 그 기능은 사회인의 언행에 따라 실시된다. 묵자는 서주 시대의 천인일치의 기본 구도와 본질을 계승한 후, "천자는 선하고 천도는 상을 받을 수 있다" 고 더욱 천명하였다. 천자가 있으면 천도는 벌을 받을 수 있다. " "반드시 불길한 살육이 있을 것이다." [2] 천도는 사람의 언행에 따라 재난을 드러내고 선과 벌을 줄 수 있다. 이렇게 모질의 "신의 하늘" 은 세상에 입법의 종교적 지위를 확립하였다. 그러나 묵자의' 하늘의' 사상은 그 이론의 핵심인' 겸애' 와' 비명' 사상을 위해 봉사하는 것이다. 한편,' 신들의 하늘' 사상은 전체 이론 체계의 근본 존재를 찾기 위해 노력하여 그 이론에 신성하고 설득력 있는 기초를 다졌다. 한편, 군주독재의 정치구조는 지구상에서 왕의 권력을 제한할 수 없게 하고,' 하늘의' 이론은 마침 왕의 권력을 제한하고 자신의 이론학설을 보급하는 역할을 한다. 그래서 묵자의' 천문' 은 당시 군주에게 집권 건의를 제공하는 것이 아니라 군주의 권력을 제한함으로써 자신의 정치적 관점을 더 잘 선포하는 것이라고 할 수 있다.

동중서 이전에 하늘에서 배운 사상이 매우 유행했고, 공부의 내용은 사실 하늘이 구현한 자연이라는 점을 지적해야 한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공부명언) 이른바' 군자는 호호, 자강불식' 이란' 건강' 으로' 자강' 을 하는 것이다. 그래서 "하늘" 은 실제로 중개자입니다. 이 과정은 또한' 득의양양' 으로 묘사할 수 있다. 동중수는 분명히 하늘에서 경을 취하고 있지만 자신의 이미지를 자랑스럽게 여긴다. 그는 이미 하늘의 본질을 배웠지만, 그는 중개인을 잊지 않았다. 대신, 그는 그것을 절대적이고 신성하게 만들어 종교적 지위를 부여했다. 이것은 "자연의 날" 에서 "하나님의 날" 을 추출하는 과정이며, 일단 나타나면 "자연의 날" 밖에 존재합니다.

동중수는' 신의 하늘' 에 대해 그다지 직접적인 논술을 하지 않았다. "하나님의 천국" 에 대해 직접 이야기하는 두 곳이 있습니다.

하늘은 신들의 왕이며, 왕의 땅이 가장 숭앙받는다. [3]

천도는 신들의 왕이다. 일이 준비되지 않았는데, 신선이 특별히 쓸모가 없지만, 왜 이렇게 말합니까? 토지신에게 제사를 지내는 사람은' 춘추' 에서 조롱을 받았다. 아들은 말했다: "천국 유죄 판결, 기도 없음. 클릭합니다 이것은 법입니다. 그래서 진 () 나라는 줄곧 주국아 () 와 같은 축복을 받지 못했다. 시는 말했다: "오직 오늘의 왕, 조심, 하나님의 위엄을 보여줍니다." " 축복받은 사람은 사람도 아니고 성취이기도 하고, 하늘의 축복이기도 하다. 열전' 은 "주는 현덕 한 사람이고, 임신한 네 남자, 네 태가 여덟 명을 낳은 것은 모두 준남이다" 고 말했다 이날 주국이 번영한 것은 주국력보다 못한 것이다. [4]

동중슈의' 천문' 은 왕조가 왜 흥망했는지, 사실 정권의 합법성과 합리성, 그리고 장구안을 어떻게 유지하는지 설명하고 있다. 서한정권은 기본적으로 공고해지고 국력이 절정에 이르렀지만, 이 두 가지 문제는 역대 제왕의 관심의 핵심 문제였다. 특히 한무제와 같은 인물은 네 살 때 교동왕, 일곱 살 때 황태자, 열여섯 살 때 황제로, 그의 역대 황제가 정성껏 공고한 좋은 정국에 직면했다. 이런 우세로 제왕의 사업을 이루는 것은 광활하고 심원한 정치적 시야를 가진 왕이 간절히 기대하는 것이어야 한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명예명언) 사회문화 방면에서 황로학설은 서한 초년 휴양 생활 단계에 적응한 후 한무제 시대에는 당시 강대한 국력에 대응하기 어려웠고 통치 계급과 사회에 의해 무시당하기 시작했다. 따라서, 정치 문화의 사상적 차원에서 새로운 이론 학설을 찾아 서한 정권을 더 잘 지지하고 황권의 지위와 실력을 더욱 공고히 하고 제고하는 것이 한무제의 급선무가 되었으며, 자연스럽게' 도가 중하고 도리가 극이다' 는 문제를 제기했다 [5].

