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문화대전망 - 전통 미덕 - 대부분의 고대 중국 탑은 왜 6각형이거나 8각형인가요?

대부분의 고대 중국 탑은 왜 6각형이거나 8각형인가요?

중국 고대 탑

1. 고대 탑의 역사

광활하고 아름다운 중국 땅에서는 고대 탑의 흔적을 곳곳에서 볼 수 있습니다. 이 다양한 고대 탑의 형태의 아름다움, 구조의 독창성, 화려한 조각과 장식은 우리나라의 다른 유형의 고대 건물과 비교할 수 있습니다. 그런데 우리나라 초기 고대건축물 중에는 건물과 누각, 테라스와 정자, 회랑과 툇마루, 주거지, 다리와 능묘가 있었으나 탑은 없었다. 알고 보니 이 탑은 우리나라 고유의 건축물이 아니라 외국의 건축물인 것으로 밝혀졌습니다. 이 탑은 우리나라에 도입된 후 우리나라의 원래 건축 형태와 결합되어 중국 전통 민족 특성을 지닌 새로운 건축 유형을 형성했습니다.

이 탑은 원래 인도에서 제작되었으며 불교 건축물입니다. 기원전 5세기와 6세기에 석가모니 부처님이 고대 인도에서 불교를 창시하셨습니다. 탑은 불교의 창시자인 석가모니의 '유물'을 보존하거나 매장하는 데 사용되었던 건물이었습니다. 유물(Relics), 원래 뜻은 시체나 신체의 뼈다. 불교 경전에 따르면, 석가모니가 죽은 후 그의 제자들은 그의 시신을 화장하여 유물이라고 불리는 밝고 다채롭고 깨지지 않는 구슬을 많이 만들었습니다. 그 밖에도 신체의 뼈, 치아, 머리카락 등이 있는데 이를 유물이라고도 합니다. 이후에는 도덕성이 높은 승려가 죽은 뒤 남겨진 뼈와 치아의 잔해를 유물이라고도 칭하는 것으로 확대되었다.

고대 인도에는 두 가지 유형의 탑이 있습니다. 하나는 부처의 유물, 뼈 등이 묻혀 있는 '쿠이두보(Cuidubo)'이고, 다른 하나는 소위 무덤의 성격을 띠고 있습니다. 내부에 유물이없는 "Ziti"또는 "Zhiji"를 사원, 즉 소위 탑 사원이라고합니다. 1세기 동한시대에 불교가 들어오면서 고대 인도의 탑도 우리나라에 전래되었고, 우리나라 고유의 건축형식과 민족문화와 결합하여 큰 변화와 발전을 이루었습니다. 고대 인도의 '지티(Zhiti)'는 우리나라의 동굴사원으로 발전하였고, 유물을 매장하고 안치한 '쿠이두보(Cuidubo)'는 다양한 고대 탑으로 발전하였다. 고대탑의 발전사 및 현존하는 유물로 볼 때, 탑에 묻혀 있는 유물의 유무에 관계없이 모두 유물탑이라 불린다. 중국의 고대 탑은 고대 인도의 "Cuidubo"에서 진화했음을 알 수 있습니다.

한자 발전사로 볼 때 초기 한자에는 '타'라는 단어가 없다. 탑이 중국에 소개되었을 때 그 이름은 사람들이 자신의 재능을 사용하여 다양한 방식으로 번역되었으며 일부는 음역되고 일부는 자유 번역되었으며 일부는 모양에 따라 번역되었습니다. 그 결과 최두보(Cui Du Bo), 토우단사(Private Tou Dan), 토우포(Tou Po), 불투(Buddha Tu), 탑(Pagoda), 탑(Pagoda), 사각무덤(Round Tomb), 원형무덤(Round Tomb), 고현(Gaoxian), 영묘(Lingmiao) 등 다양한 이름이 나타났다. 이후 사람들은 산스크리트어 'Buddha'의 'buda' 발음을 바탕으로 '답'이라는 단어를 만들고, 그 옆에 'tu'라는 단어를 추가해 무덤의 의미를 표현했다. 이처럼 '탑'이라는 단어는 부처님의 유물을 매장하는 고유의 기능을 정확하게 표현할 뿐만 아니라 음운론적으로도 고대 인도의 독창적인 건축물임을 나타내는 정확하고 적절하며 훌륭하여 '탑'이라는 이름이 붙여졌습니다. 널리 인기가 있습니다.

인도의 쿠이두보와 우리나라 고유의 건축양식 및 민족문화가 결합되는 과정은 외국문화의 지속적인 중국화 과정이자, 중국 고대탑이 처음부터 계속 변화와 발전을 거듭하는 과정이기도 하다. 이 과정에서 고대 인도의 쿠이두보(Cuidubo)와 비교하면 고대 중국의 탑은 형태, 구조, 배치, 기능 면에서 큰 변화를 겪었다. 인도의 반원형 추이두파(Cuidu wave)가 중국에 소개되자마자 우리나라 고유의 고귀하고 탁월한 건축 형태인 누각과 최초로 결합되어 누각식 탑이 나타났습니다. 우리나라 최초의 사찰인 백마탑은 이런 건축양식을 가지고 있습니다. 이후 우리나라에 불교가 널리 퍼지고 건축자재와 건축기술이 발달함에 따라 정자형 탑, 밀채탑, 꽃탑, 금강석탑, 횡단탑 등도 속속 등장하게 되었다. 우리 땅에서. 고대 인도의 쿠이두보(Cuidubo)와 매우 유사한 그릇으로 덮인 탑인 라마 탑(Lama Pagoda)도 건축 형태와 장식 예술에 중국적 요소를 많이 추가했습니다. 인도의 추이두파가 우리나라에서 크게 발달했음을 탑의 형태에서 알 수 있다.

