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문화대전망 - 전통 미덕 - 중추절에 관한 고대 시, 동요, 이야기에는 어떤 것이 있나요?

중추절에 관한 고대 시, 동요, 이야기에는 어떤 것이 있나요?

1. 중추절에 관한 고대 시

1. 당나라 백거이(白居伯)의 '8월 15일 밤의 달을 바라보다'. 작년 8월 15일 밤, 나는 곡강 연못 옆 살구밭 옆에 있었습니다. 올해 8월 15일 밤, 펜푸 샤터우 수상정 앞. 북서쪽의 고향은 어디입니까? 남동쪽의 보름달은 몇 번입니까? 어제는 바람이 불고 사람이 없었지만, 오늘 밤은 예년처럼 빛이 맑습니다.

2. 당나라 장계령의 『달과 회원』에는 바다 위에 밝은 달이 나타났는데 이때가 세상의 종말이었다. 연인들은 먼 밤을 불평하지만 밤이 되면 서로를 그리워한다. 촛불이 꺼지면 자비의 빛이 가득 차고, 옷을 입으면 이슬이 느껴집니다. 도저히 버릴 수가 없어서 그래도 밤에 잠은 잘 잤어요.

3. 당맹호연의 '가을밤과 달 아래') 빛나는 이슬을 머금은 가을 하늘에 밝은 달이 걸려 있다. 놀란 까치들은 아직 자리를 잡지 못하고, 날아다니는 반딧불이들이 커튼 뒤로 굴러 들어옵니다. 안뜰에 있는 메뚜기나무의 차가운 그림자는 드물고, 밤에는 이웃의 유봉이 다급하게 울립니다. 좋은 시간은 얼마나 오랫동안! 하늘을 바라보며 서 있다.

4. 당나라 왕견의 '십오야(十五夜)'. 마당 흰 나무 위에 까마귀가 쉬고, 차가운 이슬이 향기로운 계수나무를 조용히 적신다. 오늘 밤, 달이 밝아 모두가 둘러볼 때, 가을 생각을 그리워하는 사람이 누구인지 모르겠습니다.

2. 중추절에 관한 동요

중추절에는 달이 밝고, 온 가족이 함께 달을 바라보고, 보름달이 뜨고, 달은 밝고, 월병은 달콤하고, 월병은 향기롭습니다. 월병을 먹고, 달을 바라보고, 즐겁게 이야기하고 웃어보세요.

3. 중추절 이야기

1. 항아의 달 비행

"항아의 달 비행"은 달궁의 가장 매혹적인 미스터리. Chang'e가 달로 날아간 이야기에 대한 다양한 텍스트가 있습니다. 초기 기록에는 "항아가 서왕모에게 불로불사의 비약을 가져다가 달의 정령이 되기 위해 날아갔다"는 기록이 있는데, 이는 후의가 서왕모에게 불로불사의 비약을 구했다는 뜻이다. 항아는 비밀리에 비약을 먹고 불멸자가 되었습니다. 그는 벌을 받고 추악한 두꺼비로 변하여 달궁에서 죽음의 비약을 두드렸습니다. 이후 이 이야기는 점차 아름답고 우아한 새로운 이야기로 발전해 나갔습니다. 예를 들어, 고대에는 열 개의 태양이 동시에 하늘에 나타나 농작물이 시들고 사람들이 곤경에 처하게 되었다고 합니다. . 엄청난 힘을 갖고 고통받는 사람들을 동정하는 영웅 후이(Hou Yi)는 곤륜산 정상에 올라가 동시에 9개의 태양을 쏘아 떨어뜨려 사람들이 평화롭고 만족스럽게 살고 일할 수 있게 했습니다. 뜻밖에도 격추된 아홉 개의 태양은 모두 천제의 아들들이었습니다. 천제는 분노하여 후이와 그의 아내 항아를 인간 세계로 강등시켰습니다. 서왕모는 후이의 곤경을 동정하고 그에게 불로장생약을 주었다. 나중에 사악한 의도를 가진 Peng Meng은 Hou Yi와 그의 부하들을 이용하여 사냥을 하러 갔고 Chang'e에게 비약을 넘겨주도록 강요했습니다. 항아는 자신이 상대가 되지 않는다는 것을 알았기 때문에 신속한 결정을 내리고 약을 단번에 삼켰습니다. 그 후 항아는 남편을 걱정하여 가볍게 하늘로 날아올랐고 인간계와 가장 가까운 달로 날아가 불멸자가 되었다. 후의는 집에 돌아온 후 아내가 그리워서 항아가 좋아하는 뒷마당에 향상을 놓고, 항아가 좋아하는 과자와 신선한 과일을 놓고 달궁에서 자신의 곁에 있는 아내에게 제사를 지냈다. 사람들은 항아가 달에 날아와 불멸자가 되었다는 소식을 듣고 모두 달 아래 향상을 세우고 친절한 항아에게 행운과 평화를 기원했습니다. 어떤 곳에서는 중추절이 이렇게 형성되었다고 합니다.

