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문화대전망 - 전통 미덕 - 중국 전통문화에는 어떤 카테고리가 있나요? 유교와 같은. 더 많은 영향이 있습니다
중국 전통문화에는 어떤 카테고리가 있나요? 유교와 같은. 더 많은 영향이 있습니다
중국 전통 정치 문화의 진화와 그것이 후대에 미치는 영향
(1) 중국 전통 정치 문화의 형성
1 수백 가지 사상 학파
상나라와 서주시대에 중국의 정치문화가 형성되기 시작했는데, 무왕이 주나라를 공격하자 “닭에게는 아침이 없고, 수탉의 장관은 가족 관계 밖에 없습니다.", Boyi와 Shuqi 사건은 모두 당시 정치 문화의 표현입니다. 그러나 당시의 정치, 문화적 발전은 아직 성숙되지 않았으며, 다양한 사상이 치열하게 충돌하였다. 각지의 부족의 공동존재와 봉건제도의 실시, 정치군사적 합병의 연속 발생, 여러 나라의 통치방안 모색 등은 동양시대 여러 나라의 학자들 사이에서 매우 다른 사상을 가지게 만들었다. 주나라. 그들은 서로 논쟁을 벌이고 수백 개의 학파가 다투고 있습니다. 지금은 중국의 정치문화가 급속히 발전하고 성숙해지는 시대이다. 중국의 실제 정치, 문화 발전에 관한 한 수백 가지 사상 학파 중에서 후대에 큰 영향을 미친 세 학파는 유교, 율법주의, 도교입니다.
1) 유교
공자는 유교의 대표적인 인물이다. 그는 인(仁)과 의(害), 효(孝), 형제애(善愛)를 주창하면서 “왕은 왕이고, 신하는 신하이며, 아버지는 아버지요, 아들은 아들이다”라고 말했다. 그리고 군주의 위계질서와 지위를 언급한 반면, 신하들은 신하들에게 예절을 맡긴다. 즉 신하들은 황제를 충성스럽게 섬겨야 한다고 하여 군주의 의무와 책임을 제시하였다. 그는 또한 “위험한 나라는 침략할 수 없고, 혼란스러운 나라는 안정될 수 없다”, “삼군은 장수를 잡을 수 있지만, 보통 사람은 야망을 잡을 수 없다”고 말하면서 인민의 자주적 인격을 강조했다. .
공자(孔子)의 뒤를 이은 맹자(孟子)는 백성을 왕과 나라보다 높은 지위에 올려놓았다. 맹자는 “백성이 가장 높고, 나라가 그 다음이고, 왕이 가장 낮다”고 말했다. . 한편으로 유교는 위계와 군주제를 옹호하는 반면, 군주와 신하들은 각자의 의무와 권리를 이행해야 하며, 어느 쪽도 상대방에게 무조건적인 복종이나 타협을 요구해서는 안 된다고 주장합니다. 공자는 '善治'로 나라를 다스릴 것을 주장하고, 지나친 착취와 억압을 반대하며, 백성을 부요하게 하고 이롭게 한다는 사상을 내놓았다. 선진유교는 금욕을 옹호하지 않고 자기 수양 등을 장려했습니다. "리"는 유교를 장려하는 도구입니다.
유교는 내부 제도의 유지와 사회 안정을 중시하기 때문에 경쟁이 치열한 춘추전국시대에는 특별히 임명될 수 없었다. 그러나 사람들이 유교가 전진(前秦)부터 진(秦)나라까지 낮은 지위에 있었다고 생각한다면 그것은 불공평할 것이다. 전국시대에는 유교가 칠국 전역에 퍼졌습니다. 진나라 때 진시황이 연금술사와 마술사를 죽이려고 했을 때, 부수태자는 그들 중 일부가 유교인이고, 진나라 조정의 대신으로 유학자가 있다는 이유로 그들을 옹호했다. 이 모든 것은 진나라가 유학자들을 특별히 배척하지 않았음을 보여준다. 소위 '함정 유교'는 실제로 일부 유학자를 포함한 연금술사와 마술사들을 가두어 죽이는 것을 의미합니다. 일단 통일되면 정치권력의 통일성을 유지하는 것이 최우선 과제가 되었고, 유교는 자연스럽게 통치자들의 이념적 중추 중 하나가 되었습니다. 역사적 경험은 안정적인 외부 정치 환경을 전제로 하여 유교가 국가 시스템과 사회에 미치는 안정 효과가 중요하고 놀랍다는 것을 보여줍니다.
2) 도교 정치 문화
노자는 도교의 대표적인 인물이다. 왜냐하면 그들의 정치적 이념 자체가 아무것도 하지 않고 통치하는 것을 옹호하기 때문입니다. 노자는 “도는 늘 아무것도 하지 않고 아무것도 하지 않는다. 왕자와 왕이 이를 지킬 수 있다면 만물은 스스로 변한다”고 말했다. 도교의 자연 철학은 통치의 이론적 기초입니다. "도" 또는 "자연"은 영원하며 아무것도 하지 않습니다. 세상의 모든 것은 "도"에 의해 생성되므로 "도"는 "모든 것을 하는 것"입니다. 나라의 통치자로서 '도'를 잃지 않고 엄격히 지킬 수 있다면 국민들은 평화롭고 소박한 삶을 살 수 있을 것입니다. 노자와 같은 도교의 대표이기도 한 양주는 "한 푼도 잃으면 세상이 이로 인해 이익을 얻지 못할 것이며, 세상이 한 사람에게 바쳐졌다는 것을 안다면 그것을 가져가지 못할 것이다. 모두가 한 푼도 잃지 않고 세상에 해를 끼칠 것이며 세상이 다스릴 것입니다."
