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문화대전망 - 전통 미덕 - 이 기사에서는 러시아 문화의 특성과 원인에 대해 설명합니다. 약 1000 자.
이 기사에서는 러시아 문화의 특성과 원인에 대해 설명합니다. 약 1000 자.
서기 초에 동슬라브인들은 각 부족이 여러 씨족으로 구성된 씨족 제도를 보존하고 있었다. 그들은 삼림을 벌채하고, 땅을 평평하게 하고, 농사를 짓고, 가축을 집단적으로 기르고, 사냥을 하고, 어업을 하며, 모든 일은 씨족 대회에서 결정한다. 6 세기에 봉건 사회에 진입하여 키예프 공국을 건립하였다. 9 세기에 이르러 키예프는 이미 대국이 되어 300 여 년 동안 러시아 민족의 요람이었다. 러시아, 우크라이나, 벨로루시가 형성되었습니다. 12 세기 중반까지 키예프로스는 해체되어 일부 작은 공국으로 대체되었다. 칭기즈칸의 손자는 1236 년까지 유럽을 원정하며 러시아, 폴란드, 헝가리의 모든 영토를 먼저 정복했다. 1240 년부터 1480 년까지는 몽골인들이 통치하는 금장부한국으로 러시아의 경제문화를 서유럽에 훨씬 뒤처지게 했다.
모스크바 공국은 1 147 년 (블라디미르 대공상은 현재 모스크바 도심에 서 서 세워져 있음) 14, 15 세기에 성장하고 있습니다. 이후 러시아는 점차 바깥쪽으로 확장되었다. 17 세기 피터 대왕이 권력을 잡은 후 러시아는 처음으로 러시아 제국으로 정해졌다. 피터 대왕은 러시아 역사상 가장 개방적이고 개혁정신이 있는 황제였다 (흥미롭게도 중국은 유명한 강희 황제 시대). 러시아의 강대한 힘을 위해 그는 스웨덴인으로부터 현재의 피터부르크 주변 지역을 군사적으로 빼앗고, 유럽화 러시아를 시작했고, 과학기술, 교육 등 분야에서는 서유럽에서 공부했을 뿐만 아니라 의류, 사회 풍조 등에서 서유럽에서 공부했고, 상트페테르부르크 사람들은 여전히 러시아인들에게 가장 문명적이고 유럽화된 도시로 여겨지고 있다. 17 12 년, 피터 대왕은 수도를 모스크바에서 상트페테르부르크로 옮겼다. 러시아의 정치, 경제, 문화의 중심지로 만들었습니다. 동시에, 이후 황제들의 계속으로 피터부르크에 러시아 최초의 대학들이 많이 세워졌다. 러시아 제 1 대학인 상트페테르부르크 국립대학 (1724) 과 러시아 국립사범대학 (1797) 이 있다.
피터 대왕 이후 러시아는 급속히 확장되어 이웃 나라로부터 넓은 영토를 빼앗았으며 인구는 반세기 만에 두 배로 늘었다. 그러나 당시 국가는 자본주의 공업과 봉건 농노제를 모두 가지고 있었다. 186 1 러시아 차르가 농노제를 위에서 아래로 폐지할 때까지 러시아 공업과 운송업은 새로운 발전기에 진입하지 못했다. 20 세기 초, 러일 전쟁에서 러시아의 실패는 국내 위기의 발전을 가져왔다. 1905 년, 노동자 평화 탄원이 진압되자 전국 항의의 물결이 일면서 혁명의 씨앗을 뿌렸다. 중국과 러시아의 사회적 갈등이 1 차 세계대전에서 더욱 격화되었고, 결국 러시아 차르는 19 17 1 년 6 월에 전복되었다. 당시 러시아에는 노동자, 농민, 소련, 임시정부의 두 정권이 있었다. 같은 해 165438+ 10 월 7 일 레닌이 이끄는 볼셰비키가 노동자, 선원, 육군 병사들을 이끌고 러시아 수도 상트페테르부르크에서 무장 봉기를 벌여 소련을 세웠다. 아주 짧은 시간에 세계 초강대국으로 성장했습니다. 그러나 이후 경제건설에서 많은 잘못을 저질렀고 서방과의 경제경쟁에서 점점 뒤쳐져 소련 국민의 불만을 불러일으켰다. 199 1 년, 소련 해체, 러시아 정식 설립.
러시아 역사 발전의 특징
러시아 역사의 기본 현상으로는 농노제, 독재, 정교회, 마을 공동체가 있다. 이러한 기본 요소들에 근거한 러시아 역사 과정은 뚜렷한 특징을 가지고 있다.
