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문화대전망 - 전통 미덕 - 전통 문화의 장단점은 무엇입니까?
전통 문화의 장단점은 무엇입니까?
중국 전통문화의 결함, 여기서 말하는 중국 전통문화의 결함은 서구 근현대 공업문명에 비해 있다. 예로부터 중화문명은 대부분 자급자족하는 거의 폐쇄적인 상태에 있었고, 대외교류도 입력보다 수출이 컸다. 동서양 문화의 격렬한 충돌이 없고 여전히 상대적으로 단절된 독립상태에 있다면 중화문명은 고유의 내재적 논리에 따라 오래 발전할 것이다. 근현대과학의 발전은 인류의 천백 년 동안의 지리적 제한을 돌파했고, 중국은 더 이상 국제사회에서 고립될 수 없다. 서방이 동방을 침략하면서 동시에 동양에 자기 쇄신의 계기를 제공하였다. 중국 역사에 익숙한 모든 사람들에게 의문이 생긴다. 이렇게 완벽한 중화문명이 왜 근현대에서 서구에 크게 뒤처졌는가?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지혜명언) 중국 전통 문화의 주요 결함은 무엇입니까? 중국 전통문화의 결함은 중국인의 사고방식과 생활방식과 밀접한 관련이 있다고 생각하는데, 이러한 결함은 어떤 유사한 유전자의 결핍이며, 우리 조상들이 겪어본 적이 없는 것이다. 이러한 결함은 간단히 네 가지 측면으로 귀결될 수 있다. (1) 과학적 관념이 형성되지 않았다. (2) 객관적인 자연세계를 연구 사고의 중심으로 삼지 않았다. (3) 중농 경상인이 사회 생산에 미치는 장애; (d) 윤리적 질서에 의한 개인의 자유에 대한 속박. 중국 전통문화의 부족과 부족이 오늘 이야기해야 할 두 번째 문제는 중국 문화에 도대체 어떤 결핍과 결핍이 있는가? 첫 번째는 정치체제 분야이고 유학은 일련의 문제를 가져온다. 한 나라의 상황을 알고 싶다면, 가장 좋은 방법 중 하나는 그 법전을 보는 것이다. 당시의 사회 관계, 문화 상황, 국가 관리 상황이 모두 그곳에 반영되었다. 181 년, 중국의 법전 ('대청 율례') 이 처음으로 영어로 번역되어 출판되었고, 영국의 한 신문인' 에든버러 평론' 은 중국인들의 여러 방면에 대한 지식이 부족하다고 말했다. 중국 법전의 특징은 무엇입니까? 민법 내용은 매우 적고, 기본 내용은 형법이며, 심지어 민사분쟁도 형사사건으로 처리한다. 여기에는 유교 정치의 세 가지 기본 특징, 즉 첫째, 윤리와 정치의 통일이 나타난다. 중국 전통문화의 골간은 유학이고, 유학은 윤리와 정치가 가장 많다. 서한 시대부터 효치로 천하를 다스리고, 가족윤리를 온 나라의 통치로 확대하고, 나중에는 완전한 공식으로 발전했다는 것을 강조했다. 중국 사회의 기본 특징 중 하나인 종법전제, 윤리, 정치통일은 당시의 사회상황과 완전히 일치한다. 그 당시 사회는 자연경제였기 때문에 경제 상태가 비교적 안정적이었다. 두 번째 특징은 전제 제도 하에서 엄격한 등급 관계이다. 공자의 말로: "군군, 신하, 아버지, 아들." 지금 어떤 학자들은 그것이 아주 좋다고 생각하는데, 어디가 좋을까요? 황제는 황제의 규범에 따라 행동하고, 군, 신하, 아버지, 모두 엄격한 규범을 가지고 있다. 이것은 좋은 방면에서 말한 것이다. 그러나 그것의 다른 면은 등급이 삼엄하여 넘을 수 없다. 영국은 1215 년에' 대헌장' 을 가지고 있으며, 국왕은 제후들의 동의를 얻어 각지의 자유와 자치권을 보장해야 한다. 중국의 크고 작은 일은 모두 천자나 윗사람이 결정한다. 저항은 큰 죄악이다. 유교 정치 이론은 이것들을 합리화했다. 중국에는 국제 학술계의 정의나 다수의 학자들이 공인하는 봉건 제도가 없다. 봉건 제도라면 왕과 제후들 사이에는 계약 관계가 있다. 중국은 그런 관계가 없다. 유교 사상의 세 번째 특징은 복종이다. 공자의 말에 따르면 군자는 "천명을 두려워하고, 어른을 두려워하고, 성인을 두려워하는 말" 이라는 세 가지 두려움을 가지고 있다. 