도교의 정치적 명제는 '아무것도 하지 않고 다스리는 것'이지만, '아무것도 하지 않고 다스리는 것'은 수동적이고 비활동적이라는 뜻이 아니다. 도교 사상은 후세에 새로운 왕조를 세우는 데 큰 영향을 미쳤으며, 이는 국민의 일반적인 정책 기대에 부응하고 회복 및 회복 정책을 수립했습니다. “대군을 거느리고 나면 흉년이 들 것이다.” 도교인들은 전쟁과 같은 폭력적인 사회 불안을 매우 싫어합니다. 그들은 또한 좋은 정부는 국민이 평화롭고 만족스럽게 살고 일하며 정부를 관리하는 방법을 모르는 정부라고 믿습니다. 사람들은 어디서나 경영자의 흔적을 느낄 수 있는데, 경영자에 의해 양질의 삶이 주어진다고 믿는 도교인들은 이러한 견해에 동의하지 않습니다. 서한 왕조 초기에는 대부분의 통치자들이 도교 사상을 주요 경영 이념으로 삼았습니다. 우리는 전쟁으로 피폐해진 국가에서 도교 사상이 큰 긍정적인 역할을 할 수 있음을 알 수 있습니다.
3) 법가주의 정치문화론
법가사상의 대표자로는 리귀(Li Kui), 우치(Wu Qi), 상양(Shang Yang), 한비자(Han Feizi) 등이 있다. 그들은 예절의 지배를 법의 지배로 대체하고, 친족이나 거리에 관계없이 법을 통일할 것을 주장합니다. 그러나 사실 이러한 율법주의의 '법치'는 현행 법치와는 매우 다르다. 전국시대에는 여러 나라의 세습 귀족으로 인해 귀족들이 특권을 누리고 국가 정치를 통제함으로써 군주제가 쇠퇴하고 정치적 부패를 초래했기 때문입니다. 이러한 환경에서 군주는 군주의 권력을 강화하고 귀족의 특권을 반대함으로써 율법주의를 높이 평가하였다. 율법주의 이론에서는 군주가 입법권과 사법권을 모두 갖는다. 군주가 제정한 법률이 국민에 의해 준수되는 반면, 통치자는 또한 자신의 부하들을 평가하고 시험하기 위해 어떤 수단을 사용하며 심지어는 권력을 얻을 수 없고 신비롭고 예측할 수 없는 것처럼 보이게 하고 사람들에게 두려움을 주기 위해 일부 "기술"을 사용하기도 합니다. 군주는 두려움에 떨고 있습니다. 이는 후대에 반복적으로 군주제를 승격시키는 이론적 근거 중 하나이기도 하다.
그리고 통치자는 법을 제정한 사람이지만 법에 얽매이지 않습니다.
선진법률주의는 유교의 영향도 받았다. 예를 들어 오기는 국가의 안전은 “위험보다 덕에 있다”고 주장했다. 율법주의와 유교는 후대에 깊은 영향을 미쳤습니다. 어떤 사람들은 '양리학과 숨은 법'이 무리가 아니라고 말합니다. 예를 들어, 수나라의 문제는 유교를 존중했지만, 한때 부하들을 보내 관리들에게 미끼로 어떤 물건을 주고, 무슨 일이 일어나고 있는지 모르는 이들 관리들을 엄하게 처벌한 적이 있습니다. ". 유교는 옛 왕정과 귀족제도를 옹호한 반면, 율법주의는 왕정을 높이고 귀족의 권력을 억압했다.
4) 선진(前秦)의 기타 학파
선진(前秦)에는 유교, 도교, 법학 외에도 음양사상 등 다른 학파가 존재하였다. 학교와 유명한 학교. 예를 들어, 음양씨족의 대표인 조연(周燈)이 제시한 오덕사상은 후대 황제들이 나라를 통치하는 데 중요한 이론적 근거가 되었다. 각 왕조는 다섯 가지 요소 중 하나의 "덕"을 장려하고 다섯 가지 덕 중 상호 억제와 상호 강화의 원칙을 사용하여 통치의 정당성을 결정했습니다. 또 다른 예로는 유명 학자들의 대표인 공손용(孔孫隆)과 혜시(惠師)가 있다. 유명 학자들이 유명 논쟁론을 연구하고 여러 파벌에 영감을 주어 '명칭'과 '현실'에 대한 문제를 반복적으로 논쟁하고 논의하게 되었는데, 이는 한문의 근원 중 하나가 되었다. 정치 문화.
선진(先秦) 수백 가지 학파의 사상이 후세의 정치, 문화 발전의 기반이 되었지만, 후세는 더 이상 다음과 같은 학파를 만들기 위해 경쟁하지 않는다고 해야 할 것이다. 대신에 그들은 선진(Pre-Qin)의 다양한 학파를 기초로 하고 서로 통합되어 더욱 발전된 다른 외국 사상을 혼합하거나 선진(Pre-Qin) 학교의 명칭과 이론을 차용했습니다. 자신의 견해를 자세히 설명합니다.
2 선진 민간정치의 형성과 학자윤리
선진시대에는 권세가 없는 귀족과 평민들이 로비를 통해 정치에 영향을 미치는 사례가 많았다 자신의 정치적 견해와 의견을 공개합니다. 군주는 이들 사람들의 의견과 정치이론을 받아들임으로써 군주제의 힘을 키워 나라를 더 잘 다스리거나, 국가의 힘을 키워 지배력을 높이게 된다. 일부 귀족들도 이러한 추세에 부응하여 자신의 힘을 강화하기 위해 많은 수의 가신을 채택하여 보다 쉽게 정치적 상황을 조종하고 자신의 이익을 보호할 수 있었습니다.
