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문화대전망 - 전통 미덕 - "총을 들고 개를 데려오다" 혹은 "모든 것을 손에 의지하다" 고, 구촉 사냥꾼의 생활은 도대체 어떠한가?
"총을 들고 개를 데려오다" 혹은 "모든 것을 손에 의지하다" 고, 구촉 사냥꾼의 생활은 도대체 어떠한가?
소개: < P > 한대 양웅은' 촉왕본기' 에서 "어현전은 저장산에 있다. 신선을 얻는다" 고 말했다. 이 절은 저장에서 제사를 지낸다. 수촉민이 드물다. " "밭" 은 사냥이다. 고대 촉지 본토에는 원래 사냥을 하는 민족이 있었음을 알 수 있다. 나중에 촉인은 점차 산간 사냥에서 청두 평원으로 들어가 고기를 잡으며 점차 농경 생활로 바뀌었다. 그러나 일부 선민들은 여전히 산간 지방에 남아 사냥을 하며 대대로 전해 내려온다. 그들은 현지 여건에 따라 산에 의지하여 사냥을 하며, 사냥 생활에 많은 요술 형식을 섞어서 일컬어졌는가? 마녀 사냥? 。 < P > 고대 촉인의 사냥 전통 < P > 고대 촉지? 마녀 사냥? , 주로 오늘날의 쓰촨 분지의 서쪽 가장자리에 분포한다. 방향은 동북에서 남서쪽으로 뻗어나가고, 북기간남, 쓰촨 청천 당가 일대, 중부는 주로 면양, 청두, 야안, 아바, 간지 사이의 용문산대, 남부터 야안과 간지가 잇닿는 지산맥으로 천리에 이른다. 그동안 큰 산은 기복이 높고 숲이 우거져 생태가 풍부해 우리나라 여러 나라 삼림공원의 분포지였으며, 자연히 대대로 사냥으로 생계를 이어가는 선민들을 자양했다.
숲이 무성한 촉서산구
고촉? 마녀 사냥? 사냥풍습은 주로 두 가지가 있는데, 하나는' 총을 소지하고 개를 데려오는 것' 이고, 두 번째는' 모든 것을 손에 의지하는 것' 이다! < P >' 총을 소지하고 개를 데려오다' < P > 는 이런 사냥 방식으로 사냥꾼이 총을 들고 개를 데리고 동행하지만, 사람을 지적하는 개 수를 꺼리는 것을 피한다. 함께 사냥을 하며 일명 산을 쫓아내고 에워싸는 것을 일컫는다. 한 사람과 두 사람이 곡식밭을 지키면서 야수를 때리는 경우도 있다. 개가 탐지, 사냥 역할을 하는 것 외에 산민 사냥의 주요 도구는? 총? 이거? 총? 옛날에는 총, 화살, 화살 등을 가리켰다. 명청시대에 화기를 발명한 후, 산민은 점차 사용하기 시작했습니까? 총? , 주로 토총, 제조는 간단하지만, 정확함이 아니라 맹렬하다. 구사회의 토총, 대장장이는 동그란 쇠막대기를 동그란 구경으로 치고, 총관은 가늘고 밑받침은 굵고, 가운데 속이 빈 파이프는 나무자루에 총통으로 묶였다. 직접 만든 흑화약, 철사, 쇠막대 등을 총구에 꽂고, 총구멍에 지시선을 설치하고, 불을 붙일 때 지시선을 켜서 총구 안의 화약을 폭발시킨다. 폭발의 팽창으로 기랑이 밀려나면서 총관 속의 철사와 쇠줄이 빠르게 밀려 방사상 분출구를 형성하여 사냥물에 큰 피해를 입힐 수 있다. 총을 들고 개를 데리고? 사냥의 기세가 크다. 일반적으로 경험이 많은 늙은 사냥꾼들이 야수가 출몰하는 지역을 잘 보고, 사냥꾼들이나 울부짖거나 총을 쏘거나 개를 내쫓아 기세를 형성하고 놀란 야수를 좁은 계곡이나 함정이 미리 묻혀있는 지역으로 몰아간다. (알버트 아인슈타인, Northern Exposure (미국 TV 드라마), 사냥명언) 야수가 일단 포위권에 들어오면, 사냥꾼들은 총을 쏘는 것을 보고, 요격을 따라잡고, 사냥물의 힘이 다 떨어지면 쉽게 잡을 수 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희망명언) < P > 야생동물을 사냥한 후, 주로 사격자는 짐승의 머리와 짐승의 가죽을 나누고, 고기는 사람의 몫을 본다. 