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문화대전망 - 전통 미덕 - 공맹사상이 우리나라 전통문화에서 지위와 역할 (예)
공맹사상이 우리나라 전통문화에서 지위와 역할 (예)
인정 주장은 성선론을 이론적 근거로 한다. 성선론의 기본 의미와 그 깊은 점은 인간성이 인간의 자연속성이 아니라 인간의 사회적 속성이어야 한다는 점을 강조하는 것이다. 인생의 가치를 긍정하고, 사람들이 원만한 삶의 경지를 추구하도록 장려하고, 강한 이상주의적인 색채를 띠고, 유가 특유의 가치취향을 확립하였다. < P > 구류 1 집은 백가쟁명에서 백가 파면까지 < P > 에서 제 3 의 거장 순자, 공맹후의 유학사, 세존칭은 순경이다. 순자 본인도 산둥 사람은 아니지만, 오랫동안 산둥 거주, 제나라 유학을 하고 있다. 특히 전국 초기에는 제나라의 도성에 유명한' 하학궁' 이 세워졌고, 그는' 제주, 가장 선생님' 으로 이' 하학궁' 에서 많은 학자를 양성했다. 이 학교는 오늘날의 고등학교와 매우 비슷하다고 할 수 있지만, 순수 본과 학교가 아니라 연구원의 성격을 지닌 학교로, 오늘날의 사회과학원과 비슷하다. < P > 전국 시대의 많은 위대한 사상가들, 맹자, 순자, 송태 등은 모두 직하를 드나들었고, 또 어떤 이름은 경전을 보지 못하거나 후세 사람들이 잘 알지 못하는 것, 예를 들면 순우우, 연, 조석 등 음양가, 법가, 도가 등 인물이 있다. 이른바 구류 1 개, 혹은 백가쟁명의 주요 파벌은 모두 하학궁에 모인 적이 있다. < P > 선생님으로서 실제로는 하학궁의 대학 총장으로, 견자는 일찍이' 3 대 제사' 를 했다. 그는 많은 거장급 학자를 양성해 제자만문이라고 할 수 있다. 그의 사상은 유학을 왕도와 제멋대로에 이르게 하고 높이를 겸비하게 하였다. 순자의 사상은 제문화에서 도가와 법가의 사상을 더 많이 흡수했지만, 본질적으로 그는 공자사상을 떠나지 않았다. 따라서 원시 유학사상을 대표하는 세 명의 대가는 그 사상에 이미 미묘한 차이가 있었다. < P > 하지만 전국시대까지 유가사상은 여전히 수많은 사상 유파 중 하나, 혹은 구류 중 하나일 뿐이다. 전국 중기 이후, 그것의 지위는 점차 높아지고 있으며, 묵가 사상과 함께' 현학' 이라고 불린다. 이른바' 현현' 이란, 9 류 1 개 중 두드러지게 나타나 묵가와 평평하게 앉아 있지만, 때로는 묵가의 세력이 더 클 때가 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지혜명언) < P > 진나라에 이르러 진시황이' 분서갱유' 정책을 채택한 많은 역사학자들은 많은 유가 저작도 진시황이 불태웠다고 생각한다. 따라서 진시황 시대에는 유가 사상이 어느 정도 충격을 받았다.