I. 모바일 러시아
러시아 민족은 흐르는 민족으로, 솔로프는 그것을' 유동 요소' 라고 부른다. 동슬라브인의 일원으로서, 초기 러시아인들은 서부의 드네스터 강에서 동쪽의 드네버 강과 흑해 북쪽 해안에 있는 동유럽의 광활한 평원에 살았다. 이 땅의 지리는 삼림 늪이 종횡으로 교차하고, 강이 종횡으로 교차하며, 토질은 사질 점토를 위주로 바다에서 멀리 떨어져 초원과 연결되어 있다. 러시아의 조상은 이곳에서 쉬지 않고 완강하게 분투했다. 그들은 삼림을 벌채하고, 뿌리를 파고, 황무지를 불태워 경작한다. 사질 점토는 비옥도가 얇아 고갈되기 쉬우니, 우리는 어쩔 수 없이 경작지를 다시 개간해야 한다. 따라서 러시아 농민들은 "바람이 불어오는 풀처럼" 한 곳에서 러시아 평야의 자연 경계까지 "우랄과 백해까지" 이주한다. 러시아 역사가들은 자연이 서유럽의' 어머니' 이자 러시아의' 계모' 라는 견해를 가지고 있어 러시아 민족이 직면한 어려운 자연환경을 설명한다. 러시아 이민의 개척 사업도 외국 침략과 관련이 있다. 러시아 평야는 끝없이 넓어서 초원 야만족이 길게 몰아넣을 수 있다. 클류체프스키는 "초원 유목민, 폴로즈족, 잔인한 타타르족과의 싸움은 거의 8 세기부터 17 년 말까지 계속되었다" 고 말했다. 이것은 러시아 국민의 가장 고통스러운 역사적 기억이다. 이러한 역사적 기억은 그들의 머릿속에 깊이 새겨져 있으며, 그들의 영웅 시편에서 생동감 있게 표현되었다. " 키예프로스 시대에는 외족 범죄가 빈번했고, 서남로스 주민들은 동북복지로 이주했다.
열악한 자연조건과 외적의 침공으로 러시아인들은 끊임없이 새로운 토지를 개발하고 새로운 토지를 정복하고 이민했다. 러시아의 초기 이민 발전이 어떤 강박성을 띠고 있다면 습관은 자연이 되고 유동성도 점차 러시아 민족의 피에 흐르는 요인이 된다. 러시아 통일국가가 형성되면서 의식적으로 이민을 발굴하기 시작했고, 러시아의' 유동 요소' 는 더욱 공격적이고 확장적이다. 러시아인들은 점점 더 아시아의 배후지로 깊숙이 들어가고 있고, 러시아 국가들은 동쪽에서 점점 가까워지고 있다. 몇 세기 후, 러시아 내륙국은 마침내 유라시아 대륙의 여러 항구를 가로지르는 제국이 되었다.
이민의 확장은 러시아 역사를 관통하는 단서이다. 고대, 근대, 현대에 관계없이 러시아 국가의 역사는 끊임없이 이주하고, 이민을 계속하고, 정치, 경제, 문화 센터를 끊임없이 바꾸는 역사이다. 러시아의 확장에는 영토 확장, 이민, 새로운 땅에서 러시아의 경제와 문화를 실시하는 것이 포함된다. 과정은 크게 세 단계로 나눌 수 있다: 1) 기원 7 세기 전 65438+. 이 단계의 발전은 러시아 민족의 형성과 러시아 통일 국가의 출현과 함께 러시아의 역사 발전과 민족성이 이민 발전의 특징을 가지고 있음을 부분적으로 결정한다. 그 범위는 기본적으로 자연 경계 내에 있다. 2) 17 세기 이후 러시아 제국 전체 시대. 러시아의 이 단계 확장의 내용은 유라시아를 가로지르는 대제국의 목적으로서의 러시아의 실현으로 귀결될 수 있다. 3) 소련 시대. 말할 필요도 없이, 소련 시대의 러시아 국가들은 여전히 확장주의 성향을 가지고 있으며, 소련의 확장도 일정한 이데올로기 적 색채 (세계 혁명의 이상) 를 지니고 있다.
