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문화대전망 - 전통 미덕 - 초등학교 명제 작문을 잘 가르치는 방법에 대해 이야기하기

초등학교 명제 작문을 잘 가르치는 방법에 대해 이야기하기

전통적인 작문 수업에서 명제는 왕왕 선생님의 명제, 학생 작문이다. 그리고 선생님은 종종 하나의 제목만 가지고 있어서, 학생들은 이 주제에 대해서만 쓸 수 있다. 제목이 정해지면 이 작문이 무엇을 써야 하는지, 무엇을 써서는 안 된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어떻게 쓰는지, 어떻게 쓰는지 ... 그 이유는 제목 자체가 어떤 면에서 요구와 제한을 제기했기 때문이다. 사실 어떤 면에서는 학생의 사고를 제한한다. 즉, 학생의 사고 발전 방향을 제한한다. 이로 인해 학생들은 자신의 작문에 대해 할 말이 없지만, 또 한 편의 작문을 선생님께 제출해야 하기 때문에, 이리저리 모으거나, 다른 사람의 작문을 바꿔서 황급히 제출해야 한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독서명언) 이렇게 쓴 작문은 자연히 천편일률적이고, 거짓이며, 생기가 없다. 선생님이 작문을 고쳤을 때도 흥미를 끌지 못하고 눈살을 찌푸렸지만 고쳐야 했다. 작문을 고찰하는 것은 고역이 되었다.

초등학생 작문은 자신이 보고 들은 것, 생각하는 것, 경험한 것을 적절한 언어로 표현하는 연습이라고' 초등학교 국어 교과 개요' 는 지적한다. 표현의 요구 사항 중 더 중요한 것은 구체적인 내용, 진실감, 중심, 조리, 중점, 상상력이 있어야 한다는 것이다. 이러한 관점에서 볼 때, 전통적인 작문 명제 방식은 학생들이 사고의 날개를 펼치고 자신의 도리와 진리와 자신의 말을 말하게 하기 어렵고, 골자의 요구 사항을 충족시키기도 어렵다.

실제로 초등학교 국어교재에서는 기초훈련에서도 학생들이 쓸 수 있는 제목이 있지만 선택의 범위는 상당히 넓다. 더 많은 것은 학생에게 범위를 선택하거나 학생에게 글을 쓰게 한 뒤 작문내용에 따라 자신의 작문을 위한 제목을 설정하는 형식이다. 이런 점에서 볼 때, 작문 수업에서 학생들은 항상 하나의 화제로 작문을 쓸 수는 없다.

자질교육의 관점에서 볼 때, 우리가 양성한 학생은 예리한 관찰과 사고력, 마음이 넓어야 하며, 감히 말하고, 감히 말하고, 할 수 있고, 성실하고, 용감하고, 거짓말을 하지 말아야 한다. 이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서는 가족, 사회, 학교 모두 회피할 수 없는 책임이 있으며, 국어 선생님도 예외는 아니다. 작문 수업에서, 만약 항상 하나의 제목을 제한하여 학생이 쓰도록 한다면, 학생들의 사고를 발전시키고, 학생들의 실사구시, 진실을 말하고, 성실을 말하는 등 좋은 사상 품성을 키우는 것은 해롭다.

따라서 전통적인 작문 명제 방법은 반드시 개혁해야 한다.

나는 학생들의 글쓰기를 지도할 때 다음 세 가지 방면에서 명제를 고려할 수 있다고 생각한다.

첫째, 초등학교 작문 명제 개념을 업데이트하십시오.