이런 사냥꾼은' 매산회' 가 있는데, 음력 겨울월 11 일은 회기로 장로가 제매산신을 주재한다. < P > 민간 전설에 따르면 옛날에는 치우 부족이 황제부락과 결전을 벌였고, 치우는 날짐승 맹수를 몰 수 있는 능력이 있어 한때 우세를 차지했지만 결국 패배하여 붙잡혔다. 치우는 목을 베었지만 혼백은 항복하지 않고 설봉 산맥으로 돌아가 신령이 되어 설봉 산맥을 관장하는 날짐승은 점차 사냥꾼업계의 원조가 되었다. < P > 구촉 사냥꾼이 모시는 매산신은 바로 메이산 칠성이다. 그들은 이랑신의 친구이자 조수이다. 뚜지앙옌 이왕묘의 노악루의 이마에는' 이빙, 얼랑, 메산 칠성두코뿔소도' 가 있어 고촉 사냥의 전통을 잘 반영하고 있다. 산민들은 곰과 멧돼지, 표범 등 야생물을 모두 가까운 산신묘로 사냥하여 산을 돌려주려고 한다. 절에서 멀리 떨어진 곳에는 석두 누벽을 산신으로, 짐승 머리, 향촉으로 모시고 있다. 장로는 축문을 외워야 한다: < P > "제자는 조사 상동 매산호대왕, 중동 매산 이대왕, 하동 매산 조대왕, 산에 일흔두 장이 있고, 하 강에는 칠얼랑이 있다. 호풍이 호루라기를 치고, 개 지로 () 를 부르다. 메신저 소년, 지점 화재 뮤지컬; 털이 많으면 털이 날뛰고, 피를 만나면 피가 날뛴다. 고산 냉단의 낡은 사찰은 모두 본 제단에 초청하여 총합을 받아 혈식을 받아라.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믿음명언) 현지의 오래된 선현을 청하고, 지반업주가 균등하게 나누어 주시고, 보는 사람은 몫이 있습니다. " < P > 제례가 끝난 후에야 사냥꾼들이 수육을 나누기 시작했고, 감사의 집에 돌아왔다. < P > "모든 것이 손에 달려 있다" < P > 이것은 공구가 없는 사냥 방식이다. 사냥꾼은 엽총과 사냥개를 데리고 자연 수단을 이용하여 사냥을 하는데, 일명' 몬테네그로' 라고도 한다. 사냥꾼은 산에 올라 밧줄, 함정, 지궁 등으로 야수를 잡는다. 주술사는' 길 매달기' 라는 마법사다. 그들은 몬테네그로, 개산, 재촉산의 마술을 잘 알고 있으며, 함께' 타산 삼절대' 라고 부른다. -응? 길을 걸어? 함정을 놓는 방법에는 여러 가지가 있습니다. 예를 들면? 안화살, 압력판? 그리고? 밧줄? 。 안화살? , 야수의 필경의 길을 선택하고 작은 줄기를 활로 구부려 밧줄로 양쪽을 묶고 독약을 미리 발랐던 화살이나 칼날을 걸어놓는다. 야수가 지나갈 때 걸림돌선을 만지면 화살이 머리를 쳐서 쏜다. 판자 압력? , 들짐승이 자주 지나가는 곳을 선택하고, 얕은 구덩이를 파서 나뭇가지, 대나무 장대로 석판을 받치고, 석판은 너무 가벼워서는 안 된다. 그렇지 않으면 야수를 억누를 수 없고, 너무 무거워서는 안 된다. 그렇지 않으면 기관이 실패하기 쉽다. 얕은 구덩이에 미끼를 달고 야수가 구덩이에 들어가 고기를 먹고 나뭇가지와 대나무 장대를 만지면 석판이 쓰러져 구덩이를 봉쇄하고 야수는 도망칠 수 없다. 밧줄? 용도도 비교적 넓고, 분명히 커버와 다크 커버 두 가지가 있습니다. 첫째, 빛이 좋지 않은 도랑, 풀숲, 돌솔기를 선택하고, 야수의 자주 있는 곳에 올가미를 설치하고, 끈은 매듭으로 묶이고, 야수의 사지는 일단 그 안에 들어서면 조이지 않을 수 밖에 없다. 