이런 형태의 정치 참여를 '클라이언트 정치'라고 부를 수 있다. 일반 사람들이 정치를 이야기하다가 관료, 심지어 귀족이 되는 가신의 정치적 형태는 중국 정치문화사에서 독특하다. 쇠퇴한 귀족과 서민들은 모두 이 방법으로 취업을 구한다. 이 풍습은 전국시대에 가장 널리 퍼졌습니다.
예절이 무너지고 음악이 무너진 춘추전국시대에는 위계가 덜 엄격해졌습니다. 당시 사람들은 개인의 존엄성과 자유로운 인격을 중시하였고, 대인관계나 정치활동에서는 '학문풍'이 팽배했습니다. 도덕적 정신은 다음 사항에 구체적으로 반영됩니다. 1. 개인의 존엄성에 주의를 기울입니다. 2. 개인의 존엄성은 개인의 도덕성에 의해 뒷받침되고 유지되어야 합니다. 3. 개인의 도덕성은 타인의 인정에 기초하여 달성되어야 합니다.
서구인들은 일반적으로 개인의 존엄성은 신이 주신다고 믿는 반면, 중국인의 개인 존엄성은 모든 사람의 인정을 통해 달성됩니다. 춘추시대와 전국시대의 학자들은 '선비'의 정신을 위해 목숨을 버리고 죽음의 행위를 할 수도 있었다. '선비는 측근을 위해 죽는다', '선비는 죽어도 굴욕을 당하지 않는다' 등은 '충성'과 '신의'를 개인의 기준으로 삼아 선비들의 신조가 됐다. 학문적 행위가 중국에 미치는 영향은 수천년 동안 지속되어 왔으며 변함이 없습니다. 사람들은 자신의 성격보다 다른 사람을 자신과 동일시하는 경향이 더 큽니다. 정치문화적으로 우리는 사건의 과정과 결과를 무시하는 경향이 많으며, 이해관계를 잃고 양보하는 것을 서슴지 않거나, 상대방의 존경을 얻기 위해 극단적인 조치를 취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학문적 행위는 수천년 동안 이어져 왔으며 각 시대마다 그 의미도 크게 바뀌었지만 개인의 도덕과 가치를 엄격히 준수하는 방식에서 결코 벗어나지 않습니다. 개인의 존엄성과 개인의 의지를 보호합니다.
(2) 중국 전통 정치문화의 발전
1 한, 위, 진, 남조, 북조의 정치문화의 진화와 영향
1) 양한시대 정치문화의 진화와 영향
서한초기 통치자들은 도가사상을 받아들여 무위사상으로 나라를 다스렸다. 한나라 무제 시대에 유교는 중국 공식 정치 문화의 가장 중요한 지도 이념으로 자리 잡았습니다. 이후 유교 담론은 중국 정치계의 주류 담론이 되었고, 유교 담론 체계를 통해 전혀 다른 견해가 표출되었다. 고대 중국 황실에서 양측은 사투를 벌이면서 유교 원칙을 적용하고 유교 고전을 기본 정치 원칙으로 삼아야 했습니다. 이러한 정치적 투쟁에서는 상대방을 악당으로, 자신을 신사로 묘사하는 것이 일반적인 전술이다. 실제로 대화의 맥락에 진정으로 참여하는 사람만이 하위 텍스트의 미묘함을 들을 수 있습니다.
실제로 진나라 시대에는 유교경전이 오늘날 우리가 '정치적 올바름'이라고 부르는 역할을 하기 시작했다. 황제가 왕위를 찬탈했다는 사실과 관련 당사자들의 말을 보면 이미 유교 정치 문화가 광범위하게 채택되었음을 알 수 있습니다. 고대 중국 정치인의 말과 행동의 구별이 형성되었습니다. 물을 돌리기 위해 운하를 개통하거나 황하를 규제하는 등 실제적이고 거래적인 문제를 다룰 때에도 정치인은 그 의미를 확장하고 현자의 인용을 인용해야 했습니다. 그들은 윤리와 도덕, 천지를 논하는 언어와 방식으로 일상적인 국정을 논의했습니다.
동중서 이후에는 음양학 사상을 바탕으로 예언오덕론을 발전시켜 하늘의 뜻을 강조하고 정권의 정당성에 대한 이론적 근거를 더했다. 동종수는 하늘과 사람이 같은 기질을 갖고 있어 하늘과 사람이 서로 소통할 수 있고, 그리하여 "하늘과 사람이 하나된다"고 믿었다. 그는 '하늘의 뜻'은 하늘의 아들을 통해 세상에 전해질 수 있으며, 하늘의 아들의 명령에 순종하는 것은 '하늘의 뜻'에 순종하는 것이라고 말했다.
