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문화대전망 - 전통 미덕 - TV 시리즈 '장정'에서 마오쩌둥 동지는 '세 가지 지시'라는 세 가지 역사적 문서를 언급한 적이 있습니다.

TV 시리즈 '장정'에서 마오쩌둥 동지는 '세 가지 지시'라는 세 가지 역사적 문서를 언급한 적이 있습니다.

다음은 제가 이 세 권의 책에 대해 수집한 정보입니다.

1. "동전"

"동전"은 우리나라 최초의 책이자 법과 규정의 가장 성취된 역사. 저자인 Du You는 Junqing이라는 예명도 가지고 있습니다. 당나라 경조만년(현 섬서성 서안) 출신으로 당 현종 개원 23년(735년)에 태어나 원화 7년에 병으로 사망했다. 당나라 Xianzong (812). Du You는 오랜 역사와 탁월한 지위를 지닌 유명한 가문에서 태어났습니다. 그는 20세쯤에 관직에 들어섰고, 40세 이후에는 중앙 정부의 고위 관리와 링난(Lingnan), 회남(Huainan) 등지의 주지사를 역임했으며, 거의 70세에 총리로 임명되었습니다. 78세에 병으로 은퇴하고 곧 세상을 떠났다. Du You는 높은 수준의 문화적 성취와 풍부한 정치 경험을 가지고 있습니다. 그는 현실의 정치, 경제 문제를 역사가의 관점으로 다루기도 하고, 정치인의 통찰력으로 역사 작품을 써서 두 가지 측면 모두에서 성공을 거두었다.

Qian Mu의 '중국 역사 걸작'에서는 특히 당나라의 Du You가 높은 평가를 받았습니다.

'동전'은 당 덕종(德宗) 원년(766년)쯤에 집필되기 시작했다.

진원 17년(801)에 완성됐다. 당나라 덕종(德宗)이 회남제도(淮南結도)의 사신으로 부임할 당시, 한 권을 편찬하는 데 35년이 걸렸다. Du You는 문학의 사회적 기능에 대해 깊은 이해를 가지고 있었고 "사람과 일을 모집하고 정책과 정책을 구현"하기 위해 "Tongdian"을 썼습니다. ('동전·자동서문') 그는 역사상의 정치경제체제에 대한 고찰을 통해 당시의 정치·경제활동에 직접적이고 유익한 지침을 제공하고자 했다. 이러한 글쓰기 목적이 『통전』의 기본 가치를 결정짓는다.

'통전'은 식량과 물품, 선거, 관리, 예절, 음악, 군사, 형벌, 주와 군, 국경수비 등 8개 분야로 나누어 200권으로 구성됐다. 그 구조는 엄격한 내부 논리적 연결을 가지고 있습니다. 두유는 이에 대해 『동전·자 서』에서 “가장 먼저 교육하고 교육하는 것이니, 교육의 근본은 음식과 의복을 충분히 갖추는 것이다. 관리를 세우는 것은 관리를 세우는 일이다. 관리의 재능을 판단하는 것은 신중한 선택과 풍속을 다스리는 예를 세우는 것과 백성의 마음을 조화시키는 음악을 세우는 데 달려 있다. 그 다음에는 의례와 희락을 정하고 형벌을 사용하여 도도부현과 군을 지도자로 나누어 국경수비를 먼저 하고 그 다음으로 선거, 그 다음 관직, 그 다음이 예절, 그 다음이 음악, 그 다음이다. 형벌은 그 다음이고 변방은 꼴찌이다.” 이러한 논리적 구성은 봉건제도에 대한 두유의 전반적인 이해를 반영한다. Du You는 각 카테고리를 하위 카테고리로 세분화했으며 모든 것이 동일한 카테고리를 따릅니다. 그는 다양한 제도와 역사적 사건을 대체로 연대순으로 설명하고, 자세히 소개한다. 관련 항목에는 전임자의 관련 의견을 인용하거나 이에 대한 본인의 의견을 기재할 수도 있습니다. 논평과 해설을 결합한 글쓰기 방식은 『동전』의 학문적, 실천적 가치를 높여준다. 전체적으로 책은 깔끔하게 정리되어 정리되어 있고 명료하여 독자들이 읽고 확인하기 쉽게 되어 있다.