고대 인도에서는 쿠이두보(Cuidubo)에 부처의 유물을 묻고 모셔 두었습니다. 우리나라에서는 유물을 묻거나 안치하기 위해 탑 밑에 지하궁궐을 짓는 것이 일반적이다. 이는 인도의 쿠이두보(Cuidubo)와 우리나라 고유의 능묘 시스템이 결합된 산물이다. 인도의 추이두보(Cuidubo)와 비교하면, 중국의 고대 탑은 탑, 탑신, 기단뿐만 아니라 탑 아래에 지하 궁전도 구조적으로 큰 변화를 겪었습니다. 근대와 현대의 고대 탑을 수리하는 과정에서 사람들은 탑 꼭대기의 유물도 발견했습니다. 고대 중국 탑에서 유물이 묻혀있는 곳은 탑 아래 지하 궁전뿐만이 아님을 알 수 있습니다. 그러나 지하궁전의 출현은 인도 중국화의 중요한 상징이다.

고대 인도 쿠이두보 주변에는 몇 개의 부속 건물이 있지만 모두 단순하다. 고대 중국 탑 주변이나 옆에는 대규모 건물 단지가 있습니다. 이 건물 중에는 홀, 복도, 파빌리온 및 파빌리온이 있습니다. 원래 탑은 사찰의 중앙에 있었습니다. 불당, 불당 등이 탑 주위에 지어지고 배치됩니다. 사찰의 불전의 위상이 높아짐에 따라 불전과 탑을 나란히 배치하거나, ​​불전을 불전 뒤에 두거나 심지어는 사찰 밖으로 옮겨 놓기도 하였다. 고대 인도의 쿠이두보(Cuidubo)와 중국의 궁전 및 저택의 차이점은 건축 양식이 결합된 결과입니다. 불교가 우리나라에 전파되기 위해서는 우리 국민이 익숙하고 기꺼이 받아들이는 형식을 채택해야 합니다. 고대 인도의 쿠이두보(Cuidubo)의 도입과 발전은 불교의 도입과 발전과 밀접하게 연관되어 있으며 뗄래야 뗄 수 없는 관계입니다.

그러므로 우리나라 고대탑은 종교적 색채가 강할 뿐만 아니라 국가 전통문화 색채도 강하여 중국 고대 건축의 특별한 형태이자 찬란하고 아름다운 건축의 경이로움이 됩니다.

2. 고대탑의 발전단계

역사문서의 기록과 우리나라 기존의 탑과 탑 유적에 대한 조사분석에 따르면, 고대탑의 발전과정은 다음과 같다. 탑은 일반적으로 세 단계로 나눌 수 있습니다.

첫째, 동한에서 당초까지는 고대 탑 발전의 첫 번째 단계였다. 이 단계에서는 인도의 추이두(Cuidu)파가 우리나라의 전통 건축양식과 결합하기 시작하여 지속적인 통합의 단계가 되었다.

불교는 다른 종교와 마찬가지로 물리적인 물체에 의존하여 가르침을 전파합니다. 불경, 불상 외에 불교의 가르침을 전파하는 물리적 대상은 탑이다. 사료에 따르면, 유명한 '용평구법' 이후 한나라 명제가 용평 11년(서기 68년) 수도 낙양에 우리나라 최초의 사찰인 백마사를 건립하고 탑을 포함하였다고 합니다. 건축과 같은. "시서·시로지"는 "백마사는 낙종에 건립되었으며 부조로 장식되어 있고 그림도 네 가지 면에서 매우 훌륭하다"고 말했다.

불교가 중국에 처음 들어왔을 때, 사람들은 부처님과 유물에 많은 관심을 기울였습니다. 쿠이두보(Cuidubo)와 같은 유명한 인도불교는 매우 생소합니다. 한나라의 명제는 낙양에 불교를 전파한 사신들을 환영했고, 그의 형인 초왕 유영(劉英)이 첫 신자가 되었다. 불교의 가르침과 중국 고유의 왕실 사상, 유교, 종교적 신념 사이에는 차이와 갈등이 있습니다. 불교는 살아남기 위해 화해적인 자세를 취하고 사람들의 익숙하거나 친숙한 사고 방식과 행동 방식으로 영향력을 확대하려고 노력해야 합니다. . 이러한 상황에서 인도의 반원형 추이두(Cuidu) 파도는 자연스럽게 원래의 모습을 유지할 수 없으며 중국 전통 건축 양식에 맞춰 원래의 모습을 바꿀 수밖에 없습니다. 시간의 흐름으로 인해 당시 건물의 실물은 남아있지 않으나, 문헌기록을 통해 중국 최초의 탑은 주로 누각식 건물이었다는 사실을 알 수 있다. 『삼국지』와 『후한서』에는 모두 한나라 말기에 건립된 서주부투사 탑이 큰 목탑이었고 그 위에 9층의 동탑이 있었다고 기록되어 있다. 탑신의 중요한 누각 통로는 그리 많지 않았다.

그렇다면 중국의 많은 전통 건축 형태 중에서 불교 포교자들은 왜 최두보를 고층 건물에 '접목'했을까요? 동한부터 시작하여 일부 특수한 의례용 건물을 제외하고 전국시대부터 서한까지 유행했던 고단 건물은 점차 목조 고층 건물로 대체되었습니다. 궁전이든 유력 지주들의 저택이든 고층 목조 건물을 짓는 것이 인기가 있으며, 주거용 건물 외에도 성문에 있는 탑, 시장에 있는 시장 건물, 창고 등이 있습니다. 관측용 망루. 황실 경비대가 사용하는 망루 등. 동한 왕조 건축의 특징을 구성하는 다양한 고층 목조 건물입니다. 또한, 진나라와 한나라 시대의 황제와 귀족들은 일반적으로 불멸을 추구하고, 이슬을 받고, 사람들을 끌어들이는 데 열중했다는 점도 주목해야 합니다. 적어도 황제 시대에는 "선인은 건물에 사는 것을 좋아합니다". 한나라의 오(吳)나라에는 무려 5개가 있었습니다. 길이가 10피트인 징보탑(단단한 나무를 쌓아서 만든 높은 건물)은 신에게 기도하고 불멸자를 맞이하는 데 사용되었습니다. 따라서 목조 고층 건물은 당시 가장 고귀한 건물일 뿐만 아니라 그 위에 추이도 파를 "접목"하는 것은 실제로 불교 전파에 매우 도움이 되는 선택이었습니다.