1, 초등학교 작문 수업의 목표와 요구 사항을 정확히 파악하다. 새로운 교과 과정 개혁에 따라, 작문 수업은 학생들의 주체성에 더 많은 관심을 기울이고, 작문은 생활과 관련이 있어야 하며, 축어적으로 뜻을 표현해야 한다. 따라서 작문 수업에서는 언어 훈련, 학생 중심, 현실 생활과 관련된 몇 가지 문제를 파악해야 한다. 이 목표를 명확히 하기 위해, 나는' 선생님 배치-학생 작문-선생님 수정' 의 낡은 교학 모델을 바꾸어 각 작문 교수를 세심하게 설계했다. 예를 들어 초등학교 5 학년 때 편지 한 통을 쓰는 연습이 있었다. 지난해에는 스승의 날이 곧 다가온다. 관례에 따르면 학생들은 용돈으로 작은 선물을 사거나 직접 선생님께 드립니다. 학생들에게 이 불필요한 돈을 쓰게 하는 대신 의미 있는 운동 훈련을 하도록 하는 것이 낫다. 그래서 그 전에 나는 학생들에게 설명했다. "선생님이 가장 좋아하는 선물은 당신이 선생님에게 말하고 싶은 마음에서 나온 진실이고, 선생님은 당신의 모든 학우로부터 편지를 받기를 원한다." 스승의 날 오전, 학생반이' 선물' 을 선물하는 의식을 조직했고, 학생들이 두 손으로 예쁜 봉투를 들고 나에게 선물해 주어서 나는 매우 감동했다. 오후에 이 편지들을 읽었는데, 대부분 나와 학생 사이의 자질구레한 일들을 회고하는 것이다. 한 학생이 그가 아픈 날을 썼다. 선생님은 약볕을 무릅쓰고 자전거를 타고 그를 태강의 모 읍병원으로 보내 치료하셨다. 그는 또한 자신의 의료비를 지불했다. 나중에 직접 그를 학교에서 4km 떨어진 집으로 데려다 주고 석양과 선생님의 축축한 뒷모습을 바라보았다. 그의 눈은 시큰시큰하다 ... 그날 오후, 나는 그에게 교실에서 그의 편지를 읽게 했고, 그의 말은 나를 울게 했다. 이 장면은 학생들을 매우 감동시켰다. 이런 단련 훈련은 학생들을 생활에 가깝게 하고, 자신의 마음에서 우러나온 진실한 느낌을 써낸다.

명제는 학생들의 작문 흥미를 불러일으켜야 한다. 좋은 주제는 학생들의 글쓰기에 흥미를 불러일으키고, 학생들의 사고를 계발하며, 학생들이 글쓰기를 좋아하고, 글을 쓰는 것을 좋아하게 한다. (존 F. 케네디, 공부명언) 따라서 교사는 학생의 생활 배경에 가까운 명제를 학생들의 마음속에 두어야 한다. 명제의 내용은 경험, 친숙, 재미가 있어야 하고, 학생들이 제목을 보면 쓰고, 제목을 보면 내용이 있어야 한다. 작문 명제는 다음과 같은 점을 따를 수 있다. 명제는 학생들의 작문 흥미를 자극하고 학생의 생활 배경에 가까워야 한다. 교사로 서, 우리는 밀접 하 게 학생 들의 현실을 결합 해야 합니다, 그들의 삶에 익숙한, 그들의 관심, 취미, 감정, 감정을 파악, 그들이 얘기 하는 주제에 관심을 지불, 학생 들의 관점에서 제안을 넣어, 그래서 그들은 쓸 수 있는 소재와 느낌이 있습니다. 예를 들어 학생들의 어린 시절의 기억은 즐겁다. 왜냐하면 많은 어린 시절의 게임이 있기 때문이다. 400 개 이상의 단어로 가장 즐거운 게임을 적어 보세요. 이런 제재는 학생 생활에 가깝고, 학생들의 글쓰기에 흥미를 불러일으키며, 학생들이 신의 도움처럼 쓸 수 있게 한다.