'동전'은 역사학사에서 중요한 위치를 차지하고 있다. 이는 규제와 제도의 역사에서 선구적인 작품이다. 두유 이전의 법령사는 기본적으로 전기사서의 전기적 부분에 집중되어 있었다. 역사적 사실의 수용력과 글쓰기 방식에는 한계가 많다. 사회, 정치, 경제 체제의 발전과 변화의 역사를 완벽하게 기술하지 못하고, 사회의 객관적 요구에 뒤처진다. 『동전』은 이 장르를 분리하고 이 장르의 성숙과 발전을 위한 광대한 세계를 열어준다. 이후 법사는 전통사학의 중요한 범주로 자리 잡았으며, 법사전문서적 시리즈가 등장하여 전통사학의 표현력을 풍부하게 하고 사회에 봉사하는 훌륭한 역사학 전통의 발전을 도모하였다. .

'동전'은 고대부터 당나라 천보말까지의 기록으로, 당나라 수종과 대종 이후의 역사적 사실이 대부분 주석의 형태로 첨가되어 있다. 기본적으로 봉건 사회의 정치, 경제 체제의 주요 측면을 다루고 있습니다. 12권의 "Shi Huo Dian"은 과거 왕조의 토지와 금융 시스템을 설명합니다. 역대 왕조의 토지형태 변화, 지료와 세금의 중요성, 호적의 증감, 화폐의 변천, 소금과 철의 관리, 잡세의 인상 등을 철저히 조사하였다. 『지관전』 22권은 역대 왕조의 관료 제도의 발전과 변화를 기술하고 있다. 중앙정부부터 지방정부까지, 민간인부터 무관까지, 직위부터 관직까지의 상황도 명쾌하게 서술되어 있다. 23권으로 구성된 『군벌법전』은 역대 왕조의 군사 전략, 전쟁 기술, 형법 체계를 기술하고 있다. 당나라 이전의 모든 전쟁의 승패 경험과 병법의 원리와 원리를 통일·요약하고, 각각에 적절한 제목을 붙임으로써 체계적인 군사이론 저작으로 변모시켰다. 『국경수비법』 16권은 역대 왕조의 국경수비와 4개 국경의 민족정부의 상황을 기술하고, 민족지역의 역사적 발전과 변화를 설명하고 있어 민족연구에 큰 편의를 제공한다. 역사와 국방의 역사. 《동전》에는 《리디안》이 100권으로 전체 권수의 절반을 차지한다. 고대의 의례체계를 자세하게 기록하고 있으며, 자료도 상당히 풍부하다. 봉건정권 건설에 있어 예절은 중요한 연결고리 중 하나였으며, 두유는 이에 큰 관심을 보였으며 이는 봉건제도에 대한 그의 지위 및 이해와 직결된다. 《동전》은 사람들이 규정과 제도를 연구하고 이해할 수 있도록 체계적인 지식과 자료를 제공하며, 봉건정권 건설을 위한 상세하고 신뢰할 수 있는 참고서적을 제공합니다.

두유는 법령에 관한 상세하고 체계적인 역사적 자료를 제공하는 것 외에도 책에서 봉건 정치와 경제에 대한 일련의 견해를 표현하고 그의 진보적 역사 사상을 자세히 설명했습니다.

그는 사회적 경제가 혼란의 안전을 위한 전제이자 핵심 요소이며, 교육의 전제는 기본적인 생존을 충족시킬 수 없는 충분한 음식과 의복이라고 믿습니다. 사람들의 필요를 충족시키고 사회의 모든 측면을 안정시키는 것은 모두 헛된 일입니다. 경제의 중요성에 대한 그의 강조는 고대 사상의 발전과 진보에 일정한 영향을 미쳤습니다. 그는 책에서 역사상 유례가 없는 다양한 이슈의 최우선 순위에 음식을 꼽는다. 두유는 장기적인 이론적 실천을 통해 음식, 토지, 사람이 나라를 다스리는 열쇠라는 것을 깨달았습니다. 식량으로 나라의 비용을 충당할 수 있으며, 땅이 다 써지면 사람들은 식량과 의복에 대해 걱정할 필요가 없으며 세금과 노예가 균등해질 것입니다. 이 세 가지가 잘 이루어지면 백성이 부자가 되고 나라가 강해집니다. 경제 정책 측면에서는 국가 축구와 가족 축구의 관계를 적절하게 처리할 것을 제안했다. 그는 가족 축구가 국가 축구의 근간이며, 가족 축구가 사회를 안정시키고 국가를 번영시킬 수 있다고 지적했다. 그는 또한 국민의 부담을 줄이고 국가 경제기구의 정상적인 작동을 보장하기 위해 당시의 사회 경제적 여건에 기초한 '얇은 자제'와 '지출'을 제안했습니다. 이러한 제안은 매우 실용적입니다.