'천국'은 길상이나 재난의 도래를 통해 천황정치의 성패에 대한 의견을 표명할 수 있다. 황제의 권력을 최대한으로 높이고 신격화했으며, 섭리를 강조함으로써 위계를 높이고 유지했으며, 이를 통해 위계를 섭리로 묘사함으로써 2000년 동안 중국 정치 문화의 주요 특징으로 자리 잡았습니다. . 은나라와 주나라 이후 주연의 천명사상 오행변형은 황제의 지덕(土德)에서 출발하여 땅을 이기는 나무에 이르기까지 오행상호억제의 원리에 기초하고 있다. 하우, 상당의 나무를 이기는 금속, 주나라 문왕의 불에 이르기까지. 진시황은 중국을 통일하고 주연의 오덕상제설을 완전히 받아들였으며, 자신을 물의 덕이라 칭하고 불을 정복했다. 한나라의 고조가 나라를 건국했을 때 그가 진나라를 정복하고 중국 토박이가 되어야 한다는 것은 당연한 일이다. 그러나 원황제의 재상 장창(張張)은 이에 동의하지 않고 “진수의 덕을 언급”했다. 사실 장창은 진나라의 정통성을 인정하지 않는 세력을 대표하는 인물이다. 문제(文帝) 재위 15년에 오덕(五德)이 다시 논의되어 '지방의 덕행을 명시'하였다. 이는 한나라 문제가 진나라를 인정했음을 보여준다. 오덕론은 주연(周燕)에서 유래하여 한나라까지 발전하여 세계인의 마음속에 깊이 뿌리박혀 있으며 정치권력의 정당성을 위한 중요한 기초가 되었다. 이러한 신학적 정치문화는 금나라에 의해 호족을 비롯한 민중에게 받아들여졌다.
2) 양진나라의 씨족정치의 형성
위진, 남조, 북조의 정치문화는 한나라로부터 계승되었으며, 후족의 중원은 중국 후세의 정치문화에 깊은 영향을 미쳤으며, 이는 중국 정치문화가 크게 발전한 두 번째 시대입니다. 이때 전진(前秦) 시대의 여러 학파가 크게 발전하였고 많은 변화가 일어났다. 위(魏)나라와 금(金)나라 시대는 중국의 정치문화와 인간성이 융성한 시대였다.
양한 시대의 정치에서는 유교가 존중되었고, 동한 시대에는 세계가 유명한 종교에 의해 통치되었습니다. 즉, 유교를 기준(효도와 청렴)으로 삼고, 관료는 국민의 평판을 바탕으로 선발되어 교육받는다는 것이다. 관료가 되기 위해 사람들은 필사적으로 명성을 추구합니다. 그러한 추구의 결과는 그 이름에 부응하지 못한다는 것입니다. 역사가 당창여는 다음과 같이 말했습니다. "동한 말기에 명교의 이 마법무기는 다소 효과가 없었습니다. 첫째, 더 이상 사람의 마음을 지탱할 수 없었으며, 둘째, 명교의 기준에 따라 선발된 관료를 환관으로 선출했습니다. 절도, 허위, 명예훼손은 국민과 친척, 부잣집과 측근의 통제로 인해 지배계급이 기대했던 대로 인민봉기를 완화, 진압할 수 없었을 뿐만 아니라 오히려 부패와 무능이었다. 황건봉기 이후 혁명의 발발을 가속화한 이들 중 일부 학자들은 자신들이 계속 통치할 수 있도록 더 나은 정치 이론을 찾고자 열망했습니다."
조조가 권력을 잡았을 때. , 그는 "이름"을 존중하는 통치자의 전통에 어긋나는 채용 기준으로 "공로주의"를 사용했습니다. 한말과 삼국시대 초기의 정치이론가들은 율법주의를 선호하는 경향을 보였다. 제갈량과 조조는 한나라에 대해 서로 다른 태도를 갖고 있었지만, 그들의 정치적 견해는 율법주의적 기원에서 일관되었으므로 그들의 통치 정책도 같은 맥락을 갖고 있었다. 동한나라 사람들이 당을 결성하고 과시하였으며, 명예를 존중하고 실을 배반하는 풍습은 '실과 실을 종합적으로 실증'하고 '황제를 공경하고 신하에게 구걸함'이라는 율법주의 원칙에 어긋나는 것이었다. " 조조 이후 조비는 퇴위의 형태로 왕위에 올랐는데, 이는 중국 역사상 선구적인 작품이다. 그는 유교가 칭송하는 요·순·우 시대의 퇴위를 적어도 표면적으로는 평화로운 권력 이양의 근거로 삼았다. 위(魏), 진(秦), 남조(南朝) 시대에 이 관행은 정권 교체와 강력한 대신들이 자신을 황제로 선포하는 데 매우 인기 있는 절차가 되었습니다. 이는 새 정권의 정당성을 보장했을 뿐만 아니라, 구세력과 신세력의 면모를 고려하여 무혈 권력 이양이었으며, 이를 옛 통치자의 친구들이 어느 정도 수용할 수 있게 만들었습니다. 요(堯), 순(舜), 우(禹) 등의 전설적인 인물들을 통해 신정권의 정당성을 높인다.