만약 논쟁이 있다면, 누가 옳고 그름을 결정합니까? 성인과 황제의 말에 의해 결정되고, 성인의 말은 마지막 기준이다. 서기 1 세기에 한장제는 유문의 대표인물을 소집하여 백호관에서 회의를 열고 반고가 집필하여' 백호통의안' 을 집필했고, 장제는 비준한 후 천하를 반포했다. 유학을 지도로 국가 정치생활과 사회생활의 모든 방면을 위해 상세한 규칙이나 규범을 제정하다. 중국 전통문화의 핵심을 강조하다: 삼강육기 (육친), 존엄에 복종한다. 이후 역대 법전, 당, 송, 명, 청의 율례는 모두' 백호통의안' 을 계승하여 삼강육기를 시종일관 관통하는 것으로 삼았다. 일반 백성들은 죄를 지었고, 신분의 높고 낮음에 따라 친소한 관계에 따라 너에게 유죄 판결을 내렸다. 중국 전통문화의 두 번째 문제는 사고 방식의 결함이다. 중국인의 사고 방식에 문제가 있다. 양전닝 (WHO) 는 24 년 보고를 할 때 "<역경> () 은 중국의 과학 발전에 매우 불리하다" 고 말했다. 그는 그 중 한 가지는 연역적 논증을 하지 않는 것이라고 말했다. <역경> (WHO) 는 당시의 사회현상과 자연현상을 많이 요약했지만 엄밀한 연역과 논증은 없었다. 이것은 양전닝 (WHO) 가 과학자로서 한 진실이다. 그가 이 말을 하기 전에, 16 세기 말 17 세기 초, 리마동은 그가 쓴' 중국 자기' 책에서 중국인이 논리 규칙을 모른다고 말했다. 그가 한 말은 진실이고, 중국에는 논리학이 없다. 나중에 우리는 필사적으로' 묵자' 에서 제련하고 수색해 보았는데, 안에는 변증 논리가 포함되어 있다고 생각했다. 그러나' 묵자' 에는 논리적 사상은 있지만 완전한 이론은 없고, 사회의 요구에 맞지 않기 때문에 나중에는' 묵자' 도 미미하게 되어 연구하는 사람이 적고, 4 분의 1 의 장이 실전되었다. 서구의 상황은 다르다. 그들은 논리학을 가지고 있다. 고대 그리스는 이미 완전한 형식의 논리 이론을 가지고 있을 뿐만 아니라, 중세 교육은 1 년 동안 변론 수업을 받아야 하는데, 실질적으로 논리 수업이다. 리마동은 이렇게 말한다: 왜 중국인들은 과학을 중시하지 않고 논리를 중시하지 않는가? 아주 간단합니다. 이 안에 이익관계가 있기 때문에 중국에서는 사서오경을 알고 있습니다. 수학과 논리를 배우지도 않고 실험을 장려하지도 않고 과거시험을 치르고 벼슬을 할 수 있습니다. 이런 상황에서 과학은 당연히 발전할 방법이 없다. 또 중국에서는 천문학이 풍부한데, 다만 별과 결합했을 뿐인데, 지진이 천노한 곳은 황제에 대한 징벌이다. 각종 시비가 성인의 말에 따라 판단된다면, 변론과 논리 이론을 말할 필요가 없다. 이런 환경에서 어떻게 현대 과학을 생산할 수 있습니까? 리마동이 중국에 왔을 때' 기하학 원본' 을 가지고 와서 6 권을 번역했고, 9 권은 번역되지 않았다. 태평천국을 평정하기 전까지는 증국판이 양강 총독을 만들었는데, 그는 과학자 이선란의 건의를 받아들였고, 이후 9 권 번역출판을 지원하고, 이전에 번역한 6 권도 한 번 교정해 완전한 버전을 냈다. 이선란은 증국번 () 에게 서문을 써달라고 부탁했고, 증국번 () 은 자신의 아들 쩡기택 () 이 대필을 하게 했다. 증국판은 중국 전통문화만 알면 안 된다는 것을 알고 어려서부터 아들에게 영어를 배우고 현대과학교육을 받게 했다. 증기택이 그의 아버지를 대신해서 쓴' 기하학 원본' 서문은 "내 중국 계산서를 덮고' 9 장' 으로 나누어 모두 일로 이름을 짓고 각각 하나의 법씩. 그러나 그 이유를 알 수는 없지만. 기하학은 아무 말도 하지 않고, 모든 것을 포함해서 요약하면," 점 "이라고 말했다. ...... \ "9 장 \" 법, 각각의 적용, \ "기하학적 원본 \" 은 \ "9 장 \" 입법의 근원에 토오루 하고, 모든 \ "9 장 \" 도 달라이 없습니다. \ " 여기에서는 중서 사고 방식의 차이를 분명히 알 수 있다. 9 장 산수 * * * 는 246 개의 수학 문제를 받아 9 장으로 나누었다. 