두유는 '통전'의 역사적 발전과 변화에 대한 자신의 견해를 밝혔다. 그는 과거가 현재가 아니라는 이론에 반대하며 “한나라, 수나라, 당나라가 국내에서 통일되었으며, 각 가문별로 증식되어 3대에 걸쳐 전해져서는 안 된다”고 지적했다. "동전" 31권 "중관" 13) 사회발전과 진보의 사실을 이용하여 역사적 퇴행관을 반박한다. 또한 그는 당시 소수민족의 사회적 상황에서 고대 선조들의 사회·역사적 상황을 독특하게 추론하며 “고대 중국은 오늘날의 오랑캐와 비슷하다”고 지적한다(<동전> 85권, <리> 45). 사람을 희생하고, 둥지에 살고, 머리카락을 소비하면서 피를 마시고, 같은 성을 가진 사람과 결혼하는 등의 나쁜 습관. 당시 중국의 후진성과 소수민족의 대비는 중국 문명이 후진에서 진보로 나아가는 과정을 생생하게 반영했습니다. 이 주장에는 특정한 과학적 요소가 있으며, 고대에는 획기적인 이론이었습니다.

사회 발전과 진보라는 개념은 시대에 따라 변해가는 그의 생각으로 필연적으로 이어질 것이다. 그는 “시스템은 언제든지 확립하고, 불리한 점이 있으면 바꿔야 한다”고 강조했다(<당·두유전 신서>). 현재의 정책과 조치를 역사적 변화에 적응시키고 사회 발전 속도에 부응하며 현실 요구에 부응해야 합니다. 그는 상양의 역사적 개혁, 봉건제 폐지, 수도와 현의 설립, 그리고 당시의 두 가지 세법 및 기타 구조 조정 조치에 대해 감사를 표시했습니다.

두유는 운명보다는 인간사를 중시한다. 그는 역사적 사건의 전개와 혁명에 따른 정치경제체제의 변화를 분석하면서 민중의 역사적 활동과 역사적 상황의 촉진을 중요한 위치에 두었고, 운명의 역할을 거의 고려하지 않았다. 그는 기본적으로 음양재해론에 대해 부정적인 태도를 갖고 있다. 그는 과거 왕조의 전투를 묘사할 때 좋은 징조와 나쁜 징조를 믿지 않고 승리를 거둔 사람들의 예를 자주 선택하여 이에 대한 견해를 표현했습니다. 오랫동안 유행해온 별분리론에 대해서는 역사적 기록을 바탕으로 타당한 반박을 했다. 『동전』에서는 전기사 부분의 오행, 부서 등의 내용을 삭제하여 『동전』이 더욱 이성적인 색채를 띠게 하였다.

두유는 또한 뛰어난 통찰력이 많이 담겨 있고 사회 건설에 매우 유익한 책에서 재능, 관료, 합법, 군사 사상, 민족 사상 등에 대한 자신의 생각을 자세히 설명했습니다.

'통전'의 의례 부분은 공간을 너무 많이 차지해 전체적으로 불균형한 느낌을 준다. 군벌 부분은 군사 제도의 발전과 변화를 기록하지 못한다. 통전" .

2. 『동치』

정교가 쓴 『동치』는 사마천 이후의 전기일반사의 속편으로, 역사학 발전에 큰 영향을 미쳤다. 봉건 시대.

정교(秦橋)는 복건로 흥화군 푸전(현 복건성 푸전현)에서 송나라 희종 충닝 3년(1104년)에 태어났다. , 송나라 소흥 32년(1162)에 세상을 떠났다.) 남송 초기의 유명한 역사가이다.

'일반사'는 전기적 문체로 쓰여진 일반사이다. 본서는 벤지 18권, 족보 4권, 요약 52권, 가족사 3권, 전기 115권, 기록 8권 등 6부로 나누어 총 200권으로 구성되어 있다. 《동치》에 실린 연대기, 전기, 가문 기록, 기록의 대부분은 오래된 역사 문헌을 복사하여 삭제 및 편집한 것입니다.

3. "문문의 통고"

"국가와 고대를 연구하는데 관심이 있는 분들은 좀 연구해 보아야 할 것 같습니다."