한대 탑의 사례는 없지만 허난성 구현에서 출토된 토탑과 간쑤성 우웨이에서 출토된 토루탑 등에서 그 일반적인 형태를 엿볼 수 있다. 누각과 추도파가 결합된 이 사각목탑은 위, 진, 남, 북조를 비롯한 동한 왕조에 도래한 이래 수백 년 동안 사용되었으며, 중국의 고전 양식이 되었습니다. 이 시기의 탑. 이에 대해 『위사노지서』는 다음과 같이 분명히 밝히고 있습니다. “궁궐과 탑 체계는 여전히 천주(Tianzhu)의 옛 상태에 따라 1층부터 3층, 5층, 7층, 9층까지 재건되었습니다. 세계는 그것을 '부처'또는 '부처'라고 부릅니다. "분명히 "천주의 옛 형태"는 인도의 Cui Du Bo를 의미하고 "재건 된 것"은 다층 목조 누각을 의미합니다. . 나무정자 꼭대기에 추이두파를 얹은 것이 이 시기 탑의 기본 형태라 할 것이다. 참고로 이 시기에는 누각식 탑도 일부 존재했지만, 이 역시 추이두보와 중국의 원래 건축 양식이 결합된 산물이었지만 당시 탑 건축의 주류는 아니었습니다.

둘째, 당나라부터 송나라를 거쳐 요, 금나라에 이르기까지 우리나라 고대탑 발전의 제2단계였으며, 또한 우리 나라의 고대 탑들.

당송 시대에는 고대 탑의 건설이 전례 없는 수준에 이르렀습니다. 이전 세대에 비해 전체 탑의 수가 크게 늘어났으며, 탑을 쌓는 재료도 나무, 벽돌, 돌 외에 구리, 철, 유약 등의 재료도 풍부해졌습니다. 다락식, 빽빽한 ​​처마식, 누각식 탑이 전성기를 누리고 있으며, 화탑과 보지경 인쇄탑도 현재 화려한 모습을 보이고 있습니다. 이 시기는 목조탑에서 석탑으로의 전환의 마지막 단계였습니다. 재료의 변화에 ​​따라 건축의 형태와 기법도 그에 맞춰 변화해 왔다. 가장 중요한 점은 타워의 평면이 정사각형에서 육각형, 팔각형으로 점차 진화했다는 점이다.

문헌 기록과 물리적 조사에 따르면 초기 목조탑의 평면은 대부분 사각형으로 되어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는데, 이는 누각의 평면에서 유래한 것이다. 수당과 그 이전의 석탑 중에는 육각형, 팔각형의 탑, 심지어 십이각형의 송악사 탑도 있지만, 현존하는 당 탑은 여전히 ​​사각형 탑이 대부분이다. 그러나 송나라 이후 육각형과 팔각형 탑이 사각형 탑을 빠르게 대체했습니다. 타워 평면의 변화는 먼저 오랜 타워 건설 실무를 통해 축적된 건설 장인의 풍부한 경험에서 비롯됩니다.

우리나라는 지진이 발생하기 쉬운 나라입니다. 고층 건물, 특히 석조 구조물이 있는 고층 건물은 지진 발생 시 피해에 매우 취약합니다. 고대 장인들은 지진 피해를 관찰하면서 건물의 예각 부분이 지진 발생 시 집중된 응력으로 인해 쉽게 손상된다는 것을 깨달았습니다. 그러나 둔각이나 둥근 모서리는 응력이 상대적으로 균일하기 때문에 지진 발생 시 손상될 가능성이 적습니다. 따라서 용도와 견고함을 고려하면 고탑의 평면을 바꾸는 것은 자연스러운 일이다. 둘째, 사람들이 탑에 올라 멀리 바라볼 필요를 충족시키기 위해 고대 탑의 평면이 변경된 이유이기도 합니다. 나무탑은 정사각형이지만 평평한 좌석을 설치해 사람들이 탑 밖으로 걸어나와 난간에 기대어 주변을 둘러볼 수 있어 편리하다. 조적탑으로 변경한 이후에는 평평한 좌석을 너무 많이 확장할 수 없어 사람이 탑에서 빠져나오기 어렵고 위험도 크게 높아졌다. 육각형 또는 팔각형 모양으로 변경하면 시야를 효과적으로 확장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풍력을 줄이는 데도 도움이 됩니다.

사회 관습의 변화로 인해 당나라, 송나라, 요나라, 금나라의 고대 탑들 사이에는 미적 특성에 뚜렷한 차이가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당대에 건립된 탑은 장식이 없는 것이 일반적인데, 당인은 주로 간결하고 명확한 선, 안정되고 위엄 있는 윤곽, 친근하고 조화로운 리듬을 추구하여 당인의 대담한 개성과 관대함을 보여주었다. 그러나 송나라 사람들은 섬세함, 세밀한 조각, 부드러움과 아름다움을 추구했기 때문에 송탑 예술은 장식, 표현 및 외관 측면에서 새로운 영역을 열었고 윤곽과 외관의 눈부신 변화를 과장하기 위해 최선을 다했습니다. . 형식적인 아름다움이 상당히 화려합니다. 송나라와 대결하던 요나라와 금나라의 경우 당나라와 송나라의 양식을 결합하여 고대 중국 탑의 황금기의 또 다른 영광스러운 장을 구성했습니다. 탑 건축자들이 최선을 다해 표현한 유일한 주제입니다.