명제 방법은 유연하고 다양해야 한다. 우리는 여러 가지 방법으로 명제를 진행할 수 있다: ① 자유명제. 각 연습의 훈련점과 내용에 따라 범위를 지정하고 글쓰기 요구 사항을 정하면 학생들이 자료를 자유롭게 선택하고 자유롭게 명제를 제시할 수 있다. 2 반 명제. 학생들이 먼저 주제를 완성하고 연습하게 하면 학생들의 생각을 넓히고 제재에서 학생들에게 더 많은 선택권을 줄 수 있다. 예를 들어,' _ _ _ _ _ _ _ _ _ _ _ _ _ _ _ _ _ _ _ _ _ 느낌이 좋다 (3) 여러 문제 이상을 선택하다. 교사는 작문을 준비할 때 동시에 여러 가지 문제를 전시할 수 있어 학생들이 자신의 경험에 따라 주제를 선택할 수 있도록 하여 학생들의 작문 흥미를 키우는 데 도움이 된다. 예를 들어, "이번에는 경험이 있다" 나 "나무 한 그루를 만들고 싶다" 라는 제목으로 400 자 미만의 작문을 써 주세요. 4 화제 작문. 예를 들면: "인터넷에 들어가서 자연을 껴안고, 경기에 참가하고, 사회조사, 공익활동, 집안일을 배우고 ... 너의 학업에 관심을 기울이면 생활이 교실로 가득 차 있다는 것을 알게 될 것이다. 이런 교실은 다채로워서 캠퍼스 교실에서 배울 수 없는 지식을 배울 수 있다. 시야를 넓히고, 재능을 키우고, 의지를 단련할 수 있다. 지식을 깊게하고 잠재력을 개발할 수 있습니다 ...' 인생은 교실로 가득 차있다' 라는 제목으로 400 자 이상의 작문을 써 주세요. 제목은 참신함이 있어야 한다. 제목 디자인에 있어서 되도록 혁신하다. 모두 상투적인 작문 제목이라면, 학생들은 마음이 내키지 않고 재미없어 글쓰기에 흥미를 가질 수 없을 것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독서명언) 예를 들어, 제 선생님을 쓰면 제목을 "선생님, 안녕하세요" 로 바꿀 수 있습니다. 이렇게 하면 학생들이 늘 흔히 볼 수 있는 작문문제를 보고 싫증을 내지 않을 것입니다. (데이비드 아셀, Northern Exposure (미국 TV 드라마), 공부명언)

둘째, 초등학교 작문 명제 기교를 업데이트하다.