러시아 확장의 직접적인 결과는 국가 영토가 급속히 확장되어 1/2 유럽과 1/3 아시아의 면적을 차지하며 세계 최대 국가가 된 것이다. 러시아 확장의 간접적 결과는 국가 내 생활에 큰 영향을 미쳤다. 초기 주민들의 개척적 이주와 이후 국가의 의식적 확장에도 군사력이 필요하다. 따라서 군사력에 대한 의존은 군사위대, 귀족, 대공을 국가에서 중요한 역할을 하게 한다. 러시아에는 농민농사, 귀족 전쟁, 당연한 말이 있다. 귀족에 대한 국가의 보상은 그들이 농민에 대한 노예화를 끊임없이 가중시키는 것을 돕는 것이다. 15 세기 이후 바로 러시아 국가 이민의 맥락에서 농노제가 형성되기 시작했고 중앙집권국가가 세워졌다. 러시아의 대외 확장의 방향과 성질은 러시아 역사 과정에서 큰 역할을 했다. 농노제와 독재제도의 형성에 영향을 미쳤을 뿐만 아니라 러시아 역사의 또 다른 특징인 러시아 국가 발전의 동서양 사이의 러시아 (동서양 사이의 러시아) 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쳤다. (알버트 아인슈타인, Northern Exposure (미국 TV 드라마), Northern Exposure (미국 TV 드라마).
둘째, 동서양 사이의 러시아
동서양의 러시아' 에 대한 가장 직관적인 이해는 지리적 의미, 즉 러시아가 동서양 사이에 있다는 것이다. 우리는 러시아가 유라시아를 가로지르는 국가로 확장함으로써 동서양을 연결하는 독특한 다리가 되었다는 것을 알고 있다. 지리적 위치는 한 나라의 발전에 특별한 의의가 있다. 유라시아 사람들은 고대 유럽과 아시아 육지 사이에' 유라시아' 대륙이 있을 수 있다고 생각하는데, 러시아는 그 주요 지역 내에 있다. 이런 식으로 러시아는 유럽과 아시아와는 달리 밀접하게 연결된' 제 3 독립 대륙' 을 구성한다. 이로 인해 러시아인들은 우리가 아시아에 깊이 들어간 유럽인인지 아니면 유럽에 사는 아시아인인지 스스로에게 자주 묻습니다.
동서양의 러시아' 에 대한 더 깊은 이해는 역사와 문화의 관점에서 나온 것이다. 그것에 대한 논쟁은 끝이 없다. 여러 시대의 서방 학파들은 러시아의 유럽의 성격을 강조하면서 러시아가' 서구에서 예외' 가 아니라고 생각했고, 러시아의 역사는 서방 국가의 역사와 본질적인 차이가 없었다. 슬라브파는 러시아 역사의' 특수성' 에 초점을 맞추고, 정교회와 촌락 공동체의 토지소유제는 러시아 역사의' 독특한 유산' 으로 러시아와 서구의 근본적인 차이라고 생각한다. 그러나 격렬한 서방파, 극단적인 슬라브파 모두 러시아 역사가 서구 역사와 완전히 다른 절대 예외는 존재하지 않는다는 것을 인정해야 한다. 상대적 예외는 존재한다. 러시아 민족의 조상은 동유럽 평원에서 자란 동슬라브인의 일원이다. 서기 862 년 유리 공장 왕조의 건립은 러시아 역사 문화에서 북유럽 문화 요소의 기초를 다졌다. 1988 년 로스가 세례를 받았을 때 러시아인들은 비잔틴 기독교 정교회에 귀의했을 뿐만 아니라 비잔틴 문화도 받아들였다. 10_ 12 세기에 러시아는 비잔틴 문화의 영향을 많이 받았다. 근동 문화 요인과 서구 법률 전통을 결합한 비잔틴 문화는 러시아 전체 역사 발전에 깊은 영향을 미쳤다. 13_ 15 세기에 타타르 몽골의 통치는 러시아에 동양독재적인 국가 패러다임을 남겼고, 모스크바 중앙집권국가의 형성은 그 영향의 직접적인 산물이다. 전체 16 세기에 독재제도와 농노제가 형성됨에 따라 러시아인들이 우랄 산맥을 넘어 아시아로 진출함에 따라 러시아의 동양색이 점점 짙어지고 있다. 17 세기부터 러시아는 점차 서방으로 접근했다. 18 세기에 피터 대왕은 동서양 사이에서 망설이는 러시아가 피터 대왕에 의해 강력하게 서방으로 밀려났다. 그러나, 러시아 문화가 동양과 서양의 종합 색채를 가지고 있다는 것은 이미 논란의 여지가 없는 사실이 되었다. 따라서 러시아가 어디로 갈 것인가, 서방의 길을 갈 것인가, 동양의 길을 갈 것인가 하는 문제가 러시아 사상계를 괴롭히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