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문화대전망 - 전통 미덕 - 중국인은 어떤 우수한 문화 전통을 가지고 있습니까?
중국인은 어떤 우수한 문화 전통을 가지고 있습니까?
1. 전통문화는 재산이고, 전통은 기초이며, 전통은 고본의 원천이고, 전통은 오늘 대발전의 어머니이다! 만약 한 나라가 전통과 전승이 없다면, 그 민족은 기초도 없고, 자아도 없고, 영혼도 없고, 내면도 없다! 가족과 부모를 잃은 고아처럼 사랑하는 사람의 사랑과 보살핌이 없으면 인생의 올바른 인도를 받을 수 없다. 그의 모든 생존 기술은 다른 사람의 눈꺼풀 밑에서 배웠고, 꾸지람을 듣고, 맞고, 기형적으로 성장했다. 그의 심리는 건강할 수 있습니까? 한 민족이 전통과 나를 잃고 멸시당하는 고통 속에서 다른 민족에게 자선을 구걸할 수밖에 없다! 이런 민족이 존재할 필요가 있습니까? ! 자연 선택, 전통이 없으면' 죽음' 에 가깝다! ! ! 지난 30 년간 중국 개혁의 빠른 발전은 세계의 자랑이다. 예로부터 물려받은 자존감, 자중, 자강, 자애가 없다면 조상으로부터 물려받은 끈기와 개척정신은 없다. 자기창조의식과 자주성이 없다면 어떻게 발명할 것인가? 어떻게 창작합니까? 어떻게 발전할까요? 다른 나라의 도움에만 의존하고 있습니까? 살려줘? 구조? 어떤 민족의 존엄과 인격이 있는데, 현대판' 나는 생각하지 않는다' 를 만들까? ! ! 요컨대, 전통을 계승하지 않는 사람은 누구든지 조상을 잊는다면, 누구든지 어머니를 죽일 것이다! 그래서 전통문화는 모든 사람, 모든 나라, 모든 민족의 재산이다! 2. 중국 고대 전통문화를 대하는 태도는 근대 이래 두 가지 대립적인 사상적 성향이 있다. 하나는 국수파이고, 중국의 전통문화는 모두 옳다고 생각하며, 심지어 24 사효에 대한 비판도 없이 충분히 긍정한다. 다른 하나는 양무파로, 중국의 낙후된 모든 뿌리를 문화 전통으로 귀결시켜 중국의 전통문화를 철저히 버리고 전반적으로 서구화한다고 주장한다. 이 두 가지 관점은 모두 틀렸다. 우리가 전통문화를 대하는 과학적 태도와 방법은 고대부터 현재에 사용되어 상속을 비판해야 한다. 하지만 어떻게 고대와 현대를 위해, 상속을 비판할 수 있을까요? 우리는 (1) 장기적인 역사적 실천에서 형성된 어떤 우수한 가치 원칙이 시대정신으로 바뀌어 계승될 수 있다고 생각한다. 예를 들어,' 주역 대전' 에서' 천흥검, 군자 자강불식' 의 강건한 정신,' 논어' 에서 제창한' 사생취의 의미, 이망의를 보고 위급한 명령을 받음' 의 품질,' 맹자' 에서 제기한' 사립은 자강불식, 임중 도원' 이다 특히 대통일을 강조하는 사상 전통은 더욱 실제적인 의의가 있다. (2) 어떤 내용의 경우, 우리는 봉건사상의 핵심과 그 유익한 정신적 요소를 추출하여 오늘날의 신문화 건설에서 유익한 사상 요소가 될 수 있다. "사람 중심" 과 같은 생각. 서주 초년의' 천호민 존중' 에서 맹자의' 민이 중하고, 나라가 두 번째이며, 군이 가볍다',' 군, 배' 까지 서민, 물도. 물은 배를 실을 수 있고, 배를 뒤집을 수도 있다. " 민본 사상은 중국 고대 정치 사상의 중요한 구성 요소이다. 물론 고대' 민본' 의 진정한 내포는 국민의 이익이 될 수도 없고 아닐 수도 있다. 오늘날, 우리가 봉건의 핵심에서 벗어나면, 우리는 인민이 주인이 되는 각도에서 고대 민본사상을 개조하여 국민의 이익이 무엇보다 높은 사회주의 이념으로 발전시킬 수 있다. 유가가 제기한' 슬림함',' 양성성' 등의 명제는 사회주의 시장경제의 오늘날에도 여전히 현실적 의의가 있다. 오늘날, 우리는 여전히 우리의 수양과 사회주의에 대한 헌신정신을 향상시킬 필요가 있다. 3. 실크로드는 중국과 유럽을 연결하는 중요한 통로일 뿐만 아니라 문화교류의 경로이기도 하다. 