셋째, 원나라부터 명나라, 청나라까지 우리나라 고대탑 발전의 제3단계이다.

원대 이후 탑의 재료와 구조 기술에는 더 이상 획기적인 발전이 없었지만 형태적으로는 새로운 발전이 있었습니다. 가장 분명한 것은 라마교가 전파되면서 병 모양의 라마탑이 중국 탑의 반열에 들어섰다는 것이다. 이국적인 스타일이 강한 이런 종류의 탑은 오랫동안 장엄하고 강인하며 통통한 형태를 유지해 왔습니다. 원나라부터 청나라까지 600년 동안 이 탑의 형태의 주요 변화는 탑의 비율의 변화(즉, 십삼일)로, 뾰족한 원추형에서 발전한 것이다. 원나라 시대에는 곧은 원통형 모양이었다. 명나라 이후에는 인도 붓다가야의 금강탑을 본뜬 금강왕좌식 탑이 라마탑과 함께 마치 회상처럼 고대 중국 탑의 건설을 절정에 이르게 했다. 그러나 전체적으로 원대 이래로 탑의 수가 크게 줄어들고 탑의 건축도 지속적으로 쇠퇴해 왔지만, 불교와 관련이 거의 없는 각종 문풍탑과 풍수탑이 많이 사용되고 있다. 하지만 몇 가지 좋은 제품을 제외하면 대부분이 조잡하게 만들어져서 미적 가치가 전혀 없습니다.

3. 고탑의 구성

우리나라에는 다양한 종류의 고탑이 있고 그 건축재료와 공법도 다르지만 이러한 고탑의 기본구조는 은 거의 같습니다. 고대 탑은 지하 궁전, 탑 기초, 탑 본체, 탑 사원의 네 부분으로 구성됩니다.

1. 지하궁

지하궁은 '용궁', '용굴'이라고도 불린다. 이것은 궁전, 사원, 정자 및 기타 건물에는 없는 것입니다. 왜 구조의 이 부분이 필요한가요? 탑은 유물이 묻혀 있는 곳이기 때문이다. 인도에서는 유물이 지하 깊은 곳에 묻혀 있지 않고 탑 속에 숨겨져 있습니다. 중국에 소개된 후 중국의 전통적인 심장 시스템과 결합되어 지하 궁전이 탄생했습니다. 탑을 지을 때마다 먼저 지하에 궁궐을 짓고 유물과 부장품을 묻어야 합니다. 이는 중국 황제릉의 지하궁전과 유사하다. 물론 탑의 지하궁전은 황제릉에 비해 규모가 훨씬 작고, 함께 묻혀 있는 유물도 훨씬 적다. 탑 지하궁에 놓인 주요한 것은 돌편지이다. 돌편지 안에는 여러 겹의 상자가 있고 돌, 금, 은, 옥으로 만든 작은 관도 있습니다. 그 안에는 한때 유물이 놓여 있던 곳이었습니다. 이 밖에도 지하궁에는 각종 기구와 경전, 불상 등도 매장되어 있다. 지하궁전은 벽돌과 돌로 만든 정사각형, 육각형, 팔각형 또는 원형의 지하실입니다. 대부분의 지하궁전은 지하 깊은 곳에 묻혀 있으며 일부만이 부분적으로 지하에 있습니다.

허베이성 정주(丁州) 정지사 진신사리탑의 기반궁은 '유물관'이라고도 불린다. 그것은 기존지면에서 약 60cm 깊이의 타워 바닥 중앙에 위치하고 있습니다. 돌을 깎아 만든 맞배지붕이 있다. 지하궁전의 유물전시관 꼭대기인 지붕 아래에는 네모난 구멍이 있습니다. 지하 궁전은 계획상 정사각형이지만 그다지 규칙적이지는 않습니다. 지하궁의 남쪽에는 아치 형태의 문이 있다. 지하궁의 네 벽에는 천왕, 황제, 범천왕, 소년, 시녀의 모습을 그린 벽화가 그려져 있습니다. 북쪽 벽 전면에는 '석가모니 진신사리'라는 글자가 새겨진 명판이 있고, 양쪽에는 열 제자가 참배하는 문양이 새겨져 있습니다. 유물전의 기둥과 괄호, 백단대들보, 이마에 있는 화려한 그림 등은 새것처럼 새것이고 지상 건물에서는 볼 수 없는 송나라의 작품이다.

과거 사람들은 탑 아래 지하궁의 구조를 이해하지 못하여 특정 탑 아래에 '바다의 눈'이 있다는 미신적인 속담이 생겨났고, 이로 인해 전설이 생겨났다. "진하이 타워"가 등장했습니다. 실제로 일부 타워의 지하궁전은 오랜 기간 파손됐거나 방수가 제대로 되지 않아 지하수가 우발적으로 범람하는 경우를 '바다의 눈'이라 부른다.

중화인민공화국 건국 이후 곳곳에서 고대탑을 청소하고 수리하던 중 간로사 철탑 등 내부에 묻힌 많은 지하궁전과 유물, 문화유적이 발견됐다. 장쑤성 진강(鎭江)의 호산탑(虎山塔), 호북성 우창(吳昌)의 황학루(黃鶴塔), 베이징 서장안가(西長庵街)에 있는 청수사(靑守寺) 쌍둥이 탑, 길림성 농안완금탑(農庵萬金塔), 윈난성 달리(Dali) 총성사(Chongsheng Temple)의 건순탑(Qianxun Pagoda) 고대 탑과 지하궁전의 형태와 구조를 연구하는데 많은 물리적 자료를 제공한다.