발굽이 묶일 때까지 긴장을 풀지 않을 수 밖에 없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희망명언) 또 다른 하나는 야수가 반드시 입구를 통과하고, 땅에 구덩이를 파고, 구덩이 옆에 적합한 작은 나무 줄기를 선택하고, 구부리고, 밧줄의 한쪽 끝을 그 위에 묶고, 다른 쪽 끝은 밧줄 올가미를 구덩이 안에 놓고, 나뭇잎, 얇은 흙으로 덮고, 그 모양을 가리고, 야수가 터치 기관을 지나가면 나무 막대기가 곧게 뻗어 들어 올리는 것이다. (알버트 아인슈타인, Northern Exposure (미국 TV 드라마), Northern Exposure < P > 이' 길 매달림' 은 안화살, 압력판? 그리고? 밧줄? , 그리고' 미혹자' 가 될 것이다. 즉, 꼬집고 계산할 수 있고, 예물은 신과 같다. 그들은 사전에 산에 들어가 야수의 발자국, 배설물 등을 관찰하여 야수가 출몰하는 노선과 법칙을 파악한다. 산속의 날씨 변화에 따라 몬테네그로의 시간을 고르세요. 풍향에 따라 불더미가 놓여 있는 방위와 몬테네그로 장소를 선택하다. < P > 산에 오르기 전날 제자에게 먼저 장작, 대형 몬테네그로 6 등, 소형 몬테네그로 3 등을 하라고 명령했다. "길 매달기" 본인은 직접 함정을 세우고, "우각꽃" (산두쥐안) 나뭇잎으로 부수고, 걸으면서 주문을 읽고, 야수의 발자국에 뿌렸으며, 주문을 쓴 나뭇잎이 야수를 함정이나 올가미로 끌어들일 수 있다고 한다. < P > 이날 밤 법복을 입은' 행로' 가 연못가에 앉아 경건한 마음으로 신에게 기도하며 신에게 자신의 죄를 용서해 달라고 부탁하고 핑안 귀가를 보호해 달라고 요청했다. 경건한 기도를 할 때, 조상의' 타산가' 를 반복해서 묵상하다. 흥미롭게도, < P > "내가 살생을 좋아하는 것이 아니라, 내 마음이 너무 독하지 않다는 가사가 있다.
배가 고파서 몸이 춥기 때문이다.
존경하는 천신이여, 당신의 자손을 용서해 주십시오!
일일이 어쩔 수 없이 어쩔 수 없이 어쩔 수 없이. < P > 타산인도 목숨이 있다. 타산인은 산귀신이 아니라 인간이다. < P > 헤헤, 껍질을 벗기고, 나는 옷을 입고, < P > 는 살을 베고, 나는 먹을 것이 있다. 나는 단지 요 < P > 의 생명으로 내 생명을 키우고, 그것의' 칼머리' 로 귀신을 공경할 뿐이다! " < P > 다음날은 산에 올라가야 하는 날이며,' 길 매달기' 는 칠칠사십구 칼 종이돈, 머리 한 개, 작은 얼굴 두 개, 산림으로 들어간다. 해가 지기 전에, 그는 미리 선정한 큰 그루터기에 달려가, 이 그루터기로 그의 마음속의 산신을 대표하고, 마른 가지와 등나무를 쉽게 잡고, 이 그루터기에 얽매여' 단산신' 이라고 불렀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희망명언) 그런 다음 칼머리를 펴고 종이돈을 켜고 무릎을 꿇고 산신에게 < P > "오늘 제자에게 어려움이 있어 특별히 산신을 여쭈었다" 고 하소연하기 시작했다. < P > 큰 신이 당신의 손을 높이 들고, 멧돼지 곰, 노랑토끼 사슴, 얼마나 많이 주는지는 오로지 대신의 자비에 달려 있다. < P > 제자는 감히 대은대덕을 잊지 못하고, 앞으로 향을 많이 피워 불을 피운다. < P > 축비, 제물을 정리하고 미리 선정된 장소로 직진합니다. 