2. 우강이 계수나무를 베었다

중추절에 관한 전설도 있는데, 달에 있는 광한궁 앞에 계수나무가 있다고 한다. 무성하게 자라며 높이가 500피트가 넘습니다. 아래에 나무가 있는데, 잘랐을 때마다 잘린 부분이 다시 닫힙니다. 수천년 동안 이 계수나무는 이렇게 베어지고 자랐습니다. 이 월계수는 결코 벨 수 없습니다. 나무를 베는 사람의 이름은 오강(吳岡)이라 하는데, 그는 한나라 서허(西河) 출신인데, 한때 선인을 따라 도교를 행하다가 선인이 그를 추방했다고 합니다. 달의 궁전으로 가서 그는 매일 벌처럼 쓸데없고 힘든 일을 했다. 그가 불멸을 배울 만큼 헌신적이지 않다는 말을 듣자 천황은 그 뜻을 누그러뜨리기 위해 계수나무를 베는 형벌을 내렸고, 그것을 자르면 불멸자가 되겠다고 약속했다. 그래서 오강은 차가운 달궁에서 날마다, 해마다 토해냈다.

3. 옥토끼약약

"옥토끼약약"은 원래 도교의 일화 중 하나였습니다. 전설에 따르면 달에는 옥처럼 하얀 토끼가 있다고 해서 '옥토끼'라고 불린다. 이 흰 토끼는 옥봉을 들고 무릎을 꿇고 약을 찧고 있는데, 이 약을 먹으면 불로불사(不死常)가 가능합니다. 시간이 지나면서 옥토끼는 달과 동의어가 되었습니다. 고대 문인들은 시와 가사를 쓸 때 달을 상징하기 위해 옥토끼를 자주 사용했습니다.

4. 중추절의 유래

중국의 전통 명절인 중추절은 매년 음력 8월 15일에 해당한다고 합니다. 그것은 Chang'e의 달 비행을 기념하는 것입니다.

'중추절'이라는 단어는 '주례'에서 처음 등장했다. 고대 중국 달력에 따르면 1년은 4계절이 있고 각 계절은 3개월로 나누어 각각 맹월, 종월, 기월이라고 합니다. 그러므로 가을의 두 번째 달을 중추라고 합니다. 음력 8월 15일은 8월 중순이므로 '중추절'이라고 합니다. 당나라 초기 『당신·제15권·역대5·예악5』에는 “원헌왕과 무성왕 때 춘추절을 지었다”고 기록되어 있다. 개원 19년에 태공상부사가 건립되었다. "중춘절과 중추절에 오족의 제사를 유후장량에게 바치고, 제사와 음악을 경문과 같이 편곡하였다." 역사 기록에 따르면, 고대 황제들은 음력 8월 15일에 달을 숭배했는데, 이 날은 3번째 가을의 한가운데에 있었기 때문에 이를 '중추절'이라고 불렀습니다. 8월 가을에는 "가을 축제", "8월 축제", "8월 모임", "중추절"이라고도 불리며 재결합을 기원하는 신앙과 관련 관습이 있기 때문에라고도 불립니다. '동창회 페스티벌'과 '걸스데이'. 중추절의 주요 활동이 "달"을 중심으로 진행되기 때문에 일반적으로 "달 축제", "달 이브", "달 추적 축제", "달놀이 축제", "달 숭배 축제"라고도 알려져 있습니다. ; 당나라에서는 중추절을 "정월"이라고도 합니다.

중추절의 인기는 송나라 때부터 시작되어 명청시대에 이르러 설날만큼 유명해지며 우리나라의 주요 명절 중 하나로 자리 잡았습니다.

중추절의 유래에 대해서는 여러 가지 설이 있다.

중추절이라는 단어는 『의례서·월령』의 『의례서』에서 처음으로 등장한다. “중추절의 달은 노인들을 보양하고 중추절 죽과 음식을 장려한다.”

한 가지 설은 고대 황제의 제사 행위에서 유래했다는 것이다. 『예서』에는 “황제는 봄에는 태양을 바라보고, 가을에는 달을 바라본다”고 기록되어 있는데, 월식은 달에 제사를 드리는 것으로서 춘추시대부터 황제가 제사를 지내기 시작했음을 알 수 있다. 그리고 달을 숭배하라. 그 후 귀족 관료와 문인들도 이를 따라 점차 대중들에게 전파되었습니다.

둘째, 중추절의 유래는 농업 생산과 관련이 있다. 가을은 수확의 계절이다. '가을(Autumn)'이라는 말의 뜻은 '가을은 곡식이 익는 때'라는 뜻이다. 8월 중추절에는 농작물과 각종 과일이 차례로 익어가며 수확을 축하하고 기쁨을 표현하기 위해 농민들은 '중추절'을 축제로 삼는다. '중추절'은 가을의 한가운데를 의미하며, 음력 8월은 가을의 중간날이고, 15일은 이달의 중간날이다. 고대인의 "가을 공고".

일부 역사학자들은 중추절의 유래를 당나라 배기가 달 발명에 성공한 날인 대예 13년 8월 15일로 지적하기도 한다. 보름달 사상을 바탕으로 한 케이크를 만들어 군대에 널리 퍼뜨렸다. 군급은 다수의 반수 반군을 흡수해 발생한 군 식량 문제를 성공적으로 해결했다.