동한시대의 유명한 종교는 위나라와 금나라 시대에 구직중정제로 대체되었습니다. 9급 중정제도의 결과는 이미 한나라에서 나타나 위나라와 진나라에 심화된 가문정치를 암시한 것이다. 결국 금나라 이후에는 씨족정치가 정치의 주류가 되었고, 가문의 혈통이 인재를 선발하는 중요한 기준이 되었다. 이는 남조(南朝) 정권과 남조(南朝) 정권도 마찬가지이고, 북방의 호(胡)족 정권도 마찬가지다. 그러나 이유는 동일하지 않습니다. 호족 정부가 크고 유명한 가문을 갖게 된 이유 중 하나는 한족 정부의 장기적인 통치와 호족이 한족과 동화되었기 때문입니다. 부족마다 조금씩 다르기 때문에 큰 씨족을 형성하는 자연의 씨앗인데, 중부평원 가문의 정치문화에 접하면 곧바로 뿌리를 내리고 싹이 트며, 그 발전은 그것을 뛰어넘을 정도로 빠르고 극단적이다. 한족 출신. 후족의 정치 권력 자체는 부족 동맹의 성격을 갖고 있으며, 통치권을 장악하면 정치적으로 전리품을 나누게 되며, 그 결과 자신의 동맹의 부족장들이 새로운 대씨족이 됩니다. 위(魏) 소문(孝文)이 중국화할 때 모든 가문의 정치를 흡수하여 호씨의 성을 호(胡)로 바꾸고 나라의 성을 민족성으로 삼아 이를 인재를 판단하는 기준으로 삼았다. 클랜 정치의 찌꺼기를 제거하십시오. 남씨족은 금나라의 남침 과정에서 정치적 공백을 메운 북측 중산층 가문에 의해 형성되었다. 북방 호족의 족장들은 대부분 병역에 능했지만 경영을 소홀히 하였기 때문에 북위 왕조의 통치에 활력을 불어넣지 못하고 전쟁이 일어나자 급속히 멸망하였다. 북위 왕조가 두 부분으로 분열되었을 때 서위 왕조와 북주 왕조는 "관용 그룹"(진잉커의 말에 따르면)을 형성했습니다. 그 중에는 원래 6개 성 출신의 무천 군벌, 즉 관련 용 씨가 있었습니다. , 그리고 옛 북위 왕가. 이 씨족의 통치는 당나라까지 이어졌다. 북주, 수, 당 왕조의 왕족은 모두 오천군벌 가문이었다. 씨족정치의 영향을 받아 세계인들은 가문의 혈통을 매우 중시하며 이를 정치적 자원의 하나로 간주합니다. 남쪽에서는 후경의 난이 일어나기 전까지 귀족 가문이 정치를 통제했습니다. 동진(十晉)부터 진(陳)이 죽을 때까지 이 기간의 1~5급 관료는 왕씨가 171명, 사씨가 70명이었다. 이는 씨족 정치를 통해 알 수 있다.
3) 위진(魏晉) 양식이 정치, 문화 발전에 미친 영향
위진(魏金) 양식은 후대에 큰 영향을 미쳤다. 이러한 사상의 경향은 하나의 특징을 갖는다. 첫째, 개방적이고 자유분방하며, 둘째, 세상을 비판하고 신비를 이야기한다. 삼국시대 후기에는 사마씨가 집권하여 윤리와 효도를 장려하고 고압정치를 실시하였다. Ji Kang, Ruan Ji 등과 같은 당시 일부 유명인과 옛 귀족들은 "Tang Wu가 아니라 Zhou Kong"으로 Lao와 Zhuang을 숭배했습니다. 자유를 옹호하고 예절과 계층 구조를 버리십시오. Sima Yan이 퇴위를 받아들이고 자신을 황제라고 선포한 후(또 다른 퇴위) 이러한 경향은 왕실까지 계속되었습니다. 그러다가 그것이 사회의 주류가 되었습니다. 이런 분위기 속에서 사람들의 위계의식이 약해졌습니다. "Sishuo Xinyu"는 "원제가 허시공을 처음 만났을 때 그는 우의 시사에 대해 이야기하며 '톱으로 축하의 머리를 자른 손호는 누구입니까? 그리고 시공제는 아무 말도 하지 않았습니다."라고 기록했습니다. 위안은 '축하한다'고 회상했다. 시공은 "아버지가 큰 고통을 겪었고 황제의 칙령에 응하지 못했다"고 눈물을 흘렸다. "고귀한 진나라 원제는 말문이 막히고 부끄러워했다. 쿠오, 얼굴이 3일이나 없었다. 이는 당시의 정치문화를 여실히 보여주는 증거가 될 수 있다.
정치에서는 유명 종교를 완전히 부정하지는 않았지만 인물을 평가하는 기준을 바꿨습니다. 비판이 더 팽배합니다. 위(魏)나라와 진(晉)나라 이후 사학관료들은 언행(言行)과 인품(人章)에 주목하여 비평의 전통을 계승하려는 노력을 강화하여 한동안 유행하였다. 인성이 흥성하던 위(魏)·진(秦)·육조(六朝)에 동한(同汉)의 물건에 대한 유교적 색채는 약화되어 사람의 재능, 인품, 외모, 풍격에 대한 감상과 감상으로 바뀌었다. 타이틀을 맛보면 당신의 가치는 10배 더 높아질 것입니다. 판쿠이는 당시 가난했던 타오칸의 집을 방문했고, 타오의 어머니는 머리카락을 팔아 장작을 만들고, 판쿠이를 즐겁게 했습니다. 다음 날 타오칸은 백 리를 더 쫓아갔고, 판규는 "가도 된다. 낙양에 가면 얘기해 주겠다"고 말했다. 이에 판규의 홍보는 타오를 크게 칭찬했다. ." 왕희지가 처음 사회에 입문했을 때 그는 유명인인 주견이 주최한 연회에 참석했고, 서열에 따라 맨 마지막에 앉았다. 유명한. "Sishuo Xinyu"는 다음과 같이 기록합니다. "Wen Taizhen은 강 건너에서 두 번째로 높은 사람이었습니다. 유명한 사람들이 사람에 대해 이야기 할 때 첫 번째 사람이 죽기 직전에 Wen Chang이 가려졌습니다. Wen Qiao와 같은 영웅이 있습니다." 소수의 캐릭터에 불과하지만 카탈로그에서는 그를 이류로 분류했으며 그는 또한 "일식"했습니다. 『석석신우·정시』에서는 항목을 '학자 선발의 기준'으로 언급하고 있는데, 이는 사람을 채용하는 목적에 부합함을 보여준다.