그곳은 장작이 이미 잘 되어 있습니다. "길을 걸어라" 는 제자가 이미 날카롭게 갈아놓은 신월도를 받아 칼을 휘두르며 땅 위의 대나무를 베고, 대나무 말뚝은 5 인치 길이, 뾰족한 위쪽으로, "오매 말뚝" 이라고 합니다. "길 매달기" 는 즉시 올가미를 지휘하고 함정을 설치하였다. < P > 모든 것이 준비되면, 한밤중이 될 때까지 바닥에 누워 있다가,' 길 매달아' 가 벌떡 일어나 제자에게 불을 붙이고, 자기가 급히 옷을 벗고, 벌거벗은 채, 이렇게 해야만 귀신을 두려워할 수 있다고 한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템페스트, 희망명언) 제자는 옆에 있는 불더미 앞에서 종이를 계속 태웠다.' 길 매달기' 가 오매 말뚝에서 뒤척이며 일을 하기 시작했고, 날카로운 대나무 끝은 육체를 뚫을 수 없었다. 그의 입에서 호호 호루라기가 끊이지 않고 불더미가 활활 타올랐다. 동시에,' 길 매달기' 는 불 옆에 놓여 있는 작은 면들이 싸우기 시작하게 하고, 그 면은 붉고 검고 검고, 붉은 면인이 이기듯 길조를 예고하고,' 길 매달기' 는 온몸에 힘이 솟는다. 흑면인이 이긴다면, 어려움이 있음을 예고하고,' 길을 매달아' 는 다시 치게 할 것이다. (존 F. 케네디, 도전명언) < P > 마흔아홉의 종이돈을 다 태우고,' 길 매달아' 가 일어나 물그릇 앞으로 걸어갔다. 물그릇은 근처의 나무 그루터기나 평석 위에 놓여져 있으며, 해자를 상징하며, 그 위에 젓가락을 놓아 외나무다리를 상징한다. 짐승들은' 길 매달기' 의 마력에 힘입어 잇달아 이 다리를 밟아 함정을 향해 절로 걸어갔다. 길을 걸어 득의양양하게 하하 웃으며, 재빨리 젓가락을 떼는 것은 다리가 허물어지고 산신도 어쩔 수 없다는 것을 나타낸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희망명언) < P > 닭이 부르기 전에 산림은 침묵으로 돌아가고,' 길 매달아' 는 불더미 옆에 비스듬히 누워 날이 밝을 때까지 조용히 기다렸다. 그때 사냥감을 세고, 산신과 교부하고, 산신을 풀어주고, 물론 죄책감과 고충을 서술할 수 있었다. < P >' 길 매달기' 들은 산신에게 딱딱하고, 심지어 산신을 묶고, 모범을 보이도록 강요하지만,' 길 걸기' 는 결코 함부로 남획하지 않는다. 그 신조는 "충분히 먹을 수 있을 뿐 남는 것은 없다" 는 것이다. 그들의 마음속 신조는' 검은' 산이고, 한 번의 수명이 짧다는 것이다. 야수가 새끼를 낳을 때 몬테네그로는 단자절손의 보응을 받을 수도 있다. 이런 괴상한' 길 매달기' 는 신 앞에서 경건하고 교활한 사람들이다. 사람 앞에서는 종잡을 수 없는' 신' 이다. < P > 결론: < P > 는' 총을 소지하고 개를 데려오다' 든' 모든 것을 손에 의지하든' 고, 고촉인의 사냥은 모두 인간과 자연이 충분히 어우러진 결과다. 생활을 유지하고 탐욕을 마구잡이로 죽이지 않는 것, 특히' 산가' 와' 행로' 가 천 함정 앞에 읊은 노래다. 이러한 사냥 민속은 실용에서 출발하는 방식을 반영하고 있으며, 고촉선민이 자연을 통제하는 특수한 수단으로, 만물이 영성을 가지고 있고, 또한 인류 자체의 힘을 긍정하며, 자연을 대하는 인류의 자신감과 솔직함을 보여준다.
(개인적인 견해, 관심을 가져 주셔서 감사합니다! ) 을 참조하십시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