방전, 율미, 쇠퇴점, 소폭, 상공, 평균 손실, 흑자 부족, 방정식, 피타고라스. 그것의 계산 방법은 성과가 있지만, 완전한 이론으로 상승하지는 않았다. 증국판은 아들이 쓴 것을 보고 크게 칭찬했다. 당시 증기택의 평가가 완전히 정확한 것은 아니었지만, 그는 확실히 중국 사고방식의 약점을 꿰뚫어 보았다. 또한, 수세기 동안 중국인들은 중국의 도덕이 가장 고상하다고 생각했고, 서양인은 야만이었고, 도덕 문장 () 는 영원히 중국과 비교할 수 없었다. 실제 상황은 어떻습니까? 지금 보기에 도덕규범에도 큰 결함이 있는 것 같다. 한편, 우리의 도덕 규범 중 일부는 세계 각국과 동일합니다. 예를 들어, "인, 의, 의식, 지혜, 편지" 를 말하는 것은 대체로 어떤 문화 체계에서도 비슷한 것을 찾을 수 있습니다. (데이비드 아셀, Northern Exposure (미국 TV 드라마), 도덕명언) 서양에서 인은 "박애" 입니다. 정의는' 정의' 이다. 일부 도덕규범은 세계 각국이 동일하며, 다른 언어 체계는 같은 뜻을 나타냈다. 이것은 한 방면이다. 하지만 이런 규범의 내용을 더 조사해 보면 문제가 생긴다. 유학의 핵심은 인의다. 중용' 이라는 말로' 인자한 사람, 사람도 뽀뽀가 크다' 고 말했다. 의로운 자는 마땅히 해야 하고, 존현은 크다. " 사람을 말하는 것은 사람의 평등을 이야기하는 것이 아니라, 본연의 정을 최우선으로 두는 것이다. 정의의 내용은 모퉁이를 돌면서 다른 사람을 존중해야 한다! 우리의 도덕규범에는 명백한 결함이 있는데, 주로 세 가지 측면이 있다: 첫 번째는' 의리 경리' 이다. 소인과 군자의 구분은 네가 이익을 중시하지 않는 것을 보고, 네가 이익을 중시하면 소인이 되는 것이다. 그러나 인간성 자체는 이익을 추구하는 것이다. 둘째로, 우리의 도덕은 3 강을 기본으로 하고, 인간간 평등은 없다. 다시 한 번, 중국 도덕관념에서 집단의 이익이 1 위다. 그러나 사람은 현대화해야 하고, 사회는 현대화해야 하며, 모두 개인의 권리와 개인의 이익을 최우선으로 생각해야 한다. 개인은 현대 시민이 되어야 하고, 현대 시민의 존엄을 보호하고, 현대 시민의 권리는 근본이며, 도덕의 근본도 정치의 근본이며, 정치는 결국 시민의 개인의 권리를 보호하기 위해 봉사하는 것이다. 게다가, 개인의 권리를 경멸하는 중요한 내용으로서, 경제적으로 단호하고 철저하게 사유재산을 보호하지 않는 것이다. 한 가지 원칙이 있습니다. "천하에, 혹시 왕토가 아닐까? 땅의 하마를 거느리고 있는데, 혹시 왕신이 아닐까. " 황제와 관청이 민산을 침범하는 것은 흔히 볼 수 있는 일이다. 중국 전통문화 법전화 이후 종법전제를 유지하고 3 강을 수호해야 하기 때문에 조부모, 부모가 호적, 분재산,' 별적',' 이재' 를 금지해야 한다. 당, 송, 원, 명, 청은 이 규정을 계속 이어왔고, 누가 이를 위반하면 처벌을 받아야 한다. 또 다른 점은 당신이 새로운 경제 형식을 경영하는 것을 허락하지 않는다는 것입니다. 예를 들어, 중국학 외국인은 기선을 경영해야 합니다. 187 년대 이홍장이 직리 총독이 되었을 때 광둥 상인이 천진에서 기선 기업을 신청했을 때 이홍장은 허용되지 않았다. 189 년대 장지동은 호광 총독으로 일했고, 호남의 일부 상인들은 동정호와 장강에 작은 기선 회사를 운영해야 했는데, 장지동은 안된다고 말했다. 변법 전후까지 장지동은 여전히 동의하지 않았다. 즉, 이러한 새로운 기업을 운영하는 것은 공직자만 할 수 있고, 사적으로는 할 수 없고, 개인이 할 수 있더라도 비준해야 한다는 것이다. 사유재산을 특정 경제 분야로 제한하는 것은 너의 재산권이 충분히 실현되지 못하고, 경제의 자유가 제한되면 사유재산이 크게 할인되는 것과 같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