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문화대전망 - 전통 미덕 - 여순근대사의 논문 한 편을 구하다

여순근대사의 논문 한 편을 구하다

중국 근대사의 축소판인 여순박물관 90 세.

국내든 해외든 여순박물관은 모두 대단한 곳이다. 90 년의 변천을 겪은 이 역사예술박물관은 대련의 부일 뿐만 아니라 중국 문화예술계의 부이기도 하다. 일본 식민지 통치 시대에 창설된 여순박물관은 의심할 여지 없이 중국 근대사의 축소판이다. 중국에서 가장 오래된 역사예술박물관과 전국 중점 문화재 보호 단위 중 하나인 여순박물관은 너무 많은 우아함과 변천을 담고 있어 우리가 감상하고 맛볼 만하다. 박물관의 90 번째 생일을 맞아, 우리 도시의 핏줄과 연결되어 있기 때문에, 우리 가까이 가서 그것을 이해합시다. (존 F. 케네디, Northern Exposure (미국 TV 드라마), 박물관명언)

90 년의 변화와 발전

루순 박물관의 전신을 거슬러 올라가면 1905 로 거슬러 올라가야 하는데, 당시 일본은 러시아를 대신해 대지역 임대권과 동북철도 경영권을 얻었다. 1906 년 9 월, 일본은 여순에 군정 식민지 통치기관인' 관동도독부' 를 설립하고 여순과 대련에 학교, 병원, 상사, 문화, 음식, 오락 등 다양한 식민지 시설을 설립했다. 19 15 년, 관동 총독서는 여순 오청은행 구지에' 재산전시센터' 를 설립했다. 19 16 년, 경제약탈의 필요성으로 박물관 명칭이' 관동도독부 만몽재산박물관' 으로 바뀌면서 민가 한 곳을 새로운 박물관 유적지로 개조했다. 역사는' 고고학 분관' 이라고 불린다. 1965438+2007 년 4 월 1 일, 박물관은 외부에 개방되었습니다. 수집, 전시, 관중의 세 가지 주요 요소를 갖추고 있어 여순박물관이 정식으로 설립되었음을 상징한다.

19 1 16 년 6 월, 여순박물관 본관 건설이 시작되었습니다. 그 기초는 러시아' 루순 육군 본교회관' 으로 건축 면적이 5800m2 로 현대 유럽의 전형적인 절충주의 건축 풍격을 갖추고 있어 역사적으로' 이 박물관' 이라고 불린다. 19 18 년 4 월, 박물관의 이름은' 관동 도독부 박물관' 으로 바뀌었다. 19 19 년 4 월 식민지 통치기구가 도독제 폐지, 군정 분리, 관동회관과 관동군 사령부 신설, 박물관 이름을' 관동회관박물관' 으로 바꿨다. 1934 65438+2 월 일본 정부는 관동회관을 폐지하고 관동국을 설립하고 관동주회관을 설치해 박물관에 소속했다. 관동주관은 얼마 지나지 않아 대련으로 이사했기 때문에, 이 관은 이름을 바꾼 후' 여순박물관' 으로 이름을 바꾸었다.

여순박물관 설립 초 (19 17- 1925) 는 주로 소장품의 집중 전시였다. 전시 내용에는 동물, 식물, 수산물, 광업, 공산품, 민간제품의 표본이 포함되며, 일본이 점령한 다른 식민지의 제품과 민간제품까지 확장되었다. 5 월, 192 1,' 여순요새 전투 기념품 전시관' 합병은' 여순박물관 기념관' 으로 이름이 바뀌었다. 65438 년부터 0925 년까지 박물관은 식물원과 동물원을 포함한 종합 박물관으로 점차 전환되었다. 1930 년대 중반에는 여순박물관이 종합박물관에서 전문박물관으로 바뀌기 시작했다. 모든 동물, 식물, 광물은 모두 고고학 물품, 역사 유물, 현지 풍속으로 전시된다.