2. 타워 기초

타워 기초는 지하궁전을 덮고 있는 탑 전체의 하부 기초입니다. 많은 타워에서 지하궁전은 1층 중앙에서 탐색할 수 있습니다. 초기 타워 기반은 일반적으로 수십 센티미터에 불과하여 상대적으로 낮았습니다. 예를 들어, 기존의 당나라 이전 탑은 북위 왕조의 송월사 탑과 수 왕조의 이성 사문탑의 기초가 있습니다. 당나라의 일부 탑은 당나라 시대 시안의 소야탑(Small Wild Goose Pagoda)과 대야루탑(Big Wild Goose Pagoda)과 같이 더 크고 눈에 띄게 만들기 위해 그 아래에 높은 기초를 세웠습니다. 파빌리온 스타일의 탑의 기초는 Shanxi Fanzhou Zen Master Pagoda, Jinan Licheng Shentong Temple Dragon 및 Tiger Pagoda 등과 같은 당나라의 높은 기반으로 발전하기 시작했습니다.

당나라 이후 탑의 기본 부분은 급속히 발전하여 기초와 기초의 두 부분으로 명확하게 구분되었습니다. 기초는 초기 타워의 상대적으로 낮은 기초입니다. 베이스에는 베이스라고 불리는 타워 본체를 지지하는 특수 시트가 추가됩니다. 건축 예술적 효과 측면에서 타워를 더욱 웅장하고 눈에 띄게 만듭니다. 교대부는 일반적으로 낮고 장식이 거의 없습니다. 기초 부분은 크게 발전하여 점점 더 화려해져서 탑 전체에서 가장 화려한 부분이 되었습니다.

기지 개발 과정에서 요금나라 시대의 밀채탑 기지가 가장 눈에 띈다. Liao 및 Jin 탑의 기반은 대부분 안정성을 의미하는 "Xumizuo"형태입니다. 베이징 천녕사탑의 서수오(Xumizuo)를 예로 들면, 대좌는 팔각형이고 그다지 높지 않은 기초 위에 세워졌으며 끝에는 두 겹의 띠가 있습니다. 코르셋의 첫 번째 층에는 각 측면에 6개의 작은 틈새가 있으며 내부에는 사자 머리가 새겨져 있습니다. 벽감은 조각된 기둥으로 구분됩니다. 둘째, Zeng의 허리 아래 부분에는 다섯 개의 작은 벽감이 만들어졌으며 내부에는 불상이 조각되어 있습니다. 벽감 사이의 기둥은 강한 인물로 장식되어 있습니다. 상부에는 도공(Dougong)이 사용된다. 브래킷은 매우 미세한 벽돌로 조각된 난간을 지지합니다. 타워의 1층을 지지하기 위해 난간 위에 3겹의 Yanglian이 배치되었습니다. Xumizuo 전체의 높이는 탑 높이의 약 1/5입니다. 이는 전체 타워의 중요한 부분이 됩니다.

나중에 다양한 유형의 타워의 기반이 점점 더 높아지고 화려해졌습니다. 라마탑의 기단부는 매우 높아서 그 부피가 전체 탑의 대부분을 차지하고 높이는 전체 높이의 약 3분의 1을 차지합니다. Vajra Throne Tower의 바닥은 탑의 주요 부분이되었으며 바닥 자체는 위쪽의 작은 탑보다 훨씬 큽니다. 건널목 타워 아래 좌석도 위 좌석보다 훨씬 높습니다. 탑의 기초 부분이 크게 발전한 것은 고대 중국 건축 전통에서 플랫폼의 역할을 강조했던 전통적인 방식과 밀접한 관련이 있습니다. 이는 상부 건물의 견고성과 안정성을 보장할 뿐만 아니라 예술적으로 엄숙하고 장엄한 효과를 얻습니다.

3. 탑 본체

탑 본체는 고대 탑 구조의 본체입니다. 타워의 건물 유형이 다르기 때문에 타워 본체의 형태도 다릅니다. 타워 본체의 모양에 따라 다양한 종류의 타워가 구분됩니다.

타워 본체의 내부 구조는 주로 솔리드와 중공의 두 가지 유형이 있습니다. 견고한 탑의 내부는 벽돌로 완전히 포장되거나 다진 흙으로 채워져 있습니다. 일부 견고한 탑에도 전체적인 연결성을 높이거나 돌출된 부분의 지지력을 높이기 위해 나무 뼈를 채워 넣기도 하지만 구조는 여전히 상대적으로 단순합니다. 중공 타워는 일반적으로 올라갈 수 있는 타워입니다. 이 유형의 타워의 구조는 상대적으로 복잡하고 건설 기술에 대한 요구 사항이 상대적으로 높습니다. 중공 타워의 본체는 일반적으로 다음과 같은 범주로 나눌 수 있습니다.

나무 바닥 타워 본체. 한(汉), 위(魏), 진(晉), 남조(南朝)시대에 유행하였다. 구조는 대략 다음과 같습니다. 타워 내부는 위에서 아래까지 빈 튜브로 되어 있으며, 타워는 기둥으로 둘러싸여 있으며 각 측면에 기둥과 브래킷이 배치되어 상부 층을 지지합니다. 각 층마다 돌출된 평면 좌석과 난간 베란다가 있어 주변을 둘러볼 수 있습니다. 각 층마다 돌출된 탑 처마도 있는데, 이는 일반 목조 건물의 누각과 동일하며 내부 계단과 오르내릴 수 있는 바닥 슬래브도 있습니다. 산시성 잉현현의 목조 탑 본체와 같이 순수한 목조 구조, 벽돌 벽, 나무 계단, 나무 바닥, 벽돌 벽, 나무 처마 및 나무 평면 좌석을 갖춘 파빌리온 스타일 타워가 이러한 형태입니다.