당시 중국은 당시 세계의 초강대국에 해당해야 했고, 중국의 차, 실크, 그릇, 각종 기술은 모두 세계 일류였다. 실크로드 자체, 그것이 운송하는 상품, 그것이 운반하는 문화와 역사는 모두 중국의 찬란한 문화를 반영한다. 중화민족은 우리나라에서 56 개 민족과 수백 개 민족으로 구성된 큰 개념이다. 각 민족의 출현과 발전은 모두 서사시이다. 각 민족마다 고유한 문화와 지역적 특징을 가지고 있으며, 모두 자신의 발명창조를 가지고 있으며, 수천 년 동안 축적된 풍부한 정신과 물질적 부를 가지고 있다. 이것들은 모두 중화민족의 구성에 기초를 제공한다. 게다가 유석도는 통일된 사상을 포용하고, 우수한 문화부는 수천 년 동안 번식하여 오늘날 우리가 자랑스러워 하는 중화민족을 형성했다. 중화민족' 이라는 단어는 이미 누구도 설명할 수 없는 의미를 담고 있으며, 깊은 역사적 호응과 현대적인 분위기를 지니고 있다. 5. 지난해 6 월 165438+ 10 월 한국이 신고한 강릉단오제는 유네스코에 의해' 인류전설과 무형유산 작품' 으로 공식 확인됐다. 이 일은 중국 국민에게 하나의 자극이다. 많은 사람들은 중국의 2000 여 년 전통명절이 모두 한국으로 변했다고 생각하는데, 또 우리 중화민족의 문화유산을 지키겠다고 아우성치는 사람들도 있다. 네, 전통 명절은 우리 중화문명의 중요한 부분이며, 전통 문화는 확실히 우리가 보호하거나 수호해야 합니다. 하지만 결국, 이 일은 민족문화 전통을 높이 평가하고, 우리나라를 변화시켜 최근 몇 년간 국경절 노동절 등 현실정치와 관련된 명절만 중시하고, 전통 민간 명절의 국면을 소홀히 하고, 국가사회 발전의 이념에서 문제를 해결해야 한다는 점을 일깨워 주는 것일 뿐이다. 전통문화에는 전통명절을 포함해야만 빛을 발할 수 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전통문화, 전통문화, 전통문화, 전통문화, 전통문화, 전통문화) 한국이 유산을 신고하는 것은 사실 명칭의 문제일 뿐,' 단오절' 이다. 그것은 중국의 단오절과 정확히 같지 않다. 너무 예민할 필요도 없고, 너무 작은 집안도 필요 없다. 한국의 한 지방문화유산은 중국의 수천 년 단오절을 대표할 수 없다. 단오절은 기본적으로 민족 전통 명절이다. 설날을 포함한 전통 명절이 중국인들의 중시를 받지 않고 있다는 것은 논란의 여지가 없는 사실이다. 가장 중요한 설날이라 해도 지금의 주된 의미는 연휴를 보내고 먹고 마시며 전통 설날에 맞지 않는 문화 오락 활동을 하는 것이다. 다른 명절은 기본적으로 법정 공휴일이 없어 성대한 분위기를 형성하기 어렵고, 이른바 이풍풍속을 제창해서는 안 되며, 실제로는 전통 명절을 돌보지 않게 한다. 더욱이 최근 몇 년 동안 각종 양절의 침입과 상업의 추진으로 젊은 세대의 전통 명절에 대한 관심이 줄어들었다. 한 민족의 문화 유산이나 민족의 특색은 여러 가지 방법으로 구현될 수 있으며, 전통 명절은 중요한 전달체이다. 중국의 전통 명절은 사실상 이미 주변 국가에 영향을 미쳤다. 한국의 단오절에 어떤 특징이 있든 간에, 부인할 수 없는 사실은 그것이 중국 문화 전통과 관련이 있다는 것이다. 나는 북한의 개성에 가본 적이 있는데, 그것은 역사가 유구한 문화 고성이다. 역사적 유적들이 있는데, 비석의 한자는 1000 여 년 전이다. 이것이 바로 영향이니, 아무것도 부인할 수 없다. 사실 세계문화유산에 포함될 수 있을지는 단지 꼬리표일 뿐, 서민들에게는 의미가 크지 않은 것 같지만, 관광경제에 어느 정도 영향을 미친다. 그래서 우리는 이 일과 어떻게 해야 할지 생각해야 한다. 관광자원 유치를 문화적 특색으로 삼는다면 전통문화를 실제로 발양하는지 여부는 아직 확실치 않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