위(魏)나라와 진(晉)나라의 양반들은 이를 바탕으로 가문의 전통을 대대로 이어나갔습니다. 그러나 가문에서는 대를 이어 고아한 길을 이어갔으나 충성스러운 신하가 많지 않았다. 국가적 위기에 직면한 귀족 가문의 자녀들은 먼저 가문의 명예를 지키고 그 다음으로 국익을 지켜야 합니다. 나라의 색이 변해도 여전히 바람과 달에 노래할 수 있고, 동산을 자랑스럽게 여기리라.
4) 위진남북조의 사상숭배와 종교가 정치문화에 끼친 영향
위진남북조 시대에는 도교가 정치에 적극적으로 참여하였다. 왕조. 한나라 말에는 황건군이 있었고, 서진 말에는 장로가 있었는데, 청성산의 도사 판창성이 산에서 내려와 이씨 가문을 허락했다. 동진 말기에 촉나라에 거점을 마련하고 정권을 세우기 위해 손언과 루쉰이 군대를 일으켜 북위 초기에 동진 정권에 맞서 싸웠다. 남조의 양제(梁帝)는 도홍정과 편지를 주고받아 정치 문제를 논의했다. 그러나 남북조 말기에 이르러 북제나라는 도교를 금지하였고, 북주나라는 유교만을 존중하여 도교에 큰 타격을 주었다. 『자지통견』에 따르면 북위나라의 중요관인 최호는 노장을 미워하고 도교를 믿었다고 한다. 이는 당시 도교가 아직 도교와 통합되지 않았음을 보여준다. 마술 조직. 황건적, 장로, 범창성, 손언, 노쉰 등이 모두 군사 조직을 갖고 있었고 곡식과 풀을 비축한 것으로 미루어 볼 때 적어도 일부 도교 종파는 긴밀하게 조직된 준군사 조직이었음을 알 수 있다. 그 당시의 종교. 이러한 형태의 조직은 이후 다양한 신앙 형태로 존재하며 폭정에 저항하기 위한 일종의 시민 자조 조직으로 활용되어 왔다.
북쪽의 풍경은 이와 다르다. 북부 호족의 유력한 추장들 대부분은 중원을 차지하기 전에 유교에 동화되었습니다. 예를 들어 Xiongnu는 귀족 Liu Yuan, Xianbei 부족의 Murong 가족, Di 부족의 Fu 가족 및 Xiongnu Juqu Mengxun의 Lushui 귀족을 학살했습니다. 그들은 중원을 점령하거나 정권을 잡은 후에는 유교를 강력히 장려하고 유교를 지도하는 정치문화체제를 확립하기 위해 힘썼다. 그는 유학자처럼 말하고 행동하며 경전을 인용하고 유교를 신조로 삼는다. 그러나 유교가 주를 이룬다는 전제하에 불교와 도교 사이를 오가는 경우가 많다. 불교는 한나라 때 중원에 들어온 이후 만인의 평등과 군주 예의를 옹호한다는 이유로 유교인들로부터 늘 비판을 받아왔다. 몇 번의 어려운 논쟁 끝에 평등에 대한 불교의 신념이 황제의 권력을 압도해서는 안 되고, 마침내 공손한 예의로 황제를 대면하게 되었습니다.
5) 대분열 시기 북방 정치 문화의 발전
북위 왕조의 통치자 투오바 홍(Tuoba Hong)은 한화 개혁을 단행하여 호족의 성을 바꾸게 했습니다. 한족의 성씨를 받아들이고 한족의 생활 방식을 받아들인다. 그 전에는 선비족의 정치적 개념이 한족에게 흡수되었습니다. 중원의 예절은 점차 Xianbei 사람들의 관습을 대체했습니다. 풍황후에 대한 홍뚜오바(Tuoba Hong)의 효심으로 인한 논쟁에서 우리는 한족의 정치문화와 그 꼼꼼한 집행에 대한 호족의 존경심을 볼 수 있으며, 당시의 한족조차도 때로는 부끄러워하기도 했습니다. 서위(西魏)의 실제 통치자인 선비 출신 우원태(玉文台)는 서주(西周) 제도와 유교에 남다른 애정을 갖고 있었다. 그는 유교를 장려하기 위해 관중 가문의 무술가인 소추오(Su Chuo)를 적극적으로 임명하고, 정치 체제에서 서주(西周) 왕조를 복원하고 모방하기 위해 최선을 다했습니다. 우문태(玉文泰)의 아들 우문용(玉文永)이 북주(周周)의 무제(吳帝)가 되어 유교, 도교, 불교(이후 유교를 유교라 칭함) 학자들 사이에서 논쟁을 벌여 그 명령에 동의하였다. 결국 유교가 가장 높고, 도교가 마지막이고, 불교가 마지막이라는 결론이 내려졌다.
나중에는 도교와 불교가 금지되었고, 유교가 지배적인 종교가 되었습니다. 수 왕조가 북주 왕조를 대체하고 남쪽으로 평성으로 이주하자 중국은 통일되고 유교가 더 높은 지위에 올랐습니다. 과거가 유교와 호(胡) 세속주의가 공존하던 시대였다면, 수나라는 유교가 최고였던 시대였다. 사실 수나라는 '유교사이자 비법'에 가깝습니다. 수나라 문제는 유교를 존중하면서도 가혹한 형벌과 법률로 나라를 다스렸다. 한때 그들은 비밀리에 관리들에게 일부 물건으로 뇌물을 주었고, 결과를 받은 후 뇌물을 받은 관리들을 엄중히 처벌했습니다. 수 왕조의 문제는 사람들이 오락을 위해 음악을 사용하는 것을 금지하고, 황실 권력을 높이며, 교육을 장려하기 위해 황실 시험을 장려했습니다. 당나라 때에는 정치가 완화되었습니다. 수 왕조는 수백 년간의 정치적, 문화적 혼란을 겪은 후의 통합으로 볼 수 있습니다. 이는 수세기에 걸친 대분열 동안 사람들이 정치적 자유와 개방성을 극도로 존중한 이후 제국 권력이 부상한 것입니다.