벽돌벽과 나무바닥으로 이루어진 타워 본체는 속이 빈 원통형 타워 본체라고도 불린다. 내부는 빈 관 모양으로 되어 있는데, 초기의 누각형이나 빽빽한 처마 벽돌탑은 대부분 이런 구조였다. Xi'an Big Wild Goose Pagoda, Xi'an Small Wild Goose Pagoda, Hangzhou Lin'an Heroes Pagoda, Suzhou Luohan Yuan Twin Pagodas, Dengfeng Songyue Temple Pagoda 등은 모두 이러한 종류의 탑 본체를 가지고 있습니다.

탑 본체는 벽돌과 나무로 만들어졌다. 벽돌로 지어졌으며 탑 처마, 평평한 좌석, 난간 및 기타 부품은 모두 목조 구조입니다. 이 구조는 Shanghai Songjiang Square Pagoda, Hangzhou Liuhe Pagoda, Suzhou Ruiguang Pagoda, Suzhou Beisi Pagoda 등과 같은 송 탑에서 인기가 있습니다.

우드 센터컬럼 타워 본체. 탑 내부에는 중앙 기둥이 있습니다. 초기 목조 탑에는 탑 내부에 중앙 기둥이 있는 경우가 많으며 꼭대기에서 바닥까지 직선으로 이어져 있습니다. 이런 유형의 고대 탑은 더 이상 볼 수 없습니다. 허베이성 정딩(Zhengding)에 있는 천녕사 탑(Tianning Temple Pagoda)은 목재 반목 구조로, 탑의 중앙 기둥은 절반 부분에 불과하고 탑의 윗부분만 있습니다. 그러나 목수 중심기둥이 절반만 있는 이런 고탑은 국내에서는 매우 드물고 매우 귀중하다. 이러한 유형의 물체는 우리나라의 고대 탑 건설에 큰 나무 중심 기둥이 없는 이런 유형의 탑 본체가 존재했음을 틀림없이 증명합니다. 탑 건축 자재의 종류가 늘어나고 건축 기술이 발전함에 따라 일부 고대 탑의 중앙 기둥은 목재가 아닌 석조로 만들어졌습니다. 산시성 푸펑(Fufeng)에 있는 법문사탑(Famen Temple Pagoda), 허난성 카이펑(Kaifeng)에 있는 유국사탑(Youguo Temple Pagoda), 쓰촨성 러산(Leshan)에 있는 영운사탑(Lingyun Temple Pagoda)이 이에 대한 예입니다.

벽돌과 돌탑의 핵심 기둥과 몸체. 전체가 벽돌로 지어졌으며 탑 중앙에는 위에서 아래까지 커다란 벽돌 기둥이 있습니다. 이 탑체의 구조는 우리나라의 고대 석조 건축물이 발전한 산물입니다. 예를 들어, 허난성 카이펑에 있는 유국사탑, 쓰촨성 러산에 있는 영운사탑, 산시성 푸펑에 있는 법문사탑, 쓰촨성 다조에 있는 보정산탑은 대부분 송나라와 명나라 시대의 건물이며, 매우 높은 수준입니다.

하이 플랫폼 타워 본체.

탑 본체는 벽돌과 돌로 만들어졌으며, 플랫폼 내부에서 나선형으로 석조 사다리를 쌓거나 좌석 외부에서 꼭대기를 올라갑니다. 내가 여기서 말하는 것은 주로 Vajra Throne Tower입니다. 베이징 Zhenjue Temple의 Vajra 왕좌 탑, 베이징 Biyun Temple의 Vajra 왕좌 탑, Hohhot의 Cideng Temple Vajra 왕좌 탑이 이에 대한 예입니다.

타워 본체는 그릇형으로 덮여있습니다. 즉, 라마탑의 몸체는 병 모양이다. 명청 왕조 이후 건축가들은 탑 중앙에 작은 벽감 모양의 불꽃 조명 문을 추가했습니다.

우리나라에 현존하는 고대탑 중에는 특별한 형태를 지닌 탑도 있는데, 뒤집힌 그릇 위에 다층정자가 있는 것도 있고, 정자와 뒤집은 그릇, 정자를 합친 것도 있고, 또 어떤 것은 타워 본체의 모양은 펜형, 구형, 원통형 등 다양한 모양과 색상을 가지고 있습니다.

4. 타샤

타샤는 흔히 타워의 탑으로 알려져 있는데, 타워 본체에 설치된 탑이다. 우리나라에는 많은 고대탑이 있으며, 각 고대탑의 모양과 건축재료가 다릅니다. 그러나 탑을 어떤 재료로 짓든, 그 형태가 어떠하든 그것은 고대 탑의 가장 중요하고 상위에 있는 구성 요소이다. 고대 인도에서 타샤는 단순한 구조와 복잡하지 않은 장식을 지닌 "쿠이두보(Cuidubo)"의 표현으로만 존재했습니다. 그러나 중국에서는 우리나라의 원래 누각식 건축물과 결합하여 탑의 건축이 크게 발전하였고 그 구조와 형태가 더욱 복잡하고 정교하며 더욱 아름다워졌습니다. 건축 구조의 관점에서 Tasha는 닫히는 지붕으로 사용됩니다. 타워 브레이크는 서까래, 기와 등 부품을 고정하고 빗물이 새는 것을 방지하는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건축 예술의 관점에서 볼 때, 탑은 종종 정교하고 독창적이며 하늘에 닿아 사람들에게 초연함과 숭고한 미적 즐거움을 선사합니다. 따라서 사람들은 탑사의 '샤'를 사찰의 다른 이름으로 사용하고, 사찰을 사찰이라고도 하며, 고대 사찰을 고사라고도 합니다.

탑의 구조만 보면 그 자체로 완전한 고대 탑이다. 타워 브레이크는 브레이크 시트, 브레이크 본체, 브레이크 탑, 브레이크 레버 및 기타 부품으로 구성됩니다.