학생이 쓰고 싶지 않고 쓰기를 두려워하는 것은 선생님의 명제와 큰 관계가 있다. 선생님이 작문을 꾸밀 때, 학생들은 항상 할 말이 없고 쓸 말이 없다고 느꼈다. 이를 위해서는 교사가 학생들이 쉽게 받아들이고 익숙한 생활로 명제를 만들어야 한다. 구체적으로 1 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작문의 제목 범위만 정하여 학생들이 자신의 작문에 따라 적당한 제목을 결정하게 하다. 예를 들어, 작문을 지도할 때, 선생님은 이렇게 말할 수 있다. "얘들아, 이 작문은 한 가지를 다룬다. 어쨌든 ... "또는:" 학생 여러분, 우리는 이 작문에서 한 사람과 다른 사람을 쓰는 연습을 해야 합니다. 네가 쓴 사람에 따라 작문에 제목을 하나 지어라. " 또는: "학생 여러분, 우리는 대상을 쓰는 것을 연습해야 합니다. 이 작문에 아무것도 쓰면 됩니다. 대상을 똑똑히 쓰면 됩니다." 이렇게 하면 어떤 소재든 무궁무진한 소재가 있다. 왜 학생들은 쓸 것이 없어야 합니까? 2. 훈련 요구만 하는 것은 하나의 제목도, 한 조의 제목도, 제재의 범위도 아니다. 예를 들어, 한 편의 작문은 학생들을 훈련시켜 구체적인 내용을 쓰도록 하는 것이다. 그런 다음 이 요구 사항을 칠판에 적어 학생들이 이 요구 사항에 따라 작문을 한 편 쓰도록 하는 것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독서명언) 어떤 제재를 쓰는 작문도 구체적인 내용이 필요하기 때문이다. 교사는 학생들에게 작문을 지도할 때 이렇게 말할 수 있다. "학생 여러분, 이 작문을 우리가 연습해야 할 것은 구체적인 내용을 쓰는 것입니다. 이 요구 사항에 따라, 당신은 당신이 무엇을 쓰고 싶은지, 무엇이든 쓸 수 있는 것을 결정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면, 사람, 일, 경, 물건 등을 쓸 수 있습니다. 다만 구체적인 내용을 잊지 마세요. 또한 작문이 끝나면 자신이 쓴 내용에 따라 작문에 제목을 붙일 수 있다. " 3. 학생도 스스로 주제를 정할 수 있다. 예를 들어, 한 편의 작문 훈련의 요구는 학생이 선생님의 지도 하에 명확해지면 작문의 제목을 말할 수 있다. 예를 들어 학교는 태강에서 운동회나 자매절을 개최한다. 만약 선생님이 학생들에게 이 사건에 대해 작문을 쓰라고 한다면, 그는 이렇게 말할 수 있다. "얘들아, 얼마 전에 우리 학교에서 운동회가 열렸는데, 나는 학생들이 써주길 바란다. 운동회도 한 가지 일이니, 우리는 한 가지로 쓰자. 너는 너의 반을 쓰거나, 너 자신이 운동회 전의 개인 준비를 하거나, 운동회에서 어떤 일을 쓸 수 있다. 그럼, 이 작문의 제목은 무엇이어야 합니까? " 학생들에게 생각해 보고 제목을 말하게 하다. 학생들은 머리를 써서 말을 할 줄 알고, 매우 활발하다. 학생이 몇 가지 화제를 말할 때, 선생님은 다시 학생들에게 사용할 수 있는 화제를 선택하도록 지도한다. 이렇게 하면 학생들은 글쓰기를 시작할 때 할 말이 있고, 쓸 내용이 있다. 왜냐하면 제목은 선생님이 아니라 그들이 생각하는 구체적인 내용에서 나온 것이기 때문이다. 4. 학생들의 감정체험에 관심을 갖고 학생들이 자신의 진정한 감정을 쓰도록 독려한다. 연습 문제 교육에서 교사는 학생의 감정 체험을 중시하고 학생들이 진실을 말하도록 격려해야 한다. 이것은 간단해 보이지만 실제로는 그렇지 않다. 학생 작문은 왕왕 진실을 말하지 않고 빈말만 하는 것이 우리의 현재 작문 수업에서 가장 큰 실패이다. 교학독서 수업에서, 나는 학생들에게 빙심 할머니가 쓴 이 문장 분석을 지도했다. 문장 (WHO) 에는 화려한 어조가 많지 않지만, 그녀는 자신이 이화원에서 본 것을 묘사하고 자신의 진실한 느낌을 적어서 문장 사람들이 잘 읽게 했다. 나는 학생들에게 진실한 감정이 너의 작문의 생명력이라고 가르친다. 자신의 펜으로 네가 보고 들은 것을 적고, 너의 글에서 꽃이 자라게 하라. (조지 버나드 쇼, 자기관리명언) 5. 학생들에게 혁신을 장려하고 날으는 개성으로 글을 쓰도록 독려한다. 속담에' 글이 그 사람 같다' 는 말이 있다. 학생들이 자신의 스타일의 문장 을 쓸 수 있도록, 나는 작문 수업에서 입의와 레이아웃의 제한을 피하고, 학생들의 사유와 개성을 억누르며, 학생들의 혁신을 장려하고, 자신의 개성을 쓰는 문장, 개성을 연습문제의 글자 사이에 날리게 한다. 예를 들어, 한 식물연습에서 한 학생이 대나무를 썼고, 대나무는 그 모양을 써서 그 민족기절을 반영했고, 그 성장환경을 쓰면서 그 완강한 생명력을 반영했고, 그 용도를 쓰면서 사심없는 헌신을 반영했다. (데이비드 아셀, Northern Exposure (미국 TV 드라마), 동물명언) 일반적으로 식물을 쓰는 요구는 그리 높지 않다. 요점은 식물의 모양, 향, 사용에 있다. 대부분 화초를 쓰는 것이지만, 이 학생은 연습에서 다른 것을 썼다. 따라서 학생들이 연습에서 혁신하도록 장려하는 것도 중요하다.