2 송나라, 원나라, 명나라, 청나라 정치문화의 진화와 영향
송나라 이후의 정치문화의 발전은 자유와 억눌림을 주장하는 시대의 자유와 반대되는 것이었다. 위진(魏晉)에서 수(隋), 당(唐)나라까지 개인의 자주성을 강조하는 방향이 반대방향으로 바뀐다. 이 기간 동안 윤리적 윤리는 빠르게 기반을 마련했습니다. 사회가 발전함에 따라, 거대한 국가 경영은 황제 혼자서는 완성될 수 없습니다. 이를 바탕으로 주체로서의 권력이 분산되면 정부 정책에 영향력을 행사할 수 있는 기회와 힘이 더 커집니다.
1) 성리학의 형성과 영향
성리학은 사상사조로서 북송 초기에 유래하였다. 판중옌(象忠庵), 구양수(湯陽秀) 등이 시작하여 위(魏)·진(晉)·수(隋)·당(唐)나라 이후 불교와 도교의 정치관과 유교사상의 부흥에 대한 비판의 격류를 형성하였다. 국가는 확대된 가족이고, 가족은 축소된 국가이다. 예절과 효도는 연결 고리입니다. 송나라와 명나라의 학자들은 윤리를 일방적으로 강조하여 윤리를 엄격한 규범으로 삼았습니다. 주희는 “굶어 죽는 것은 작은 일이지만 방종한 것은 큰 일이다”라고 말했다. 유연성이 있을 여지가 없는 것 같지만 사실은 진선유교가 그렇게 완고하지 않다. Li Lou Shang"에는 Chunyu Kun이 말했다: 남자와 여자는주고받는 데 친밀하지 않으며 예절椤? Mencius는 말했다 : 예절. 그는 말했다: 내 형수가 물에 빠졌다면 내가 내 손으로 그녀를 가르칠 것입니다. 나는 말했습니다: 내 형수가 물에 빠져 나를 가르치지 않으면 나는 자칼입니다. 남자와 여자가 서로 친밀하지 않고 주고받는 것은 예의이고, 형수가 손수 베풀고 주는 것은 권리입니다. 맹자의 관점에서 윤리는 엄격한 규범이 아니라 어느 정도 유연성을 갖고 있습니다. “남이 자기에게 하기 싫은 일을 남에게 행하지 말라”는 공자의 말씀은 여기에 전혀 반영되지 않습니다. 선진유교는 금욕을 옹호하지 않고 수양 등을 장려한 반면, 송명대 윤리는 '자연의 이치를 지키고 인간의 욕망을 배제하는' 금욕주의를 옹호했다. 이러한 이론은 위(魏), 진(晉), 수(隋), 당(唐)나라 이후 상대적으로 개방적이고 폭넓은 정치적, 문화적 분위기를 변화시켰다. 송나라 이후 정치적 논쟁은 강한 도덕적 색채로 물들었습니다.
2) 정치체제와 정치분위기가 정치문화에 미치는 영향
송나라는 무술을 억압하고 문학을 장려하며 사대부들의 천국이 되었다. 송나라에서는 감독기관으로 '유시태'와 '건원'을 설치했고, 기타 고위 관료들도 언제든지 정책을 비판할 수 있도록 허용했다. 당나라에서는 관리의 탄핵이나 기소가 부적절하다고 판단되면 직위에서 해임되거나 처형될 수 있었습니다. 이 정책은 반대 의견을 조장하고 반대자에게 너무 적은 책임을 부여합니다. 이는 지식인으로서 훈계의 책임을 낳는다. 명나라 재상 양련은 '황제의 명령'이 집행될 위기에 처했을 때 불의에 대해 아무런 불평도 하지 않았을 뿐만 아니라, 그것이 황제의 신성성을 손상시킬까 봐 걱정했다. 이는 훈계가 전통이 되고, 왕이 절대 권력자가 된 이후의 결과이다. "군인은 전투에서 죽고, 작가는 항의에서 죽는다." 학문적 전통의 연속으로서 중국 유학자와 문인들은 잘못된 경영에 맞서 목소리를 내야 할 피할 수 없는 책임을 갖고 있다. 명나라 말기에는 중요한 대신들이 공개적으로 황봉을 받았는데 그들을 보호할 법이 없었습니다. 그러나 17세기에도 동림서원의 유학자들은 환관들이 정부를 방해한다고 맹렬하게 비난했으며 심지어 기꺼이 그렇게 했습니다. 그것을 위해 처형됩니다.