브레이크 시트는 브레이크의 기초가 되는 부품으로 타워 상단에 압착되어 서까래, 난간동자, 코너빔 후단 및 타일을 압착하고 브레이크 로드를 덮는다. 사찰 좌석의 대부분은 서미즈오(Xumizuo), 거꾸로 된 로제트 또는 인동덩굴 꽃잎 모양 좌석으로 만들어졌으며, 일부는 사원의 몸체를 지탱하기 위해 일반 플랫폼 좌석으로 제작되었습니다. 일부 사찰에는 지하궁전과 유사한 동굴이 있는데 이를 사찰동굴이라고 한다. 성전은 유물을 안치하고 경전과 기타 제물을 보관하는 데 사용될 수 있습니다. 윈난성 다리(Dali)의 Qianxun Pagoda와 베이징의 Miaoying Temple Pagoda가 그러한 예입니다.

브레이크 본체의 주요 이미지 특징은 브레이크로드를 통과하는 링으로 위상 휠이라고도하며 "싱 먀오"라고 말합니다. "사람들이 그것을 우러러본다. , 그래서 클라우드 단계". 불상을 숭배하기 위해 탑을 우러러보는 상징으로 사찰이 활용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일반적으로 큰 탑에는 위상 바퀴가 점점 더 많고, 아래쪽 탑에는 위상 바퀴가 적고 작습니다. 초기 타워 시스템에는 위상 휠에 대한 고정된 공식이 없었습니다. 일부 타워에는 최소 수십 개의 위상 휠이 있었고 일부는 3~5개만 있었습니다. 예를 들어, 낙양(洛陽) 영녕사(永寧寺)의 원래 대형 목탑은 30겹의 상륜(轉輪)을 가지고 있었습니다. 현존하는 상대적으로 초기의 탑은 사문탑과 송월사탑 두 개가 있으며, 각각 5원과 7원입니다. 나중에 위상 바퀴의 수는 점차적으로 1, 3, 5, 7, 9, 11, 13의 패턴을 형성했습니다. 대부분의 라마탑은 13단계 바퀴를 사용합니다. 그래서 사람들은 이 부분을 '13일'이라고 부른다. 보물 덮개라고도 알려진 캐노피는 위상 휠 본체의 왕관 장식으로 위상 휠에 배치됩니다.

사원의 꼭대기는 탑 전체의 첨탑이며, 그 위에는 대개 달과 구체로 만들어져 있으며, 일부는 불꽃과 구체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불길에 불을 붙이기도 하고, 일부는 그 위에 구체를 얹기도 합니다. '불'이라는 단어를 피하기 때문에 '물 연기'라고 부르는 사람들도 있습니다.

브레이크 레버는 타워 브레이크를 관통하는 중심축이다. 금속 타워 브레이크의 모든 부품은 브레이크 로드에 장착되며 브레이크 로드는 타워 브레이크의 다양한 부품을 연결하고 지지하는 데 사용됩니다. 상대적으로 낮은 벽돌 타워 브레이크로 나무 또는 금속 브레이크 레버도 있습니다. 불경에 따르면 브레이크 레버에는 브레이크 기둥, 황금 브레이크, 시계 브레이크 등의 이름도 있습니다. 브레이크 로드의 구조는 타워 상단에 나무나 쇠막대를 삽입하는 것이며, 브레이크가 너무 높을 경우 큰 나무 가지를 사용하여 1층, 2층 또는 3층 타워 상단에 삽입하는 것입니다. 긴 브레이크 레버를 브레이크 포스트라고 합니다. 일부 브레이크 기둥은 탑 중앙과 연결되어 탑 하단의 지하궁전까지 직접 연결됩니다.

위에서 언급한 타샤의 구조와 형태가 비교적 대표적인데요. 또한 다양한 시대, 다양한 유형, 다양한 건축 자재의 탑의 탑도 변경되었습니다. 랴오닝성 충싱사의 쌍둥이 탑과 같이 브레이크 로드에 직렬로 연결된 3개, 5개, 7개 또는 9개의 금속 공이 있습니다. 일부 탑 브레이크에는 브레이크 베이스를 통과하는 거대한 보물 꼭대기가 있습니다. 베이징 천녕사탑. 보정의 형태는 원형, 정사각형, 팔각형 등 다양합니다. 인촨해보탑(Yinchuan Haibao Pagoda)의 꼭대기는 사각형 조롱박 모양 또는 마늘 모양으로 이슬람 건축의 영향을 받은 것으로 보입니다. 광저우 회성사의 광탑은 또 다른 상황이다. 탑은 풍향계가 되었는데, 이는 불교의 탑과는 전혀 다른 의미를 갖는다.

4. 고대 탑의 건축자재

기록, 석굴조각, 벽화 등을 통해 탑의 발전이 누각식, 누각식의 과정을 거쳐 왔음을 알 수 있다. 스타일부터 빽빽한 스타일까지. 사원과 탑은 분리될 수 없으며, 초기 사원은 탑이 지배했습니다. 우리나라 최초의 사찰인 백마사의 배치는 커다란 사각형 목탑을 중심으로 복도와 문으로 둘러싸여 있습니다. 탑이 주를 이루고 있는 이러한 사찰과 탑의 배치는 인도의 사찰과 탑 건축에서 직접적으로 유래한 것으로, 한, 위, 진, 남조, 북조, 초기 수당조 이후 크게 변하지 않은 채 남아 있다.