"통고 문설(文雪)'은 송(宋)나라 시대에 저술된 것으로 당시의 유명한 학자 마단림(Ma Duanlin)의 중요한 저작이다. 마단림(毛端lin)은 남송(南宋) 예종(宣宗) 2년(1254년)에 태어나 장시(江西)성 러핑(樂平)에서 태어나 1년에 사망했다. 원태정(1324). 『송나라사』나 『원나라사』에는 그의 전기가 나와 있지 않고, 『동고자 서문』에도 그의 행적을 기술하지 않았다. 『남송서』와 『신원사』에 전기가 있지만 기록은 매우 간단하다. 다행스럽게도 『동고』의 『진서표』, 『조백』과 청나라 초기에 편찬된 『러핑현역기』에 관련 자료가 남아 있어 그가 중자(忠子)였음을 대략적으로 알 수 있다. 남송 말기 재상 마팅루안(Ma Tingluan)이 그의 도움으로 사무를 맡았는데, 한때 시험에서 1등을 차지했습니다. 정란은 의로운 사람으로 배신자 가시다오(嘉十島)와 함께 가기를 거부하고 현춘 9년(1273)에 쫓겨나 원나라 26년에 17년 동안 집에 머물렀다. 원나라(1289). Tingluan은 한때 역사가였으며 그의 가족은 풍부한 책 컬렉션을 보유하고 있었습니다. Ma Duanlin은 아버지와 함께 살면서 책을 많이 읽었습니다. 아버지가 돌아가신 후 그는 짧은 기간 동안 츠호학원(Cihu Academy), 커산학원(Keshan Academy)의 학장 및 교수, 타이저우로(Taizhou Road) 교수를 역임했으며, 평생의 대부분을 고향에서 은둔하며 책을 쓰며 보냈습니다. 군 연대기의 원래 전기에는 "샘처럼 논쟁하고 말하는 많은 제자가 있었고 그것을 듣는 사람들은 무엇인가를 가지고 돌아올 것"이라고 나와 있습니다. Duan Lin은 약 34세에 책 집필 작업을 시작했습니다. 『문서종합심사』 편찬에는 20년 이상이 걸렸다.

Li Jinsi의 "Tongkao 서문"에는 책 전체가 Ding Wei 시대, 즉 원나라 성종 대덕 11 년 (1307)에 작성되었으며 Ma는 54 세라고 나와 있습니다. 안유 5년(1318년)에 도사 한 사람이 그의 책을 방문하여 이듬해 조정에 바쳤다. 지치 2년(1322)에 정부에서 간행하였고, 태정 원년에 간행되었다.

'서류종합심사'는 24과목, 348권으로 구성되어 있다. "Jing Ji"에서 "Wu Yi"까지 5개 범주는 "Tongdian"에 없으며 나머지 19개 범주는 모두 "Tongdian"의 원래 제목 또는 하위 범주입니다. 이 책의 내용은 고대부터 시작되어 남송 영종 가딩 시대에 끝났습니다. 문체와 내용으로 볼 때 사실상 『통전』의 확장이자 연속인 것이 이 책의 첫 번째 특징이다. 이 책의 자료는 당나라 이전의 『동전』을 바탕으로 적절한 보충을 가한 것이다. 당나라 중기 이후에는 마단린의 광범위한 수집의 결과였으며, 특히 송나라에 관한 부분은 아직 작성되지 않았으며 송나라의 역사 자료입니다. 마가 본 것이 가장 풍부했기 때문에 그가 수집한 자료의 대부분은 "송나라사"에 포함되었습니다. 이 책의 두 번째 특징은 폭넓은 소재와 풍부한 네트워크라고 할 수 있다. 또한, "Tongdian"은 "Shihuo"로 시작하는데, 이는 Du You가 국가 경제를 매우 중시하고 있음을 보여줍니다. Zheng Qiao의 "Tongzhi"는 "선거"와 "형법" 다음에 위치하며 Ma Duanlin은 이를 첫 번째로 나열합니다. 책 전체를 통틀어 그 수가 8명으로 늘어났는데, 이는 마 가문이 두 가문과 정 가문보다 경제를 더 중시한다는 것을 보여준다. 『동전』의 『리전』은 100권으로 전체 책의 1/2을 차지하고, 『동고』의 『서교고』는 3개 주제에 60권으로 전체의 1/5도 채 안 된다. 책. 군대의 운용 방법만 기술한 '군법'의 편차를 바로잡고, 고대부터 현대까지의 군사제도의 변천 과정을 상세히 기록한 '무과'도 있다. 이것이 "Tongkao"의 장점입니다.