1945 년 8 월 5 일 일본은 무조건 항복을 선언했다. 8 월 22 일, 소련 홍군이 여순과 대련에 입주하여 일본의 40 년 동안의 식민지 통치를 끝마쳤다. 같은 해 5438 년 6 월+10 월, 소련 경비사령부 파원이 여순박물관을 인수하고 박물관 명칭은' 동방문화박물관' 으로 바뀌었다. 이 기간 동안 박물관은 기본적으로 일본의 현재 전시 상황을 유지하고 외부에 개방했다. 소련에서 온 고고학자들이 박물관에 와서 일을 지도하고 박물관 안의 소장품을 간단히 정리했다.

195165438+10 월 29 일 중수 쌍방은 동방문화박물관과 동물원 양도증서에 서명했다. 1 년 2 월 중국 정부는 여순박물관을 정식으로 인수하고 간부를 신속하게 배치하여 지식청년을 선발하여 입관했다. 1952 10, 동방문화박물관은 여순역사문화박물관으로 이름이 바뀌었습니다. 얼마 지나지 않아 박물관이 대련으로 돌아갔기 때문에 4 월 1954 에서' 여순박물관' 으로 이름이 바뀌었다.

중국 정부가 인수한 후 여순박물관은 진정으로 전문 박물관으로 바뀌었다. 1953 년 말 국가문물국 왕국장이 여순박물관을 시찰할 때 "점진적으로 개조하여 역사 예술의 성격인 박물관, 시대별 예술품이 역대 종합 전시를 형성하는 것을 고려할 수 있다" 는 지시를 내렸다. 박물관은 동물원과 식물원을 현지 정부에 넘겨주고 동물, 식물, 광물 표본 2840 개를 동북자원박물관 (현 대련 자연박물관) 에 넘겼다. 이로써 여순박물관은 중국에서 몇 안 되는 역사예술박물관이 되었다. 1954 는 역사 유물 특별전의 전시체계를 건립했으며, 1970 은 오랜 탐구와 개선을 거쳐 건립되었다. 특히 신세기 초, 여순박물관은 본관과 신관 분관을 거쳐 개조된 진열 배치를 거쳐 이 전시체계를 완벽하게 선보였다. 1999 10, 대련 시 정부는 3 천만 원을 투자하여 여순박물관 전체 개조 공사를 실시한다. 주요 건물에 대한 전면적인 보수를 실시하다. 동물원과 식물원을 합병하여 박물관 면적이 654.38+0.5 만 평방미터를 건설하다. 낡은 건축 틀을 성분관으로 개조하다. 별관은 본관의 외관 스타일을 채택하고 있다. 관내에는 기본적으로' 대련 고대 문명' 전시회를 전시하고, 소장된 외국 문물을 전시한다.

90 년의 역사 축적, 특히 세기의 교분의 전반적인 개조를 거쳐 여순박물관은 이미 국내외에서 명성이 자자한 박물관 중 하나가 되었다.

소장 유물 6 만 점을 자체 체계로 소장하다.

여순박물관의 90 년 발전사는 문화재 소장품이 끊임없이 풍부한 기초 위에서 점차 문화재 체계와 자체 소장의 특색을 형성한 역사이다. 문화재는 거의 6 만 건에 육박하여 20 여종으로 나뉜다. 이 가운데 대련의 청동기, 도기, 그림, 출토문물은 문화재 수집의 4 대 문류로 역대 서화, 신장 문물, 다라 예술, 나진우가 소장한 갑골문, 청동기가 가장 특색과 영향력을 가지고 있다.

티베트 여순박물관에 처음 들어온 유물은 지난 세기 초 일본 서홍안사 제 22 임주인이 조직한' 중앙아시아 탐험대' 로 중국 신강 등지에서 압수됐다. 이 유물들은 불교를 위주로 다양한 소재의 불교 회화와 조각, 그리고 다양한 기능을 갖춘 불교 그릇들을 포함한다. 그중에서 가장 가치 있는 것은 트루반 등지에서 출토된 당시 서역에 통용된 각종 문자로 쓰여진 불경: 한문과 각종 서역 문헌 중 세계에서 가장 오래된 한문 경서: 서진원강 6 년의 불경 잔권, 그리고 서기 5 세기에 가장 가까운 쿠모로시 연화경 원판에 가장 가까운 산스크리트어 잔권이다. 고대 인도 불교 석각은 대곡 수집의 일부이며, 현재 국내에서 이 주제에 관한 유일한 문화재 수집품이다. 2, 3 세기의 다라 예술부터 6, 8 세기의 다예술에 이르기까지 불교 예술의 초기 발전의 기본 상황을 완전히 반영하였다.