교사가 작문 수업에서 이러한 방법을 사용하여 학생들에게 좀 더 느슨한 작문 환경을 조성할 수 있다면, 학생들의 사유가 활발해지고 사유가 넓어져서 더 이상 말할 수 없는 상황이 없을 것이다. 학생회는 글쓰기에 흥미가 있어 쓴 작문이 생동적이고 변화무쌍할 것이다. 선생님이 작문을 고친다면 관광지에 들어가는 것처럼 몰입감을 느낄 수 있다. 작문을 고치는 것은 더 이상 고통이 아니라 일종의 즐거움이다.

셋째, 초등학교 작문 명제 방향 업데이트

새로운 교과 과정 개혁에 따른 초등학교 작문 명제 교수의 방향은 현실 생활을 가리켜야 한다. 고대인 구름: "문장 때, 시는 물건에 쓰여 있다. 클릭합니다 작문 내용의 출처는 현실 생활이고, 반대로 현실 생활의 풍부함은 작문의 질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친다. 따라서 초등학교 작문 명제의 방향은 현실에 가깝거나 직접 가리켜야 하는 것이 작문 내용의 기초이다. 실생활을 기초로 한 글쓰기가 없으면 작문이 공허해 보일 것이다. 그러면 어떻게 하면 학생들이 더 깊이 살고 더 많은 생활 소재를 파악할 수 있을까요? 이를 위해서는 교사가 제때에 학생들이 생활을 체험하도록 지도해야 한다. 물론 참고용으로 몇 가지 방법이 있습니다.

1. 과외 독서를 강화하고, 언어 축적을 풍부하게하고, 어감을 키우다. 학생의 작문 수준을 높이려면 선생님의 강의와 학생 연습만으로는 충분하지 않다. 선생님도 수업이 끝난 후 학생들에게 많은 우수한 문학 작품을 읽도록 지도하고, 시간을 내어 사람들이 독서 경험을 교환하고 독서 노트를 쓸 수 있도록 해야 한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독서, 독서, 독서, 독서, 독서, 독서, 독서) 학생들은 다른 사람의 작품을 읽는 동시에 자신의 작문 수준도 높일 것이다. 사람들은 종종 "당시를 외워라, 시를 쓸 줄 모른다 해도", "만권책을 읽고, 글을 신처럼 쓰는 것은 이치에 맞지 않는다" 고 말한다. 학생들에게 수업 후에 읽도록 지도할 때, 나는 그들이 책 전체를 읽도록 격려했다. 학생들은 책을 읽는 과정에서 책의 각종 장면 묘사, 인물 묘사, 멋진 단편을 느낄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좋은 단편도 추출할 수 있다. 나는 또한 학생들에게 발췌한 단편을 발췌한 후 자신의 수확과 감정을 적어 학생들에게 단편이 잘 쓰여졌을 뿐만 아니라 왜 잘 썼는지 알게 하여 앞으로의 글쓰기에 도움을 줄 것을 요구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독서명언) 끊임없는 과외독서에서 학생들의 언어는 갈수록 유창해지고, 학생의 어감을 배양하여, 학생들이 앞으로의 작문에서 문장을 더욱 유창하게 하고, 병문을 줄일 수 있게 하였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독서명언)

2. 열심히 노력하고 많이 연습합니다. 속담에' 숙련하면 교묘하다' 는 말이 있다. 글쓰기도 마찬가지다. 평소에 연습하지 않으면 쓰기에 곤란하다. 작문 수업의 제한된 시간만으로 자신의 작문 능력을 향상시키는 것만으로는 충분하지 않다. 따라서 교사는 평소에 연습하는 작문을 잘 해야 한다. 교과 과정 개혁의 실천에서, 나의 구체적인 방법은 다음과 같다.