한 초기에 유교 학설은 중시되지 않았다. 한초 통치자는 도가 사상을 믿었는데, 당시' 황로학' 이라고 불렸다. 한초 통치자들은 황로도가의' 무위 통치' 로 사회적 갈등을 완화할 수 있다고 생각하기 때문이다. 그 결과, 한초부터 도가 황로사상을 계속 사용했고, 사회적 갈등이 확실히 완화되었고, 생산성도 어느 정도 향상되었다. 그러나 황조로서 가장 높은 봉건 통치자로서 그는 오랫동안' 무위 통치' 를 실시할 수 없었다. 그래서 < P > 한무제 당정 시절, 그는 여러 차례 명개적으로' 현량한 대책' 을 펼쳤고, 그 결과 동중수라는 유교 대사가 나타났고, 그는' 천인 3 책' 에서' 백가 파면술, 독존유술' 이라는 큰 구호를 내놨다. 한무제가 다른 각 사상을 폐지할 수 있기를 바란다. 카탈로그 > 로 돌아가기 > > < P > 독존유술은 실제로 다양한 사상체계를 융합하고 있다. < P > 사실 동중수는' 백가면위, 독존유술' 을 제기했지만 실제로는 독존유술을 하지 않았다. 그의 저서' 춘추번로' 에서는 유교, 도가, 음양가를 즉, 그가 세운 소위' 백가 파면술, 독존유술' 체계는 주로 유가와 음양가를 하나로 융합한 것이다. 그러므로 그들의 통치는 백성의 눈에는 하늘의 뜻에 부합하는 것이다. < P > 그래서 한무제부터 각 세대의 황제는' 봉천운송회사, 황제 칙령' 을 자신의 칙령의 서두어로 삼았다. 사실, 이것은 순유가가 아니라 유교와 음양가의 사상이 결합된 결과이다. 즉, 이 시점부터 나는 개인적으로 유학이 자신의 분야를 시작했다고 느꼈다. 즉, 동중서 이후, 세 개의 큰 덩어리로 나뉘어, 하나는 정치유학이고, 하나는 학술유학이고, 하나는 민간유학이다. < P > 정치유학은 한무제부터 역대 황제가 유교와 음양가를 결합한 사고방식을 연장해 거의 모든 황제가 태산에 가서 봉선을 진행했다. 이른바 봉선 활동이란 천하 백성들에게 내가 황제로서 천명을 받는다는 것을 알리는 것이다. 그래서 그때부터 황제는' 천자' 라고 불렸다. 정치유학은 사실상 황제와 역대 황조에 의해 독거되었다. < P > 공묘는 정치유학에서 약간의 역할을 했다고 말했어야 했다. 사실, 정치 유학의 도구로서 공묘는 그 역할을 잘 발휘하지 못했고, 민간 유학의 전달체로서 오히려 더 큰 역할을 했다. 학계에서 유학의 박물관화가 제기됐다. 이른바' 박물관화' 란 유학이 존재하지 않고 박물관에서만 역사 교과서에서 찾을 수 있다는 것이다. 이 견해는 정치 유학에 쓰인다면, 나는 매우 적절하다고 생각한다. 유교가 봉건 제왕을 위해 봉사하는 그 부분으로서, 확실히 죽음을 향해 나아가고 있으며, 현실 사회에서도 더 이상 발붙일 곳이 없다. < P > 하지만 다른 두 종류의 유학과 정치유학은 똑같지 않고 차이가 있다. 특히 학술유학은 더욱 그렇다. 오늘날 이미 도덕적 유학을 중시하는 사람이 있다. 시간 관계 때문에, 여기에 전개 설명을 하지 않습니다. 학술유학분야에서 저는 개인적으로 공자 맹자 순자가 오늘까지 5 개의 비교적 큰 발전 단계를 거쳤다고 생각합니다. 첫 번째 단계는' 유술 독존' 단계, 특히 공, 맹자, 순삼대사의 시대입니다. 그들은 기본적으로' 유술 독존' 입니다. 그들 이후 유술을 독존하는 유학자가 또 있을까? 있습니다. 그러나 나는 관련 유교 학안, 특히 송명의 일부 학안 (예:' 송원학안',' 명유학안' 등) 따라서 대부분의 유교는 학파에서 도교, 도교, 불교와 같은 외부 문화를 흡수합니다. 점차 두 번째 단계인 유도상보형이 형성되어 위진 시대에 가장 두드러졌다. 위진 시대에는 두 가지 방향으로 나뉘었는데, 하나는 유교 사상과 도가 사상이 서로 보완하고, 다른 하나는 유교 사상과 도교 사상이 서로 보완하여 각각 중점을 두었다. 위진 시대에는 위진 현학의 많은 유명인을 포함한 많은 사상가들이 유도상보형의 대표라고 말해야 한다.