1895 부터 시작된 요동반도 고고학과 동북 다른 지역에서 탐사한 고고학 유물도 여순박물관의 초기 소장품 중 하나이다. 특히 대련에서 출토된 유물은 산둥 대모르구 문화의 영향을 직접 받는 도자기부터 현지 문화의 특색을 대표하는 청동 비수, 동한 무덤에서 정교하고 생동감 있는 벽화, 명청시대의 정교한 화기에 이르기까지 요동반도 문명의 독특한 기질을 구현했다.

1950 년대 박물관에는 김석학 거장 나진우가 소장하고 기록한 청동기, 갑골, 동전, 비문 등 유물 4000 여 점이 소장되어 있다. 청동기의 수집은 로씨의 원장을 바탕으로 지난 세기 초 문화재 수집의 시대적 특징을 깊숙이 스며들어 비문을 가볍게 감상하고 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청동기, 청동기, 청동기, 청동기, 청동기, 청동기, 청동기) 많은 유물들은 역사를 잘 기억하고 역사를 증명한다. 서주 () 시대 주율부 남정 추 () 를 반영한 상발 () 은 춘추 () 시대 외정 사실을 기록한 것으로, 진시황 () 은 26 년 주조량 40 자 성지의 기구와 조치 등을 기록했다.

도자기의 대량 수집은 주로 세 가지 출처가 있다. 하나는 일본 식민지 통치 시대의 오래된 소장품, 두 번째는 50, 60 년대 국가가 통일적으로 배정하고, 세 번째는 역년 소장품이다. 지금까지 신석기 시대 감숙마가마 문화의 채색도부터 명청시대의 도자기까지 한대의 유약 도자기, 위진의 청자, 당대의 삼채도자기, 송원시대 자주 가마의 저온도자기, 요대의 백자, 원대의 균자, 명대의 청화자와 오색자, 청대의 궁중 도자기까지, 생산품이 풍부하고 역사적 서열이 완비된 중국 도자기 명요를 형성했다

명청서화 명품이 많은데, 그중 일부는 청대의 실전된 서화이다. 명대 심주의' 녹원도', 주곤의' 녹송석 모란도' 등과 같이 잘 보존되고 명문이 상세하며 전승이 상세하기 때문에 많은 관심을 받고 있다. 이 밖에 송대 스시의' 양선첩', 원대 유병겸의' 죽석도' 도 청대 소장품이 있어 서화 수집 분야의 희귀한 고품이라고 할 수 있다.

대련 고고학사에 한 획을 쓰다

여순박물관 설립 초기부터 고고학부가 설립되어 대련 지역의 고고학 조사, 발굴, 연구를 담당하고 당시 일본 고고학자들과 협력해 고고학 활동을 진행했다. 1895 년부터 1945 년까지 대련의 중요한 역사 유적 중 일부는 거의 일본인에 의해 발굴되어 중요한 발굴 보고서를 발표했다. 남만, 바둑말 둥지, 양치기 도시, 남산리, 영성자, 양두구 등의 조사 보고서. 이러한 조사는 여순박물관의 소장품과 고고학 문헌을 어느 정도 풍부하게 했지만, 유익한 양두구 유적지, 마상비석 유적지, 사평산적석묘에서 출토된 문화재 등 귀중한 고고학적 발굴 성과도 일본으로 운반되었다. 동시에, 체계적인 연구가 부족하여 고고학 문화의 건립, 분할, 연대순서 등에 많은 문제가 있다.