"Luoyang Jialan Ji"에는 Yongning Temple에 대해 다음과 같은 설명이 있습니다. "Yongning Temple은 Xiping 원년 (516 AD)에 Dowager Hu 황후의 명령에 따라 지어졌습니다.... 사원에는 9 층 탑이 있으며, 탑은 북쪽에 사찰이 있고... 사찰 전체에는 승려의 방과 탑이 천 개가 넘습니다... 사찰은 복도와 벽으로 둘러싸여 있으며 양쪽에 문이 있습니다." 기록은 일반적으로 초기 사원과 탑 건축 양식을 설명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독경과 불당을 증축하면서 처음에는 사찰과 탑이 나란히 지어졌다가 점차 사찰 밖으로 옮겨지거나 사찰 옆에 세워졌다. 이러한 변화는 당대부터 시작되었는데, 그 주된 이유는 첫째, 중국불교의 발전 자체가 사찰배치에 변화를 가져왔기 때문이고, 둘째, 중국식 안뜰의 원래 배치가 사찰배치에 영향을 미쳤기 때문이다. 외국 건물이 중국에 들어오면 중국색을 입혀 중국 특색의 건물이 됩니다. 또한 불교가 널리 전파되면서 많은 관리와 사업가들이 자신의 거주지, 궁궐, 궁궐, 황실을 사찰로 바꾸었습니다. 사찰을 저택으로 개조하면서 사찰의 배치도 자연스럽게 바뀌었을 것으로 짐작된다.

우리나라의 광대한 영토와 수많은 민족으로 인해 사원과 탑의 배치는 끊임없이 변화하고 때로는 반복적입니다. 당나라 이후 일부 왕조와 개별 지역에서는 탑을 사찰의 본체로 활용한 사례도 있다. 예를 들어, 산시성 영현 포공사의 요왕 석가모니탑(잉현목탑)은 요 왕조 청녕 2년(서기 1056년)에 건립되었습니다. 탑은 사원의 정면과 중앙에 있습니다. , 뒤쪽에 메인 홀이 있습니다. 이 레이아웃은 탑이 지배했던 초기 사원과 탑의 레이아웃을 보존합니다. 그러나 대웅전을 중심으로 한 배치가 주류가 되었고, 사찰 내 탑의 위상도 예전에 비해 많이 떨어졌다.

다른 건축물과 마찬가지로 고탑도 건축 자재와 기술의 발전으로 인해 고탑의 구조와 형태에도 지속적인 변화가 일어났다. 사료에 따르면 중국 최초의 탑은 목탑이었다. 동한 최초의 사찰인 백마사 탑부터 동한 말기 쉬저우 복투사 탑까지 모두 목탑이었다. 북위 낙양(洛陽)의 유명한 용녕사탑(永寧寺塔)은 "면적이 1000피트에 달하고, 금병이 있고, 금판이 30개가 걸려 있는데..." "세계 최고"로 알려져 있다. . 목조탑은 내진성이 강해 쉽게 올라가서 멀리 볼 수 있지만, 불이 붙기 쉽다는 치명적인 약점이 있다. 이러한 약점은 고대 탑의 보존과 발전을 점점 더 방해하고 있으며, 사람들은 탑을 짓기 위해 더 나은 내화성을 가진 벽돌과 돌을 사용하기 시작했습니다. 오늘날 알려진 석탑의 가장 초기 사례는 "낙양가란기"에 언급된 태강사 삼층탑입니다. 현존하는 가장 오래된 전탑은 북위 정광 원년(서기 520년)의 송월사탑으로, 높이가 40m에 달하며, 천년이 넘은 세월에도 불구하고 그 모습이 여전히 아름답습니다. 현존하는 가장 오래된 석탑은 산둥 성 이성 사문탑으로 수나라 다예 7년(서기 611년)에 건립되었습니다. 무게와 높이가 모두 작은 것은 돌이 무거워서 운반하기 어렵기 때문일 것입니다.

당대에는 벽돌탑 건축 기술이 이미 상당히 발달하여 모조목정형과 밀집처마형의 두 가지 유형의 탑이 성공적으로 만들어졌다. 파빌리온 스타일의 석조 탑은 산둥 성 리청의 용호 탑과 같이 당나라에서 최고조에 이르렀습니다. 탑 본체는 매우 풍부하게 조각되어 있으며 건축 역사상 걸작입니다. 고층 석조 탑의 건축 구조는 송, 요, 진 왕조에 정점에 도달했으며 요오디 타워, 작은 야생 거위 탑, Qianxun 타워 등이 일류 수준에 도달했습니다. 이 시기 탑에는 큰 발전이 있었는데, 일반적으로 당나라의 사각형 모양에서 육각형, 팔각형 모양으로 바뀌었습니다. 이 개발은 두 가지 주요 문제를 해결합니다. 첫째, 내진성이 향상됩니다. 동일한 조건에서 다각형 벽돌 건물은 정사각형 벽돌 건물보다 지진 피해를 훨씬 적게 받습니다. 둘째, 다면적인 타워는 위에서 보는 시야를 확장시킨다.

이후 사람들은 금속의 견고함과 소중함을 이용해 금속탑을 쌓게 되었습니다. 광저우 광효사(廣孝寺) 동서철탑은 남한시대 오대(五代) 때 주조된 것으로 보존된 최초의 철탑이다. 쓰촨성 어메이산의 구리탑은 뛰어난 구리 조각과 주조로 세계적으로 유명합니다. 또한 금탑, 은탑, 진주탑, 상아탑, 법랑탑 등도 고가의 재료로 제작되어 있어 탑의 불광이 넘치고 화려함을 보여줍니다.

또한 명청 시대의 유탑도 우리나라 건축에 색채를 더해줍니다. 유약은 중국 고전 건축의 중요한 건축 자재이며 천년 이상 사용되어 왔습니다. 그러나 명청시대에는 일반적으로 사용되었다.

고대 탑 건축자재의 발전사는 중국 건축자재의 발전사이기도 하며, 낮은 수준에서 높은 수준으로, 단순한 것에서 복잡한 것으로 발전한다. 송, 요, 금 왕조의 고대 탑은 견고하고 내화성이 있는 석조 구조를 개발했으며 목재의 탄력성과 가공 용이성을 결합하여 벽돌-목재 하이브리드 재료를 만들었습니다. 다양한 재료는 저마다의 장점을 갖고 있어 건물을 더욱 아름답고 내구성 있게 만들어줍니다. 이 많은 창조물들은 숙련된 장인의 지혜에서 나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