5. 중추절 풍습

중추절을 중심으로 다양한 사회에서 일반적으로 통용되는 대중적인 풍습을 포함하여 고대부터 풍부하고 다채로운 축제 활동이 형성되어 왔습니다. 장소뿐만 아니라 지역적 특성과 민족 집단이 풍부한 곳도 포함됩니다.

1. 월병 먹기

중추절에 월병을 먹는 것은 단오절에 만두를 먹고 찹쌀을 먹는 것과 마찬가지로 우리나라의 전통 민속 풍습입니다. 등불 축제 기간 동안 주먹밥. 중추절에 월병을 먹는 풍습은 이미 당나라 때부터 있었다고 한다. 그러나 중추절에 월병을 음식명으로 사용하는 것과 중추절에 달구경을 하는 것과 관련이 있는 것은 당나라의 문제이다. 송나라. 북송 중추절에 왕족은 일종의 '궁전떡'을 즐겨 먹었는데, 이는 사람들 사이에서 흔히 '작은 과자'로 알려져 있다. 달을 씹는 것처럼 가운데에 바삭하고 달콤한 속이 들어 있습니다." 남송 왕조 작가 Zhou Mi는 "Old Wulin Stories"에서 "월병"이라는 이름이 처음으로 언급되었습니다. 전설에 따르면 원나라 말기에도 월병을 사용하여 반원 메시지를 전달했는데, 이는 월병이 당시 서민들의 집에 들어와 중추절에 꼭 필요한 음식이 되었음을 알 수 있습니다. . 오랫동안 중국 사람들은 월병 제작에 있어 풍부한 경험을 축적해 왔습니다. 명청 시대에 제빵사들은 항아가 달로 날아간다는 신화적인 이야기를 월병에 음식 예술 문양으로 새겼습니다. 청나라 학자는 “월병 안에는 복숭아와 고기 속이 들어있고, 아이스크림에는 사탕수수 설탕을 얹어 달콤하다”고 표현했다. 현대에는 월병을 전문적으로 만드는 작업장이 생겨나고 있으며 속이 정교하고 모양도 아름답습니다. 월병은 플랫 스타일, 소련 스타일, 대만 스타일 등 다양한 맛으로 나뉩니다. 월병은 행운과 재회를 상징하는 것으로 사람들의 좋은 소원을 담고 있으며, 월병을 먹고 선물하는 풍습은 오늘날까지 이어지고 있습니다.

2. 달 감상

우리나라에는 예로부터 달을 숭배하고 감상하는 풍습이 있습니다. 주(周)나라 시대에는 중추절 밤마다 추위를 환영하고 달을 숭배하는 행사가 열렸습니다. 중추절에 달을 감상하는 풍습은 당나라에서 매우 유행했으며, 많은 시인들이 그들의 유명한 작품에 달을 찬양하는 시를 포함시켰습니다. 송나라에서는 중추절에 달을 감상하는 풍습이 더욱 대중화되었습니다. 이날에는 "가족들이 정자를 장식하고 사람들은 식당에서 달을 관찰했습니다." 명청시대에는 궁중과 민간에서 달을 숭배하고 감상하는 활동이 더욱 광범위해졌으며, 지금도 '달숭배단', '달숭배각', '달감상탑' 등의 유적지가 많이 남아있습니다. 우리나라 각지에 남아있습니다. 특히 문인들과 관료들은 달을 감상하기 위해 건물에 올라가거나 배를 타고 향유하는 것을 좋아했으며, 술을 마시고 시를 지으며 많은 명작을 남겼습니다. 예를 들어, 두보(Du Fu)의 "8월 15일 밤의 달"은 재회를 상징하는 15개의 밝은 달을 사용하여 송나라의 위대한 작가인 소식(Su Shi)이 중기말까지 술을 마셨던 그의 생각을 반영합니다. -가을 축제와 술에 취해 달의 둥근 모양과 쇠퇴하는 모습을 사용하여 사람들을 표현하는 "Shui Diao Ge Tou"를 썼습니다. 오늘날에도 가족이 함께 앉아 밝은 달의 아름다운 풍경을 감상하는 것은 중추절의 필수 활동 중 하나입니다.

달을 감상하고 월병을 먹는 것 외에도 각 지역 사람들은 각자의 지역 전통과 사회 관습을 바탕으로 중추절을 기념하며 지역적 특성이 강한 다양한 중추절 풍습을 형성합니다. 예를 들어, 남쪽의 많은 지역에서는 중추절이 월계수를 감상하고 조수를 관찰하는 것으로 인기가 있으며, 옛 베이징에서는 토끼 놀이가 인기가 있습니다. 또한 광저우에서는 나무 중추절이 있고 안후이에서는 불탑이 있습니다. 홍콩의 불용춤은 또한 많은 소수민족들이 달춤, 달 숭배 등의 중추절 행사를 갖고 있으며 이러한 활동은 우리나라의 전통 축제 문화를 크게 풍요롭게 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