동중수는 선인의 기초 위에서' 신들의 하늘' 을 천인의 학체계에 더욱 포함시켜 한무제 시대의 서한정권에 신학 해석을 제공했다.

첫 번째는 정권의 합법성이다. 이에 대해 동중수는' 군권신수' 와' 왕배천' 두 방면에서 논술했다. "천수의 군도 천신의 군도" [6], "오직 제만 천부에, 천하는 제에게 부여된다" [7], "천수의 군, 비인간력도 할 수 있다" [8], 이것이 바로 군권신수, 군은 왕이다. 그리고 "왕은 하늘을 맞추고, 그 길은" [9], 고대 문학가, 세 그림은 연결되어 있다, 그 왕이다. 삼화자, 천지인, 그리고 그 중 한 명은 그 사실을 알고 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지혜명언) 천지인의 생각을 취하여 그 속에 참여하다. 누가 비왕이 될 수 있습니까? "[10] 왕을 위해 행동하면 천명의 길에 순응해야 한다. "명령을 받은 왕은 먼저 하늘에 제사를 지내야 한다. 이것은 왕이 되는 일이다." [1 1], 즉 문왕처럼 조심스럽게 신을 보여주고 더 많은 행복을 도모하는 것이다. 왕승천의가 하는 일 [12] 은 자연스럽게 천도에 순응하여 정치권력의 존재와 운영에 합리적인 근거를 제공한다. 동중수는' 군권신수',' 왕도배천' 의 논술을 통해 서한정권의 합법성 문제를 성공적으로 해결했다. 일단' 왕도의 일' 이 관련되면 당연히 정권의 유지와 어떻게 장구안을 할 것인가를 포함한다.

군주정체가 신성하기 때문에 정권의 수호 방면은 당연히 하늘의 뜻에 의지해야 하고, 하늘의 뜻에 순응해야 하며, 위에서 말한 바와 같이, "하늘의 뜻을 받들어", "천리를 받들어, 천리에 따라", [13] 구체적으로 말해야 한다 동중수는 "천정에서 태어난 사람은 왕을 위한 것이 아니다. 천왕은 국민이라고 생각했다. 그래서, 미덕은 사람들을 위로하기에 충분하다, 신의 선물; 악한 자는 백성을 해치는 자에게 하늘이 내려온다. " [15] 황제는 백성을 부지런히 다스리는데, 이는' 길이 있다' 를 의미하며, 만사가 태평하다는 뜻이다. 반대로,' 길이 없다',' 하늘이 내리는 재앙' 은 천자에게 경고하기 위해 다르다.' 나라가 반드시 나가는 길, 하늘이 내리는 재난이 먼저 알려질 것이다. 나는 내성을 이해하지 못하지만, 나는 이상하고 무섭다. 나는 아직 어떻게 바꿔야 할지 모르지만, 나는 매우 다쳐서 [16] 가장 높은 형식인' 재생' 까지 패배했다. 그러나 동중슈도 "대망세에 있지 않은 자는 반드시 양육하고 평안하게 할 것이다. 강약의 구분에 불과하다" 고 지적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죽음명언)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죽음명언). " [17] 동중슈가' 견지' 차원에서 세대교체 문제를 논증하는 것은 왕을 깨우치고 깨우치기 위한 것이지만, 이 이론이' 파괴' 나' 재건' 차원에서도 적용된다는 것은 부인할 수 없다.

정권의 합법성과 정권 수호에서' 하나님의 천국' 이 항상 절대적인 주도적인 위치에 있다는 것을 쉽게 알 수 있다. 전인과는 달리 동중수는' 자연의 날' 을' 신의 날' 과' 사람의 날' 을 소통하는 매체로 도입하여' 신의 날' 이 왜 왕을 지휘하고 왕을 수호할 수 있는지를 설명하기 위한 이론적 근거를 제공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