마단린은 고대의 진보적인 역사가 중 한 사람으로, 두유가 창시한 새로운 역사 장르, 즉 사건을 중심으로 역사 전개를 서술하는 고전적 문체를 창시하기도 했다. 정교가 주창한 스타일. 소통의 의미. "Tongdian"과 비교하여 "Tongkao"는 "Tongzhi"에 비해 내용에서 형식이 확장되고 개선되었습니다. "Tongzhi"는 오래된 역사 서적의 대략적인 요약일 뿐이며 "Tongzhi"는 오래된 역사서인 『카오카오』를 개편하여 수많은 새로운 사상과 견해를 표현하였습니다. 예를 들어 상양의 개혁과 양연의 양세법은 모두 고대 봉건 사회의 발전에 중요한 역할을 했다. 마는 그 두 가지의 중요한 역사적 의의를 분명히 지적했고, 둘에 대한 부정적인 태도로 인해 그들의 경제 정책을 부정하지 않았다. 또 다른 예로는 오대(五代) 장전의(張泉伯)가 당말 농민봉기에 참여하여 낙양(洛陽)의 경제생산 회복에 유익한 역할을 했다는 것이다. "도적 집단"인 그는 몇 마디만 녹음했습니다. Ma Duanlin은 사건을 자세히 기록했을 뿐만 아니라 "'도둑 떼'의 원래 의미는 농부들이 열심히 일하고 가르침을 모아 황폐한 폐허를 풍요롭고 번영하게 만들 수 있다는 뜻입니다. 그의 계획을 보면 오계왕의 칭호는 백성을 위해 헌신하는 자들이 남들보다 뛰어나지 못하다는 것입니다.

마시는 이 '동고'를 썼고, 그의 '서문'에서 한편으로는 두유의 '동전'에서 천보의 업적을 이어가기 위한 것이고, 다른 한편으로는 반복적으로 언급했다. , Sima Guang의 "Zi Zhi"를 보완하는 것이 었습니다. "Tongjian"은 Ji Zhuan 스타일 역사 책의 Ji He Zhi와 약간 비슷합니다. 정리하자면 “고대국가, 고대사 연구에 관심이 있는 분들은 어느 정도 연구를 해볼 수 있을 것”이라는 뜻이다. 이것이 이 책의 부정적인 측면을 형성한다. 비록 민중에게 공감하지만 주로 지배층을 대상으로 하고 있다. 그리고 책의 규모가 커서 일부 부분은 쉽게 생략됩니다. 예를 들어 "Zhiguan Kao"는 "Tongdian"의 모든 항목을 기록하고 있으며 Five Dynasties 섹션에서는 Liao Liao를 설명합니다. Jing Ji Kao"는 내용이 풍부하며 주로 Chao Gongwu와 Chen Zhensun의 두 가문에서 나오지 않으면 기초가 완전하지 않습니다. "Yu Di Kao"의 많은 사본은 Ouyang Bin의 "Yi Di Guang Ji"에서 나온 것입니다. 이며, 개정이나 보충은 없습니다.

따라서 두 책에 대한 과거 학자들의 견해는 '동전'은 정밀함으로 유명하고, '동고'는 넓기로 유명하며, 각각 고유한 특징을 가지고 있다. 편견 없이 서로 비교해야 한다.

'시쿠 시놉시스'에는 "대개 카테고리가 많고 그 양이 복잡하고 무거워서 하나를 취하고 다른 하나를 잃는 것은 불가피하다. 그러나 상세한 분석을 통해 공부하는 사람들이 그리고 그 안에 담긴 내용은 송나라 체계가 가장 상세하며, 『송나라사』에는 수록되지 않은 기록도 많다. 과거와 현재는 '동전'에 비해 다소 덜 간결하고 엄격하기는 하지만 사실이라고 하기엔 너무 자세하고 '동치'도 포함돼 있다. "Tongdian", "Tongzhi", "Wenwen Tongkao"라는 세 권의 책은 모두 과거와 현재를 연결하는 것을 목표로 하며 모두 "Tong"이라는 단어를 제목으로 사용하므로 후세에서는 이를 통칭하여 "3개의 링크"라고 불렀습니다. "삼통신"은 고대 중국 역사에서 매우 중요한 위치를 차지합니다. 흔히 사용되는 인쇄본은 청나라 건륭기의 『무영전』의 삼음합본이며, 이후의 재판본은 대부분 이를 바탕으로 하였으며, 중요한 것은 『서』이다. 장시(江西)성 총인(忠仁) 가문과 절강서적(浙江書院).