해방 후 수십 년 동안 여순박물관은 고고학 방면에서 질적 변화와 발전을 이루었다. 첫째, 1960 부터 19 1, 1980 부터 1982 까지 문화재 조사를 실시했습니다 둘째, 고고학 발굴 방면에서 1954 년 영성자 지역의 도성 건설에 협조하기 위해 여순박물관은 처음으로 고고학 발굴을 조직한 뒤 여러 차례 대련지역의 고고학 발굴에 참여했다. 동시에, 종합 연구 방면에서. 서명강 등은 대련 원시 문화 연대학 및 연구 문제에 대해 여러 편의 학술 논문을 발표했다. 대련은 물론 요동반도 신석기 시대와 청동기 시대 고고학 문화의 단계, 연대학, 문화 계보, 발전을 다양한 각도에서 연구했다. 대련사 이전 무덤의 특징, 분류, 단계, 문화적 내포의 기본 특징을 체계적으로 분석하고 연구했다.

이 연구들은 당시 일본 학자들의 연구 성과와 잘못된 결론을 바로잡고 대련 신석기 시대와 청동기 시대의 고고학 문화 서열, 병기, 연대학을 확립하고 명확히 하며 전국과 이후 한대의 물질적 문화적 특징을 분명히 했다.

사회 봉사 기능을 충분히 발휘하다.

박물관은 역사 유물을 소중히 간직하는 곳일 뿐만 아니라 중국의 우수한 전통문화를 전승하고 발양하는 진지이기도 하다. 최근 몇 년 동안 여순박물관은 새로운 형식을 탐구하여 사회 서비스 기능을 발휘하는 데 유익한 시도를 했다.

우선 박물관의 소프트 환경 건설을 강화하는 데 주의를 기울여 관객을 편리하게 하고 관람객들에게 진정한 귀환감을 주기 위한 것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박물관명언)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박물관명언) 이와 동시에 박물관 공원의 개조가 강화되었다. 654.38+0.5 만 평방미터의 구내에서 청대 고포광장, 요대 벽화묘, 실리콘목림, 겹풀, 농가악 등 자연과 인문경관이 추가되어 송백의 그늘 아래 거대한 노천 전시장을 형성하여 역사와 현실 사이를 배회하는 느낌을 준다.

둘째, 학술 연구를 강화하다. 박물관은 학술위원회를 설립하여 시 문화국과 시 관련 부서의 지원을 받아 대련시 문화재연구소를 설립했다. 최근 이 관은 일본 Ryoku 대학과 합작해 서역 소장한 문헌을 연구해' 여순박물관 장중국 신장 출토 불경목록' 과' 학술논문집' 을 출간해 국내외에서 긍정적인 영향을 미쳤다. 이와 함께 이 관은 연이어' 청대 국사 편찬 공사' 에 참여해' 낡은 그림자 만철-여순박물관 장노사진' 을 편집 출판해 수십 년간 먼지봉된 청대 서신 특집 연구를 마치고' 여순박물관 장만청명인 서신선' 을 출간해 손정이 그린' 홍루몽' 원판 그림책을 편집했다.

또한 박물관의 전시 업무는 끊임없이 개선되어 기초 전시회를 잘 하는 기초 전시회를 기초로 임시 전시의 다양성을 강화했다. 들어오세요, 나가세요, 박물관은 외국 기관과 협력합니다. 최근 이 관은 일본 스위스 멕시코 러시아 국내 형제박물관의 예술전시회를 도입해 일본과 선전 난징 내몽골 등에 8 차례 전시교류를 진행했다. 특히 지난 7 월 이 관은 일본 아오모리 현에서 대형 문화재전을 열어 양지 경제 발전을 촉진하는 계기가 되었다.

대련시위원회 시청의 배려로 대련시 문화국의 직접적인 지도 아래 여순박물관은 왕성하게 발전하고 있다. 박물관은' 성실, 헌신, 개척, 진취적' 을 신념으로 우수한 문화유산을 보호하고 전파하는 것을 자신의 책임으로 새로운 목표로 삼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