(1) 일기를 꾸준히 쓰다. 평소에 각 학생에게 매주 세 편의 일기를 쓰도록 요구하는데, 내용은 제한되지 않고 제목은 스스로 작성하였다. 하루 중 가장 기억에 남는 편을 선택해 글을 쓸 것을 요구하고, 매일 글쓰기를 견지할 수 있는 학생들을 격려하고 칭찬해 줄 것을 요구한다. (존 F. 케네디, 공부명언) 일기를 쓰면 학생들은 평일에 하고 싶은 말을 적어서 기록할 수 있다. 습작 연습을 통해 학생들은 글쓰기에 대한 스트레스도 없고, 잘 쓰지 못할까 봐 걱정할 필요도 없고, 직접 쓰면 된다. 그래서 학생들의 언어는 점점 좋아지고 있다. 일기이기 때문에 학생의 사생활을 존중해야 한다. 교사는 학생의 뜻에 따라 시정하고 학생의 동의를 얻을 수 있다. 선생님은 일기에서 학생들과 마음을 털어놓는 교류를 할 수 있고, 글쓰기에 있어서 학생에게 지도해 줄 수 있다.

2 독후감 한 편을 쓰다. 수업이 끝난 후, 학생들은 책 한 권을 다 읽으면 독후감을 한 편 쓸 수 있다. 느끼는 내용은 책 속의 일, 인물에 대한 평가, 글쓰기 기술 등이 될 수 있다. 제가 고등학교 3 학년 때, 저는 학생들에게 "3 일 동안 빛을 주세요", "로빈슨 표류기", "곤충" 등을 읽도록 격려했습니다. , 이렇게 하면 학생들이 독서 후의 감정을 교류하고, 자신의 감정을 적어서 교실의 독서란에 붙일 수 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독서, 독서, 독서, 독서, 독서, 독서, 독서)

3 검토를 쓰다. 초등학생들이 가장 좋아하는 것은 텔레비전이다. 학생들을 조직하여 요즘 모두가 즐겨 보는 드라마에 대한 느낌을 적어본다. 요구가 너무 높은 편은 아니다. 극 중 좋아하는 인물과 재미있는 이야기를 골라 쓸 수 있어 학생들의 언어를 풍부하게 할 수 있다. 예를 들어 요즘 모두가 보고 있는' 희양' 과' 회태늑대' 는 학생들에게 글을 쓰도록 할 수 있다. 또한 매 학기마다 학생들을 조직하여 애국영화를 본다. 예를 들면' 동존서 토치카'' 유호란' 과 같은 애국영화를 볼 때, 나는 학생들에게 좋은 평론을 써달라고 요구한다.

④ 본문을 배우고 글쓰기를 모방한다. 현행 교재의 각 본문은 모두 우수한 작문 모델이다. 그래서 저는 한 조의 본문을 다 배운 후, 학생들에게 모방을 시키고, 작문의 틀을 빨리 익히게 하고, 일반 장르 문장 작문 방법과 기교를 알게 했습니다. (데이비드 아셀, Northern Exposure (미국 TV 드라마), 예술명언) 위에서 설명한 바와 같이 본문' 비엔나, 음악의 도시' 를 다 쓴 후, 나는 학생들에게 본문의 표기법을 모방하여' 남녕녹색성' 을 써내도록 했다. 본문의 작문 방법과 기교를 배웠기 때문에, 대부분의 학우들은 배운 문장 () 를 모방하여 이 작문을 명확하고 구체적으로 쓸 수 있다. 새로운 커리큘럼 표준에서는 "글쓰기 지식의 가르침은 정밀하고 유용해야 하며, 재료 선택, 구상, 초안 작성, 가공 등의 부분을 파악하여 학생들이 실천에서 글쓰기를 배울 수 있도록 하고, 학생들이 자기개편에서 작문 능력을 향상시킬 수 있도록 지도해야 한다" 고 명확하게 지적했다. 새로운 교과 과정 개혁에 따라 국어 교사로서 우리는 작문 명제를 수업에만 국한해서는 안 되며, 교과서에서 배우고, 실생활에 깊이 들어가고, 자신의 지식을 많이 이해하고, 자신의 작문 소재를 풍부하게 해야 한다.

요컨대, 작문 명제의 교수 방법이 매우 많아서, 선생님은 가르치는 동시에 더 많은 방법을 탐구할 수 있다. 학생의 성장에 유리하고 학생의 서면 표현 능력 향상에 도움이 되는 한, 우리는 어떠한 객관적인 요인도 시험하지 않고 연습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