고대 중국의 정치 체제에서 중앙 정치 체제의 발전은 변화를 통해 점차 성숙하고 합리적이며 과학화되고 있습니다. 이는 당나라의 3성 6부가 상징하는 것으로, 중수성은 황제의 결정을 직접 보좌하고, 하급 부서에 명령을 내리는 역할을 담당하며, 문하성은 칙령을 집행하는 역할을 담당한다. 세 지방 중에서 가장 낮은 부서인 것 같습니다. 그러나 그 권위를 과소평가해서는 안 됩니다. 황제와 종서성의 결정을 검토하고, 그것이 불법적이거나 합리적인 경우 이를 거부하는 책임을 맡고 있습니다. 황제가 발표한 모든 칙령은 세 성의 주지사(특히 하위 성의 검토 및 승인)의 승인을 받아야 하며, 그렇지 않으면 하급 관리가 이를 실행할 수 없습니다. 예를 들어, 유명한 관리인 웨이정(Wei Zheng)은 그의 지휘하에 성의 수장을 역임했는데, 역사서에 따르면 웨이정의 저항과 비꼬는 항의는 그가 이세민의 칙령을 거부했다는 것이었고, 이는 리의 '최고의 의도'를 가져왔다. 달성할 수 없는 것입니다. 한번은 리 씨가 하루에도 여러 차례 결의안을 보냈으나 여러 번 거부당해 결국 결의안을 취소해야 했습니다. 훈계는 지식인의 인격과 성실함의 상징이 되기도 했습니다. 그러나 우리는 실제 상황이 시스템이 묘사하는 것만큼 아름답지 않다는 것을 깨달아야 합니다. 위정과 이세민의 이야기는 후대가 하지 못해서 좋은 이야기로 전승되었다. 실제로 제도에 따라 시행했는데 장관들이 서로 의견이 일치하지 않는다면 천황의 명령은 시행될 수 없다. 그러면 위(魏)와 리(秦)의 일이 정치활동에 있어 일상적인 국정이 될 수 있겠느냐? 군주의 절대적인 권력과 권위 앞에 제도는 미미하다. 정책을 검토하는 부서들이 우회적으로 권한을 강화했지만, 실제로는 황제권력과 경쟁할 능력이 없다. 이는 권력균형과 전통정치문화의 결과이며, 제도개혁으로는 해결될 수 없다. 훈계제도의 모든 면에서 유교적 원칙이 황제의 권력을 제한하는 데 사용되었지만, "모든 면"이 정치적 의사결정과 관련된 경우는 거의 없었다.
3) 민간인이 정치에 영향력을 행사하고 정치에 참여하는 방법
하층 시민들은 의견을 표현할 기회가 거의 없고 정치 체제의 구조에 무관심하다. 중국인들이 대대로 정치에서 염원해 온 것은 정직한 관리와 현명한 통치자입니다. 개인적으로 사회적 위기가 닥치면 상급행정기관에 고충을 제기하거나 이의를 제기하는 경우가 많다. 불평과 청원이라는 전통적인 정치적 표현은 오늘날에도 여전히 볼 수 있습니다. 생존이 어려울 때에는 비밀결사, 종교 등을 통해 뭉쳐 더욱 긴밀한 조직을 형성하고, 폭력적인 수단을 동원해 정책에 영향력을 행사하기도 한다. 미륵종, 백련종, 명종, 천지회 등의 조직이 모두 이런 식으로 형성되었습니다. 청나라 말기에는 태평천국의 난이 더 성공적이었고, 의화단의 난이 더 큰 영향력을 행사했습니다. 이러한 조직 활동의 대부분은 종교와 귀신, 신의 이야기를 바탕으로 하며, 하늘의 이름으로 “불의하고 무식한 왕을 잔인하게” 한다. 일찍이 진나라 말기에 진승(陳興)과 오광(吳廣)이 이 방법을 사용하여 일어났다. 그 후 삼국시대 위진(魏晉) 황건군과 손은록순(孫恩順)군, 남북조의 수많은 불교봉기 등은 모두 같은 방법을 사용했지만 계획적인 방식을 취했다. 아이디어, 규모, 조직은 후세대만큼 엄격하지 않았습니다. 이처럼 하층민이 정치에 개입하는 이유는 중국 정치문화가 혈통을 강조하기 때문이다. 이론적으로 하층민은 과거를 통해 정치에 참여할 수 있지만, 과거는 비용이 많이 들고 일하지 않고 평생의 절반을 공부해야 하는 중국 농촌 하층민의 재정적 자원으로는 감당할 수 없습니다. 그런데 마을 전체가 모금을 해서 예배를 드리고 있는데, 한 사람이 과거에 시험을 치르는 것은 소설 속 이야기일 뿐이다. 하층민들은 정치에 개입하고 싶어하지만 동시에 행동할 만한 충분한 배경이 없기 때문에 군대를 키우는 것이 신의 뜻이라고 하면서 귀신과 신에게 의지할 수밖에 없다. 그들의 활동에 대한 정당성. 중국인들의 고귀한 정치문화를 여기서 볼 수 있습니다. 군주 위에는 신불이 있고, 지지를 받지 못하는 하층민들은 신불을 구호로 삼아 구관료에 맞서 정치적 전복활동을 벌이고 있다. 그러나 일단 그것이 전복되면 부활한 하층민들은 보좌에 앉아 지배층의 일부가 될 것이다. Zhu Yuanzhang은 초기에 원나라와 싸웠으며 당시 비밀 결사에 가입했습니다. 그가 집권했을 때, 그는 장세성에 대해 포고문을 발표했고, 이 선언문은 모두 장세성이 위안 정부에 불충실하다고 비난했습니다. 명나라가 건국된 이후에는 모든 종류의 비밀결사가 금지되었습니다. 실제로 그들의 군대 초기에는 엄격하게 시행할 수 있는 강령이 없었고, 이념적으로도 그들의 권력숭배 복합체는 지배계급의 그것과 다르지 않았다는 것을 알 수 있다. 따라서 중국의 정치운동은 종종 '혼돈의 흥망성쇠' 단계에만 머물러 사회구조와 생산운동을 촉진하지 못한 채 일부 훼손을 초래한다.
원작 포스터가 의도한 게 이런 것인지 모르겠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